본문 바로가기
코스피

코스피 상장기업

닫기
상신브레이크㈜
상신브레이크그룹 계열사
자동차·조선·철강·항공
업계 1위
1733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3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3년 수시 채용 - 신입_전체 모집분야 공통

    Q1.타인과 비교하였을 때 자신 있게 주장할 수 있는 본인만의 차별화된 능력은 무엇이며, 그 이유를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Q2.본인이 갖고 있는 많은 장점 중 한 가지를 골라 어떻게 희망하는 직무에 접목시킬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Q3.본인의 경험 중 대상의 니즈를 파악하고 상황을 분석하여 전략적으로 해결 방안을 제시한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Q4.인생을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가 있다면 본인의 경험을 토대로 그 이유에 대해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Q5.나 자신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동물과 선정한 이유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3년 상신브레이크 각 부문 인재 채용 - 신입_전체 모집분야 공통

    Q1.타인과 비교하였을 때 자신 있게 주장할 수 있는 본인만의 차별화된 능력은 무엇이며, 그 이유를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Q2.본인이 갖고 있는 많은 장점 중 한 가지를 골라 어떻게 희망하는 직무에 접목시킬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Q3.본인의 경험 중 대상의 니즈를 파악하고 상황을 분석하여 전략적으로 해결 방안을 제시한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Q4.인생을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가 있다면 본인의 경험을 토대로 그 이유에 대해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Q5.나 자신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동물과 선정한 이유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3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3년 수시 채용 - 신입_전체 모집분야 공통

    Q1.타인과 비교하였을 때 자신 있게 주장할 수 있는 본인만의 차별화된 능력은 무엇이며, 그 이유를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Q2.본인이 갖고 있는 많은 장점 중 한 가지를 골라 어떻게 희망하는 직무에 접목시킬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Q3.본인의 경험 중 대상의 니즈를 파악하고 상황을 분석하여 전략적으로 해결 방안을 제시한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Q4.인생을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가 있다면 본인의 경험을 토대로 그 이유에 대해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Q5.내 자신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동물과 선정한 이유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1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2년 정규직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지원자가 생각하는 '상신브레이크㈜'는 어떤 곳이고, 어떤 모습인가요? 평소에 느껴왔던 감정 또는 이미지라던지, 또는 처음 접했을 때 느꼈던 이미지 또는 기분을 자유롭게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Q2.지원 분야 관련하여 당신이 그 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노력한 경험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Q3.인생을 돌이켜 본인이 하기 싫은 일이 있다면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1000자)
    Q4.자신과 의견이 다른 구성원을 효과적으로 설득하거나 합의를 이끌어 낸 경험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1000자)
    Q5.본인이 처했던 위기를 기회로 만들었던 경험에 대해서 이야기해 주세요. (1000자)

