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용중
㈜ 커피빈코리아
커피빈코리아그룹 계열사
음식료·외식·프랜차이즈
업계 3위
5349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주)커피빈코리아 하반기 바리스타 공채 모집공고

    Q1.① 성장과정 및 학교생활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학창시절/학교생활
    성장과정은 지원자가 과거에 어떤 사람이었는지를 알고자 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어릴 적 관심사와 재능을 통해 지원직무에 적합한 사람인지 혹은 가정환경을 통해 현재 어떤 인성을 가진 사람으로 성장하였는지를 확인하려는 항목입니다. 따라서 성장과정을 작성할 때는 직무에 대한 기업의 인재상과 부합하는 자신의 인성을 핵심키워드로 삼아 서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정직 및 정도의 인재상을 선택하였다면, 과거 자신의 손해를 감수하더라도 정직 및 정도를 실천하기위해 노력했던 경험을 사례로 제시하고 어떤 결과를 얻었는지를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핵심키워드 선정 -> 핵심키워드를 성장과정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는 사례’의 구조로 작성해보세요.

    학창시절 항목은 지원자의 일상적인 생활에서 엿볼 수 있는 적극성, 주도성 등을 확인 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특히 신입 지원자의 경우 경력이 없기에 학교생활에 대해 물어보는 경우가 많은데 무엇보다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에 대한 사전 분석이 선행돼야 작성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지원 기업의 전체 업무 프로세스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구체적으로 무슨 일을 하는 부서이며,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숙지하세요.

    한편 학교생활은 학업적 측면과 그 외 활동적인 측면으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지원 직무 관련한 전공일 경우 해당 전공의 학업성취도에 대해 작성하세요. 당시 지원자기 가진 흥미, 남다른 노력과 열의를 가지고 얻은 결과에 대해 기술하면 됩니다. 전공과의 연관성이 부족한 경우 동아리 활동, 학회 활동, 봉사활동 및 대외활동 등에서 두각을 나타낸 경험을 기술하도록 하세요. 이처럼 과거 자신의 경험에 직무적합성을 드러내며 해당 기업에 꼭 필요한 인재임을 어필할 수 있어야 합니다.
    Q2.② 성격(장,단점) 및 인간관계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회사는 기본적으로 함께 일하는 공간이며, 채용과정은 결국 함께 일하고 싶은 인재를 선택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성격을 기술하는 데 있어 이러한 부분을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결국 얼마나 소통과 협력에 능한 인재인가, 관계 친화적인 인재인가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나가면 됩니다.

    장점의 경우 이와 같은 지원자의 성격을 뒷받침할 수 있는 사례를 들어 기술해야 합니다. 과거 단체생활에서 다른 구성원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며 목표를 달성했던 사례, 구성원 간의 갈등을 지원자의 노력으로 해결한 사례 등 지원자의 인성적 강점을 어필할 수 있는 사례라면 어떤 것도 괜찮습니다.

    한편 단점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치명적인 것은 피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단점을 충분히 인지하고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을 언급하는 것입니다. 끊임 없이 노력을 통해 단점을 극복하고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하는 인재임을 어필해주세요. 조직 구성원과의 원활한 의사소통 및 팀워크 능력은 업무의 효율을 높이고 성과게 기여한다는 점에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본 항목에서는 과거 단체활동에서 공동의 목표를 위해 자신과 잘 맞지 않았던 사람과도 협력을 통해 본래의 목적을 달성했던 사례를 제시하여 지원자의 팀워크 능력/과정/능력 등을 어필해야 합니다.
    Q3.③ 경력 및 지원동기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실무업무역량/전문성
    지원동기는 희망 기업에 대한 애사심, 직무에 대한 열정을 확인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따라서 지원자의 희망 직무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자신이 얼마나 해당 기업에 적합한 인재인지 어필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채용과정은 함께 일하고 싶은 인재를 선택하는 과정입니다. 과거 단체생활, 사회활동을 통해 성공적으로 의사소통하고 팀워크를 발휘했던 경험을 상기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처럼 직장생활에 꼭 필요한 지원자의 기초역량이 지원 기업에 꼭 필요한 강점임을 기술하셔야 합니다.

    내용의 구체적인 작성을 위해서는 기업 및 직무에 대한 분석이 선행돼야 합니다. 지원기업이 과거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과정으로 성장했으며, 최근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왜 해당 기업에 지원하게 됐는지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지나치게 감정적으로 접근하기보다 수치, 구체적 사례를 근거로 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Q4.④ 입사 후 포부 및 기타사항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
    "기업에서 이루고자 하는 비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목표를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질문입니다. 이는 해당 지원자가 얼마나 지원 기업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입사에 대한 의지가 있는지 알 수 있는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고가 되겠다’, ‘전문가가 꿈이다’ 등 지나치게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따라서 지원자는 최근 지원 기업에 관한 이슈와 신년사, 비전 선포 등을 숙지하고 자신의 직무에 맞게 자신의 포부를 기술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기업 웹사이트 상의 오래된 정보에 의지하기 보다 최근 이슈들로 업데이트해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에 적합한 인재가 지원자임을 강조하기 위한 근거는 해당 기업의 인재상, 핵심가치 및 경영이념을 활용하도록 하세요. 그동안 경험했던 사례를 들어 해당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에 얼마나 적합한지, 지향하는 가치를 실천해왔는지 기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