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용중
(주)유라코퍼레이션
유라그룹 계열사
그 외 자동차용 신품 부품 제조업
업계 4위
3622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4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유라그룹사] 2024 상반기 대규모 공개채용 - 신입_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지원 동기와 해당 직무에 본인이 적합한 이유를 작성해 주세요. (최소 100자, 최대 800자 입력 가능)
    Q2.성장과정과 성격의 특성을 작성해 주세요. (최소 100자, 최대 800자 입력 가능)
    Q3.상기 질문 외에 서술하고 싶은 내용 작성해 주세요. (필요시) (최대 800자 입력 가능)

2019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19년 상반기 신입/경력 추가채용

    1. Q1.성장과정 [1000자이내]
    2. Q2.성격의 장단점 및 생활신조 [1000자이내]
    3. Q3.학교생활/사회봉사활동/연수여행경험 [1000자이내]
    4. Q4.지원동기 및 입사후 포부 [1000자이내]
    5. Q5.경력사항 [1000자이내]
    6. Q6.기타(자유로운 의견 기술) [600자이내]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유라코퍼레이션] R&D부문 신입사원 모집

    Q1.① 성장과정 [1000자이내]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성장과정은 지원자가 과거에 어떤 사람이었는지를 알고자 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어릴 적 관심사와 재능을 통해 지원직무에 적합한 사람인지 혹은 가정환경을 통해 현재 어떤 인성을 가진 사람으로 성장하였는지를 확인하려는 항목입니다. 따라서 성장과정을 작성할 때는 직무에 대한 기업의 인재상과 부합하는 자신의 인성을 핵심키워드로 삼아 서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Q2.② 성격의 장단점 및 생활신조 [1000자이내]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보완점/개선점/극복방법
    성격의 장단점은 조직의 일원으로서, 직무담당자로서 적합한 성격을 갖춘 지원자인지를 평가하는 항목입니다. 그렇기에 직무수행에 장려되는 직무적성을 장점으로 제시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단점의 경우도 직무적성을 고려하여 업무수행에 장애가 되지 않는 것을 주제로 선정해야 합니다. 본인의 단점을 정확히 안다는 것은 부족한 부분에 대해 인정할 줄 아는 사람이라는 것을 어필할 뿐만 아니라 단점을 보완하여 자신의 강점으로 만들 수 있는 초석을 제공합니다. 지원직무와 관련된 자신의 부족한 역량, 전공지식 등이 무엇인지 냉철한 시각으로 단점을 제시하고, 그것을 어떻게 보완할 것인지 현실적인 계획을 나타내도록 하세요. 단, 부족한 점을 보완하여 전문성을 갖출 정도로 장점화 하기 위한 계획이 현재의 시점이나 미래시점에서 시작되는 것이 아닌 과거로부터 꾸준히 지속해 왔다는 것을 강조하여야 합니다. 극복하지 못한 것은 극복하려고 시도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지속적으로 극복을 시도하고 있고, 시간이 걸릴 뿐이라는 것을 충분히 어필해야 합니다.
    Q3.③ 학교생활/사회봉사활동/연수여행경험 [1000자이내]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학창시절은 지원자의 교내외 활동에 대한 경험과 그 안에서 자신의 역할을 중심으로 나타나는 역량을 평가하는 항목입니다. 인사담당자는 교내외 활동을 통해 지원자가 어떤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지, 어떤 경험을 갖고 있는지, 추후 회사에 입사해서 어떤 장점을 발휘할 수 있을지 체크합니다. 학창시절이 곧 사회생활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학창생활 중 역량을 잘 드러낼 수 있는 사례를 모두 나열해보고 이후에 어떤 것이 가장 적합한지 고려해본다면 한정된 글자 수 안에서 분명 더 나은 자기소개서를 완성할 수 있을 겁니다.
    Q4.④ 지원동기 및 입사후 포부 [1000자이내]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지원동기에서는 입사에 대한 관심과 의지를 드러내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이루고자 하는 자신만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기술하도록 합니다. 기업 및 직무 지원동기를 함께 밝히는 것이 좋습니다. 지나치게 감정적인 이야기보다 기업의 최근 이슈 및 과거 주요 사례 등 객관적인 이야기와 직무에 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왜 유라코퍼레이션에 지원했으며, 해당 직무에 지원하게 됐는지 작성해주세요.

