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보기

2022년 하반기 인턴 IT·기술영업 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대학원 정책미디어연구과 학점 3.86/4 토익 845 오픽 IH 제2외국어 2개 해외경험 2회 동아리 1회 교내활동 2회

2023.02.176,995

자소서 항목

  • Q1. 직무와 관련해 기울인 노력이나 경험(프로젝트/경진대회/공모전/연구/학습) 가운데 자신의 강점이 잘 드러나는 사례를 기술하고, 그 강점으로 LG유플러스에서 달성하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기술하여 주십시오.
  • Q2. 목표달성을 위해 스스로 노력하였던 점과 이를 통해 조직과 본인에게 일어난 변화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 Q3. 소속된 조직의 공동과업을 달성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던 어려움과 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기울인 노력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합격 자소서

답변
"발주처 니즈를 공략한 제안을 경험하다."

자사의 특장점을 고객의 니즈와 결부 해 차별점으로 제안하는 것이 저의 강점입니다. 솔루션 영업에서는 니즈를 발굴하고, 차별화된 수행역량을 제안서에 녹여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강점을 OOOOO 제안 컨설팅 때 발휘되었습니다. 전술교량 체계개발사업에 뛰어든 OOOOOOOOO은 품질, 양산 측면에서 경쟁사 대비 차별화된 솔루션을 갖추고 있었지만, 제안서에는 스펙 나열한 수준에 그쳤습니다. 이렇게는 수주할 수 없다고 판단한 저는 발주처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솔루션 세팅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를 위해 사업 히스토리를 분석하여, 사업의 핵심은 내구도와 하중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엔지니어와는 인터뷰를 진행하여 우리의 소재, 공법, 하중을 분석하고, 업계 대비 기술력이 어느 정도 위치에 있는지 체크했습니다. 제안서 앞단에는 자사의 기술력과 대비하는 차별점을 업계 평균과 비교하여 배치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400억 규모의 전술교량 사업을 수주하는 데 기여할 수 있었습니다.

LG 유플러스에 입사한 후에는 니즈에 기반한 솔루션 제안 경험을 적용하여 과업을 수행하겠습니다. 특히 공공기관, 정부사업의 인프라 구축 사업에 참여하여, KT, SKT 등 유수의 경쟁사를 제치는 솔루션을 제안하는 영업사원으로서 B2B 영업시장에서 LG유플러스의 승리를 이끄는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6991,188Byte

답변
"조직의 본질을 묻다."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을 하나로 모았던 경험이 있습니다. 학생회장 때 일입니다. 학생회의 주요 업무 중 하나는 학생을 대상으로 답사를 운영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학생들은 일정이 지루하다는 이유로 답사를 기피 했고 참가 학생 수는 40명대 수준에 머물렀습니다. 이에, 설문조사를 통해 온천 시설과 지역 맛집 코스를 더한 새로운 답사를 기획했습니다. 하지만 학생회원들은 새로운 답사에 불만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저는 구성원들을 설득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답사 만족도와 전공 변경 비율을 보면서 만족도 상승이 학과 이탈을 막는 요인이 된다는 점을 제시했습니다. 또한, 오픈 채팅방을 만들어 말하지 못했던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그 결과 회원들은 새로운 답사 기획에 동의했고 '참가 학생 수 2배, 만족도 2배'라는 구체적인 목표를 세웠습니다. 이에 학생들을 위한 사전 설명회를 개최했고, 카카오 플러스 친구를 만들어 답사 시 불편 사항을 하나로 모아 해결했습니다. 그 결과, 참가 인원 100명을 모집하고 답사 만족도는 40%에서 85%로 늘어났습니다. 이를 통해, 저는 조직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생각하고 구성원들을 하나로 모아 목표를 달성하는 경험을 했습니다. LG 유플러스에서도 최고의 리더이자 팔로워로서 제안 작업에 동참하여 수주라는 성과를 이루는 B2B 영업인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6931,179Byte

답변
"현장 조사를 기반으로 한 제안을 성공 시키다."

B2B 영업은 철저한 시장조사를 기반으로 고객의 니즈를 발굴하여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관건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일본 유학 생활 중, 사전 조사를 바탕으로 시민단체의 니즈를 발굴하여 인터뷰와 취재 허가를 받아낸 경험이 있습니다. 대학원 시절, 학과에서는 일본전공 학생을 한 팀으로 묶어 현지조사를 실시하라는 미션을 주었습니다. 그 가운데 저는 오키나와 시민단체를 상대로 현지 인터뷰를 진행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처음에는 오키나와의 모든 시민단체에 방문 요청 메일을 보냈지만, 단 한 건의 회신도 받지 못했습니다.

이에, 전략적으로 니즈를 발굴하고, 인터뷰를 통한 효용을 제안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었습니다. 우선, 활발하게 활동하는 시민단체를 찾아내고, 인터뷰 이후 시민단체 홍보계획서를 함께 메일로 보냈습니다. 그 결과, 기관 2곳에서 회신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 후 유선으로 시민단체를 주제로 한 학술발표 3건, 연구논문 1편 작성이라는 구체적인 제안을 제시했고, 그 결과 인터뷰와 함께 동행취재 허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상대의 니즈를 파악한 제안만이 선택 받을 수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이 교훈을 발판으로 LG 유플러스에 입사 후, 사전영업을 통해 고객사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제안전략을 수립하여 입찰경쟁에서 승리하는 영업사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6971,194Byte

다른 합격자소서 리스트

LG유플러스 다른 합격자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