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4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4년도 제1차 4직급 신입직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 입력 시, 본인의 신분이 드러날 수 있는 출신 학교명, 세부 학력, 기업명, 가족관계 등 블라인드 채용 취지에 위배되는 사항은 삭제 후 기재하시기 바랍니다. (ex. 00대학 동호회, 00학교 연구회, 00회사, 00법인 등으로 기재)
    Q2.지원자가 한국중부발전과 지원 직무에 적합한 인재인 이유를 아래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각 항목 400자 이내 기입] (1) 지원 직무 수행 시 가장 중요한 역량에 대해 정의하고, 해당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2) 해당 직무를 한국중부발전에서 수행하고 싶은 이유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Q3.목표 달성 과정에서 마주한 문제를 해결한 경험에 대해 아래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각 항목 400자 이내 기입] (1) 당시 달성해야 하는 목표는 무엇이었으며,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 이유 및 달성 시 기대효과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2) 목표 달성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와 그 원인, 해결 방법과 해당 방법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Q4.새로운 지식·기술·방식을 적용해 기존 방식이 가진 문제를 해결하거나 효율성을 향상시킨 경험에 대해 아래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각 항목 400자 이내 기입] (1) 기존 방식에서 문제점을 발견한 계기는 무엇이며, 지원자의 방안이 문제점 개선에 적합하다고 생각한 이유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새로운 방식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과정에서의 지원자의 역할과 새로운 방식의 효과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Q5.조직 내에서 갈등이 발생했으나 상대를 설득하여 갈등을 해결한 경험에 대해 아래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각 항목 400자 이내 기입] (1) 각자의 입장은 무엇이었으며, 서로의 입장이 달랐던 이유와 설득 근거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상대방의 동의를 이끌어내기 위한 전략은 무엇이었으며, 설득 과정과 결과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Q6.타인의 어려움을 먼저 파악하고 배려한 경험에 대해 아래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각 항목 400자 이내 기입] (1) 타인이 직면한 어려움은 무엇이었으며, 상대방을 배려하고자 결심한 이유는 무엇이었는지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상대방을 배려하기 위해 사용한 방법은 무엇이며, 해당 과정과 상대방의 반응을 포함한 결과에 대해 작성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3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3년도 4직급 직원(신입, 경력)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 자기소개서 * 입력 시, 본인의 신분이 드러날 수 있는 출신 학교명, 세부 학력, 기업명, 가족관계 등 블라인드 채용 취지에 위배되는 사항은 삭제 후 기재하시기 바랍니다. (우리 회사명을 포함한 모든 기관의 기업 및 기관 명 블라인드 처리) (Ex. OO동호회, OO학교 연구회, OO회사, OO기관 , OO공기업 등으로 기재 / OO발전공기업, OO발전 등으로 표기 금지)
    Q2.지원자가 한국중부발전과 지원 직무에 적합한 인재인 이유를 아래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지원 직무 수행 시 가장 중요한 역량에 대해 정의하고, 해당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2) 해당 직무를 한국중부발전에서 수행하고 싶은 이유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Q3.목표 달성 과정에서 마주한 문제를 해결한 경험에 대해 아래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1) 당시 달성해야 하는 목표는 무엇이었으며,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 이유 및 달성 시 기대효과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2) 목표 달성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와 그 원인, 해결 방법과 해당 방법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Q4.조직 내에서 갈등이 발생했으나 상대를 설득하여 갈등을 해결한 경험에 대해 아래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1) 각자의 입장은 무엇이었으며, 서로의 입장이 달랐던 이유와 설득 근거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상대방의 동의를 이끌어내기 위한 전략은 무엇이었으며, 설득 과정과 결과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Q5.타인의 어려움을 먼저 파악하고 배려한 경험에 대해 아래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1) 타인이 직면한 어려움은 무엇이었으며, 상대방을 배려하고자 결심한 이유는 무엇이었는지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상대방을 배려하기 위해 사용한 방법은 무엇이며, 해당 과정과 상대방의 반응을 포함한 결과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2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2년도 제1차 4직급 신입직원(대졸수준)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경력 및 경험기술서(1000자 이내로 기입. 단, 해당자에 한함) ㆍ입사지원서에 기술한 경력 및 직무관련 기타활동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ㆍ경력의 경우, 구체적인 직무영역, 활동, 경험, 수행내용, 본인의 역할 및 구체적 행동, 주요 성과에 대해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ㆍ직무관련 기타활동의 경우, 구체적인 수행활동내용, 소속 조직이나 활동에서의 역할, 활동 결과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Q2.자기소개서 -지원자가 한국중부발전 및 지원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그 동안 어떤 노력을 했는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Q3.지원자 본인이, 현실과 타협하거나 편법을 사용하지 않고, 원칙대로 일을 처리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5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Q4.지원자 본인이,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통찰력과 창의적인 사고로 꾸준히 혁신하고 변화를 주도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5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Q5.지원자 본인이, 진정성과 소통을 바탕으로 신뢰를 구축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5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Q6.지원자 본인이, 자신의 소속 집단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집단까지 고려하고 배려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5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2021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1년도 제2차 4직급 신입직원(대졸, 고졸)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자기소개서(500자 이내 기입) - 지원자가 한국중부발전 및 지원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그 동안 어떤 노력을 했는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Q2.지원자 본인이, 현실과 타협하거나 편법을 사용하지 않고, 원칙대로 일을 처리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5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Q3.지원자 본인이,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통찰력과 창의적인 사고로 꾸준히 혁신하고 변화를 주도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5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Q4.지원자 본인이, 진정성과 소통을 바탕으로 신뢰를 구축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5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Q5.지원자 본인이, 자신의 소속 집단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집단까지 고려하고 배려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5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Q6.■ 경력 및 경험기술서(1000자 이내로 기입. 