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인터넷진흥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그룹 계열사
그 외 기타 정보 서비스업
업계 2위
1191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2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2년도 하반기 정규직 공개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진흥원에 지원하게 된 동기, 희망 직무를 선택한 이유를 본인의 교육, 경험, 경력사항 등과 연계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최소 300자 / 1000자 제한)
    Q2.타인과의 협업 경험 중 가장 의미 있었던 사례를 제시하고, 그 과정에서 본인이 노력한 부분과 결과를 기술해 주십시오. (최소 300자 / 800자 제한)
    Q3.최근 3년 이내 문제를 해결하거나 의사결정을 내린 경험(과정 및 결과 포함)에 관해 기술해 주십시오. (최소 300자 / 800자 제한)
    Q4.지원 분야와 관련된 주요 이슈 한 가지를 언급하고 그것에 대한 본인의 견해(문제의 원인, 개선방안 등 포함)를 기술하여 주십시오. (최소 300자 / 800자 제한)

2021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1년도 하반기 채용형 청년인턴 공개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직장을 선택하는 본인만의 기준을 적고, 그 이유와 함께 우리 진흥원에 입사 지원한 동기를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600자)
    Q2.타인과의 협업 경험 중 가장 의미 있었던 사례를 제시하고, 그 과정에서 본인이 노력한 부분과 결과를 기술해 주십시오.(600자)
    Q3.최근 3년 이내 문제를 해결하거나 의사결정을 내린 경험에 관해 기술해 주십시오.(600자)
    Q4.우리 진흥원 최근 이슈 그리고 역할 및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600자)
    Q5.원칙과 효율성과 관련된 본인만의 가치관 그리고 관련한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600자)
    Q6.입사지원서에 기재한 경력,경험에 대해 상세하게 기재하여 주시고 기재된 내용이 없는 경우 지원 직무에 대한 본인의 역량에 대해서 자유롭게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500자)

2019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19년 하반기 채용형 청년인턴 공개채용

    1. Q1.본인이 알고 있는 한국인터넷진흥원에 대한 내용(대내외 환경, 주요사업 등)과 그에 대한 본인의 생각은 무엇이며, 그 정보를 어떻게 얻게 되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또한 우리 진흥원에 입사 지원한 동기를 기술해 주십시오. (1500자)
    2. Q2.희망직무에서 요구하는 중요한 역량(지식,기술,태도)은 무엇이라 생각하며, 그에 대한 자신의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최근 3년간 어떠한 노력을 기울였는지 구체적인 사례로 기술해 주십시오. (1000자)
    3. Q3.최근 3년 이내 경험 중 어떤 문제와 관련하여 정보 및 의견을 종합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의사결정을 내린 경험에 관해 기술해 주십시오. (1000자)
    4. Q4.지원 분야와 관련한 최근 이슈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의 의견 그리고 우리 진흥원의 역할 및 발전 방향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1000자)
    5. Q5.최근 3년 이내에 원칙과 효율성(또는 편리성) 사이에서 갈등했던 경험과 그에 따른 결과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1000자)

2019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19년 상반기 직원 공개채용

    1. Q1.우리 진흥원에 입사 지원한 동기 및 입사 후 실천하고자 하는 목표를 기술해주십시오. (600자)
    2. Q2.희망직무에서 요구하는 중요한 역량(지식,기술,태도)은 무엇이라 생각하며, 그에 대한 자신의 역량은 어떠한지 기술해 주십시오. (600자)
    3. Q3.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개인적으로(또는 단체생활 중) 극복해야할 난관이 있었다면 무엇이었고, 어떻게 극복하였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600자)
    4. Q4.지원 분야와 관련한 최근 이슈 한 가지를 선택하여 우리 진흥원의 역할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600자)
    5. Q5.자율적으로 솔선해서 행동으로 옮겼을 때의 일과 그에 따른 결과에 대해 기술해주십시오. (600자)
    6. Q6.희망 직무와 관련한 경력,경험에 대해서 자유롭게 기술해주시고, 그 경험이 한국인터넷진흥원 입사 후 업무 수행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1500자)

    2019년도 하반기 채용형 청년인턴 공개채용

    1. Q1.본인이 알고 있는 한국인터넷진흥원에 대한 내용(대내외 환경, 주요사업 등)과 그에 대한 본인의 생각은 무엇이며, 그 정보를 어떻게 얻게 되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또한 우리 진흥원에 입사 지원한 동기를 기술해 주십시오. (1000자)
    2. Q2.희망직무에서 요구하는 중요한 역량(지식,기술,태도)은 무엇이라 생각하며, 그에 대한 자신의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최근 3년간 어떠한 노력을 기울였는지 구체적인 사례로 기술해 주십시오. (600자)
    3. Q3.최근 3년 이내 경험 중 어떤 문제와 관련하여 정보 및 의견을 종합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의사결정을 내린 경험에 관해 기술해 주십시오. (600자)
    4. Q4.지원 분야와 관련한 최근 이슈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의 의견 그리고 우리 진흥원의 역할 및 발전 방향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600자)
    5. Q5.최근 3년 이내에 원칙과 효율성(또는 편리성) 사이에서 갈등했던 경험과 그에 따른 결과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600자)

