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용중
코스닥

코스닥 상장기업

닫기
(주)케이씨씨건설
케이씨씨그룹 계열사
건물 건설업
업계 4위
2099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2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3년 대졸 신입사원 모집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자기소개(성장과정, 성격 및 장단점 등)를 해주세요.
    Q2.입사후 희망업무와 이를 위해 준비해 온 과정을 기술하시오.
    Q3.인생에 있어 가장 자랑스러운 성취와 그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Q4.살아오면서 부딪혔던 가장 큰 장애물과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기울였던 노력과 그 결과에 대해 기술하세요.
    Q5.입사 후 본인의 장래포부를 기술하시오.

2022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2년 대졸 신입사원 모집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자기소개(성장과정, 성격 및 장단점 등)를 해주세요. (1000byte)
    Q2.입사후 희망업무와 이를 위해 준비해 온 과정을 기술하시오. (1000byte)
    Q3.인생에 있어 가장 자랑스러운 성취와 그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1000byte)
    Q4.살아오면서 부딪혔던 가장 큰 장애물과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기울였던 노력과 그 결과에 대해 기술하세요. (1000byte)
    Q5.입사후 본인의 장래포부를 기술하시오. (1000byte)

2021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토목, 전기, 설비, 상품개발, 관리 신입사원 모집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자기소개(성장과정, 성격 및 장단점 등)를 해 주세요 (1000byte)
    Q2.입사후 희망업무와 이를 위해 준비해 온 과정을 기술하시오 (1000byte)
    Q3.인생에 있어 가장 자랑스러운 성취와 그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1000byte)
    Q4.살아오면서 부딪혔던 가장 큰 장애물과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기울였던 노력과 그 결과에 대해 기술하세요 (1000byte)
    Q5.입사후 본인의 장래포부를 기술하시오 (1000byte)

2021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건축,설비,전기,회계 신입사원 모집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자기소개(성장과정, 성격 및 장단점 등)를 해주세요 (1000byte)
    Q2.입사후 희망업무와 이를 위해 준비해 온 과정을 기술하시오 (1000byte)
    Q3.인생에 있어 가장 자랑스러운 성취와 그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1000byte)
    Q4.살아오면서 부딪혔던 가장 큰 장애물과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기울였던 노력과 그 결과에 대해 기술하세요 (1000byte)
    Q5.입사후 본인의 장래포부를 기술하시오 (1000byte)

2020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각 부문 신입사원 모집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자기소개(성장과정, 성격 및 장단점 등)를 해주세요 (1000byte)
    Q2.입사후 희망업무와 이를 위해 준비해 온 과정을 기술하시오 (1000byte)
    Q3.인생에 있어 가장 자랑스러운 성취와 그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1000byte)
    Q4.살아오면서 부딪혔던 가장 큰 장애물과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기울였던 노력과 그 결과에 대해 기술하세요 (1000byte)
    Q5.입사후 본인의 장래포부를 기술하시오 (1000byte)

2019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각 부문 신입사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1. Q1.자기소개(성장과정, 성격 및 장단점 등)를 해주세요 (1000byte)
    2. Q2.입사후 희망업무와 이를 위해 준비해 온 과정을 기술하시오 (1000byte)
    3. Q3.인생에 있어 가장 자랑스러운 성취와 그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1000byte)
    4. Q4.살아오면서 부딪혔던 가장 큰 장애물과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기울였던 노력과 그 결과에 대해 기술하세요 (1000byte)
    5. Q5.입사후 본인의 장래포부를 기술하시오 (1000byte)

