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3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3년 상반기 일반직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자기소개서] - 직·간접적으로 성명, 성별, 학교명, 가족관계 등 개인 인적 사항 또는 개인을 특정할 수 있는 정보가 드러나지 않도록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인을 한 문장으로 표현하여 소개하고, 중소 벤처기업 진흥 공단이 자신을 채용해야 하는 이유를 본인의 역량(능력, 장점 등)과 관련하여 기술하시고, 공단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타인과 차별화하여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Q2.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新 핵심가치인 혁신, 전문성, 현장, 청렴 중 2개 가치를 활용하여 본인이 직접 경험한 항목(성공 or 실패)을 설명하고, 그 경험을 어떻게 공단에 적용할 수 있는지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Q3.최근 5년 이내 남들과 다른 생각으로 기존의 것을 획기적으로 바꾼 경험이나 혹은 어떠한 목적을 달성코자 귀하의 역량이 결정적 힘을 발휘하여 곤란한 상황 등을 극복(문제 해결) 하였던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4.[직무수행 계획서] 본인이 지원한 분야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고, 해당 역량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였고, 향후 직무수행 계획은 어떠한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5.[경력, 경험 기술서] 직무관련 경력/경험 사항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 구체적으로 직무영역, 활동/경험/수행 내용, 본인 역할 및 구체적 행동, 주요 성과 등 작성

2022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2년 상반기 일반직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자기소개서] 본인을 한 문장으로 표현하여 소개하고,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자신을 채용해야 하는 이유를 본인의 역량(능력, 장점 등)과 관련하여 기술하시고, 공단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타인과 차별화하여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Q2.[자기소개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新핵심가치인 혁신(Innovation), 현장(Field), 공공성(Public), 신뢰(Trust) 중 2개 가치를 활용하여 본인이 직접 경험한 항목(성공 or 실패)을 설명하고, 그 경험을 어떻게 공단에 적용할 수 있을지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Q3.[자기소개서] 최근 5년 이내 남들과 다른 생각으로 기존의 것을 획기적으로 바꾼 경험이나 혹은 어떠한 목적을 달성코자 귀하의 역량이 결정적 힘을 발휘하여 곤란한 상황 등을 극복(문제해결)하였던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4.[직무수행계획서 및 경력·경험기술서] [직무수행계획서] 본인이 지원한 분야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고, 해당 역량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였고, 향후 직무수행 계획은 어떠한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5.[경력·경험기술서] 직무관련 경력/경험 사항에 대해서 상세히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 구체적으로 직무영역, 활동/경험/수행내용, 본인 역할 및 구체적 행동, 주요성과 등 작성

2021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1년 상반기 일반직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자기소개서- 본인을 한 문장으로 표현하여 소개하고,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자신을 채용해야 하는 이유를 본인의 역량(능력, 장점 등)과 관련하여 기술하시고, 공단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타인과 차별화하여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 [500자 이내] (500자)
    Q2.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新핵심가치인 혁신(Innovation), 현장(Field), 공공성(Public), 신뢰(Trust) 중 2개 가치를 활용하여 본인이 직접 경험한 항목(성공 or 실패)을 설명하고, 그 경험을 어떻게 공단에 적용할 수 있는지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 [500자 이내] (500자)
    Q3.최근 5년 이내 남들과 다른 생각으로 기존의 것을 획기적으로 바꾼 경험이나 혹은 어떠한 목적을 달성코자 귀하의 역량이 결정적 힘을 발휘하여 곤란한 상황 등을 극복(문제해결)하였던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 [700자 이내] (700자)
    Q4.직무수행 계획서 본인이 지원한 분야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고, 해당 역량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였고, 향후 직무수행 계획은 어떠한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 [700자 이내] (700자)
    Q5.경력 · 경험기술서- 직무관련 경력/경험 사항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 구체적으로 직무영역, 활동/경험/수행내용, 본인 역할 및 구체적 행동, 주요 성과 등 작성 * [1000자 이내] (1000자)

2020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0년 상반기 일반직(신입/경력)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 지원한 동기와 중진공이 자신을 채용해야만 하는 이유를 자신의 능력·경력·장점을 포함하여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500자 이내]
    Q2.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핵심가치인 현장중심(Field), 청렴성(Integrity), 성과지향 (Real Outcome), 전문성(Speciality), 팀워크(Teamwork) 중에서 본인이 직접 경험 한 항목을 선택하여 설명하고, 해당 경험이 향후 우리 중진공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500자 이내]
    Q3.최근 5년 이내 어떠한 목적을 달성코자(혹은 개인역량을 키우고자) 귀하의 역량이 결정적 힘을 발휘하여 어떠한 문제해결이나 곤란한 상황 등을 극복할 수 있었던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700자 이내]
    Q4.직무수행 계획서-본인이 지원한 분야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고, 해당 역량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였고, 향후 직무수행 계획은 어떠한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700자 이내]
    Q5.경력/경험기술서-직무관련 경력/경험 사항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구체적으로 직무영역, 활동/경험/수행내용, 본인 역할 및 구체적 행동, 주요 성과 등 작성 [1000자 이내]

2019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19년 하반기 일반직(신입/경력)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1. Q1.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 지원한 동기와 중진공이 자신을 채용해야만 하는 이유를 자신의 능력 · 경력 · 장점을 포함하여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500자 이내]
    2. Q2.본인이 지원한 분야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고, 해당 역량을 현재의 수준까지 향상 시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500자 이내]
    3. Q3.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핵심가치인 현장중심(Field), 청렴성(Integrity), 성과지향(Real Outcome), 전문성(Speciality), 팀워크(Teamwork) 중에서 본인이 직접 경험한 항목을 선택하여 설명하고, 해당경험이 향후 우리 중진공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700자 이내]
    4. Q4.입사지원서에 기술한 경력 및 경험 사항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구체적으로 직무영역, 활동/경험/수행내용, 본인 역할 및 구체적 행동, 주요 성과 등을 작성 * [1000자 이내]

2019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19 상반기 일반직 신규 채용

    1. Q1.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 지원한 동기와 중진공이 자신을 채용해야만 하는 이유를 자신의 능력·경력·장점을 포함하여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byte)
    2. Q2.본인이 지원한 분야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고, 해당 역량을 현재의 수준까지 향상시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byte)
    3. Q3.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핵심가치인 현장중심(Field), 청렴성(Integrity), 성과지향(Real Outcome), 전문성(Speciality), 팀워크(Teamwork) 중에서 본인이 직접 경험한 항목을 선택하여 설명하고, 해당경험이 향후 우리 중진공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400byte)
    4. Q4.입사지원서에 기술한 경력 및 경험 사항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00byte)

2018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년 체험형 청년인턴 모집

    Q1.(경험 및 경력 기술) 입사지원서에 기술한 직무관련 경험 또는 경력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직무영역, 활동, 경험, 수행내용, 본인의 역할, 주요 성과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 (10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지원 직무와 관련한 경험을 본인의 역할, 행동,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경력이 있는 지원자인 경우, 자신의 희망직무와 관련된 경력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대부분 최근 순으로 작성하며, 담당했던 업무에서 자신의 역할과 수치화된 성과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합니다. 신입 지원자의 경우, 직무 관련 경력이 없기 때문에 최대한 지원분야와 관련된 경험이 무엇인지를 선별하여 당시 지원자가 맡은 역할, 기여도, 주요 성과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단락의 마지막에는 이러한 경력이나 경험이 추후 회사생활이나 지원직무 수행에 있어서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제시하여야 합니다.
    Q2.(인재상) 자신이 중진공 인재상에 적합한 인재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고객의 관점에서 일하는 인재, 조직의 화합을 생각하는 인재, 끊이없이 자신의 전문성을 키워가는 인재) (10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본 항목은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적합한 가치관이나 직업관을 인재인지 알아보고 조직생활과 지원직무 수행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중소기업진흥공단의 인재상은 ‘고객의 관점에서 일하는 인재, 조직의 화합을 생각하는 인재, 끊임없이 자신의 전문성을 키워가는 인재’입니다. 이 중 가신이 가장 강조하자 하는 항목이나, 관련된 역량이나 경험을 가장 잘 기술할 수 있는 항목을 선택하여 본인의 강점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두괄식으로 본인이 어떤 사람인지 강조하는 문장을 제시하시고, 관련된 사례나 경험을 기술하여 근거를 제시한 후 마지막으로 입사 후 어떤 자세로 조직생활과 직무에 임할지 각오를 피력하시기 바랍니다.
    Q3.(장래 포부) 중소기업진흥공단 입사 이후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기술하고 이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지금까지의 업무활동 경험을 중진공 업무에서 어떻게 활용 및 발전시킬 수 있을 지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10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
    해당 지원자가 얼마나 지원 기업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입사에 대한 의지가 강한지 확인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고가 되겠다’, ‘전문가가 꿈이다’ 등 지나치게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목표를 설정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한편 목표 설정에 있어 지원자의 과거 경력이 바탕 되어야 합니다. 경험 및 교육을 통해 키운 역량이 해당 목표를 달성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지 밝혀주시고, 이러한 역량을 가지고 해당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중소기업진흥공단에 꼭 필요한 인재로 성장할 것임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Q4.(문제해결능력) 업무중에 가장 힘들거나 어려웠던 사례에 대해 기술해주십시오. 더불어 그 사례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설명해주십시오. (문제상황 요약, 문제원인 도출, 해결방안 탐색, 해결방안 적용, 문제해결 여부 또는 결과) (10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힘든 상황을 자주 마주하게 됩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웠던 상황에서 어떻게 목표를 이루려고 노력했는지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모습을 통해 인사담당자에게 어필해보세요. 도전 자체, 도전의 결과가 아닌 도전의 과정에서 어려움이 닥쳤을 때, 장애물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 방식으로 처리하는 지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해야 합니다. (1) 문제상황요약 (2) 문제 원인 및 도출방법 (3) 해결방안 탐색 (4) 해결방안 적용 (5) 효과 여부와 이유를 빠짐 없이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도전 중 어려움을 통해 어떤 것을 배웠으며, 그 배움을 통해 현재 어떤 역량을 얻게 되었고 그것이 어떻게 지원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는지도 함께 언급한다면 보다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5.(협업능력) 지원자께서는 공동과제 수행 또는 협업에 기여할 수 있는 사람임을 가장 잘 보여주는 최근 3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하십시오. (과제 수행과정에서 본인의 역할 및 기여도를 구체적으로 작성) (10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서로 의견이 다른 경우 단순 의견 차이인 경우도 있지만 옳고 그름의 문제인 경우도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는 타협 및 양보도 가능하지만 후자의 경우는 설득을 해야만 하는 상황입니다. 우선은 구성원 간 갈등이 생겼을 때 이러한 상황을 파악하는 상황판단능력이 우선적으로 필요하고 이후 원만히 해결하는 소통능력 및 문제해결능력을 발휘해야 합니다. 이러한 내용을 염두에 두고 항목을 작성하세요. 과거 단체, 모임활동을 하며 갈등을 겪은 경험이 있었는지, 위 상황 중에 어떤 상황이었는지, 그리고 자신의 어떤 역량을 발휘해 당시 상황을 해결했는지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지원자가 다수와 함께 일을 해 나가기에 적합한 사람임을 어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신입직원(일반직) 모집

