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AWARDS 수상

해당 기업은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가 주관한 " i-AWARDS" 수상기업 입니다.

닫기
코스피

코스피 상장기업

닫기
S-OIL
에쓰-오일그룹 계열사
원유 정제처리업
업계 3위
7159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3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3 신입사원 모집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S-OIL에 지원한 이유와, 자신의 특성/장점이 회사 및 회사 생활을 하는 데 있어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작성해 주세요. (최대 700자 입력 가능)
    Q2.가장 열정/도전적으로 임했던 일이 무엇이었으며, 성공과 실패 여부를 떠나서 그 경험이 나에게 어떤 의미가 있었는지 작성해 주세요. (최대 700자 입력 가능)
    Q3.지원 직무와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해당 역량을 개발하기 위하여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작성해 주세요. (최대 700자 입력 가능)
    Q4.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타인과 협업했던 경험과 그 과정에서 본인이 수행한 역할, 그리고 해당 경험을 통해 얻은 것은 무엇인지 작성해 주세요. (최대 700자 입력 가능)
    Q5.직장인으로서 꼭 갖추어야 할 직업윤리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본인의 경험 및 가치관에 비추어 작성해 주세요. (최대 300자 입력 가능)

2023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3 R&D 신입/경력사원 모집 - 신입_전체 모집분야 공통

    Q1.S-OIL에 지원한 이유와, 자신의 특성/장점이 회사 및 회사 생활을 하는 데 있어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입력 가능)
    Q2.가장 열정/도전적으로 임했던 일이 무엇이었으며 그 과정에서 어떠한 노력을 하였고 무엇을 배웠는지 작성해 주세요. (최대 700자 입력 가능)
    Q3.지원 직무와 관련하여 역량 및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어떤 활동과 노력을 기울였는지 작성해 주세요. (역량 및 전문성을 키우기 위한 학업과정 및 활동, 전문성을 적용해 본 사례 등) (최대 1,000자 입력 가능)
    Q4.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타인과 협업했던 경험과 그 과정에서 본인이 수행한 역할, 그리고 해당 경험을 통해 얻은 것은 무엇인지 작성해 주세요. (최대 700자 입력 가능)
    Q5.소위 말하는 스펙(학교, 학점, 전공, 어학점수 등)을 제외하고 S-OIL이 귀하를 채용하기 위하여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이 있다면 무엇이고 그 이유에 대하여 작성해 주세요. (최대 700자 입력 가능)
    Q6.직장인으로서 꼭 갖추어야 할 직업윤리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본인의 경험 및 가치관에 비추어 작성해 주세요. (최대 300자 입력 가능)

    채용 연계형 하계 인턴사원 모집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S-OIL에 지원한 이유와, 자신의 특성/장점이 회사 및 회사 생활을 하는 데 있어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작성해 주세요. (최소 250자, 최대 500자 입력 가능)
    Q2.가장 열정/도전적으로 임했던 일이 무엇이었으며 그 과정에서 어떠한 노력을 하였고 무엇을 배웠는지 작성해 주세요. (최소 350자, 최대 700자 입력 가능)
    Q3.지원 직무와 관련하여 역량 및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어떤 활동과 노력을 기울였는지 작성해 주세요. (역량 및 전문성을 키우기 위한 학업과정 및 활동, 전문성을 적용해 본 사례 등) (최소 500자, 최대 1,000자 입력 가능)
    Q4.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타인과 협업했던 경험과 그 과정에서 본인이 수행한 역할, 그리고 해당 경험을 통해 얻은 것은 무엇인지 작성해 주세요. (최소 350자, 최대 700자 입력 가능)
    Q5.소위 말하는 스펙(학교, 학점, 전공, 어학점수 등)을 제외하고 S-OIL이 귀하를 채용하기 위하여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이 있다면 무엇이고 그 이유에 대하여 작성해 주세요. (최소 350자, 최대 700자 입력 가능)
    Q6.직장인으로서 꼭 갖추어야 할 직업윤리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본인의 경험 및 가치관에 비추어 작성해 주세요. (최소 150자, 최대 300자 입력 가능)

2022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2 S-OIL 신입사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S-OIL에 지원한 이유와, 자신의 특성/장점이 회사 및 회사 생활을 하는데 있어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작성해 주세요.
    Q2.가장 열정/도전적으로 임했던 일이 무엇이었으며 그 과정에서 어떠한 노력을 하였고 무엇을 배웠는지 작성해 주세요.
    Q3.지원 직무와 관련하여 역량 및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어떤 활동과 노력을 기울였는지 작성해 주세요. (역량 및 전문성을 키우기 위한 학업과정 및 활동, 전문성을 적용해본 사례 등)
    Q4.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타인과 협업했던 경험과 그 과정에서 본인이 수행한 역할, 그리고 해당 경험을 통해 얻은 것은 무엇인지 작성해 주세요.
    Q5.소위 말하는 스펙(학교, 학점, 전공, 어학점수 등)을 제외하고 S-OIL이 귀하를 채용하기 위하여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이 있다면 무엇이고 그 이유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Q6.직장인으로서 꼭 갖추어야 할 직업윤리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본인의 경험 및 가치관에 비추어 작성해 주세요.

2021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1 신입사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자기소개서- S-OIL에 지원한 이유와, 자신의 특성/장점이 회사 및 회사 생활을 하는데 있어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입력가능)
    Q2.가장 열정/도전적으로 임했던 일이 무엇이었으며 그 과정에서 어떠한 노력을 하였고 무엇을 배웠는지 작성해 주세요. (최대 700자 입력가능)
    Q3.지원 직무와 관련하여 역량 및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어떤 활동과 노력을 기울였는지 작성해 주세요. (역량 및 전문성을 키우기 위한 학업과정 및 활동, 전문성을 적용해본 사례 등) (최대 1,000자 입력가능)
    Q4.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타인과 협업했던 경험과 그 과정에서 본인이 수행한 역할, 그리고 해당 경험을 통해 얻은 것은 무엇인지 작성해 주세요. (최대 700자 입력가능)
    Q5.소위 말하는 스펙(학교, 학점, 전공, 어학점수 등)을 제외하고 S-OIL이 귀하를 채용하기 위하여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이 있다면 무엇이고 그 이유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최대 700자 입력가능)
    Q6.직장인으로서 꼭 갖추어야 할 직업윤리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본인의 경험 및 가치관에 비추어 작성해 주세요. (최대 300자 입력가능)

2019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19 신입사원/산학채용

    1. Q1.S-OIL에 지원한 사유와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에 대해 작성해주세요. * [500자 이내]
    2. Q2.희망분야와 관련한 본인만의 강점(적성, 경험, 노력)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 [500자 이내]
    3. Q3.가장 열정/도전적으로 임했던 일이 무엇이었으며 그 과정에서 어떠한 노력을 하였고 무엇을 배웠는지 작성해 주세요. * [500자 이내]
    4. Q4.귀하께서 S-OIL 직원으로서 꼭 갖추어야 할 직업윤리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본인의 경험 및 가치관에 비추어 작성해 주세요. * [500자 이내]
    5. Q5.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타인과 협업했던 경험과 그 과정에서 본인이 수행한 역할, 그리고 해당 경험을 통해 얻은 것은 무엇인지 작성해 주세요. * [500자 이내]
    6. Q6.소위 말하는 스펙(학교, 학점, 전공, 어학점수 등)을 제외하고 S-OIL이 귀하를 채용하기 위하여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이 있다면 무엇이고 그 이유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 [500자 이내]

