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2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2년도 신입직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캠코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희망직무 및 포부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캠코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캠코가 귀하를 채용해야 하는 이유 (캠코의 인재상*, 본인의 장점, 경쟁력 등 포함)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캠코 인재상 : 포용하고 존중하는 인재, 미래에 도전하는 인재, 전문성을 갖춘 인재 (300자 이상 ~ 500자 이내)
    Q2.캠코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희망직무 및 포부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캠코에 입사 후 희망하는 직무는 무엇이며, 해당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어떻게 기여할 계획인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300자 이상 ~ 500자 이내)
    Q3.지원분야(직무)와 관련된 경험 또는 경력 중 귀하에게 주어진 역할을 명확히 이해하고 최선을 다하여 소기의 성과를 낸 사항에 대해 역할 - 행동 -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300자 이상 ~ 500자 이내) - 경험은 일정한 보수를 받지 않고 일했던 내용(동아리, 봉사활동, 공모전 등)이며, 경력은 일정한 보수를 받고 일했던 사항(정식 직원, 인턴 등 - 증빙 가능한 경력)을 의미합니다. - 경험 또는 경력사항에 기재하지 않았더라도 지원 분야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었거나 직접 관련되지 않았더라도 관련성을 납득할 수 있도록 기술하면 모두 인정 됩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중요도 순으로 기술)
    Q4.귀하의 고유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문제를 해결하던 중 다른 사람과 의견 차이가 있어, 상대방을 설득하여 좋은 결과(혹은 실패한 결과)를 얻었던 경험을 다음 세부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십시오. ※ 최근 경험을 기준으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1) 기존 방식의 문제점, 아이디어를 생각해 낸 계기 및 노력 등 당시 상황에 대한 내용을 작성해 주십시오. (150자 이상 ~ 400자 이내)
    Q5.귀하의 고유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문제를 해결하던 중 다른 사람과 의견 차이가 있어, 상대방을 설득하여 좋은 결과(혹은 실패한 결과)를 얻었던 경험을 다음 세부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십시오. ※ 최근 경험을 기준으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2)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한 본인의 논리와 방법은 무엇이었으며, 상대방의 반응과 결과는 어떠했는지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 (150자 이상 ~ 400자 이내)
    Q6.공공기관 직원으로서 직업윤리가 왜 중요한지 귀하의 가치관 또는 경험을 토대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 공공기관 직원으로서 직업윤리가 중요한 이유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 (150자 이상 ~ 400자 이내)
    Q7.공공기관 직원으로서 직업윤리가 왜 중요한지 귀하의 가치관 또는 경험을 토대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귀하가 소속된 집단 또는 단체에서 본인의 가치관에 부합하지 않는 갈등상황이 있었다면, 당시 갈등상황과 귀하가 선택한 행동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150자 이상 ~ 400자 이내)
    Q8.올해 창립 60주년을 맞이하는 캠코가 마주한 현재의 과제와 100년 캠코를 위해 나아갈 미래방향을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00자 이상 ~ 500자 이내)

2021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1년도 한국자산관리공사 채용형 청년인턴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캠코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희망직무 및 포부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캠코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캠코가 귀하를 채용해야 하는 이유(캠코의 인재상*, 본인의 장점, 경쟁력 등 포함)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캠코의 인재상 : 포용하고 존중하는 인재, 미래에 도전하는 인재, 전문성을 갖춘 인재 (1000byte) 2) 캠코에 입사 후 희망하는 직무는 무엇이며, 해당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어떻게 기여할 계획인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byte)
    Q2.지원분야(직무)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제시하고, 이와 관련한 역량을 향상시키거나 보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byte)
    Q3.지원분야(직무)와 관련된 경험 또는 경력 중 귀하에게 주어진 역할을 명확히 이해하고 최선을 다하여 소기의 성과를 낸 사항에 대해 역할 - 행동 -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경험은 일정한 보수를 받지 않고 일했던 내용(동아리, 봉사활동, 공모전 등)이며, 경력은 일정한 보수를 받고 일했던 사항(정식 직원, 인턴 등 증빙 가능한 경력)을 의미합니다. - 경험 또는 경력사항에 기재하지 않았더라도 지원 분야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었거나 직접 관련되지 않았더라도 관련성을 납득할 수 있도록 기술하면 모두 인정 됩니다.(본인이 생각하는 중요도 순으로 기술) (1000byte)
    Q4.귀하가 생각하는 캠코의 존재 이유와 핵심역할은 무엇인지 설명하고, 급변하는 경제상황 하에서 캠코가 가진 강점과 약점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byte)
    Q5.귀하의 고유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문제를 해결하던 중 다른 사람과 의견 차이가 있어, 상대방을 설득하여 좋은 결과(혹은 실패한 결과)를 얻었던 경험을 다음 세부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십시오. ※ 최근 경험을 기준으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1) 기존 방식의 문제점, 아이디어를 생각해 낸 계기 및 노력 등 당시 상황에 대한 내용을 작성해 주십시오. (800byte) 2)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한 본인의 논리와 방법은 무엇이었으며, 상대방의 반응과 결과는 어떠했는지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 (800byte)
    Q6.공공기관 직원으로서 직업윤리가 왜 중요한지 귀하의 가치관 또는 경험을 토대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 공공기관 직원으로서 직업윤리가 중요한 이유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 (800byte) 2) 귀하가 소속된 집단 또는 단체에서 본인의 가치관에 부합하지 않는 갈등상황이 있었다면, 당시 갈등상황과 귀하가 선택한 행동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800byte)

    2021년도 업무지원직 직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KAMCO 및 지원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 또는 이유는 무엇이며, 공사 입사를 위해서 그 동안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입사 후 공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를 KAMCO의 역할 및 사업내용과 관련지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1000 ~ 2000 Bytes) (2000byte)
    Q2.지원하신 분야에 대한 경력 또는 경험을 작성해 주십시오. - 경력은 일정한 보수를 받고 일했던 사항(정식직원, 인턴, 아르바이트 등)을 의미하고, 경험은 일정한 보수를 받지 않고 일했던 내용(동아리, 봉사활동, 공모전 등)입니다. - 지원하신 분야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었거나 직접 관련되지 않았더라도 관련성을 납득이 되도록 기술하면 모두 인정 됩니다. (1000 ~ 2000 Bytes) (2000byte)
    Q3.팀 프로젝트 추진 시 갈등 또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소통하고 협력했던 최근의 사례를 기술하여 주십시오. 본인의 역할, 행동,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작성해주시기 바라며, 성공 또는 실패 경험 모두 작성 가능합니다. (600 ~ 1200 Bytes) (1200byte)
    Q4.KAMCO 직원으로서 가져야할 윤리의식은 무엇인지 설명하고, 평소 본인의 생활에서 해당 윤리의식을 어떻게 실천하고 있는지 사례를 통해 기술하여 주십시오. (600 ~ 1200 Bytes) (1200byte)

2020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0년도 채용형 청년인턴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KAMCO의 4가지 인재상 중 본인과 가장 부합된다고 생각하는 인재상은 무엇이며, 그에 비추어 KAMCO에 지원하게 된 이유와 이를 위해 준비한 본인의 역량(경쟁력, 강점, 노력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bytes 이상, 1,600bytes 이내) - KAMCO 인재상 : 통찰력과 전문성을 갖춘 인재(Expert), 신뢰와 화합 속에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는 인재(Creator), 고객가치를 창출하는 인재(Partner), 사명감을 가지고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인재(Dedicator) (1600byte)
    Q2.KAMCO에 입사 후 희망하는 직무와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이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자기개발계획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bytes 이상 ~ 1,600bytes 이내) (1600byte)
    Q3.지원분야와 관련된 경험 또는 경력 중 본인에게 주어진 역할을 명확히 이해하고 최선을 다하여 소기의 성과를 낸 사항에 대해 수행 역할, 행동,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bytes 이상, 1,600bytes 이내) - 경험은 일정한 보수를 받지 않고 일했던 내용(동아리, 봉사활동, 공모전 등)이며, 경력은 일정한 보수를받고 일했던 사항(정식 직원, 인턴 등 - 증빙 가능한 경력)을 의미합니다. - 경험 또는 경력사항에 기재하지 않았더라도 지원 분야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었거나 직접 관련되지 않았더라도 관련성을 납득할 수 있도록 기술하면 모두 인정 됩니다.(본인이 생각하는 중요도 순으로 기술) (1600byte)
    Q4.자신의 고유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문제를 해결하던 중 다른 사람과 의견 차이가 있어, 상대방을 설득하여 좋은 결과(혹은 실패한 결과)를 얻었던 경험을 다음 세부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십시오. ※ 최근 경험을 기준으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 기존 방식의 문제점, 아이디어를 생각해 낸 계기 및 노력 등 당시 상황에 대한 내용을 작성해 주십시오. (300bytes 이상 800bytes 이내) (800byte)
    Q5.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한 본인의 논리와 방법은 무엇이었으며, 상대방의 반응과 결과는 어떠했는지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 (300bytes 이상, 800bytes 이내) (800byte)
    Q6.가치가 대립되는 딜레마 상황(예 : 조직/단체 등의 규정을 지키지 않는 친구를 목격하였을 때 조직/단체 등의 입장에서 행동을 할 것인지, 친구 입장에서 행동을 할 것인지)을 겪었던 경험을 다음 세부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십시오. * 대립되는 가치는 무엇이었으며, 가치 대립이 왜 딜레마가 되었는지 등 당시 상황에 대한 내용을 작성해 주십시오. (300bytes 이상, 800bytes 이내) (800byte)
    Q7.딜레마 상황에서 본인은 어떤 가치를 선택하였으며, 구체적으로 어떤 행동을 했는지, 그리고 그 결과는 어떠했는지에 대해 작성해주십시오. (300bytes 이상, 800bytes 이내) (800byte)