2017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총무/영업/안전 신입, 경력사원 채용

    Q1.자기소개(성장과정, 성격 및 장단점 등)를 해주세요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장과정,성격의 장단점,보완점/개선점/극복방법,가치관/직업관/인생관
    성장과정은 지원자가 살아오면서 형성된 인성과 가치관을 파악하고, 회사와 지원직무에 있어서 관심을 가지게 된 배경을 알아보고자 하는 문항입니다. 지원자가 성장하면서 가치관, 인성, 성향, 관심사, 재능 등을 형성하게 된 계기를 에피소드를 통해 기술하여 지원업무를 수행하는데 적합한 사람이라는 인식을 심어주어야 합니다. 우선 본인의 지원분야에 적합한 기질이나 성향 중 강조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정하시고, 그와 관련한 사례를 통해 계기나 근거를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어릴 적부터 현재까지 살아온 일대기나 전체 성장과정을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가치관을 형성하게 된 배경을 일례를 통해 소개하는 것이라는 점을 유념하시기 바라며, 회사 생활과 직무수행에 있어서 어떤 기준이나 가치관을 가지고 임할지 각오를 피력하시기 바랍니다. 성격의 장점과 단점을 기술하는 것은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지원자의 성격이 도움이 되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성격의 장점과 단점을 명확하게 구분하여 설명하되 장점을 먼저 제시합니다. 장점은 본인이 가진 여러 가지 장점 중 지원직무에 도움이 될 만한 것을 선택하여 본인의 성격이 형성된 배경이나, 본인의 성격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었던 사례를 작성하여 업무수행에 있어서의 강점을 부각하시고, 단점은 직무를 수행할 때 큰 지장을 주지 않은 것을 선택하되 구체적인 극복 방안과 개선하려고 노력했던 점을 함께 기술하여야 합니다.
    Q2.입사후 희망업무와 이를 위해 준비해 온 과정을 기술하시오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
    본 문항은 지원직무에 대한 이해도와 목표의식, 직무에 필요한 역량과 경험을 파악하여 지원직무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사전에 홈페이지, 재직자 인터뷰, 직무기술서 등을 참고하여 본인이 맡게 될 역할과 분야가 무엇인지 분석하여 해당 분야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그에 부합하는 자신의 역량이나 경험은 무엇이 있는지 정리해 보아야 합니다. 자신의 인생 목표와 경험을 근거로 직무를 선택한 이유를 기술하고, 직무를 위해서 갖춘 역량과 직무 수행에 있어서 어떤 역량을 발휘 할 수 있는지 제시하여야 합니다. 지원 분야에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강조할 만한 본인의 역량과 경험은 무엇인지 3가지 정도 정리하여, 각 단락별로 자신의 강점을 한 문장으로 제시한 후 그에 대한 근거를 사례와 경험을 통해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역량을 제시할 때는 지원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전공, 프로젝트 수행 경험, 어학능력,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력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야 하며, 그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지원분야에서 어떤 역할과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3.인생에 있어 가장 자랑스러운 성취와 그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자기소개,가치관/직업관/인생관
    성취 사례를 묻는 것은 지원자가 살아오면서 목표를 위해 얼마나 열정적인 자세로 임하고, 성취의 경험을 교훈 삼아 어떻게 발전의 기회로 삼는지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어떤 것을 성취로 인식하느냐에 따라 지원자가 생각하는 가치 판단의 기준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성공이라는 결과보다는 어떤 목표를 세우고, 도전적인 자세로 목표실현을 위해 노력했는지, 지원자의 성향과 태도를 나타날 수 있도록 기술해야 하며, 성공했던 결과만을 어필하는 것이 아니라, 그 당시 느꼈던 사건의 한계와 시행착오, 잘했던 점과 보완할 점을 분석하고 입사 후 업무를 추진함에 있어서 이런 경험이 중요한 의미가 될 수 있음을 제시해야 합니다.
    Q4.살아오면서 부딪혔던 가장 큰 장애물과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기울였던 노력과 그 결과에 대해 기술하세요.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
    본 문항은 난관에 부딪혔을 때의 상황 판단력, 문제해결을 위한 고민과 아이디어 도출, 아이디어에 따른 실현 계획과 끈기 있는 노력의 과정을 보기 위한 것입니다. 가급적 지원 직무 및 분야와 관련한 활동, 개인이 아닌 조직 단위로 성공한 사례를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자신이 맡은 역할과 그 결과를 구체적으로 명시하여야 하며, 해당 경험을 통해 느낀 교훈이 KCC건설에 입사 후 조직생활과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어떤 도움이 될지 기술하여야 합니다. 어려운 상황에서 고난을 극복했던 경험이나 실패했던 경험은 성공과 실패의 결과를 떠나서 그 원인과 과정을 교훈을 삼아 개인과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 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자의 문제해결 노력과 이를 통해 얻은 교훈에 초점을 맞춰 작성합니다. 중요한 것은 역경과 고난을 겪는 사건 자체보다 난관에 마주했을 때 냉철하게 상황을 분석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어떻게 대응했는가하는 점, 난관 극복이나 실패를 통해 어떤 교훈을 얻었는가 하는 점입니다. 지나치게 어린 시절의 이야기, 가정불화 등 지원자의 역할에 한계가 있는 사례를 들기보다 가급적 최근에 지원자 자신의 문제해결 노력이 잘 나타날 수 있는 사례를 드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어려움에 빠지게 된 배경, 원인, 극복과정 및 결과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5.입사후 본인의 장래포부를 기술하시오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입사 후 포부는 본인의 장/단기 목표와 구체적인 실현방안이 제시하여야 합니다. 자신의 비전과 목표는 회사가 추구하는 방향에 부합하여야 하며,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에 맞추어 본인이 기여할 수 있는 바를 명확하게 제시하여야 합니다. ‘신입 사원일 때는 무엇이든 배우는 자세로, 관리자가 되면 부하 직원에게 존경받고 잘 이끌 수 있는’ 과 같이 추상적인 내용을 기술하는 것은 지양해야 하며, KCC건설의 조직구성원으로서 회사의 장기적인 비전에 맞추어 본인의 최종 목표는 무엇인지 제시하시고, ‘5년, 10년, 20년‘과 같이 시기별로 본인이 할 수 있는 역량과 목표, 구체적인 실현계획과 자기계발 계획에 대해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2017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 상반기 법무/회계/토목/영업 신입사원 채용