2018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년 하계인턴 채용

    Q1.S-OIL에 입사하여 수행하고 싶은 업무와 이루고 싶은 목표, 이를 위한 본인의 노력에 대하여 작성해 주세요. * [5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
    지원동기는 지원기업 및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의지를 파악하여 지원 분야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따라서 1) 왜 지원직무를 하려고 하는지, 2) 왜 꼭 이 회사여야 하는지, 3) 그러기 위해서 어떠한 준비를 해왔으며, 그 과정에서 축적된 역량이 어떠한 방식으로 지원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지,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역량과 경험, 전공지식을 통해 수많은 지원자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하시기 바랍니다. 본 문항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기업정보 수집 및 지원분야에 대한 분석을 통해 회사의 인재상이 무엇인지, 지원분야 업무 수행을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회사가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는 무엇이며, 앞으로의 발전 방향은 무엇인지 충분히 조사한 후 자신의 목표와 비전을 실현하기에 최적의 회사이며, 회사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을 준비해왔음을 어필하여야 합니다. 단순히 회사의 복지나 연봉, 브랜드 인지도만 고려하여 지원하는 사람과, 분명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자신의 비전을 실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회사를 선택하여 지원하는 사람은 그 목적이나 결과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회사에 입사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 표현과 함께, 자신의 역량은 무엇이며 회사의 발전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을 소재로 회사나 지원분야가 강화하거나 보완해야 할 자신의 의견을 밝히고, 그 과정에 있어서 자신이 역량과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목표나 회사에 기여 할 수 있는 바를 제시하는 방법이 일반적입니다. 본 항목을 작성하기 전에 우선 회사와 지원직무에 대한 분석, 지원직무 수행에 있어서 자신의 차별화된 역량은 무엇이 있는지, 입사 후 자신의 포부나 지원직무에서 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에 대한 정리를 하여야 합니다. 글을 구성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아래 구성 사례를 참고하여 글을 작성해 보시고, 자신의 상황에 맞게 여러 가지 패턴을 변경하여 맥락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수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 구성 사례1> 1. 직무에 관심을 가진 계기, 자신의 목표와 비전 제시 2. 목표를 위해 준비해 온 역량과 경험 제시 3. 업계 또는 회사의 이슈, 회사 선택 이유 4. 발전방향, 강화해야 할 점이나 보완사항 5. 그 과정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역할과 포부 <구성 사례2> 1. 입사 후 자신의 포부 2. 회사의 발전방향 제시 또는 지원분야에서 강화할 점 3. 직무선택 동기, 자신이 준비해온 역량과 경험 제시 4. 지원분야에서 하고 싶은 역할과 기여할 수 있는 점 <구성 사례3> 1. 회사선택 동기 (자신의 목표와 회사의 핵심가치, 사업분야, 사업방향 등이 부합) 2. 직무선택 동기 (직무에 관심을 가진 계기, 자신의 역량과 경쟁력) 3. 입사 후 목표, 포부 (지원분야에서 하고 싶은 역할, 기여할 수 있는 점)
    Q2.가장 열정/도전적으로 임했던 일이 무엇이었으며 그 과정에서 어떠한 노력을 하였고 무엇을 배웠는지 작성해 주세요. * [5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지원자의 목표의식과 관심분야를 확인하고, 목표에 도달해가는 과정을 통해 강한 도전정신과 끈기, 열정을 갖춘 인재인지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대학 재학 중 본인의 목표와 사회진출을 위해 준비한 것은 무엇이며, 그 중 중점적으로 준비해왔던 것이나 목표를 세우고 남달리 노력했던 분야를 소재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것은 그 결과만이 아니라 수행하는 과정과 그 결과를 통해서 얻은 교훈과 역량이 무엇인지 제시하는 것입니다. 활동의 종류나 성격에 따라 지원자의 관심분야가 드러나므로 직무적성이나 지원 직무에 대한 전문성과 연결할 수 있는 사례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교내외 동아리 활동, 팀 프로젝트 수행, 아르바이트 등을 수행하면서 직무와 관련한 자신의 강점을 드러낼 수 있는 것을 소재로 기술하시고, 해당 경험이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내용을 구성하실 때는, 목표를 설정한 이유,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과 실천 방안은 무엇인지, 그 과정 중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하였는지, 목표 성취 후 자신의 삶에서 달라진 것은 무엇인지, 입사 후 이러한 지원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기술하여야 합니다.
    Q3.귀하의 가장 부족한 역량은 무엇이며 부족한 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어떤 활동과 노력을 기울였는지 작성해 주세요. * [5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
    소재를 정할 때는 조직생활이나 지원직무 수행에 있어서 치명적인 것은 지양해야 하며, 일반적으로 용인 가능할 만한 것을 소재로 정하여 과거로부터 자신에 부족한 부분에 대해 이해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어떻게 노력해 왔고, 앞으로도 그러한 의지가 있음을 나타내야 합니다. 과거로부터의 노력으로 인해 현재는 단점이 많이 개선되었으며 앞으로의 노력을 통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는 점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Q4.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타인과 협업했던 경험과 그 과정에서 본인이 수행한 역할, 그리고 해당 경험을 통해 얻은 것은 무엇인지 작성해 주세요. * [5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본 문항은 조직적응력, 팀웍, 소통능력, 대인관계를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과거 조직 구성원으로서 혹은 타인과 함께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둔 경험을 작성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조직에서는 개인만의 능력보다는 공동의 목표 실현을 위해 상호 협력하고, 원만한 대인관계와 소통능력을 가진 인재를 선호합니다. 따라서 과거에 조직 구성원으로서 본인의 공동의 목표를 위해 다른 구성원들과 활동했던 사례 중 수행하는 과정에 있어서 중 구성원 간의 의견 충돌이나 성향의 차이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구성원과의 소통과 배려, 합리적인 역할분담, 본인의 노력을 통해 구성원의 동의와 능동적인 참여 의지를 이끌어내어 좋은 결과를 얻었음을 나타내시기 바랍니다. 사회경험이 없는 신입의 경우 대외활동 및 동아리 활동, 연수생활에서의 이야기를 선택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조직 및 단체 안에서 지원자 본인이 어떤 역할을 담당했고 팀웍에 어떤 도움을 주었으며, 그러한 경험을 통해 느낀 점은 무엇인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본인의 소통능력과 조직융화력을 통해 입사 후 어떻게 조직생활에 임할지 각오를 피력하시기 바랍니다.
    Q5.소위 말하는 스펙(학교, 학점, 전공, 어학점수 등)을 제외하고 S-OIL이 귀하를 채용하기 위하여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이 있다면 무엇인지 작성해주세요. * [5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
    스펙을 제외한 부분에서 남들과 차별화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역량과 관련 경험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다른 항목에서 언급하지 못했던 자신의 직무 강점과 역량을 보여 줄 수 있으므로 전략을 잘 세워야 합니다. 타인과 차별화 되는 점을 묻고 있으니 포괄적인 특성보다는 구체적인 자신의 강점을 선정하고, 그것이 차별화된 경쟁력이라고 볼 수 있는 이유를 간략하게 설명해야 합니다. 그 후 차별화된 경쟁력을 보여 줄 수 있는 경험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면 됩니다.