2020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0년도 업무지원직 직원 채용(촬영,국공유 실태조사,사무지원)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KAMCO 및 지원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 또는 이유는 무엇이며, 공사 입사를 위해서 그 동안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입사 후 공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를 KAMCO의 역할 및 사업내용과 관련지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1000 ~ 2000 Bytes) (2000byte)
    Q2.지원하신 분야에 대한 경력 또는 경험을 작성해 주십시오. - 경력은 일정한 보수를 받고 일했던 사항(정식직원, 인턴, 아르바이트 등)을 의미하고, 경험은 일정한 보수를 받지 않고 일했던 내용(동아리, 봉사활동, 공모전 등)입니다. - 지원하신 분야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었거나 직접 관련되지 않았더라도 관련성을 납득이 되도록 기술하면 모두 인정 됩니다. (1000 ~ 2000 Bytes) (2000byte)
    Q3.팀 프로젝트 추진 시 갈등 또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소통하고 협력했던 최근의 사례를 기술하여 주십시오. 본인의 역할, 행동,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작성해주시기 바라며, 성공 또는 실패 경험 모두 작성 가능합니다. (600 ~ 1200 Bytes) (1200byte)
    Q4.KAMCO 직원으로서 가져야할 윤리의식은 무엇인지 설명하고, 평소 본인의 생활에서 해당 윤리의식을 어떻게 실천하고 있는지 사례를 통해 기술하여 주십시오. (600 ~ 1200 Bytes) (1200byte)

2019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19년도 상반기 한국자산관리공사 채용형 청년인턴 채용

    1. Q1.KAMCO의 4가지 인재상 중 본인과 가장 부합된다고 생각하는 인재상은 무엇이며, 그에 비추어 KAMCO에 지원하게 된 이유와 이를 위해 준비한 본인의 역량 (경쟁력, 강점, 노력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KAMCO 인재상 : 통찰력과 전문성을 갖춘 인재(Expert), 신뢰와 화합속에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는 인재(Creator), 고객가치를 창출하는 인재(Partner), 사명감을 가지고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인재(Dedicator) (1600byte)
    2. Q2.KAMCO에 입사 후 희망하는 직무와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이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자기개발계획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600byte)
    3. Q3.지원분야와 관련된 경험 또는 경력 중 본인에게 주어진 역할을 명확히 이해하고 최선을 다하여 소기의 성과를 낸 사항에 대해 수행 역할, 행동,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험은 일정한 보수를 받지 않고 일했던 내용(동아리, 봉사활동, 공모전 등)이며, 경력은 일정한 보수를받고 일했던 사항(정식 직원, 인턴 등 - 증빙 가능한 경력)을 의미합니다. 경험 또는 경력사항에 기재하지 않았더라도 지원 분야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었거나 직접 관련되지 않았더라도 관련성을 납득할 수 있도록 기술하면 모두 인정 됩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중요도 순으로 기술) (1600byte)
    4. Q4.다른사람과 의견 차이가 있었지만 주도적으로 소통하여 협업을 이끌었던 경험 또는 자기생각을 논리적으로 전개하여 설득하고 좋은 결과를 얻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600byte)
    5. Q5.본인의 인생관 또는 직업관을 바탕으로 공공기관 직원으로서 윤리의식이 왜 중요한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600byte)

2018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년도 체험형 청년인턴 채용

    Q1.KAMCO 및 사업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 또는 이유는 무엇이며, 입사를 위해서 그동안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10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
    지원동기는 지원기업 및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의지를 파악하여 지원 분야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따라서 1) 왜 지원직무를 하려고 하는지, 2) 왜 꼭 이 회사여야 하는지, 3) 그러기 위해서 어떠한 준비를 해왔으며, 그 과정에서 축적된 역량이 어떠한 방식으로 지원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지,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역량과 경험, 전공지식을 통해 수많은 지원자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하시기 바랍니다. 본 문항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기업정보 수집 및 지원분야에 대한 분석을 통해 회사의 인재상이 무엇인지, 지원분야 업무 수행을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회사가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는 무엇이며, 앞으로의 발전 방향은 무엇인지 충분히 조사한 후 자신의 목표와 비전을 실현하기에 최적의 회사이며, 회사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을 준비해왔음을 어필하여야 합니다. 단순히 회사의 복지나 연봉, 브랜드 인지도만 고려하여 지원하는 사람과, 분명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자신의 비전을 실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회사를 선택하여 지원하는 사람은 그 목적이나 결과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회사에 입사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 표현과 함께, 자신의 역량은 무엇이며 회사의 발전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을 소재로 회사나 지원분야가 강화하거나 보완해야 할 자신의 의견을 밝히고, 그 과정에 있어서 자신이 역량과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목표나 회사에 기여 할 수 있는 바를 제시하는 방법이 일반적입니다. 본 항목을 작성하기 전에 우선 회사와 지원직무에 대한 분석, 지원직무 수행에 있어서 자신의 차별화된 역량은 무엇이 있는지, 입사 후 자신의 포부나 지원직무에서 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에 대한 정리를 하여야 합니다. 글을 구성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아래 구성 사례를 참고하여 글을 작성해 보시고, 자신의 상황에 맞게 여러 가지 패턴을 변경하여 맥락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수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 구성 사례1> 1. 직무에 관심을 가진 계기, 자신의 목표와 비전 제시 2. 목표를 위해 준비해 온 역량과 경험 제시 3. 업계 또는 회사의 이슈, 회사 선택 이유 4. 발전방향, 강화해야 할 점이나 보완사항 5. 그 과정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역할과 포부 <구성 사례2> 1. 입사 후 자신의 포부 2. 회사의 발전방향 제시 또는 지원분야에서 강화할 점 3. 직무선택 동기, 자신이 준비해온 역량과 경험 제시 4. 지원분야에서 하고 싶은 역할과 기여할 수 있는 점 <구성 사례3> 1. 회사선택 동기 (자신의 목표와 회사의 핵심가치, 사업분야, 사업방향 등이 부합) 2. 직무선택 동기 (직무에 관심을 가진 계기, 자신의 역량과 경쟁력) 3. 입사 후 목표, 포부 (지원분야에서 하고 싶은 역할, 기여할 수 있는 점)
    Q2.본인이 KAMCO에 입사 후 희망하는 직무는 무엇이며, 해당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를 KAMCO의 역할 및 사업내용과 관련지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10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
    본 항목은 직무 지원동기와 직무 수행을 위해서 준비한 과정과 역량을 기술하는 문항입니다. 지원동기는 회사 지원동기와 직무 지원동기를 함께 기술하며, 아래 항목에 지원동기에는 회사를 선택한 이유를 중심으로 기술하시고, 본 항목에서는 직무를 선택한 이유와 직무수행에 필요한 본인의 강점을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직무 지원동기는 과거의 사례를 통해 어떤 계기로 직무에 대한 관심과 목표를 가지게 되었으며, 그를 위해 어떤 경험과 역량을 축적했는지를 제시하여 본인이 해당 직무에 가장 적합한 인재임을 어필하여야 합니다. 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역량과 경험, 전공지식을 통해 수많은 지원자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하시기 바랍니다. 본 문항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기업정보 수집 및 지원분야에 대한 분석을 통해 회사의 인재상이 무엇인지, 지원분야 업무 수행을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대학생활 동안 어떠한 준비를 해왔으며, 지원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등의 구체적인 제시를 통해 준비과정을 기술하여 본인이 지원직무에 적합한 인재임을 피력하시고, 이러한 역량과 경력을 통해 직무분야에서 어떤 역할과 성과를 낼 수 있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3.기존 방식이나 현상에 대한 문제의식을 갖고 해결하려고 노력했던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10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공기업의 자기소개서는 NCS기반으로 질문을 구성하여 좀 더 구체적이고 디테일한 항목에 대한 답변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보여주어야 할 능력은 혁신적인 사고와 문제해결능력입니다. 혁신적인 사고는 기존 방식에 안주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개선하려는 의지를 말하며, 문제해결능력이란 발생한 문제에 대한 상황판단과 대응능력,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추진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접해보지 않은 새로운 문제들이 발생하거나 기존의 처리방식보다 더욱 효율적인 일 처리가 가능한 경우가 생깁니다. 이런 경우 상황을 빠르고 정확하게 판단하고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이 요구되며, 본 문항에서 자신의 경험한 사례를 통해 질문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나타내도록 기술하여야 합니다. 발생한 문제가 어떤 측면에서 새로운 문제라고 할 수 있는지, 기존의 방식과 다른 새로운 시도를 왜 하게 되었는지, 자신의 시도가 왜 새롭다고 할 수 있는지, 어떤 방식으로 문제에 접근하여 개선했는지에 대한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면 됩니다.