    Q1.경험 및 경력 기술서 - 입사지원서에 기술한 직무관련 경험 또는 경력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체적으로 직무영역, 활동/경험/수행 내용, 본인의 역할 및 구체적 행동, 주요 성과에 대해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직무와 관련하여 자신이 경험했던 것이나 경력사항을 기술하시되, 중요한 것은 경험 그 자체보다는 그러한 경험을 통해 어떤 역량을 가지게 되었는가 하는 점이며, 지원 직무와 관련한 경험을 본인의 역할, 행동,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하여야 합니다. 경력이 있는 지원자인 경우, 자신의 희망직무와 관련된 경력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대부분 최근 순으로 작성하며, 담당했던 업무에서 자신의 역할과 수치화된 성과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합니다. 신입 지원자의 경우, 직무 관련 경력이 없기 때문에 최대한 지원분야와 관련된 경험이 무엇인지를 선별하여 작성하도록 합니다. 단락의 마지막에는 이러한 경력이나 경험이 추후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제시주어야 합니다.
    Q2.중소기업진흥공단을 지원하게 된 동기에 대해 기술해주십시오.(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
    중소기업진흥공단에 지원하는 동기와 지원직무를 선택한 이유, 자신의 역량과 경험을 바탕으로 회사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연결하여 기술하는 문항입니다. 지원동기는 지원기업 및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의지를 파악하여 지원 분야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사전에 중소기업진흥공단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하며, 회사가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는 무엇이며, 앞으로의 발전 방향은 무엇인지 충분히 조사한 후 자신의 목표와 비전을 실현하기에 최적의 회사임을 어필하여야 합니다. 회사의 비전과 목표에 부합하는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그 과정에 있어서 본인이 하고자 하는 역할과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바를 제시하여야 합니다. 단순히 회사의 복지나 연봉, 브랜드 인지도만 고려하여 지원하는 사람과, 분명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자신의 비전을 실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회사를 선택하여 지원하는 사람은 그 목적이나 결과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 반드시 중소기업진흥공단에 입사해야 하며, 자신의 역량을 토대로 회사의 발전에 어떤 기여 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직무를 선택한 동기는 지원자의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역량을 어필해야 하도록 작성해야 하며, 자신의 목표와 경험을 근거로 직무를 선택한 이유를 기술하고, 직무를 위해서 갖춘 역량과 직무 수행에 있어서 어떤 역량을 발휘 할 수 있는지 제시하여야 합니다. 채용 홈페이지, 재직자 인터뷰 등을 통해 직무 관련 정보를 참고하여 지원직무의 역할과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그에 부합하는 자신의 역량은 무엇인지 분석하여 지원직무에 있어서 본인이 준비된 인재임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역량을 제시할 때는 ‘열심히 준비했다’, ‘열정적으로 준비했다’, ‘항상 노력하는 자세로 임한다’ 등과 같이 추상적인 표현보다는 지원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어학능력,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야 합니다. 또한 본인의 역량을 활용하여 지원분야에서 어떤 업무를 잘할 수 있으며, 중소기업진흥공단에 기여 할 수 있는 바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3.중소기업진흥공단 입사 이후 이루고자 하는 자기성장의 목표가 무엇인지 기술하고 이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지금까지의 교육 및 업무활동 경험을 중진공 업무에 서 어떻게 활용 및 발전시킬 수 있을 지에 대해 기술하십시오.(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힘든 상황을 자주 마주하게 됩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웠던 상황에서 어떻게 목표를 이루려고 노력했는지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모습을 통해 인사담당자에게 어필해보시기 바랍니다. 도전 자체, 도전의 결과가 아닌 도전의 과정에서 어려움이 닥쳤을 때, 장애물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 방식으로 처리하는 지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해야 합니다. (1) 문제상황요약 (2) 문제 원인 및 도출방법 (3) 해결방안 탐색 (4) 해결방안 적용 (5) 효과 여부와 이유를 빠짐 없이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도전 중 어려움을 통해 어떤 것을 배웠으며, 그 배움을 통해 현재 어떤 역량을 얻게 되었고 그것이 어떻게 지원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는지도 함께 언급한다면 보다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4.학업이나 업무 중에 가장 힘들거나 어려웠던 사례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더불어 그 사례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설명해주십시오.- 문제상황 요약, 문제 원인 및 도출 방법, 해결방안 탐색, 해결방안 적용, 문제해결 여부 또는 결과(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힘든 상황을 자주 마주하게 됩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웠던 상황에서 어떻게 목표를 이루려고 노력했는지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모습을 통해 인사담당자에게 어필해보시기 바랍니다. 도전 자체, 도전의 결과가 아닌 도전의 과정에서 어려움이 닥쳤을 때, 장애물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 방식으로 처리하는 지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해야 합니다. (1) 문제상황요약 (2) 문제 원인 및 도출방법 (3) 해결방안 탐색 (4) 해결방안 적용 (5) 효과 여부와 이유를 빠짐 없이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도전 중 어려움을 통해 어떤 것을 배웠으며, 그 배움을 통해 현재 어떤 역량을 얻게 되었고 그것이 어떻게 지원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는지도 함께 언급한다면 보다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5.지원자께서 팀 과제의 성공 및 효과적인 협업에 기여할 수 있는 사람임을 가장 잘 보여주는 최근 3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하시고, 과제 수행 과정에서 본인의 역 할 및 기여도에 대해 기술해주십시오.(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직무에 있어 가장 필요한 팀워크 역량이 있는지 살펴보기 위한 항목입니다. 팀으로서 업무를 수행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동료와 좋은 관계를 형성한다는 것은 업무 성과를 높이고 이는 곧 회사의 성장과 직결되기 때문에 중요한 역량입니다. 팀 과제 수행에서 팀워크 능력을 보여주는 최근 3년 이내의 사례를 선정한 후,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서로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드러나도록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팀원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모습, 다양한 채널을 이용하여 적극적으로 팀원들과 소통하는 모습, 팀원들 간의 의견차가 있을 경우 중재자의 역할을 하는 모습, 힘든 상황에서 팀원들을 독려하여 목표를 이루도록 하는 조력자의 모습 등 협업의 과정에서 자신이 수행한 역할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사례를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경험을 통해 얻은 점을 분석하여 아쉬웠던 점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발전해 나가는 모습을 강조하여, 조직생활에 있어서도 끊임없이 발전할 수 있는 인재라는 점을 부각하시기 바랍니다.

