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AWARDS 수상

해당 기업은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가 주관한 " i-AWARDS" 수상기업 입니다.

닫기
수산업협동조합중앙회
수산업협동조합중앙회그룹 계열사
기타 금융 투자업
업계 1위
1426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1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1년 상반기 신입직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나”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단어를 하나 선정하고, 해당 단어를 선택하게 된 이유를 성장과정을 바탕으로 기술하시오. (1400byte)
    Q2.일상생활에서 고정관념을 탈피해 개선을 이루어 낸 경험에 대하여, 기존 방식과 다른 방식을 선택한 이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겪은 어려움, 개선 결과, 이를 통해 변화된 점 등을 기술하시오. (1400byte)
    Q3.본인의 전공, 자격증, 경력 등을 기준으로 타인과 차별화가 가능한 부분과 향후 자기계발계획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400byte)
    Q4.본인의 성격에 비추어 함께 일하고 싶지 않은 사람의 유형을 설명하고, 직장에서 협업을 하게 될 경우 어떤 방식으로 업무를 수행할 것인지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1400byte)
    Q5.“협동조합”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자유롭게 기술하고, 협동조합의 가치를 실천한 본인의 사례가 있다면 같이 기술하시오. (1400byte)
    Q6.일상생활에서 수협에 대하여 느꼈던 이미지와 입회할 경우 본인의 노력으로 이를 발전(또는 개선)시킬 구체적 실현방안을 기술하시오. (1400byte)

    21년도 상반기 전국수협 일괄공개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 부모, 친인척 전현직 직업(근무처, 직위 포함) 절대 기재 금지주의사항 구분별 항목에 따라 해당하는 내용을 기재합니다. 단, 경력사원의 경우에는 지원동기 항목에 직무경험을 중심으로 상세히 기재합니다. 각 항목은 공백을 포함하여 500자(1000바이트)의 글자제한이 있사오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최소글자 250자(500바이트)] 자기소개서 작성 시, 부모, 친인척 전현직 직업(근무처, 직위포함) 절대 기재 금지 * 성장과정(학창시절 및 사회활동 포함) (1000byte)
    Q2.성격의 장·단점 및 생활신조 (1000byte)
    Q3.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 (1000byte)
    Q4.기타사항 (1000byte)

2018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18년도 상반기 전국수협 일괄공개채용

    Q1.성장과정(학창시절 및 사회활동 포함) *부모, 친인척 전현직 직업(근무처, 직위 포함) 절대 기재 금지 (10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장과정
    성장과정은 지원자의 인생관과 비전을 통해 지원자의 가치관이나 성향이 회사의 경영이념과 인재상에 부합하는지 판단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회사의 인재상과 핵심가치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그에 부합하는 자신의 가치관이나 비전에 기초하여 직업선택에 대한 기준이 무엇인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성장과정에서 제시한 자신의 비전이나 가치관은 지원동기에서 제시한 자신의 비전이나 목표와 일관성이 있도록 기술해야 하며, 자신의 가치관을 형성하게 된 배경이나 인생의 비전을 설정하게 된 계기나 경험을 통해 근거를 제시해야 합니다. 어린 시절부터 살아온 일대기를 전부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에 있어서 중요한 영향을 미친 일례를 통해 자신의 성향이나 가치관, 비전이 드러나도록 하는 것이라는 점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Q2.성격의 장ㆍ단점 및 생활신조(10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
    성격의 장점과 단점을 기술하는 것은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지원자의 성격이 적합한지, 업무에 지장을 줄 만한 성향은 없는지 판단하기 위한 문항이며, 본인의 생활신조를 성격의 장점과 연결하여 한 문장으로 제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지원하는 직무에 필요한 역량과 역할은 무엇이며 어떤 성향을 가진 사람이 직무의 특성에 맞게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을지, 회사의 인재상은 무엇인지 찾아보아야 합니다. 본인이 가진 성향 중 회사와 직무에 부합하는 키워드를 정하시고, 본인의 성격이 형성된 배경이나, 본인의 성격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었던 사례를 작성하여 업무수행에 있어서의 강점을 부각하시고, 단점은 직무를 수행할 때 큰 지장을 주지 않은 것을 선택하되 구체적인 극복 방안과 개선하려고 노력했던 점을 함께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3.지원동기 및 입사후 포부(10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
    크게 기업과 직무 차원의 동기를 구분해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보다 구체적인 작성을 위해 기업 및 직무에 대한 분석이 선행돼야 합니다. 과거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과정으로 성장했으며, 최근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기업 지원동기를 작성합니다. 지나치게 감정적으로 접근하기보다 수치, 구체적 사례를 근거로 드는 것이 지원자의 관심을 더 확실하게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그 안에서 지원자의 희망 직무는 어떤 업무를 하는 부서인지, 기업 내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지 등 입사 후 자신이 할 분야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왜 자신이 그 직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입사 후 포부는 직무에 대한 지원자의 비전(목표)을 확인하여 희망 직무의 상급 진로에 대한 이해도와 목표의식을 파악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희망 직무에서의 주요업무, 자격요건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자신의 상급진로에 대한 밑그림을 그려봅니다. 이후 상급 단계별 올바른 목표를 제시하고 이에 따른 적합한 액션플랜을 구축하여 기업 내 어떤 인재로 성장할지 직무비전과 그것을 실행하기 위한 경력개발계획을 제시하여야 합니다. ‘직무비전 제시 -> 희망 직무에서 제시한 직무비전의 중요성 설명 -> 비전 달성을 위한 실천방안 제시-> 자신의 직무비전이 궁극적으로 회사의 어떤 부분에 기여할 수 있는지 어필’하는 구조로 작성하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Q4.기타사항(10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심분야
    위 항목에서 미처 못한 이야기를 자유롭게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단순히 자신의 경험 혹은 기업 이야기를 나열하는 데 그치지 말고 지원자가 가진 강점을 분명하게 어필해야 합니다. 업무 경험, 좌우명, 학창시절 이야기 등 어떤 주제든 지원자의 특성과 기업을 잘 연결할 수 있다면 크게 상관없습니다. 면접에서도 그렇지만 이런 추가적인 질문은 지원자의 입사에 대한 의지와 기업에 대한 애정을 확인하기 위해 주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전의 항목들이 다소 평범했다면 여기서 지원자의 개성을 드러내 어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017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수협중앙회] 2017 신입직원 채용

