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화낙(주)
한국화낙그룹 계열사
배전반 및 전기 자동제어반 제조업
업계 1위
910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2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한국화낙/한국화낙서비스 2023년도 신입사원 모집공고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본인의 성장과정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은 무엇이었나요? 그 이유와 과정 속에서 본인이 했던 행동과 생각, 이를 통해 느끼고 배운 점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Q2.귀하가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이 무엇이며, 왜 그 기준에 우리 회사가 적합한지 기술하세요.
    Q3.지원한 직무에 대해 어떠한 노력과 준비를 해왔으며, 본인이 그 직무에 적합한 이유를 기술하세요.
    Q4.조직의 일원으로서 공동의 목표를 위해 협업했던 경험에 대해서 기술하세요.(구체적인 목표, 본인의 역할, 협업 과정에서 힘들었던 순간과 극복방안, 협업의 결과를 중심으로)
    Q5.기존의 방식이나 현상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고, 본인만의 새로운 아이디어나 다른 접근 방식을 통해 문제를 해결했던 경험을 기술하세요.
    Q6.직장 또는 단체생활에서 구성원에게 가장 필요한 태도 및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기술하세요.
    Q7.가장 기억에 남는 성공 또는 실패한 경험에 대해서 기술하세요.(본인이 수행한 일을 중심으로)
    Q8.<선택사항>본인이 직접 다루었던 IT활용 프로그램과 소프트웨어 개발경험에 대하여 기술하세요.

2018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9년 한국화낙/한국화낙서비스 신입사원 모집공고

    Q1.본인의 성장과정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은 무엇이었나요? 그 이유와 과정 속에서 본인이 했던 행동과 생각, 이를 통해 느끼고 배운 점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6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장과정
    지원자의 인생관과 비전을 통해 지원자의 가치관이나 성향이 회사의 경영이념과 인재상에 부합하는지 판단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회사의 인재상과 핵심가치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그에 부합하는 자신의 가치관이나 비전에 기초하여 직업선택에 대한 기준이 무엇인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성장과정에서 제시한 자신의 비전이나 가치관은 지원동기에서 제시한 자신의 비전이나 목표와 일관성이 있도록 기술해야 하며, 자신의 가치관을 형성하게 된 배경이나 인생의 비전을 설정하게 된 계기나 경험을 통해 근거를 제시해야 합니다. 어린 시절부터 살아온 일대기는 전부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에 있어서 중요한 영향을 미친 일례를 통해 자신의 성향이나 가치관, 비전이 드러나도록 하는 것이라는 점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자신의 성향이나 자질, 성격 등의 강점이 지원직무 수행에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2.귀하가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이 무엇이며, 왜 그 기준에 우리 회사가 적합한지 기술하세요.(6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가치관/직업관/인생관
    자신의 목표와 비전을 바탕으로 회사를 선택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준을 제시하고, SL㈜의 어떤 점이 자신의 직업관에 부합하는지 항목입니다. 회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통해 한국화낙의 핵심가치나 비전, 사업분야와 연결하여 평소의 관심과 열정, 로열티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직장은 경제활동을 통해 단순히 ‘돈을 버는 곳’이 아니라 자신의 직업을 통한 비전을 실현 가능하게 하는 곳이라는 의미를 포함하여 한국화낙이 자신의 그에 부합함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회사 선택의 기준(자신의 비전을 실현할 수 있는 곳) -> 제시한 직장관과 한국화낙이 어떻게 부합하는지(인재상, 핵심가치, 사업분야, 회사비전, 조직문화 등) -> 회사에서 자신의 비전을 달성하고자 하는 의지와 열정 표현’의 구조로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Q3.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특정 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서술하세요.(8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실무업무역량/전문성
    지원자의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역량을 어필하는 문항입니다. 자신의 목표와 경험을 근거로 직무를 선택한 이유를 기술하고, 직무를 위해서 갖춘 역량과 직무 수행에 있어서 어떤 역량을 발휘 할 수 있는지 제시하여야 합니다.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은 무엇인지 제시하고, 자신의 역량과 부합하는 것으로 소재로 준비해 온 노력과 경험을 서술하면 됩니다. 채용 홈페이지, 재직자 인터뷰 등을 통해 직무 관련 정보를 참고하여 지원직무의 역할과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그에 부합하는 자신의 역량은 무엇인지 분석하여 지원직무에 있어서 본인이 준비된 인재임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역량을 제시할 때는 ‘열심히 준비했다’, ‘열정적으로 준비했다’, ‘항상 노력하는 자세로 임한다’ 등과 같이 추상적인 표현보다는 지원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어학능력,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야 합니다. 또한 본인의 역량을 활용하여 지원분야에서 어떤 업무를 잘할 수 있으며, 기여를 할 수 있는 바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4.예상치 못했던 문제로 인해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았을 때,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일을 마무리 했던 경험이 있으면 기술하세요.(6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자신이 맡은 업무에 대한 이해와 책임감, 직업의식을 묻는 항목입니다.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문제들이 발생하여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는 상황과 자주 마주하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자신이 맡은 일을 끝까지 처리하겠다는 책임감을 바탕으로 빠르게 상황을 판단하고, 대안을 마련하여 문제를 해결하여 추진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어려운 상황에서의 고난 극복 경험은 성공과 실패의 결과를 떠나서 그 원인과 과정을 교훈을 삼아 개인과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 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자의 문제해결 노력과 이를 통해 얻은 교훈에 초점을 맞춰 작성합니다. 중요한 것은 역경과 고난을 겪는 사건 자체보다 난관에 마주했을 때 냉철하게 상황을 분석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어떻게 대응했는가 하는 점, 난관 극복이나 실패를 통해 어떤 교훈을 얻었으며, 부족했던 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했는가 하는 점입니다. 지나치게 어린 시절의 이야기, 가정불화 등 지원자의 역할에 한계가 있는 사례를 들기보다 가급적 최근에 지원자 자신의 문제해결 노력이 잘 나타날 수 있는 사례를 드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어려움에 빠지게 된 배경, 원인, 극복과정, 결과와 교훈, 보완 노력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2015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 신입사원 모집