    신입직원(업무지원직) 모집

    Q1.경험 및 경력 기술서 - 입사지원서에 기술한 직무관련 경험 또는 경력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체적으로 직무영역, 활동/경험/수행 내용, 본인의 역할 및 구체적 행동, 주요 성과에 대해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직무와 관련하여 자신이 경험했던 것이나 경력사항을 기술하시되, 중요한 것은 경험 그 자체보다는 그러한 경험을 통해 어떤 역량을 가지게 되었는가 하는 점이며, 지원 직무와 관련한 경험을 본인의 역할, 행동,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하여야 합니다. 경력이 있는 지원자인 경우, 자신의 희망직무와 관련된 경력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대부분 최근 순으로 작성하며, 담당했던 업무에서 자신의 역할과 수치화된 성과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합니다. 신입 지원자의 경우, 직무 관련 경력이 없기 때문에 최대한 지원분야와 관련된 경험이 무엇인지를 선별하여 작성하도록 합니다. 단락의 마지막에는 이러한 경력이나 경험이 추후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제시주어야 합니다.
    Q2.중소기업진흥공단을 지원하게 된 동기에 대해 기술해주십시오.(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
    중소기업진흥공단에 지원하는 동기와 지원직무를 선택한 이유, 자신의 역량과 경험을 바탕으로 회사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연결하여 기술하는 문항입니다. 지원동기는 지원기업 및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의지를 파악하여 지원 분야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사전에 중소기업진흥공단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하며, 회사가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는 무엇이며, 앞으로의 발전 방향은 무엇인지 충분히 조사한 후 자신의 목표와 비전을 실현하기에 최적의 회사임을 어필하여야 합니다. 회사의 비전과 목표에 부합하는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그 과정에 있어서 본인이 하고자 하는 역할과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바를 제시하여야 합니다. 단순히 회사의 복지나 연봉, 브랜드 인지도만 고려하여 지원하는 사람과, 분명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자신의 비전을 실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회사를 선택하여 지원하는 사람은 그 목적이나 결과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 반드시 중소기업진흥공단에 입사해야 하며, 자신의 역량을 토대로 회사의 발전에 어떤 기여 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직무를 선택한 동기는 지원자의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역량을 어필해야 하도록 작성해야 하며, 자신의 목표와 경험을 근거로 직무를 선택한 이유를 기술하고, 직무를 위해서 갖춘 역량과 직무 수행에 있어서 어떤 역량을 발휘 할 수 있는지 제시하여야 합니다. 채용 홈페이지, 재직자 인터뷰 등을 통해 직무 관련 정보를 참고하여 지원직무의 역할과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그에 부합하는 자신의 역량은 무엇인지 분석하여 지원직무에 있어서 본인이 준비된 인재임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역량을 제시할 때는 ‘열심히 준비했다’, ‘열정적으로 준비했다’, ‘항상 노력하는 자세로 임한다’ 등과 같이 추상적인 표현보다는 지원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어학능력,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야 합니다. 또한 본인의 역량을 활용하여 지원분야에서 어떤 업무를 잘할 수 있으며, 중소기업진흥공단에 기여 할 수 있는 바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3.중소기업진흥공단 입사 이후 이루고자 하는 자기성장의 목표가 무엇인지 기술하고 이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지금까지의 교육 및 업무활동 경험을 중진공 업무에 서 어떻게 활용 및 발전시킬 수 있을 지에 대해 기술하십시오.(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
    해당 지원자가 얼마나 지원 기업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입사에 대한 의지가 강한지 확인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고가 되겠다’, ‘전문가가 꿈이다’ 등 지나치게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목표를 설정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한편 목표 설정에 있어 지원자의 과거 경력이 바탕 되어야 합니다. 경험 및 교육을 통해 키운 역량이 해당 목표를 달성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지 밝혀주시고, 이러한 역량을 가지고 해당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중소기업진흥공단에 꼭 필요한 인재로 성장할 것임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Q4.학업이나 업무 중에 가장 힘들거나 어려웠던 사례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더불어 그 사례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설명해주십시오.- 문제상황 요약, 문제 원인 및 도출 방법, 해결방안 탐색, 해결방안 적용, 문제해결 여부 또는 결과(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힘든 상황을 자주 마주하게 됩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웠던 상황에서 어떻게 목표를 이루려고 노력했는지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모습을 통해 인사담당자에게 어필해보시기 바랍니다. 도전 자체, 도전의 결과가 아닌 도전의 과정에서 어려움이 닥쳤을 때, 장애물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 방식으로 처리하는 지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해야 합니다. (1) 문제상황요약 (2) 문제 원인 및 도출방법 (3) 해결방안 탐색 (4) 해결방안 적용 (5) 효과 여부와 이유를 빠짐 없이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도전 중 어려움을 통해 어떤 것을 배웠으며, 그 배움을 통해 현재 어떤 역량을 얻게 되었고 그것이 어떻게 지원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는지도 함께 언급한다면 보다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5.지원자께서 팀 과제의 성공 및 효과적인 협업에 기여할 수 있는 사람임을 가장 잘 보여주는 최근 3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하시고, 과제 수행 과정에서 본인의 역 할 및 기여도에 대해 기술해주십시오.(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직무에 있어 가장 필요한 팀워크 역량이 있는지 살펴보기 위한 항목입니다. 팀으로서 업무를 수행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동료와 좋은 관계를 형성한다는 것은 업무 성과를 높이고 이는 곧 회사의 성장과 직결되기 때문에 중요한 역량입니다. 팀 과제 수행에서 팀워크 능력을 보여주는 최근 3년 이내의 사례를 선정한 후,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서로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드러나도록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팀원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모습, 다양한 채널을 이용하여 적극적으로 팀원들과 소통하는 모습, 팀원들 간의 의견차가 있을 경우 중재자의 역할을 하는 모습, 힘든 상황에서 팀원들을 독려하여 목표를 이루도록 하는 조력자의 모습 등 협업의 과정에서 자신이 수행한 역할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사례를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경험을 통해 얻은 점을 분석하여 아쉬웠던 점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발전해 나가는 모습을 강조하여, 조직생활에 있어서도 끊임없이 발전할 수 있는 인재라는 점을 부각하시기 바랍니다.

2018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신입직원 공개채용

    Q1.* 경험 및 경력 기술서 - 입사지원서에 기술한 직무관련 경험 또는 경력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구체적으로 직무영역, 활동/경험/수행 내용, 본인의 역할 및 구체적 행동, 주요 성과에 대해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NCS,해외경험/글로벌역량
    지원 직무와 관련한 경험을 본인의 역할, 행동,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경력이 있는 지원자인 경우, 자신의 희망직무와 관련된 경력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대부분 최근 순으로 작성하며, 담당했던 업무에서 자신의 역할과 수치화된 성과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합니다. 신입 지원자의 경우, 직무 관련 경력이 없기 때문에 최대한 지원분야와 관련된 경험이 무엇인지를 선별하여 당시 지원자가 맡은 역할, 기여도, 주요 성과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단락의 마지막에는 이러한 경력이나 경험이 추후 회사생활이나 지원직무 수행에 있어서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제시하여야 합니다.
    Q2.* 중소기업진흥공단을 지원하게 된 동기에 대해 기술해주십시오.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NCS
    중소기업진흥공단에 지원하는 동기와 지원직무를 선택한 이유, 자신의 역량과 경험을 바탕으로 회사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연결하여 기술하는 문항입니다. 지원동기는 지원기업 및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의지를 파악하여 지원 분야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사전에 중소기업진흥공단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하며, 회사가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는 무엇이며, 앞으로의 발전 방향은 무엇인지 충분히 조사한 후 자신의 목표와 비전을 실현하기에 최적의 회사임을 어필하여야 합니다. 회사의 비전과 목표에 부합하는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그 과정에 있어서 본인이 하고자 하는 역할과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바를 제시하여야 합니다. 단순히 회사의 복지나 연봉, 브랜드 인지도만 고려하여 지원하는 사람과, 분명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자신의 비전을 실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회사를 선택하여 지원하는 사람은 그 목적이나 결과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 반드시 중소기업진흥공단에 입사해야 하며, 자신의 역량을 토대로 회사의 발전에 어떤 기여 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직무를 선택한 동기는 지원자의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역량을 어필해야 하도록 작성해야 하며, 자신의 목표와 경험을 근거로 직무를 선택한 이유를 기술하고, 직무를 위해서 갖춘 역량과 직무 수행에 있어서 어떤 역량을 발휘 할 수 있는지 제시하여야 합니다. 채용 홈페이지, 재직자 인터뷰 등을 통해 직무 관련 정보를 참고하여 지원직무의 역할과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그에 부합하는 자신의 역량은 무엇인지 분석하여 지원직무에 있어서 본인이 준비된 인재임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역량을 제시할 때는 ‘열심히 준비했다’, ‘열정적으로 준비했다’, ‘항상 노력하는 자세로 임한다’ 등과 같이 추상적인 표현보다는 지원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어학능력,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야 합니다. 또한 본인의 역량을 활용하여 지원분야에서 어떤 업무를 잘할 수 있으며, 중소기업진흥공단에 기여 할 수 있는 바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3.* 개인적 취미와 여가로 가장 몰입했던 경험 세 가지에 대해 기술해주십시오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NCS,관심분야
    취미/특기의 소재는 자기계발에 도움이 되는 성질의 것, 혹은 지원자의 성향을 드러낼 수 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취미/특기가 향후 직무 수행 및 회사에 기여할 수 있음을 연결하며, 인사담당자에게 채용에 적합한 인재임을 피력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테면 경제신문 읽기의 경우 시장 분석/이해에 용이한 장점이 있고, 축구, 야구 등 스포츠의 경우 단체생활 및 팀웍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장점으로 어필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단순 스트레스 해소용에 그치는 것이 아닌 자기계발, 직무역량 강화 및 사회생활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취미/특기의 종류에 구애 받지 말고 장점과 연결할 수 있는 포인트를 고민해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4.* 중소기업진흥공단 입사 이후 이루고자 하는 자기성장의 목표가 무엇인지 기술하고 이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지금까지의 교육 및 업무활동 경험을 중진공 업무에서 어떻게 활용 및 발전시킬 수 있을 지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NCS
    해당 지원자가 얼마나 지원 기업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입사에 대한 의지가 강한지 확인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고가 되겠다’, ‘전문가가 꿈이다’ 등 지나치게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목표를 설정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한편 목표 설정에 있어 지원자의 과거 경력이 바탕 되어야 합니다. 경험 및 교육을 통해 키운 역량이 해당 목표를 달성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지 밝혀주시고, 이러한 역량을 가지고 해당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중소기업진흥공단에 꼭 필요한 인재로 성장할 것임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Q5.* 학업이나 업무 중에 가장 힘들거나 어려웠던 사례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더불어 그 사례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설명해주십시오. - 문제상황 요약, 문제 원인 및 도출 방법, 해결방안 탐색, 해결방안 적용, 문제해결 여부 또는 결과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실패/난관극복,NCS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힘든 상황을 자주 마주하게 됩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웠던 상황에서 어떻게 목표를 이루려고 노력했는지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모습을 통해 인사담당자에게 어필해보세요. 도전 자체, 도전의 결과가 아닌 도전의 과정에서 어려움이 닥쳤을 때, 장애물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 방식으로 처리하는 지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해야 합니다. (1) 문제상황요약 (2) 문제 원인 및 도출방법 (3) 해결방안 탐색 (4) 해결방안 적용 (5) 효과 여부와 이유를 빠짐 없이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도전 중 어려움을 통해 어떤 것을 배웠으며, 그 배움을 통해 현재 어떤 역량을 얻게 되었고 그것이 어떻게 지원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는지도 함께 언급한다면 보다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6.* 지원자께서 팀 과제의 성공 및 효과적인 협업에 기여할 수 있는 사람임을 가장 잘 보여주는 최근 3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하시고, 과제 수행 과정에서 본인의 역할 및 기여도에 대해 기술해주십시오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성취경험/보람,NCS
    서로 의견이 다른 경우 단순 의견 차이인 경우도 있지만 옳고 그름의 문제인 경우도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는 타협 및 양보도 가능하지만 후자의 경우는 설득을 해야만 하는 상황입니다. 우선은 구성원 간 갈등이 생겼을 때 이러한 상황을 파악하는 상황판단능력이 우선적으로 필요하고 이후 원만히 해결하는 소통능력 및 문제해결능력을 발휘해야 합니다. 이러한 내용을 염두에 두고 항목을 작성하세요. 과거 단체, 모임활동을 하며 갈등을 겪은 경험이 있었는지, 위 상황 중에 어떤 상황이었는지, 그리고 자신의 어떤 역량을 발휘해 당시 상황을 해결했는지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지원자가 다수와 함께 일을 해 나가기에 적합한 사람임을 어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2017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청년인턴 채용