2017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년 정규직 채용

    Q1.자기소개서 (성장배경, 지원동기, 입사 후 포부)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성장과정
    성장과정은 지원자가 살아오면서 형성된 인성과 가치관을 파악하여 회사의 경영이념이나 가치에 부합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지원자가 성장하면서 가치관이나 인성을 형성하게 된 계기를 에피소드를 통해 기술하여 지원업무를 수행하거나 상신브레이크의 구성원으로서 조직생활에 적합한 사람이라는 인식을 심어주어야 합니다. 우선 본인의 회사의 업종을 고려하여 지원분야에 적합한 기질이나 성향 중 강조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정하시고, 그와 관련한 사례를 통해 계기나 근거를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어릴 적부터 현재까지 살아온 일대기나 전체 성장과정을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가치관을 형성하게 된 배경을 일례를 통해 소개하는 것이라는 점을 유념하시기 바라며, 회사 생활과 직무수행에 있어서 어떤 기준이나 가치관을 가지고 임할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지원동기는 지원기업 및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의지를 파악하여 지원 분야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따라서 1) 왜 지원직무를 하려고 하는지, 2) 왜 꼭 이 회사여야 하는지, 3) 그러기 위해서 어떠한 준비를 해왔으며, 그 과정에서 축적된 역량이 어떠한 방식으로 지원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지,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역량과 경험, 전공지식을 통해 수많은 지원자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하시기 바랍니다. 본 문항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기업정보 수집 및 지원분야에 대한 분석을 통해 회사의 인재상이 무엇인지, 지원분야 업무 수행을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회사가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는 무엇이며, 앞으로의 발전 방향은 무엇인지 충분히 조사한 후 자신의 목표와 비전을 실현하기에 최적의 회사이며, 회사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을 준비해왔음을 어필하여야 합니다. 단순히 회사의 복지나 연봉, 브랜드 인지도만 고려하여 지원하는 사람과, 분명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자신의 비전을 실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회사를 선택하여 지원하는 사람은 그 목적이나 결과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회사에 입사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 표현과 함께, 자신의 역량은 무엇이며 회사의 발전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을 소재로 회사나 지원분야가 강화하거나 보완해야할 자신의 의견을 밝히고, 그 과정에 있어서 자신이 역량과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목표나 회사에 기여 할 수 있는 바를 제시하는 방법이 일반적입니다. 본 항목을 작성하기 전에 우선 회사와 지원직무에 대한 분석, 지원직무 수행에 있어서 자신의 차별화된 역량은 무엇이 있는지, 입사 후 자신의 포부나 지원직무에서 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에 대한 정리를 하여야 합니다. 글을 구성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아래 구성 사례를 참고하여 글을 작성해 보시고, 자신의 상황에 맞게 여러 가지 패턴을 변경하여 맥락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수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구성 사례1> 1. 직무에 관심을 가진 계기, 자신의 목표와 비전 제시 2. 목표를 위해 준비해 온 역량과 경험 제시 3. 업계 또는 회사의 이슈, 회사 선택 이유 4. 발전방향, 강화해야할 점이나 보완사항 5. 그 과정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역할과 포부 <구성 사례2> 1. 입사 후 자신의 포부 2. 회사의 발전방향 제시 또는 지원분야에서 강화할 점 3. 직무선택 동기, 자신이 준비해온 역량과 경험 제시 4. 지원분야에서 하고 싶은 역할과 기여할 수 있는 점 <구성 사례3> 1. 회사선택 동기 (자신의 목표와 회사의 핵심가치, 사업분야, 사업방향 등이 부합) 2. 직무선택 동기 (직무에 관심을 가진 계기, 자신의 역량과 경쟁력) 3. 입사 후 목표, 포부 (지원분야에서 하고 싶은 역할, 기여할 수 있는 점)
    Q2.기업마다 원하는 인재상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원자가 원하는 이상적인 기업의 모습은 어떤 것인지 의견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상신브레이크의 사업분야와 최근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 인재상과 핵심가치, 비전과 경영목표, 경영전략 등을 충분이 종합하여 이해하고, 그 중 자신의 강점이나 직무관련 역량을 나타낼 수 있는 키워드를 정하신 후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나 이상적인 기업의 모습을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그러한 과정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강점이나 역량을 토대로 어떤 역할과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연결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3.4차 산업혁명 중 스마트 공장이 대한민국 산업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본인의 의견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생산과정에 ICT 기술을 접목하여 생산성과 품질을 향상시키는 지능형 공장으로써, 글로벌 환경과, 국내 인프라에 대한 이해, 정부 정책과 회사의 방향에 대한 이해를 종합하여 비전이나 전략을 제시하여야 합니다. 또한 그러한 과정에 있어서 본인의 역할이나 기여할 수 있는 바가 무엇인지 자신의 경험과 역량을 근거로 기술하여야 합니다. 또한 자신의 비전이나 앞으로의 자기계발 계획을 통해 의지와 열정을 가지고 있음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Q4.본인의 인생 철학을 형성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례와 그 경험적 교훈은 무엇인지 2가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가치관/직업관/인생관
    성장과정 중 자신의 가치관이나 목표, 직업관을 형성하게 된 계기를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당시 어떤 경험을 했으며, 그로 인해 느낀 점은 무엇인지, 입사 후 조직생활과 직무수행에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5.당신은 뇌의 기능이 100% 가동되는 신약을 얻게 되었습니다. 이 약을 복용한 다음 당신은 어떠한 활동을 할 것입니까?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관심분야
    지원자의 비전이나 목표가 회사가 추구하는 것에 부합하는지, 분명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지원직무와 회사의 사업분야를 고려하여 소재를 정하시고, 그 이유와 과정, 결과와 효과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6.본인이 생각할 때 납득 할 수 없는 업무를 상사가 지시했을 때 당신은 어떻게 하겠습니까?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가치관/직업관/인생관
    서로 다른 논리나 가치 충돌과 관련한 질문으로써 ‘부당한 지시’ 또는 ‘규정에 어긋난 지시’ 등으로 면접에서도 질문으로 나오곤 합니다. 본 문항에서는 ‘본인이 생각할 때 납득 할 수 없는 지시’로 질문하고 있으며, 그것이 부당한 질문일수도 있고, 규정에는 맞으나 도덕적으로나 윤리적으로 자신의 개인적인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질문일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신념상 따를 수 없다거나, 상사의 지시는 반드시 따라야한다는 극단적인 답변보다는, 자신의 의견을 말해서 상사와 더 좋은 방법을 상의하고, 선배들의 조언도 적극적으로 청취하여 판단하겠다라는 정도의 답변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기업의 경우에는 당연히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측면에서 답변하는 것이 유리하겠지만 사기업이라고 해서 반드시 이익적인 측면만을 강조해서는 안된다는 점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2015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 상신브레이크 신입 및 경력 채용