    Q1.본인의 성격을 한 단어(외국어, 사자성어 등 가능)로 비유하고, 그에 대한 이유를 성장과정을 바탕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2000 Bytes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가치관/직업관/인생관
    지원자의 가치관이나 성격이 회사가 추구하는 핵심가치와 인재상에 부합하는 확인하고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적합한 성향의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수협중앙회의 핵심가치 중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가장 강조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정하신 후 그에 부합하는 경험을 사례로 제시하시고, 자신의 강점을 바탕으로 지원직무과 조직생활에 있어서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글을 구성할 때는 `핵심가치 중 하나를 선택 -> 그것의 중요성 설명(선택한 이유)-> 핵심가치에 부합함을 보여줄 수 있는 사례 제시 ->그것을 통해 현재 어떤 모습(성격, 가치관)으로 성장하였으며 자신의 삶에 어떻게 발현되는지 작성 -> 입사 후에는 어떻게 발휘할 것인지’의 구성으로 기술해 보시기 바랍니다.
    Q2.수협중앙회는 ‘강한 수협, 돈 되는 수산’을 실현하기 위하여, 전 직원이 어업인을 위한다는 봉사정신으로 근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살아오면서 특별한 봉사정신을 가지고 임했던 단체활동(봉사활동, 동아리 등)이나 경험을 기술하고, 그 경험이 본회에 입회했을 때 어떤 역량으로 발휘될 수 있을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2000 Bytes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실무업무역량/전문성
    기업의 사회공헌에 대한 중요성은 계속해서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 지원자의 봉사정신 및 사회적 헌신에 관심을 가지는 기업이 늘고 있습니다. 그런 인사담당자의 의도를 생각하며 과거 참여한 봉사활동에 대한 경험을 솔직하게 기술하면 됩니다. 꼭 규모가 큰 금전적 기부나 거창한 해외봉사활동이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공식적인 확인서가 없는 작은 활동도 상관없습니다. 형편이 어려운 이웃에 대한 재능기부, 학창시절 동기들과 일회성으로 진행한 지역 봉사활동도 당시 지원자의 역할을 중심으로 기술하면 됩니다. 경험한 봉사활동의 크기보다 그것을 수행한 지원자의 태도와 마음가짐을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임을 유념하시고, 그러한 경험을 통해 얻은 보람이나 교훈을 통해 입사 후 어떤 자세로 업무에 임할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3.자신의 지원 계열과 관련하여, 기존과는 다른 방식을 선택하여 개선을 이루어 냈던 경험은 무엇이며, 다른 방식을 선택한 이유, 개선을 이루는 과정에서 겪은 어려움, 개선 결과, 이를 통해 변화된 점 등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2000 Bytes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기업은 조직이나 자신의 업무에 있어서 현실에 안주하거나 문제를 무감각하게 받아들이기 보다는 혁신적인 사고를 통해 개선하고 발전시키려는 의지를 가진 사람을 선호합니다. 본인의 자기계발 경험 또는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 또는 당장의 큰 문제는 없더라도 보다 효율적으로 일하여 성과를 높이기 위해 아이디어를 냈던 경험을 소재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과거 어떤 상황이었고, 목적은 무엇이었는지, 문제라고 생각하거나 개선을 해야겠다고 판단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지, 본인이 생각해낸 아이디어와 실행방안은 무엇인지, 그 결과와 느낀 점에 대해 작성하시고, 그러한 혁신적인 사고방식이 회사의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4.현재 기사를 통해 바라본 수협중앙회의 이미지 또는 주요 이슈에 대해 한 가지를 선택하여 언급하고, 변화가 필요하다고 느끼는 사항 및 그 문제에 대해 창의적인 방법을 통해 개선을 이루어낼 수 있는 아이디어가 있다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2000 Bytes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본 문항은 지원자가 수협중앙회의 비전과 핵심가치에 정확히 이해하고, 지원자의 비전의 회사의 비전에 부합하는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회사의 비전, 핵심가치, 경영전략, 사업분야, 최근 이슈, 업계 동향이나 정부 정책 등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하며, 회사가 추구하는 발전 방향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고, 그 과정에 있어서 본인의 어떤 역할과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제시하시 바랍니다.
    Q5.수협중앙회의 비전(슬로건)을 한 문장으로 만들어보고, 본회에 입회하게 된다면 자신이 그 비전을 어떻게 실현해 나갈 수 있을지 입사 후 포부와 함께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예) ‘강한 수협, 돈 되는 수산’(1000자 이내, 2000 Bytes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입사 후 포부는 지원자가 회사의 핵심가치와 비전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지, 분명한 목표의식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계획과 자기계발 의지가 있는지를 파악하여 성장가능성을 가늠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수협중앙회의 비전이나 핵심가치, 역할과 기능을 토대로 수협중앙회가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한문장으로 제시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그러한 과정에 있어서의 자신의 역할이나 기여할 수 있는 바를 기준으로 자신의 포부를 연결하여 작성하여야 합니다. ‘신입 사원일 때는 무엇이든 배우는 자세로, 관리자가 되면 부하 직원에게 존경받고 잘 이끌 수 있는’ 과 같이 추상적인 내용을 기술하는 것은 지양해야 하며, 회사의 조직구성원으로서 회사의 장기적인 비전에 맞추어 본인의 최종 목표는 무엇인지 제시하시고, ‘5년, 10년, 20년‘과 같이 시기별로 본인이 할 수 있는 역량과 목표, 구체적인 실현계획과 자기계발 계획에 대해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6.현재 해양 생태계는 바다모래 불법 채취로 인해 심각한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바다모래 채취에 따른 환경문제, 수산업에 미치는 영향 및 자신의 생각에 대하여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2000 Bytes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우리나라는 골재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매년 천만 입방 미터 이상의 바다모래가 불법으로 채취되고 있습니다. 이는 해저 지형의 변화를 가져오며, 해양 생태계의 지대한 영향을 주게됩니다. 또한 생물의 개체수가 줄어들고 최종적으로는 어족 자원의 자원의 감소로 생태계가 파괴 될 뿐만아니라 어민들의 생계에도 피해를 주게 됩니다. 수협중앙회의 역할과 기능을 고려하여 이에 대한 자신을 기술하시고, 정책적인 부분이나 지자체, 기관이 해야 할 역할, 그리고 자신의 분야와 연관될 경우 할 수 있는 역할에 대해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7.우리 수산물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하고, 수산물 소비 촉진 활성화를 위한 자신의 아이디어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2000 Bytes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질문에 대한 본인의 아이디어나 의견을 제시하시고, 그 과정에 있어서 자신의 분야에서 본인이 할 수 있는 역할이나 기여할 수 있는바에 대해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17년도 하반기 전국수협 일괄공개채용