    Q1.중소기업진흥공단에 입사하고자 하는 지원 동기를 서술하시오(700자 내외)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실무업무역량/전문성
    회사와 지원분야를 선택한 이유를 묻는 질문으로써 중소기업진흥공단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지원했는지, 지원하는 직무의 역할과 업무에 대해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목표의식과 입사의지를 가진 인재인지 확인하고자 합니다. 단순히 회사의 복지나 연봉이 좋아서 지원하는 사람과 본인이 하고자 하는 직무를 결정하여 자신의 비전을 실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회사를 충분이 분석한 후 선택하여 지원하는 사람은 그 목적이나 결과가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중소기업진흥공단이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는 무엇인지, 지원분야의 역할과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의 분석이 선행되어야 하며, 해당 업무 수행을 위해서 그동안 준비해온 역량을 피력하여 본인이 지원업무를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는 인재임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지원분야에 대한 본인의 역량을 제시할 때는 ‘열정’이나 ‘노력형’과 같은 추상적인 표현보다는 실제 업무에 적용가능한 자격증, 교육과정, 관련 프로젝트 수행경험, 전공분야에 대한 전문성 등의 구체적인 기술을 통해 채용담당자로 하여금 지원직무에 있어서 충분한 역할을 할 수 있는 인재임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Q2.자신이 중진공 인재상(WITH)에 적합한 인재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700자 내외)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본 항목은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적합한 가치관이나 직업관을 인재인지 알아보고 조직생활과 지원직무 수행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중소기업진흥공단의 인재상은 ‘고객의 관점에서 일하는 인재, 조직의 화합을 생각하는 인재, 끊임없이 자신의 전문성을 키워가는 인재’입니다. 이 중 가신이 가장 강조하자 하는 항목이나, 관련된 역량이나 경험을 가장 잘 기술할 수 있는 항목을 선택하여 본인의 강점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두괄식으로 본인이 어떤 사람인지 강조하는 문장을 제시하시고, 관련된 사례나 경험을 기술하여 근거를 제시한 후 마지막으로 입사 후 어떤 자세로 조직생활과 직무에 임할지 각오를 피력하시기 바랍니다.
    Q3.자신의 열정을 통해 시련을 극복했던 사례 및 자신이 얻은 변화를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700자 내외)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실패/난관극복,자기소개
    본 문항은 난관에 부딪혔을 때의 상황 판단력, 문제해결을 위한 고민과 아이디어 도출, 아이디어에 따른 실현 계획과 끈기 있는 노력의 과정을 보기 위한 것입니다. 주의 할 점은 문제 해결과정에서 본인의 열정적인 노력의 과정이 드러나야 한다는 점입니다. 가급적 지원 직무 및 분야와 관련한 활동, 개인이 아닌 조직 단위로 성공한 사례를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자신이 맡은 역할과 그 결과를 구체적으로 명시하여야 하며, 해당 경험을 통해 느낀 교훈이 중소기업진흥공단에에 입사 후 어떤 도움이 될지 기술하여야 합니다. 어려운 상황에서 고난을 극복했던 경험이나 실패했던 경험은 성공과 실패의 결과를 떠나서 그 원인과 과정을 교훈을 삼아 개인과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 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자의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과 이를 통해 얻은 교훈에 초점을 맞춰 작성합니다. 중요한 것은 역경과 고난을 겪는 사건 자체보다 난관에 마주했을 때 냉철하게 상황을 분석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어떻게 대응했는가하는 점, 난관 극복이나 실패를 통해 어떤 교훈을 얻었는가 하는 점입니다. 지나치게 어린 시절의 이야기, 가정불화 등 지원자의 역할에 한계가 있는 사례를 들기보다 가급적 최근에 지원자 자신의 문제해결 노력이 잘 나타날 수 있는 사례를 드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어려움에 빠지게 된 배경, 원인, 극복과정 및 결과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4.추가적으로 자신에 대한 PR을 원하시면 자유롭게 서술하시오(700자 내외)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앞선 항목에서 제시하지 못한 직무수행역량 및 회사에 대한 입사 의지를 어필하는 항목입니다. 인재를 채용할 때는 지원자의 입사의지와 지원 직무수행을 얼마나 잘 할 수 있는지가 가장 중요한 요건입니다. 따라서 위에 기술한 내용과 중복되지 않은 내용 중 지원직무와 관련한 경험이나 활동을 기술하고 직무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제시하시고, 입사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를 피력하시기 바랍니다.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Q1.① 경험기술서

    - 입사지원서에 기술한 직무관련 기타 활동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구체적으로 본인이 수행한 활동 내용, 소속 조직이나 활동에서의 역할, 활동 결과에 대해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학창시절 경험한 직업 외적인 활동을 중심으로 작성해주세요. 지원 직무 관련해 산학활동, 팀프로젝트 활동, 연구회 활동, 동아리 활동, 커뮤니티 활동, 재능 기부 등의 경험을 기술하면 됩니다. 당시 지원자가 맡은 역할, 기여도, 주요 성과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Q2.② 경력기술서

    - 입사지원서에 기술한 경력 사항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구체적으로 직무영역, 활동/경험/수행 내용, 본인의 역할 및 구체적 행동, 주요 성과에 대해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지원서 상의 경력을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항목입니다. 금전적 보수를 받고 일정기간 동안 근로자로 종사한경험에 한해 작성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어떻게 직무역량을 쌓아왔고 향후 해당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당시 조직에서 어떤 역할을 맡았으며, 참여한 주요 프로젝트와 성과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그리고 이러한 경험을 통해 증명한 지원자의 역량이 앞으로 중소기업진흥공단에 어떤 도움이 될 지 밝혀주세요.
    Q3.③ 학업 및 경력 중 가장 몰입했던 경험 세 가지와 중소기업진흥공단을 지원하게 된 동기에 대해 기술해주십시오.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입사지원동기는 지원자가 가진 회사에 대한 관심과 입사 의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지원자가 그동안 얼마나 해당 기업에 관심을 가져왔고, 꾸준히 노력해왔음을 어필하는 순서로 작성하세요.

    무엇보다 해당 기업이 과거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과정으로 성장했으며, 최근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에 대한 정보가 바탕이 돼야 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지원자가 가장 몰입했던 경험 세 가지를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업적 측면과 활동적 측면 어떤 것도 좋습니다. 기억해야 될 것은 감정적으로 접근하기보다 수치, 구체적 사례를 함께 근거로 드는 것이 지원자의 관심을 표현하는 데 더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점입니다.
    Q4.④ 입사 이후의 중소기업진흥공단 안에서 직장 생활을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가 무엇인지 기술하고 이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이전 교육(실습) 및 업무 활동 경험을 실제 업무에서 어떻게 활용 및 발전시킬 수 있을지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해당 지원자가 얼마나 지원 기업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입사에 대한 의지가 강한지 확인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고가 되겠다’, ‘전문가가 꿈이다’ 등 지나치게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목표를 설정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한편 목표 설정에 있어 지원자의 과거 경력이 바탕돼야 합니다. 경험 및 교육을 통해 키운 역량이 해당 목표를 달성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지 밝혀주세요. 이러한 역량을 가지고 해당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중소기업진흥공단에 꼭 필요한 인재로 성장할 것임을 어필하세요.
    Q5.⑤ 학업 과제 수행이나 업무 내용 중에 가장 어렵거나 힘들었던 문제가 무엇이었습니까? 해당 문제 상황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과정(문제 원인 도출, 해결방안 탐색, 해결 방안 적응 등)을 거쳤으며 어떠한 점에서 그 해결책이 효과적이었다고 생각하는지 아래 항목에 따라 기술해주십시오.

    문제 상황 요약:

    -문제 원인 및 도출 방법:

    -해결 방안 탐색:

    -해결방안 적용:

    -효과성 여부와 이유: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힘든 상황을 자주 마주하게 됩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웠던 상황에서 어떻게 목표를 이루려고 노력했는지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모습을 통해 인사담당자에게 어필해보세요. 도전 자체, 도전의 결과가 아닌 도전의 과정에서 어려움이 닥쳤을 때, 장애물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 방식으로 처리하는 지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해야 합니다.

    (1) 문제상황요약 (2) 문제 원인 및 도출방법 (3) 해결방안 탐색 (4) 해결방안 적용 (5) 효과성 여부와 이유를 빠짐 없이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도전 중 어려움을 통해 어떤 것을 배웠으며, 그 배움을 통해 현재 어떤 역량을 얻게 되었고 그것이 어떻게 지원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는지도 함께 언급한다면 보다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6.⑥ 당신이 속했던 조직(학교, 회사, 동아리, 동호회 등)안에서 당신과 의견이나 생각이 다른 조직구성원을 효과적으로 설득하거나 합의를 이끌어낸 경험이 있었습니까? 당시 상황을 간략하게 요약하고 성공 요인이 무엇이었는지 기술해주십시오.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서로 의견이 다른 경우 단순 의견 차이인 경우도 있지만 옳고 그름의 문제인 경우도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는 타협 및 양보도 가능하지만 후자의 경우는 설득을 해야만 하는 상황입니다. 우선은 구성원 간 갈등이 생겼을 때 이러한 상황을 파악하는 상황판단능력이 우선적으로 필요하고 이후 원만히 해결하는 소통능력 및 문제해결능력을 발휘해야 합니다.

    이러한 내용을 염두에 두고 항목을 작성하세요. 과거 단체, 모임활동을 하며 갈등을 겪은 경험이 있었는지, 위 상황 중에 어떤 상황이었는지, 그리고 자신의 어떤 역량을 발휘해 당시 상황을 해결했는지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지원자가 다수와 함께 일을 해 나가기에 적합한 사람임을 어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Q7.⑦ 지원자 본인이 동료들과 함께 일을 할 때 팀 과제의 성공 및 효과적인 협업에 기여할 수 있는 사람임을 가장 잘 보여주는 최근 3년 이내의 사례를 중심으로 팀 과제 수행 상황에서의 본인의 역할 및 기여도에 대해 기술하여 주십시오.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직무에 있어 가장 필요한 팀워크 역량이 있는지 살펴보기 위한 항목입니다. 팀으로서 업무를 수행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동료와 좋은 관계를 형성한다는 것은 업무 성과를 높이고 이는 곧 회사의 성장과 직결되기 때문에 중요한 역량입니다.