    2018년도 하반기 채용형 청년인턴 채용

    Q1.본인의 인생관 또는 직업관에 대해 설명하고, 그에 비추어 KAMCO에 지원하게 된 이유와 이를 위하여 준비한 본인의 역량(경쟁력, 강점, 노력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이상 ~ 1,0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가치관/직업관/인생관
    자신의 회사 선택 기준을 제시하고, 그 기준에 한국자산관리공사가 적합한 사례를 들어 자신의 직업관과 회사선택 동기를 나타내는 항목입니다. 한국자산관리공사에 대한 평소의 관심과 열정, 로열티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직업관을 나타낼 때는 직장이 경제활동을 통해 단순히 ‘돈을 버는 곳’이 아니라 자신의 직업을 통한 비전을 실현 가능하게 하는 곳이라는 의미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또한 채용 담당자 입장에서는 지원자를 채용함으로써 회사에 어떤 도움이 되는가 하는 점이 가장 중요한 평가 기준이므로 회사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한국자산관리공사이 발전하는데 있어서 강화해야 할 부분이나 보완이 필요한 영역이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 과정에 있어서 자신의 역량을 바탕으로 어떤 역할과 기여를 할 수 있는가가 나타나야 합니다. 사전에 한국자산관리공사에 대한 분석과 지원업무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며, 회사홈페이지, 직무기술서, 재직자인터뷰, CEO인터뷰, 보도자료 등을 통해 사업분야와 시장환경, 비전과 핵심가치는 무엇인지 분석하되, 회사에 대한 정보를 나열하기보다는 본인의 경험과 연결하여 자신의 목표와 비전이 회사의 핵심가치에 부합함을 근거로 회사지원 동기와 직무 선택 동기를 작성하여야 합니다. 또한 그에 부합하는 자신의 역량이나 강점을 무엇이며, 자신의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바가 무엇인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2.지원분야와 관련된 본인의 주요 경험 또는 경력을 시간 순으로 기술하고, 경험 또는 경력 중 가장 보람된 일이 무엇이었는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이상 ~ 1,000자 이내) - 경험은 일정한 보수를 받지 않고 일했던 내용(동아리, 봉사활동, 공모전 등)이며, 경력은 일정한 보수를 받고 일했던 사항(정식 직원, 인턴 등 - 증빙 가능한 경력)을 의미합니다. - 경험 또는 경력사항에 기재하지 않았더라도 지원 분야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었거나 직접 관련되지 않았더라도 관련성을 납득할 수 있도록 기술하면 모두 인정 됩니다. 1)경험 또는 경력 중 부당하거나 불합리한 일을 겪었다면 무엇이었는지, 그에 대해 어떻게 대처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300자 이상 ~ 500자 이내) 2) 경험 또는 경력 중 일처리를 주도하였거나, 새로운 시각 또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사안을 해결한 사례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300자 이상 ~ 5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NCS를 기반으로 하는 공기업의 경우 직무기술서를 참고하여 자신의 직무분야에 필요한 전문성을 나타낼 수 있는 경력이나 경험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역할, 행동,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하시고, 자신의 역량을 바탕으로 실무에 있어서 어떤 역할과 성과를 낼 수 있는지 제시하여야 합니다. 경력이 있는 경우 자신의 지원직무와 관련된 경력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대부분 시간의 역순으로 작성하며, 직책을 포함한 자신의 역할, 진행 프로젝트/사업, 행동, 수치화된 성과를 제시합니다. 경력사항이 없는 지원자의 경우 직무역량을 보여 줄 수 있는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야 합니다. 1) 사명감을 가지고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인재’라는 Dedicator 인재상에 부합하는 지원자인지를 확인하려는 항목입니다. 최근 공공기관의 윤리 경영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공직자의 기본 윤리 중 원리, 원칙의 확립을 위해 조직원 한 사람부터 다스리자는 의미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답변을 작성할 때에는 편법을 사용하여 손쉽게 성과를 낼 수 있었던 상황, 관습처럼 편법을 사용했던 상황에서 벗어나 원리, 원칙대로 행동했던 경험이 있는지 생각해 봅시다. 지원자의 가치관과 관련된 경험사항을 통해 기본적인 심성이 드러날 수 있습니다. 유혹을 뿌리치고 정직한 방법을 택해 긍정적인 결과를 이루어 냈던 사례를 찾고, 자신의 역할과 행동, 주요성과를 중심으로 서술하시기 바랍니다. 2)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접해보지 않은 새로운 문제들이 발생하거나 기존의 처리방식보다 더욱 효율적인 일 처리가 가능한 경우가 생깁니다. 이런 경우 상황을 빠르고 정확하게 판단하고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이 요구되며, 본 문항에서 자신의 경험한 사례를 통해 질문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나타내도록 기술하여야 합니다. 발생한 문제가 어떤 측면에서 새로운 문제라고 할 수 있는지, 기존의 방식과 다른 새로운 시도를 왜 하게 되었는지, 자신의 시도가 왜 새롭다고 할 수 있는지, 어떤 방식으로 문제에 접근하여 개선했는지에 대한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면 됩니다.
    Q3.KAMCO가 지향하는 4가지 인재상 중 본인과 가장 부합된다고 생각하는 인재상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그 이유를 KAMCO의 역할 등과 관련지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이상 ~ 1000자 이내) - KAMCO 인재상 : 통찰력과 전문성을 갖춘 인재(Expert), 신뢰와 화합속에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는 인재(Creator), 고객가치를 창출하는 인(Partner), 사명감을 가지고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인재(Dedicator)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지원자의 가치관이 회사가 추구하는 핵심가치와 인재상에 부합하는 확인하고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적합한 성향의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제시한 인재상 중 가신의 경험과 연결하여 가장 밀접하게 어필할 수 있는 소재를 정하시고, 자신의 강점을 바탕으로 지원직무와 조직생활에 있어서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글을 구성할 때는 ‘인재상 중 하나를 선택 -> 선택한 인재상의 중요성과 선택 이유 설명 -> 선택한 인재상과 부합하는 자신의 강점 -> 강점의 근거가 되는 경험이나 사례 -> 자신의 강점이 입사 후 조직생활과 업무 수행에 있어서 어떻게 발휘할 것인지’의 구성으로 기술해 보시기 바랍니다.
    Q4.본인이 KAMCO에 입사를 지원하며 품은 포부와 입사하여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이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이상 ~ 10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
    입사 후 포부는 지원자의 직무 목표의식과, 직무 이해도를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희망직무로 회사에 입사하게 된다고 하여도 직급에 따라 주어지는 역할, 업무의 목표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현재 취업 준비생으로서 희망회사 / 직무에 입사하기 위해 대학 입학 시부터 차근차근 단계별로 준비를 해온 것처럼, 지원자의 입사 직 후 <3년 후 < 5년 후< 10년 후의 단계 별 목표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액션플랜을 제시하여 구체적인 직무 로드맵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설정된 목표를 통해서는 직무에 대한 이해가 올바른지를, 액션플랜을 통해서는 목표를 이루고자 하는 지원자의 구체적인 의지를 엿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입사직후 하게 될 직무의 분석뿐 아니라 그 후의 미래를 고려하며 적절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 재직자 인터뷰, 동종 업계의 사이트에서 직무소개를 확인하는 것 등을 통해 자료를 수합하여 적합한 직무비전을 제시해보시기 바랍니다.

