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3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3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My Experience - 직무와 관련해 기울인 노력이나 경험(프로젝트/경진대회/공모전/연구/학습) 가운데 자신의 강점이 잘 드러나는 사례를 기술하고, 그 강점으로 LG유플러스에서 달성하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기술하여 주십시오.
    Q2.My Story 1 - 목표 달성을 위해 스스로 노력하였던 점과 이를 통해 조직과 본인에게 일어난 변화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Q3.My Story 2 - 소속된 조직의 공동 과업을 달성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던 어려움과 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기울인 노력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2022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2년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직무와 관련해 기울인 노력이나 경험(프로젝트/경진대회/공모전/연구/학습) 가운데 자신의 강점이 잘 드러나는 사례를 기술하고, 그 강점으로 LG유플러스에서 달성하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기술하여 주십시오.
    Q2.목표달성을 위해 스스로 노력하였던 점과 이를 통해 조직과 본인에게 일어난 변화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Q3.소속된 조직의 공동과업을 달성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던 어려움과 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기울인 노력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지원한 분야의 핵심역량과 열정에 대한 예시

    2022년 국내 석/박사 산학장학생 모집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My Experience 직무와 관련해 기울인 노력이나 경험(프로젝트/경진대회/공모전/연구/학습) 가운데 자신의 강점이 잘 드러나는 사례를 기술하고, 그 강점으로 LG유플러스에서 달성하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기술하여 주십시오. -본인의 연구분야를 기반으로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 적어주세요.
    Q2.My Story 1 목표달성을 위해 스스로 노력하였던 점과 이를 통해 조직과 본인에게 일어난 변화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Q3.My Story 2 소속된 조직의 공동과업을 달성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던 어려움과 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기울인 노력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2022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2년 상반기 신입사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직무와 관련해 기울인 노력이나 경험(프로젝트/경진대회/공모전/연구/학습) 가운데 자신의 강점이 잘 드러나는 사례를 기술하고, 그 강점으로 LG유플러스에서 달성하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기술하여 주십시오.
    Q2.목표달성을 위해 스스로 노력하였던 점과 이를 통해 조직과 본인에게 일어난 변화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Q3.소속된 조직의 공동과업을 달성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던 어려움과 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기울인 노력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22년 상반기 신입개발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직무와 관련해 기울인 노력이나 경험(프로젝트/경진대회/공모전/연구/학습) 가운데 자신의 강점이 잘 드러나는 사례를 기술하고, 그 강점으로 LG유플러스에서 달성하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기술하여 주십시오.
    Q2.목표달성을 위해 스스로 노력하였던 점과 이를 통해 조직과 본인에게 일어난 변화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Q3.소속된 조직의 공동과업을 달성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던 어려움과 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기울인 노력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2021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1년 하반기 CFO/CRO 신입사원 수시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My Experience 직무와 관련해 기울인 노력이나 경험(프로젝트/경진대회/공모전/연구/학습) 가운데 자신의 강점이 잘 드러나는 사례를 기술하고, 그 강점으로 LG유플러스에서 달성하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기술하여 주십시오. (700자)
    Q2.My Story 1 목표달성을 위해 스스로 노력하였던 점과 이를 통해 조직과 본인에게 일어난 변화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700자)
    Q3.My Story 2 소속된 조직의 공동과업을 달성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던 어려움과 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기울인 노력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700자)

    21년 하반기 Consumer부문 신입사원 수시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My Experience- 직무와 관련해 기울인 노력이나 경험(프로젝트/경진대회/공모전/연구/학습) 가운데 자신의 강점이 잘 드러나는 사례를 기술하고, 그 강점으로 LG유플러스에서 달성하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기술하여 주십시오. (700자)
    Q2.My Story 1- 목표달성을 위해 스스로 노력하였던 점과 이를 통해 조직과 본인에게 일어난 변화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700자)
    Q3.My Story 2- 소속된 조직의 공동과업을 달성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던 어려움과 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기울인 노력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700자)