2018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년도 채용형 청년인턴 공개

    Q1.우리 진흥원에 입사 지원한 동기 및 입사 후 실천하고자 하는 목표를 기술해주십시오.(10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
    크게 기업과 직무 차원의 동기를 구분해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보다 구체적인 작성을 위해 기업 및 직무에 대한 분석이 선행돼야 합니다. 과거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과정으로 성장했으며, 최근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기업 지원동기를 작성합니다. 지나치게 감정적으로 접근하기보다 수치, 구체적 사례를 근거로 드는 것이 지원자의 관심을 더 확실하게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그 안에서 지원자의 희망 직무는 어떤 업무를 하는 부서인지, 기업 내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지 등 입사 후 자신이 할 분야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왜 자신이 그 직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입사 후 포부는 직무에 대한 지원자의 비전(목표)을 확인하여 희망 직무의 상급 진로에 대한 이해도와 목표의식을 파악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희망 직무에서의 주요업무, 자격요건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자신의 상급진로에 대한 밑그림을 그려봅니다. 이후 상급 단계별 올바른 목표를 제시하고 이에 따른 적합한 액션플랜을 구축하여 기업 내 어떤 인재로 성장할지 직무비전과 그것을 실행하기 위한 경력개발계획을 제시하여야 합니다. ‘직무비전 제시 -> 희망 직무에서 제시한 직무비전의 중요성 설명 -> 비전 달성을 위한 실천방안 제시-> 자신의 직무비전이 궁극적으로 회사의 어떤 부분에 기여할 수 있는지 어필’하는 구조로 작성하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Q2.희망직무에서 요구하는 중요한 역량(지식, 기술, 태도)은 무엇이라 생각하며, 그에 대한 자신의 역량은 어떠한지 기술해 주십시오.(10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채용공고에 NCS기반 채용 직무 설명자료를 참고하여 지원한 직무에서의 필요 지식, 기술, 수행태도 중 자신이 가진 능력을 제시하고, 이를 확인 할 수 있는 근거를 함께 작성하면 됩니다. 지원직무에 있어서의 실질적인 능력과 잠재역량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인사담당자가 가장 관심을 가지고 확인하는 항목인 만큼 신중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지원분야/직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전공지식, 자격증 취득, 관련경험 또는 효과적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필요 역량을 갖추기 위한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것은 제시한 직무 역량을 실제 업무에서 어떻게 활용하여 회사의 발전에 기여할 것인지를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Q3.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개인적으로(또는 단체생활 중) 극복해야할 난관이 있었다면 무엇이었고, 어떻게 극복하였는지 기술해 주십시오.(10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
    본 문항은 난관에 부딪혔을 때의 상황 판단력, 문제해결을 위한 고민과 아이디어 도출, 아이디어에 따른 실현 계획과 끈기 있는 노력의 과정을 보기 위한 것입니다. 어려운 상황에서 고난을 극복했던 경험은 성공과 실패의 결과를 떠나서 그 원인과 과정을 교훈을 삼아 개인과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 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자의 문제해결 노력과 이를 통해 얻은 교훈에 초점을 맞춰 작성합니다. 중요한 것은 역경과 고난을 겪는 사건 자체보다 난관에 마주했을 때 냉철하게 상황을 분석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어떻게 대응했는가 하는 점, 난관 극복이나 실패를 통해 어떤 교훈을 얻었는가 하는 점입니다. 지나치게 어린 시절의 이야기, 가정불화 등 지원자의 역할에 한계가 있는 사례를 들기보다 가급적 최근에 지원자 자신의 문제해결 노력이 잘 나타날 수 있는 사례를 드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어려움에 빠지게 된 배경, 원인, 극복과정 및 결과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4.지원 분야와 관련한 최근 이슈 한 가지를 선택하여 우리 진흥원의 역할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10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지원분야 관련한 이슈를 선택해 자신의 견해를 자신 있게 표현하시기 바랍니다. 뒷받침할 근거가 있다면 어떤 견해라도 좋습니다. 답을 찾는 것보다 논리를 풀어내는 방식이 더 중요합니다. 기업 입장에서 신입 지원자에게 전문가 수준의 답을 요구하지는 않으므로 지원자만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기술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한편 분석 시에는 기본적으로 해당 사회적 이슈가 회사, 산업에 미칠 영향들이 포함되어야 하며 분석된 상황 하에서 자신이 회사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중심으로 내용을 완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부정적인 영향이 예상되는 경우, 회사의 대처방안을 제시하거나 위기를 기회로 이용할 수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Q5.자율적으로 솔선해서 행동으로 옮겼을 때의 일과 그에 따른 결과에 대해 기술해주십시오.(10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상생과 협력, 전문역량, 창의와 도전, 자율과 책임’이라는 한국인터넷진흥원의 핵심가치 중 ‘자율과 책임’에 해당하는 역량을 파악하려는 의도의 질문입니다.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온 것보다는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온 일을 선택하세요. 결과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왜 솔선해서 행동을 하게 되었는가가 초점입니다. 상황판단과 의사결정을 했던 상황, 행동의 결과와 영향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기 바랍니다.
    Q6.희망 직무와 관련한 활동·경험에 대해서 자유롭게 기술해 주시고, 그 경험이 한국인터넷진흥원 입사 후 업무 수행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2000~4000bytes)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
    경영?정책분야/법제분야/기술분야 중 지원자의 직무 활동과 관련한 경험사항에 대해 서술합니다. `단순히 일을 해봤다, 경험을 해봤다`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해당 경험을 하게 된 이유, 실제 담당했던 업무와 성과, 해당 경험을 통해 얻은 역량이 한국인터넷진흥원 입사 후 업무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제시해야 합니다.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Q1.① 희망직무 선택 (최소 1개 이상, 최대 3개까지 입력가능, 중복선택 불가)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경영 노무분야/정책분야/경영분야/정책분야/기술분야 중 희망직무를 선택하여 기입하십시오.
    Q2.② 우리 진흥원에 입사 지원한 동기 및 입사 후 실천하고자 하는 목표를 기술해주십시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지원동기는 기업 및 직무 지원동기를 함께 밝히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회사 중에서 왜 우리 회사에서 일하고 싶은지를 묻는 것이므로 자신과 해당기업과의 연결고리를 찾아 내용을 작성해야 합니다. 지나치게 감정적인 이야기보다 기업의 최근 이슈 및 과거 주요 사례 등 객관적인 이야기를 소재로 활용하도록 하세요.