2018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년도 상반기 채용형 청년인턴 채용

    Q1.KAMCO 및 지원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 또는 이유는 무엇이며, 공사 입사를 위해서 그 동안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입사 후 공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를 KAMCO의 역할 및 사업내용과 관련지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 자기소개서 작성은 문항에서 요구하는 내용을 본인의 경험에 근거하여 상세히 기술해주시면 됩니다. * 자기소개서 2번 경력 사항은 채용 직무와 관련하여 기업 또는 조직에서 실제적으로 수행한 업무에 관하여 작성하시면 되며, 경험사항은 산학활동, 팀과제 활동, 프로젝트 활동, 연구회 활동, 동아리/동호회 활동,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 재능기부 활동 등을 모두 포함 합니다. * 자기소개서 문항은 공란으로 제출하실 수 없으며, 글자수 제한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자기소개서 문항에 대해 관련 없는 내용으로 작성하실 수 없습니다. * 자기소개서 작성 시 본인을 확인 할 수 있는 개인 인적사항(성명, 학교명, 출신지역, 가족관계 등)은 일체 기재 불가 합니다.(1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NCS
    지원동기는 지원기업 및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의지를 파악하여 지원 분야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따라서 1) 왜 지원직무를 하려고 하는지, 2) 왜 꼭 이 회사여야 하는지, 3) 그러기 위해서 어떠한 준비를 해왔으며, 그 과정에서 축적된 역량이 어떠한 방식으로 지원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지,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역량과 경험, 전공지식을 통해 수많은 지원자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하시기 바랍니다. 본 문항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기업정보 수집 및 지원분야에 대한 분석을 통해 회사의 인재상이 무엇인지, 지원분야 업무 수행을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회사가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는 무엇이며, 앞으로의 발전 방향은 무엇인지 충분히 조사한 후 자신의 목표와 비전을 실현하기에 최적의 회사이며, 회사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을 준비해왔음을 어필하여야 합니다. 단순히 회사의 복지나 연봉, 브랜드 인지도만 고려하여 지원하는 사람과, 분명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자신의 비전을 실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회사를 선택하여 지원하는 사람은 그 목적이나 결과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회사에 입사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 표현과 함께, 자신의 역량은 무엇이며 회사의 발전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을 소재로 회사나 지원분야가 강화하거나 보완해야 할 자신의 의견을 밝히고, 그 과정에 있어서 자신이 역량과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목표나 회사에 기여 할 수 있는 바를 제시하는 방법이 일반적입니다. 본 항목을 작성하기 전에 우선 회사와 지원직무에 대한 분석, 지원직무 수행에 있어서 자신의 차별화된 역량은 무엇이 있는지, 입사 후 자신의 포부나 지원직무에서 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에 대한 정리를 하여야 합니다. 글을 구성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아래 구성 사례를 참고하여 글을 작성해 보시고, 자신의 상황에 맞게 여러 가지 패턴을 변경하여 맥락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수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 구성 사례1> 1. 직무에 관심을 가진 계기, 자신의 목표와 비전 제시 2. 목표를 위해 준비해 온 역량과 경험 제시 3. 업계 또는 회사의 이슈, 회사 선택 이유 4. 발전방향, 강화해야 할 점이나 보완사항 5. 그 과정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역할과 포부 <구성 사례2> 1. 입사 후 자신의 포부 2. 회사의 발전방향 제시 또는 지원분야에서 강화할 점 3. 직무선택 동기, 자신이 준비해온 역량과 경험 제시 4. 지원분야에서 하고 싶은 역할과 기여할 수 있는 점 <구성 사례3> 1. 회사선택 동기 (자신의 목표와 회사의 핵심가치, 사업분야, 사업방향 등이 부합) 2. 직무선택 동기 (직무에 관심을 가진 계기, 자신의 역량과 경쟁력) 3. 입사 후 목표, 포부 (지원분야에서 하고 싶은 역할, 기여할 수 있는 점)
    Q2.지원 분야에 대한 경험 또는 경력을 작성해 주십시오. - 경험은 일정한 보수를 받지 않고 일했던 내용(동아리, 봉사활동, 공모전 등)이며, 경력은 일정한 보수를 받고 일했던 사항(정식 직원, 인턴 등 - 증빙 가능한 경력)을 의미합니다. - 지원 분야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었거나 직접 관련되지 않았더라도 관련성을 납득할 수 있도록 기술하면 모두 인정 됩니다.(1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NCS
    NCS를 기반으로 하는 공기업의 경우 직무기술서를 참고하여 금융일반, 건축 분야 중 자신의 직무분야에 필요한 전문성을 나타낼 수 있는 경력이나 경험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역할, 행동,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하시고, 자신의 역량을 바탕으로 실무에 있어서 어떤 역할과 성과를 낼 수 있는지 제시하여야 합니다. 경력이 있는 경우 자신의 지원직무와 관련된 경력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대부분 시간의 역순으로 작성하며, 직책을 포함한 자신의 역할, 진행 프로젝트/사업, 행동, 수치화된 성과를 제시합니다. 경력사항이 없는 지원자의 경우 직무역량을 보여 줄 수 있는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야 합니다.
    Q3.본인에게 주어진 역할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최선을 다하여 소기의 성과를 낸 경험을 다음 세부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십시오. - 최근 경험을 기준으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1) 당시 참여하고 있던 집단이나 활동, 시기, 자신의 역할과 과업 등 당시 상황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400자) 2)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으며, 그 과정에서의 어려움과 결과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4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NCS
    단체 활동을 통해 공동의 과업을 수행하면서 겪은 사례를 선정하되, 가급적 직무와 연관된 사례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거에 조직 구성원으로서 본인의 공동의 목표를 위해 자신의 역할과 소임을 다하고, 다른 구성원들과 협력하여 의미 있는 성과를 이룬 경험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목표와 실행과정, 본인의 역할과 행동, 장애요인이 발생했을 때의 상황판단과 극복노력의 과정, 결과와 교훈이 포함되도록 작성하시고, 자신의 희생을 감수하더라도 공동의 목표를 위해 헌신했던 본인의 노력과 조직에 기여한 바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그러한 경험을 통해 한국자산관리공사 입사 후 어떻게 조직생활에 임할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4.어려운 문제였지만, 본인만의 시각으로 원인을 파악하고 체계적으로 처리한 경험에 대해 다음 세부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십시오. - 최근 경험을 기준으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1) 문제 상황, 문제 원인, 본인이 파악한 핵심 문제 등 당시 상황에 대한 내용을 작성해 주십시오.(400자) 2) 문제를 어떤 계획과 절차에 따라 처리하였으며, 그 과정을 통해 얻은 교훈이 있다면 무엇이었는지에 대한 내용을 작성해 주십시오.(4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NCS
    ‘통찰력과 전문성을 갖춘 인재’라는 Expert 인재상에 부합하는 지원자인지 확인하려는 항목입니다.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접해보지 않은 새로운 문제들이 발생합니다. 문제가 발생된 상황에서 빠르고 정확하게 판단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일을 기존과 같은 방식으로 처리할 수도 있지만 문제를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하여, 보다 나은 성과를 창출하는 상황판단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보여주는 경험을 선정이 가장 중요합니다. 발생한 문제가 어떤 측면에서 새로운 문제라고 할 수 있는지, 기존의 방식과 다른 새로운 시도를 왜 하게 되었는지, 자신의 시도가 왜 새롭다고 할 수 있는지, 어떤 방식으로 문제에 접근하여 개선했는지에 대한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면 됩니다. 문제 해결 과정에서 자신의 행동과 시도의 결과, 배운 점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이 회사의 업무를 수행하면서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가 내용에 포함되도록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5.다른 사람과 의견 차이가 있었지만, 자기 생각을 논리적으로 전개하여 설득하고 좋은 결과를 얻었던 경험을 다음 세부 항목에 따라작성해 주십시오. - 최근 경험을 기준으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1) 상대방과 어떤 부분에서 의견 차이가 발생하였으며, 그에 대한 갈등이나 진행 과정이 어떻게 되었는지에 대한 내용을 작성해 주십시오.(400자) 2)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한 본인의 논리와 방법은 무엇이었으며, 상대방의 반응과 결과는 어떠했는지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4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NCS
    ‘신뢰와 화합 속에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는 인재’라는 Creator 인재상에 부합하는 지원자인지를 확인하려는 항목입니다. 팀으로서 업무를 수행하는 일이 많기에 팀워크 역량을 통해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해 냈던 경험이 있는지를 묻고 있습니다. 동료와 좋은 관계를 형성한다는 것은 업무 성과를 높이고 이는 곧 회사의 성장과 직결되기 때문에 중요한 역량입니다.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구성원의 의견을 수용하고 반영하는 등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드러나도록 작성하세요.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팀원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모습, 다양한 채널을 이용하여 적극적으로 팀원들과 소통하는 모습, 팀원들 간의 의견차가 있을 경우 중재자의 역할을 하는 모습, 힘든 상황에서 팀원들을 독려하여 목표를 이루도록 하는 조력자의 모습 등 협업의 과정에서 자신이 수행한 역할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경험을 통해 얻은 점을 분석하여 아쉬웠던 점을 수용하고 이를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는 발판으로 삼는 모습을 강조한다면 더욱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6.어려운 상황에서도 편법을 쓰지 않고 본인의 가치관이나 정해진 규정을 성실하게 준수하여 주위 인정을 받았던 경험을 다음 세부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십시오. - 최근 경험을 기준으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1) 본인이 직면한 어려움은 무엇이었으며, 그 과정에서 지키고자 했던 가치관 또는 규정, 지키고자 했던 이유 등 당시 상황에 대한 내용을 작성해 주십시오.(400자) 2) 이를 준수하기 위해서 했던 노력과 주변의 반응, 이후 본인에 대해 주위 평가나 행동이 달라진 점 등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4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NCS
    사명감을 가지고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인재’라는 Dedicator 인재상에 부합하는 지원자인지를 확인하려는 항목입니다. 최근 공공기관의 윤리 경영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공직자의 기본 윤리 중 원리, 원칙의 확립을 위해 조직원 한 사람부터 다스리자는 의미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답변을 작성할 때에는 편법을 사용하여 손쉽게 성과를 낼 수 있었던 상황, 관습처럼 편법을 사용했던 상황에서 벗어나 원리, 원칙대로 행동했던 경험이 있는지 생각해 봅시다. 지원자의 가치관과 관련된 경험사항을 통해 기본적인 심성이 드러날 수 있습니다. 유혹을 뿌리치고 정직한 방법을 택해 긍정적인 결과를 이루어 냈던 사례를 찾고, 자신의 역할과 행동, 주요성과를 중심으로 서술하시기 바랍니다.