    2021 하반기 신입 수시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직무와 관련해 기울인 노력이나 경험(프로젝트/경진대회/공모전/연구/학습) 가운데 자신의 강점이 잘 드러나는 사례를 기술하고, 그 강점으로 LG유플러스에서 달성하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기술하여 주십시오. (700자)
    Q2.목표달성을 위해 스스로 노력하였던 점과 이를 통해 조직과 본인에게 일어난 변화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700자)
    Q3.소속된 조직의 공동과업을 달성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던 어려움과 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기울인 노력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700자)

2018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년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

    Q1.지원동기 및 준비-‘LG유플러스 및 분야/직무에 대한 지원 동기‘와 ‘해당 분야/직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해왔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Guide> ※ 직무에 관련된 경험 및 역량, 관심사항, 개인의 목표 및 비전 등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내용을 기반으로 자유롭게 기술해 주세요.(10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
    지원동기는 지원기업 및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의지를 파악하기 지원 분야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따라서 1) 왜 지원직무를 선택했는지, 2) 왜 꼭 LG유플러스여야 하는지, 3) 지원직무에 있어서 본인이 갖춘 역량과 하고자 하는 일은 무엇인지 기술하여야 합니다. 회사지원 동기는 LG유플러스의 비전과 핵심가치, 사업분야, 발전방향 등이 무엇인지 조사하여 자신이 기업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원했음을 나타내야 합니다. 단순히 회사의 복지나 연봉이 좋아서 지원하는 사람과 본인이 하고자 하는 직무를 결정하여 자신의 비전을 실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회사를 충분이 분석한 후 선택하여 지원하는 사람은 그 목적이나 결과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비전과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은 무엇이며,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가 자신의 역량을 바탕으로 비전을 실현하기에 가장 최적의 회사이기 때문에 지원했음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직무지원 동기는 자신의 목표와 경험을 근거로 직무를 선택한 이유를 기술하고, 직무를 위해서 갖춘 역량과 직무 수행에 있어서 어떤 역량을 발휘 할 수 있는지 제시하여야 합니다. 채용 홈페이지에 게시된 직무관련 정보를 참고하여 지원직무의 역할과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그에 부합하는 자신의 역량은 무엇인지 분석하여 지원직무에 있어서 본인이 준비된 인재임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역량을 제시할 때는 ‘열심히 준비했다’, ‘열정적으로 준비했다’, ‘항상 노력하는 자세로 임한다’ 등과 같이 추상적인 표현보다는 지원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어학능력,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야 합니다. 입사 후 포부는 지원자의 직무 목표의식과, 직무 이해도를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희망직무로 회사에 입사하게 된다고 하여도 직급에 따라 주어지는 역할, 업무의 목표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현재 취업준비생으로서 희망회사 / 직무에 입사하기 위해 대학 입학 시부터 차근차근 단계별로 준비를 해온 것처럼, 지원자의 입사 직 후 <3년 후 < 5년 후< 10년 후의 단계 별 목표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액션플랜을 제시하여 구체적인 직무 로드맵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설정된 목표를 통해서는 직무에 대한 이해가 올바른지를, 액션플랜을 통해서는 목표를 이루고자 하는 지원자의 구체적인 의지를 엿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입사직후 하게 될 직무의 분석뿐 아니라 그 후의 미래를 고려하며 적절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 재직자 인터뷰, 동종 업계의 사이트에서 직무소개를 확인하는 것 등을 통해 자료를 수합하여 적합한 직무비전을 제시해보시기 바랍니다.
