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3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흥국생명] 2024년 인턴사원(채용연계형) 모집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노력한 경험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대 1,000자 입력 가능)
    Q2.다른 사람들과의 협업 또는 프로젝트 경험에 대해 설명하고, 그 결과를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대 1,000자 입력 가능)
    Q3.흥국생명에 지원하시는 동기와 입사 후 성취하고 싶은 부분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대 1,000자 입력 가능)

2020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0년 하반기 신입사원 공개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태광그룹 인재상 세 가지(변화,신의,실행) 중 본인의 가치관과 가장 부합하다고 생각하는 항목에 대하여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해주세요. [태광그룹 채용홈페이지 - 인사체계 - 인재상 페이지에서 확인] (400자 이상 700자 이내) (700자)
    Q2.가장 기억에 남는 실패한 경험과 그것을 통해 어떠한 교훈을 얻었는지 작성해주세요. (400자 이상 700자 이내) (700자)
    Q3.흥국생명보험에 지원하게 된 가장 큰 동기와, 입사 후 회사에서 성장해 가고 싶은 자신의 모습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400자 이상 700자 이내) (700자)
    Q4.지원한 직무에 대해 정의하고, 본인이 해당분야에 어떤 강점이 있으며, 어떤 준비를 해왔는지 작성해주세요. (400자 이상 700자 이내) (700자)
    Q5.단체 활동을 하면서 팀워크를 발휘하여 공동의 목표를 달성했던 경험에 대해 본인이 수행한 역할 중심으로 작성해주세요. (400자 이상 700자 이내) (700자)
    Q6.생명보험업이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작성해주세요. (400자 이상 700자 이내) (700자)

2020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0 대학생 Summer Internship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본인을 표현할 수 있는 단어 3개를 선정하여, 자신의 성격 및 가치관에 대해 자유롭게 작성해 주세요. (500자)
    Q2.생명보험업을 선택하게 된 계기와 그 중에서도 흥국생명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500자)
    Q3.지원한 직무에 대한 본인만의 강점과 그 강점을 발휘한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세요. (500자)
    Q4.지원한 직무와 관련하여 최근 트렌드는 무엇이고, 이에 관한 본인의 견해를 작성해 주세요. (500자)
    Q5.협업의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었던 경험과 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작성해 주세요. (500자)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하반기 태광그룹 신입사원 공개채용

    Q1.① 본인의 성장과정(가족, 학교생활 등) 성격의 장/단점에 대하여 기술하여 주십시오. [ 100자 이상 500자 이내 ]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성격의 장단점
    기업이 자기소개서를 통해 알고자 하는 것은 ‘우리 기업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인재인가?/ 지원하는 직무에 필요한 역량, 경험, 지식을 갖춘 인재인가?` 입니다. 본 글쓰기의 가장 큰 목적이 지원직무에 있어 지원자가 가장 적합한 인재임을 증명하는 것임을 상기하며 글을 작성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 성장과정 : 성장과정을 작성할 시 가장 중요한 지점은, 취업을 준비하는 지금 당장이 아닌 과거부터 지원 회사 및 직무를 염원하며 준비해온 지원자임을 드러내고 그에 따른 구체적인 사례를 직무와 관련된 에피소드를 통해 제시하는 것입니다. 성격, 생활신조(가치관) 항목의 목적은 지원자가 조직에 잘 적응하고 기업에 잘 융화되어 궁극적으로 회사가 목적하는 바를 향해 함께 나아갈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질문입니다. 기업이념, 핵심가치 등을 살펴보고 지원 직무와 지원자 적성과의 교점을 찾아 연결하여 작성해 보세요.

    - 성격의 장단점: 이 항목의 목적은 인재상, 핵심가치, 직무역량의 맥락에서 지원자가 조직에 잘 적응하고 기업에 잘 융화되어 궁극적으로 회사가 목적하는 바를 향해 함께 나아갈 수 있는지, 직무를 수행하기에 적합한 자질을 갖추었는지 확인하는 질문입니다. 카길애그리퓨리나의 지향점을 살펴보고 지원 직무와 성격과의 교점을 찾아 연결하여 작성해 보세요. 단점의 경우 직무역량에 반대되는 내용으로 작성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단점의 경우 반드시 보완점을 제시해야 합니다.
    Q2.② 보험회사를 선택한 이유와 왜 흥국생명에 입사해야 하는지 서술해주세요. [ 100자 이상 500자 이내 ]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
    크게 기업과 직무 차원의 동기를 구분해 작성하세요. 보다 구체적인 작성을 위해 기업 및 직무에 대한 분석이 선행돼야 합니다. 과거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과정으로 성장했으며, 최근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왜 해당 기업에 지원하게 됐는지 작성합니다. 지나치게 감정적으로 접근하기보다 수치, 구체적 사례를 근거로 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그 안에서 지원자의 희망 직무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자신이 가진 직무 역량, 그리고 지원하게 된 이유를 기술하세요.
    Q3.③ 지원한 희망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본인이 가지고 있는 역량 2가지를 기술하고, 해당역량을 갖추기 위해 어떤 준비와 경험을 하였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 100자 이상 700자 이내 ]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실무업무역량/전문성,강점/차별화된 경쟁력
    강점은 지원자가 해당 기업에서 함께 일하기에, 혹은 직무를 수행하기에 적합한 인재라는 점, 반대로 약점은 부족한 점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인재라는 점을 나타내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수행하고자 하는 직무에 어울리는 성격 및 역량, 혹은 기업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을 고려해 선택해야 합니다. 한편 직무 수행에 치명적인 약점은 지양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용인 가능한 단점을 선택해 이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어필하고 반대로 지원자의 강점이 해당 직무수행에 필수적이라는 점을 강조하세요.
    Q4.④ 삶에 대한 본인의 가치관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단어는 무엇이며, 그 가치관이 형성된 계기(사례)를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십시오. [ 500자 이상 1000자 이내 ]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가치관/직업관/인생관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를 같이 지향할 수 있는 가치관을 형성한 지원자인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따라서 기업의 비전/경영이념/핵심가치를 반영할 수 있는 가치관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지원자가 가지고 있는 삶의 태도, 원칙을 통해 인생에 대한 가치관을 확인하고, 이 가치관을 바탕으로 흥국생명보험㈜에서 어떻게 기여할지 알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흥국생명보험㈜이 원하는 인재상과 자신의 삶의 태도, 가치관이 부합하는 면을 찾아 서술하되 구체적으로 이를 함양할 수 있었던 사례를 통해 제시한 내용에 대한 설득력을 높이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