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립생태원
환경부그룹 계열사
기타 자연과학 연구개발업
업계 5위
1095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2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2년 신규직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국립생태원에 지원한 동기 및 입사 후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국립생태원의 핵심가치(생태중심, 전문성, 포용성, 안전·행복)중 자신과 가장 잘 부합하는 역량과 결부시켜 작성해 주십시오. (400자 이내) *본인을 확인할 수 있는 개인 인적사항(성명, 학교명, 성별, 출신지역 등)일체 기재 불가하며 개인 인적사항 발견 시 불이익이 돌아갈 수 있습니다. 불성실 작성 예 : 같은 답변 반복, 의성어로 작성, 미작성, 기관명 오기입 등
    Q2.지원한 직무와 관련하여 귀하가 우리 기관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은 무엇이며, 그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는지 기술하십시오. (400자 이내)
    Q3.입사지원서에 기술한 경력/경험 중 가장 우수한 사례에 대해 본인의 역할 행동 주요성과를 기술하십시오. (400자 이내)
    Q4.활동했던 조직/단체에서 타인과 갈등이 발생했을 때 효과적으로 해결한 경험을 상황-행동-결과 중심으로 기술하십시오. (400자 이내)

2020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0년 NCS기반 직원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국립생태원에 지원한 동기 및 입사 후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국립생태원의 핵심가치(생명사랑, 전문역량, 포용·소통, 안전·신뢰)중 자신과 가장 잘 부합하는 역량과 결부시켜 작성해 주십시오. (400자 이내)
    Q2.지원한 직무와 관련하여 귀하가 우리 기관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은 무엇이며, 그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는지 기술하십시오. (400자 이내)
    Q3.입사지원서에 기술한 경력/경험 중 가장 우수한 사례에 대해 본인의 역할 행동 주요성과를 기술하십시오. (400자 이내)
    Q4.활동했던 조직/단체에서 타인과 갈등이 발생했을 때 효과적으로 해결한 경험을 상황-행동-결과 중심으로 기술하십시오. (400자 이내)

2019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국립생태원 직원(일반채용) 채용

    1. Q1.국립생태원에 지원한 동기 및 입사 후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국립생태원의 핵심가치(생명사랑, 전문역량, 행복·동행, 소통·신뢰)중 자신과 가장 잘 부합하는 역량과 결부시켜 작성해 주십시오. (400자)
    2. Q2.지원한 직무와 관련하여 귀하가 우리 기관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은 무엇이며, 그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는지 기술하십시오. (400자)
    3. Q3.입사지원서에 기술한 경력/경험 중 가장 우수한 사례에 대해 본인의 역할 행동 주요성과를 기술하십시오. (400자)
    4. Q4.활동했던 조직/단체에서 타인과 갈등이 발생했을 때 효과적으로 해결한 경험을 상황-행동-결과 중심으로 기술하십시오. (400자)