    Q2.자기소개-성격, 가치관, 성장 과정 등 본인을 진솔하게 소개해주세요. Guide> ※ 주제에 제약 없이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
    성장과정은 지원자가 살아오면서 형성된 인성과 가치관을 파악하고, 회사의 경영이념이나 가치에 부합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지원자가 성장하면서 가치관이나 인성을 형성하게 된 계기를 에피소드를 통해 기술하여 지원업무를 수행하거나 회사의 구성원으로서 조직생활에 적합한 사람이라는 인식을 심어주어야 합니다. 우선 본인의 회사의 업종을 고려하여 지원분야에 적합한 기질이나 성향 중 강조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정하시고, 그와 관련한 사례를 통해 계기나 근거를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어릴 적부터 현재까지 살아온 일대기나 전체 과정을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가치관을 형성하게 된 배경을 일례를 통해 소개하는 것이라는 점을 유념하시기 바라며, 회사 생활과 직무수행에 있어서 어떤 기준이나 가치관을 가지고 임할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성격의 장점과 단점을 기술하는 것은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지원자의 성격이 적합한지, 업무에 지장을 줄 만한 성향은 없는지 판단하기 위한 문항이며, 본인의 생활신조를 성격의 장점과 연결하여 한 문장으로 제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지원하는 직무에 필요한 역량과 역할은 무엇이며 어떤 성향을 가진 사람이 직무의 특성에 맞게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을지, 회사의 인재상은 무엇인지 찾아보아야 합니다. 본인이 가진 성향 중 회사와 직무에 부합하는 키워드를 정하시고, 본인의 성격이 형성된 배경이나, 본인의 성격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었던 사례를 작성하여 업무수행에 있어서의 강점을 부각하시고, 단점은 직무를 수행할 때 큰 지장을 주지 않은 것을 선택하되 구체적인 극복 방안과 개선하려고 노력했던 점을 함께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3.관련 경험-공모전 수상, 인턴 경험, 혹은 본인을 어필할 수 있는 특이 경험이 있다면 기재해주세요. Guide> ※ 본 문항은 해당자만 작성하시면 됩니다. ※ 반드시 [공모전], [인턴], [특이 경험]으로 말머리 삽입 후 간단한 설명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공모전 작성 예시 : [공모전], 공모전명, 수상 등급, 주최사, 공모전 주제 간단히 소개) (인턴 경험 작성 예시 : [인턴], 00기업 000팀, YYYYMM~YYYYMM 근무, 업무 내용에 대한 간단한 설명) (특이 경험 작성 예시 : [특이 경험], 본인의 경험을 간단하게 설명) ※ 공모전 수상, 인턴 경험, 특이 경험은 증빙 자료 제출이 가능한 경우에만 기재해주세요. 추후 미제출 시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영업(B2C) 직무 지원자는 아르바이트 경험도 상세하게 기재해주세요. (아르바이트 경험 작성 예시 : [아르바이트], 00기업 000팀, YYYYMM~YYYYMM 근무, 업무 내용에 대한 간단한 설명)(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대학재학 중 지원직무와 관련하여 어떤 역량과 경험을 했는지 파악하고, 살아오면서 목표를 위해 얼마나 열정적인 자세로 임했는지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대학시절 본인의 목표와 사회진출을 위해 준비한 것은 무엇인지 기술해야 하며, 그 중 중점적으로 준비해왔던 것이나 목표를 세우고 남달리 노력했던 분야를 소재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것은 그 결과만이 아니라 수행하는 과정과 그 결과를 통해서 얻은 교훈과 역량이 무엇인지 제시하는 것입니다. 활동의 종류나 성격에 따라 지원자의 관심분야가 드러나므로 직무적성이나 지원 직무와의 전문성과 연결할 수 있는 사례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교내외 동아리 활동, 팀 프로젝트 수행, 연구회, 봉사활동, 인턴경험, 아르바이트 등 직무와 관련한 자신의 강점을 드러낼 수 있는 것을 소재로 기술하시고, 해당 경험이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16년 4분기 LG유플러스 영업전문인재 공개 채용