    한편 입사 후 포부는 해당 지원자가 얼마나 해당 기업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입사에 대한 의지가 있는지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고가 되겠다’, ‘전문가가 꿈이다’ 등 지나치게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목표가 아닌 자신의 직무에 맞는 구체적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위해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 그리고 한국인터넷진흥원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추가함으로써 없어서는 안 될 인재, 준비된 인재임을 어필하세요.
    Q3.③ 희망직무에서 요구하는 중요한 역량(지식, 기술, 태도)은 무엇이라 생각하며, 그에 대한 자신의 역량은 어떠한지 기술해 주십시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한국인터넷진흥원은 2016년 상반기에 정책 분야, 기술 분야 등 총 두 분야에서 인재를 모집합니다. 공고 상의 직무기술서를 참고하면 정책 분야의 세분류는 정보기술전략 / 정보기술기획, IT기술영업, 통계조사 등으로 나와있고 기술 분야는 통계조사, 정보기술기획, 보안엔지니어링, IT기술지원, 특수부가통신서비스으로 공지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지원자 본인이 가장 자신 있는 분야를 선택해 보유한 역량을 어필하면 됩니다. 직무 경험이 있는 경우 그 사례를 중심으로 해당 직무를 수행하는 데 준비된 인재라는 점을 어필하면 되고, 그렇지 않은 경우 직무에 적합한 자신의 성격상 강점을 기술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IT기술영업 직무에 지원하는 경우 다양한 장점 중에서 적극적 성격, 대인관계 능력 등 해당 직무를 수행하는 데 꼭 필요한 성격을 언급함으로써 직무에 대한 자신감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Q4.④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개인적으로(또는 단체생활 중) 극복해야할 난관이 있었다면 무엇이었고, 어떻게 극복하였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지원자의 문제해결능력을 알아보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문제가 생겼을 시 해결을 위해서는 이러한 상황을 파악하는 상황판단능력이 우선적으로 필요하고 이후 원만히 해결하는 소통능력 및 문제해결능력을 발휘해야 합니다.

    과거 단체, 모임활동을 하며 문제가 발생했던 사례를 떠올리고, 위 상황 중 어떤 상황이었는지, 그리고 자신의 어떤 역량을 발휘해 당시 상황을 해결했는지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한국인터넷진흥원에 꼭 필요한 인재임을 어필하세요.
    Q5.⑤-①(전문직_경영 노무분야)지원 분야와 관련한 최근 이슈 한 가지를 선택하여 우리 진흥원이 나가야할 방향 또는 역할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⑤-②(전문직 정책분야)지원 분야와 관련한 최근 이슈 한 가지를 선택하여 우리 진흥원의 역할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⑤-③(무기직 경영분야)공공기관인 우리 진흥원의 사회적 역할이 무엇인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⑤-④(무기직 정책분야)지원 분야와 관련한 최근 이슈 한 가지를 선택하여 우리 진흥원의 역할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⑤-⑤(무기직 기술분야)지원 분야와 관련한 최근 이슈 한 가지를 선택하여 우리 진흥원의 역할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지원분야 관련한 이슈를 선택해 자신의 견해를 자신 있게 표현하세요. 뒷받침할 근거가 있다면 어떤 견해라도 좋습니다. 답을 찾는 것보다 논리를 풀어내는 방식이 더 중요합니다. 기업 입장에서 신입 지원자에게 전문가 수준의 답을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지원자만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기술하는 데 초점을 맞추세요.

