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용중
코리아크레딧뷰로㈜
신용 조사 및 추심 대행업
업계 1위
699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18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년 신입사원 공채

    Q1.본인이 성취한 목표 가운데 가장 도전적이었던 목표는 무엇입니까? 목표를 설정한 배경과 그때 느꼈던 감정, 진행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과 포기하지 않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했던 행동과 생각, 결과에 대해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1,000자, 10단락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
    도전적인 목표란 본인의 한계를 넘어서야만 이룰 수 있을 정도로 자신에게 주어진 환경에서 쉽게 달성하기 어렵거나, 현재보다 월등히 높은 수준의 목표여야 합니다. 중요한 점은 지원자가 얼마나 도전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는지, 목표를 위해 얼마나 열정적으로 임했으며, 그 결과와 느낀 점은 무엇인지 제시하는 것입니다. 지원자에 따라 성취의 의미에 대한 기준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자신이 생각하는 성취의 의미를 제시하고, 자신의 경험과 그 결과가 어떤 면에서 성취나 실패의 경험이라고 할 수 있는지 납득하도록 기술하여야 합니다. 또한 자신이 목표를 위해 얼마나 적극적이고 열정을 다해 임했는지, 과정이나 결과에서 아쉬운 점이나 보완해야 할 점을 인지하고 자기계발을 위해 스스로 노력했던 점에 대해 언급해주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대학 재학 중 본인의 목표와 사회진출을 위해 준비한 것은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 중 중점적으로 준비해왔던 것이나 목표를 세우고 남달리 노력했던 분야를 소재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것은 그 결과만이 아니라 수행하는 과정과 그 결과를 통해서 얻은 교훈과 역량이 무엇인지 제시하는 것입니다. 활동의 종류나 성격에 따라 지원자의 관심분야가 드러나므로 직무적성이나 지원 직무와의 전문성과 연결할 수 있는 사례를 소재로 정하여 자신이 생각하는 성취의 기준, 목표를 세우게 된 동기, 본인의 노력, 결과와 교훈이 담기도록 기술하시고, 해당 경험이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2.자신이 속한 집단이나 그룹에서 사람들 간 의견 충돌이나 갈등을 중재해서 해결한 경험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입니까? 어떤 상황이었고, 서로 다른 의견을 어떻게 중재하였는지, 그때 했던 행동과 생각, 결과에 대해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1,000자, 10단락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직무 수행에 있어서 구성원간의 협업이나 유관 부서와의 협조, 대외 협의를 위한 지원자의 소통과 조율능력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전하였던 경험 중 팀 구성원과의 화합, 결속력을 통해 보다 더 좋은 성과를 올렸던 사례를 떠올려 보시기 바랍니다. 조직 및 단체 안에서 지원자 본인이 어떤 역할을 담당했고 팀웍에 어떤 도움을 주었으며, 구성원간의 의견이 상충될 때 어떤 방식으로 상대를 설득하여 의견을 조율했었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단순히 상대가 자신의 의견을 따르도록 설득했다는 내용보다는 공동의 목표의식을 공감하도록 하고, 갈등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한 후 상호간의 의견을 조율하여 협력을 이끌어냈음을 나타내야 합니다. 설득을 통해 내가 주장하는 바에 대한 관철이 주가 되는 것이 아니라 목표 실현을 위해 보다 나은 방향을 찾기 위한 노력과 상대방의 적극적인 협력을 이끌어 내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경험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소통능력과 팀워크 능력이 향후 한국소비자원의 조직 구성원으로 일하는 데 있어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3.[분석/컨설팅] 본인이 수행했던 데이터 분석 과정에서 직면한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입니까? 분석의 목적과 내용을 설명하고, 어떻게 문제를 확인하고 해결하였는지 구체적인 분석 방법과 선택 이유를 작성해 주십시오. 그때 했던 행동과 생각, 결과에 대해 최대한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1,000자, 10단락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
    자신이 맡은 업무에 대한 이해와 책임감, 직업의식을 묻는 항목입니다.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문제들이 발생하여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는 상황과 자주 마주하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자신이 맡은 일을 끝까지 완수하겠다는 책임감을 바탕으로 빠르게 상황을 판단하고, 대안을 마련하여 문제를 해결하여 추진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중요한 것은 역경과 고난을 겪는 사건 자체보다 난관에 마주했을 때 냉철하게 상황을 분석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어떻게 대응했는가 하는 점, 난관 극복이나 실패를 통해 어떤 교훈을 얻었으며, 부족했던 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했는가 하는 점입니다. 본인의 문제해결 노력이 잘 나타날 수 있는 사례를 제시하되, 당시 어려움에 빠지게 된 배경, 원인, 극복과정, 결과와 교훈, 보완 노력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4.[WHY KCB?] KCB가 왜 최적의 회사인지를 본인의 비전 및 직업관과 연계하여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5단락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가치관/직업관/인생관
    지원동기는 흔히 회사 지원동기, 직무 지원동기 두 개로 나뉩니다. 이러한 구체적인 제시가 없더라도 이 두 가지 측면에서 작성하는 것이 인사담당자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회사 지원동기만 요구하는 곳이 대부분이었으나 최근에는 직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직무 지원동기를 요구하는 곳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보다 설득력 있는 작성을 위해 기업 및 직무에 대한 분석이 선행돼야 합니다. 해당 기업이 과거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과정으로 성장했으며, 최근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기업 지원동기를 작성합니다. 개인적인 경험 사례를 더할 수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기억해야 될 것은 감정적으로 접근하기보다 수치, 구체적 사례를 함께 근거로 드는 것이 지원자의 관심을 표현하는 데 더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점입니다. 그 안에서 지원자의 희망 직무는 어떤 업무를 하는 부서인지, 기업 내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지 등 코리아크레딧뷰로 입사 후 자신이 할 분야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왜 자신이 그 직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꼭 해야 하는지에 대해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이러한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갖추기 위한 노력은 과거 경험 중 지원 직무와 관련 있었던 사례, 혹은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성향을 잘 나타낼 수 있는 사례를 찾아 기술해야 합니다. 과거 경험을 가급적 구체적으로 기술함으로써 준비된 인재임을 어필시기 바랍니다.