단, 해당자에 한함) ㆍ입사지원서에 기술한 경력 및 직무관련 기타활동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ㆍ경력의 경우, 구체적인 직무영역, 활동, 경험, 수행내용, 본인의 역할 및 구체적 행동, 주요 성과에 대해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ㆍ직무관련 기타활동의 경우, 구체적인 수행활동내용, 소속 조직이나 활동에서의 역할, 활동 결과에 대해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2020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0년도 4직급(대졸, 경력)직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지원자가 한국중부발전 및 지원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그 동안 어떤 노력을 했는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Q2.지원자 본인이, 현실과 타협하거나 편법을 사용하지 않고, 원칙대로 일을 처리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5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Q3.지원자 본인이,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통찰력과 창의적인 사고로 꾸준히 혁신하고 변화를 주도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5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Q4.지원자 본인이, 진정성과 소통을 바탕으로 신뢰를 구축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5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Q5.지원자 본인이, 자신의 소속 집단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집단까지 고려하고 배려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5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2020년도 하반기 4직급(대졸, 고졸) 신입직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경력 및 경험기술서(1000자 이내로 기입. 단, 해당자에 한함) ㆍ입사지원서에 기술한 경력 및 직무관련 기타활동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ㆍ경력의 경우, 구체적인 직무영역, 활동, 경험, 수행내용, 본인의 역할 및 구체적 행동, 주요 성과에 대해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ㆍ직무관련 기타활동의 경우, 구체적인 수행활동내용, 소속 조직이나 활동에서의 역할, 활동 결과에 대해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Q2.자기소개서(500자 이내 기입) - 지원자가 한국중부발전 및 지원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그 동안 어떤 노력을 했는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Q3.지원자 본인이, 현실과 타협하거나 편법을 사용하지 않고, 원칙대로 일을 처리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5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Q4.지원자 본인이,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통찰력과 창의적인 사고로 꾸준히 혁신하고 변화를 주도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5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Q5.지원자 본인이, 진정성과 소통을 바탕으로 신뢰를 구축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5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Q6.지원자 본인이, 자신의 소속 집단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집단까지 고려하고 배려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5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2019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19년도 하반기 4직급 직원(대졸, 고졸, 경력)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1. Q1.ㆍ입사지원서에 기술한 경력 및 직무관련 기타활동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ㆍ경력의 경우, 구체적인 직무영역, 활동, 경험, 수행내용, 본인의 역할 및 구체적 행동, 주요 성과에 대해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ㆍ직무관련 기타활동의 경우, 구체적인 수행활동내용, 소속 조직이나 활동에서의 역할, 활동 결과에 대해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2. Q2.지원자가 한국중부발전 및 지원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그 동안 어떤 노력을 했는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3. Q3.지원자 본인이 불확실한 결과를 두려워하지 않고 열정적으로 노력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5년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4. Q4.지원자 본인이 현실과 타협하거나 편법을 사용하지 않고, 원칙대로 일을 처리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5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5. Q5.지원자 본인이 자신의 지원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5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6. Q6.지원자 본인이, 자신의 소속 집단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집단까지 고려하고 배려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5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2019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19년도 상반기 신입직원(대졸수준) 채용

    1. Q1.지원자가 한국중부발전 및 지원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그 동안 어떤 노력을 했는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2. Q2.지원자 본인이 불확실한 결과를 두려워하지 않고 열정적으로 노력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5년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3. Q3.지원자 본인이 현실과 타협하거나 편법을 사용하지 않고, 원칙대로 일을 처리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5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4. Q4.지원자 본인이 자신의 지원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5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5. Q5.지원자 본인이, 자신의 소속 집단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집단까지 고려하고 배려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5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2018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년도 체험형 인턴 채용

    Q1.청년인턴 직무에 필요한 직무능력을 갖추기 위해 받은 학교교육 또는 직업교육에 대해 기술하시오. (분야, 과목명, 주요내용, 성과 등 / 온라인 교육 포함)(4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실무업무역량/전문성
    지원자가 가진 학업적, 실무적 역량이 어느 정도 인지를 알아보기 위한 항목입니다. 지원 분야와 관련한 교육에서 노력을 통해 어느 정도의 역량을 갖추었는지 구체적으로 자신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대해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어떤 과목에서 어떤 점을 배웠고 어떤 부분이 가장 인상적이었는지, 마지막으로 어느 수준의 성취도를 거뒀는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질문하는 목적이 직무와 관련하여 어떤 교육을 받았고, 그로 인해 직무수행에 있어서 어느 정도의 역량을 발휘 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라는 점을 유념하여 직무와 유관한 교육을 우선 순위로 하여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Q2.청년인턴 직무 관련 업무를 수행한 경력 또는 관련 활동을 수행한 경험 중 대표적인 것에 대해 기술하시오. (경력 : 구체적인 직무영역, 활동/경험/수행내용, 본인의 역할, 주요 성과 기술) (경험 : 본인의 학습경험 혹은 활동내용, 활동결과 기술)(4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채용공고 상 각 직무별로 [NCS기반 채용 직무 설명자료]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자료를 살펴보면 요구능력 단위 / 직무 수행 내용 / 필요지식/ 필요기술 등이 제시되는 바 이를 기준으로 직무에서 장려되는 역량 및 자질을 발휘하였던 경험을 사례로 제시하면 됩니다. 내용을 구성 할 때는 활동 안에서 자신의 역할이 무엇인지 분명하게 제시하고, 그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한 노력의 과정과 성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합니다.