    팀 과제 수행에서 팀워크 능력을 보여주는 최근 3년 이내의 사례를 선정한 후,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서로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드러나도록 작성하세요.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팀원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모습, 다양한 채널을 이용하여 적극적으로 팀원들과 소통하는 모습, 팀원들 간의 의견차가 있을 경우 중재자의 역할을 하는 모습, 힘든 상황에서 팀원들을 독려하여 목표를 이루도록 하는 조력자의 모습 등 협업의 과정에서 자신이 수행한 역할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세요.

    해당 경험을 통해 얻은 점을 분석하여 아쉬웠던 점을 수용하고 이를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는 발판으로 삼는 모습을 강조한다면 더욱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1.① 경험기술서

    - 입사지원서에 기술한 직무관련 기타 활동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구체적으로 본인이 수행한 활동 내용, 소속 조직이나 활동에서의 역할, 활동 결과에 대해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학창시절 경험한 직업 외적인 활동을 중심으로 작성해주세요. 지원 직무 관련해 산학활동, 팀프로젝트 활동, 연구회 활동, 동아리 활동, 커뮤니티 활동, 재능 기부 등의 경험을 기술하면 됩니다. 당시 지원자가 맡은 역할, 기여도, 주요 성과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Q2.② 경력기술서

    - 입사지원서에 기술한 경력 사항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구체적으로 직무영역, 활동/경험/수행 내용, 본인의 역할 및 구체적 행동, 주요 성과에 대해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지원서 상의 경력을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항목입니다. 금전적 보수를 받고 일정기간 동안 근로자로 종사한경험에 한해 작성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어떻게 직무역량을 쌓아왔고 향후 해당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당시 조직에서 어떤 역할을 맡았으며, 참여한 주요 프로젝트와 성과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그리고 이러한 경험을 통해 증명한 지원자의 역량이 앞으로 중소기업진흥공단에 어떤 도움이 될 지 밝혀주세요.
    Q3.③ 학업 및 경력 중 가장 몰입했던 경험 세 가지와 중소기업진흥공단을 지원하게 된 동기에 대해 기술해주십시오.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입사지원동기는 지원자가 가진 회사에 대한 관심과 입사 의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지원자가 그동안 얼마나 해당 기업에 관심을 가져왔고, 꾸준히 노력해왔음을 어필하는 순서로 작성하세요.

    무엇보다 해당 기업이 과거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과정으로 성장했으며, 최근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에 대한 정보가 바탕이 돼야 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지원자가 가장 몰입했던 경험 세 가지를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업적 측면과 활동적 측면 어떤 것도 좋습니다. 기억해야 될 것은 감정적으로 접근하기보다 수치, 구체적 사례를 함께 근거로 드는 것이 지원자의 관심을 표현하는 데 더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점입니다.
    Q4.④ 입사 이후의 중소기업진흥공단 안에서 직장 생활을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가 무엇인지 기술하고 이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이전 교육(실습) 및 업무 활동 경험을 실제 업무에서 어떻게 활용 및 발전시킬 수 있을지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해당 지원자가 얼마나 지원 기업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입사에 대한 의지가 강한지 확인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고가 되겠다’, ‘전문가가 꿈이다’ 등 지나치게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목표를 설정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한편 목표 설정에 있어 지원자의 과거 경력이 바탕돼야 합니다. 경험 및 교육을 통해 키운 역량이 해당 목표를 달성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지 밝혀주세요. 이러한 역량을 가지고 해당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중소기업진흥공단에 꼭 필요한 인재로 성장할 것임을 어필하세요.
    Q5.⑤ 학업 과제 수행이나 업무 내용 중에 가장 어렵거나 힘들었던 문제가 무엇이었습니까? 해당 문제 상황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과정(문제 원인 도출, 해결방안 탐색, 해결 방안 적응 등)을 거쳤으며 어떠한 점에서 그 해결책이 효과적이었다고 생각하는지 아래 항목에 따라 기술해주십시오.

    문제 상황 요약:

    -문제 원인 및 도출 방법:

    -해결 방안 탐색:

    -해결방안 적용:

    -효과성 여부와 이유: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힘든 상황을 자주 마주하게 됩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웠던 상황에서 어떻게 목표를 이루려고 노력했는지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모습을 통해 인사담당자에게 어필해보세요. 도전 자체, 도전의 결과가 아닌 도전의 과정에서 어려움이 닥쳤을 때, 장애물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 방식으로 처리하는 지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해야 합니다.

    (1) 문제상황요약 (2) 문제 원인 및 도출방법 (3) 해결방안 탐색 (4) 해결방안 적용 (5) 효과성 여부와 이유를 빠짐 없이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도전 중 어려움을 통해 어떤 것을 배웠으며, 그 배움을 통해 현재 어떤 역량을 얻게 되었고 그것이 어떻게 지원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는지도 함께 언급한다면 보다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6.⑥ 당신이 속했던 조직(학교, 회사, 동아리, 동호회 등)안에서 당신과 의견이나 생각이 다른 조직구성원을 효과적으로 설득하거나 합의를 이끌어낸 경험이 있었습니까? 당시 상황을 간략하게 요약하고 성공 요인이 무엇이었는지 기술해주십시오.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서로 의견이 다른 경우 단순 의견 차이인 경우도 있지만 옳고 그름의 문제인 경우도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는 타협 및 양보도 가능하지만 후자의 경우는 설득을 해야만 하는 상황입니다. 우선은 구성원 간 갈등이 생겼을 때 이러한 상황을 파악하는 상황판단능력이 우선적으로 필요하고 이후 원만히 해결하는 소통능력 및 문제해결능력을 발휘해야 합니다.

    이러한 내용을 염두에 두고 항목을 작성하세요. 과거 단체, 모임활동을 하며 갈등을 겪은 경험이 있었는지, 위 상황 중에 어떤 상황이었는지, 그리고 자신의 어떤 역량을 발휘해 당시 상황을 해결했는지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지원자가 다수와 함께 일을 해 나가기에 적합한 사람임을 어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Q7.⑦ 지원자 본인이 동료들과 함께 일을 할 때 팀 과제의 성공 및 효과적인 협업에 기여할 수 있는 사람임을 가장 잘 보여주는 최근 3년 이내의 사례를 중심으로 팀 과제 수행 상황에서의 본인의 역할 및 기여도에 대해 기술하여 주십시오.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직무에 있어 가장 필요한 팀워크 역량이 있는지 살펴보기 위한 항목입니다. 팀으로서 업무를 수행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동료와 좋은 관계를 형성한다는 것은 업무 성과를 높이고 이는 곧 회사의 성장과 직결되기 때문에 중요한 역량입니다.

    팀 과제 수행에서 팀워크 능력을 보여주는 최근 3년 이내의 사례를 선정한 후,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서로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드러나도록 작성하세요.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팀원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모습, 다양한 채널을 이용하여 적극적으로 팀원들과 소통하는 모습, 팀원들 간의 의견차가 있을 경우 중재자의 역할을 하는 모습, 힘든 상황에서 팀원들을 독려하여 목표를 이루도록 하는 조력자의 모습 등 협업의 과정에서 자신이 수행한 역할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세요.

    해당 경험을 통해 얻은 점을 분석하여 아쉬웠던 점을 수용하고 이를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는 발판으로 삼는 모습을 강조한다면 더욱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1.① 경험기술서

    - 입사지원서에 기술한 직무관련 기타 활동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구체적으로 본인이 수행한 활동 내용, 소속 조직이나 활동에서의 역할, 활동 결과에 대해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학창시절 경험한 직업 외적인 활동을 중심으로 작성해주세요. 지원 직무 관련해 산학활동, 팀프로젝트 활동, 연구회 활동, 동아리 활동, 커뮤니티 활동, 재능 기부 등의 경험을 기술하면 됩니다. 당시 지원자가 맡은 역할, 기여도, 주요 성과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Q2.② 경력기술서

    - 입사지원서에 기술한 경력 사항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구체적으로 직무영역, 활동/경험/수행 내용, 본인의 역할 및 구체적 행동, 주요 성과에 대해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실무업무역량/전문성
    지원서 상의 경력을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항목입니다. 금전적 보수를 받고 일정기간 동안 근로자로 종사한경험에 한해 작성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어떻게 직무역량을 쌓아왔고 향후 해당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당시 조직에서 어떤 역할을 맡았으며, 참여한 주요 프로젝트와 성과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그리고 이러한 경험을 통해 증명한 지원자의 역량이 앞으로 중소기업진흥공단에 어떤 도움이 될 지 밝혀주세요.
    Q3.③ 학업 및 경력 중 가장 몰입했던 경험 세 가지와 중소기업진흥공단을 지원하게 된 동기에 대해 기술해주십시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관심분야
    입사지원동기는 지원자가 가진 회사에 대한 관심과 입사 의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지원자가 그동안 얼마나 해당 기업에 관심을 가져왔고, 꾸준히 노력해왔음을 어필하는 순서로 작성하세요.

    무엇보다 해당 기업이 과거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과정으로 성장했으며, 최근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에 대한 정보가 바탕이 돼야 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지원자가 가장 몰입했던 경험 세 가지를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업적 측면과 활동적 측면 어떤 것도 좋습니다. 기억해야 될 것은 감정적으로 접근하기보다 수치, 구체적 사례를 함께 근거로 드는 것이 지원자의 관심을 표현하는 데 더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점입니다.
    Q4.④ 입사 이후의 중소기업진흥공단 안에서 직장 생활을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가 무엇인지 기술하고 이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이전 교육(실습) 및 업무 활동 경험을 실제 업무에서 어떻게 활용 및 발전시킬 수 있을지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해당 지원자가 얼마나 지원 기업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입사에 대한 의지가 강한지 확인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고가 되겠다’, ‘전문가가 꿈이다’ 등 지나치게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목표를 설정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한편 목표 설정에 있어 지원자의 과거 경력이 바탕돼야 합니다. 경험 및 교육을 통해 키운 역량이 해당 목표를 달성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지 밝혀주세요. 이러한 역량을 가지고 해당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중소기업진흥공단에 꼭 필요한 인재로 성장할 것임을 어필하세요.
    Q5.⑤ 학업 과제 수행이나 업무 내용 중에 가장 어렵거나 힘들었던 문제가 무엇이었습니까? 해당 문제 상황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과정(문제 원인 도출, 해결방안 탐색, 해결 방안 적응 등)을 거쳤으며 어떠한 점에서 그 해결책이 효과적이었다고 생각하는지 아래 항목에 따라 기술해주십시오.