    Q1.① 본인의 성장과정 및 학창시절의 경험에 대해서 기술해 주세요.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성장과정 및 학창시절은 지원자가 과거에 어떤 사람이었는지를 알고자 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어릴 적 관심사와 재능을 보고 지원하는 직무에 적합한 사람인지 혹은 성장과정 및 학창시절을 통해 현재 어떤 사람이 되었는지를 확인하려 하는 항목입니다. 성장과정 및 학창시절에 자신의 직무적성에 연결하여 ‘OOO한 성장과정 및 학창시절을 통해 현재 OOO한 강점을 가지고 있다.’는 내용으로 작성하고, 이 강점을 보여줄 사례를 제시하면 됩니다.
    Q2.② 성격의 장․단점 및 생활신조에 대해서 기술해 주세요.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보완점/개선점/극복방법
    자기소개서의 항목 중 성격 및 생활신조는 지원자를 파악하고, 채용하려는 회사의 인재로서 부합하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성격의 장점을 작성할 때는 반드시 지원하는 직무와의 연관성을 먼저 고려해야 합니다. 자신이 가진 장점 중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가장 강점이 되는 것을 선택하고 그에 맞는 사례를 함께 제시하여야 합니다. 또한 글을 구성할 때는 생활신조와 장점을 연결하여, ‘~~한 생활신조를 가지고 실천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어떤 장점를 가지게 되었음’의 맥락으로 작성해 보세요!. 예를 들어 ‘매사 최선을 다하자는 생활신조를 실천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주어진 일을 책임감 있게 처리하게 되었고 이것이 곧 장점이 되었음’으로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단점의 경우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치명적인 단점은 반드시 피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단점을 제시하고 보완방법을 작성하지 않는 경우, 자신의 잘못된 것을 인정하지 않고,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지 않는 사람으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단점을 정확히 안다는 것은 부족한 부분을 인정하고, 단점을 없애고 장점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희망 직무에서의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냉철한 시각으로 제시하고, 이것을 어떻게 보완 할 것인지 현실적인 계획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단, 부족한 점을 보완하여 장점화하기 위한 계획이 현재의 시점에서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과거부터 꾸준히 노력해오고 있고, 현재-미래에도 지속 될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여야 합니다.
    Q3.③ 우리 회사에 입사지원하게 된 동기 및 입사 후 실천하고자 하는 목표를 다른 사람과 차별화 된 본인의 역량과 결부시켜 작성해 주세요.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회사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를 제시하고 자신의 직무수행역량을 바탕으로 어떻게 목표를 실천해 나아갈 것인지 제시하면 됩니다.
    회사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에 대한 관심을 밝히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단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이것은 회사 소개가 아닌 자기소개서라는 것입니다. 지원기업에 대한 분석, 직무에 대한 분석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지만 분석한 것을 나열하는 것에 그치지 말라는 것입니다. 기업분석을 통해 얻은 정보와 직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원 기업에서 일하고 싶다는 열정과 관심을 담아서 지원동기를 작성합니다.