    Q1.① 자기소개(성장과정, 성격 및 장단점 등)를 해주세요. ※각 항목은 필수 입력사항이며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이내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성격의 장단점,강점/차별화된 경쟁력,보완점/개선점/극복방법,가치관/직업관/인생관
    성장과정을 묻는 질문은 보통 대학생활 이전에 나에게 의미 있던 경험, 나의 인격과 나라는 사람을 형성하는데 있어 중요한 영향을 끼친 사건 등에 대하여 나의 캐릭터에 의거하여 작성하는 것입니다. 효과적으로 성장과정을 적는 방법은 사례를 보여주어 자신의 성장과정을 나타내거나 지원자 본인의 가정에서 혹은 본인이 속한 조직 혹은 단체 등에서 가진 가훈, 교훈, 목표 등에 대한 것을 잘 고민해본 뒤 지원자 자신과 연결하여 작성해주면 되겠습니다. 성격의 장단점은 장점과 단점을 명확하게 구분 지어 작성하거나 혹은 자신의 장점과 연계하여 드러나는 단점을 함께 언급하는 것, 이렇게 두 가지 방법으로 작성할 수 있겠습니다. 장점의 경우 명확하게 자신의 장점이 무엇인지 작성하되, 단점은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나 자신의 단점에 대한 자신의 견해 등이 꼭 함께 작성되어야 하겠습니다. 생활신조의 경우 지원자가 어떤 마음으로 삶에 대해서 접근하는지에 대한 이야기인데 KCC건설의 인재상을 살펴본 뒤 나와 연결되는 부분이 있는지 확인해본 후 본인의 생활신조에서 보여지는 모습과 연관성이 있다면 함께 언급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Q2.② 입사후 희망업무와 이를 위해 준비해 온 과정을 기술하시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입사 후 희망업무와 이를 위해 준비한 과정은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입니다. 즉 직무지원동기를 작성해달라는 이야기와 자신이 왜 이 직무에 적합한지를 설득력있게 제시해달라는 이야기입니다. 동기 라는 말에 대하여 사전적인 정의는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내적인 직접요인의 총칭입니다. 즉 지원자가 지원하는 회사의 이 직무에 마음이 움직이고 행동을 불러 일으키게 된 사유는 무엇인가에 대한 것을 작성하는 곳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바로 미사여구를 동원하여 튀게 보이려는 것을 조심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지원하는 회사와 해당 직무에 대해 조사한 후 그것에 의거하여 지원동기가 작성되어야 합니다. 지원하는 회사와 직무의 정보 분석을 할 때, 회사의 역사나 경영이념과 철학, 인재상, 자산 및 매출규모, 보유기술, 해당 직무에 필요한 역량 등에 대하여 지원자가 스스로 좋다고 여긴 것을 잘 선정한 뒤, 신문기사 검색을 통하여 현재 지금 이 기업이 잘하고 있는 점과 해당 정보와의 연결을 고려하여 작성해보아야 하겠습니다.
    Q3.③ 인생에 있어 가장 자랑스러운 성취와 그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강점/차별화된 경쟁력,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자신의 경험에 대하여 정리하여 기술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지원자 자신이 정말 어떤 경우에 성취감을 느꼈는지 스스로 잘 반추해보는 것입니다. 성취감이라고 하는 것은 어떤 일을 달성하였을 때 그 결과가 만족스러웠기 때문이라고 정의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반대로 꼭 그 결과가 외부조건이나 일반적인 기준에 비하여 만족스럽지 못하였다고 해도 지원자 본인이 그 경험의 과정에서 무엇을 얻고 느끼고 배웠다면 그 가운데 얻는 성취감을 기재하고 그것을 통해 본인이 어떻게 성장하여 그 다음 단계들을 밟아 나갔는지에 대해서 고민해보는 것도 좋은 작성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성취한 것이 어떤 것이라도 존재하는 경험이라면 이 질문의 소재가 될 수 있습니다. 즉, 성취감이라는 단어에 너무 함몰되어 내가 정말 성공한 사례만 찾아보는 것이 아니라 과정 등에서도 나에게 큰 동기부여를 주고 거기서 내가 얻은 것이 많은 경험이라면 충분히 이번 질문에서 답변으로 작성하여도 되겠습니다. 그럴 경우 중요한 점은 반드시 강조되어야 하는 항목을 잘 강조해서 드러내는 것입니다. 결과가 좋았다면 그 결과가 왜 좋았고 과정은 어떠했으며 그 결과가 준 배운점, 느낀점, 교훈 등을 작성해야 하며, 과정이 좋았다면 그 과정이 왜 좋았고, 그 과정에서 본인이 주로 했던 행동, 주로 가졌던 생각, 그리고 거기에서 배우고, 보고, 듣고, 느끼고, 개선해야 되겠다고 생각한 점 등등을 광범위하게 생각하여 작성한다면 좋은 답변이 나올 수 있겠습니다.
    Q4.④ 살아오면서 부딪혔던 가장 큰 장애물과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기울였던 노력과 그 결과에 대해 기술하세요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보완점/개선점/극복방법,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이번 질문은 지원자가 고난을 겪었을 때 이것을 어떻게 해결하여 나갔는지에 대한 것을 묻고 있습니다. 이는 실제 비즈니스 현장에서 부딪힐 다양한 문제, 특히 건설업종이라면 좀 더 적극적인 성격을 요구할 수 있는데 이와 같은 상황을 어떻게 해결해 나갈지를 이 질문을 통해 유추해보려는 것입니다. 이는 문제해결능력과 더불어 의사소통능력과 조직이해능력 등에 대한 부분을 함께 묻고 있는 항목입니다. 어떤 장애물을 문제라고 규정짓는다고 한다면, 이 문제를 어떻게 지원자가 인식하였고, 어떤 방식으로 해결하였으며, 혹시 이 문제가 개인이 아닌 팀이나 조직 혹은 어떤 단체에서 발생한 것이라면 해당 조직 내에서 어떻게 의사소통 하였고, 해당 조직에 대해서 지원자가 어떻게 파악하고 행동하였는지도 함께 나타날 수 있다면 더욱 자기소개서에 강점이 생길 수 있겠습니다.
    Q5.⑤ 입사후 본인의 장래포부를 기술하시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KCC건설이라는 회사에 입사 한 후 지원자가 어떻게 해당 직무에서 성장할 것인가 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을 작성해야 합니다. 즉 지원자의 입사 후의 설계도와 같은 개념입니다. 너무 허황되거나 거창한 이야기보다는 본인이 단기, 중기, 장기적으로 해당 포부를 달성하기 위해 현실에 기반한 실행 가능한 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 이 부분에 집중해서 포부를 작성해야 합니다. 포부를 선정할 때 중요한 관점은 너무 일반적인 이야기로만 흘러가지 않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열심히 하겠다거나 신입직원으로서 열심히 배우겠다 등의 이야기보다는 KCC건설의 지원직무에서 지원자가 달성하고 싶은 목표를 잘 설정하여 그것을 위한 과정을 현실적인 방안을 담아 전달해주면 되겠습니다.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신입(건축) 및 경력(건축/설비) 사원 채용