2017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 신입사원/산학 채용

    Q1.S-OIL에 입사하여 수행하고 싶은 업무와 이루고 싶은 목표, 이를 위한 본인의 노력에 대하여 작성해 주세요.(5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
    지원동기는 지원기업 및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의지를 파악하여 지원 분야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따라서 1) 왜 지원직무를 하려고 하는지, 2) 왜 꼭 이 회사여야 하는지, 3) 그러기 위해서 어떠한 준비를 해왔으며, 그 과정에서 축적된 역량이 어떠한 방식으로 지원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지,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역량과 경험, 전공지식을 통해 수많은 지원자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하시기 바랍니다. 본 문항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기업정보 수집 및 지원분야에 대한 분석을 통해 회사의 인재상이 무엇인지, 지원분야 업무 수행을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회사가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는 무엇이며, 앞으로의 발전 방향은 무엇인지 충분히 조사한 후 자신의 목표와 비전을 실현하기에 최적의 회사이며, 회사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을 준비해왔음을 어필하여야 합니다. 단순히 회사의 복지나 연봉, 브랜드 인지도만 고려하여 지원하는 사람과, 분명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자신의 비전을 실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회사를 선택하여 지원하는 사람은 그 목적이나 결과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회사에 입사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 표현과 함께, 자신의 역량은 무엇이며 회사의 발전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을 소재로 회사나 지원분야가 강화하거나 보완해야할 자신의 의견을 밝히고, 그 과정에 있어서 자신이 역량과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목표나 회사에 기여 할 수 있는 바를 제시하는 방법이 일반적입니다. 본 항목을 작성하기 전에 우선 회사와 지원직무에 대한 분석, 지원직무 수행에 있어서 자신의 차별화된 역량은 무엇이 있는지, 입사 후 자신의 포부나 지원직무에서 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에 대한 정리를 하여야 합니다. 글을 구성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아래 구성 사례를 참고하여 글을 작성해 보시고, 자신의 상황에 맞게 여러 가지 패턴을 변경하여 맥락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수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구성 사례1> 1. 직무에 관심을 가진 계기, 자신의 목표와 비전 제시 2. 목표를 위해 준비해 온 역량과 경험 제시 3. 업계 또는 회사의 이슈, 회사 선택 이유 4. 발전방향, 강화해야할 점이나 보완사항 5. 그 과정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역할과 포부 <구성 사례2> 1. 입사 후 자신의 포부 2. 회사의 발전방향 제시 또는 지원분야에서 강화할 점 3. 직무선택 동기, 자신이 준비해온 역량과 경험 제시 4. 지원분야에서 하고 싶은 역할과 기여할 수 있는 점 <구성 사례3> 1. 회사선택 동기 (자신의 목표와 회사의 핵심가치, 사업분야, 사업방향 등이 부합) 2. 직무선택 동기 (직무에 관심을 가진 계기, 자신의 역량과 경쟁력) 3. 입사 후 목표, 포부 (지원분야에서 하고 싶은 역할, 기여할 수 있는 점)
    Q2.가장 열정/도전적으로 임했던 일이 무엇이었으며 그 과정에서 어떠한 노력을 하였고 무엇을 배웠는지 작성해 주세요(5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지원자의 목표의식과 관심분야를 확인하고, 목표에 도달해가는 과정을 통해 강한 도전정신과 끈기, 열정을 갖춘 인재인지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대학 재학 중 본인의 목표와 사회진출을 위해 준비한 것은 무엇이며, 그 중 중점적으로 준비해왔던 것이나 목표를 세우고 남달리 노력했던 분야를 소재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것은 그 결과만이 아니라 수행하는 과정과 그 결과를 통해서 얻은 교훈과 역량이 무엇인지 제시하는 것입니다. 활동의 종류나 성격에 따라 지원자의 관심분야가 드러나므로 직무적성이나 지원 직무에 대한 전문성과 연결할 수 있는 사례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교내외 동아리 활동, 팀 프로젝트 수행, 아르바이트 등을 수행하면서 직무와 관련한 자신의 강점을 드러낼 수 있는 것을 소재로 기술하시고, 해당 경험이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내용을 구성하실 때는, 목표를 설정한 이유,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과 실천 방안은 무엇인지, 그 과정 중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하였는지, 목표 성취 후 자신의 삶에서 달라진 것은 무엇인지, 입사 후 이러한 지원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기술하여야 합니다.
    Q3.귀하의 가장 부족한 역량은 무엇이며 부족한 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어떤 활동과 노력을 기울였는지 작성해 주세요.(5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보완점/개선점/극복방법
    소재를 정할 때는 조직생활이나 지원직무 수행에 있어서 치명적인 것은 지양해야 하며, 일반적으로 용인 가능할 만한 것을 소재로 정하여 과거로부터 자신에 부족한 부분에 대해 이해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어떻게 노력해 왔고, 앞으로도 그러한 의지가 있음을 나타내야 합니다. 과거로부터의 노력으로 인해 현재는 단점이 많이 개선되었으며 앞으로의 노력을 통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는 점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Q4.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타인과 협업했던 경험과 그 과정에서 본인이 수행한 역할, 그리고 해당 경험을 통해 얻은 것은 무엇인지 작성해 주세요(5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본 문항은 조직적응력, 팀웍, 소통능력, 대인관계를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과거 조직 구성원으로서 혹은 타인과 함께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둔 경험을 작성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조직에서는 개인만의 능력보다는 공동의 목표 실현을 위해 상호 협력하고, 원만한 대인관계와 소통능력을 가진 인재를 선호합니다. 따라서 과거에 조직 구성원으로서 본인의 공동의 목표를 위해 다른 구성원들과 활동했던 사례 중 수행하는 과정에 있어서 중 구성원 간의 의견 충돌이나 성향의 차이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구성원과의 소통과 배려, 합리적인 역할분담, 본인의 노력을 통해 구성원의 동의와 능동적인 참여 의지를 이끌어내어 좋은 결과를 얻었음을 나타내시기 바랍니다. 사회경험이 없는 신입의 경우 대외활동 및 동아리 활동, 연수생활에서의 이야기를 선택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조직 및 단체 안에서 지원자 본인이 어떤 역할을 담당했고 팀웍에 어떤 도움을 주었으며, 그러한 경험을 통해 느낀 점은 무엇인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본인의 소통능력과 조직융화력을 통해 입사 후 어떻게 조직생활에 임할지 각오를 피력하시기 바랍니다.
    Q5.귀하께서 S-OIL 직원으로서 꼭 갖추어야 할 직업윤리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본인의 경험 및 가치관에 비추어 작성해 주세요.(5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가치관/직업관/인생관
    본 문항은 지원자의 가치관과 윤리의식을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개인적인 사례보다는 과거 조직 구성원으로서 혹은 타인과 함께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둔 경험을 작성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사회경험이 없는 신입의 경우 대외활동 및 동아리 활동, 연수생활에서의 이야기를 선택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지원자의 생활신조와 업무에 있어서의 기준이 되는 가치관 제시하여야하며, 조직 및 단체 안에서 지원자 본인의 희생을 감수해야 할지라도, 윤리규범을 준수하고 절차와 원칙에 따라 일을 처리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던 경험을 작성하여야 합니다. 또한 그 안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했고, 조직에 어떤 도움을 주었으며, 이런 경험을 교훈 삼아 향후 S-OIL에 입사하여 어떤 각오로 조직생활과 업무에 임할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6.소위 말하는 스펙(학교, 학점, 전공, 어학점수 등)을 제외하고 S-OIL이 귀하를 채용하기 위하여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이 있다면 무엇이고 그 이유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5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스펙을 제외한 부분에서 남들과 차별화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역량과 관련 경험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다른 항목에서 언급하지 못했던 자신의 직무 강점과 역량을 보여 줄 수 있으므로 전략을 잘 세워야 합니다. 타인과 차별화 되는 점을 묻고 있으니 포괄적인 특성보다는 구체적인 자신의 강점을 선정하고, 그것이 차별화된 경쟁력이라고 볼 수 있는 이유를 간략하게 설명해야 합니다. 그 후 차별화된 경쟁력을 보여 줄 수 있는 경험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면 됩니다.
    Q7.(R&D의 경우만 작성) 본인의 연구/전공분야에 대해서 작성해주세요.(5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실무업무역량/전문성
    전공/연구 분야와 직무 적합성을 연결하여 작성하셔야 합니다. 자신의 지원분야와 관련하여 어떤 역량이나 전문성을 가지게 되었는지 제시하고, 지원직무 수행에 있어서 어떤 역할과 기여을 할 수 있는지 연결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2017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 하계인턴 채용