    2018년도 한국자산관리공사 업무지원직 채용

    Q1.KAMCO 및 지원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 또는 이유는 무엇이며, 공사 입사를 위해서 그 동안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입사 후 공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를 KAMCO의 역할 및 사업내용과 관련지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8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지원동기는 지원기업 및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의지를 파악하여 지원 분야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따라서 1) 왜 지원직무를 하려고 하는지, 2) 왜 꼭 이 회사여야 하는지, 3) 그러기 위해서 어떠한 준비를 해왔으며, 그 과정에서 축적된 역량이 어떠한 방식으로 지원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지,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역량과 경험, 전공지식을 통해 수많은 지원자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하시기 바랍니다. 본 문항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기업정보 수집 및 지원분야에 대한 분석을 통해 회사의 인재상이 무엇인지, 지원분야 업무 수행을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회사가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는 무엇이며, 앞으로의 발전 방향은 무엇인지 충분히 조사한 후 자신의 목표와 비전을 실현하기에 최적의 회사이며, 회사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을 준비해왔음을 어필하여야 합니다. 단순히 회사의 복지나 연봉, 브랜드 인지도만 고려하여 지원하는 사람과, 분명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자신의 비전을 실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회사를 선택하여 지원하는 사람은 그 목적이나 결과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회사에 입사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 표현과 함께, 자신의 역량은 무엇이며 회사의 발전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을 소재로 회사나 지원분야가 강화하거나 보완해야 할 자신의 의견을 밝히고, 그 과정에 있어서 자신이 역량과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목표나 회사에 기여 할 수 있는 바를 제시하는 방법이 일반적입니다. 본 항목을 작성하기 전에 우선 회사와 지원직무에 대한 분석, 지원직무 수행에 있어서 자신의 차별화된 역량은 무엇이 있는지, 입사 후 자신의 포부나 지원직무에서 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에 대한 정리를 하여야 합니다. 글을 구성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아래 구성 사례를 참고하여 글을 작성해 보시고, 자신의 상황에 맞게 여러 가지 패턴을 변경하여 맥락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수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 구성 사례1> 1. 직무에 관심을 가진 계기, 자신의 목표와 비전 제시 2. 목표를 위해 준비해 온 역량과 경험 제시 3. 업계 또는 회사의 이슈, 회사 선택 이유 4. 발전방향, 강화해야 할 점이나 보완사항 5. 그 과정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역할과 포부 <구성 사례2> 1. 입사 후 자신의 포부 2. 회사의 발전방향 제시 또는 지원분야에서 강화할 점 3. 직무선택 동기, 자신이 준비해온 역량과 경험 제시 4. 지원분야에서 하고 싶은 역할과 기여할 수 있는 점 <구성 사례3> 1. 회사선택 동기 (자신의 목표와 회사의 핵심가치, 사업분야, 사업방향 등이 부합) 2. 직무선택 동기 (직무에 관심을 가진 계기, 자신의 역량과 경쟁력) 3. 입사 후 목표, 포부 (지원분야에서 하고 싶은 역할, 기여할 수 있는 점)
    Q2.지원하신 분야에 대한 경력 또는 경험을 작성해 주십시오. - 경험은 일정한 보수를 받지 않고 일했던 내용(동아리, 봉사활동, 공모전 등)이며, 경력은 일정한 보수를 받고 일했던 사항(정식 직원, 인턴 등 - 증빙 가능한 경력)을 의미합니다. - 지원 분야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었거나 직접 관련되지 않았더라도 관련성을 납득할 수 있도록 기술하면 모두 인정 됩니다.(8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본 문항은 직무관련 경력과 경험, 사회활동을 기술하는 항목으로써, 사회경험과 직무경력 중 자신에게 가장 의미 있는 것을 내가 지원하는 직무와 관련성을 맞춰 작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대학생활 중 있었던 활동 사례를 통해 본인의 역할과 의미, 정량적인 성과지표와 결과를 기술하고, 마지막으로 이러한 경험 또는 경력을 토대로 지원하는 회사가 맡고 있는 분야에서 빠르게 적응하여 자신의 아이디어를 통해 구체적으로 어떻게 기여하겠다는 내용을 밝힘으로써 마무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례는 반드시 유명한 회사나 단체의 경험이 아니어도 되며, 일상생활에서 내게 의미 있었던 일반적인 경험을 써도 되며, 다만 이런 경험이 회사 업무에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되겠다는 방향성을 갖춰 작성하면 됩니다.
    Q3.본인에게 주어진 과업의 내용, 목표 등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기한이 정해진 상황에서 기한을 지켜 일을 마무리하였던 경험을 다음 세부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십시오. - 최근 경험을 기준으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 과업에 참여하게 된 배경, 관련 인물, 시기 등 당시 상황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300자) * 과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그리고 한정된 기한을 지키기 위하여 어떤 노력을 하였으며 그 결과는 어떠했는지 작성해 주십시오.(3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실무업무역량/전문성
    본 문항은 지원자의 목표의식과 책임의식, 사명감을 통해 주어진 업무에 대해 어떤 자세로 임하고, 일을 완수해 나갈지 확인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과거의 사례를 통해 본인의 업무 태도와 책임의식에 대해 어필하시되, 과업의 내용과 목표 - 당시 해결해야 할 문제점이나 성공요소 - 당시의 생각(판단)과 행동 - 결과와 교훈이 포함되도록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4.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논리적인 사고 과정을 거쳤던 경험에 대해 다음 세부 항목에 따라 작성해주십시오. - 최근 경험을 기준으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 문제 상황, 문제에 직면하게 된 이유 등 당시 상황에 대한 내용을 작성해주십시오.(300자) * 문제 해결을 위한 사고과정이 왜 논리적이라고 생각하는지, 그리고 해결안은 무엇이었는지에 대한 내용을 작성해 주십시오.(3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
    본 문항은 난관에 부딪혔을 때의 상황판단과 대처능력, 문제를 해결하여 일을 완수 하려는 끈기와 노력의 과정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따라서 지원자의 문제해결 노력과 이를 통해 얻은 교훈에 초점을 맞춰 작성합니다. 중요한 것은 역경과 고난을 겪는 사건 자체보다 난관에 마주했을 때 어떤 방식으로 대응했는가 하는 점과 고난 극복이나 성취의 경험을 통해 어떤 교훈을 얻었는가 하는 점입니다. 경험을 기술할 때는 ‘사건발생 -> 원인분석/당시의 생각 -> 자신의 행동 -> 결과 -> 변화와 교훈’의 구조로 작성하면 됩니다. 목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힘든 상황과 예상치 못한 문제들이 발생했음에도 상황을 빠르게 판단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의 창의적인 사고와 분석력, 그 결과를 통해 어떤 교훈을 얻게 되었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5.본인과 다른 생각을 가진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한 의사소통을 진행했던 경험을 다음 세부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십시오. - 최근 경험을 기준으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 상대방과 생각이 어떻게 달랐는지, 본인은 왜 상대방을 설득했어야 하는지 등 당시 상황에 대한 내용을 작성해 주십시오.(300자) *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한 본인의 의사소통 과정은 어떠했는지, 그 결과는 어떠했는지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3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직무 수행에 있어서 구성원간의 협업이나 유관 부서와의 협조, 대외 협의를 위한 지원자의 소통능력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전하였던 경험 중 팀 구성원과의 화합, 결속력을 통해 보다 더 좋은 성과를 올렸던 사례를 떠올려 보시기 바랍니다. 조직 및 단체 안에서 지원자 본인이 어떤 역할을 담당했고 팀웍에 어떤 도움을 주었으며, 구성원간의 의견이 상충될 때 어떤 방식으로 상대를 설득하여 의견을 조율했었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단순히 상대가 자신의 의견을 따르도록 설득했다는 내용보다는 공동의 목표의식을 공감하고, 개인의 입지나 성과만을 위해서 주장하기 보다는 상호간의 의견을 조율하여 협력을 통해 공동의 목적을 달성했음을 나타내야 합니다. 또한 이런 경험이 향후 한국자산관리공사의 조직 구성원으로 일하는 데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6.가치가 대립되는 딜레마 상황(예: 조직 내 규정을 지키지 않는 친구를 목격하였을 때 조직의 입장에서 행동을 할 것인지, 친구 입장에서 행동을 할 것인지)을 겪었던 경험을 다음 세부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십시오. - 최근 경험을 기준으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 대립되는 가치는 무엇이었으며, 가치 대립이 왜 딜레마가 되었는지 등 당시 상황에 대한 내용을 작성해 주십시오.(300자) * 딜레마 상황에서 본인은 어떤 가치를 선택하였으며, 구체적으로 어떤 행동을 했는지, 그리고 그 결과는 어떠했는지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3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가치관/직업관/인생관
    지원자의 윤리 의식, 도덕성, 자신의 소신에 대한 의지 등을 보여줄 수 있는 항목입니다. 조직 생활을 함에 있어 불합리한 상황이 발생하거나, 비효율적인 업무 상황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동적인 자세로 임하기 보다는 자신의 소신을 바탕으로 그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을 이야기해주시면 됩니다. 학업에 관련된 것 보다는 적극적으로 개입했던 대외 활동을 위주로 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와 마찬가지로 지원자의 경험을 묻는 항목입니다. 상황 설명- 문제 제시- 자신의 행동- 결과- 깨달은 점 및 경험을 바탕으로 조직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의 순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2017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채용형 청년인턴 채용