    Q1.필수
    ① 자기소개서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항목이 자세히 제시 되지 않아도 당황할 필요는 없습니다. 기업이 자기소개서를 통해 알고자 하는 것은 ‘우리 기업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인재인가?/ 지원하는 직무에 필요한 역량, 경험, 지식을 갖춘 인재인가?` 입니다. 본 글쓰기의 가장 큰 목적이 지원직무에 있어 지원자가 가장 적합한 인재임을 증명하는 것임을 상기하며 글을 작성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자유형식이라고 하더라도 주요한 질문을 중심으로 단락을 나누어 작성하는 것이 지원자가 쓰기에도 인사담당자가 읽기에도 좋습니다. 하여 입사지원서의 기본 항목인 ‘성장배경 / 성격 / 포부` 작성 시 유의점을 안내 드립니다.

    우선 각 항목별로 직무분석 즉 중심적으로 다룰 직무와 관련된 적성, 업무에 필요한 인성적 요인을 파악한 후 내용이 겹치지 않도록 각 항목에 소재를 안배하는 것을 선행하고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성장과정: 성장과정은 지원자가 과거에 어떤 사람이었는지를 알고자 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어릴 적 관심사와 재능을 보고 지원하는 직무에 적합한 사람인지 혹은 성장과정을 통해 현재 어떤 사람이 되었는지를 확인하려 하는 항목입니다. 성장과정과 자신의 강점을 연결하여 ‘OOO한 성장과정을 통해 현재 OOO한 강점을 가지고 있다.’는 내용으로 작성하고, 이 강점을 보여줄 사례를 제시하면 됩니다. 또한 취업을 준비하는 지금 당장이 아닌 과거부터 지원 회사 및 직무를 염원하며 준비해온 지원자임을 드러내고 그에 따른 구체적인 사례를 직무와 관련된 에피소드를 통해 제시하세요.

    -장단점: 이 항목의 목적은 인재상(인재는 리더십이다/ 반짝이는 아이디어 / 고객생각을 먼저/ 패기와 승부욕/ 팀워크와 주인의식)의 맥락에서 지원자가 조직에 잘 적응하고 기업에 잘 융화되어 궁극적으로 회사가 목적하는 바를 향해 함께 나아갈 수 있는지, 직무를 수행하기에 적합한 자질을 갖추었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질문입니다.
    상신브레이크가 지향하는 가치를 살펴보고 지원 직무와 지원자 적성과의 교점을 찾아 연결하여 작성해 보세요. 또는 직무적성과 연결하여 장점을 제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단점의 경우 직무역량에 반대되는 내용으로 작성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단점의 경우 반드시 보완점을 제시해야 합니다.