    Q1.귀하가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은 무엇이며 왜 당사가 그 기준에 적합한지를 작성하고, 당사에 입사하여 이루고 싶은 목표에 대해 작성해주세요. (500자 이내)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지원동기,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실무업무역량/전문성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의 팁은 회사가 지금 잘하고 있는 일에 대하여 조사해본 뒤 거기서부터 지원자 자신과 연결해보는 것입니다. 어떤 부분이 지원자에게 인상적인 영향을 끼쳤고 입사까지 결심하게 만드는 것인지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것들을 지원자가 생각하는 회사를 결정하는 기준과 매칭하여 작성해주어야 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S-OIL의 미래전략 중 최근에 좋은 방향성이 제시된 뉴스가 있었다면, 그리고 지원자는 미래에 대한 도전 등을 중요시 하는 사람이라면 좋은 매칭이 되는 소재가 될 수 있겠습니다. 동기를 완성한 뒤에는 입사 후 포부로 연결되는데 이번 질문의 입사 후 포부는 자신이 만들고 싶은 S-OIL의 미래상을 이야기해 달라고 하고 있습니다. 지원자 자신의 미래 직무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통해 기업이 성장하고자 하는 방향을 큰 그림으로 그려주면서 지원자가 어떤 노력을 해나 갈 것인지를 현실적인 관점에서 작성해주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현실적인 감각입니다. 미래를 위한 노력이 구체적이고 시점 (단기, 중기, 장기적 관점에서의 관리방안) 등이 잘 반영되어 작성되었는지 반드시 확인하며 자신의 노력을 표현해주어야 하겠습니다.
    Q2.희망직무와 관련된 본인의 경험 또는 노력에 대해 작성해주세요 (500자 이내)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지원동기,실무업무역량/전문성
    회사와의 연결점을 가장 강조해야 하는 질문입니다. S_OIL에 본인이 지원하는 직무조사를 반드시 선행한 후에 작성해야 합니다. 지원자가 선택한 직무에서 이 직무역량이 도움이 된다 라는 인식을 줄 수 있는 사례를 찾아 작성해주어야 합니다. 이공계생의 경우는 좀 더 전공과 관련된 부분이 도드라질 것이며, 인문계생의 경우 지원부서에서 보여주어야 할 역량에 대해서 잘 조사하고 고민한 뒤 지원자가 보여줄 전문성과 연결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최근의 자기소개서 트렌드는 노력이라는 단어에 대해 분석적이고 전략적으로 접근한다는 점입니다. 과거에는 열심히 하는 것이 노력이었다고 한다면 현재에는 노력을 어떻게 하였는지가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지원자가 쌓은 전문영역에서 어떤 전문성을, 어떤 학습 과정을 통해, 얼만큼의 시간을 투입하고, 어떤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이렇게 습득한 전문성을 어디에 어떻게 적용하였고, 그것이 나 자신의 주관이 아니라 객관적으로 증명이 되었는지, 혼자만의 노력이 아닌 이러한 것을 갖추기 위해 네트워크의 힘 혹은 협업의 힘을 경험해보았는지, 마지막으로 이 경험이 사실이라는 것을 확인하기 위하여 해당 경험에 대한 것을 구체적으로 지원자가 잘 작성해주었는지 등을 글을 작성한 후 퇴고할 때 확인해주어야 하겠습니다.
    Q3.대학생활 중 가장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던 경험이 무엇이었으며, 그 과정에서 어떠한 노력을 하였고 무엇을 배웠는지 작성해주세요 (500자 이내)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성과는 기업의 입장에서 반드시 추구해야 하는 목표입니다. 기업 내에서 가장 큰 성과는 기업 내에서 주어진 목표를 초과달성한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조직원들 개개인의 노력과 팀의 노력 그리고 여러 분야에서의 협업이 반드시 중요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바라보았을 때 기업은 자신의 기업에 지원하는 지원자가 생활 속에서 어떤 뛰어난 성과를 달성해본 경험이 있는지에 대한 경험을 물음으로서 지원자가 기업 내에서의 성과를 추구하기 위해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를 예측해보려 한다라고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S_OIL이 속한 업종의 특성과 회사의 인재상을 참조하여 지원자가 스스로 높은 목표를 정하여 달성한 일, 성취한 것 자체가 컸던 일 등에서 적절한 사례를 선정하여 해당 사례에 대해 구체적으로 과정과 결과 중심으로 작성하며 지원자의 능력을 어필해주어야 하겠습니다.
    Q4.귀하가 경험했던 가장 어려웠던 일이 무엇이었으며, 그것을 극복하기 위하여 어떤 노력을 하였고 결과가 어떠하였는지 작성해주세요. (500자 이내)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가장 어려웠던 문제를 어떻게 극복했는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작성해주는 것입니다. 뛰어난 문제 해결 능력이란 1) 문제인식, 2) 문제해결과정, 3) 결과 피드백 및 리뷰 이 3가지를 뛰어나게 처리하는 능력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 때 이번 질문에 대한 답안은 문제해결과정과 그 결과를 중심으로 이번 질문에 대한 작성해주어야 하겠습니다. 꼭 직무와 연관이 있거나 할 필요는 없지만, 힘들었던 것을 너무 단순한 1차적인 차원에서 육체적으로 힘들었고 개인적 감정이 힘들었다 라는 이야기보다는 이 사례에 대해서 지원자가 좀 더 분석적으로 바라보며 원인, 과정, 결과 등을 잘 나누어서 제시하면서 동시에 이를 통해 배운 점이 S-OIL에서 어떻게 도움이 될 것인가에 대한 부분까지 작성해준다면 더욱 좋은 답변이 되겠습니다.
    Q5.소위 말하는 스펙(학교, 학점, 전공, 어학점수 등)을 제외하고 S-OIL이 귀하를 채용하기 위하여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이 있다면 무엇인지 작성해주세요.(500자 이내)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자기소개,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성장과정과 경력, 성격과 지원동기 및 포부의 내용을 모두 포괄하는 질문이라 볼 수 있습니다. 스스로를 마케팅하고 광고하라는 질문으로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중언부언하거나 남들과 차별화되지 않는 장점을 길게 나열하기보다 분명 임팩트 있게 기업 입장에서 지원자 스스로가 어필이 되는 포인트를 알려 달라는 물음인데, 이는 면접에서도 유사한 질문의 형태가 제시될 수 있기 때문에 자신 있고 당당한 어조로 지원자 자신의 강점과 자신이 왜 S_OIL이라는 회사의 지원직무에 매우 적합한 인재인지 자신의 강점을 압축적이고 전략적으로 어필을 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예전 시절에는 열심히 하겠다 성실하다와 같은 표현이 대세였다면 이제는 어떻게 열심히, 어떻게 성실 이라는 how가 붙는 것이 다릅니다. how를 꼭 작성한다는 것을 염두하고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작성해주어야 합니다. 지원자가 가진 최고의 매력포인트 중에서 S-OIL에서 가장 좋아할 수 있을 만한 부분을 스스로 결정한 뒤 그에 대해서 두괄식으로 간결하게 작성해준다면 지원자의 경쟁력을 키울 수 있을 것입니다.