    Q1.KAMCO 및 지원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무엇이며, 이와 관련하여 그 동안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입사 후 공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를 KAMCO의 역할 및 사업내용과 관련지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500자 이상 18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실무업무역량/전문성,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지원동기는 지원기업 및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의지를 파악하여 지원 분야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따라서 1) 왜 지원직무를 하려고 하는지, 2) 왜 꼭 이 회사여야 하는지, 3) 그러기 위해서 어떠한 준비를 해왔으며, 그 과정에서 축적된 역량이 어떠한 방식으로 지원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지,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역량과 경험, 전공지식을 통해 수많은 지원자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하시기 바랍니다. 본 문항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기업정보 수집 및 지원분야에 대한 분석을 통해 회사의 인재상이 무엇인지, 지원분야 업무 수행을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회사가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는 무엇이며, 앞으로의 발전 방향은 무엇인지 충분히 조사한 후 자신의 목표와 비전을 실현하기에 최적의 회사이며, 회사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을 준비해왔음을 어필하여야 합니다. 단순히 회사의 복지나 연봉, 브랜드 인지도만 고려하여 지원하는 사람과, 분명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자신의 비전을 실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회사를 선택하여 지원하는 사람은 그 목적이나 결과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회사에 입사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 표현과 함께, 자신의 역량은 무엇이며 회사의 발전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을 소재로 회사나 지원분야가 강화하거나 보완해야할 자신의 의견을 밝히고, 그 과정에 있어서 자신이 역량과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목표나 회사에 기여 할 수 있는 바를 제시하는 방법이 일반적입니다. 본 항목을 작성하기 전에 우선 회사와 지원직무에 대한 분석, 지원직무 수행에 있어서 자신의 차별화된 역량은 무엇이 있는지, 입사 후 자신의 포부나 지원직무에서 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에 대한 정리를 하여야 합니다. 글을 구성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아래 구성 사례를 참고하여 글을 작성해 보시고, 자신의 상황에 맞게 여러 가지 패턴을 변경하여 맥락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수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구성 사례1> 1. 직무에 관심을 가진 계기, 자신의 목표와 비전 제시 2. 목표를 위해 준비해 온 역량과 경험 제시 3. 업계 또는 회사의 이슈, 회사 선택 이유 4. 발전방향, 강화해야할 점이나 보완사항 5. 그 과정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역할과 포부 <구성 사례2> 1. 입사 후 자신의 포부 2. 회사의 발전방향 제시 또는 지원분야에서 강화할 점 3. 직무선택 동기, 자신이 준비해온 역량과 경험 제시 4. 지원분야에서 하고 싶은 역할과 기여할 수 있는 점 <구성 사례3> 1. 회사선택 동기 (자신의 목표와 회사의 핵심가치, 사업분야, 사업방향 등이 부합) 2. 직무선택 동기 (직무에 관심을 가진 계기, 자신의 역량과 경쟁력) 3. 입사 후 목표, 포부 (지원분야에서 하고 싶은 역할, 기여할 수 있는 점)
    Q2.입사지원서에 기술한 경험 및 경력사항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2-1) 경험 및 경력기술서는 지원하신 분야의 전문성을 기술하는 것입니다. 지원하신 분야의 경험 및 경력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500자 이상 18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실무업무역량/전문성
    NCS를 기반으로 하는 공기업의 경우 직무기술서를 참고하여 금융일반, 건축 분야 중 자신의 직무분야에 필요한 전문성을 나타낼 수 있는 경력이나 경험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역할, 행동,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하시고, 자신의 역량을 바탕으로 실무에 있어서 어떤 역할과 성과를 낼 수 있는지 제시하여야 합니다. 경력이 있는 경우 자신의 지원직무와 관련된 경력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대부분 시간의 역순으로 작성하며, 직책을 포함한 자신의 역할, 진행 프로젝트/사업, 행동, 수치화된 성과를 제시합니다. 경력사항이 없는 지원자의 경우 직무역량을 보여 줄 수 있는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야 합니다.
    Q3.2-2) 경험(직무 관련 기타활동) 및 경력을 기술할 경우 본인의 역할, 활동/경험/수행 내용 및 주요 성과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십시오(150자 이상 6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실무업무역량/전문성
    직무관련 경험과 경력 중 위에 제시하지 못한 활동사항을 소재로 직무역량을 기술하는 항목입니다. 질문에 제시한 ‘본인의 역할, 활동/경험/수행 내용 및 주요 성과’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기기 바랍니다.
    Q4.기존 방식이나 현상에 대한 문제의식을 갖고 해결하려고 노력했던 경험에 대해 다음 세부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십시오. - 최근 경험을 기준으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성공 또는 실패 경험 모두 작성 가능합니다. 3-1) 어떤 부분에서 문제의식을 갖거나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는지,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에 대한 내용을 작성해 주십시오(150자 이상 6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공기업의 자기소개서는 NCS기반으로 질문을 구성하여 좀 더 구체적이고 디테일한 항목에 대한 답변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보여주어야 할 능력은 혁신적인 사고와 문제해결능력입니다. 혁신적인 사고는 기존 방식에 안주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개선하려는 의지를 말하며, 문제해결능력이란 발생한 문제에 대한 상황판단과 대응능력,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추진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접해보지 않은 새로운 문제들이 발생하거나 기존의 처리방식보다 더욱 효율적인 일 처리가 가능한 경우가 생깁니다. 이런 경우 상황을 빠르고 정확하게 판단하고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이 요구되며, 본 문항에서 자신의 경험한 사례를 통해 질문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나타내도록 기술하여야 합니다. 발생한 문제가 어떤 측면에서 새로운 문제라고 할 수 있는지, 기존의 방식과 다른 새로운 시도를 왜 하게 되었는지, 자신의 시도가 왜 새롭다고 할 수 있는지, 어떤 방식으로 문제에 접근하여 개선했는지에 대한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면 됩니다.
    Q5.3-2) 해당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려고 노력하였는지, 그 결과를 통해 얻은 것은 무엇인지에 대한 내용을 작성해 주십시오 (150자 이상 6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질문에 대한 전체 답변을 2개 문항으로 나누어 질문하고 있습니다. 위에 문항에서는 자신의 소재로 다룰 경험에서 당시의 상황, 문제의식을 갖게 된 이유를 중심으로 작성하시고, 본 문항에서는 해결하려는 노력의 과정과 결과, 느낀 점에 대해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본인이 문제를 대하는 방식과, 경험에서 얻는 교훈을 통해 입사 후 어떤 자세로 업무에 임할지 각오를 피력하시기 바랍니다.
    Q6.팀 프로젝트 등 추진 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주도적으로 소통하여 협업을 이끌었던 경험을 다음 세부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십시오.- 최근 경험을 기준으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성공 또는 실패 경험 모두 작성 가능합니다.4-1) 갈등의 원인, 갈등 당사자들의 입장 등 당시 상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150자 이상 6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본 문항은 조직적응력, 팀웍, 소통능력, 대인관계를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과거 조직 구성원으로서 혹은 타인과 함께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둔 경험을 작성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조직에서는 개인만의 능력보다는 공동의 목표 실현을 위해 상호 협력하고, 원만한 대인관계와 소통능력을 가진 인재를 선호합니다. 따라서 과거에 조직 구성원으로서 본인의 공동의 목표를 위해 다른 구성원들과 활동했던 사례 중 수행하는 과정에 있어서 중 구성원 간의 의견 충돌이나 성향의 차이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구성원과의 소통과 배려, 합리적인 역할분담, 본인의 노력을 통해 구성원의 동의와 능동적인 참여 의지를 이끌어내어 좋은 결과를 얻었음을 나타내시기 바랍니다. 사회경험이 없는 신입의 경우 대외활동 및 동아리 활동, 연수생활에서의 이야기를 선택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Q7.4-2) 갈등을 해결하고 협업을 이루기 위한 소통의 방법과 그에 따른 결과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150자 이상 6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조직 및 단체 안에서 지원자 본인이 어떤 역할을 담당했고 팀웍에 어떤 도움을 주었으며, 그러한 경험을 통해 느낀 점은 무엇인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본인의 소통능력과 조직융화력을 통해 입사 후 어떻게 조직생활에 임할지 각오를 피력하시기 바랍니다.
    Q8.주변의 동료들이 기피한 업무 또는 목표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고 수행하였던 경험을 다음 세부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십시오. - 최근 경험을 기준으로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성공 또는 실패 경험 모두 작성 가능합니다. 5-1) 업무 성격, 수행하게 된 계기 등 당시 상황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150자 이상 6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이번 질문은 지원자가 스스로 목표에 대한 책임감을 발휘하였거나 주변에서 기피하는 업무에 대하여 지원자가 어떻게 행동하였는지에 대한 것을 묻고 있습니다. 이는 위에서 질문하였던 문제해결능력과 더불어 의사소통능력과 조직이해능력, 직업윤리, 책임의식에 대한 부분을 함께 묻고 있는 항목입니다. 대표적으로 본다면 조직이해능력의 하위능력에는 업무이해능력과 조직 체제이해능력이 있습니다. 업무이해능력은 조직의 업무에 대하여 우선순위를 파악하고 업무활동의 조직과 계획에 대하여 알며, 업무수행의 결과 평가까지 함께 고려하는 것이고 조직 체제이해능력은 조직의 구조를 이해하고 조직의 규칙과 절차를 파악하며 조직 간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가지는 것입니다. 즉 내가 속한 조직에서 지원자가 어떤 목표 혹은 어떤 업무(task)에 대하여 어떤 능력을 발휘하여 책임감을 달성(직업윤리) 하였느냐는 질문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지원자 스스로가 이러한 경험이 있었는지에 대하여 자신의 경험을 정리한 후 각 세부능력의 설명에 해당하는 요소들을 고려하여 자신이 했던 행동 중심으로 작성해 나가되, 가장 유의할 점은 처리과정에서의 어려움이나 그것을 통해 지원자가 느끼고, 깨닫고, 알게 되고, 배운 것에 대한 부분을 구체적으로 잘 표현하는 것이겠습니다.
    Q9.5-2) 수행과정에서 어려운 점을 어떻게 극복하였는지 그리고 결과를 통해 얻은 교훈은 무엇인지에 대해 작성해주십시오(150자 이상 6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질문에 대한 전체 답변을 2개 문항으로 나누어 질문하고 있습니다. 위에 문항에서는 자신의 소재로 다룰 경험에서 당시의 상황과 문제점에 대한 설명을 중심으로 작성하시고, 본 문항에서는 해결하려는 노력의 과정과 결과, 느낀 점에 대해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본인이 본인의 책임의식과 경험에서 얻는 교훈을 통해 입사 후 어떤 자세로 업무에 임할지 각오를 피력하시기 바랍니다.