    Q3.청년인턴 직무와 관련하여 현재 귀하의 능력 중 보완할 부분과 해당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4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
    본 문항은 지원자가 직장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직업인으로서 자신의 특성을 이해하고 자기개발계획에 따라 스스로를 관리하며 개발해 나갈 수 있는가를 파악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단점을 선택할 때는 직무수행이나 조직생활에 치명적인 소재는 지양해야 하며, 일반적으로 용인될 수 있을만한 단점을 선택하되,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인정하고 개선하려는 노력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본인의 노력과 발전 방향에 대해 기술할 때는 현재부터 또는 앞으로 개선의 노력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단점을 인지한 과거의 시점부터 꾸준히 노력해왔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보완하여 단점을 극복할 수 있음을 어필하여야 합니다.
    Q4.귀하가 최근 3년 이내에 귀하가 속한 조직(팀, 동아리 등)을 위해 헌신적인 노력을 다한 경험과 그 경험을 통해 귀하가 얻은 것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4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단체 활동을 통해 공동의 과업을 수행하면서 겪은 사례를 선정하되, 가급적 직무와 연관된 사례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용담당자는 본 문항을 통해 지원자의 조직에 대한 충성도와 구성원과의 소통 및 배려, 협업능력 등을 확인하여 조직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고자 합니다. 조직에서는 개인만의 능력보다는 공동의 목표 실현을 위해 자신의 이익보다 조직을 우선시 하는 인재를 선호합니다. 따라서 과거에 조직 구성원으로서 본인의 공동의 목표를 위해 다른 구성원들과 협력하여 의미 있는 성과를 이룬 경험을 기술하시되, 목표와 실행과정, 본인의 역할과 행동, 장애요인이 발생했을 때의 상황판단과 극복노력의 과정, 결과와 교훈이 포함되도록 작성하시고, 자신의 희생을 감수하더라도 공동의 목표를 위해 헌신했던 본인의 노력과 조직에 기여한 바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그러한 경험을 통해 한국중부발전 입사 후 어떻게 조직생활에 임할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2018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년도 상반기 신입직원(대졸수준) 채용

    Q1.경력 및 경험기술서(1000자 이내로 기입. 단, 해당자에 한함) * 입력 시, 본인의 신분이 드러날 수 있는 출신 학교명, 세부학력, 가족관계 등 블라인드 채용 취지에 위배되는 사항은 삭제 후 기재하시기 바랍니다.(ex. 00대학 동호회, 00학교 연구회 등으로 기재) *입사지원서에 기술한 경력 및 직무관련 기타활동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력의 경우, 구체적인 직무영역, 활동, 경험, 수행내용, 본인의 역할 및 구체적 행동, 주요 성과에 대해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직무관련 기타활동의 경우, 구체적인 수행활동내용, 소속 조직이나 활동에서의 역할, 활동 결과에 대해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실무업무역량/전문성
    지원 직무와 관련한 경험을 본인의 역할, 행동,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경력이 있는 지원자인 경우, 자신의 희망직무와 관련된 경력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대부분 최근 순으로 작성하며, 담당했던 업무에서 자신의 역할과 수치화된 성과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합니다. 신입 지원자의 경우, 직무 관련 경력이 없기 때문에 최대한 지원분야와 관련된 경험이 무엇인지를 선별하여 작성하도록 합니다. 단락의 마지막에는 이러한 경력이나 경험이 추후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제시주어야 합니다.
    Q2.자기소개서(500자 이내 기입) * 입력 시, 본인의 신분이 드러날 수 있는 출신 학교명, 세부학력, 가족관계 등 블라인드 채용 취지에 위배되는 사항은 삭제 후 기재하시기 바랍니다. (ex. 00대학 동호회, 00학교 연구회 등으로 기재)- 지원자가 한국중부발전 및 지원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그 동안 어떤 노력을 했는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
    지원동기는 지원기업 및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입사에 대한 의지가 강한지 파악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따라서 ‘왜 이 회사여야 하는가?, 왜 지원직무여야 하는가?’에 대한 명쾌한 대답을 제시하여야 합니다. 우선 회사와 지원직무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며, 그와 연관된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관련 프로젝트 수행 경험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이러한 준비과정과 역량이 입사 후 해당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도 함께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사가 과거에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과정으로 성장했으며, 최근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 그 안에서 본인이 맡을 역할은 무엇인지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입사 후 자신의 분야에서 추구하는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시고, 목표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과 자기계발에 대해 기재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중부발전 채용홈페이지를 보면 모집공고의 채용분야별로 직무기술서가 첨부되어 있습니다. NCS기반 채용인 만큼 직무기술서에 기재된 능력단위, 직무수행내용, 필요지식 및 필요기술을 참고하여 이에 해당하는 역량을 중심으로 글을 구성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3.지원자 본인이 불확실한 결과를 두려워하지 않고 열정적으로 노력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5년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한국중부발전의 인재상 중 혁신적 사고와 열정으로 새로운 가치창출에 도전하는 인재 `Creative Challenger`와 연결하여 작성하시면 됩니다. 도전이란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더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하고 성장하고자 노력한다는 의미입니다. 주변에서 모두 어렵다고 하는 일에 도전했거나 성취하기 어려운 상황에도 두려움 없이 도전하여 몰입했던 경험을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기술하세요. 도전에 대한 결과가 아닌 목표 달성 계획, 자신의 행동, 어려움이 닥쳤을 때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 및 해결과정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또한 도전을 통해 배운 점이 현재 어떤 사람으로 성장하는 데 영향을 끼쳤는지, 이것이 어떻게 업무 수행 시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함께 어필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4.지원자 본인이 현실과 타협하거나 편법을 사용하지 않고, 원칙대로 일을 처리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5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지원자의 생활신조와 업무에 있어서의 기준이 되는 가치관을 확인하고자 하는 질문입니다. 한국중부발전의 핵심가치는 ‘꿈을 향한 도전, 흔들리지 않는 정도, 최고수준의 역량, 더불어 살아가는 상생’입니다. 이중 ‘흔들리지 않는 정도’와 관련된 문항으로써 윤리규범을 준수하고, 절차와 원칙에 따라 업무품질을 향상시켜, 고객에게 신뢰를 제공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최근 화두가 되는 공공기관의 윤리 경영과 원리, 원칙의 확립을 위해 조직원 한 사람부터 다스리자는 의미에서 지원자의 직업윤리를 파악하고, 회사의 인재상 및 핵심가치와 부합하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직업은 자신의 능력과 자아를 실현할 수 있게 하고 자신이 중요하다고 가치를 두는 것을 실현 할 수 있도록 하며 사회의 건전한 발전을 위한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자신이 가진 직업에 대한 생각을 나타내되 업무와 ‘한국중부발전’의 특성에 맞추어 ‘책임의식’과 ‘원칙’ 가지고 일을 추진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Q5.지원자 본인이 자신의 지원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5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실무업무역량/전문성