    Q1.성장과정(학창시절 및 사회활동 포함)※ 부모, 친인척 전현직 직업(근무처, 직위 포함) 절대 기재 금지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장과정
    성장과정은 지원자가 살아오면서 형성된 인성과 가치관을 파악하여 회사의 경영이념이나 가치에 부합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지원자가 성장하면서 가치관이나 인성을 형성하게 된 계기를 에피소드를 통해 기술하여 지원업무를 수행하거나 수협중앙회의 구성원으로서 조직생활에 적합한 사람이라는 인식을 심어주어야 합니다. 우선 본인의 회사의 업종을 고려하여 지원분야에 적합한 기질이나 성향 중 강조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정하시고, 그와 관련한 사례를 통해 계기나 근거를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어릴 적부터 현재까지 살아온 일대기나 전체 성장과정을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가치관을 형성하게 된 배경을 일례를 통해 소개하는 것이라는 점을 유념하시기 바라며, 회사 생활과 직무수행에 있어서 어떤 기준이나 가치관을 가지고 임할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2.성격의 장ㆍ단점 및 생활신조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생활신조,성격의 장단점
    성격의 장점과 단점을 기술하는 것은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지원자의 성격이 적합한지, 업무에 지장을 줄 만한 성향은 없는지 판단하기 위한 문항이며, 본인의 생활신조를 성격의 장점과 연결하여 한 문장으로 제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지원하는 직무에 필요한 역량과 역할은 무엇이며 어떤 성향을 가진 사람이 직무의 특성에 맞게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을지, 회사의 인재상은 무엇인지 찾아보아야 합니다. 본인이 가진 성향 중 회사와 직무에 부합하는 키워드를 정하시고, 본인의 성격이 형성된 배경이나, 본인의 성격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었던 사례를 작성하여 업무수행에 있어서의 강점을 부각하시고, 단점은 직무를 수행할 때 큰 지장을 주지 않은 것을 선택하되 구체적인 극복 방안과 개선하려고 노력했던 점을 함께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3.지원동기 및 입사후 포부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
    지원동기는 지원기업 및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의지를 파악하여 지원 분야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따라서 1) 왜 지원직무를 하려고 하는지, 2) 왜 꼭 이 회사여야 하는지, 3) 그러기 위해서 어떠한 준비를 해왔으며, 그 과정에서 축적된 역량이 어떠한 방식으로 지원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지,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역량과 경험, 전공지식을 통해 수많은 지원자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하시기 바랍니다. 본 문항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기업정보 수집 및 지원분야에 대한 분석을 통해 회사의 인재상이 무엇인지, 지원분야 업무 수행을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회사가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는 무엇이며, 앞으로의 발전 방향은 무엇인지 충분히 조사한 후 자신의 목표와 비전을 실현하기에 최적의 회사이며, 회사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을 준비해왔음을 어필하여야 합니다. 단순히 회사의 복지나 연봉, 브랜드 인지도만 고려하여 지원하는 사람과, 분명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자신의 비전을 실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회사를 선택하여 지원하는 사람은 그 목적이나 결과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회사에 입사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 표현과 함께, 자신의 역량은 무엇이며 회사의 발전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을 소재로 회사나 지원분야가 강화하거나 보완해야할 자신의 의견을 밝히고, 그 과정에 있어서 자신이 역량과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목표나 회사에 기여 할 수 있는 바를 제시하는 방법이 일반적입니다. 본 항목을 작성하기 전에 우선 회사와 지원직무에 대한 분석, 지원직무 수행에 있어서 자신의 차별화된 역량은 무엇이 있는지, 입사 후 자신의 포부나 지원직무에서 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에 대한 정리를 하여야 합니다. 글을 구성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아래 구성 사례를 참고하여 글을 작성해 보시고, 자신의 상황에 맞게 여러 가지 패턴을 변경하여 맥락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수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구성 사례1> 1. 직무에 관심을 가진 계기, 자신의 목표와 비전 제시 2. 목표를 위해 준비해 온 역량과 경험 제시 3. 업계 또는 회사의 이슈, 회사 선택 이유 4. 발전방향, 강화해야할 점이나 보완사항 5. 그 과정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역할과 포부 <구성 사례2> 1. 입사 후 자신의 포부 2. 회사의 발전방향 제시 또는 지원분야에서 강화할 점 3. 직무선택 동기, 자신이 준비해온 역량과 경험 제시 4. 지원분야에서 하고 싶은 역할과 기여할 수 있는 점 <구성 사례3> 1. 회사선택 동기 (자신의 목표와 회사의 핵심가치, 사업분야, 사업방향 등이 부합) 2. 직무선택 동기 (직무에 관심을 가진 계기, 자신의 역량과 경쟁력) 3. 입사 후 목표, 포부 (지원분야에서 하고 싶은 역할, 기여할 수 있는 점)
    Q4.기타사항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위의 항목에서 기술하지 못한 자신의 직무강점이나 입사 의지를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 신입직원 채용