    -포부: 지원자의 직무에 대한 목표의식 및 단계별 직무 이해도를 확인할 수 있는 질문입니다. 지원자 개인의 성장이 회사의 비전에 이바지 할 수 있음을 전제로, 입사 초기, 중기, 후기에 필요한 직무 역량에 대한 분석을 선행한 후 단계별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목표와 그에 다른 세부 액션플랜이 제시 되어야 합니다.
    Q2.② 브레이크 마찰재 산업은 향후 10년 이후에도 지속성장 할 것인가? 정체할 것인가? 그 이유는? 정체된다면 당사의 대응방안은?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업계의 현황과 전망, 그리고 회사의 발전방안 또는 대응방안에 대한 질문입니다. 우선 업계 및 기업의 최신 이슈등을 살펴보며 어떠한 목적과 방향으로 성장하고 있는지 현황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상신브레이크의 경우 2000년 초반 주로 국내 완성차 업체에 주로 제품을 공급하다 2010년 이후 한국 차종에 국한 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여 신규시장 개척을 통해 전 세계로 마켓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브레이크 마찰제 산업을 전망하는 맥락에서 상신의 해외 시장 개척으로 인한 이점과 문제점, 대응방안을 제시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본 문항은 선택 문항 중 ③번과 맥락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만약 ③번 문항을 작성할 예정이라면 내용적으로 중복되지 않도록 미리 고려하여 작성해 주세요!
    Q3.선택(3中1이상)
    ③ 상신에서 새로운 사업을 모색한다면 어떤 아이템(분야)이 좋은지 설명하시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관심분야,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우선 본 항목의 경우 가급적 자신의 직무(관리직 제외)를 통해 새로운 사업에 기여할 수 있는 아이템을 어필해야 기업의 비전을 달성하는데 자신의 직무역량을 어필하는 방향으로 글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너무 장황한 이야기 보다는 현실성 있는 작은 아이디어가 더 좋은 평가를 얻을 수 있는 바 부담 갖지 말고 기존의 사업에서 좀 더 효율과 효과를 올릴 수 있는 신 시장, 새로운 활로를 제시하고 직무역량과 연결하여 이 변화의 중심에서 지원자가 확실히 기여할 수 있음을 어필하세요.
    Q4.④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은 무엇이며, 그 기준에 상신브레이크가 왜 적합한지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하루 중 회사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므로 직장관을 통해 자신의 직무 목표의식을 어필해야 합니다. 직장은 경제활동을 통해 단순히 ‘돈을 버는 곳’이 아니라 자신의 직업을 통한 비전을 실현 가능하게 하는 곳이라는 의미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가진 역량을 바탕으로 직무비전을 실현하기에 회사가 왜 적합한지를 연결하여 내용을 완성하세요.

    ‘회사 선택 기준 (직장의 의미: 자신의 직무비전이 달성되는 곳이라는 의미 포함) -> 제시한 직장관과 회사가 부합하는 점(인재상, 사업분야, 회사비전, 회사 분위기 등 구체적으로 제시) -> 회사에서 자신의 직무비전을 달성하고자 하는 의지와 열정 표현’의 큰 틀로 작성해보세요.
    Q5.⑤ 상신브레이크 해당 직무 분야에 지원하게 된 이유와 선택 직무에 본인이 적합하다고 판단될 수 있는 이유 및 근거를 제시하여 주십시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직무지원동기에 대한 질문으로 그 일에 자신이 적합한 사람인지와 묻는 문항입니다. 특히, 자신이 지원직무에 적합한 사람인지를 보여주는 경험, 지식 등 근거를 바탕으로 직무수행역량을 나타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지원직무를 위해 어떤 준비를 해왔는지 작성하는 것뿐만 아니라 회사에 입사하여 어떤 기여를 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직무에 대한 열정을 나타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