    2017년 S-OIL 하계인턴 모집

    Q1.귀하가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은 무엇이며 왜 당사가 그 기준에 적합한지를 작성하고, 당사에 입사하여 이루고 싶은 목표에 대해 작성해주세요. (500자 이내)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실무업무역량/전문성,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의 팁은 회사가 지금 잘하고 있는 일에 대하여 조사해본 뒤 거기서부터 지원자 자신과 연결해보는 것입니다. 어떤 부분이 지원자에게 인상적인 영향을 끼쳤고 입사까지 결심하게 만드는 것인지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것들을 지원자가 생각하는 회사를 결정하는 기준과 매칭하여 작성해주어야 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S-OIL의 미래전략 중 최근에 좋은 방향성이 제시된 뉴스가 있었다면, 그리고 지원자는 미래에 대한 도전 등을 중요시 하는 사람이라면 좋은 매칭이 되는 소재가 될 수 있겠습니다. 동기를 완성한 뒤에는 입사 후 포부로 연결되는데 이번 질문의 입사 후 포부는 자신이 만들고 싶은 S-OIL의 미래상을 이야기해 달라고 하고 있습니다. 지원자 자신의 미래 직무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통해 기업이 성장하고자 하는 방향을 큰 그림으로 그려주면서 지원자가 어떤 노력을 해나 갈 것인지를 현실적인 관점에서 작성해주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현실적인 감각입니다. 미래를 위한 노력이 구체적이고 시점 (단기, 중기, 장기적 관점에서의 관리방안) 등이 잘 반영되어 작성되었는지 반드시 확인하며 자신의 노력을 표현해주어야 하겠습니다.
    Q2.희망직무와 관련된 본인의 경험 또는 노력에 대해 작성해주세요 (500자 이내)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지원동기,실무업무역량/전문성
    S_OIL에 본인이 지원하는 직무조사를 반드시 선행한 후에 작성해야 합니다. 지원자가 선택한 직무에서 이 직무역량이 도움이 된다 라는 인식을 줄 수 있는 사례를 찾아 작성해주어야 합니다. 이공계생의 경우는 좀 더 전공과 관련된 부분이 도드라질 것이며, 인문계생의 경우 지원부서에서 보여주어야 할 역량에 대해서 잘 조사하고 고민한 뒤 지원자가 보여줄 전문성과 연결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최근의 자기소개서 트렌드는 노력이라는 단어에 대해 분석적이고 전략적으로 접근한다는 점입니다. 과거에는 열심히 하는 것이 노력이었다고 한다면 현재에는 노력을 어떻게 하였는지가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지원자가 쌓은 전문영역에서 어떤 전문성을, 어떤 학습 과정을 통해, 얼만큼의 시간을 투입하고, 어떤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이렇게 습득한 전문성을 어디에 어떻게 적용하였고, 그것이 나 자신의 주관이 아니라 객관적으로 증명이 되었는지, 혼자만의 노력이 아닌 이러한 것을 갖추기 위해 네트워크의 힘 혹은 협업의 힘을 경험해보았는지, 마지막으로 이 경험이 사실이라는 것을 확인하기 위하여 해당 경험에 대한 것을 구체적으로 지원자가 잘 작성해주었는지 등을 글을 작성한 후 퇴고할 때 확인해주어야 하겠습니다.
    Q3.대학생활 중 가장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던 경험이 무엇이었으며, 그 과정에서 어떠한 노력을 하였고 무엇을 배웠는지 작성해주세요 (500자 이내)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가치관/직업관/인생관
    성과는 기업의 입장에서 반드시 추구해야 하는 목표입니다. 기업 내에서 가장 큰 성과는 기업 내에서 주어진 목표를 초과달성한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조직원들 개개인의 노력과 팀의 노력 그리고 여러 분야에서의 협업이 반드시 중요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바라보았을 때 기업은 자신의 기업에 지원하는 지원자가 생활 속에서 어떤 뛰어난 성과를 달성해본 경험이 있는지에 대한 경험을 물음으로서 지원자가 기업 내에서의 성과를 추구하기 위해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를 예측해보려 한다라고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S_OIL이 속한 업종의 특성과 회사의 인재상을 참조하여 지원자가 스스로 높은 목표를 정하여 달성한 일, 성취한 것 자체가 컸던 일 등에서 적절한 사례를 선정하여 해당 사례에 대해 구체적으로 과정과 결과 중심으로 작성하며 지원자의 능력을 어필해주어야 하겠습니다.
    Q4.귀하가 경험했던 가장 어려웠던 일이 무엇이었으며, 그것을 극복하기 위하여 어떤 노력을 하였고 결과가 어떠하였는지 작성해주세요. (500자 이내)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가장 어려웠던 문제를 어떻게 극복했는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작성해주는 것입니다. 뛰어난 문제 해결 능력이란 1) 문제인식, 2) 문제해결과정, 3) 결과 피드백 및 리뷰 이 3가지를 뛰어나게 처리하는 능력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 때 이번 질문에 대한 답안은 문제해결과정과 그 결과를 중심으로 이번 질문에 대한 작성해주어야 하겠습니다. 꼭 직무와 연관이 있거나 할 필요는 없지만, 힘들었던 것을 너무 단순한 1차적인 차원에서 육체적으로 힘들었고 개인적 감정이 힘들었다 라는 이야기보다는 이 사례에 대해서 지원자가 좀 더 분석적으로 바라보며 원인, 과정, 결과 등을 잘 나누어서 제시하면서 동시에 이를 통해 배운 점이 S-OIL에서 어떻게 도움이 될 것인가에 대한 부분까지 작성해준다면 더욱 좋은 답변이 되겠습니다.
    Q5.소위 말하는 스펙(학교, 학점, 전공, 어학점수 등)을 제외하고 S-OIL이 귀하를 채용하기 위하여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이 있다면 무엇인지 작성해주세요.(500자 이내)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자기소개,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성장과정과 경력, 성격과 지원동기 및 포부의 내용을 모두 포괄하는 질문이라 볼 수 있습니다. 스스로를 마케팅하고 광고하라는 질문으로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중언부언하거나 남들과 차별화되지 않는 장점을 길게 나열하기보다 분명 임팩트 있게 기업 입장에서 지원자 스스로가 어필이 되는 포인트를 알려 달라는 물음인데, 이는 면접에서도 유사한 질문의 형태가 제시될 수 있기 때문에 자신 있고 당당한 어조로 지원자 자신의 강점과 자신이 왜 S_OIL이라는 회사의 지원직무에 매우 적합한 인재인지 자신의 강점을 압축적이고 전략적으로 어필을 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예전 시절에는 열심히 하겠다 성실하다와 같은 표현이 대세였다면 이제는 어떻게 열심히, 어떻게 성실 이라는 how가 붙는 것이 다릅니다. how를 꼭 작성한다는 것을 염두하고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작성해주어야 합니다. 지원자가 가진 최고의 매력포인트 중에서 S-OIL에서 가장 좋아할 수 있을 만한 부분을 스스로 결정한 뒤 그에 대해서 두괄식으로 간결하게 작성해준다면 지원자의 경쟁력을 키울 수 있을 것입니다.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 신입사원/산학 채용

    Q1.① 귀하가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은 무엇이며 왜 당사가 그 기준에 적합한지를 작성하고, 당사에 입사하여 이루고 싶은 목표에 대해 작성해주세요. * [500자 이내]
    김은정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은정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지원자의 가치관을 통해 함께 일할 수 있는 인재인지 확인하고, 나아가 지원자의 입사 후 목표를 알아보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능력이 좋지만 혼자 모든 걸 이루는 인재보다 조직과 조화를 이루며 공동의 목표를 이루는 인재를 선호합니다. 에스오일의 정보를 바탕으로 지원자가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와 지원자의 가치관이 크게 다르지 않음을 밝히고 철저한 기업 및 직무 분석을 바탕으로 향후 이루고자 하는 현실적 목표를 기술해주세요
    Q2.②희망직무와 관련된 본인의 경험 또는 노력에 대해 작성해주세요. * [500자 이내]
    김은정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은정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직무 적합성을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과거 경험을 통해 어떤 역량을 발전시켜왔는지, 또 그 역량이 성과를 거두는 데 어떤 도움이 됐는지 작성하세요. 이 역량을 발전시키기 위한 지원자의 노력도 추가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입사 후에 해당 역량을 어떻게 활용할 것이며, 어떻게 발전해 갈 것이라는 계획도 밝히는 것이 좋습니다.
    Q3.③ 대학생활 중 가장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던 경험이 무엇이었으며, 그 과정에서 어떠한 노력을 하였고 무엇을 배웠는지 작성해주세요. * [500자 이내]
    김은정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은정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
    꼭 직무 관련한 경험이 아니더라도 지원자의 적극성과 목표의식, 열정을 나타낼 수 있는 경험을 선택해 작성해주세요. 당시의 상황, 해당 목표를 설정하게 된 이유, 추진 과정 및 성과 등 사례에 관한 이야기를 가급적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러한 경험에서 얻은 교훈도 빼놓지 말고 언급해주세요.
    Q4.④ 귀하가 경험했던 가장 어려웠던 일이 무엇이었으며, 그것을 극복하기 위하여 어떤 노력을 하였고 결과가 어떠하였는지 작성해주세요. * [500자 이내]
    김은정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은정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도전/문제해결
    문제해결능력을 알아보기 위한 항목입니다. 인사담당자가 알고 싶어하는 것은 어려움에 닥쳤을 때 지원자의 자세와 해결하는 역량입니다. 지나치게 어린 시절의 이야기, 가정 불화 등 지원자가 해결하는 데 한계가 있는 사례를 들기보다 가급적 최근의, 그리고 지원자 자신의 문제해결능력을 잘 나타낼 수 있는 사례를 드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어려움에 빠지게 된 배경, 원인과 함께 극복과정, 왜 그러한 대안을 생각했는지와 함께 그 결과에 대한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Q5.⑤ 소위 말하는 스펙(학교, 학점, 전공, 어학점수 등)을 제외하고 S-OIL이 귀하를 채용하기 위하여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이 있다면 무엇인지 작성해주세요. * [700자 이내]
    김은정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은정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자신의 역량을 자유롭게 강조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위 항목에 언급한 것과 항목에서 나열한 사항들을 제외하고 지원자가 얼마나 에스오일에서 해당직무를 수행하는 데 적합한 인재인지 어필하세요. 과거 사례를 통해 언제나 노력해왔고 좋은 성과를 거두는 데 꼭 필요한 인재임을 각인시켜야 합니다.
    Q6.⑥(R&D만 작성) 귀하의 연구/전공분야에 대하여 설명하고, 그것이 당사 사업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작성해 주세요. * [1000자 이내]
    김은정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은정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전공/연구 분야와 직무 적합성을 연결하여 작성하셔야 합니다. 또 S-OIL의 사업을 살펴보고 어떤 부분에 기여할 수 있는지 전공 내용을 바탕으로 피력해주세요.