    Q1.① 나 자신에 대해 진솔하게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성격, 가치관, 성장과정 관점)1000 Bytes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성격의 장단점,자기소개,가치관/직업관/인생관
    자유로운 자기 PR 항목입니다. 이 항목을 통해 ‘우리 기업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인재인가?에 대한 인사담당자의 궁금증을 풀어줄 수 있어야 합니다. 성격, 생활신조(가치관), 성장과정을 통해 지원자가 조직에 잘 적응하고, 융화되어 궁극적으로 회사가 목적하는 바를 향해 함께 나아갈 수 있는지 어필해야 합니다. LG유플러스의 기업이념, 핵심가치 등을 살펴보고 지원 직무와 지원자 적성과의 교점을 찾아 연결하여 작성해 보세요.
    Q2.②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가장 인상깊었던 경험이 있다면 간단히 소개해주시기 바랍니다. 500 Bytes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가치관/직업관/인생관
    이 항목은 지원자가 과거에 어떤 경험을 했는지 알고자 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살아오면서 경험한 사례를 통해 지원직무에 적합한 사람인지 혹은 어떤 사람으로 성장했는지 확인하는 항목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가치관, 진로, 직업관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사례를 떠올려보고, LG유플러스를 입사 지원하게 된 계기를 풀어내 보세요. ‘핵심 키워드 선정 -> 핵심키워드를 성장과정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사례’의 구조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Q3.③ 경력사항(회사 또는 아르바이트) 또는 영업경험이 있다면 간단히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 Bytes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함양한 직무수행역량을 바탕으로 직무에 대한 열정을 보여주는 항목입니다. 제공된 채용공고 및 홈페이지 등을 참조하여 희망직무에서 요구되는 역량 중 자신과 연결할 수 있는 것을 중심으로 글을 편성하세요.

    지원 직무에 대한 자신의 직무강점 및 차별화된 경쟁력을 어필하는 방식으로 글을 구성해야 합니다. 희망 직무분야의 핵심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노력하여 성취한 강점 및 자신만의 경쟁력이 무엇인지 떠올려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자격증, 공모전 당선 및 프로젝트 수행 경험 등 실제적인 경험을 사례로 제시하고 입사 후 자신의 강점을 발휘하여 기여할 수 있는 인재임을 피력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016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Q1.① LG유플러스에 입사를 희망하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세요.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회사지원동기를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왜 ‘LG유플러스’여야만 하는지 그 이유를 제시하면 됩니다. 회사의 최근 이슈 및 동향, 업계의 전망, 주력사업에 대한 관심을 표명하며 충성심으로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는 지원자의 직장관이나 직업관과 LG유플러스가 추구하는 가치(LG WAY등)와 일치함을 피력하며 회사에 적합한 인재임을 어필해 볼 수 있습니다.
    Q2.② LG유플러스의 영업직무에 지원하는 이유와 본인의 어떠한 점이 영업 직무에 어울린다고 생각하는지 기술하시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직무와 관련된 경험, 활동, 노력의 결과 어떠한 직무 역량을 습득하였고 궁극적으로 이러한 직무 역량이 실제 LG유플러스의 일원으로서 일할 때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기재하는 항목입니다.
    영업전문인재 부문은 판매/ 고객관리/ 매장관리를 두루 경험하며 향후 소매점의 점장 역할을 수행하게 될 인재를 채용하는 전형입니다. 따라서 고객과의 접점에서 근무하게 됨에 따라 기본적으로 밝고 사람과의 친화력이 좋으며 투철한 서비스정신이 역량이 중요합니다. 그 외 영업효율을 위한 판매전략 구축, 매장관리 등의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경험을 사례로 제시하여 직무수행역량을 어필하시면 됩니다.

    채용공고의 업무내용 및 영업전문인재 소개 동영상을 참고하여 타 지원자와 차별화되는 경쟁력을 녹여낼 수 있도록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Q3.③ 입사 후 포부와 본인이 꿈꾸는 10년 후 모습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10년 후를 기준으로 입사 후 어떤 인재로 성장하여 나갈 것인지 그 목표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천방안을 제시하여 직무에 대한 비전과 로드맵을 가지고 있는 지원자 임을 어필하시면 됩니다.