    Q1.자유형식입니다.
    김은정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은정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성장과정,성격의 장단점,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항목이 자세히 제시되지 않아도 당황할 필요는 없습니다. 기업이 자기소개서를 통해 알고자 하는 것은 ‘우리 기업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인재인가? / 지원하는 직무에 필요한 역량, 경험, 지식을 갖춘 인재인가?` 입니다. 본 글쓰기의 가장 큰 목적이 지원직무에 있어 지원자가 가장 적합한 인재임을 증명하는 것임을 상기하며 글을 작성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자유형식이라고 하더라도 주요한 질문을 중심으로 단락을 나누어 작성하는 것이 지원자가 쓰기에도 인사담당자가 읽기에도 좋습니다. 하여 입사지원서의 기본 항목인 ‘성장배경 / 성격의 장단점 / 경력사항/ 지원동기 / 입사 후 포부의 작성 시 주목할 점과 유의점에 대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우선 각 항목별로 직무분석 즉 중심적으로 다룰 직무와 관련된 적성, 업무에 필요한 인성적 요인을 파악한 후 내용이 겹치지 않도록 각 항목에 소재를 안배하는 것을 선행하고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해당사 홈페이지에서 직무소개와 현 재직자의 일과를 간략히 보여주고 있으니 이를 확인하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항목별 작성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장과정 : 성장과정을 작성할 시 가장 중요한 지점은, 취업을 준비하는 지금 당장이 아닌 과거부터 지원 회사 및 직무를 염원하며 준비해온 지원자임을 드러내고 그에 따른 구체적인 사례를 직무와 관련된 에피소드를 통해 제시하는 것입니다. 성격, 생활신조(가치관) 항목의 목적은 지원자가 조직에 잘 적응하고 기업에 잘 융화되어 궁극적으로 회사가 목적하는 바를 향해 함께 나아갈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질문입니다. 기업이념, 핵심가치 등을 살펴보고 지원 직무와 지원자 적성과의 교점을 찾아 연결하여 작성해 보세요.