2017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 KCB 대졸 신입사원 공채

    Q1.성장 과정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장과정,가치관/직업관/인생관
    지원자의 인생관과 비전을 통해 지원자의 가치관이나 성향이 회사의 경영이념과 인재상에 부합하는지 판단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회사의 인재상과 핵심가치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그에 부합하는 자신의 가치관이나 비전에 기초하여 직업선택에 대한 기준이 무엇인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성장과정에서 제시한 자신의 비전이나 가치관은 지원동기에서 제시한 자신의 비전이나 목표와 일관성이 있도록 기술해야하며, 자신의 가치관을 형성하게 된 배경이나 인생의 비전을 설정하게 된 계기나 경험을 통해 근거를 제시해야 합니다. 어린 시절부터 살아온 일대기는 전부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에 있어서 중요한 영향을 미친 일례를 통해 자신의 성향이나 가치관, 비전이 드러나도록 하는 것이라는 점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Q2.신입(활동사항)/ 경력(경력사항)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실무업무역량/전문성
    직무와 관련하여 자신이 경험했던 것이나 경력사항을 기술하시되, 중요한 것은 경험 그 자체보다는 그러한 경험을 통해 어떤 역량을 가지게 되었는가 하는 점이며, 지원 직무와 관련한 경험을 본인의 역할, 행동,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하여야 합니다. 경력이 있는 지원자인 경우, 자신의 희망직무와 관련된 경력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대부분 최근 순으로 작성하며, 담당했던 업무에서 자신의 역할과 수치화된 성과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합니다. 신입 지원자의 경우, 직무 관련 경력이 없기 때문에 최대한 지원분야와 관련된 경험이 무엇인지를 선별하여 작성하도록 합니다. 단락의 마지막에는 이러한 경력이나 경험이 추후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제시주어야 합니다.
    Q3.성격의 장,단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
    성격의 장점과 단점을 기술하는 것은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지원자의 성격이 적합한지, 업무에 지장을 줄 만한 성향은 없는지 판단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본인의 생활신조를 성격의 장점과 연결하여 한 문장으로 제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지원하는 직무에 필요한 역량과 역할은 무엇이며 어떤 성향을 가진 사람이 직무의 특성에 맞게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을지 조사나 고민을 해 보아야 합니다. 본인이 가진 여러 가지 장점 중 지원직무에 가장 도움이 될 만한 것을 선택하여 본인의 성격이 형성된 배경이나, 본인의 성격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었던 사례를 작성하여 업무수행에 있어서의 강점을 부각하시고, 단점은 직무를 수행할 때 큰 지장을 주지 않은 것을 선택하되 구체적인 극복 방안과 개선하려고 노력했던 점을 함께 기술하여야 합니다.
    Q4.지원동기/특기사항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
    지원동기는 흔히 회사 지원동기, 직무 지원동기 두 개로 나뉩니다. 이러한 구체적인 제시가 없더라도 이 두 가지 측면에서 작성하는 것이 인사담당자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회사 지원동기만 요구하는 곳이 대부분이었으나 최근에는 직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직무 지원동기를 요구하는 곳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보다 설득력 있는 작성을 위해 기업 및 직무에 대한 분석이 선행돼야 합니다. 해당 기업이 과거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과정으로 성장했으며, 최근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기업 지원동기를 작성합니다. 개인적인 경험 사례를 더할 수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기억해야 될 것은 감정적으로 접근하기보다 수치, 구체적 사례를 함께 근거로 드는 것이 지원자의 관심을 표현하는 데 더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점입니다. 그 안에서 지원자의 희망 직무는 어떤 업무를 하는 부서인지, 기업 내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지 등 코리아크레딧뷰로 입사 후 자신이 할 분야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왜 자신이 그 직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꼭 해야 하는지에 대해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이러한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갖추기 위한 노력은 과거 경험 중 지원 직무와 관련 있었던 사례, 혹은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성향을 잘 나타낼 수 있는 사례를 찾아 기술해야 합니다. 과거 경험을 가급적 구체적으로 기술함으로써 준비된 인재임을 어필시기 바랍니다.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 신입사원 공채

