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스피

코스피 상장기업

닫기
계룡건설산업(주)
계룡그룹 계열사
종합 건설업
2071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인적성·면접·합격 후기

면접 후기

면접질문 하위메뉴

면접 질문 및 내용

  • 1. 면접은 어디에서, 몇 시에 보셨습니까?

    대전광역시 서구 탄방역 1번 출구 앞 계룡건설산업 본사 16층 대강당에 대기하고 실무면접은 7층? 인가에서 보았고 경영진면접은 15층에서 보았다.
    실무면접은 9시 30분에 도착하여 앞 조가 끝나고 약 10시30분부터 인성 면접 30분, 전공 면접 30분 두 차례 진행하였다.
    경영진면접은 13시에 도착하였으나 경영진이 오전 면접이 늦게 끝나 식사를 늦어져 13시 40분부터 대기하여 13시 50분에 시작하였다.

  • 2.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습니까?

    실무진면접은 면접관 3명(상무,부장,차장 = 인성 / 본부장, 부장, 부장 = 전공) vs 면접자 3명
    내가 지원한 관리쪽은 약 1차때 60여명의 사람이 왔고
    경영진면접은 면접관 4명(회장, 사장, 관리본부장, 개발본부장) vs 면접자 5명
    2차때 30명의 사람이 왔다.
    약 10~12명 정도 선발한다고 들었다.

  • 3. 면접유형은 어땠습니까?

    실무진면접은 면접관 3명(상무,부장,차장 = 인성 / 본부장, 부장, 부장 = 전공) vs 면접자 3명
    경영진면접은 면접관 4명(회장, 사장, 관리본부장, 개발본부장) vs 면접자 5명

  • 4. 면접 진행방식에 대해 적어주세요.

    실무진 면접은 특이사항 외에는 전부 공통 질문으로 물어봤다. 인성면접에선 1분 자기소개 - 회사 지원동기 - 직무 지원동기로 시작하여 인성 질문을 많이 물으셨고, 전공면접에서도 마찬가지로 인성면접가 비슷하게 되었는데 1,2 질문 정도 관련된 전공질문을 물었다. ex) 재개발, 재건축의 차이가 무엇이냐? 공동주택의 정의를 말해봐라 etc
    경영진 면접은 들어가면 회장님께서 한 명씩 자기 강점을 말해봐라 라고 하고 한 명씩 물어본다. 특이사항 위주로 물어본다. 그 이후에 개발본부장님께서 한명씩 전공질문 묻고 이후 사장님께서 한명씩 물어본다. 예리하게 물어보고 빈틈이 보이면 바로 파고든다. 관리본부장님은 특이한 질문을 하신다.