    한편 분석 시에는 기본적으로 해당 사회적 이슈가 회사, 산업에 미칠 영향들이 포함되어야 하며 분석된 상황 하에서 자신이 회사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중심으로 내용을 완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부정적인 영향이 예상되는 경우, 회사의 대처방안을 제시하거나 위기를 기회로 이용할 수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보여주도록 하세요.

    마지막으로 종교, 정치적 이슈의 경우 논란의 소지가 있으므로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Q6.⑥ 자율적으로 솔선해서 행동했던 일과 그에 따른 결과에 대해 기술해주십시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상생과 협력, 전문역량, 창의와 도전, 자율과 책임’이라는 한국인터넷진흥원의 핵심가치 중 ‘자율과 책임’에 해당하는 역량을 파악하려는 의도의 질문입니다.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온 것보다는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온 일을 선택하세요. 결과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왜 솔선해서 행동을 하게 되었는가가 초점입니다. 상황판단과 의사결정을 했던 상황, 행동의 결과와 영향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세요.
    Q7.⑦ 희망 직무와 관련한 활동·경험에 대해서 자유롭게 기술해 주시고, 그 경험이 한국인터넷진흥원 입사 후 업무 수행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경영 노무분야/정책분야/경영분야/정책분야/기술분야 중 지원자의 직무 활동과 관련한 경험사항에 대해 서술합니다. `단순히 일을 해봤다, 경험을 해봤다`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한국인터넷진흥원 입사 후 업무에 도움을 줄 수 있는지 판단해야 합니다.

    2016년 하반기 직원 공개채용

    Q1.① 희망직무 선택 (최소 1개 이상, 최대 3개까지 입력가능, 중복선택 불가)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경영 노무분야/정책분야/경영분야/정책분야/기술분야 중 희망직무를 선택하여 기입하십시오.
    Q2.② 우리 진흥원에 입사 지원한 동기 및 입사 후 실천하고자 하는 목표를 기술해주십시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
    지원동기는 기업 및 직무 지원동기를 함께 밝히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회사 중에서 왜 우리 회사에서 일하고 싶은지를 묻는 것이므로 자신과 해당기업과의 연결고리를 찾아 내용을 작성해야 합니다. 지나치게 감정적인 이야기보다 기업의 최근 이슈 및 과거 주요 사례 등 객관적인 이야기를 소재로 활용하도록 하세요.

    한편 입사 후 포부는 해당 지원자가 얼마나 해당 기업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입사에 대한 의지가 있는지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고가 되겠다’, ‘전문가가 꿈이다’ 등 지나치게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목표가 아닌 자신의 직무에 맞는 구체적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위해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 그리고 한국인터넷진흥원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추가함으로써 없어서는 안 될 인재, 준비된 인재임을 어필하세요.
    Q3.③ 희망직무에서 요구하는 중요한 역량(지식, 기술, 태도)은 무엇이라 생각하며, 그에 대한 자신의 역량은 어떠한지 기술해 주십시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한국인터넷진흥원은 2016년 상반기에 정책 분야, 기술 분야 등 총 두 분야에서 인재를 모집합니다. 공고 상의 직무기술서를 참고하면 정책 분야의 세분류는 정보기술전략 / 정보기술기획, IT기술영업, 통계조사 등으로 나와있고 기술 분야는 통계조사, 정보기술기획, 보안엔지니어링, IT기술지원, 특수부가통신서비스으로 공지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지원자 본인이 가장 자신 있는 분야를 선택해 보유한 역량을 어필하면 됩니다. 직무 경험이 있는 경우 그 사례를 중심으로 해당 직무를 수행하는 데 준비된 인재라는 점을 어필하면 되고, 그렇지 않은 경우 직무에 적합한 자신의 성격상 강점을 기술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IT기술영업 직무에 지원하는 경우 다양한 장점 중에서 적극적 성격, 대인관계 능력 등 해당 직무를 수행하는 데 꼭 필요한 성격을 언급함으로써 직무에 대한 자신감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Q4.④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개인적으로(또는 단체생활 중) 극복해야할 난관이 있었다면 무엇이었고, 어떻게 극복하였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지원자의 문제해결능력을 알아보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문제가 생겼을 시 해결을 위해서는 이러한 상황을 파악하는 상황판단능력이 우선적으로 필요하고 이후 원만히 해결하는 소통능력 및 문제해결능력을 발휘해야 합니다.