2017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 상반기 채용형 청년인턴 채용

    Q1.① KAMCO 및 지원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무엇이며, 이와관련하여 그동안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입사 후 공사에 어떻게 기여할수 있을지를 KAMCO의 역할 및 사업내용과 관련지어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십시오(500자 이상1500자이내)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이 질문은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에 대한 질문입니다. 하지만 각 질문에 대해서 좀 더 세부적으로 그것의 근거를 묻고 있는 질문이기도 합니다. 결국 작성해야 할 내용은 KAMCO에 지원하는 이유와 지원하기 위해서 내가 했던 노력, 입사 후에는 내가 하고 싶은 것, 되고 싶은 목표에 대하여 회사와 연관 지어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NCS를 기반으로 하는 공기업의 경우 직무기술서를 반드시 참고한 뒤에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이 경우는 나의 전공, 경험 등이 지원분야의 어떤 역량과 연결되는지 가장 먼저 살펴보아야 할 것이며, 그러한 나의 전공, 나의 경험에 내가 들였던 노력에 대하여 핵심내용만을 추려 압축적으로 두괄식으로 잘 전달해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입사 후 공사에 어떻게 기여할지에 대해서 역시도 내가 지원하는 직무의 NCS 직무기술서를 기반으로 하되, KAMCO의 국가적, 사회적, 그리고 회사가 당면하고 있는 목표와 연결하여 제시를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KAMCO에 대한 회사 비젼 및 회사가 핵심적으로 집중하고 있는 영역에 대한 최근 뉴스 검색과 KAMCO가 발행하고 있는 KAMCOZINE 등을 통해 내가 기여할 수 있는 영역을 잘 탐구한 뒤에 작성해야 하겠습니다. 정리해보면, 결국 질문의 핵심은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입니다. 이를 NCS직무기술서와 연관 지어 회사와 나와 직무에 대한 노력과 고민 그리고 목표 등을 제시하여 준다는 생각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해 나가면 되겠습니다.
    Q2.② 입사지원서에 기술한 경험 및 경력사항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십시오. 경험 및 경력기술서는 지원하신 분야의 전문성을 기술하는 것입니다.지원하신 분야의 경험 및 경력에 대해 작성 가능합니다. 경험(직무관련기타활동)및 경력을 기술할 경우 본인의 역활,활동/경험/수행 내용 및 주요 성과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십시오.(500자 이상1500자이내)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NCS,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실무업무역량/전문성
    이번 질문은 나의 대학생활 동안 내가 지원하는 이 직무에 맞는 경험들을 어떻게 겪어 왔는지 구체적으로 풀어 써주는 곳입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주요 성과라는 항목입니다. 최근의 자기소개서 트렌드는 자신이 겪은 일에 대한 노력과 성과에 대해서 얼마나 지원자가 효과적으로 접근하고 행동하여 잘 측정했는지에 대한 부분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작성해야 하는 첫 번째는 바로 직무와 직결된 나의 경험입니다. 내가 지원하는 직무와 유사하고 직무와 연결점이 있는 나의 경험을 찾아 STAR (Situation Task Action Result) 기법에 맞게 정리해서 작성해야 합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지원하는 직무에 필요한 역량과 관련된 경험에 대하여 정리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사무직군에 지원하는 지원자라면 사무직군에서 필요한 역량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아야 합니다. 역시 NCS직무기술서를 보면 직무수행내용 항목이나 직무수행태도 등에서 나와 연관되는 항목을 찾아 그것과 연관된 경험을 두괄식으로 본인이 했던 역할, 본인이 수행한 내용, 그로 인해 본인이 얻은 결과를 정량적이고, 정성적으로 표현하여 작성해야 하겠습니다.
    Q3.③기존방식이나 현상에 대한 문제의식을 갖고 해결하려고 노력했던 경험에 대해 다음 세부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십시오. 최근 3년이내 경험을 기준으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성공또는 실패 경험 모두 작성가능합니다. -어떤부분에서 문제의식을 갖거나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는지 왜그렇게 생각했는지에 대한 내용을 작성해주십시오 (150자 이상500자이내)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NCS,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다른 기업들과 공기업의 자기소개서가 가장 다른 점은 NCS기반으로 질문을 구성하여 좀 더 구체적이고 디테일한 항목에 대하여 질문한다는 점입니다. 여기서 보여주어야 할 능력은 문제해결능력입니다. 문제해결능력이란 업무를 수행할 때, 어떤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이를 논리적인 사고와 창의적인 생각으로 이를 바르게 인식하고 적합하게 해결하는 능력입니다. 문제해결능력은 10가지 직업기초능력 중 한 가지로서 하위능력으로 사고력과 문제처리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사고력은 업무와 관련된 문제를 인식하는 것과 해결하는데 있어 창의적, 논리적,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입니다. 문제처리능력은 관련된 문제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대안을 제시, 적용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여 피드백하는 능력입니다. 자신의 사례가 성공한 사례이든 실패한 사례이든 문제해결능력에 집중하여 지원자가 문제를 어떻게 인식하고 그것을 해결해 나가기 까지의 과정을 구체적으로 작성한 뒤, 그 결과에 대해서 결과가 어떠했으며 그것에 대해 지원자가 느끼고, 배우고, 깨닫고, 개선할 점 등에 대한 것을 작성해주면 되겠습니다.
    Q4.④팀프로젝트 등 추진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주도적으로 소통하여 협업을 이끌었던 경험을 다음 세부항목에 따라 작성해주십시오.(150자 이상500자이내) -최근 3년이내 경험을 기준으로 작성하기시 바랍니다.성공또는 실패 경험 모두작성 가능합니다. -갈등의 원인,갈등 당사자들의 입장등 당시 상황에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십시오. 갈등을 해결하고 협업을 이루기 위한 소통의 방법과 그에따른 결과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150자 이상500자이내)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이번 질문은 대인관계능력과 연관된 질문입니다. 먼저 직업기초능력 중 대인관계능력에 대하여 살펴보면 세부항목으로 팀웍능력, 리더십능력, 갈등관리능력, 협상능력, 고객서비스능력 등이 있습니다. 팀웍능력은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 리더십능력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다른 사람을 이끄는 능력, 갈등관리능력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관련된 사람들 사이에 갈등이 발생하였을 경우 이를 원만히 조절하는 능력, 협상능력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다른 사람과 협상하는 능력, 고객서비스능력은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자세로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입니다. 대인관계라고 함은 결국 나와 동료 뿐만 아니라 고객까지 그 범위가 확장되는 넓은 의미의 대인관계능력입니다. 이러한 각 하위능력에 대한 설명에 맞춰 지원자가 자신이 속한 조직에서 이에 해당하는 능력을 보여준 사례에 대해서 정리한 후 각 세부 질문에 맞게 잘 작성해주면 되겠습니다. 특히 이 질문에서 유의할 점은 자신이 했던 것에 집중해서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상황묘사나 일반적인 이야기들은 최대한 배제하고 지원자가 직접 했던 행동과 그 결과에 대해 집중해서 전달하는 것에 유의해야 합니다.
    Q5.⑤ 주변의 동료들이 기피한 업무 또는 목표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고 수행하였던 경험을 다음 세부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십시오. -최근 3년이내 경험을 기준으로 작성하시길 바랍니다.성공 또는 실패경험 모두 작성가능 합니다. -업무 성격,수행하게 된 계기 등 당시 상황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150자 이상500자이내) -수행과정에서 어려운 점을 어떻게 극복하였는지 그리고 결과를 통해 얻은 교훈은 무엇인지에 대해 작성해주십시오.(150자 이상500자이내)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실패/난관극복,강점/차별화된 경쟁력,보완점/개선점/극복방법,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이번 질문은 지원자가 스스로 목표에 대한 책임감을 발휘하였거나 주변에서 기피하는 업무에 대하여 지원자가 어떻게 행동하였는지에 대한 것을 묻고 있습니다. 이는 위에서 질문하였던 문제해결능력과 더불어 의사소통능력과 조직이해능력, 직업윤리 등에 대한 부분을 함께 묻고 있는 항목입니다. 대표적으로 본다면 조직이해능력의 하위능력에는 업무이해능력과 조직 체제이해능력이 있습니다. 업무이해능력은 조직의 업무에 대하여 우선순위를 파악하고 업무활동의 조직과 계획에 대하여 알며, 업무수행의 결과 평가까지 함께 고려하는 것이고 조직 체제이해능력은 조직의 구조를 이해하고 조직의 규칙과 절차를 파악하며 조직 간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가지는 것입니다. 즉 내가 속한 조직에서 지원자가 어떤 목표 혹은 어떤 업무(task)에 대하여 어떤 능력을 발휘하여 책임감을 달성(직업윤리) 하였느냐는 질문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지원자 스스로가 이러한 경험이 있었는지에 대하여 자신의 경험을 정리한 후 각 세부능력의 설명에 해당하는 요소들을 고려하여 자신이 했던 행동 중심으로 작성해 나가되, 가장 유의할 점은 처리과정에서의 어려움이나 그것을 통해 지원자가 느끼고, 깨닫고, 알게 되고, 배운 것에 대한 부분을 구체적으로 잘 표현하는 것이겠습니다.

2016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도 한국자산관리공사 채용형 청년인턴 채용

    Q1.① KAMCO 및 지원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무엇이며, 이와 관련하여 그 동안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입사 후 공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 기술해주십시오.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입사지원동기는 지원자가 가진 회사에 대한 관심과 입사 의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지원자가 그동안 얼마나 해당 기업에 관심을 가져왔고, 꾸준히 노력해왔음을 어필, 향후 어떤 기여를 계획하는지 밝히는 순서로 작성하세요.

    우선 해당 기업이 과거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과정으로 성장했으며, 최근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기업 지원동기를 작성합니다. 여기에 개인적인 경험 사례를 더할 수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기억해야 될 것은 감정적으로 접근하기보다 수치, 구체적 사례를 함께 근거로 드는 것이 지원자의 관심을 표현하는 데 더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점입니다.