  • 5. 면접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적어주세요.
    Q. 왜 계룡건설에 지원했는가?
    A.계룡은 최근5년간 공공사업을 84건이나 진행, 가장 많은 양의 공공사업을 하고 있음. 공공 기여부분의 가치관이 마음에 듬. 나는 부동산의 사적이익뿐만 아니라 도시계획의 공공이익추구를 잘 알고 있기에 가치관이 맞아서 시너지를 낼 수 있을것이다.
    Q.장교로 군을 나왔는데 왜 그랬는가?
    A.군대의 기회비용을 생각해봤다. 장교로 월급을 받고 저축과 투자를 하는 돈의 관리성을 배우고 더 높은 곳에서 조직시스템이 돌아가는 것을 보고 싶어서 장교로 갔고 후회는 없었다.
    Q.우리회사 말고 다른회사 지원했는가? 어디를 가겠냐하면 우리를 온다하겠지? 왜 그런가?
    A.그렇다. 부동산개발과 관리 회사를 4군데 지원했고 1군데는 최종을 남기고 있다.
    계룡은 주택사업뿐만 아니라 많은 공공사업을 수주하고 있다. 공공이익 추구라는 가치관이 일치한다. 또한 시공사와 시행사의 겸업으로 개발수주부터 운영관리까지 A to Z의 프로세스를 전부 경험해볼 수 있는 점이 매력적이다. 앞으로 부동산 개발전문가가 되기 위해 계룡에서 많이 배울 수 있을 것 같다.
    Q.상사가 말도 안되는 부당한 지시를 내린다면?
    A.불법적인 지시가 아니라면 따르겠다. 부동산개발은 경험량이 절대적이다. 신입사원으로써 우선 상급자의 말을 따르겠다.
    Q. 개발직무는 현장으로도 많이 발령날 수 있다. 근무가 가능하겠는가? 그 이유는?
    A.그렇다. 마음가짐을 달리하여 적응할 수 있다. 나는 해외배낭여행으로 20여개국을 다닌 경험이 있다. 마음을 내려놓고 주어진 환경을 인정하고 할 수 있는 최선들을 찾아왔다. 이러한 경험으로 열악한 국내의 환경 역시 잘 적응할 수 있다.
    Q.개발부서는 힘들고 야근이 많을 수 있다. 괜찮은가?
    A.괜찮다. 야근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 경험치가 쌓인다. 또 부대에서 야근을 많이 해보았는데 부대원끼리 더욱 돈독해지고 야근 후 성과를 낼때의 성취감이 있었다
    Q. 우리 회사는 이직율이 높다. 만약 다른회사에서 이직제의가 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이직시 가장 고려하는 사항은 무엇인가?
    A.회사의 성장가능성도 고려해야겠지만 개인이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더욱 고려하겠다. 개인의 성장은 회사의 동반성장으로 이루어 질 수 있다.
    꼬리질문 : 다른 지원자는 이직시 고려사항으로 연봉을 많이 말하는데 돈은 중요치 않은가?
    개인성장으로 실력을 쌓는다면 연봉은 따라온다고 생각한다.
    Q.재개발과 재건축에 대해 설명해봐라.
    A.재개발은 노후화된 단지를 개발하는 것이고 재건축은 노후화된 건물을 다시 짓는 것이다. 더 정확하게 설명하지 못한 부분은 공부한 뒤 꼭 말씀드리겠다.
    Q. 공동주택이 무엇인가?
    A.다세대주택과 공동주택으로 구분한다. 일정세대 이상이 모인 주택에서 일정층 이상이면 공동주택 일정층 이하면 다세대주택으로 알고 있다. 또한 객관적인 수치는 다시 정확히 알아오겠다.
    Q. 자격증이 없다. 무슨 노력을 했는가?
    A.지난주에 자산관리를 위해 투자자산운용가 시험을 보았고 현재 발표 대기중이다. 또한 내년 안으로 공인중개사를 취득하기 위해 현재 관련 정보와 공부계획 수립 중에 있다.
    Q.마지막 할말 있는가?
    A.(인성)이런 귀중한 면접시간을 내주셔서 감사하다. 꼭 회사에서 다시 뵈었으면 좋겠다. 감사한다.
    -(직무) 아까 답변 못한 질문을 이메일로 보내겠다. 부장님께서 내주신 과제라고 생각하고 정확히 알아오겠다. 명함을 달라(지금 명함은 없네 허허)
  • 6. 면접관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실무진 반응 : 끄덕여주고 긍정적으로 평가해주신 부분이 많다. 전공질문에서는 실무적인 내용이니깐 틀린다고 불합격하는 것이 아니니 편하게 생각해라 등의 격려도 해주심.
    경영진 반응 :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들이 많음. 조금만 빈틈이 보이면 그 부분을 꼬집고 조금 장황하게 가면 본부장님은 절레절레 조에 따라 분위기가 달라질 듯

  • 7. 면접 분위기는 어떠했습니까?

    실무진 분위기 : 좋음, 격려도 많고 편안하게 해주심, 상당히 말을 하기 좋은 환경
    경영진 분위기 : 딱딱, 원하는 대답이 안나오거나 말이 삼천포로 세면 한숨, 표정 안좋음, 분위 싸해짐.. 무서움

  • 8. 면접 후 아쉬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면접 전날 현직자 인터뷰 5명을 하였고 해당 회사에서 공사하고 있는 현장방문을 하였다고 자기소개에 말하였는데 그 부분에 대해 꼬리질문이 들어오지 않아서 아쉽다. 내가 회사를 위해 열정적으로 발품을 판 모습을 어필하고 싶었는데 말이다.
    항상 지나고 나면 더 좋은 답변들이 생각나서 아쉽다.
    특히 전공질문 등을 정확하게 말하지 못해서 아쉽다.(완벽하지 못하게 답하는 것보다 차라리 모른다고 인정하는 게 나아보여서 안하였음