    Q1.① 자기소개(성장과정, 성격 및 장단점 등)를 해주세요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성격의 장단점
    첫 문장은 자신의 강점이나 목표의식을 보여주는 문장으로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추상적인 단어를 사용하기 보다는 구체적인 단어를 사용하여 자기소개서에 적혀있는 내용을 포함하여 인사담당자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자신을 보여줄 수 있도록 내용을 요약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중요한 것은 성장과정, 생활신조, 장단점 등 어떤 주제를 선택한다고 하여도 자신이 지원하는 회사와 직무를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어릴 적 행동(성장과정)을 통해 현재 직무에서 강점이 되는 특성(성격/장점), 회사의 인재상과 연결되는 인성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Q2.② 입사후 희망업무와 이를 위해 준비해 온 과정을 기술하시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직무수행역량을 어필하는 항목입니다. 지원분야(직무)와 관련된 준비과정 즉 직무와 관련된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를 묻고 있습니다. 전공 지식, 프로젝트, 스킬 등 지원직무에 대한 역량과 경험을 통해 회사의 업무 시 성과를 낼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인사담당자에게 증명해야 하는 항목으로 지원직무에서의 잠재능력을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인사담당자가 가장 관심을 가지고 확인하는 만큼 신중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핵심역량 2~3가지를 선정하여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자신의 경험, 노력이 있는 사례가 있는 순서로 구성하세요. 그 후 직무 핵심역량을 갖추기 위한 자신의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하면 됩니다.

    또한 이 노력들은 과거에서부터 현재 그리고 미래까지 연결되며 최고가 되기 위해 끊임 없이 자기개발을 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어필하시면 됩니다.
    Q3.③ 인생에 있어 가장 자랑스러운 성취와 그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
    ‘살면서 가장 자랑스러운 일’이란 자신의 열정과 노력, 결정을 통해 어떤 일을 성취한 경험을 의미합니다. 다른 말로 하면 ‘자기 자신을 칭찬할 만큼 열정을 다해 노력하여 이루어낸 것이 무엇이고, 그 노력의 과정과 결과를 통해 자신이 어떻게 변하였는가?’를 묻고 있는 것입니다. 열정을 쏟아 ‘재미있게’ 그 일에 몰입하면 성과는 자연스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스스로를 즐겁게 하는 일을 찾아서 열정적으로 임할 수 있는 사람은 지치지 않고 또 다른 즐거움을 찾아 지속적으로 자기를 계발하고, 이를 통해 성장하므로 자신의 이런 모습이 녹아들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세요