    지원분야와 관련하여 본인의 전문성을 개발하기 위한 세부 목표를 제시하시고, 그에 따라 전공지식, 자격증 취득, 관련 프로젝트 수행 경험 등 관련된 자기계발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업무 역량에 있어서 본인이 강화거나 보완해야 할 역량이 무엇인지 스스로 분석하여 꾸준히 노력하여 왔으며, 앞으로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자기계발을 해나가려고 하는지 구체적인 계획과 실천과제를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6.지원자 본인이, 자신의 소속 집단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집단까지 고려하고 배려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5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본 문항은 조직적응력, 팀웍, 대인관계를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과거 조직 구성원으로서 혹은 타인과 함께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둔 경험을 작성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사회경험이 없는 신입의 경우 대외활동 및 동아리 활동, 연수생활에서의 이야기를 선택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조직 및 단체 안에서 지원자 본인이 어떤 역할을 담당했고 팀웍에 어떤 도움을 주었으며, 이런 경험이 향후 한국중부발전의 조직 구성원으로 일하는 데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2017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도 체험형 인턴 채용

    Q1.청년인턴 직무에 필요한 직무능력을 갖추기 위해 받은 학교교육 또는 직업 교육에 대해 기술하시오 (분야, 과목명, 주요내용, 성과 등 / 온라인 교육 포함)(띄어쓰기 포함 100 ~ 400자로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실무업무역량/전문성
    지원한 직무에 대한 이해도와 지원업무 수행에 있어 지원자의 능력을 확인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글자수 제한이 있으므로 직무를 선택한 동기를 간단하게 기술하시고, 지원직무 수행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역량이 무엇이며, 본인이 어떤 강점을 갖추었는지 제시하여야 합니다. 질문에 명시된 분야, 과목명, 주요내용, 성과 외에 교육과정을 통해서 축적된 역량이 무엇이며, 지원직무에 있어서 어떤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지 함께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2.청년인턴 직무 관련 업무를 수행한 경력 또는 관련 활동을 수행한 경험 중 대표적인 것에 대해 기술하시오. (경력 : 구체적인 직무영역, 활동/경험/수행내용, 본인의 역할, 주요 성과 기술) (경험 : 본인의 학습경험 혹은 활동내용, 활동결과 기술) (띄어쓰기 포함 100 ~ 400자로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직무관련 경력을 통해 입사 후 얼마나 빨리 업무에 적응할 수 있는지 판단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스펙이나 경력이 많은 지원자라 할지라도 회사에 입사하면 일정기간 실무를 배우고 적응하는 시간이 소요되기 마련입니다. 회사에서는 실무와 관련한 경험을 통해 가급적 단기간에 적응하여 본인의 역할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는 인재를 선호합니다. 따라서 여러 가지 경험이나 특별한 경험을 통해 경력을 앞세우기 보다는 실무와 연관된 경력을 제시하되 수행한 프로젝트나 맡은 역할, 성과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그러한 경험을 통해 실무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3.청년인턴 직무와 관련하여 현재 귀하의 능력 중 보완할 부분과 해당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띄어쓰기 포함 100 ~ 400자로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보완점/개선점/극복방법
    보완할 부분과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기술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목표와 비전이 무엇인지,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과정 안에서 어떤 능력이 필요하며 왜 필요한지 정리해 보아야 합니다. 글의 순서는 ‘자신의 목표와 비전 - 필요한 자질과 역량 - 현재의 모습/역량 - 보완할 부분 - 자기계발 계획 - 자기계발을 통해 이룰 수 있는 성과’ 로 구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기계발에 대한 부분은 앞으로의 계획만을 제시하기 보다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사항을 함께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Q4.귀하가 최근 3년 이내에 귀하가 속한 조직(팀, 동아리 등)을 위해 헌신적인 노력을 다한 경험과 그 경험을 통해 귀하가 얻은 것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띄어쓰기 포함 100 ~ 400자로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NCS,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단체 활동을 통해 공동의 과업을 수행하면서 겪은 사례를 선정하되, 가급적 직무와 연관된 사례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용담당자는 본 문항을 통해 지원자의 조직에 대한 충성도와 구성원과의 소통 및 배려, 협업능력 등을 확인하여 조직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고자 합니다. 조직에서는 개인만의 능력보다는 공동의 목표 실현을 위해 자신의 이익보다 조직을 우선시 하는 인재를 선호합니다. 따라서 과거에 조직 구성원으로서 본인의 공동의 목표를 위해 다른 구성원들과 협력하여 의미 있는 성과를 이룬 경험을 기술하시되, STAR(Situation-Task-Action-Result) 기법에 따라 당시상황 - 나의 역할 - 행동 - 결과의 순서로 작성하시고, 해당 경험을 통해 얻은 교훈과 입사 후 어떤 자세로 조직생활에 임할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2017년도 하반기 신입직원(대졸수준) 채용