  • 9. 면접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회사의 로열티를 생각해보고 자신이 왜 회사에 지원했는지 생각해봅시다.
    어떤 분은 사기업에 가고 싶어서 공고를 봤는데 계룡건설이 마침 공고를 올려놔서 지원했고 여기까지 오게 되었다 라고 하였는데
    이는 제가 봐도 다른 사람을 제치고 뽑힐만한 대답은 아니였던 것 같음.
    특히나 업계 선두가 아닌 기업은 왜 우리로 오는 지에 대한 명확한 답이 있으면 좋겠음. 또한 자신의 강점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는게 면접에서 말하기 유리함. (목표달성능력, 리더십, 팀워크 등등) 또한 서류를 합격함과 동시에 면접을 준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1. 면접은 어디에서, 몇 시에 보셨습니까?

    대전 본사에서 1차면접은 오전9시 2차는 13시

  • 2.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습니까?

    1차는 3:3 2차는 면접관4 지원자5

  • 3. 면접유형은 어땠습니까?

    주로 인성면접위주로 진행했음 실무진면접은 실무관련 질문

  • 4. 면접 진행방식에 대해 적어주세요.

    먼저 돌아가면서 자기소개를 하고 면접관들 께서 꼬리질문을 이어 나가시는 방식 이었습니다.
    주로 자기소개서를 보시고 질문 하시거나 1분 자기소개를 통해 밝힌 자신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면 질문하시는 방식 입니다.
    준비한 대답하는 것을 싫어 하십니다.

  • 5. 면접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적어주세요.
    Q.현장에서 일할 수 있나?
    A.자기소개서에도 써있듯이 저는 현장에서 근무하기를 원합니다. 당연히 현장에서 일할 수 있고 잘 적응할 역량도 가지고 있습니다.
    Q.상사의 부당한 지시에 대응방법
    A.우선 신입사원이기에 정말로 부당한 지시인지 확인하고나서 결정 하겠습니다. 만일 회사에 손해를 입히는 지시라면 선배님께도 피해가 갈 수 있으니 조심스럽게 지시를 철회해줄것을 요구 하겠습니다.
    Q.공백기에 무엇을 했나
    A.우선 직무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졸업한 선배님을 찾아가 직무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인터뷰를 통해 건설회사 관리직이 무슨 일을 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실무적 역량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여 여러 실무 관련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 6. 면접관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1차면접은 최대한 편하게 해주시려고 노력하셔서 편하게 면접에 임했습니다. 목이 멕히자 저에게 물도 따라주시는 자상함도 보여주셨습니다.
    2차면접 또한 약간의 압박이 있었지만 분위기는 편안했습니다. 준비된 답변을 매우 싫어 하셨고, 긴 대답도 싫어하셨습니다.

  • 7. 면접 분위기는 어떠했습니까?

    1차면접은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 주시려고 노력하셨고 목이 멕히자 저에게 물도 따라주시는 자상함도 보여주셨습니다.
    2차면접은 처음에 무거운 분위기에 압도당하는 느낌이었지만 면접을 보면서 점점 편해졌습니다.

  • 8. 면접 후 아쉬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아쉬운 점은 딱히 없었고, 면접관분들이나 대기실에 실무진 분들께서 계속해서 편안하게 해주시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보여서 좋았습니다. 대기실에서 질문도 많이 받아주시고 친절하게 해주셨습니다.

  • 9. 면접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면접 전날이나 전전날에 같이 지원하는 지원자를 모아서 스터디를 진행하면 좋습니다. 함께 연습도 하고 부족한 부분에 대한 피드백이나 회사에 관한 정보도 공유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당일에는 잠을 충분히 주무시고 긴장하지 말고 대화하러 간다는 마인드로 가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면접 후 에는 복기를 꼭 하셔서 다음 면접도 대비하면 좋습니다. 면접 복기는 끝나자마자 회사를 나와서 스마트폰 메모장을 통해 하면 좋습니다.

면접관은 사장님, 이사님, 건축부장님이었음

면접은 공통질문 3개씩밖에 안했고 대부분 자기소개서위주였음

영어면접은 없었음

블라인드면접이라는 후기가 있었는데 블라인드 면접 아니었음
1차 면접관은 4명, 2차 임원면접 또한 4명이었음

1차는 실무위주, 2차는 경험 그리고 자소서 위주의 질문이었음

1차에 비해 2차가 압박이 심했음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