    Q1.① 본인의 경험 중 지원한 직무와 관련하여 가장 특별하고 인상 깊었던 경험에 대하여 사례 위주로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본 항목은 지원산업, 지원회사, 지원직무에 대한 어릴 적 관심사와 재능을 통해 지원직무에 적합한 사람인지 확인하고, 지원자의 기본 소양과 직무이해도를 가늠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금융산업과 IT에 대한 업계 정황, 여기에 대응하는 코리아크레딧뷰로의 최근 이슈와 동향을 파악하고 지원자는 어떤 계기로 직무에 관심을 가졌는지 기술할 수 있습니다. 채용하는 두 직군 모두 빅데이터와 관련된 역량을 강조하고 있는 바 이를 주제로 작성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Q2.② 팀 프로젝트 수행 또는 레포트 작성 시 참고자료 또는 Data를 어떠한 방법으로 분석하여 결론을 이끌어 냈는지 사례를 바탕으로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실무업무역량/전문성
    질문에서 중요한 것은 레포트 작성을 위한 참고자료의 어떤 분석방법을 통해 유의미한 결론을 이끌었는지 입니다. 산발적으로 흝어진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유의미한 정보를 제시하기 위해서는 자료의 수집, 분류, 분석과 관련된 역량이 매우 중요하고 이러한 맥락이 곧 직무역량 중 주요하게 거론되는 빅데이터와 연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항목은 지원자가 프로젝트 보고서 작성에 있어 참고자료를 어떻게 수집, 분류, 분석을 통해 결론을 제시하는지 그 과정을 통해 지원자의 직무역량고자 확인하고자 하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는 바 결과가 아닌 보고서 작성과정에 집중하여 분석력이라는 핵심키워드를 활용하여 글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Q3.③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타인과 협업했던 경험과 그 과정에서 본인이 수행한 역할, 그리고 해당 경험을 통해 얻은 것은 무엇인지 사례 위주로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직장생활에서 대부분의 업무는 팀워크를 바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협업능력은 업무 성과와 직결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자신의 상황판단력에 의해 잘 맞지 않았던 동료를 배제한 뒤 보다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했다는 맥락 보다는 천천히 가더라도 함께 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제시하고 팀워크를 중요시 여기는 사람이라는 인상을 남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팀워크 / 협업능력/ 갈등관리 /공감/ 배려 등의 키워드를 활용하여 내용을 작성해 보세요!
    Q4.④ 본인이 가장 성취감을 느꼈던 경험을 사례를 들어 자신의 역할 및 성과 중심으로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
    성공도 실패도 어떤 일에 도전하지 않았다면 가질 수 없는 경험입니다. 성공/실패의 결과 그 자체가 아니라 지원자의 성취와 실패에 대한 기준, 문제해결능력과 상황판단력 및 목표추진력을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스스로 높은 목표를 세우고 성취해 낸 경험을 토대로 목표 달성 계획, 자신의 행동/행동, 어려움이 닥쳤을 때의 해결과정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실패경험 작성 시에는 반드시 실패를 통한 깨달음과 그에 따른 변화가 내용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실패원인에 대한 냉철한 분석을 통해 피드백을 구축하고 이를 실천하였음을 어필해보세요.
    Q5.⑤ 본인의 독창적인 사고와 색다른 방법을 시도하여 어떤 결과를 도출한 경험에 대해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통찰력과 분석력을 바탕으로 문제에 접근 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여 좋은 성과를 올렸던 경험을 떠올려보세요. 그리고 어떤 측면에서 새로운 문제라고 할 수 있는지, 기존의 방식과 다른 새로운 시도를 왜 하게 되었는지, 자신의 시도가 왜 새롭다고 할 수 있는지, 어떤 방식으로 문제에 접근하여 개선했는지에 대한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면 됩니다.