    Q1.지원자가 한국중부발전 및 지원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그 동안 어떤 노력을 했는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500자 이내 기입)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실무업무역량/전문성,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지원동기는 지원기업 및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입사에 대한 의지가 강한지 파악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따라서 ‘왜 이 회사여야 하는가?, 왜 지원직무여야 하는가?’에 대한 명쾌한 대답을 제시하여야 합니다. 우선 회사와 지원직무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며, 그와 연관된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관련 프로젝트 수행 경험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이러한 준비과정과 역량이 입사 후 해당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도 함께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사가 과거에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과정으로 성장했으며, 최근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 그 안에서 본인이 맡을 역할은 무엇인지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입사 후 자신의 분야에서 추구하는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시고, 목표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과 자기계발에 대해 기재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중부발전 채용홈페이지를 보면 모집공고의 채용분야별로 직무기술서가 첨부되어 있습니다. NCS기반 채용인 만큼 직무기술서에 기재된 능력단위, 직무수행내용, 필요지식 및 필요기술을 참고하여 이에 해당하는 역량을 중심으로 글을 구성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2.지원자 본인이 불확실한 결과를 두려워하지 않고 열정적으로 노력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5년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500자 이내 기입)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도전/문제해결
    한국중부발전의 인재상 중 혁신적 사고와 열정으로 새로운 가치창출에 도전하는 인재 `Creative Challenger`와 연결하여 작성하시면 됩니다. 도전이란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더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하고 성장하고자 노력한다는 의미입니다. 주변에서 모두 어렵다고 하는 일에 도전했거나 성취하기 어려운 상황에도 두려움 없이 도전하여 몰입했던 경험을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기술하세요. 도전에 대한 결과가 아닌 목표 달성 계획, 자신의 행동, 어려움이 닥쳤을 때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 및 해결과정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또한 도전을 통해 배운 점이 현재 어떤 사람으로 성장하는 데 영향을 끼쳤는지, 이것이 어떻게 업무 수행 시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함께 어필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3.지원자 본인이 현실과 타협하거나 편법을 사용하지 않고, 원칙대로 일을 처리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5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500자 이내 기입)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가치관/직업관/인생관
    지원자의 생활신조와 업무에 있어서의 기준이 되는 가치관을 확인하고자 하는 질문입니다. 한국중부발전의 핵심가치는 ‘꿈을 향한 도전, 흔들리지 않는 정도, 최고수준의 역량, 더불어 살아가는 상생’입니다. 이중 ‘흔들리지 않는 정도’와 관련된 문항으로써 윤리규범을 준수하고, 절차와 원칙에 따라 업무품질을 향상시켜, 고객에게 신뢰를 제공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최근 화두가 되는 공공기관의 윤리 경영과 원리, 원칙의 확립을 위해 조직원 한 사람부터 다스리자는 의미에서 지원자의 직업윤리를 파악하고, 회사의 인재상 및 핵심가치와 부합하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직업은 자신의 능력과 자아를 실현할 수 있게 하고 자신이 중요하다고 가치를 두는 것을 실현 할 수 있도록 하며 사회의 건전한 발전을 위한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자신이 가진 직업에 대한 생각을 나타내되 업무와 ‘한국중부발전’의 특성에 맞추어 ‘책임의식’과 ‘원칙’ 가지고 일을 추진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Q4.지원자 본인이 자신의 지원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5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500자 이내 기입)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지원분야와 관련하여 본인의 전문성을 개발하기 위한 세부 목표를 제시하시고, 그에 따라 전공지식, 자격증 취득, 관련 프로젝트 수행 경험 등 관련된 자기계발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업무 역량에 있어서 본인이 강화거나 보완해야할 역량이 무엇인지 스스로 분석하여 꾸준히 노력하여 왔으며, 앞으로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자기계발을 해나가려고 하는지 구체적인 계획과 실천과제를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5.지원자 본인이, 자신의 소속 집단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집단까지 고려하고 배려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5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500자 이내 기입)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본 문항은 조직적응력, 팀웍, 대인관계를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과거 조직 구성원으로서 혹은 타인과 함께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둔 경험을 작성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사회경험이 없는 신입의 경우 대외활동 및 동아리 활동, 연수생활에서의 이야기를 선택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조직 및 단체 안에서 지원자 본인이 어떤 역할을 담당했고 팀웍에 어떤 도움을 주었으며, 이런 경험이 향후 한국중부발전의 조직 구성원으로 일하는 데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2017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도 하반기 신입사원(고졸수준) 채용

    Q1.지원자가 중부발전 및 지원분야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그동안 어떤 노력을 했는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5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
    지원동기는 지원기업 및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입사에 대한 의지가 강한지 파악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따라서 ‘왜 이 회사여야 하는가?, 왜 지원직무여야 하는가?’에 대한 명쾌한 대답을 제시하여야 합니다. 우선 회사와 지원직무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며, 그와 연관된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관련 프로젝트 수행 경험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이러한 준비과정과 역량이 입사 후 해당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도 함께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사가 과거에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과정으로 성장했으며, 최근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 그 안에서 본인이 맡을 역할은 무엇인지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입사 후 자신의 분야에서 추구하는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시고, 목표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과 자기계발에 대해 기재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중부발전 채용홈페이지를 보면 모집공고의 채용분야별로 직무기술서가 첨부되어 있습니다. NCS기반 채용인 만큼 직무기술서에 기재된 능력단위, 직무수행내용, 필요지식 및 필요기술을 참고하여 이에 해당하는 역량을 중심으로 글을 구성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2.지원자 본인이 불확실한 결과를 두려워하지 않고 열정적으로 노력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3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5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