    우선 10년 후 자신의 궁극적인 직무 비전을 제시하세요. 그리고 이것을 달성하기 위한 소 목표와 달성기간/ 방법을 실제 영업전문인재의 직무 로드맵에 근거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채용공고에 제시된 직무소개 영상을 참고하여 ‘FM->소매점 점장->CM->창업지원을 통한 CEO’로 진로를 설정하였다면 각 단계별 소목표의 달성 기한과 요구되는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실천방안을 제시하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10년 후 창업지원을 통한CEO로 성장한 자신의 모습을 제시하시면 됩니다.

    2016년 상반기 신입사원 채용

    Q1.① 회사 및 직무에 대한 지원 동기와 해당 직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해왔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김은정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은정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실무업무역량/전문성
    지원동기는 흔히 회사 지원동기, 직무 지원동기 두 개로 나뉩니다. 이러한 구체적인 제시가 없더라도 이 두 가지 측면에서 작성하는 것이 인사담당자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회사 지원동기만 요구하는 곳이 대부분이었으나 최근에는 직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직무 지원동기를 요구하는 곳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보다 설득력 있는 작성을 위해 기업 및 직무에 대한 분석이 선행돼야 합니다.

    해당 기업이 과거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과정으로 성장했으며, 최근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기업 지원동기를 작성합니다. 개인적인 경험 사례를 더할 수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기억해야 될 것은 감정적으로 접근하기보다 수치, 구체적 사례를 함께 근거로 드는 것이 지원자의 관심을 표현하는 데 더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점입니다. 그 안에서 지원자의 희망 직무는 어떤 업무를 하는 부서인지, 기업 내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지 등 LG유플러스 입사 후 자신이 할 분야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왜 자신이 그 직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꼭 해야 하는지에 대해 기술하세요.

    한편 이러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준비한 부분은 과거 경험 중 지원 직무와 관련 있었던 사례, 혹은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성향을 잘 나타낼 수 있는 사례를 찾아 기술해야 합니다. 과거 경험을 통해 준비된 인재임을 어필하세요.
    Q2.② 당신의 진솔한 이야기가 궁금합니다. 주제에 구애받지 말고 자유롭게 본인을 표현해 주세요.
    김은정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은정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가치관/직업관/인생관
    자유형식에 가까운 항목이지만 당황하지 마세요. 지원자 본인이 해당 기업, 해당 직무에 가장 적합한 사람이라는 것을 어필하는 것이 자소서의 핵심임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큰 욕심을 부려 지나치게 많은 이야기를 담으려 하면 오히려 인사담당자들이 선호하지 않는 산만한 자소서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앞 뒤 문항을 고려해 다루지 못한 자신의 이야기 강점을 편하게 작성하면 됩니다.

    성장과정, 생활신조, 학창시절 이야기 등 모두 괜찮습니다. 인사담당자에게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고 자유롭게 작성해보세요.
    Q3.③ 공모전 수상, 인턴 경험, 또는 본인을 어필할 수 있는 특이 경험이 있다면 기재해주시기 바랍니다.
    김은정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은정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위 항목의 연장선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전 항목에서 다루지 않았음을 가정하고, 항목에서 제시한 학창시절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어떤 활동이었고, 그 활동에서 어떤 역할을 했으며, 어떤 성과를 거두었는지에 대해 명확히 밝히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성과를 거두는 데 지원자의 역량이 얼마나 중요했는지, 그리고 미래 LG유플러스에 어떤 도움이 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마무리하면 됩니다.