    문제 해결 과정에서 자신의 행동과 시도의 결과, 배운 점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이 회사의 업무를 수행하면서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가 내용에 포함되도록 기술하세요.
    Q6.⑥ 우리회사 지원동기 및 본인이 지원한 분야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강점/차별화된 경쟁력
    회사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에 대한 관심을 밝히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자신의 ‘~~한(직무)역량’을 오로지 코리아크레딧뷰로에서만 펼칠 수 있음을 ‘회사의 특징’을 들어 어필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보다 접근이 쉽습니다. 그 ‘회사의 특징’으로는 자신의 가치관과 일치하는 회사의 정신, 최근 주력하고 있는 사업의 이슈, 기업문화, 작업환경 등과 연결하여 기술해볼 수 있습니다.

    직무지원동기는 간략히 제시하고, 지원분야/직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전공지식, 자격증 취득, 관련 경력 및 경험 또는 효과적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세요. 실제적인 업무역량을 어필할 수 있는 항목인 만큼 직무역량 중 가급적 전문성을 보여줄 수 있는 사례를 우선적으로 선택하여 객관적인 성과가 드러나도록 작성해 주세요!

    그리고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의 경우 포부와 연결하여 작성하세요. 그러기 위해 지원 직무의 분석을 통해 상급 진로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희망 직무에서의 주요업무, 자격요건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자신의 상급진로에 대한 밑그림을 그려봅니다. 이후 단계별로 관련 직무역량을 다시 분석하여 보다 체계적으로 직무 로드맵을 완성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직무비전이 어떻게 회사의 비전에 기여할 수 있는지 최근 이슈, 주력사업 등을 사전에 미리 파악해 연결하여 작성하시면 됩니다.

2016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 상반기 신입사원 공채

    Q1.① IT와 금융 산업의 최근 트랜드에 대해 설명하고 향후 전망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관심분야,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본 항목은 지원산업, 지원회사, 지원직무에 대한 지원자의 기본 소양과 직무이해도를 가늠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금융산업과 IT에 대한 업계 정황, 여기에 대응하는 코리아크레딧뷰로의 최근 이슈와 동향을 파악하여 보다 거시적인 안목에서 기업의 행방에 대한 고민을 선행한 후 주제를 선별해야 합니다. 채용하는 두 직군 모두 빅데이터와 관련된 역량을 강조하고 있는 바 이를 주제로 작성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내용을 구성할 때는 유망한 트랜드를 나열하기 보다는 약소하더라도 자신의 역량을 기반으로 성과를 도출할 수 있는 현실 가능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방향으로 작성하세요.
    Q2.② 팀 프로젝트 또는 레포트 작성시 참고자료를 어떠한 방법으로 분석하여 결론을 이끌어 냈는지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질문에서 중요한 것은 레포트 작서을 위한 참고자료의 어떤 분석방법을 통해 유의미한 결론을 이끌었는지 입니다. 산발적으로 흝어진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유의미한 information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자료의 수집, 분류, 분석과 관련된 역량이 매우 중요하고 이러한 맥락이 곧 직무역량 중 주요하게 거론되는 빅데이터와 연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항목은 지원자가 프로젝트 보고서 작성에 있어 참고자료를 어떻게 수집, 분류, 분석을 통해 결론을 제시하는지 그 과정을 통해 지원자의 직무역량고자 확인하고자 하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는 바 결과가 아닌 보고서 작성과정에 집중하여 분석력이라는 핵심키워드를 활용하여 글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Q3.③ 팀웍을 했던 경험 중, 가장 잘 맞았던 동료들의 특성과 가장 잘 맞지 않았던 동료들의 특성을 소개하고, 잘 맞지 않았던 동료들과 어떻게 팀웍을 효과적으로 이끌 수 있었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직장생활에서 대부분의 업무는 팀워크를 바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협업능력은 업무 성과와 직결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자신의 상황판단력에 의해 잘 맞지 않았던 동료를 배제한 뒤 보다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했다는 맥락 보다는 천천히 가더라도 함께 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제시하고 팀워크를 중요시 여기는 사람이라는 인상을 남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팀워크 / 협업능력/ 갈등관리 /공감/ 배려 등의 키워드를 활용하여 내용을 작성해 보세요!
    Q4.④ 본인이 가장 큰 성취라고 여겨지는 경험과 가장 큰 실패라고 생각되는 경험 중 하나를 선택하여,성취 또는 실패라고 생각하는 이유, 일의 경과, 얻은 교훈을 중심으로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성공도 실패도 어떤 일에 도전하지 않았다면 가질 수 없는 경험입니다. 성공/실패의 결과 그 자체가 아니라 지원자의 성취와 실패에 대한 기준, 문제해결능력과 상황판단력 및 목표추진력을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스스로 높은 목표를 세우고 성취해 낸 경험을 토대로 목표 달성 계획, 자신의 행동/행동, 어려움이 닥쳤을 때의 해결과정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실패경험 작성 시에는 반드시 실패를 통한 깨달음과 그에 따른 변화가 내용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실패원인에 대한 냉철한 분석을 통해 피드백을 구축하고 이를 실천하였음을 어필해보세요.
    Q5.⑤ 본인이 지금까지 했던 일 중 독창적인 방법을 통한 성취경험을 설명하고, 이 과제가 성공 되도록 하기 위하여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기울였으며, 어떤 방식을 활용하여 결과를 이끌어 냈는지에 관하여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통찰력과 분석력을 바탕으로 문제에 접근 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여 좋은 성과를 올렸던 경험을 떠올려보세요. 그리고 어떤 측면에서 새로운 문제라고 할 수 있는지, 기존의 방식과 다른 새로운 시도를 왜 하게 되었는지, 자신의 시도가 왜 새롭다고 할 수 있는지, 어떤 방식으로 문제에 접근하여 개선했는지에 대한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면 됩니다.