    과거 단체, 모임활동을 하며 문제가 발생했던 사례를 떠올리고, 위 상황 중 어떤 상황이었는지, 그리고 자신의 어떤 역량을 발휘해 당시 상황을 해결했는지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한국인터넷진흥원에 꼭 필요한 인재임을 어필하세요.
    Q5.⑤-①(전문직_경영 노무분야)지원 분야와 관련한 최근 이슈 한 가지를 선택하여 우리 진흥원이 나가야할 방향 또는 역할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⑤-②(전문직 정책분야)지원 분야와 관련한 최근 이슈 한 가지를 선택하여 우리 진흥원의 역할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⑤-③(무기직 경영분야)공공기관인 우리 진흥원의 사회적 역할이 무엇인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⑤-④(무기직 정책분야)지원 분야와 관련한 최근 이슈 한 가지를 선택하여 우리 진흥원의 역할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⑤-⑤(무기직 기술분야)지원 분야와 관련한 최근 이슈 한 가지를 선택하여 우리 진흥원의 역할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지원분야 관련한 이슈를 선택해 자신의 견해를 자신 있게 표현하세요. 뒷받침할 근거가 있다면 어떤 견해라도 좋습니다. 답을 찾는 것보다 논리를 풀어내는 방식이 더 중요합니다. 기업 입장에서 신입 지원자에게 전문가 수준의 답을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지원자만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기술하는 데 초점을 맞추세요.

    한편 분석 시에는 기본적으로 해당 사회적 이슈가 회사, 산업에 미칠 영향들이 포함되어야 하며 분석된 상황 하에서 자신이 회사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중심으로 내용을 완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부정적인 영향이 예상되는 경우, 회사의 대처방안을 제시하거나 위기를 기회로 이용할 수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보여주도록 하세요.

    마지막으로 종교, 정치적 이슈의 경우 논란의 소지가 있으므로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Q6.⑥ 자율적으로 솔선해서 행동했던 일과 그에 따른 결과에 대해 기술해주십시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가치관/직업관/인생관
    ‘상생과 협력, 전문역량, 창의와 도전, 자율과 책임’이라는 한국인터넷진흥원의 핵심가치 중 ‘자율과 책임’에 해당하는 역량을 파악하려는 의도의 질문입니다.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온 것보다는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온 일을 선택하세요. 결과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왜 솔선해서 행동을 하게 되었는가가 초점입니다. 상황판단과 의사결정을 했던 상황, 행동의 결과와 영향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세요.
    Q7.⑦ 희망 직무와 관련한 활동·경험에 대해서 자유롭게 기술해 주시고, 그 경험이 한국인터넷진흥원 입사 후 업무 수행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경영 노무분야/정책분야/경영분야/정책분야/기술분야 중 지원자의 직무 활동과 관련한 경험사항에 대해 서술합니다. `단순히 일을 해봤다, 경험을 해봤다`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한국인터넷진흥원 입사 후 업무에 도움을 줄 수 있는지 판단해야 합니다.

2016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 채용형 청년인턴 채용

    Q1.① 우리 진흥원에 입사 지원한 동기 및 입사 후 실천하고자 하는 목표를 기술해주십시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기업분석을 통해 회사에 관심을 갖게 된 경위, 지원하는 직무에서 자신의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경력 개발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서술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에 대한 관심을 밝히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지원기업에 대한 분석, 직무에 대한 분석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지만 분석한 것을 나열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자신과 연결하여야 합니다. 사전 조사를 통해 왜 한국인터넷진흥원에 지원하게 되었는지 밝혀주세요.