    -경력사항 : 지원 직무와 관련한 경험을 본인의 역할, 행동,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경력이 있는 지원자인 경우, 자신의 희망직무와 관련된 경력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대부분 최근 순으로 작성하며, 담당했던 업무에서 자신의 역할과 수치화된 성과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합니다. 신입 지원자의 경우, 직무 관련 경력이 없기 때문에 최대한 지원분야와 관련된 경험이 무엇인지를 선별하여 작성하도록 합니다. 단락의 마지막에는 이러한 경력이나 경험이 추후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제시주어야 합니다.

    -지원동기: ‘왜 이 회사여야 하는지?, 왜 이 직무여야 하는지?’에 대한 명쾌한 대답이 포괄되어야 합니다. 구성적으로는 [(1) 회사 지원동기 (2) 직무지원동기 (3) 직무 수행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 이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는 항목입니다. 그 중 (3) 직무 수행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을 통해 수 많은 지원자들 중에서 왜 자신이 적합한 인재인지 왜 자신을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해야 한다는 것이 이 항목의 핵심입니다.

    -입사 후 포부: 지원자의 직무에 대한 목표의식 및 단계별 직무 이해도를 확인할 수 있는 질문입니다. 지원자 개인의 성장이 회사의 비전에 이바지 할 수 있음을 전제로, 입사 초기, 중기, 후기에 필요한 직무 역량에 대한 분석을 선행한 후 단계별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목표와 그에 다른 세부 액션플랜이 제시 되어야 합니다.