    2017년 생산직 신입사원 채용

    Q1.① S-OIL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에 대해 작성해 주세요. * [300자 이내]
    김은정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은정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를 통해 인사 담당자에게 왜 지원자를 채용해야 하는지 어필하는 항목입니다. 입사지원동기는 일반적으로 회사지원동기 / 직무지원동기 및 직무수행역량으로 구성됩니다. 회사지원동기는 ‘왜 S-OIL㈜이여야만 하는지?’에 대한 대답을 제시해야 합니다.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와 지원자의 신념이 일치함, 회사의 ~~한 사업에 대한 관심을 어필하는 방식이 일반적입니다. 자신의 역량을 오직 S-OIL㈜에서만 펼칠 수 있음을 회사의 특징을 들어 작성하는 것이라 생각한다면 보다 접근이 쉽습니다.

    한편 입사 후 포부에서는 직무비전과 그를 달성하기 위한 직무 로드맵(실천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됩니다. 직무비전을 통해 지원자의 지원직무에 대한 이해도와 목표의식을 확인할 수 있는 바, ‘최선을 다하는 직원이 되겠다.’는 맥락처럼 추상적인 방식으로 쓰지 않도록 필히 주의해야 합니다. 우선, 지원 직무의 분석을 통해 상급 진로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희망 직무에서의 주요업무, 자격요건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자신의 상급진로에 대한 밑그림을 그려봅니다. 이후 상급 단계별 올바른 목표를 제시하고 이에 따른 적합한 액션플랜을 구축하여 기업 내 어떤 인재로 성장할지 자신의 직무 로드맵을 통한 직무비전을 제시하여야 합니다.
    Q2.② 희망분야(직무)와 관련된 본인의 경험 또는 노력에 대해 작성해주세요 * [300자 이내]
    김은정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은정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실무업무역량/전문성
    지원자의 직무역량에 대한 질문입니다. 직무역량은 전문성(전공, 자격증, 유관 기관에서의 경험)과 직무적성(자질, 적성, 잠재적 역량)으로 볼 수 있습니다. 가급적 자신이 쌓아온 전문성과 관련된 측면을 보다 강조하고 덧붙이는 맥락에서 직무적성을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지원직무에서 필요한 지식이 무엇인지 어떤 업무를 하는지 등 지원분야와 직무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기본입니다. 채용공고에서 제시된 내용을 십분 활용해 보세요.

    또한 내용을 작성할 때 자신이 제시한 직무 역량을 실제 업무에서 어떻게 활용하여 회사의 발전에 기여할 것인지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Q3.③ 귀하가 속한 조직의 멤버에게 귀하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물어본다면 어떤 답변이 돌아올지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 작성해주세요. * [500자 이내]
    김은정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은정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회사 생활은 팀으로 이루어져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입사하게 되면 업무를 수행하면서 부서별로 서로 긴밀하게 협조해야 하는 일이 많습니다. 이 항목을 통해 직장 내에서 원만한 조직생활을 할 수 있는 사람인지를 확인하려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할 때, 자신이 주로 어떤 역할을 맡게 되는지를 중심으로 장점을 제시하고, 그 장점을 확인할 수 있는 사례를 간략하게 작성하세요. 단점은 타인에 대한 배려심 부족, 자기중심적인 면모 등 팀 내 불화를 가져올 수 있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Q4.④ 가장 성공했던 경험과 실패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해주세요. * [500자 이내]
    김은정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은정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실패/난관극복
    지원자의 성공 및 실패 경험을 통해 역량을 알아보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우선 성취 사례의 경우 가급적 지원 직무 및 분야와 관련한 활동, 개인이 아닌 조직 단위로 성취한 사례를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자신이 맡은 역할과 그 결과를 구체적으로 명시할 필요가 있으며 이런 지원자의 역량이 실리콘웍스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기술하세요.

    실패 경험의 경우 지원자의 문제해결 노력과 이를 통해 얻은 교훈에 초점을 맞춰 작성합니다. 중요한 것은 실패라는 사실보다 난관에 마주했을 때 어떤 방식으로 대응하느냐, 그리고 실패를 통해 어떤 교훈을 얻고 어떻게 대비하느냐 하는 점입니다. 지나치게 어린 시절의 이야기, 가정 불화 등 지원자의 역할에 한계가 있는 사례를 들기보다 가급적 최근의, 그리고 지원자 자신의 문제해결 노력이 잘 나타날 수 있는 사례를 드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어려움에 빠지게 된 배경, 원인, 극복과정 및 결과에 대한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Q5.⑤ 본인의 리더십, 창의력, 문제해결능력, 친화력, 적극성은 각각 몇 점이라 생각하는지와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해주세요. * [500자 이내]
    김은정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은정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채용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요구되는 역량에 대한 지원자의 점수를 매기는 항목입니다. 각 항목에 대한 평가와 함께 그 근거를 제시하되 위에서 작성한 내용들과 일관성을 가지도록 주의하여 내용을 작성하도록 합니다.