    그 후 입사 후 실천하고자 하는 목표에서 자신의 비전을 달성 가능 기한, 목표를 수치로 표시하고, 전반적인 계획을 작성하면 됩니다. 개인의 비전과 경력개발 계획은 그 계획 안에 회사의 발전도 함께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항목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인 목표, 자기계발에만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는 것 보다는 진흥원의 구성원으로서 포부와 그 안에서 어떻게 성장하여 진흥원의 발전에 기여할 것인지에 대해 어필해야 합니다.
    Q2.② 희망직무에서 요구하는 중요한 역량(지식, 기술, 태도)은 무엇이라 생각하며, 그에 대한 자신의 역량은 어떠한지 기술해 주십시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채용공고에 NCS기반 채용 직무 설명자료를 참고하여 지원한 직무에서의 필요 지식, 기술, 수행태도 중 자신이 가진 능력을 제시하고, 이를 확인 할 수 있는 근거를 함께 작성하면 됩니다. 지원직무에 있어서의 실질적인 능력과 잠재역량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인사담당자가 가장 관심을 가지고 확인하는 항목인 만큼 신중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지원분야/직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전공지식, 자격증 취득, 관련경험 또는 효과적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필요 역량을 갖추기 위한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세요. 중요한 것은 자신이 제시한 직무 역량을 실제 업무에서 어떻게 활용하여 회사의 발전에 기여할 것인지를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Q3.③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개인적으로(또는 단체생활 중) 극복해야 할 난관이 있었다면 무엇이었고, 어떻게 극복하였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난관’이 아닌 ‘극복과정과 방법’이 핵심키워드입니다. 난관 그 자체, 결과가 아닌 어려움이 닥쳤을 때 그 어려움에 정면으로 부딪혀 도전하고 주도적으로 상황을 개척하며 극복하는 사람인지를 확인하려는 것입니다. 어려움이 닥쳤을 때, 장애물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 방식으로 처리하는 지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해야 합니다. 도전 중 어려움을 통해 어떤 것을 배웠으며, 그 배움을 통해 현재 어떤 역량을 얻게 되었고 그것이 어떻게 지원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는지도 함께 언급한다면 보다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단체활동 중 어려움을 작성하는 경우 극복사례를 통해 직장 내에서 원만한 조직생활을 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때로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이해가 상충되는 상황에서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타인과의 협업능력, 배려심 등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갈등 상황은 최대한 간략하게 제시하고, 갈등을 극복하게 된 과정에서의 자신의 역할과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세요.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가치 충돌이 왜 발생했고, 어떻게 풀었는지, 본인이 기여한 부분이 무엇인지를 상세히 기술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Q4.④ 지원분야와 관련한 최근 이슈 한 가지를 선택하여 우리 진흥원의 역할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는 인터넷 정보보호와 관련된 기술 / 정책 분야에서 채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NCS기반 채용 직무 설명자료의 직무수행내용과 관련된 최근 이슈를 선택하고 그것에 대한 진흥원의 역할과, 그 길에 기여할 수 있는 지원자의 역량을 연결하여 작성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최근 우리나라는 사물인터넷 시대에 본격적으로 진입하게 됨에 따라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인터넷진흥원은 누구나 사물인터넷 관련 보안성을 테스트하고 점검할 수 있는 IOT 테스트베드를 구축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서비스는 보안을 보장 하는 것이 아니라 자율점검의 차원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이에 지원자는 인터넷정보보호 업무를 담당하는 공공기관으로써 한국인터넷진흥원은 명확한 기준과 기술적인 보장을 지원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함을 어필하고, 이 과정에서 정책적으로 또는 기술적으로 지원자가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인 것 연결하여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Q1.① 우리 진흥원에 입사 지원한 동기 및 입사 후 실천하고자 하는 목표를 기술해주십시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기업분석을 통해 회사에 관심을 갖게 된 경위, 지원하는 직무에서 자신의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경력 개발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서술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에 대한 관심을 밝히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지원기업에 대한 분석, 직무에 대한 분석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지만 분석한 것을 나열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자신과 연결하여야 합니다. 사전 조사를 통해 왜 한국인터넷진흥원에 지원하게 되었는지 밝혀주세요.

    그 후 입사 후 실천하고자 하는 목표에서 자신의 비전을 달성 가능 기한, 목표를 수치로 표시하고, 전반적인 계획을 작성하면 됩니다. 개인의 비전과 경력개발 계획은 그 계획 안에 회사의 발전도 함께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항목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인 목표, 자기계발에만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는 것 보다는 진흥원의 구성원으로서 포부와 그 안에서 어떻게 성장하여 진흥원의 발전에 기여할 것인지에 대해 어필해야 합니다.
    Q2.② 희망직무에서 요구하는 중요한 역량(지식, 기술, 태도)은 무엇이라 생각하며, 그에 대한 자신의 역량은 어떠한지 기술해 주십시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채용공고에 NCS기반 채용 직무 설명자료를 참고하여 지원한 직무에서의 필요 지식, 기술, 수행태도 중 자신이 가진 능력을 제시하고, 이를 확인 할 수 있는 근거를 함께 작성하면 됩니다. 지원직무에 있어서의 실질적인 능력과 잠재역량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인사담당자가 가장 관심을 가지고 확인하는 항목인 만큼 신중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지원분야/직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전공지식, 자격증 취득, 관련경험 또는 효과적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필요 역량을 갖추기 위한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세요. 중요한 것은 자신이 제시한 직무 역량을 실제 업무에서 어떻게 활용하여 회사의 발전에 기여할 것인지를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Q3.③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개인적으로(또는 단체생활 중) 극복해야 할 난관이 있었다면 무엇이었고, 어떻게 극복하였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난관’이 아닌 ‘극복과정과 방법’이 핵심키워드입니다. 난관 그 자체, 결과가 아닌 어려움이 닥쳤을 때 그 어려움에 정면으로 부딪혀 도전하고 주도적으로 상황을 개척하며 극복하는 사람인지를 확인하려는 것입니다. 어려움이 닥쳤을 때, 장애물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 방식으로 처리하는 지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해야 합니다. 도전 중 어려움을 통해 어떤 것을 배웠으며, 그 배움을 통해 현재 어떤 역량을 얻게 되었고 그것이 어떻게 지원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는지도 함께 언급한다면 보다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단체활동 중 어려움을 작성하는 경우 극복사례를 통해 직장 내에서 원만한 조직생활을 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때로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이해가 상충되는 상황에서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타인과의 협업능력, 배려심 등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갈등 상황은 최대한 간략하게 제시하고, 갈등을 극복하게 된 과정에서의 자신의 역할과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세요.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가치 충돌이 왜 발생했고, 어떻게 풀었는지, 본인이 기여한 부분이 무엇인지를 상세히 기술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Q4.④ 지원분야와 관련한 최근 이슈 한 가지를 선택하여 우리 진흥원의 역할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는 인터넷 정보보호와 관련된 기술 / 정책 분야에서 채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NCS기반 채용 직무 설명자료의 직무수행내용과 관련된 최근 이슈를 선택하고 그것에 대한 진흥원의 역할과, 그 길에 기여할 수 있는 지원자의 역량을 연결하여 작성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최근 우리나라는 사물인터넷 시대에 본격적으로 진입하게 됨에 따라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인터넷진흥원은 누구나 사물인터넷 관련 보안성을 테스트하고 점검할 수 있는 IOT 테스트베드를 구축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서비스는 보안을 보장 하는 것이 아니라 자율점검의 차원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이에 지원자는 인터넷정보보호 업무를 담당하는 공공기관으로써 한국인터넷진흥원은 명확한 기준과 기술적인 보장을 지원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함을 어필하고, 이 과정에서 정책적으로 또는 기술적으로 지원자가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인 것 연결하여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2016년 상반기 한국인터넷진흥원 직원 공개채용