2016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도 하반기 일괄공개채용 공고

    Q1.① 성장과정(학창시절 및 사회활동 포함)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성장과정 중 학교활동, 사회봉사활동, 사회경험 등을 통해서 협업 능력, 도전, 창의성 등 다른 항목에서 보여주지 않은 자신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전략입니다. 예를 들어, 협업능력을 키워드로 선정했다면 1회성 과제를 위한 팀 보다는 오랜 시간 소속된 조직 경험을 선택하여, 의견이 다른 때 조율을 통해 목표를 이루어냈던 경험, 달성이 어려운 목표를 서로의 시너지를 이용하여 이루어냈던 경험 등을 통해 어필하세요.
    Q2.② 성격의 장단점 및 생활신조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가치관/직업관/인생관
    성격의 장단점, 생활신조(가치관) 항목의 목적은 지원자가 조직에 잘 적응하고 기업의 인재상에 부합하여 궁극적으로 회사가 목적하는 바를 향해 함께 나아갈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질문입니다. 항목을 작성하기 전에 지원하는 직무분야와 수협중앙회가 제시하는 3대 전략과 10대 과제 중 연계되는 부분을 먼저 체크하신 후 그 영역에서 보다 성과를 가져올 수 있는 직무와 적합한 본인의 성격적 요인을 주제로 선별하시면 됩니다. 가급적 성격의 장단점과 생활신조를 별도의 항목으로 작성하기보다는 생활신조를 매일 지켜나가며 만들어진 성격의 장점과 재능처럼 하나의 연결고리로 연결하여 내용을 완성해보세요. 구체적인 사례(근거)가 뒷받침 되어야 하는 것은 물론입니다.
    Q3.③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지원동기는 ‘왜 수협중앙회이어야 하는지?, 왜 이 직무여야 하는지?’에 대한 명쾌한 대답이 포괄되어야 합니다. 구성적으로는 [(1) 회사 지원동기 (2) 직무지원동기 (3) 직무 수행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 이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는 항목입니다. 그 중 (3) 직무 수행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을 통해 수 많은 지원자들 중에서 왜 자신이 적합한 인재인지 왜 자신을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해야 한다는 것이 이 항목의 핵심입니다. 또한, 지원분야/직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전공지식, 자격증 취득, 관련경험 또는 효과적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필요 역량을 갖추기 위한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세요. 중요한 것은 자신이 제시한 직무 역량을 실제 업무에서 어떻게 활용하여 수협중앙회의 발전에 기여할 것인지를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입사 후 포부의 경우 지원자의 직무에 대한 목표의식 및 단계별 직무 이해도를 확인할 수 있는 질문입니다. 지원자 개인의 성장을 통해 회사의 비전에 이바지 할 수 있음을 전제로, 입사 [입사 직후<3년 후<5년 후< 10년 후]필요한 직무 역량에 대한 분석을 선행한 후 단계별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목표와 그에 다른 세부 액션플랜이 제시 되어야 합니다. 신입사원으로서 열심히 배우겠다는 것이 글의 핵심 내용이 아니라 현재의 역량을 가지고 회사 발전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 자신의 역량을 어떻게 계발하고 그걸 통해 회사의 발전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세요.
    Q4.④ 기타사항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다른 항목에서 제시하지 못한 직무역량, 적성, 재능, 취미, 특기, 기초직무역량 등을 제시하고 해당 역량과 관련된 사례를 밝히며 자신을 어필하는 항목입니다. 자유로운 소재로 작성하는 것이지만, 입사지원서인 만큼 회사, 직무와 관련성이 높은 경험을 선택하도록 하세요!

2015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수협중앙회 공제전산 신입 및 경력직원 모집 요강

    Q1.성장과정 (최소 300byte 이상 1500byte 이내)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지원자는 자소서 작성시 지원직무에 있어 내가 가장 적합한 인재임을 증명하는 것이 본 글쓰기의 가장 큰 목적임을 항상 상기하셔야 합니다. 위와 일맥 하여, 성장과정 또한 지원자의 생애주기 별 연대기 작성 및 가족사 소개가 아닌 직무와 관련된 적성, 인성적 요인, 직무 선택의 계기와 같은 에피소드를 선별한 후 기업의 인재상, 비전, 지원직무와 관련하여 어떻게 연결이 되는지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장과정 작성시 성격적 장/단점이나 지원동기의 내용과 소재적으로 겹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직무분석을 통해 자소서 작성 처음부터 항목별로 소재를 적절하게 나누어 배치 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소재가 선별되어 성장과정을 작성할 시 가장 중요한 지점은, 취업을 준비하는 지금 당장이 아닌 과거부터 지원 회사 및 직무를 염원하며 준비해온 지원자임을 드러내고 그에 따른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는 것입니다.
    Q2.성격 및 생활신조 (최소 300byte 이상 1500byte 이내)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성격, 생활신조(가치관) 항목의 목적은 지원자가 조직에 잘 적응하고 기업의 인재상에 부합하여 궁극적으로 회사가 목적하는 바를 향해 함께 나아갈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질문입니다. 수협중앙회는 ‘강한 수협, 돈 되는 수산’이라는 비전을 기치로 ‘어촌활력증진, 수협체질개선, 수산업가치제고’의 3대 전략 및 10대 과제(수협중앙회 홈페이지 참조)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항목을 작성하기 전에 지원하는 직무분야(상품룰, 계약수납, 사고보상 등)와 수협중앙회가 제시하는 3대 전략과 10대 과제 중 연계되는 부분을 먼저 체크하신 후 그 영역에서 보다 성과를 가져올 수 있는 직무와 적합한 본인의 성격적 요인을 주제로 선별하시면 됩니다. 가급적 성격과 생활신조를 별도의 항목으로 작성하기보다는 생활신조를 매일 지켜나가며 만들어진 성격의 장점과 재능처럼 하나의 연결고리로 연결하여 내용을 완성해보세요. 구체적인 사례(근거)가 뒷받침 되어야 하는 것은 물론입니다.