2017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청년인턴(체험형) 채용

    Q1.국립생태원에 지원한 동기와 성장배경에 대해 기술해주십시오.(6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성장과정,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가치관/직업관/인생관
    성장과정은 지원자의 살아오면서 형성된 인성과 가치관을 파악하고, 회사와 지원직무에 있어서 관심을 가지게 된 배경을 알아보고자 하는 문항입니다. 지원자가 성장하면서 가치관, 인성, 성향, 관심사, 재능 등을 형성하게 된 계기를 에피소드를 통해 기술하여 지원업무를 수행하는데 적합한 사람이라는 인식을 심어주어야 합니다. 우선 본인의 지원분야에 적합한 기질이나 성향 중 강조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정하시고, 그와 관련한 사례를 통해 계기나 근거를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어릴 적부터 현재까지 살아온 일대기나 전체 성장과정을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가치관을 형성하게 된 배경을 일례를 통해 소개하는 것이라는 점을 유념하시기 바라며, 성장과정에 있어서 회사나 지원직무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를 통해 지원동기로 이어가시기 바랍니다. 지원동기는 지원기업 및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의지를 파악하여 지원 분야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따라서 1) 왜 지원직무를 하려고 하는지, 2) 왜 꼭 이 회사여야 하는지, 3) 그러기 위해서 어떠한 준비를 해왔으며, 그 과정에서 축적된 역량이 어떠한 방식으로 지원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지,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역량과 경험, 전공지식을 통해 수많은 지원자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하시기 바랍니다. 본 문항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국립생태원 및 지원직무에 대한 분석을 통해 국립생태원의 인재상이 무엇인지, 지원분야 업무 수행을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대학생활 동안 어떠한 준비를 해왔으며, 지원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등의 구체적인 제시를 통해 준비과정을 기술하시고, 이러한 경력이나 역량이 입사 후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2.응시원서에 기술한 자격사항과 해당 자격을 목표로 삶은 이유, 응시원서에 기술한 경험사항이 국립생태원 청년인턴으로 근무하게 된다면 어떠한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기술하십시오.(6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실무업무역량/전문성
    지원자의 목표의식과 목표를 위해 준비해 온 역량을 바탕으로 실무에 있어서 어떤 역할과 성과를 낼 수 있는지 제시하는 문항입니다. 자신의 최종 목표는 무엇이며, 과거의 계획 시점에 지원직무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 본인이 준비하려고 했던 과제들은 무엇이었는지 제시하고, 본인이 취득한 자격사항이 직무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입사 후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어떤 도움이 되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채용공고에 제시된 지원분야별 업무내용을 참고하여 현재의 업무역량뿐만 아니라 최종목표를 위해 앞으로의 자기계발 계획까지도 기술하여 성장가능성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Q3.본인이 속해있는 공동체(학교, 회사, 동아리 등) 안에서 자신과 의견이 다른 조직 구성원을 효과적으로 설득하거나 합의를 이끌어낸 경험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그 과정과 결과에 대해 요약하고 성공 요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기술해 주십시오.(6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본 문항의 작성을 위해서는 위의 문항의 소재가 개인의 사례보다는 단체 활동을 통해 공동의 과업을 수행하면서 겪은 사례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 문항을 통해 지원자의 조직융화력, 구성원과의 소통과 협업능력을 확인하여 조직생활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고자 합니다. 조직에서는 개인만의 능력보다는 공동의 목표 실현을 위해 상호 협력하고, 원만한 대인관계와 소통능력을 가진 인재를 선호합니다. 따라서 과거에 조직 구성원으로서 본인의 공동의 목표를 위해 다른 구성원들과 활동했던 사례를 선정하여 위의 문항을 작성하시고, 본 문항에서는 수행하는 과정에 있어서 중 구성원 간의 의견 충돌이나 성향의 차이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구성원과의 소통과 배려, 합리적인 역할분담, 본인의 노력을 통해 구성원의 동의와 능동적인 참여 의지를 이끌어내어 좋은 결과를 얻었음을 나타내시기 바랍니다. 또한 본인의 소통능력과 조직융화력을 통해 입사 후 어떻게 조직생활에 임할지 각오를 피력하시기 바랍니다.
    Q4.조직(팀, 프로젝트 등)에서 본인이 저질렀던 가장 큰 실수와 그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 노력한 경험을 본인의 역할과 행동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십시오.(6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보완점/개선점/극복방법,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어려운 상황에서 고난을 극복했던 경험이나 실패했던 경험은 성공과 실패의 결과를 떠나서 그 원인과 과정을 교훈을 삼아 개인과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 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결과에 대한 분석과 평가를 통해 자신의 과오나 단점을 인정하고, 문제해결과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의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여야 합니다. 지원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치명적이거나 도덕적으로 결격사유가 될 만한 것을 소재로 삼는 것은 가급적 피하시고, 누구나 한번쯤은 실수할 법할 만한 소재를 삼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단점에 대해 신속이 파악하고 인정하며, 지속적으로 보완하려는 노력과 자기계발 의지를 보여줌으로써 발전 가능성을 나타내시기 바랍니다.
    Q5.국립생태원이 수행하는 업무를 아는 대로 설명하고, 본인이 지원한 분야와 접목하여 국립생태원이 국가와 국민에 기여해야 하는 바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십시오.(6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국립생태원과 지원직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까지 연결하여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립생태원의 설립취지와 역할, 비전과 핵심가치를 분석하고, 회사홈페이지, CEO 및 재직자 인터뷰, 블로그, 보도자료 등을 통해 장단기적인 전망과 발전 전략을 등을 수집하여야 회사가 나아갈 방향과 성장 요건이 무엇인지 고민해 보아야 합니다. 회사 대한 장점을 나열하기보다는 본인이 회사와 지원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경험과 연결하여 자신의 목표와 비전이 회사의 핵심가치에 부합함을 근거로 국립생태원에 지원하는 이유를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자신의 목표와 비전은 무엇이며, 직무를 위해서 갖춘 역량과 직무 수행에 있어서 어떤 역량을 발휘 할 수 있는지 제시하여야 합니다. 채용 홈페이지에 게시된 직무관련 정보를 참고하여 지원직무의 역할과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그에 부합하는 자신의 역량은 무엇인지를 바탕으로 국립생태원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바를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2016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 직원채용 공고