    Q1.① 우리 진흥원에 입사 지원한 동기 및 입사 후 실천하고자 하는 목표를 기술해주십시오.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지원동기는 기업 및 직무 지원동기를 함께 밝히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회사 중에서 왜 우리 회사에서 일하고 싶은지를 묻는 것이므로 자신과 해당기업과의 연결고리를 찾아 내용을 작성해야 합니다. 지나치게 감정적인 이야기보다 기업의 최근 이슈 및 과거 주요 사례 등 객관적인 이야기를 소재로 활용하도록 하세요.

    한편 입사 후 포부는 해당 지원자가 얼마나 해당 기업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입사에 대한 의지가 있는지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고가 되겠다’, ‘전문가가 꿈이다’ 등 지나치게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목표가 아닌 자신의 직무에 맞는 구체적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위해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 그리고 한국인터넷진흥원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추가함으로써 없어서는 안 될 인재, 준비된 인재임을 어필하세요.
    Q2.② 희망직무에서 요구하는 중요한 역량(지식, 기술, 태도)은 무엇이라 생각하며, 그에 대한 자신의 역량은 어떠한지 기술해 주십시오.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한국인터넷진흥원은 2016년 상반기에 정책 분야, 기술 분야 등 총 두 분야에서 인재를 모집합니다. 공고 상의 직무기술서를 참고하면 정책 분야의 세분류는 정보기술전략 / 정보기술기획, IT기술영업, 통계조사 등으로 나와있고 기술 분야는 통계조사, 정보기술기획, 보안엔지니어링, IT기술지원, 특수부가통신서비스으로 공지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지원자 본인이 가장 자신 있는 분야를 선택해 보유한 역량을 어필하면 됩니다. 직무 경험이 있는 경우 그 사례를 중심으로 해당 직무를 수행하는 데 준비된 인재라는 점을 어필하면 되고, 그렇지 않은 경우 직무에 적합한 자신의 성격상 강점을 기술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IT기술영업 직무에 지원하는 경우 다양한 장점 중에서 적극적 성격, 대인관계 능력 등 해당 직무를 수행하는 데 꼭 필요한 성격을 언급함으로써 직무에 대한 자신감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Q3.③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개인적으로(또는 단체생활 중) 극복해야 할 난관이 있었다면 무엇이었고, 어떻게 극복하였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지원자의 문제해결능력을 알아보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문제가 생겼을 시 해결을 위해서는 이러한 상황을 파악하는 상황판단능력이 우선적으로 필요하고 이후 원만히 해결하는 소통능력 및 문제해결능력을 발휘해야 합니다.

    과거 단체, 모임활동을 하며 문제가 발생했던 사례를 떠올리고, 위 상황 중 어떤 상황이었는지, 그리고 자신의 어떤 역량을 발휘해 당시 상황을 해결했는지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한국인터넷진흥원에 꼭 필요한 인재임을 어필하세요.
    Q4.④ 지원분야와 관련한 최근 이슈 한 가지를 선택하여 우리 진흥원의 역할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관심분야,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지원분야 관련한 이슈를 선택해 자신의 견해를 자신 있게 표현하세요. 뒷받침할 근거가 있다면 어떤 견해라도 좋습니다. 답을 찾는 것보다 논리를 풀어내는 방식이 더 중요합니다. 기업 입장에서 신입 지원자에게 전문가 수준의 답을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지원자만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기술하는 데 초점을 맞추세요.

    한편 분석 시에는 기본적으로 해당 사회적 이슈가 회사, 산업에 미칠 영향들이 포함되어야 하며 분석된 상황 하에서 자신이 회사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중심으로 내용을 완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부정적인 영향이 예상되는 경우, 회사의 대처방안을 제시하거나 위기를 기회로 이용할 수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보여주도록 하세요.