    ‘살면서 가장 자랑스럽다고 생각하는 일 -> 가장 자랑스러운 이유 -> 하게 된 계기 -> 일의 과정을 자신의 노력/역할 중심으로 설명 -> 일을 통해 느낀 점과 배운 점 -> 현재까지 이어오는 자신의 변화’의 구조로 작성해보세요.
    Q4.④ 살아오면서 부딪혔던 가장 큰 장애물과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기울였던 노력과 그 결과에 대해 기술하세요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
    얼마나 큰 어려움이었는지 궁금해서 물어보는 것이 아닙니다.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힘든 상황을 자주 마주하게 됩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웠던 상황에서 어떻게 목표를 이루려고 노력했는지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모습을 통해 인사담당자에게 어필해보세요. 어려움 극복을 위한 시도 자체, 그 결과가 아닌 극복의 과정에서 어려움이 닥쳤을 때, 장애물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 방식으로 처리하는 지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어려움을 통해 어떤 것을 배웠으며, 그 배움을 통해 현재 어떤 역량을 얻게 되었고 그것이 어떻게 지원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는지도 함께 언급한다면 보다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5.⑤ 입사후 본인의 장래포부를 기술하시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희망직무 대한 지원자의 직무 이해도와 목표의식을 확인하려는 항목입니다. 이 항목을 통해 희망직무에 대한 목표의식을 강조하고, 자신의 비전 속에 KCC건설의 성장도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확실하게 어필해야 합니다.

    입사 직후부터 10년을 기간으로 나누어 초기/중기/장기 목표를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제시하면 됩니다. ‘최선을 다하겠다. 이 분야의 전문가가 되겠다.’라는 추상적이고 막연한 포부가 아닌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목표를 제시할수록 자신의 직무 이해도와 목표의식을 인사담당자에게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습니다. 입사직후, 입사 3~5년, 10년 후로 기간을 나누어 직무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면 됩니다. 이 때, 달성가능 기한과 목표를 수치로 표시하고 목표를 이루기 위한 전반적인 행동계획(액션플랜) 함께 나타내야 합니다.
    Q1.① 자기소개(성장과정, 성격 및 장단점 등)를 해주세요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성격의 장단점
    첫 문장은 자신의 강점이나 목표의식을 보여주는 문장으로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추상적인 단어를 사용하기 보다는 구체적인 단어를 사용하여 자기소개서에 적혀있는 내용을 포함하여 인사담당자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자신을 보여줄 수 있도록 내용을 요약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중요한 것은 성장과정, 생활신조, 장단점 등 어떤 주제를 선택한다고 하여도 자신이 지원하는 회사와 직무를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어릴 적 행동(성장과정)을 통해 현재 직무에서 강점이 되는 특성(성격/장점), 회사의 인재상과 연결되는 인성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Q2.② 입사후 희망업무와 이를 위해 준비해 온 과정을 기술하시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직무수행역량을 어필하는 항목입니다. 지원분야(직무)와 관련된 준비과정 즉 직무와 관련된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를 묻고 있습니다. 전공 지식, 프로젝트, 스킬 등 지원직무에 대한 역량과 경험을 통해 회사의 업무 시 성과를 낼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인사담당자에게 증명해야 하는 항목으로 지원직무에서의 잠재능력을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인사담당자가 가장 관심을 가지고 확인하는 만큼 신중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핵심역량 2~3가지를 선정하여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자신의 경험, 노력이 있는 사례가 있는 순서로 구성하세요. 그 후 직무 핵심역량을 갖추기 위한 자신의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하면 됩니다.

    또한 이 노력들은 과거에서부터 현재 그리고 미래까지 연결되며 최고가 되기 위해 끊임 없이 자기개발을 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어필하시면 됩니다.
    Q3.③ 인생에 있어 가장 자랑스러운 성취와 그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
    ‘살면서 가장 자랑스러운 일’이란 자신의 열정과 노력, 결정을 통해 어떤 일을 성취한 경험을 의미합니다. 다른 말로 하면 ‘자기 자신을 칭찬할 만큼 열정을 다해 노력하여 이루어낸 것이 무엇이고, 그 노력의 과정과 결과를 통해 자신이 어떻게 변하였는가?’를 묻고 있는 것입니다. 열정을 쏟아 ‘재미있게’ 그 일에 몰입하면 성과는 자연스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스스로를 즐겁게 하는 일을 찾아서 열정적으로 임할 수 있는 사람은 지치지 않고 또 다른 즐거움을 찾아 지속적으로 자기를 계발하고, 이를 통해 성장하므로 자신의 이런 모습이 녹아들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세요

    ‘살면서 가장 자랑스럽다고 생각하는 일 -> 가장 자랑스러운 이유 -> 하게 된 계기 -> 일의 과정을 자신의 노력/역할 중심으로 설명 -> 일을 통해 느낀 점과 배운 점 -> 현재까지 이어오는 자신의 변화’의 구조로 작성해보세요.
    Q4.④ 살아오면서 부딪혔던 가장 큰 장애물과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기울였던 노력과 그 결과에 대해 기술하세요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
    얼마나 큰 어려움이었는지 궁금해서 물어보는 것이 아닙니다.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힘든 상황을 자주 마주하게 됩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웠던 상황에서 어떻게 목표를 이루려고 노력했는지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모습을 통해 인사담당자에게 어필해보세요. 어려움 극복을 위한 시도 자체, 그 결과가 아닌 극복의 과정에서 어려움이 닥쳤을 때, 장애물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 방식으로 처리하는 지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어려움을 통해 어떤 것을 배웠으며, 그 배움을 통해 현재 어떤 역량을 얻게 되었고 그것이 어떻게 지원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는지도 함께 언급한다면 보다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5.⑤ 입사후 본인의 장래포부를 기술하시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희망직무 대한 지원자의 직무 이해도와 목표의식을 확인하려는 항목입니다. 이 항목을 통해 희망직무에 대한 목표의식을 강조하고, 자신의 비전 속에 KCC건설의 성장도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확실하게 어필해야 합니다.