    한편 입사를 위해 준비한 부분은 기업의 인재상 및 핵심가치를 중심으로 인성적인 측면을 강조할 필요가 있습니다. 과거 경험 중 이러한 조직문화와 연관 지을 수 있는 사례를 찾아 그동안 한국자산관리공사에 꼭 필요한 인재가 되기 위해 노력했음을 어필하고 입사 후 없어서는 안될 인재로 성장할 것임을 어필해주세요.
    Q2.② 지원 분야와 관련된 학업, 업무, 특정 과업들의 수행과정에서 새로운 방식을 시도했던 최근의 사례에 대해 기술해주십시오. 본인의 역할과 행동 그리고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십시오.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지원자의 창의성을 어필하는 항목입니다. 개인적 수준의 경험보다는 가급적 단체, 조직 수준에서 경험한 사례일수록 좋습니다. 처음 목표를 설정하고 시행하는 단계, 혹은 목표 달성 과정에 마주한 난관을 만난 단계 등에서 지원자가 주도적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로 좋은 성과를 거두었던 사례를 생각해보세요. 왜 그 생각을 하게 되었고, 그 결과 어떤 성과를 거두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Q3.③ 팀(학회, 동아리, 아르바이트 등)에서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용하고 반영하여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해냈던 최근의 사례에 대해 기술해주십시오. 본인의 역할과 행동 그리고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십시오.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글쓴이의 리더십과 단체생활에서의 역량을 파악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다양한 의견의 구성원들을 중재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었던 경험, 자신과 충돌하는 이를 존중해 좋은 결과로 마무리한 경험 등을 기술하세요.

    사회경험이 없는 신입의 경우 대외활동 및 동아리 활동, 연수생활에서의 이야기를 선택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조직 및 단체 안에서 지원자 본인이 어떤 역할을 담당했고 문제가 발생했던 상황, 그리고 이를 극복한 과정에서 어떤 기여를 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Q4.④ 팀(학회, 동아리, 아르바이트 등)에서 편법을 사용하여 손쉽게 성과를 얻어낼 수 있는 유혹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정직한 방법을 택했던 최근의 사례에 대해 기술해주십시오. 본인의 역할과 행동 그리고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십시오.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사명감을 가지고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인재’라는 Dedicator 인재상에 부합하는 지원자인지를 확인하려는 항목입니다. 최근 공공기관의 윤리 경영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공직자의 기본 윤리 중 원리, 원칙의 확립을 위해 조직원 한 사람부터 다스리자는 의미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답변을 작성할 때에는 편법을 사용하여 손쉽게 성과를 낼 수 있었던 상황, 관습처럼 편법을 사용했던 상황에서 벗어나 원리, 원칙대로 행동했던 경험이 있는지 생각해 봅시다. 지원자의 가치관과 관련된 경험사항을 통해 기본적인 심성이 드러날 수 있습니다. 유혹을 뿌리치고 정직한 방법을 택해 긍정적인 결과를 이루어 냈던 사례를 찾고, 자신의 역할과 행동, 주요성과를 중심으로 서술하세요.
    Q5.⑤ 입사지원서에 기술한 경험 및 경력사항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주십시오. 본인의 역할과 행동 그리고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십시오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실무업무역량/전문성
    입사지원서에 표기한 자신의 직무 관련 경력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대부분 시간 역순으로 작성하며, 직책을 포함 진행한 프로젝트/사업/역할/성과를 간략하게 제시하면 됩니다. 해당 사례 당시 상황, 자신이 맡은 역할, 목표 및 성과까지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무 관련 직접적인 경력이 없는 신입지원자의 경우 대외활동, 사회봉사활동, 연수활동 등 과거 경험 중에서 직무수행 및 조직 생활에 도움이 될 활동을 선별해 관련 내용을 정리합니다.

2015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5년 채용형 청년인턴 채용

    Q1.KAMCO 및 지원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그 동안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기술해주십시오. (100자 이상 1500자 이내)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KAMCO에 관심을 갖게 된 경위와 KAMCO에 입사하기 위해 어떤 노력들을 해왔는지를 묻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 혹은 기업분석을 통해 KAMCO에 관심을 갖게 된 경위를 서술하면 됩니다. 국내외 환경 변화 등은 거시 분석을 통해 기업의 대외 환경을 조사해보아야 합니다. 조직의 특성 및 추진 업무 등은 홈페이지나 경영공시 분석 등을 통해 조사해 볼 수 있는 항목입니다. 재직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조직의 밑그림을 보다 구체적으로 그릴 수 있습니다.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에 대한 관심을 밝히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지원기업에 대한 분석, 직무에 대한 분석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지만 분석한 것을 나열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자신과 연결하여야 합니다. 사전 조사를 통해 왜 KAMCO에 지원하게 되었는지 밝혀주세요 지원분야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전공지식 및 직업교육, 경력, 경험을 통해 지원하는 직무에 적합한 인재라는 근거를 인사담당자에게 제시해야 합니다. 지원분야에 필요한 지식, 학교교육, 직업교육을 제시할 때는 순차적으로 작성하지 말고 직무와 가장 관련성이 높거나 수행하기 어려운 순서를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KAMCO에 입사하여 업무 수행 시 활용가능성이 높은지를 고려하여 전략적으로 배치하도록 하세요.
    Q2.지원 분야와 관련된 학업, 업무, 특정 과업들의 수행과정에서 새로운 방식을 시도했던 최근의 사례에 대해 기술해주십시오. 본인의 역할과 행동 그리고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십시오. (100자 이상 1500자 이내)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통찰력과 전문성을 갖춘 인재’라는 Expert 인재상에 부합하는 지원자인지 확인하려는 항목입니다.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접해보지 않은 새로운 문제들이 발생합니다. 문제가 발생된 상황에서 빠르고 정확하게 판단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일을 기존과 같은 방식으로 처리할 수도 있지만 문제를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하여, 보다 나은 성과를 창출하는 상황판단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보여주는 경험을 선정이 가장 중요합니다. 발생한 문제가 어떤 측면에서 새로운 문제라고 할 수 있는지, 기존의 방식과 다른 새로운 시도를 왜 하게 되었는지, 자신의 시도가 왜 새롭다고 할 수 있는지, 어떤 방식으로 문제에 접근하여 개선했는지에 대한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면 됩니다. 문제 해결 과정에서 자신의 행동과 시도의 결과, 배운 점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이 회사의 업무를 수행하면서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가 내용에 포함되도록 기술하세요.
    Q3.조직(팀, 프로젝트 등)에서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용하고 반영하여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해냈던 최근의 사례에 대해 기술해주십시오. 본인의 역할과 행동 그리고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십시오. (100자 이상 1500자 이내)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신뢰와 화합 속에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는 인재’라는 Creator 인재상에 부합하는 지원자인지를 확인하려는 항목입니다. 팀으로서 업무를 수행하는 일이 많기에 팀워크 역량을 통해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해 냈던 경험이 있는지를 묻고 있습니다. 동료와 좋은 관계를 형성한다는 것은 업무 성과를 높이고 이는 곧 회사의 성장과 직결되기 때문에 중요한 역량입니다.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구성원의 의견을 수용하고 반영하는 등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드러나도록 작성하세요.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팀원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모습, 다양한 채널을 이용하여 적극적으로 팀원들과 소통하는 모습, 팀원들 간의 의견차가 있을 경우 중재자의 역할을 하는 모습, 힘든 상황에서 팀원들을 독려하여 목표를 이루도록 하는 조력자의 모습 등 협업의 과정에서 자신이 수행한 역할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세요. 해당 경험을 통해 얻은 점을 분석하여 아쉬웠던 점을 수용하고 이를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는 발판으로 삼는 모습을 강조한다면 더욱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4.조직(팀, 프로젝트 등)에서 편법을 사용하여 손쉽게 성과를 얻어낼 수 있는 유혹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정직한 방법을 택했던 최근의 사례에 대해 기술해주십시오. 본인의 역할과 행동 그리고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십시오. (100자 이상 1500자 이내)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가치관/직업관/인생관
    사명감을 가지고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인재’라는 Dedicator 인재상에 부합하는 지원자인지를 확인하려는 항목입니다. 최근 공공기관의 윤리 경영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공직자의 기본 윤리 중 원리, 원칙의 확립을 위해 조직원 한 사람부터 다스리자는 의미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답변을 작성할 때에는 편법을 사용하여 손쉽게 성과를 낼 수 있었던 상황, 관습처럼 편법을 사용했던 상황에서 벗어나 원리, 원칙대로 행동했던 경험이 있는지 생각해 봅시다. 지원자의 가치관과 관련된 경험사항을 통해 기본적인 심성이 드러날 수 있습니다. 유혹을 뿌리치고 정직한 방법을 택해 긍정적인 결과를 이루어 냈던 사례를 찾고, 자신의 역할과 행동, 주요성과를 중심으로 서술하세요.
    Q5.입사지원서에 기술한 경력사항 및 경험사항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주십시오. 본인의 역할과 행동 그리고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십시오. (100자 이상 3000자 이내)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입사지원서에 기술한 경력사항 및 경험사항을 본인의 역할, 행동,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경력이 있는 지원자인 경우, 자신의 희망직무와 관련된 경력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대부분 시간의 역순으로 작성하며, 직책을 포함한 자신의 역할, 진행 프로젝트/사업, 행동, 수치화된 성과를 제시합니다. 신입 지원자의 경우, 직무 관련 경력이 없기 때문에 최대한 지원분야와 관련된 경험이 무엇인지를 선별하여 작성하되, 경험을 어떤 순서로 배치하는 것이 좋은 지에 대한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