    한국중부발전의 인재상 중 혁신적 사고와 열정으로 새로운 가치창출에 도전하는 인재 `Creative Challenger`와 연결하여 작성하시면 됩니다. 도전이란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더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하고 성장하고자 노력한다는 의미입니다. 주변에서 모두 어렵다고 하는 일에 도전했거나 성취하기 어려운 상황에도 두려움 없이 도전하여 몰입했던 경험을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기술하세요. 도전에 대한 결과가 아닌 목표 달성 계획, 자신의 행동, 어려움이 닥쳤을 때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 및 해결과정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또한 도전을 통해 배운 점이 현재 어떤 사람으로 성장하는 데 영향을 끼쳤는지, 이것이 어떻게 업무 수행 시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함께 어필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3.지원자 본인이 현실과 타협하거나 편법을 사용하지 않고, 원칙대로 일을 처리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3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5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생활신조
    지원자의 생활신조와 업무에 있어서의 기준이 되는 가치관을 확인하고자 하는 질문입니다. 한국중부발전의 핵심가치는 ‘꿈을 향한 도전, 흔들리지 않는 정도, 최고수준의 역량, 더불어 살아가는 상생’입니다. 이중 ‘흔들리지 않는 정도’와 관련된 문항으로써 윤리규범을 준수하고, 절차와 원칙에 따라 업무품질을 향상시켜, 고객에게 신뢰를 제공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최근 화두가 되는 공공기관의 윤리 경영과 원리, 원칙의 확립을 위해 조직원 한 사람부터 다스리자는 의미에서 지원자의 직업윤리를 파악하고, 회사의 인재상 및 핵심가치와 부합하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직업은 자신의 능력과 자아를 실현할 수 있게 하고 자신이 중요하다고 가치를 두는 것을 실현 할 수 있도록 하며 사회의 건전한 발전을 위한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자신이 가진 직업에 대한 생각을 나타내되 업무와 ‘한국중부발전’의 특성에 맞추어 ‘책임의식’과 ‘원칙’ 가지고 일을 추진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Q4.지원자 본인이 자신의 지원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3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5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실무업무역량/전문성,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지원분야와 관련하여 본인의 전문성을 개발하기 위한 세부 목표를 제시하시고, 그에 따라 전공지식, 자격증 취득, 관련 프로젝트 수행 경험 등 관련된 자기계발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업무 역량에 있어서 본인이 강화거나 보완해야할 역량이 무엇인지 스스로 분석하여 꾸준히 노력하여 왔으며, 앞으로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자기계발을 해나가려고 하는지 구체적인 계획과 실천과제를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5.지원자 본인이, 자신의 소속 집단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집단까지 고려하고 배려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3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5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본 문항은 조직적응력, 팀웍, 대인관계를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과거 조직 구성원으로서 혹은 타인과 함께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둔 경험을 작성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사회경험이 없는 신입의 경우 대외활동 및 동아리 활동, 연수생활에서의 이야기를 선택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조직 및 단체 안에서 지원자 본인이 어떤 역할을 담당했고 팀웍에 어떤 도움을 주었으며, 이런 경험이 향후 한국중부발전의 조직 구성원으로 일하는 데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 채용형 인턴사원(고졸) 채용

    Q1.① 지원자가 중부발전 및 지원분야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그동안 어떤 노력을 했는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
    회사에 대한 평소의 관심을 통해 애사심을 보여주고 직무지원동기와 직무수행역량을 제시하여 지원자의 경쟁력을 어필하는 항목입니다. 특히 직무수행역량을 보여주실 때는 사무를 제외한 정보통신/발전기계/발전전기는 특정 기술력이 필요한 분야인 만큼 관련 전공의 프로젝트, 연구, 자격증, 실무경력 등을 어필하여 전문성이 있음을 피력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한국중부발전 채용홈페이지를 보면 모집공고의 채용분야별로 직무기술서가 첨부되어 있습니다. NCS기반 채용인 만큼 직무기술서에 기재된 능력단위, 직무수행내용, 필요지식 및 필요기술을 참고하여 이에 해당하는 역량을 중심으로 글을 구성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2.② 지원자 본인이 불확실한 결과를 두려워하지 않고 열정적으로 노력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나타내는 최근 3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
    한국중부발전의 인재상 중 혁신적 사고와 열정으로 새로운 가치창출에 도전하는 인재 `Creative Challenger`와 연결하여 작성하시면 됩니다. 도전이란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더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하고 성장하고자 노력한다는 의미입니다. 주변에서 모두 어렵다고 하는 일에 도전했거나 성취하기 어려운 상황에도 두려움 없이 도전하여 몰입했던 경험을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기술하세요. 도전에 대한 결과가 아닌 목표 달성 계획, 자신의 행동, 어려움이 닥쳤을 때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 및 해결과정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또한 도전을 통해 배운 점이 현재 어떤 사람으로 성장하는 데 영향을 끼쳤는지, 이것이 어떻게 업무 수행 시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함께 어필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3.③ 지원자 본인이 현실과 타협하거나 편법을 사용하지 않고, 원칙대로 일을 처리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3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생활신조
    최근 공공기관의 윤리 경영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공직자의 기본 윤리 중 원리, 원칙의 확립을 위해 조직원 한 사람부터 다스리자는 의미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자기소개서의 항목 중 직업윤리는 지원자를 파악하고, 채용하려는 회사의 인재상, 핵심가치와 부합하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직업은 자신의 능력과 자아를 실현할 수 있게 하고 자신이 중요하다고 가치를 두는 것을 실현 할 수 있도록 하며 사회의 건전한 발전을 위한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자신이 가진 직업에 대한 생각을 나타내되 업무와 ‘한국중부발전’의 특성에 맞추어 ‘책임의식’에 대한 내용을 반영하고 이런 자신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를 함께 제시하세요.