    입사 직후부터 10년을 기간으로 나누어 초기/중기/장기 목표를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제시하면 됩니다. ‘최선을 다하겠다. 이 분야의 전문가가 되겠다.’라는 추상적이고 막연한 포부가 아닌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목표를 제시할수록 자신의 직무 이해도와 목표의식을 인사담당자에게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습니다. 입사직후, 입사 3~5년, 10년 후로 기간을 나누어 직무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면 됩니다. 이 때, 달성가능 기한과 목표를 수치로 표시하고 목표를 이루기 위한 전반적인 행동계획(액션플랜) 함께 나타내야 합니다.

    2017 대졸신입사원 채용

    Q1.① 자기소개(성장과정, 성격 및 장단점 등)를 해주세요.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
    첫 문장은 자신의 강점이나 목표의식을 보여주는 문장으로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추상적인 단어를 사용하기 보다는 구체적인 단어를 사용하여 자기소개서에 적혀있는 내용을 포함하여 인사담당자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자신을 보여줄 수 있도록 내용을 요약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중요한 것은 성장과정, 생활신조, 장단점 등 어떤 주제를 선택한다고 하여도 자신이 지원하는 회사와 직무를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어릴 적 행동(성장과정)을 통해 현재 직무에서 강점이 되는 특성(성격/장점), 회사의 인재상과 연결되는 인성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Q2.② 입사후 희망업무와 이를 위해 준비해 온 과정을 기술하시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직무수행역량을 어필하는 항목입니다. 지원분야(직무)와 관련된 준비과정 즉 직무와 관련된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를 묻고 있습니다. 전공 지식, 프로젝트, 스킬 등 지원직무에 대한 역량과 경험을 통해 회사의 업무 시 성과를 낼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인사담당자에게 증명해야 하는 항목으로 지원직무에서의 잠재능력을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인사 담당자가 가장 관심을 가지고 확인하는 만큼 신중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핵심역량 2~3가지를 선정하여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자신의 경험, 노력이 있는 사례가 있는 순서로 구성하세요. 그 후 직무 핵심역량을 갖추기 위한 자신의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하면 됩니다.
    Q3.③ 인생에 있어 가장 자랑스러운 성취와 그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
    인생에 있어 가장 자랑스러운 성취란 자신의 열정과 노력, 결정을 통해 어떤 일을 성취한 경험을 의미합니다. 다른 말로 하면 ‘자신의 열정을 다해 이룬 것이 무엇이고, 그 노력의 과정과 결과를 통해 자신이 어떻게 변했는가?’를 묻고 있습니다. 지원자의 성취 경험 중 가능하면 직무역량과 연결되는 경험을 제시해보세요.

    ‘살면서 가장 자랑스럽다고 생각하는 일 → 가장 자랑스러운 이유 → 하게 된 계기 → 일의 과정을 자신의 노력 -> 일을 통해 느낀 점과 배운 점 -> 현재까지 이어오는 자신의 변화’의 구조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Q4.④ 살아오면서 부딪혔던 가장 큰 장애물과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기울였던 노력과 그 결과에 대해 기술하세요.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
    얼마나 큰 어려움이었는지 궁금해서 물어보는 것이 아닙니다.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힘든 상황을 자주 마주하게 됩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웠던 상황에서 어떻게 목표를 이루려고 노력했는지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모습을 통해 인사담당자에게 어필해보세요. 어려움 극복을 위한 시도 자체, 그 결과가 아닌 극복의 과정에서 어려움이 닥쳤을 때, 장애물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 방식으로 처리하는 지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어려움을 통해 어떤 것을 배웠으며, 그 배움을 통해 현재 어떤 역량을 얻게 되었고 그것이 어떻게 지원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는지도 함께 언급한다면 보다 좋은 평가를 받을 것입니다.
    Q5.⑤ 입사후 본인의 장래포부를 기술하시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
    KCC건설의 희망직무에 대한 지원자의 직무 이해도와 목표의식을 확인하려는 항목입니다. 희망직무에 대한 목표의식을 강조하고, 자신의 비전 속에 KCC건설의 성장도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확실하게 어필해야 합니다.