    단점의 경우 희망 직무에서의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냉철한 시각으로 제시하고, 이것을 어떻게 보완 할 것인지 현실적인 계획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단, 제시한 단점은 직무 수행에 있어 치명적인 단점은 아니어야 합니다. 부족한 점을 보완하여 장점화하기 위한 계획이 현재의 시점에서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과거부터 꾸준히 노력해오고 있고, 현재-미래에도 지속 될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세요.
    Q3.학창시절 (최소 300byte 이상 1500byte 이내)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학창시절을 통해 다양한 자신의 경험을 보여줄 수 있는 항목입니다. 학교활동, 사회봉사활동, 사회경험 등을 통해서 협업 능력, 도전, 창의성 등 다른 항목에서 보여주지 않은 자신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전략입니다. 예를 들어, 협업능력을 키워드로 선정했다면 1회성 과제를 위한 팀 보다는 오랜 시간 소속된 조직 경험을 선택하여, 의견이 다른 때 조율을 통해 목표를 이루어냈던 경험, 달성이 어려운 목표를 서로의 시너지를 이용하여 이루어냈던 경험 등을 통해 어필하세요.
    Q4.경력사항 (상벌사항 포함) (최소 0byte 이상 1500byte 이내)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지원 직무와 관련한 경험을 본인의 역할, 행동,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경력이 있는 지원자인 경우, 자신의 희망직무와 관련된 경력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대부분 최근 순으로 작성하며, 담당했던 업무에서 자신의 역할과 수치화된 성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합니다. 신입 지원자의 경우, 직무 관련 경력이 없기 때문에 최대한 지원분야와 관련된 경험이 무엇인지를 선별하여 작성하되, 경험을 어떤 순서로 배치하는 것이 좋은 지에 대한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Q5.지원동기 (최소 300byte 이상 1500byte 이내)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지원동기는 ‘왜 수협중앙회이어야 하는지?, 왜 이 직무여야 하는지?’에 대한 명쾌한 대답이 포괄되어야 합니다. 구성적으로는 [(1) 회사 지원동기 (2) 직무지원동기 (3) 직무 수행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 이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는 항목입니다. 그 중 (3) 직무 수행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을 통해 수 많은 지원자들 중에서 왜 자신이 적합한 인재인지 왜 자신을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해야 한다는 것이 이 항목의 핵심입니다. 지원직무에서의 잠재능력을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인사담당자가 가장 관심을 가지고 확인하는 만큼 신중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1)과 (2) 지원동기를 간략하게 서술하고, 지원분야/직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전공지식, 자격증 취득, 관련경험 또는 효과적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필요 역량을 갖추기 위한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세요. 중요한 것은 자신이 제시한 직무 역량을 실제 업무에서 어떻게 활용하여 수협중앙회의 발전에 기여할 것인지를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원직무에서 필요한 지식이 무엇인지 어떤 업무를 하는지 등 지원분야와 직무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기본입니다
    Q6.입사후 포부 (최소 300byte 이상 1500byte 이내)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이 항목은 지원자의 직무에 대한 목표의식 및 단계별 직무 이해도를 확인할 수 있는 질문입니다. 지원자 개인의 성장을 통해 회사의 비전에 이바지 할 수 있음을 전제로, 입사 초기, 중기, 후기에 필요한 직무 역량에 대한 분석을 선행한 후 단계별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목표와 그에 다른 세부 액션플랜이 제시 되어야 합니다. 신입사원으로서 열심히 배우겠다는 것이 글의 핵심 내용이 아니라 현재의 역량을 가지고 회사 발전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 자신의 역량을 어떻게 계발하고 그걸 통해 회사의 발전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세요.

