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보기

2022년 상반기 신입 재무담당자 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수도권4년 경제학과 학점 3.62/4.5 토익 840 오픽 IH 제2외국어 1개 자격증 3개 인턴 3회

2022.11.0914,389

자소서 항목

  • Q1. 생명보험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와 교보생명에 지원한 동기에 대하여 작성하여 주십시오.
  • Q2. 본인의 성격의 장/단점을 교보생명의 인재상을 참고하여 작성하여 주십시오
  • Q3. 지원한 직무는 무엇입니까? 해당 직무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입사 후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작성하여 주십시오
  • Q4. 해당 직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을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하여 주십시오
  • Q5. 지금까지 가장 도전적인 목표를 정하고 노력한 경험(성공 또는 실패)이 있다면 작성하여 주십시오 또한 어떤 원인 때문에 성공 또는 실패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 Q6. 팀이나 조직에서 다른 사람과 팀웍을 이루어 성과를 이뤄낸 경험에 대해 작성하여 주십시오

합격 자소서

답변
생명보험은 가장 소중한 것을 불행으로부터 지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은 살아가면서 무수히 많은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이 사람의 생사와 연관되는 경우, 나 뿐만 아니라 가족 구성원은 경제적 어려움에 빠질 수 있습니다. 행복을 소중한 사람들과 일상을 나눌 수 있는 것이라고 한다면, 위험은 불행을 가져다주는 가장 큰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험은 질병, 상해 등 어떻게 닥쳐올지 예측 불가능하며 우리의 일상을 크게 망가뜨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생명보험은 이러한 위험으로부터 나와 나의 가족에게 안정적인 일상을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개인은 보험에 가입함으로서 예측 불가능한 위험이 대비하고 안정적인 노후 생활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생명보험의 역할은 개인의 리스크를 관리하는 것을 넘어서, 행복한 삶을 가져다 줄 수 있는 동반자가 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회사를 지원하는 데 있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본인의 성장을 실현할 수 있는가 입니다. 고객의 신뢰에 보답하고자 보험업계 뿐만 아니라 기업 문화의 혁신을 꾀하고 있는 교보생명의 가치는 저의 가치와 일치합니다. 생명보험의 의의에 충실한 원칙 경영을 통해 국내 생보사 최초로 신용등급 A1 등급을 받아 리스크 관리 역량을 국제적으로 인정 받았고, 국내 평가사로부터 AAA 등급을 받아 지급 능력 평가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보였습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전 계열사 빅데이터 수집 플랫폼 구축, 업계 최초로 마이데이터 사업 본허가를 획득하는 등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 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ESG 경영, 미래의 성장 동력이 될 MZ세대를 대상으로 하여 유튜브 등의 콘텐츠를 활용한 마케팅을 꾸준하게 수행하고 있습니다. 더 나은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도전을 바탕으로 한 교보생명의 지속적인 성장은 본인의 성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글자수 9411,614Byte

답변
저의 가장 큰 장점은 어느 조직에나 잘 녹아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지원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자질이나 회계·세무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 중요하지만, 어느 조직에나 공통되는 중요한 역량은 소통 능력임을 이해하고 있습니다. 밝은 성격과 대화를 하는 것을 좋아하는 덕에 각종 대 · 내외 활동, 멘토링, 인턴 활동 등 다양한 사람을 만나고 많은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중 가장 크게 배운 것은 모두가 각자의 개성이 있고 차이가 있는 만큼, 상대방의 마음을 얻고 가까이 다가가는 것이 굉장히 어려운 일이라는 것이었습니다. 상대방의 마음을 얻기 위해서는 정직함을 바탕으로 신뢰 받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하며, 충분한 대화와 이해를 바탕으로 해낼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위와 같은 활동을 통해 다양한 인간 관계를 거치면서 제가 지니고 있는 외향성이 항상 정답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조직의 경직된 분위기를 풀기 위해 먼저 다가가고 웃음으로서 해결하고자 하였을 때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 일으킨 적도 있었습니다. 공통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경직된 분위기가 필요할 때가 있고, 먼저 다가가기 보다는 가까워지기 위한 시간과 여유가 필요한 사람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외향적인 성격의 긍정적인 부분은 유지하되, 조급하지 않게 관계를 형성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글자수 6701,155Byte