2016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 하계 인턴 모집

    Q1.① 귀하가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은 무엇이며 왜 당사가 그 기준에 적합한지를 작성하고, 당사에 입사하여 이루고 싶은 목표에 대해 기술하시오. * [500자 이내]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지원자의 가치관을 통해 함께 일할 수 있는 인재인지 확인하고, 나아가 지원자의 입사 후 목표를 알아보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능력이 좋지만 혼자 모든 걸 이루는 인재보다 조직과 조화를 이루며 공동의 목표를 이루는 인재를 선호합니다. 에스오일의 정보를 바탕으로 지원자가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와 지원자의 가치관이 크게 다르지 않음을 밝히고 철저한 기업 및 직무 분석을 바탕으로 향후 이루고자 하는 현실적 목표를 기술해주세요
    Q2.② 지원 직무와 관련한 본인의 경험(전공, 개인역량 등) 및 노력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500자 이내]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직무 적합성을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과거 경험을 통해 어떤 역량을 발전시켜왔는지, 또 그 역량이 성과를 거두는 데 어떤 도움이 됐는지 작성하세요. 이 역량을 발전시키기 위한 지원자의 노력도 추가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입사 후에 해당 역량을 어떻게 활용할 것이며, 어떻게 발전해 갈 것이라는 계획도 밝히는 것이 좋습니다.
    Q3.③ 대학생활 중 가장 열정을 가지고 수행했던 일(동아리, 학업 등)이 무엇이고, 그 일을 통해 배운 것이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500자 이내]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꼭 직무 관련한 경험이 아니더라도 지원자의 적극성과 목표의식, 열정을 나타낼 수 있는 경험을 선택해 작성해주세요. 당시의 상황, 해당 목표를 설정하게 된 이유, 추진 과정 및 성과 등 사례에 관한 이야기를 가급적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러한 경험에서 얻은 교훈도 빼놓지 말고 언급해주세요.
    Q4.④ 본인이 경험했던 가장 어려웠던 일이 무엇이었으며, 그것을 극복하기 위하여 어떤 노력을 하였고, 결과가 어떠하였는지 기술하시오. * [500자 이내]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문제해결능력을 알아보기 위한 항목입니다. 인사담당자가 알고 싶어하는 것은 어려움에 닥쳤을 때 지원자의 자세와 해결하는 역량입니다. 지나치게 어린 시절의 이야기, 가정 불화 등 지원자가 해결하는 데 한계가 있는 사례를 들기보다 가급적 최근의, 그리고 지원자 자신의 문제해결능력을 잘 나타낼 수 있는 사례를 드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어려움에 빠지게 된 배경, 원인과 함께 극복과정, 왜 그러한 대안을 생각했는지와 함께 그 결과에 대한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Q5.⑤ 팀웍을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이며 이와 관련된 본인의 경험(역할, 기여도 등)을 기술하시오. * [500자 이내]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지원자가 얼마나 같이 일하고 싶은 인재인지, 내지는 얼마나 유능한 팀워크를 가진 인재인지 알아보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예전 크고 작은 조직에 속해, 혹은 타인과 함께 일정한 목표를 위해 노력하고 달성한 사례를 생각해보세요. 대외활동, 연수생활, 동아리활동 등 최근의 사례라면 괜찮습니다. 이러한 사례를 바탕으로 지원자가 생각하는 팀웍의 요건에 대해 의견을 기술하면 됩니다.
    Q6.⑥ 소위 말하는 스펙(학교, 학점, 전공, 어학점수 등)을 제외하고 S-OIL이 당신을 채용하기 위하여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이 있다면 무엇이고 그 이유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500자 이내]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자신의 역량을 자유롭게 강조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위 항목에 언급한 것과 항목에서 나열한 사항들을 제외하고 지원자가 얼마나 에스오일에서 해당직무를 수행하는 데 적합한 인재인지 어필하세요. 과거 사례를 통해 언제나 노력해왔고 좋은 성과를 거두는 데 꼭 필요한 인재임을 각인시켜야 합니다.

2015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5년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

    Q1.귀하가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은 무엇이며 왜 당사가 그 기준에 적합한지를 작성하고, 당사에 입사하여 이루고 싶은 목표(직무 관련)에 대해 작성해주세요. [700자 이내]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회사 선택 기준을 제시하고, 그 기준에 S-OIL이 적합한 사례를 들어 자신의 직장관, 직업관과 회사선택 동기를 나타내는 항목입니다. S-OIL에 대한 평소의 관심과 열정, 로열티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우선 중요하게 생각하는 회사 선택의 기준 즉, 직장관을 서술하세요.

    하루 중 회사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므로 직장관을 통해 자신의 직무 목표의식을 어필해야 합니다. 직장은 경제활동을 통해 단순히 ‘돈을 버는 곳’이 아니라 자신의 직업을 통한 비전을 실현 가능하게 하는 곳이라는 의미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가진 역량을 바탕으로 직무비전을 실현하기에 S-OIL이 왜 적합한지를 연결하여 내용을 완성하세요.

    ‘회사 선택 기준 (직장의 의미 : 자신의 직무비전이 달성되는 곳이라는 의미 포함) -> 제시한 직장관과 S-OIL이 부합하는 점(인재상, 사업분야, 회사비전, 회사 분위기 등 구체적으로 제시) -> S-OIL에서 자신의 직무비전을 달성하고자 하는 의지와 열정 표현’의 큰 틀로 작성해보세요.
    Q2.귀하가 지원한 직무를 지원한 동기가 무엇이고 희망직무와 관련된 본인의 경험 또는 노력에 대해 작성해주세요. [700자 이내]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실무업무역량/전문성
    직무지원동기와 함께 지원분야(직무)와 관련된 준비과정 즉 직무와 관련된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를 묻고 있습니다. 전공 지식, 프로젝트, 스킬 등 지원직무에 대한 역량과 경험을 통해 회사의 업무 시 성과를 낼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인사담당자에게 증명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지원직무에서의 잠재능력을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인사담당자가 가장 관심을 가지고 확인하는 만큼 신중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핵심역량 2~3가지를 선정하여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자신의 경험, 노력이 있는 사례가 있는 순서로 구성하세요. 그 후 직무 핵심역량을 갖추기 위한 자신의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하면 됩니다. 또한 이 노력들은 과거에서부터 현재 그리고 미래까지 연결되며 최고가 되기 위해 끊임 없이 자기개발을 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어필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3.대학생활 중 가장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던 경험이 무엇이었으며, 그 과정에서 어떠한 노력을 하였고 무엇을 배웠는지 작성해주세요. [500자 이내]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회사 VISION 실현에 동참할 진취적인 사람’이라는 S-OIL의 인재상처럼 어떤 일에 적극 동참하는 능동성과 진취적인 사고를 보여주는 도전 사례 선정이 가장 중요합니다. 도전이란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더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하고 성장하고자 노력한다는 의미입니다. 목표가 없으면 없으면 성과도 없습니다. 뛰어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열정을 가지고 ‘재미있게’그 일에 몰입해야 합니다. 스스로를 즐겁게 하는 일을 찾아서 할 수 있는 사람은 지치지 않고 또 다른 즐거움을 찾아 지속적으로 자기를 계발하고, 이를 통해 성장하므로 자신의 능동적인 모습이 녹아들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세요.

    ‘가장 뛰어난 성과’이라는 질문에 맞게 주변에서 모두 어렵다고 하는 일에 도전했거나 성취하기 어려운 상황에도 두려움 없이 도전하여 몰입했던 경험을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기술하세요. 도전에 대한 결과가 아닌 목표 달성 계획, 자신의 행동, 어려움이 닥쳤을 때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 및 해결과정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또한 도전을 통해 배운 점이 현재 어떤 사람으로 성장하는데 영향을 끼쳤는지, 이것이 어떻게 업무 수행 시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함께 어필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4.귀하가 경험했던 가장 어려웠던 경험은 무엇이었으며,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서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작성해주세요. [500자 이내]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보완점/개선점/극복방법
    얼마나 큰 어려움이었는지 그 어려움의 크기가 궁금해서 묻는 항목이 아닙니다. 어려움에 대한 지원자의 기준을 알아보고 그 어려움을 마주하는 자세와 극복 노력과정을 묻고 있는 것입니다. 즉, 어려움 자체, 결과가 아닌 어려움이 닥쳤을 때, 장애물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 방식으로 처리하는 지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극복과정에 초점을 맞추면서도 S-OIL의 인재상을 반영한 사례를 선정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입니다. 자신의 가치관과 윤리의식에 어긋나는 일을 강요 받았을 때의 경험을 선정하여 그 극복과정을 기술하는 것입니다. 또한 난관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어떤 것을 배웠으며, 어떤 역량을 얻게 되었고 그것이 어떻게 지원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는지도 함께 언급한다면 보다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5.타인과의 협업 과정에서 나타나는 본인의 장점 및 단점,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 등을 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700자 이내]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회사 생활은 팀으로 이루어져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의견이 다른 동료와 공동의 목표를 위해 일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때문에 의견이 다른 상황 하에서도 목표를 달성하여 성과를 내는 능력이 반드시 필요하고, 이런 능력을 갖춘 지원자인지를 통해 S-OIL의 ‘자율과 팀워크를 중시하는 사람’ 인재상에 부합하는 지원자인지 확인하는 항목입니다.