    2015년 신입/경력직원 채용

    Q1.① 성장과정 [※각 1300 Bytes 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지원자는 자소서 작성시 지원직무에 있어 내가 가장 적합한 인재임을 증명하는 것이 본 글쓰기의 가장 큰 목적임을 항상 상기하셔야 합니다. 위와 일맥 하여, 성장과정 또한 지원자의 생애주기 별 연대기 작성 및 가족사 소개가 아닌 직무와 관련된 적성, 인성적 요인, 직무 선택의 계기와 같은 에피소드를 선별한 후 기업의 인재상, 비전, 지원직무와 관련하여 어떻게 연결이 되는지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장과정 작성시 성격적 장/단점이나 지원동기의 내용과 소재적으로 겹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직무분석을 통해 자소서 작성 처음부터 항목별로 소재를 적절하게 나누어 배치 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소재가 선별되어 성장과정을 작성할 시 가장 중요한 지점은, 취업을 준비하는 지금 당장이 아닌 과거부터 지원 회사 및 직무를 염원하며 준비해온 지원자임을 드러내고 그에 따른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는 것입니다.
    Q2.② 성격 및 생활신조 [※각 1300 Bytes 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성격, 생활신조(가치관) 항목의 목적은 지원자가 조직에 잘 적응하고 기업의 인재상에 부합하여 궁극적으로 회사가 목적하는 바를 향해 함께 나아갈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질문입니다. 수협중앙회는 ‘강한 수협, 돈 되는 수산’이라는 비전을 기치로 ‘어촌활력증진, 수협체질개선, 수산업가치제고’의 3대 전략 및 10대 과제(수협중앙회 홈페이지 참조)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항목을 작성하기 전에 지원하는 직무분야와 수협중앙회가 제시하는 3대 전략과 10대 과제 중 연계되는 부분을 먼저 체크하신 후 그 영역에서 보다 성과를 가져올 수 있는 직무와 적합한 본인의 성격적 요인을 주제로 선별하시면 됩니다. 가급적 성격과 생활신조를 별도의 항목으로 작성하기보다는 생활신조를 매일 지켜나가며 만들어진 성격의 장점과 재능처럼 하나의 연결고리로 연결하여 내용을 완성해보세요. 구체적인 사례(근거)가 뒷받침 되어야 하는 것은 물론입니다.
    Q3.③ 학창시절 [※각 1300 Bytes 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학창시절을 통해 다양한 자신의 경험을 보여줄 수 있는 항목입니다. 학교활동, 사회봉사활동, 사회경험 등을 통해서 협업 능력, 도전, 창의성 등 다른 항목에서 보여주지 않은 자신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전략입니다. 예를 들어, 협업능력을 키워드로 선정했다면 1회성 과제를 위한 팀 보다는 오랜 시간 소속된 조직 경험을 선택하여, 의견이 다른 때 조율을 통해 목표를 이루어냈던 경험, 달성이 어려운 목표를 서로의 시너지를 이용하여 이루어냈던 경험 등을 통해 어필하세요.
    Q4.④ 경력사항(상벌사항 포함) [※각 1300 Bytes 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지원 직무와 관련한 경험을 본인의 역할, 행동,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경력이 있는 지원자인 경우, 자신의 희망직무와 관련된 경력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대부분 최근 순으로 작성하며, 담당했던 업무에서 자신의 역할과 수치화된 성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합니다. 신입 지원자의 경우, 직무 관련 경력이 없기 때문에 최대한 지원분야와 관련된 경험이 무엇인지를 선별하여 작성하되, 경험을 어떤 순서로 배치하는 것이 좋은 지에 대한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Q5.⑤ 지원동기 [※각 1300 Bytes 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지원동기는 ‘왜 수협중앙회이어야 하는지?, 왜 이 직무여야 하는지?’에 대한 명쾌한 대답이 포괄되어야 합니다. 구성적으로는 [(1) 회사 지원동기 (2) 직무지원동기 (3) 직무 수행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 이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는 항목입니다. 그 중 (3) 직무 수행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을 통해 수 많은 지원자들 중에서 왜 자신이 적합한 인재인지 왜 자신을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해야 한다는 것이 이 항목의 핵심입니다. 지원직무에서의 잠재능력을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인사담당자가 가장 관심을 가지고 확인하는 만큼 신중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1)과 (2) 지원동기를 간략하게 서술하고, 지원분야/직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전공지식, 자격증 취득, 관련경험 또는 효과적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필요 역량을 갖추기 위한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세요. 중요한 것은 자신이 제시한 직무 역량을 실제 업무에서 어떻게 활용하여 수협중앙회의 발전에 기여할 것인지를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원직무에서 필요한 지식이 무엇인지 어떤 업무를 하는지 등 지원분야와 직무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기본입니다
    Q6.⑥ 입사 후 포부 [※각 1300 Bytes 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이 항목은 지원자의 직무에 대한 목표의식 및 단계별 직무 이해도를 확인할 수 있는 질문입니다. 지원자 개인의 성장을 통해 회사의 비전에 이바지 할 수 있음을 전제로, 입사 [입사 직후<3년 후<5년 후< 10년 후]필요한 직무 역량에 대한 분석을 선행한 후 단계별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목표와 그에 다른 세부 액션플랜이 제시 되어야 합니다. 신입사원으로서 열심히 배우겠다는 것이 글의 핵심 내용이 아니라 현재의 역량을 가지고 회사 발전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 자신의 역량을 어떻게 계발하고 그걸 통해 회사의 발전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