    2016년 LG유플러스 상반기 영업 전문 인재 모집

    Q1.① LG유플러스에 입사를 희망하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세요.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회사지원동기를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왜 ‘LG유플러스’여야만 하는지 그 이유를 제시하면 됩니다. 회사의 최근 이슈 및 동향, 업계의 전망, 주력사업에 대한 관심을 표명하며 충성심으로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는 지원자의 직장관이나 직업관과 LG유플러스가 추구하는 가치(LG WAY등)와 일치함을 피력하며 회사에 적합한 인재임을 어필해 볼 수 있습니다.
    Q2.② LG유플러스의 영업직무에 지원하는 이유와 본인의 어떠한 점이 영업 직무에 어울린다고 생각하는지 기술하시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직무와 관련된 경험, 활동, 노력의 결과 어떠한 직무 역량을 습득하였고 궁극적으로 이러한 직무 역량이 실제 LG유플러스의 일원으로서 일할 때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기재하는 항목입니다.
    영업전문인재 부문은 판매/ 고객관리/ 매장관리를 두루 경험하며 향후 소매점의 점장 역할을 수행하게 될 인재를 채용하는 전형입니다. 따라서 고객과의 접점에서 근무하게 됨에 따라 기본적으로 밝고 사람과의 친화력이 좋으며 투철한 서비스정신이 역량이 중요합니다. 그 외 영업효율을 위한 판매전략 구축, 매장관리 등의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경험을 사례로 제시하여 직무수행역량을 어필하시면 됩니다.

    채용공고의 업무내용 및 영업전문인재 소개 동영상을 참고하여 타 지원자와 차별화되는 경쟁력을 녹여낼 수 있도록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Q3.③ 입사 후 포부와 본인이 꿈꾸는 10년 후 모습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10년 후를 기준으로 입사 후 어떤 인재로 성장하여 나갈 것인지 그 목표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천방안을 제시하여 직무에 대한 비전과 로드맵을 가지고 있는 지원자 임을 어필하시면 됩니다.

    우선 10년 후 자신의 궁극적인 직무 비전을 제시하세요. 그리고 이것을 달성하기 위한 소 목표와 달성기간/ 방법을 실제 영업전문인재의 직무 로드맵에 근거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채용공고에 제시된 직무소개 영상을 참고하여 ‘FM->소매점 점장->CM->창업지원을 통한 CEO’로 진로를 설정하였다면 각 단계별 소목표의 달성 기한과 요구되는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실천방안을 제시하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10년 후 창업지원을 통한CEO로 성장한 자신의 모습을 제시하시면 됩니다.

2015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엘지유플러스 얼리버드 3기 모집

    Q1.① 회사 및 직무에 대한 지원 동기와 해당 직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해왔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100자이상 1000자이하)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실무업무역량/전문성
    지원동기 항목의 경우 회사지원동기, 직무지원동기, 자신의 직무 역량 3파트로 구성하며, 특히 ‘자신의 직무 역량’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많은 지원자들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회사지원동기는 지원자의 직장관, 직업관을 바탕으로 회사지원동기를 제시하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LG유플러스에 대한 평소의 관심과 로열티를 나타내야 합니다. 직무지원동기는 그동안 준비해온 지원자의 전문성을 피력하여 직무 적합자임을 어필할 수 있는 가장 직접적인 부분인 만큼 지원 직무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유관 경력이나 경험, 역량을 객관적인 사례를 예시로 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예를 들어, LG유플러스의 B2C마케팅은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이를 반영한 제품을 출시하여야 함에 따라 고객지향성, 분석력, 의사소통능력 등이 장려되며 B2B마케팅의 경우 주로 기업을 대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만큼 고객사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서비스상품을 구체화하고 시장에 출시하기까지의 제반 업무를 담당함에 따라 사업 전반의 트렌드를 읽고 파트너사와 유기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지원분야에서 요구되는 주요역량을 중심으로 해당역량을 함양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자신의 전문성을 어필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직무역량에 있어 직무지원동기 시 제시한 경험, 활동, 노력의 결과 어떠한 직무 역량을 습득하였고 궁극적으로 이러한 직무 역량이 실제 LG유플러스의 일원으로서 일할 때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기재합니다. 그리고 입사 후 어떤 직원이 될 것인지 간략한 포부로 마무리하며 자신을 어필 할 수 있습니다.
    Q2.② 당신의 진솔한 이야기가 궁금합니다. 주제에 구애받지 말고 자유롭게 본인을 표현해 주세요.(100자이상 500자이하)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가치관/직업관/인생관
    지원자의 성격, 가치관 성장과정 등을 통해 지원 직무 적성에 적합하며, 회사의 인재상에 부합하는지 체크하는 질문입니다. 하여 이번 질문 또한 LG유플러스의 인재상 등 기업가치와 관련하여 작성하셔야 합니다.