    문제 상황 요약:

    -문제 원인 및 도출 방법:

    -해결 방안 탐색:

    -해결방안 적용:

    -효과성 여부와 이유: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힘든 상황을 자주 마주하게 됩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웠던 상황에서 어떻게 목표를 이루려고 노력했는지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모습을 통해 인사담당자에게 어필해보세요. 도전 자체, 도전의 결과가 아닌 도전의 과정에서 어려움이 닥쳤을 때, 장애물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 방식으로 처리하는 지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해야 합니다.

    (1) 문제상황요약 (2) 문제 원인 및 도출방법 (3) 해결방안 탐색 (4) 해결방안 적용 (5) 효과성 여부와 이유를 빠짐 없이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도전 중 어려움을 통해 어떤 것을 배웠으며, 그 배움을 통해 현재 어떤 역량을 얻게 되었고 그것이 어떻게 지원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는지도 함께 언급한다면 보다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6.⑥ 당신이 속했던 조직(학교, 회사, 동아리, 동호회 등)안에서 당신과 의견이나 생각이 다른 조직구성원을 효과적으로 설득하거나 합의를 이끌어낸 경험이 있었습니까? 당시 상황을 간략하게 요약하고 성공 요인이 무엇이었는지 기술해주십시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서로 의견이 다른 경우 단순 의견 차이인 경우도 있지만 옳고 그름의 문제인 경우도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는 타협 및 양보도 가능하지만 후자의 경우는 설득을 해야만 하는 상황입니다. 우선은 구성원 간 갈등이 생겼을 때 이러한 상황을 파악하는 상황판단능력이 우선적으로 필요하고 이후 원만히 해결하는 소통능력 및 문제해결능력을 발휘해야 합니다.

    이러한 내용을 염두에 두고 항목을 작성하세요. 과거 단체, 모임활동을 하며 갈등을 겪은 경험이 있었는지, 위 상황 중에 어떤 상황이었는지, 그리고 자신의 어떤 역량을 발휘해 당시 상황을 해결했는지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지원자가 다수와 함께 일을 해 나가기에 적합한 사람임을 어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Q7.⑦ 지원자 본인이 동료들과 함께 일을 할 때 팀 과제의 성공 및 효과적인 협업에 기여할 수 있는 사람임을 가장 잘 보여주는 최근 3년 이내의 사례를 중심으로 팀 과제 수행 상황에서의 본인의 역할 및 기여도에 대해 기술하여 주십시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직무에 있어 가장 필요한 팀워크 역량이 있는지 살펴보기 위한 항목입니다. 팀으로서 업무를 수행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동료와 좋은 관계를 형성한다는 것은 업무 성과를 높이고 이는 곧 회사의 성장과 직결되기 때문에 중요한 역량입니다.

    팀 과제 수행에서 팀워크 능력을 보여주는 최근 3년 이내의 사례를 선정한 후,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서로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드러나도록 작성하세요.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팀원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모습, 다양한 채널을 이용하여 적극적으로 팀원들과 소통하는 모습, 팀원들 간의 의견차가 있을 경우 중재자의 역할을 하는 모습, 힘든 상황에서 팀원들을 독려하여 목표를 이루도록 하는 조력자의 모습 등 협업의 과정에서 자신이 수행한 역할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세요.

    해당 경험을 통해 얻은 점을 분석하여 아쉬웠던 점을 수용하고 이를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는 발판으로 삼는 모습을 강조한다면 더욱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고졸 청년인턴 모집

    Q1.① 성장과정 및 학교생활 [150Bytes 이상 1500Bytes 이내]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학창시절/학교생활
    성장과정은 지원자가 살아온 상황을 연대기로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성장과정 중의 에피소드를 하나 선정한 후 사례를 통해 보여줄 수 있는 역량을 중심으로 회사에 입사하여 어떤 인재가 될 것인지를 어필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주제를 선정할 수 있는데, 그 방법중 하나로 최근 신입직원에게 중요시 되고 있는 기초직무역량 중 하나인 팀워크 능력에 초점을 두고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과거 팀프로젝트, 동아리, 대외활동 등 크고 작은 조직에서 다양한 구성원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했던 사례를 생각해보세요. 혹은 다소 어려운 목표를 구성원 간의 끈끈한 팀워크로 달성했던 사례, 구성원 간의 갈등을 소통으로 해결했던 사례도 괜찮습니다. 중요한 건 해당 사례에 지원자의 역할이 명확하게 드러나야 한다는 점입니다. 당시 어떤 조직에서 어떤 활동을 했으며 성공적인 인간관계에 지원자가 수행한 주요 역할을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합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관계 및 팀워크에 대한 가치를 실감할 수 있었고, 미래 지원 기업에서도 구성원의 화합을 위해 꼭 필요한 인재가 되겠다는 의지를 어필하세요.
    Q2.② 대외활동경험 [150Bytes 이상 1500Bytes 이내]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강점/차별화된 경쟁력
    대외활동경험은 지원자의 일상적인 생활에서 엿볼 수 있는 적극성, 주도성 등을 확인 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특히 신입 지원자의 경우 경력이 없기에 대외활동에 대해 물어보는 경우가 많은데 무엇보다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에 대한 사전 분석이 선행돼야 작성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지원 기업의 전체 업무 프로세스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구체적으로 무슨 일을 하는 부서이며,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숙지하세요.
    Q3.③ 장래포부 [150Bytes 이상 1500Bytes 이내]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기업에서 이루고자 하는 비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목표를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질문입니다. 이는 해당 지원자가 얼마나 지원 기업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입사에 대한 의지가 있는지 알 수 있는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고가 되겠다’, ‘전문가가 꿈이다’ 등 지나치게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따라서 지원자는 최근 지원 기업에 관한 이슈와 신년사, 비전 선포 등을 숙지하고 자신의 직무에 맞게 자신의 포부를 기술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기업 웹사이트 상의 오래된 정보에 의지하기 보다 최근 이슈들로 업데이트해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에 적합한 인재가 지원자임을 강조하기 위한 근거는 해당 기업의 인재상, 핵심가치 및 경영이념을 활용하도록 하세요. 그동안 경험했던 사례를 들어 해당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에 얼마나 적합한지, 지향하는 가치를 실천해왔는지 기술하세요.
    Q4.④ 기타사항(자기PR) [100Bytes 이상 1000Bytes 이내]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
    위 문항에서 제시하지 못했거나 자기를 PR 할 수 있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추가로 기술하세요.

2016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 청년인턴 모집

    Q1.① 중소기업진흥공단에 입사하고자 하는 지원 동기를 서술하시오(700자 내외)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다양한 기업 중에서 중소기업진흥공단에 지원하는 이유를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회사의 최근 이슈, 동향 등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회사에 대한 충성심을 어필하며 입사의지를 피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2.② 자신이 중진공 인재상(WITH)에 적합한 인재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700자 내외)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중소기업진흥공단의 주 업무 중 하고 싶은 분야를 고려하여 가장 장려되는 직무 적성과 연결할수있는 인재상을 (고객의 관점에서 일하는 인재, 조직의 화합을 생각하는 인재, 끊임없이 자신의 전문성을 키워가는 인재) 선택하여 작성해요.
    Q3.③ 최근 5년동안 귀하가 성취한 일 중에서 가장 자랑할 만한 것은 무엇입니까? 그것을 성취하기 위해 어떤 일을 했습니까?(700자 내외)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가장 자랑할만한 성취경험’이란 자신의 열정과 노력, 결정을 통해 어떤 일을 성취한 경험을 의미합니다. 다른 말로 하면 ‘자기 자신을 칭찬할 만큼 열정을 다해 노력하여 이루어낸 것인 무엇이고, 그 노력의 과정과 결과를 통해 자신이 어떻게 변하였는가?’를 묻고 있는 것입니다.

    열정을 쏟아 ‘재미있게’ 그 일에 몰입하면 성과는 자연스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스스로를 즐겁게 하는 일을 찾아서 열정적으로 임할 수 있는 사람은 지치지 않고 또 다른 즐거움을 찾아 지속적으로 자기를 계발하고, 이를 통해 성장하므로 자신의 이런 모습이 녹아들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세요

    ‘가장 자랑할만한 성취경험 -> 그 일이 살면서 가장 자랑할만한 일이라고 생각하는 이유 -> 하게 된 계기 -> 일의 과정을 자신의 노력/역할 중심으로 설명 -> 일을 통해 느낀 점과 배운 점 -> 현재까지 이어오는 자신의 변화’의 구조로 작성해보세요.

    Q4.④ 추가적으로 자신에 대한 PR을 원하시면 자유롭게 서술하시오(700자 내외)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취미/특기
    앞선 항목에서 보여주지 못한 지원자의 역량 및 재능을 지원하는 직무에서의 활용도, 조직적응력 등의 기초직무역량과 연결하여 작성하시는 것이 전략입니다. 예를 들어, 취미로 축구를 좋아한다면 운동을 통해 자신의 스트레스 관리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단체스포츠를 통해 다 함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정진하는 자세, 그 기쁨을 깨달았음을 피력하며 지원자의 협업능력을 어필해볼 수 있습니다.