    문제 해결 과정에서 자신의 행동과 시도의 결과, 배운 점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이 회사의 업무를 수행하면서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가 내용에 포함되도록 기술하세요.
    Q6.⑥ 우리회사 지원동기 및 본인이 우리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회사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에 대한 관심을 밝히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자신의 ‘~~한(직무)역량’을 오로지 코리아크레딧뷰로에서만 펼칠 수 있음을 ‘회사의 특징’을 들어 어필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보다 접근이 쉽습니다. 그 ‘회사의 특징’으로는 자신의 가치관과 일치하는 회사의 정신, 최근 주력하고 있는 사업의 이슈, 기업문화, 작업환경 등과 연결하여 기술해볼 수 있습니다.

    직무지원동기는 간략히 제시하고, 지원분야/직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전공지식, 자격증 취득, 관련 경력 및 경험 또는 효과적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세요. 실제적인 업무역량을 어필할 수 있는 항목인 만큼 직무역량 중 가급적 전문성을 보여줄 수 있는 사례를 우선적으로 선택하여 객관적인 성과가 드러나도록 작성해 주세요!

    그리고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의 경우 포부와 연결하여 작성하세요. 그러기 위해 지원 직무의 분석을 통해 상급 진로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희망 직무에서의 주요업무, 자격요건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자신의 상급진로에 대한 밑그림을 그려봅니다. 이후 단계별로 관련 직무역량을 다시 분석하여 보다 체계적으로 직무 로드맵을 완성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직무비전이 어떻게 회사의 비전에 기여할 수 있는지 최근 이슈, 주력사업 등을 사전에 미리 파악해 연결하여 작성하시면 됩니다.

2015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5년 신입사원 공채

    Q1.① IT와 금융 산업의 최근 트랜드에 대해 설명하고 향후 전망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본 항목은 지원산업, 지원회사, 지원직무에 대한 지원자의 기본 소양과 직무이해도를 가늠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금융산업과 IT에 대한 업계 정황, 여기에 대응하는 코리아크레딧뷰로의 최근 이슈와 동향을 파악하여 보다 거시적인 안목에서 기업의 행방에 대한 고민을 선행한 후 주제를 선별해야 합니다.