    그 후 이러한 회사에 입사 후 어떠한 직무목표를 가지고 업무에 임할 것인지 입사 후 포부로 연결합니다. 입사 후 포부는 지원 직무에 대한 지원자의 이해도와 목표의식을 확인하려는 항목입니다. 이 항목을 통해 지원 직무에 대한 목표의식을 강조하고, 자신의 비전 속에 회사의 성장도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인사담당자에게 확실히 어필해야 합니다.

    결국 이 항목은 직무에 있어서 Road Map을 가지고 있는지를 묻고 있는 것입니다. 목표와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단기/장기의 계획이 있는 사람은 성공가능성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높습니다. 목표가 없다면 성공도 없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직무수행역량을 바탕으로 입사 직후부터 기간을 나누어 초기/중기/장기 목표를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제시하면 됩니다. .‘최선을 다하겠다. 이 분야의 전문가가 되겠다.’라는 추상적이고 막연한 포부가 아닌 기 보유한 역량을 바탕으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목표를 제시할수록 자신의 직무 이해도와 목표의식을 인사담당자에게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습니다.

    글을 구성할 때는 [회사의 주력사업/ 가치에 대한 관심 표명 -> 회사지원동기 -> 입사 포부(목표) 제시 -> 이를 수행하기 위한 기초직무역량을 함양해오고 있음을 어필, 관련 사례제시 -> 입사 후에도 계속적으로 ~~한 목표를 위해 ~~한 노력을 하겠음 -> 궁극적으로 이러한 노력은 자신의 직무비전 달성뿐 아니라 회사의 성과에도 기여할 수 있음]의 맥락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Q4.④ 지금까지 귀하가 성취한 일 중에서 가장 자랑할 만한 것은 무엇입니까? 그것을 성취하기 위해 귀하는 어떤 일을 했습니까?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결과보다는 성과를 낸 과정을 통해 성과를 내는 방법과 과정, 문제해결능력을 알아보기 위한 항목입니다. 지원 직무와 관련이 높은 강점/역량을 어필할 수 있는 경험을 선택하여 기술하되 고려하여 작성하세요. 일을 시작한 계기가 타의에 의해서가 아닌 주도적인 목표로 나타내고, 그 과정에서의 자신의 역할과 행동, 배우게 된 점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면 됩니다
    Q5.⑤ K라는 직원이 업무관련으로 고객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그런데 고객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반문을 했다. 대화 중 무엇이 문제이고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는지 설명하세요.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고객지향적인 의사소통 역량이 있는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의사소통을 잘한다는 것은 ‘말을 유창하게 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상대방이 잘 이해 할 수 있도록 설명, 설득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경청 및 공감을 통해 상대의 기분을 헤아리면서도, 원칙에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쉬운 말로 자신의 의도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신이 생각하는 고객지향적 의사소통능력이 무엇인지 정의하고, 그러한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자신은 어떤 노력을 해왔고 또 이미 어떤 역량을 갖추었는지 피력해 보세요. 그리고 이러한 의사소통 역량이 입사 후 고객뿐 아니라 동료들과의 협업에서도 업무의 원활한 소통을 도와 궁극적으로 회사의 성과에 기여할 수 있음을 어필하며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