    신입직원 공개채용

    Q1.① 경험기술서

    - 입사지원서에 기술한 직무관련 기타 활동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구체적으로 본인이 수행한 활동 내용, 소속 조직이나 활동에서의 역할, 활동 결과에 대해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학창시절 경험한 직업 외적인 활동을 중심으로 작성해주세요. 지원 직무 관련해 산학활동, 팀프로젝트 활동, 연구회 활동, 동아리 활동, 커뮤니티 활동, 재능 기부 등의 경험을 기술하면 됩니다. 당시 지원자가 맡은 역할, 기여도, 주요 성과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Q2.② 경력기술서

    - 입사지원서에 기술한 경력 사항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구체적으로 직무영역, 활동/경험/수행 내용, 본인의 역할 및 구체적 행동, 주요 성과에 대해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지원서 상의 경력을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항목입니다. 금전적 보수를 받고 일정기간 동안 근로자로 종사한경험에 한해 작성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어떻게 직무역량을 쌓아왔고 향후 해당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당시 조직에서 어떤 역할을 맡았으며, 참여한 주요 프로젝트와 성과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그리고 이러한 경험을 통해 증명한 지원자의 역량이 앞으로 중소기업진흥공단에 어떤 도움이 될 지 밝혀주세요.
    Q3.③ 학업 및 경력 중 가장 몰입했던 경험 세 가지와 중소기업진흥공단을 지원하게 된 동기에 대해 기술해주십시오.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입사지원동기는 지원자가 가진 회사에 대한 관심과 입사 의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지원자가 그동안 얼마나 해당 기업에 관심을 가져왔고, 꾸준히 노력해왔음을 어필하는 순서로 작성하세요.

    무엇보다 해당 기업이 과거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과정으로 성장했으며, 최근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에 대한 정보가 바탕이 돼야 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지원자가 가장 몰입했던 경험 세 가지를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업적 측면과 활동적 측면 어떤 것도 좋습니다. 기억해야 될 것은 감정적으로 접근하기보다 수치, 구체적 사례를 함께 근거로 드는 것이 지원자의 관심을 표현하는 데 더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점입니다.
    Q4.④ 입사 이후의 중소기업진흥공단 안에서 직장 생활을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가 무엇인지 기술하고 이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이전 교육(실습) 및 업무 활동 경험을 실제 업무에서 어떻게 활용 및 발전시킬 수 있을지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해당 지원자가 얼마나 지원 기업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입사에 대한 의지가 강한지 확인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고가 되겠다’, ‘전문가가 꿈이다’ 등 지나치게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목표를 설정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한편 목표 설정에 있어 지원자의 과거 경력이 바탕돼야 합니다. 경험 및 교육을 통해 키운 역량이 해당 목표를 달성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지 밝혀주세요. 이러한 역량을 가지고 해당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중소기업진흥공단에 꼭 필요한 인재로 성장할 것임을 어필하세요.
    Q5.⑤ 학업 과제 수행이나 업무 내용 중에 가장 어렵거나 힘들었던 문제가 무엇이었습니까? 해당 문제 상황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과정(문제 원인 도출, 해결방안 탐색, 해결 방안 적응 등)을 거쳤으며 어떠한 점에서 그 해결책이 효과적이었다고 생각하는지 아래 항목에 따라 기술해주십시오.

    문제 상황 요약:

    -문제 원인 및 도출 방법:

    -해결 방안 탐색:

    -해결방안 적용:

    -효과성 여부와 이유: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힘든 상황을 자주 마주하게 됩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웠던 상황에서 어떻게 목표를 이루려고 노력했는지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모습을 통해 인사담당자에게 어필해보세요. 도전 자체, 도전의 결과가 아닌 도전의 과정에서 어려움이 닥쳤을 때, 장애물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 방식으로 처리하는 지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해야 합니다.

    (1) 문제상황요약 (2) 문제 원인 및 도출방법 (3) 해결방안 탐색 (4) 해결방안 적용 (5) 효과성 여부와 이유를 빠짐 없이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도전 중 어려움을 통해 어떤 것을 배웠으며, 그 배움을 통해 현재 어떤 역량을 얻게 되었고 그것이 어떻게 지원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는지도 함께 언급한다면 보다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6.⑥ 당신이 속했던 조직(학교, 회사, 동아리, 동호회 등)안에서 당신과 의견이나 생각이 다른 조직구성원을 효과적으로 설득하거나 합의를 이끌어낸 경험이 있었습니까? 당시 상황을 간략하게 요약하고 성공 요인이 무엇이었는지 기술해주십시오.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서로 의견이 다른 경우 단순 의견 차이인 경우도 있지만 옳고 그름의 문제인 경우도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는 타협 및 양보도 가능하지만 후자의 경우는 설득을 해야만 하는 상황입니다. 우선은 구성원 간 갈등이 생겼을 때 이러한 상황을 파악하는 상황판단능력이 우선적으로 필요하고 이후 원만히 해결하는 소통능력 및 문제해결능력을 발휘해야 합니다.

    이러한 내용을 염두에 두고 항목을 작성하세요. 과거 단체, 모임활동을 하며 갈등을 겪은 경험이 있었는지, 위 상황 중에 어떤 상황이었는지, 그리고 자신의 어떤 역량을 발휘해 당시 상황을 해결했는지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지원자가 다수와 함께 일을 해 나가기에 적합한 사람임을 어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Q7.⑦ 지원자 본인이 동료들과 함께 일을 할 때 팀 과제의 성공 및 효과적인 협업에 기여할 수 있는 사람임을 가장 잘 보여주는 최근 3년 이내의 사례를 중심으로 팀 과제 수행 상황에서의 본인의 역할 및 기여도에 대해 기술하여 주십시오.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직무에 있어 가장 필요한 팀워크 역량이 있는지 살펴보기 위한 항목입니다. 팀으로서 업무를 수행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동료와 좋은 관계를 형성한다는 것은 업무 성과를 높이고 이는 곧 회사의 성장과 직결되기 때문에 중요한 역량입니다.

    팀 과제 수행에서 팀워크 능력을 보여주는 최근 3년 이내의 사례를 선정한 후,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서로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드러나도록 작성하세요.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팀원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모습, 다양한 채널을 이용하여 적극적으로 팀원들과 소통하는 모습, 팀원들 간의 의견차가 있을 경우 중재자의 역할을 하는 모습, 힘든 상황에서 팀원들을 독려하여 목표를 이루도록 하는 조력자의 모습 등 협업의 과정에서 자신이 수행한 역할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세요.

    해당 경험을 통해 얻은 점을 분석하여 아쉬웠던 점을 수용하고 이를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는 발판으로 삼는 모습을 강조한다면 더욱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2015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5 신입직원(공인회계사) 모집

    Q1.[경험기술서]
    입사지원서에 기술한 직무관련 기타 활동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체적으로 본인이 수행한 활동 내용, 소속 조직이나 활동에서의 역할, 활동 결과에 대해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2000byte 이내)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NCS,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경험기술서와 경력기술서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입사지원서에 작성한 직무관련 기타활동을 본인의 역할과 활동을 중심으로 활동의 결과를 작성하면 됩니다. 직무와의 연관성을 고려하여 경험을 배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2.[경력기술서]
    입사지원서에 기술한 경력 사항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체적으로 직무영역, 활동/경험/수행 내용, 본인의 역할 및 구체적 행동, 주요 성과에 대해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2000byte 이내)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경력기술서와 경험기술서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입사지원서에 작성한 직무 경력을 직무영역, 활동/경험/수행 내용, 본인의 역할 및 행동, 성과로 구체적으로 서술하세요. 시간 순서와 상관없이 직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을 고려하여 작성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시간의 역순으로 작성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Q3.중소기업진흥공단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희망직무를 선택한 이유를 기술해 주십시오. (1000byte 이내)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위의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는 항목입니다. 그 중 (3) 직무 수행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을 통해 수 많은 지원자들 중에서 왜 자신이 적합한 인재인지 왜 자신을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해야 한다는 것이 이 항목의 핵심입니다. 지원직무에서의 잠재능력을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인사담당자가 가장 관심을 가지고 확인하는 만큼 신중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1)과 (2) 지원동기를 간략하게 서술하고, 지원분야/직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전공지식, 자격증 취득, 관련경험 또는 효과적인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필요 역량을 갖추기 위한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세요. 중요한 것은 자신이 제시한 직무 역량을 실제 업무에서 어떻게 활용하여 중소기업진흥공단의 발전에 기여할 것인지를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원직무에서 필요한 지식이 무엇인지 어떤 업무를 하는지 등 지원분야와 직무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기본입니다.
    면접을 준비한다는 생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내용을 완성해보세요
    Q4.입사 이후의 중소기업진흥공단 안에서 직장 생활을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가 무엇인지 기술하고 이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이전 교육(실습) 및 업무 활동 경험을 실제 업무에서 어떻게 활용 및 발전시킬 수 있을지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1000byte 이내)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지원한 직무에서 이루어내고 싶은 목표는 회사 입사 직후부터 업무 수행 시 어떻게 회사발전에 기여 할 것인지와 연결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자신이 가진 직무 역량 -> 입사 후 업무 시, 자신의 역량을 통해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점(입사 직후 포부) -> 연관된 직무 목표 -> 액션플랜’의 내용이 모두 포함되도록 작성해보세요.

    직무비전은 결국 직무에 대한 확실한 목표의식을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지만, 그 비전 속에 중소기업진흥공단의 성장이 포함되어 있는지를 어필해야 하는 항목이기도 합니다. 거창하고 대단한 포부가 아닌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목표와 그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세부 액션플랜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수치화된 목표, 달성기한 설정 등으로 실질적인 목표를 제시해보세요.
    Q5.학업 과제 수행이나 업무 내용 중에 가장 어렵거나 힘들었던 문제가 무엇이었습니까? 해당 문제 상황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과정(문제 원인 도출, 해결방안 탐색, 해결 방안 적응 등)을 거쳤으며 어떠한 점에서 그 해결책이 효과적이었다고 생각하는 지 아래 항목에 따라 기술해주십시오. (1000byte 이내)
    문제상황요약:
    -문제 원인 및 도출 방법:
    -해결 방안 탐색:
    -해결방안 적용:
    -효과성 여부와 이유: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힘든 상황을 자주 마주하게 됩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웠던 상황에서 어떻게 목표를 이루려고 노력했는지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모습을 통해 인사담당자에게 어필해보세요. 도전 자체, 도전의 결과가 아닌 도전의 과정에서 어려움이 닥쳤을 때, 장애물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 방식으로 처리하는 지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해야 합니다.