    입사 직후부터 10년을 기간으로 나누어 초기/중기/장기 목표를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제시하면 됩니다. ‘최선을 다하겠다. 이 분야의 전문가가 되겠다.’라는 추상적이고 막연한 포부가 아닌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목표를 제시할수록 자신의 직무 이해도와 목표의식을 인사담당자에게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습니다. 입사 직후, 입사 3~5년 후, 10년 후로 기간을 나누어 직무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면 됩니다. 이 때, 달성 가능한 기한과 목표를 수치로 표시하고 이를 이루기 위한 전반적인 행동계획(액션플랜) 함께 나타내야 합니다.

2016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신입(관리/전산) 및 경력(안전)사원 채용

    Q1.① 자기소개(성장과정, 성격 및 장단점 등)를 해주세요.
    김은정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은정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가치관/직업관/인생관
    첫 문장은 자신의 강점이나 목표의식을 보여주는 문장으로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추상적인 단어를 사용하기 보다는 구체적인 단어를 사용하여 자기소개서에 적혀있는 내용을 포함하여 인사담당자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자신을 보여줄 수 있도록 내용을 요약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중요한 것은 성장과정, 생활신조, 장단점 등 어떤 주제를 선택한다고 하여도 자신이 지원하는 회사와 직무를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어릴 적 행동(성장과정)을 통해 현재 직무에서 강점이 되는 특성(성격/장점), 회사의 인재상과 연결되는 인성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Q2.② 입사 후 희망업무와 이를 위해 준비해 온 과정을 기술하시오
    김은정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은정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직무수행역량을 어필하는 항목입니다. 지원분야(직무)와 관련된 준비과정 즉 직무와 관련된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를 묻고 있습니다. 전공 지식, 프로젝트, 스킬 등 지원직무에 대한 역량과 경험을 통해 회사의 업무 시 성과를 낼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인사담당자에게 증명해야 하는 항목으로 지원직무에서의 잠재능력을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인사담당자가 가장 관심을 가지고 확인하는 만큼 신중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핵심역량 2~3가지를 선정하여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자신의 경험, 노력이 있는 사례가 있는 순서로 구성하세요. 그 후 직무 핵심역량을 갖추기 위한 자신의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하면 됩니다.

    또한 이 노력들은 과거에서부터 현재 그리고 미래까지 연결되며 최고가 되기 위해 끊임 없이 자기개발을 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어필하시면 됩니다.
    Q3.③ 인생에 있어 가장 자랑스러운 성취와 그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김은정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은정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살면서 가장 자랑스러운 일’이란 자신의 열정과 노력, 결정을 통해 어떤 일을 성취한 경험을 의미합니다. 다른 말로 하면 ‘자기 자신을 칭찬할 만큼 열정을 다해 노력하여 이루어낸 것이 무엇이고, 그 노력의 과정과 결과를 통해 자신이 어떻게 변하였는가?’를 묻고 있는 것입니다. 열정을 쏟아 ‘재미있게’ 그 일에 몰입하면 성과는 자연스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스스로를 즐겁게 하는 일을 찾아서 열정적으로 임할 수 있는 사람은 지치지 않고 또 다른 즐거움을 찾아 지속적으로 자기를 계발하고, 이를 통해 성장하므로 자신의 이런 모습이 녹아들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세요

    ‘살면서 가장 자랑스럽다고 생각하는 일 -> 가장 자랑스러운 이유 -> 하게 된 계기 -> 일의 과정을 자신의 노력/역할 중심으로 설명 -> 일을 통해 느낀 점과 배운 점 -> 현재까지 이어오는 자신의 변화’의 구조로 작성해보세요.
    Q4.④ 살아오면서 부딪혔던 가장 큰 장애물과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기울였던 노력과 그 결과에 대해 기술하세요.
    김은정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은정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보완점/개선점/극복방법
    얼마나 큰 어려움이었는지 궁금해서 물어보는 것이 아닙니다.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힘든 상황을 자주 마주하게 됩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웠던 상황에서 어떻게 목표를 이루려고 노력했는지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모습을 통해 인사담당자에게 어필해보세요. 어려움 극복을 위한 시도 자체, 그 결과가 아닌 극복의 과정에서 어려움이 닥쳤을 때, 장애물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 방식으로 처리하는 지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어려움을 통해 어떤 것을 배웠으며, 그 배움을 통해 현재 어떤 역량을 얻게 되었고 그것이 어떻게 지원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는지도 함께 언급한다면 보다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5.⑤ 입사 후 본인의 장래포부를 기술하시오.
    김은정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은정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희망직무 대한 지원자의 직무 이해도와 목표의식을 확인하려는 항목입니다. 이 항목을 통해 희망직무에 대한 목표의식을 강조하고, 자신의 비전 속에 KCC건설의 성장도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확실하게 어필해야 합니다.