    한편 입사 후 포부는 해당 지원자가 얼마나 해당 기업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입사에 대한 의지가 있는지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고가 되겠다’, ‘전문가가 꿈이다’ 등 지나치게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목표를 설정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선행한 기업/직무 분석을 바탕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이러한 목표를 위해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 그리고 유라코퍼레이션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추가함으로써 준비된 인재임을 어필하세요.
    Q5.⑤ 경력사항 [1000자이내]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경력 사항이 있을 경우, 이력서에 명기한 자신의 직무 관련 경력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대부분 시간 역순으로 작성하며, 직책을 포함 진행한 프로젝트/사업/역할/성과를 간략하게 제시하면 됩니다. 해당 사례 당시 상황, 자신이 맡은 역할, 목표 및 성과까지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무 관련 직접적인 경력이 없는 신입지원자의 경우 대외활동, 사회봉사활동, 연수활동 등 과거 경험 중에서 직무수행 및 조직 생활에 도움이 될 활동을 선별해 관련 내용을 정리합니다.
    Q6.⑥ 기타(자유로운 의견 기술) [600자이내]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실무업무역량/전문성
    지원자의 입사 의지와 강점을 어필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위 항목 외 부족한 항목이 있었다면 그 내용을 추가하세요. 성격의 장단점, 학창시절 경험, 사회경험 등 어떤 주제도 괜찮습니다. 해당 사례를 통해 지원자가 해당 기업 입사를 위해 얼마나 노력했는지, 얼마나 기여할 수 있는 인재인지를 나타내세요.

2015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5년 하반기 유라코퍼레이션 R&D 부문 인재 채용

    Q1.① 성장과정 (1000자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성장과정은 과거에 어떻게 자랐는가를 묻는 것이 아니라 과거를 통해 어떤 사람으로 성장하여, 현재 지원하는 직무, 회사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을지를 질문하는 항목 입니다.따라서 성장과정, 가정 환경을 통해 형성된 현재의 인성, 특성이 무엇인지 보여주는 맥락으로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인성의 경우, 지원기업의 인재상 부합하거나 업무 수행 시 필요 역량인지 확인하고, 특성의 경우, 지원하는 직무에 적합한지를 확인하세요.
    Q2.② 성격의 장단점 및 생활신조 (1000자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장점은 ‘실천인/ 전문인/ 국제인’이라는 인재상의 맥락 또는 지원직무와의 연관성을 먼저 고려해야 합니다. 자신이 가진 장점 중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가장 강점이 되는 것을 선택하고 그에 맞는 사례를 함께 제시하여야 합니다. 생활신조의 경우 성격의 장점과 연결하여 작성하세요. 생활신조를 통해 일상에서 지켜나가며 확인할 수 있는 자신의 강점을 제시하면 됩니다.

    단점을 작성할 때는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치명적인 단점은 반드시 피하고,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단점을 제시하고 보완방법을 작성하지 않는 경우, 자신의 잘못된 것을 인정하지 않고,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지 않는 사람으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Q3.③ 학교생활/사회봉사활동/연수여행경험 (1000자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직무적성 및 기초직무역량(조직적응력/ 팀워크 능력/ 대인관계능력 등)의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학교생활/ 사회봉사활동/ 연수 및 여행경험의 사례를 선정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어릴 적부터 어머니의 권유로 시작된 봉사활동을 통해 사람에 대한 관심과 배려가 얼마나 큰 힘을 가졌는지를 배웠음(봉사활동) -> 사람을 돕고 것이 좋아 교내 봉사활동을 계속함 혹은 배려심을 확인 할 수 있는 에피소드 제시(학교생활)’의 구조로 두 가지가 같은 특징을 보여주어 일관성을 가질 수 있도록 작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Q4.④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 (1000자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1) 회사 지원동기 (2) 직무지원동기 (3) 직무 수행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 위의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는 항목입니다. 그 중 (3) 직무 수행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을 통해 수 많은 지원자들 중에서 왜 자신이 적합한 인재인지 왜 자신을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해야 한다는 것이 이 항목의 핵심입니다. 지원직무에서의 잠재능력을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인사담당자가 가장 관심을 가지고 확인하는 만큼 신중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1)과 (2) 지원동기를 간략하게 서술하고, 지원분야/직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전공지식, 자격증 취득, 관련경험 또는 효과적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필요 역량을 갖추기 위한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세요. 특히 채용공고의 지원자격 증 우대요건을 확인하고 이에 어필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했다면 우선적으로 글에 배치하여 강조하여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포부의 경우 수집 된 직무 정보를 바탕으로 자신의 희망 직무에서 경력개발을 할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상급진로에 대한 밑그림을 그린다는 생각으로 작성해 봅시다. 이후 상급 단계별 올바른 목표를 제시하고 이에 따른 적합한 액션플랜을 구축하여 기업 내 어떤 인재로 성장할지 자신의 직무 로드맵을 통한 직무비전을 제시하여야 합니다.
    Q5.⑤ 경력사항 (1000자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경력지원자인 경우, 자신의 희망직무 관련 경력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대부분 시간의 역순으로 작성하며, 직책을 포함하여 진행한 프로젝트/사업/성과를 수치화하여 제시하고 당시 자신의 업무와 역할에 있어 간략한 설명을 보충하면 됩니다.
    Q6.⑥ 기타(자유로운 의견 기술) (600자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앞선 질문에 제시하지 못한 자신의 역량을 어필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중복되지 않는 직무역량 및 직무적성/ 특기/ 기초직무역량 등을 보여줄 수 있는 경험을 사례로 제시하여 자신을 어필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특기가 축구라면 ‘축구를 통해 팀워크 역량을 배웠으며 함께 땀 흘려 목표를 이루는 즐거움을 알고 있음.’의 맥락을 내용을 구성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