    Q4.④ 지원자 본인이 자신의 지원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3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
    지원하는 직무에서 자신의 비전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경력 개발 계획을 가지고 실천하였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목표, 달성기한, 성과를 수치로 표시하고, 달성과정에서 어려운 상황에서 이를 타파하기 위한 목표 추진력, 문제가 생겼을 때의 상황판단능력, 문제분석력, 문제해결능력 등이 잘 드러나도록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Q5.⑤ 지원자 본인이, 자신의 소속 집단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집단까지 고려하고 배려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3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회사에 입사하게 되면 업무를 수행하면서 동료간, 선후배간, 부서별로 서로 긴밀하게 협조해야 하는 일이 많습니다. 이 항목은 과거 단체생활에서 소속조직(친구, 동아리, 가족, 기타모임)의 화합과 융화를 위해 헌신했던 경험을 통해 직장 내에서 원만한 조직생활을 할 수 있는 사람인지를 확인하려는 것입니다.

    소속 조직의 화합이나 융화를 끌어내는 과정에서 한국중부발전의 ‘Global Communicator’인재상처럼 상호 존중과 배려로 세계와 소통하는 인재로서 함께 일하는 사람들과 더불어 상생을 도모하는 자신의 모습이 드러나도록 내용을 완성하세요. 단순히 구성원들끼리 친해진다는 것이 아닌 조직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화합과 융화의 과정에서 타인과의 협업, 배려심을 보이는 자신의 역할과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세요. 이 때, 화합과 융화를 이끌어 내었던 과정에서의 자신의 기여와 이를 통해 목표 달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었는지가 상세히 기술되어야 합니다.

2016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도 하반기 채용형 인턴사원(대졸수준) 모집

    Q1.① 지원자가 중부발전 및 지원분야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그 동안 어떤 노력을 했는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실무업무역량/전문성
    회사에 대한 평소의 관심을 통해 애사심을 보여주고 직무지원동기와 직무수행역량을 제시하여 지원자의 경쟁력을 어필하는 항목입니다. 특히 직무수행역량을 보여주실 때는 사무를 제외한 정보통신/ 발전기계/ 발전전기/ 발전화학/ 토목 및 건축은 특정 기술력이 필요한 분야인 만큼 관련 전공의 프로젝트, 연구, 자격증, 실무경력 등을 어필하여 전문성이 있음을 피력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사무직 지원도 일반적인 기업이 아닌 발전소와 관련된 업무를 하게 됨에 따라 이에 대한 이해가 있음을 피력한다면 플러스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한국중부발전 채용홈페이지를 보면 모집공고의 채용분야별로 직무기술서가 첨부되어 있습니다. NCS기반 채용인 만큼 직무기술서에 기재 된 능력단위, 직무수행내용, 필요지식 및 필요기술을 참고하여 이에 해당하는 역량을 중심으로 글을 구성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2.② 지원자 본인이 불확실한 결과를 두려워하지 않고 열정적으로 노력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5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한국중부발전의 인재상 중 혁신적 사고와 열정으로 새로운 가치창출에 도전하는 인재’Creative Challenger’와 연결하여 작성하시면 됩니다. 도전이란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더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하고 성장하고자 노력한다는 의미입니다. 주변에서 모두 어렵다고 하는 일에 도전했거나 성취하기 어려운 상황에도 두려움 없이 도전하여 몰입했던 경험을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기술하세요. 도전에 대한 결과가 아닌 목표 달성 계획, 자신의 행동, 어려움이 닥쳤을 때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 및 해결과정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또한 도전을 통해 배운 점이 현재 어떤 사람으로 성장하는데 영향을 끼쳤는지, 이것이 어떻게 업무 수행 시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함께 어필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3.③ 지원자 본인이 현실과 타협하거나 편법을 사용하지 않고, 원칙대로 일을 처리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5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가치관/직업관/인생관
    최근 공공기관의 윤리 경영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공직자의 기본 윤리 중 원리, 원칙의 확립을 위해 조직원 한 사람부터 다스리자는 의미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자기소개서의 항목 중 직업윤리는 지원자를 파악하고, 채용하려는 회사의 인재상, 핵심가치와 부합하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직업은 자신의 능력과 자아를 실현할 수 있게 하고 자신이 중요하다고 가치를 두는 것을 실현 할 수 있도록 하며 사회의 건전한 발전을 위한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자신이 가진 직업에 대한 생각을 나타내되 업무와 ‘한국중부발전’의 특성에 맞추어 ‘책임의식’에 대한 내용을 반영하고 이런 자신의 모습을 보여 줄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를 함께 제시하세요.