    내용을 구성할 때는 유망한 트랜드를 나열하기 보다는 약소하더라도 자신의 역량을 기반으로 성과를 도출할 수 있는 현실 가능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방향으로 작성합니다.
    Q2.② 팀 프로젝트 또는 레포트 작성시 참고자료를 어떠한 방법으로 분석하여 결론을 이끌어 냈는지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Bigdata란 디지털 환경에서 생성되는 형태도, 수치, 문자, 영상 등을 포함하는 대규모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유의미한 information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자료의 수집, 분류, 분석과 관련된 역량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이 항목은 지원자가 프로젝트 보고서 작성에 있어 참고자료를 어떻게 수집, 분류, 분석을 통해 결론을 제시하는지 그 과정을 통해 지원자의 직무역량고자 확인하고자 하는 의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결과가 아닌 보고서 작성과정에 집중하여 분석력이라는 핵심키워드를 활용하여 글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Q3.③ 팀웍을 했던 경험 중, 가장 잘 맞았던 동료들의 특성과 가장 잘 맞지 않았던 동료들의 특성을 소개하고, 잘 맞지 않았던 동료들과 어떻게 팀웍을 효과적으로 이끌 수 있었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직장생활에서 대부분의 업무는 팀워크를 바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협업능력은 업무 성과와 직결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자신의 상황판단력에 의해 잘 맞지 않았던 동료를 배제한 뒤 보다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했다는 맥락 보다는 천천히 가더라도 함께 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제시하고 팀워크를 중요시 여기는 사람이라는 인상을 남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팀워크 / 협업능력/ 갈등관리 /공감/ 배려 등의 키워드를 활용하여 내용을 작성해 보세요!
    Q4.④ 본인이 가장 큰 성취라고 여겨지는 경험과 가장 큰 실패라고 생각되는 경험 중 하나를 선택하여,성취 또는 실패라고 생각하는 이유, 일의 경과, 얻은 교훈을 중심으로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성공도 실패도 어떤 일에 도전하지 않았다면 가질 수 없는 경험입니다. 성공/실패의 결과 그 자체가 아니라 지원자의 성취와 실패에 대한 기준, 문제 해결력과 상황판단력 및 목표추진력을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스스로 높은 목표를 세우고 성취해 낸 경험을 토대로 목표 달성 계획, 과정에서 자신의 행동, 어려움이 닥쳤을 때의 해결과정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실패경험 작성 시에는 반드시 실패를 통한 깨달음과 그에 따른 변화가 내용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실패원인에 대한 냉철한 분석을 통해 피드백을 구축하고 이를 실천하였음을 어필해보세요.
    Q5.⑤ 본인이 지금까지 했던 일 중 독창적인 방법을 통한 성취경험을 설명하고, 이 과제가 성공 되도록 하기 위하여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기울였으며, 어떤 방식을 활용하여 결과를 이끌어 냈는지에 관하여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통찰력과 분석력을 바탕으로 문제에 접근 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여 좋은 성과를 올렸던 경험을 떠올려보세요.

    그리고 어떤 측면에서 새로운 문제라고 할 수 있는지, 기존의 방식과 다른 새로운 시도를 왜 하게 되었는지, 자신의 시도가 왜 새롭다고 할 수 있는지, 어떤 방식으로 문제에 접근하여 개선했는지에 대한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면 됩니다.

    문제 해결 과정에서 자신의 행동과 시도의 결과, 배운 점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이 회사의 업무를 수행하면서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가 내용에 포함되도록 기술하세요.
    Q6.⑥ 우리회사 지원동기 및 본인이 우리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에 대한 관심을 밝히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자신의 ‘~~한(직무)역량’을 오로지 [코리아크레딧뷰로에서만 펼칠 수 있음을 ‘회사의 특징’을 들어 어필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보다 접근이 쉽습니다. 그 ‘회사의 특징’으로는 자신의 가치관과 일치하는 회사의 정신, 최근 주력하고 있는 사업의 이슈, 기업문화, 작업환경 등과 연결하여 작성해볼 수 있습니다.

    입사 후 포부는 지원자의 지원직무에 대한 이해도와 목적의식을 확인할 수 있는 바, ‘최선을 다하는 직원이 되겠다.’는 맥락처럼 추상적인 방식으로 쓰지 않도록 필히 주의해야 합니다.

    우선, 지원 직무의 분석을 통해 상급 진로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희망 직무에서의 주요업무, 자격요건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자신의 상급진로에 대한 밑그림을 그려봅니다. 이후 단계별로 관련 직무역량을 다시 분석하여 보다 체계적으로 직무 로드맵을 완성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직무비전이 어떻게 회사의 비전에 기여할 수 있는지 최근 이슈, 주력사업 등을 사전에 미리 파악해 연결하여 작성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