    마지막으로 종교, 정치적 이슈의 경우 논란의 소지가 있으므로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015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한국인터넷진흥원 2015년 정규직 채용

    Q1.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개인적으로(또는 단체활동 중) 극복해야 할 난관이 있었다면 무엇이었고, 어떻게 극복하였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1000bytes 이내)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난관’이 아닌 ‘극복과정과 방법’이 핵심키워드입니다. 난과 그 자체, 결과가 아닌 어려움이 닥쳤을 때 그 어려움에 정면으로
    부딪혀 도전하고 주도적으로 상황을 개척하며 극복하는 사람인지를 확인하려는 것입니다. 어려움이 닥쳤을 때, 장애물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 방식으로 처리하는 지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해야 합니다. 도전 중 어려움을 통해 어떤 것을 배웠으며, 그 배움을
    통해 현재 어떤 역량을 얻게 되었고 그것이 어떻게 지원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는지도 함께 언급한다면 보다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단체활동 중 어려움을 작성하는 경우 극복사례를 통해 직장 내에서 원만한 조직생활을 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때로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이해가 상충되는 상황에서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타인과의 협업능력, 배려심 등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갈등 상황은 최대한 간략하게 제시하고, 갈등을 극복하게 된 과정에서의 자신의 역할과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세요.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가치 충돌이 왜 발생했고, 어떻게 풀었는지, 본인이 기여한 부분이 무엇인지를 상세히 기술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대략 어떤 과정을 통해 갈등을 해결했다는 내용은 드러나 있어도 자신이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가 나타나지 않은
    자기소개서도 더러 볼 수 있습니다. 갈등을 어떻게 풀어내는지를 통해 지원자가 조직생활에 적합한 사람인지를 미리 알아볼 수
    있기 때문에 갈등을 푼 방식이 단순히 술자리에서의 대화라든지, 시간이 많이 흘러 해결이 되었다는 방법을 서술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Q2.희망직무(직무설명자료 참조)는 무엇입니까? 희망직무에서 요구되는 중요한 자질(지식, 기술, 태도)은 무엇이며, 자신의 자질은 어떻다고 생각하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1000bytes 이내)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채용공고에 NCS기반 채용 직무 설명자료를 참고하여 지원한 직무에서의 필요 지식, 기술, 수행태도 중 자신이 가진 능력을 제시하고,
    이를 확인 할 수 있는 근거를 함께 작성하면 됩니다. 지원직무에 있어서의 실질적인 능력과 잠재역량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인사담당자가 가장 관심을 가지고 확인하는 항목인 만큼 신중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지원분야/직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전공지식, 자격증 취득, 관련경험 또는 효과적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필요 역량을 갖추기
    위한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세요. 중요한 것은 자신이 제시한 직무 역량을 실제 업무에서 어떻게 활용하여 회사의 발전에
    기여할 것인지를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Q3.우리 진흥원에 지원한 동기 및 입사 후 실천하고자 하는 목표를 기술해주십시오. (1000bytes 이내)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기업분석을 통해 회사에 관심을 갖게 된 경위, 지원하는 직무에서 자신의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경력 개발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서술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국내외 환경 변화 등은 거시 분석을 통해 기업의 대외 환경을 조사해보아야 합니다. 조직의 특성 및 추진 업무 등은 홈페이지나
    경영공시 분석 등을 통해 조사해 볼 수 있는 항목입니다. 재직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조직의 밑그림을 보다 구체적으로 그릴 수
    있습니다.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사업 분야 등에 대한 관심을 밝히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지원기업에 대한 분석, 직무에 대한 분석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지만 분석한 것을 나열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자신과 연결하여야 합니다. 사전 조사를 통해 왜 한국인터넷진흥원에
    지원하게 되었는지 밝혀주세요.

    자신의 비전을 달성 가능 기한, 목표를 수치로 표시하고, 전반적인 계획을 작성하면 됩니다. 개인의 비전과 경력개발 계획은
    그 계획 안에 회사의 발전도 함께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항목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인 목표, 자기계발에만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는 것 보다는 진흥원의 구성원으로서 포부와 그 안에서 어떻게 성장하여 진흥원의 발전에 기여할 것인지에 대해
    어필해야 합니다.
    Q4.자율적으로 솔선해서 행동으로 옮겼을 때의 일과 그에 따른 결과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1000bytes 이내)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상생과 협력, 전문역량, 창의와 도전, 자율과 책임’이라는 한국인터넷진흥원의 핵심가치 중 ‘자율과 책임’에 해당하는 역량을
    파악하려는 의도의 질문입니다.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온 것보다는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온 일을 선택하세요. 결과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왜 솔선해서 행동을 하게 되었는가가 초점입니다. 상황판단과 의사결정을 했던 상황, 행동의 결과와 영향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