    Q4.④ 지원자 본인이 자신의 지원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5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지원하는 직무에서 자신의 비전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경력 개발 계획을 가지고 실천하였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목표, 달성기한, 성과를 수치로 표시하고, 달성과정에서 어려운 상황에서 이를 타파하기 위한 목표 추진력, 문제가 생겼을 때의 상황판단능력, 문제분석력, 문제해결능력 등이 잘 드러나도록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Q5.⑤ 지원자 본인이, 자신의 소속 집단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집단까지 고려하고 배려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5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회사에 입사하게 되면 업무를 수행하면서 동료간, 선후배간, 부서별로 서로 긴밀하게 협조해야 하는 일이 많습니다. 이 항목은 과거 단체생활에서 소속조직(친구, 동아리, 가족, 기타모임)의 화합과 융화를 위해 헌신했던 경험을 통해 직장 내에서 원만한 조직생활을 할 수 있는 사람인지를 확인하려는 것입니다.

    소속 조직의 화합이나 융화를 끌어내는 과정에서 한국중부발전의 ‘Global Communicator’인재상처럼 상호 존중과 배려로 세계와 소통하는 인재로서 함께 일하는 사람들과 더불어 상생을 도모하는 자신의 모습이 드러나도록 내용을 완성하세요. 단순히 구성원들끼리 친해진다는 것이 아닌 조직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화합과 융화의 과정에서 타인과의 협업, 배려심을 보이는 자신의 역할과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세요. 이 때, 화합과 융화를 이끌어 내었던 과정에서의 자신의 기여와 이를 통해 목표 달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었는지가 상세히 기술되어야 합니다.

2015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5년 한국중부발전 채용

    Q1.① 지원자가 중부발전 및 지원분야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그 동안 어떤 노력을 했는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직무지원동기와 직무수행역량을 제시하여 지원자의 경쟁력을 어필하는 항목입니다. 사무를 제외한 발전기계/ 발전전기/ 발전화학은 특정 기술력이 필요한 분야인 만큼 관련 전공의 프로젝트, 연구, 자격증, 실무경력 등을 어필하여 전문성이 있음을 피력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사무직 지원도 일반적인 기업이 아닌 발전소와 관련된 업무를 하게 됨에 따라 이에 대한 이해가 있음을 피력한다면 플러스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한국중부발전 채용홈페이지를 보면 모집공고의 채용분야별로 직무기술서가 첨부되어 있습니다. NCS기반 채용인 만큼 직무기술서에 기재 된 능력단위, 직무수행내용, 필요지식 및 기술을 참고하여 이에 해당하는 역량을 중심으로 글을 구성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2.② 지원자 본인이 불확실한 결과를 두려워하지 않고 열정적으로 노력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5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한국중부발전의 인재상 중 혁신적 사고와 열정으로 새로운 가치창출에 도전하는 인재’Creative Challenger’와 연결하여 작성하시면 됩니다. 도전이란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더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하고 성장하고자 노력한다는 의미입니다. 주변에서 모두 어렵다고 하는 일에 도전했거나 성취하기 어려운 상황에도 두려움 없이 도전하여 몰입했던 경험을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기술하세요. 도전에 대한 결과가 아닌 목표 달성 계획, 자신의 행동, 어려움이 닥쳤을 때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 및 해결과정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또한 도전을 통해 배운 점이 현재 어떤 사람으로 성장하는데 영향을 끼쳤는지, 이것이 어떻게 업무 수행 시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함께 어필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3.③ 지원자 본인이 현실과 타협하거나 편법을 사용하지 않고, 원칙대로 일을 처리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5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생활신조,가치관/직업관/인생관
    최근 공공기관의 윤리 경영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공직자의 기본 윤리 중 원리, 원칙의 확립을 위해 조직원 한 사람부터 다스리자는 의미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자기소개서의 항목 중 직업윤리는 지원자를 파악하고, 채용하려는 회사의 인재상, 핵심가치와 부합하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직업은 자신의 능력과 자아를 실현할 수 있게 하고 자신이 중요하다고 가치를 두는 것을 실현 할 수 있도록 하며 사회의 건전한 발전을 위한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자신이 가진 직업에 대한 생각을 나타내되 업무와 한국중부발전’의 특성(비전/인재상 등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 등)에 맞는 내용을 반영하고 이런 자신의 모습을 보여 줄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를 함께 제시하세요.
    Q4.④ 지원자 본인이 자신의 지원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5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지원하는 직무에서 자신의 비전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경력 개발 계획을 가지고 실천하였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목표, 달성기한, 성과를 수치로 표시하고, 달성과정에서 어려운 상황에서 이를 타파하기 위한 목표 추진력, 문제가 생겼을 때의 상황판단능력, 문제분석력, 문제해결능력 등이 잘 드러나도록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Q5.⑤ 지원자 본인이, 자신의 소속 집단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집단까지 고려하고 배려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5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회사에 입사하게 되면 업무를 수행하면서 동료간, 선후배간, 부서별로 서로 긴밀하게 협조해야 하는 일이 많습니다. 이 항목은 과거 단체생활에서 소속조직(친구, 동아리, 가족, 기타모임)의 화합과 융화를 위해 헌신했던 경험을 통해 직장 내에서 원만한 조직생활을 할 수 있는 사람인지를 확인하려는 것입니다.

    소속 조직의 화합이나 융화를 끌어내는 과정에서 한국중부발전의 ‘Global Communicator’인재상처럼 상호 존중과 배려로 세계와 소통하는 인재로서 함께 일하는 사람들과 더불어 상생을 도모하는 자신의 모습이 드러나도록 내용을 완성하세요. 단순히 구성원들끼리 친해진다는 것이 아닌 조직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화합과 융화의 과정에서 타인과의 협업, 배려심을 보이는 자신의 역할과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세요. 이 때, 화합과 융화를 이끌어 내었던 과정에서의 자신의 기여와 이를 통해 목표 달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었는지가 상세히 기술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