    (1) 문제상황요약 (2) 문제 원인 및 도출방법 (3) 해결방안 탐색 (4) 해결방안 적용 (5) 효과성 여부와 이유를 빠짐 없이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도전 중 어려움을 통해 어떤 것을 배웠으며, 그 배움을 통해 현재 어떤 역량을 얻게 되었고 그것이 어떻게 지원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는지도 함께 언급한다면 보다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6.당신이 속했던 조직(학교, 회사, 동아리, 동호회 등)안에서 당신과 의견이나 생각이 다른 조직 구성원을 효과적으로 설득하거나 합의를 이끌어낸 경험이 있습니까? 당시 상황을 간략하게 요약하고 성공 요인이 무엇이었는지 기술해주십시오. (1000byte 이내)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커뮤니케이션 단계가 복잡해지면서 자신이 속해있지 않은 사람들과의 교류가 활발해졌기 때문에 업무 수행 시 동료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뿐만 아니라 다양한 집단과의 교류 능력이 점차 중요하게 평가 받고 있습니다. ‘의견이나 생각이 다른`상황이 반드시 드러나야 합니다. 이런 경험 중 특히 이런 면모가 드러나는 사례를 선정하고, 그 과정에서 중소기업진흥공단의 인재상인 ‘조직의 화합을 생각하는 인재’라는 것을 어필하면 됩니다.

    특히 조직생활은 서로 긴밀하게 협조를 해야 하는 만큼 자신의 의견과 다른 의견이 있는 사람을 설득하여 목표를 달성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단순하게 상대를 설득하여 자신의 의견을 따르도록 만들었다는 내용보다는 서로의 의견을 조율을 통해 그 중 더 좋은 점만을 반영하여 최초의 목표보다 더 좋은 결과를 이루어 낸 과정을 중심으로 작성해보세요.
    Q7.지원자 본인이 동료들과 함께 일을 할 때 팀 과제의 성공 및 효과적인 협업에 기여할 수 있는 사람임을 가장 잘 보여주는 최근 3년 이내의 사례를 중심으로 팀 과제 수행 상황에서의 본인의 역할 및 기여도에 대해 기술하여 주십시오. (1000byte 이내)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NCS,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직무에 있어 가장 필요한 팀워크 역량이 있는지 살펴보기 위한 항목입니다. 팀으로서 업무를 수행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동료와 좋은 관계를 형성한다는 것은 업무 성과를 높이고 이는 곧 회사의 성장과 직결되기 때문에 중요한 역량입니다.

    팀 과제 수행에서 팀워크 능력을 보여주는 최근 3년 이내의 사례를 선정한 후,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서로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드러나도록 작성하세요.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팀원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모습, 다양한 채널을 이용하여 적극적으로 팀원들과 소통하는 모습, 팀원들 간의 의견차가 있을 경우 중재자의 역할을 하는 모습, 힘든 상황에서 팀원들을 독려하여 목표를 이루도록 하는 조력자의 모습 등 협업의 과정에서 자신이 수행한 역할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세요.

    해당 경험을 통해 얻은 점을 분석하여 아쉬웠던 점을 수용하고 이를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는 발판으로 삼는 모습을 강조한다면 더욱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2015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중소기업진흥공단 2015년 신입직원 공개채용

    Q1.[경험기술서]
    입사지원서에 기술한 직무관련 기타 활동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체적으로 본인이 수행한 활동 내용, 소속 조직이나 활동에서의 역할, 활동 결과에 대해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2000byte 이내)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NCS,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경험기술서와 경력기술서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입사지원서에 작성한 직무관련 기타활동을 본인의 역할과 활동을 중심으로
    활동의 결과를 작성하면 됩니다. 직무와의 연관성을 고려하여 경험을 배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2.[경력기술서]
    입사지원서에 기술한 경력 사항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체적으로 직무영역, 활동/경험/수행 내용, 본인의 역할 및 구체적 행동, 주요 성과에 대해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2000byte 이내)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경력기술서와 경험기술서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입사지원서에 작성한 직무 경력을 직무영역, 활동/경험/수행 내용, 본인의 역할
    및 행동, 성과로 구체적으로 서술하세요. 시간 순서와 상관없이 직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을 고려하여 작성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시간의 역순으로 작성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Q3.중소기업진흥공단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희망직무를 선택한 이유를 기술해 주십시오. (1000byte 이내)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1)회사 지원동기 (2) 직무지원동기 (3) 직무 수행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
    위의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는 항목입니다. 그 중 (3) 직무 수행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을 통해 수 많은 지원자들 중에서
    왜 자신이 적합한 인재인지 왜 자신을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해야 한다는 것이 이 항목의 핵심입니다. 지원직무에서의
    잠재능력을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인사담당자가 가장 관심을 가지고 확인하는 만큼 신중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1)과 (2) 지원동기를 간략하게 서술하고, 지원분야/직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전공지식, 자격증 취득, 관련경험 또는 효과적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필요 역량을 갖추기 위한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세요. 중요한 것은 자신이 제시한 직무 역량을 실제
    업무에서 어떻게 활용하여 중소기업진흥공단의 발전에 기여할 것인지를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원직무에서 필요한 지식이 무엇인지 어떤 업무를 하는지 등 지원분야와 직무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기본입니다.
    면접을 준비한다는 생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내용을 완성해보세요
    Q4.입사 이후의 중소기업진흥공단 안에서 직장 생활을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가 무엇인지 기술하고 이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이전 교육(실습) 및 업무 활동 경험을 실제 업무에서 어떻게 활용 및 발전시킬 수 있을지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1000byte 이내)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지원한 직무에서 이루어내고 싶은 목표는 회사 입사 직후부터 업무 수행 시 어떻게 회사발전에 기여 할 것인지와 연결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이 가진 직무 역량 -> 입사 후 업무 시, 자신의 역량을 통해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점(입사 직후 포부) -> 연관된
    직무 목표 -> 액션플랜’의 내용이 모두 포함되도록 작성해보세요. 직무비전은 결국 직무에 대한 확실한 목표의식을 확인
    하고자 하는 것이지만, 그 비전 속에 중소기업진흥공단의 성장이 포함되어 있는지를 어필해야 하는 항목이기도 합니다.
    거창하고 대단한 포부가 아닌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목표와 그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세부 액션플랜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수치화된 목표, 달성기한 설정 등으로 실질적인 목표를 제시해보세요.
    Q5.학업 과제 수행이나 업무 내용 중에 가장 어렵거나 힘들었던 문제가 무엇이었습니까? 해당 문제 상황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과정(문제 원인 도출, 해결방안 탐색, 해결 방안 적응 등)을 거쳤으며 어떠한 점에서 그 해결책이 효과적이었다고 생각하는 지 아래 항목에 따라 기술해주십시오. (1000byte 이내)
    문제상황요약:
    -문제 원인 및 도출 방법:
    -해결 방안 탐색:
    -해결방안 적용:
    -효과성 여부와 이유: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힘든 상황을 자주 마주하게 됩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웠던 상황에서 어떻게 목표를 이루려고 노력했는지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모습을 통해 인사담당자에게 어필해보세요. 도전 자체, 도전의 결과가 아닌 도전의 과정에서 어려움이 닥쳤을 때,
    장애물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 방식으로 처리하는 지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해야 합니다.

    (1) 문제상황요약 (2) 문제 원인 및 도출방법 (3) 해결방안 탐색 (4) 해결방안 적용 (5) 효과성 여부와 이유를 빠짐 없이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도전 중 어려움을 통해 어떤 것을 배웠으며, 그 배움을 통해 현재 어떤 역량을 얻게 되었고 그것이 어떻게 지원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는지도 함께 언급한다면 보다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6.당신이 속했던 조직(학교, 회사, 동아리, 동호회 등)안에서 당신과 의견이나 생각이 다른 조직 구성원을 효과적으로 설득하거나 합의를 이끌어낸 경험이 있습니까? 당시 상황을 간략하게 요약하고 성공 요인이 무엇이었는지 기술해주십시오. (1000byte 이내)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커뮤니케이션 단계가 복잡해지면서 자신이 속해있지 않은 사람들과의 교류가 활발해졌기 때문에 업무 수행 시 동료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뿐만 아니라 다양한 집단과의 교류 능력이 점차 중요하게 평가 받고 있습니다. ‘의견이나 생각이 다른’
    상황이 반드시 드러나야 합니다. 이런 경험 중 특히 이런 면모가 드러나는 사례를 선정하고, 그 과정에서 중소기업진흥공단의
    인재상인 ‘조직의 화합을 생각하는 인재’라는 것을 어필하면 됩니다.

    특히 조직생활은 서로 긴밀하게 협조를 해야 하는 만큼 자신의 의견과 다른 의견이 있는 사람을 설득하여 목표를 달성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단순하게 상대를 설득하여 자신의 의견을 따르도록 만들었다는 내용보다는 서로의
    의견을 조율을 통해 그 중 더 좋은 점만을 반영하여 최초의 목표보다 더 좋은 결과를 이루어 낸 과정을 중심으로 작성해보세요.
    Q7.지원자 본인이 동료들과 함께 일을 할 때 팀 과제의 성공 및 효과적인 협업에 기여할 수 있는 사람임을 가장 잘 보여주는 최근 3년 이내의 사례를 중심으로 팀 과제 수행 상황에서의 본인의 역할 및 기여도에 대해 기술하여 주십시오. (1000byte 이내)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NCS,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직무에 있어 가장 필요한 팀워크 역량이 있는지 살펴보기 위한 항목입니다. 팀으로서 업무를 수행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동료와 좋은 관계를 형성한다는 것은 업무 성과를 높이고 이는 곧 회사의 성장과 직결되기 때문에 중요한 역량입니다.

    팀 과제 수행에서 팀워크 능력을 보여주는 최근 3년 이내의 사례를 선정한 후,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서로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드러나도록 작성하세요.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팀원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모습, 다양한 채널을
    이용하여 적극적으로 팀원들과 소통하는 모습, 팀원들 간의 의견차가 있을 경우 중재자의 역할을 하는 모습, 힘든 상황에서
    팀원들을 독려하여 목표를 이루도록 하는 조력자의 모습 등 협업의 과정에서 자신이 수행한 역할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세요. 해당 경험을 통해 얻은 점을 분석하여 아쉬웠던 점을 수용하고 이를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는 발판으로 삼는
    모습을 강조한다면 더욱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