    입사 직후부터 10년을 기간으로 나누어 초기/중기/장기 목표를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제시하면 됩니다. ‘최선을 다하겠다. 이 분야의 전문가가 되겠다.’라는 추상적이고 막연한 포부가 아닌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목표를 제시할수록 자신의 직무 이해도와 목표의식을 인사담당자에게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습니다. 입사직후, 입사 3~5년, 10년 후로 기간을 나누어 직무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면 됩니다. 이 때, 달성가능 기한과 목표를 수치로 표시하고 목표를 이루기 위한 전반적인 행동계획(액션플랜) 함께 나타내야 합니다

2015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 대졸 신입사원 채용

    Q1.① 자기소개(성장과정, 성격 및 장단점 등)를 해주세요.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첫 문장은 자신의 강점이나 목표의식을 보여주는 문장으로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추상적인 단어를 사용하기 보다는 구체적인 단어를 사용하여 자기소개서에 적혀있는 내용을 포함하여 인사담당자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자신을 보여줄 수 있도록 내용을 요약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중요한 것은 성장과정, 생활신조, 장단점 등 어떤 주제를 선택한다고 하여도 자신이 지원하는 회사와 직무를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어릴 적 행동(성장과정)을 통해 현재 직무에서 강점이 되는 특성(성격/장점), 회사의 인재상(조직에 올바르게 융화하고 협조성과 순발력을 겸비한 사람, 투철한 주인의식의 바탕 위에 성실하고 책임감이 강한 사람, 적극적 사고로 끊임없이 연구하고 창의력을 발휘하여 미래에 대한 자기계발에 충실한 사람)과 연결되는 인성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Q2.② 입사 후 희망업무와 이를 위해 준비해 온 과정을 기술하시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희망 직무의 직무수행역량에 대한 질문입니다.지원분야(직무)와 관련된 준비과정 즉 직무와 관련된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를 묻고 있습니다. 전공 지식, 프로젝트, 스킬 등 지원직무에 대한 역량과 경험을 통해 회사의 업무 시 성과를 낼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인사담당자에게 증명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지원직무에서의 잠재능력을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인사담당자가 가장 관심을 가지고 확인하는 만큼 신중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핵심역량 2~3가지를 선정하여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자신의 경험, 노력이 있는 사례가 있는 순서로 구성하세요. 그 후 직무 핵심역량을 갖추기 위한 자신의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하면 됩니다.

    또한 이 노력들은 과거에서부터 현재 그리고 미래까지 연결되며 최고가 되기 위해 끊임 없이 자기개발을 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어필하시면 됩니다.
    Q3.③ 인생에 있어 가장 자랑스러운 성취와 그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살면서 가장 자랑스러운 성취`란 자신의 열정과 노력, 결정을 통해 어떤 일을 성취한 경험을 의미합니다. 다른 말로 하면 ‘자기 자신을 칭찬할 만큼 열정을 다해 노력하여 이루어낸 것이 무엇이고, 그 노력의 과정과 결과를 통해 자신이 어떻게 변하였는가?’를 묻고 있는 것입니다. 열정을 쏟아 ‘재미있게’ 그 일에 몰입하면 성과는 자연스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스스로를 즐겁게 하는 일을 찾아서 열정적으로 임할 수 있는 사람은 지치지 않고 또 다른 즐거움을 찾아 지속적으로 자기를 계발하고, 이를 통해 성장하므로 자신의 이런 모습이 녹아들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세요

    ‘살면서 가장 자랑스럽다고 생각하는 성취 -> 가장 자랑스러운 이유 -> 하게 된 계기 -> 일의 과정을 자신의 노력/역할 중심으로 설명 -> 일을 통해 느낀 점과 배운 점 -> 현재까지 이어오는 자신의 변화’의 구조로 작성해보세요.
    Q4.④ 살아오면서 부딪혔던 가장 큰 장애물과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기울였던 노력과 그 결과에 대해 기술하세요.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얼마나 큰 어려움이었는지 궁금해서 물어보는 것이 아닙니다.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힘든 상황을 자주 마주하게 됩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웠던 상황에서 어떻게 목표를 이루려고 노력했는지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모습을 통해 인사담당자에게 어필해보세요. 어려움 극복을 위한 시도 자체, 그 결과가 아닌 극복의 과정에서 어려움이 닥쳤을 때, 장애물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 방식으로 처리하는 지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어려움을 통해 어떤 것을 배웠으며, 그 배움을 통해 현재 어떤 역량을 얻게 되었고 그것이 어떻게 지원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는지도 함께 언급한다면 보다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5.⑤ 입사 후 본인의 장래포부를 기술하시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희망직무 대한 지원자의 직무 이해도와 목표의식을 확인하려는 항목입니다. 이 항목을 통해 희망직무에 대한 목표의식을 강조하고, 자신의 비전 속에 KCC건설의 성장도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확실하게 어필해야 합니다.

    입사 직후부터 10년을 기간으로 나누어 초기/중기/장기 목표를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제시하면 됩니다. ‘최선을 다하겠다. 이 분야의 전문가가 되겠다.’라는 추상적이고 막연한 포부가 아닌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목표를 제시할수록 자신의 직무 이해도와 목표의식을 인사담당자에게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습니다. 입사직후, 입사 3~5년, 10년 후로 기간을 나누어 직무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면 됩니다. 이 때, 달성가능 기한과 목표를 수치로 표시하고 목표를 이루기 위한 전반적인 행동계획(액션플랜) 함께 나타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