답변
제가 지원한 직무는 회계 · 세무 직무입니다. 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세밀하고 실수 없는 일 처리가 필요하며, 협업 능력과 회계 · 세무 부문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합니다. 세부적으로 회계 부문은 별도 · 연결 결산, 외부/내부 감사 대응, 회계 계정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며 기업의 재무제표를 구성하는 각종 데이터를 IFRS 기준서에 맞게 집계합니다. 세무 부문은 원천세, 부가세, 법인세 등 기업이 영업활동을 수행하면서 부담해야 하는 의무를 세법의 범위 내에서 집행하며, 세무 이슈에 대응합니다.

지원 직무와 관련된 업무의 공통점은 한번의 실수가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해당 업무를 완료하기 위해서는 각종 전결 규정, 전산 처리와 관련된 프로세스가 존재하며, 회계 · 세무 담당 인원들은 관련 절차를 꼼꼼하게 수검하며 업무에 임해야 할 것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상황을 신속하면서도 투명하게 통제하고자 하는 책임감이라는 직업 윤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선배 임직원 분들의 가이드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며 직무에 빠르게 적응하고, 집단의 의지를 공유하면서 업무 노하우를 쌓아 나가겠습니다.

또한, 보험업계에서 주요하게 반영되는 IFRS 기준서의 변동 사항을 꾸준하게 피드백하고자 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생명보험 상품은 자산의 규모가 크고, 비교적 장기적인 상품이기 때문에 복잡한 구조를 띄고 있습니다. IFRS17호 도입으로 인해 보험회계기준의 변경이 이루어지면서, 보험부채를 발생주의에 따라 시가(현재가치)로 평가해야 하는 등, 이전과는 다른 회계 / 세무 이슈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보험업계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이러한 변화를 적극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의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직무를 수행하면서도 꾸준히 보험 산업의 동향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여 보험업에 대한 깊은 이해도를 쌓고자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9341,608Byte

답변
재무ㆍ회계 직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타 부서와 협업할 수 있는 업무 커뮤니케이션 역량과 회계처리 및 계정과목에 대한 이해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IRFS 기준서에 따라 회계 정보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명확한 데이터를 집계하고자 하는 책임감과 집중력이 요구됩니다.

각종 재무ㆍ회계 정보를 다루다 보면, 휴먼 에러ㆍ전산 오류 등으로 인한 비효율을 발견하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발견하고 나서는 명확한 근거를 바탕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분석해야 하며, 해결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현업들로부터 상신되는 각종 비용 전표들을 결재하고 검토하면서 시스템 오류를 발견하고 회계데이터 집계 프로세스를 개선한 경험이 있습니다. 자동으로 발행되는 전표로 인해 특정 비용들이 직접비로 집계되지 않고, 일반 판매관리비로 집계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습니다. 기 집행된 금액을 종합하여 오류 현황을 정리하였고, 영업ㆍ구매 부서와의 협업을 바탕으로 특정 비용 계정의 매핑 누락에 의한 오류임을 밝혀내었습니다. 크지 않은 금액이었지만, 끈질기게 비용 집계 과정을 분석하여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책임감을 발휘냄과 동시에, SAP - 레거시 프로그램 간의 연관성을 분석해 내는 집중력을 확인하였습니다.

누군가는 그것이 유의미한 차이를 발생시킬 만큼 중요한 문제냐 라고 물어볼 수 도 있을 것입니다. 저의 대답은 “YES”입니다. 티나지 않는 작은 차이일 수도 있겠지만, 그것이 쌓이면 결국 중대한 문제로 이어질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해당 경험을 바탕으로 스스로가 업을 대하는 책임감을 확인하였고, 이는 나의 직업관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관련 업무를 수행하면서 처리하기 어려운 부분을 구성원들과 함께 해결하며, 협업의 중요성과 그것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소통의 힘을 여실히 깨달았습니다.