    하나의 질문으로 제시된 만큼 성장과정과 성격 및 가치관을 단락을 나누지 않고 흐름을 연결하여 작성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예를 들어, LG 유플러스의 경영이념인 ‘고객을 위한 가치 창조’를 키워드로 한다면 성장과정 동안 서비스 업무를 해보았던 경험을 토대로 자신이 어떻게 고객 만족을 위한 노력을 하였고, 그 결과 어떤 성과를 이루었으며, 그 깨달음이 현재 삶에서 얼마나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중심으로 기술하여 자신의 성장과정과 성격 및 가치관을 함께 어필할 수 있습니다.
    Q3.③ 공모전 수상, 인턴 경험, 또는 본인을 어필할 수 있는 특이 경험이 있다면 기재해주시기 바랍니다.(500자이하)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본 항목은 타 항목에서 제시하지 못한 지원자의 직무 역량이나 성향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색적인 키워드를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LG유플러스의 기업가치(비전 / 인재상 / 핵심가치 등)나 직무와 유관한 역량적 강점을 드러낼 수 있는 소재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LG유플러스와 관련하여 글을 구성하기가 수월해지기 때문입니다. 즉 지원직무 및 직무 적성적 강점에 대한 분석을 선행한 후 관련된 전공활동, 자격증 취득, 수상경력, 유관 경력 등의 사례를 찾아 정량적 성과가 드러나도록 작성해 인사담당자에게 어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2015년 LG그룹 하반기 신입사원 공개채용

    Q1.1. ‘회사 및 직무에 대한 지원동기’ 와 ‘해당 직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 어떤 준비’ 를 해왔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지원동기 항목의 경우 회사지원동기, 직무지원동기, 자신의 직무 역량 3파트로 구성하며, 특히 ‘자신의 직무 역량’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많은 지원자들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회사지원동기는 지원자의 직장관, 직업관을 바탕으로 회사지원동기를 제시하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LG유플러스에 대한 평소의 관심과 로열티를 나타내야 합니다. 직무지원동기는 그동안 준비해온 지원자의 전문성을 피력하여 직무 적합자임을 어필할 수 있는 가장 직접적인 부분인 만큼 지원 직무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유관 경력이나 경험, 역량을 객관적인 사례를 예시로 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특히 LG유플러스의 영업직은 B2C영업(주로 각 판매 채널의 관리자)과 B2B영업(기업에 통신서비스의 제공 및 환경 구축에 필요한 솔루션 제안)으로 분류됨에 따라 각 영역별로 요구되는 역량 또한 다름을 먼저 확인하셔야 합니다. B2C영업의 경우 고객중심적 사고, 다양한 판매 채널의 이해 역량 등이 필요하며, B2B 영업의 경우 주로 기업을 대상으로 커뮤니케이션 하는 만큼 고객사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효과적으로 솔루션을 제시하는 전략적 스킬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직무역량에 있어 직무지원동기 시 제시한 경험, 활동, 노력의 결과 어떠한 직무 역량을 습득하였고 궁극적으로 이러한 직무 역량이 실제 LG유플러스의 일원으로서 일할 때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기재합니다. 그리고 입사 후 어떤 직원이 될 것인지 간략한 포부로 마무리하며 자신을 어필 할 수 있습니다.
    Q2.2. 성격, 가치관, 성장 과정 등 본인을 진솔하게 소개해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가치관/직업관/인생관
    지원자의 성격, 가치관 성장과정 등을 통해 지원 직무 적성에 적합하며, 회사의 인재상에 부합하는지 체크하는 질문입니다. 하여 이번 질문 또한 LG유플러스의 인재상 등 기업가치와 관련하여 작성하셔야 합니다.