    함께 일하는 조직과의 조화를 추구하여 화합에 힘쓰고, 동료와 적극적으로 협력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동료와 좋은 관계를 형성한다는 것은 업무 성과를 높이고 이는 곧 회사의 성장과 직결되기 때문에 중요한 역량입니다.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팀원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비결, 팀원들 간의 불화가 있을 시 중재하여 계획했던 것보다 더 좋은 결과를 이루어낸 사례가 있는지 생각해보세요. 단순하게 상대를 설득하여 자신의 의견을 듣도록 만들었다는 내용보다는 열린 자세와 신뢰를 바탕으로 서로의 의견을 조율하고, 그 중 더욱 좋은 점만을 반영하여 최초의 목표보다 더 좋은 결과를 이루어 낸 사례를 작성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협업과정에서의 본인의 장점과 단점, 단점 보완 노력을 빠뜨리지 않고 모두 작성해야 합니다.
    Q6.소위 말하는 스펙(학교, 학점, 전공, 어학점수 등)을 제외하고 S-OIL이 귀하를 채용하기 위하여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이 있다면 무엇이고 그 이유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700자 이내]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스펙을 제외한 부분에서 남들과 차별화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역량과 관련 경험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다른 항목에서 언급하지 못했던 자신의 직무 강점과 역량을 보여 줄 수 있으므로 전략을 잘 세워야 합니다. 타인과 차별화 되는 점을 묻고 있으니 포괄적인 특성보다는 구체적인 자신의 강점을 선정하고, 그것이 차별화된 경쟁력이라고 볼 수 있는 이유를 간략하게 설명해야 합니다. 그 후 차별화된 경쟁력을 보여 줄 수 있는 경험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면 됩니다.

2015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5년 신입 & 인턴사원 모집

    Q1.귀하가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은 무엇이며 왜 당사가 그 기준에 적합한지를 작성하고, 당사에 입사하여 이루고 싶은 목표(직무 관련)에 대해 작성해주세요. [700자 이내]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회사 선택 기준을 제시하고, 그 기준에 S-OIL이 적합한 사례를 들어 자신의 직장관, 직업관과 회사선택 동기를 나타내는
    항목입니다. S-OIL에 대한 평소의 관심과 열정, 로열티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우선 중요하게 생각하는 회사 선택의 기준
    즉, 직장관을 서술하세요. 하루 중 회사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므로 직장관을 통해 자신의 직무 목표의식을
    어필해야 합니다. 직장은 경제활동을 통해 단순히 ‘돈을 버는 곳’이 아니라 자신의 직업을 통한 비전을 실현 가능하게
    하는 곳이라는 의미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가진 역량을 바탕으로 직무비전을 실현하기에 S-OIL이
    왜 적합한지를 연결하여 내용을 완성하세요

    ‘회사 선택 기준 (직장의 의미 : 자신의 직무비전이 달성되는 곳이라는 의미 포함) -> 제시한 직장관과 S-OIL이 부합하는 점
    (인재상, 사업분야, 회사비전, 회사 분위기 등 구체적으로 제시) -> S-OIL에서 자신의 직무비전을 달성하고자 하는 의지와
    열정 표현’의 큰 틀로 작성해보세요.
    Q2.대학생활 중 가장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던 경험이 무엇이었으며, 그 과정에서 어떠한 노력을 하였고 무엇을 배웠는지 작성해주세요. [500자 이내]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회사 VISION 실현에 동참할 진취적인 사람’이라는 S-OIL의 인재상처럼 어떤 일에 적극 동참하는 능동성과 진취적인 사고를
    보여주는 도전 사례 선정이 가장 중요합니다. 도전이란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더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하고
    성장하고자 노력한다는 의미입니다.목표가 없으면 없으면 성과도 없습니다. 뛰어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열정을 가지고 ‘재미있게’
    그 일에 몰입해야 합니다. 스스로를 즐겁게 하는 일을 찾아서 할 수 있는 사람은 지치지 않고 또 다른 즐거움을 찾아 지속적으로
    자기를 계발하고, 이를 통해 성장하므로 자신의 능동적인 모습이 녹아들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세요.

    ‘가장 뛰어난 성과’이라는 질문에 맞게 주변에서 모두 어렵다고 하는 일에 도전했거나 성취하기 어려운 상황에도 두려움 없이
    도전하여 몰입했던 경험을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기술하세요. 도전에 대한 결과가 아닌 목표 달성 계획, 자신의 행동, 어려움이
    닥쳤을 때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 및 해결과정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또한 도전을 통해 배운 점이
    현재 어떤 사람으로 성장하는데 영향을 끼쳤는지, 이것이 어떻게 업무 수행 시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함께 어필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3.살면서 가장 어려웠던 경험은 무엇이었으며,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서 어떠한 노력을 하였고 결과가 어떠하였는지 작성해주세요. [500자 이내]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보완점/개선점/극복방법
    얼마나 큰 어려움이었는지 그 어려움의 크기가 궁금해서 묻는 항목이 아닙니다. 어려움에 대한 지원자의 기준을 알아보고
    그 어려움을 마주하는 자세와 극복 노력과정을 묻고 있는 것입니다. 즉, 어려움 자체, 결과가 아닌 어려움이 닥쳤을 때,
    장애물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 방식으로 처리하는 지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극복과정에 초점을 맞추면서도 S-OIL의 인재상을 반영한 사례를 선정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입니다. 자신의 가치관과
    윤리의식에 어긋나는 일을 강요 받았을 때의 경험을 선정하여 그 극복과정을 기술하는 것입니다.

    또한 난관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어떤 것을 배웠으며, 어떤 역량을 얻게 되었고 그것이 어떻게 지원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는지도 함께 언급한다면 보다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4.타인과의 협업 과정에서 나타나는 본인의 장점 및 단점,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 등을 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700자 이내]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회사 생활은 팀으로 이루어져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의견이 다른 동료와 공동의 목표를 위해 일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때문에 의견이 다른 상황 하에서도 목표를 달성하여 성과를 내는 능력이 반드시 필요하고, 이런 능력을 갖춘
    지원자인지를 통해 S-OIL의 ‘자율과 팀워크를 중시하는 사람’ 인재상에 부합하는 지원자인지 확인하는 항목입니다.
    함께 일하는 조직과의 조화를 추구하여 화합에 힘쓰고, 동료와 적극적으로 협력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동료와 좋은 관계를 형성한다는 것은 업무 성과를 높이고 이는 곧 회사의 성장과 직결되기 때문에 중요한 역량입니다.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팀원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비결, 팀원들 간의 불화가 있을 시 중재하여 계획했던 것보다
    더 좋은 결과를 이루어낸 사례가 있는지 생각해보세요. 단순하게 상대를 설득하여 자신의 의견을 듣도록 만들었다는
    내용보다는 열린 자세와 신뢰를 바탕으로 서로의 의견을 조율하고, 그 중 더욱 좋은 점만을 반영하여 최초의 목표보다
    더 좋은 결과를 이루어 낸 사례를 작성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협업과정에서의 본인의 장점과 단점, 단점 보완 노력을
    빠뜨리지 않고 모두 작성해야 합니다.
    Q5.소위 말하는 스펙(학교, 학점, 전공, 어학점수 등)을 제외하고 S-OIL이 귀하를 채용하기 위하여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이 있다면 무엇이고 그 이유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700자 이내]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스펙을 제외한 부분에서 남들과 차별화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역량과 관련 경험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다른 항목에서 언급하지 못했던 자신의 직무 강점과 역량을 보여 줄 수 있으므로 전략을 잘 세워야 합니다.
    타인과 차별화 되는 점을 묻고 있으니 포괄적인 특성보다는 구체적인 자신의 강점을 선정하고, 그것이 차별화된
    경쟁력이라고 볼 수 있는 이유를 간략하게 설명해야 합니다. 그 후 차별화된 경쟁력을 보여 줄 수 있는 경험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