글자수 9071,568Byte

답변
본인에게 있어 가장 도전적이었던 경험은 홀로 중국 10개 도시를 여행했던 경험입니다. 전적 학과였던 중국학과의 특성을 살려, 단기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에서 배울 수 없었던 본토의 문화와 생활양식 등을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국내 교육과정을 통해서는 배울 수 없었던 현지의 문화들을 체험하며 내가 모르고 있었다는 것이 너무나도 많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 같은 깨달음은 이후, 보다 더 넓은 세상을 경험해야겠다는 도전으로 이어졌습니다.

처음에는 어색하고 부끄러운 수준의 중국어 실력이었습니다. 현지인들로부터 내가 원하는 것을 얻어내지 못할 때도 많았습니다. 말문이 막히고 얼굴이 달아올랐지만, 그곳에서 홀로 생활하기 위해서는 무엇이든 해야 했습니다. 몸짓 발짓을 총동원하면서 대화하려고 노력하였으며, 여행 중간에 생활 중국어를 들여다보며 부족한 언어 실력을 보충했습니다. 그리고 여행 중반이 넘어가면서부터, 그들과 함께 웃고 떠드는 본인의 모습을 만들어 낼 수 있었습니다. 배움에 대한 의지로부터 시작된 도전은 새로운 목표를 위한 동기를 부여했습니다. 귀국 후, 중국어 실력을 더욱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중국어에 대한 욕심을 가지게 되었고, 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면서 중국어 기본기를 차근차근 쌓아 올렸습니다. 자격증 취득 후, 동일한 교내 프로그램에서 현지 대학 담당 교직원 분들과의 의사소통을 지원하는 ‘리더 장학생’ 역할을 수행하며 스스로 성장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위의 여행 경험을 통해 중국어에 대한 자신감을 획득하고, 성장을 일구어 내며 나만의 글로벌 역량을 발전시켰습니다. 그리고 이때 느낀 성취감과 자신감을 바탕으로 ‘도전하면 무엇이든 이루어 낼 수 있다’는 인생의 가치관을 확립할 수 있었습니다. 이와 같은 정신은 새로운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강인한 투지와 추진력으로 발휘될 것입니다. 꾸준하게 배우고자 하는 의지를 바탕으로 귀사에 어울리는 인재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글자수 9751,695Byte

답변
17년 11월, 대외활동에서의 기획팀장 역할을 수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해당 활동은 마라톤 행사를 기획하는 것으로 갓 전역한 저에게 있어서는 매우 도전적인 활동이었습니다. 어떠한 지식도 없는 상태에서 리더로서 팀을 관리하고, 전반적인 행사 기획과 진행을 담당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먼저 행사를 진행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요소들을 다 같이 확인해보자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타 기관이 주최하는 마라톤 행사에 참여하여 실제 마라톤 행사의 진행방식과 편의시설 등에 대해 조사하였고, 기본적인 행사의 틀을 잡는데 집중했습니다. 아무것도 몰랐던 팀장과 팀원이었지만, 다 같이 맨땅에 헤딩하며 자료가 쌓이는 것을 보면서 막연한 불안감을 이겨내고 자신감을 얻기 시작했습니다.

팀원들이 자신감을 얻으면서 저의 역할은 더 중요해졌습니다. 의욕이 넘치다 보니 실수가 잦아졌고, 작업이 겹치는 등 효율적으로 일이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육체적으로 애로사항이 많다 보니 구성원들의 불만이 발생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일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전처럼 모두가 함께 일을 하는 것에 의의를 두지 않고, 적재적소에 팀원들을 배치하면서 본격적으로 분업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각 팀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타임 테이블을 만들었고, 이를 공유하며 각 팀원들이 본인이 수행해야 하는 업무의 일정을 확인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마련하였습니다. 팀원들이 수행한 작업물들을 취합하면서 본인의 업무는 늘어나게 되었지만, 각자의 작업시간이 줄어들고 신속한 자료 수집이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군 전역 후 다시 시작한 사회생활의 첫걸음이었던 기획팀장 역할은 도전의식과 성취감을 주었습니다. 나 혼자 이루어 낸 것이 아닌, 다 함께 이루어 낸 성과였기에 더 의미 있고 기억에 남는 경험입니다. 무엇보다도 같은 목표를 위해 업무를 수행하는 팀에서 리더의 결단력과 실행력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글자수 9541,659Byte

다른 합격자소서 리스트

교보생명 다른 합격자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