    하나의 질문으로 제시된 만큼 성장과정과 성격 및 가치관을 단락을 나누지 않고 흐름을 연결하여 작성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예를 들어, LG 유플러스의 경영이념인 ‘고객을 위한 가치 창조’를 키워드로 한다면 성장과정 동안 서비스 업무를 해보았던 경험을 토대로 자신이 어떻게 고객 만족을 위한 노력을 하였고, 그 결과 어떤 성과를 이루었으며, 그 깨달음이 현재 삶에서 얼마나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중심으로 기술하여 자신의 성장과정과 성격 및 가치관을 함께 어필할 수 있습니다.
    Q3.3. 공모전 수상, 인턴경험, 혹은 본인을 어필할 수 있는 특이 경험이 있다면 기재해주시기 바랍니다.(500자)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실무업무역량/전문성
    본 항목은 타 항목에서 제시하지 못한 지원자의 직무 역량이나 성향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색적인 키워드를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LG유플러스의 기업가치(비전 / 인재상 / 핵심가치 등)나 직무와 유관한 역량적 강점을 드러낼 수 있는 소재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LG유플러스와 관련하여 글을 구성하기가 수월해지기 때문입니다. 즉 지원직무 및 직무 적성적 강점에 대한 분석을 선행한 후 관련된 전공활동, 자격증 취득, 수상경력, 유관 경력 등의 사례를 찾아 정량적 성과가 드러나도록 작성해 인사담당자에게 어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2015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Q1.‘회사 및 지원 직무에 대한 지원동기’와 ‘해당 직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해왔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100~1000자)
    *직무에 관련된 경험 및 역량, 관심사항, 개인의 목표 및 비전을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내용을 기반으로 자유롭게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실무업무역량/전문성
    회사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에 대한 관심을 밝히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단 잊지말아야 할 것은 이것은 회사 소개가 아닌 자기소개서라는 것입니다.
    지원기업에 대한 분석, 직무에 대한 분석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지만 분석한 것을 나열하는 것에 그치지 말라는 것입니다.
    직무지원동기는 자신이 지원직무에 적합한 사람인지를 보여주는 경험, 지식 등 근거를 나타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원직무를 위해 어떤 준비를 해왔는지 작성하고 이 경험, 역량을 통해 회사에 입사하여 어떤 기여를 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직무에 대한 열정을 나타내세요.
    Q2.당신의 진솔한 이야기가 궁금합니다. 주제에 구애 받지 말고 자유롭게 본인을 표현해주세요. (100~500자)
    *성격, 가치관, 성장과정 등 진솔하게 본인을 소개해주시기 바랍니다.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가치관/직업관/인생관
    지원자의 인성을 확인 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LG텔레콤의 인재상을 확인하고, 지원하는 직무에서 필요한 직무 역량도 고려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성장과정은 과거를 통해 현재 지원자가 어떤 사람으로 성장하였으며. 그것을 통해 만들어진 가치관, 성격, 행동이 기업의 조직문화가.
    잘 맞는지 또는 어릴적 부터 가진 관심이나 재능이 지원하는 직무와 맞는지를 확인하려는 항목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Q3.공모전 수상, 인턴 경험, 혹은 본인을 어필할 수 있는 경험이 있다면 기재해주시기 바랍니다.(100~500자)
    *본 문항에 해당하시는 분만 작성하시면 됩니다.
    *‘공모전’, ‘인턴 경험’ ‘특이 경험’으로 구분자를 삽입 후 간단하게 부연 설명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공모전 수상 및 인턴 경험은 증빙자료를 제출할 수 있는 경우에만 기재하시기 바랍니다. 추후 제출하지 못할 시,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선택사항입니다. 증빙자료를 제출할 수 있는 공모전 수상 경험, 인턴경험이 있는 지원자만 작성하세요.
    공모전 수상 경험이 많은 경우, 지원하는 직무와 가장 연관성이 높거나 수상이 어려운 공모전 순서로 구성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