    Q1.① 본인이 지원한 채용분야의 필요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받은 학교교육 또는 직업교육 내용을 기술하고 현업에서의 활용방안에 대한 생각을 기술하십시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실무업무역량/전문성
    공공기관의 경우 많은 곳에서 NCS기반으로 채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첨부 된 직무설명자료를 반드시 참고하여 직무 분야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학교 교육 및 직업교육 내용을 작성하세요. 그리고 이것을 직무설명자료의 핵심책무 및 직무수행내용과 연결하여 작성하시면 됩니다.
    Q2.② 국립생태원에 지원한 동기 및 입사 후 실천하고자 하는 목표를 국립생태원의 핵심가치(생명사랑, 다양성, 창발, 멋)중 자신과 가장 잘 부합하는 역량과 결부시켜 작성해 주십시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우선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에서 보다 장려되는 핵심가치가 무엇인지 고려하여 주제를 선택하세요. 그리고 그 가치를 추구하는 ‘국립생태원이라는 조직’, ‘그 일을 할 수 있게 하는 직무’ 중 하나에 초점을 두고 입사 후 목표와 실천계획을 작성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일반행정지원자로서 다양성을 선택하였다면, 다양한 조직 구성원과의 협업을 이끌어내기 위한 지원자의 협업 능력, 커뮤니케이션능력, 대인관계능력 등을 어필하며 다양한 구성원들과의 하모니를 이루어 보다 국립생태원이 추구하는 공공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행정담당자가 될 것을 어필하며 이를 위한 확실한 목표와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제시하여 포부를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Q3.③ 최근 3년 이내에 가장 도전적인 목표를 세우고 성취해낸 구체적인 경험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그 과정과 결과에 대하여 기술해주십시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얼마나 큰 도전을 했는지 궁금해서 물어보는 것이 아닙니다.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힘든 상황을 자주 마주하게 됩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웠던 상황에서 어떻게 목표를 이루려고 노력했는지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모습을 통해 인사담당자에게 어필해보세요. 도전 자체, 도전의 결과가 아닌 도전의 과정에서 어려움이 닥쳤을 때, 장애물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 방식으로 처리하는 지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해야 합니다. 도전 중 어려움을 통해 어떤 것을 배웠으며, 그 배움을 통해 현재 어떤 역량을 얻게 되었고 그것이 어떻게 지원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는지도 함께 언급한다면 보다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4.④ 본인이 속해있는 공동(조직) 또는 타인의 이익을 위하여 나에게 예상되는 손해(피해)를 감수하고 일을 수행한 경험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그 과정과 결과에 대하여 기술하여 주십시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회사에 입사하게 되면 업무를 수행하면서 동료간, 선후배간, 부서별로 서로 긴밀하게 협조해야 하는 일이 많습니다. 이 항목은 과거 단체생활에서 소속조직(친구, 동아리, 가족, 기타모임)의 화합과 융화를 위해 헌신했던 경험을 통해 직장 내에서 원만한 조직생활을 할 수 있는 사람인지를 확인하려는 것입니다.

    소속 조직의 화합이나 융화를 끌어내는 과정에서 함께 일하는 사람들과 더불어 상생을 도모하는 자신의 모습이 드러나도록 내용을 완성하세요. 단순히 구성원들끼리 친해진다는 것이 아닌 조직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화합과 융화의 과정에서 타인과의 협업, 배려심을 보이는 자신의 역할과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세요. 이 때, 화합과 융화를 이끌어 내었던 과정에서의 자신의 기여와 이를 통해 목표 달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었는지가 상세히 기술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