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용중
한국항공우주산업(주)
한국항공우주산업그룹 계열사
항공기, 우주선 및 보조장치 제조업
업계 1위
6803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보기

2022년 상반기 신입 품질관리자 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대학원 재료공학과 학점 4.31/4.5 토스 Level5 해외경험 1회 인턴 1회 동아리 1회

2022.02.1416,300

자소서 항목

  • Q1. 한국항공우주산업(주)에 관해 알고 있는 주요 내용(사업, 업무, 제도)은 무엇이며 당사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 Q2. KAI인재상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경쟁력을 구체적인 사례(최근 5년 이내)를 통해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 Q3. 직무와 관련하여 직무역량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최근 5년 이내)에 대해 기술바랍니다.
  • Q4. 항공기개발, 생산, 운영 또는 항공산업 발전을 위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이며,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 Q5. 입사 후, 직무중심 경력개발계획 및 성장경로를 기술바랍니다.

합격 자소서

답변
"항공우주산업과 복합재"

항공기 개발은 무게와의 싸움이라 할 정도로 중량 절감이 매우 중요합니다. 더불어, 금속을 대체할 만큼 우수한 강도와 강성을 갖춰야 합니다. 이러한 요구조건에 부합하는 섬유복합재는 항공기의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필수 소재입니다. 피로 성능과 내부식성 또한 금속 대비 매우 높아, 현재 KAI는 보잉과 에어버스에 납품하는 부품 중 2,200여 개에 달하는 복합재 품목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복합재 핵심 기술인 HDF, ATL 자동화 장비를 도입하여 섬유복합재의 단점인 공정 단가를 낮춰가고 있습니다. 또한, KF-X의 동체와 미익에는 자동 섬유 적층법인 AFP를 적용하면서 작업 효율을 10배 이상 향상시켰습니다. 이처럼 KAI는 항공기의 핵심 소재인 섬유복합재의 공정법을 개발함과 동시에 규격을 최적화하는 데 몰두하고 있습니다.

항공소재로 적용되는 세라믹 섬유와 섬유복합재를 다뤄온 저의 업무역량을 발휘하고자 지원하였습니다.
석사학위로 섬유복합재의 강화재로 적용되는 세라믹 섬유를 연구한 경험이 있습니다. 섬유와 관련한 직무 경력을 꾸준히 키우기 위해 OOOOOOOO의 인턴연구원으로 1년간 재직하였고, 탄소섬유와 세라믹섬유 직물을 적용한 섬유복합재 개발 과제를 담당하면서 복합재료의 공정법에 관한 실무역량을 키웠습니다. 항공소재에 적용되는 섬유복합재 관련 실무를 꾸준히 담당하면서, 복합소재는 내가 제일 잘할 수 있는 재료 분야가 되었습니다. 저의 업무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항공우주의 미래를 책임지는 KAI에서 복합재 제조공정을 최적화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7821,332Byte

답변
"협동하는 KAI인: 협업과 분담의 적절한 조화"

과제 목표를 달성하고자 팀원과 협업할 때, 철저한 분업화를 통해 효율성을 추구한 경험이 있습니다.
OOOOOOOO 인턴연구원으로 ‘복합재 기지재용 무기고분자 합성 및 섬유복합재 제조’ 과제를 수행하였습니다. 과제의 최종 목표는 탄소섬유 직물과 무기계 바인더를 적용해 프리프레그 제조가 수월할 만큼의 성형성과 800도 이상 내열성을 확보하는 것이었습니다.

과제 진행 초기에는 원료 배합, Hand lay-up, 성형 공정 등 배경 실험의 작업량이 너무 많아 학부 급 연구원과 함께 역할을 분담했습니다. 저는 원재료의 배합비에 따른 작업성과 혼합성을 검토했고, 팀원은 만들어진 배합물을 탄소섬유 직물에 Hand lay-up 하여 프리프레그를 제조했습니다. 협업을 통해 과제의 기본 실험 공정은 확립하였으나,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물성 향상을 위한 추가 실험이 필요했습니다.

이를 위해 저는 원료 배합 중 소량의 계면활성제를 첨가해 섬유직물과의 젖음성을 개선하고 복합재의 치밀도를 향상시킬 계획이었습니다. 반면, 제 팀원은 오토클레이브 공정을 추가로 도입해 치밀도와 물성을 개선하자는 의견을 냈습니다.

담당 박사님과 함께 논의한 결과, 두 방안 모두 진행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판단했습니다. 기존에 진행한 실험의 최적 조건을 기반으로 계면활성제 첨가 및 오토클레이브 공정을 추가해 배합물의 작업성과 복합재의 치밀도를 향상시켰습니다. 팀원과 역할을 적절히 분담하여 과제를 수행한 결과, 과제의 최종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였고 연구공로를 인정받아 성과금 150만 원을 받았습니다.

글자수 8131,377Byte

답변
"복합재 강화재용 섬유 연구" (18년 3월 ~ 20년 2월, 2년)

석사학위로 복합소재의 강화재로 적용할 수 있는 탄화규소 섬유를 연구했습니다. 섬유의 제조 수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공정 조건을 최적화하고, 섬유 직경과 미세구조에 따른 인장강도를 평가하면서 재료공정 규격을 최적화하는 데 필요한 직무역량을 키웠습니다. 꾸준한 연구 수행을 통해 ‘폴리머 기반의 SiC 섬유’ 관련 주제로 해외 학술지에 1 저자로 논문을 게재할 수 있었습니다. 섬유 재료를 연구하면서 키운 역량을 바탕으로 복합재료 인증에 필요한 업무를 수행하는 데 활용하겠습니다.

"과제 실무 경험" (20년 4월 ~ 21년 3월, 1년)

OOOOOOOO의 인턴연구원으로 활동하며 탄소섬유복합재 관련 정부 과제의 실무를 도맡았습니다. 탄소섬유 직물에 무기계 바인더를 적용한 섬유복합재의 공정 조건을 확립하고, 내열성, 계면 특성, 치밀도 및 굽힘강도 등의 물성 평가 업무를 반복 수행했습니다. 기지재의 원재료 배합 조건과 점도 특성을 기반으로 프리프레그의 성형성을 평가하였고, 오토클레이브 공정의 경화 온도, 가압 및 탈포 조건을 제어하여 최적 치밀도를 갖는 공정 조건을 도출했습니다. 과제의 개발 목표치를 달성하고자 공정법을 계속 개선하였고, 복합재 치밀도 향상에 따른 기계적 물성 평가를 수행했습니다. 또한, 공정, 분석 장비의 오퍼레이터와 꾸준히 소통하면서 실무 역량을 갖췄습니다. 항공기용 복합재료의 제조공정에 적용되는 오토클레이브와 핫프레스 공정법을 다루면서 직무와 관련한 전문역량을 키웠습니다.

글자수 7751,313Byte

답변
미래모빌리티 적용을 위한 ‘복합재료 개발’

21년 추계 OOOOOO학회에 참석했을 때, 특별 세션으로 미래모빌리티 적용을 위한 복합재료의 현황과 개발 동향에 관한 여러 업체의 견해를 들었습니다. 그 예로 효성첨단소재는 탄소/유리섬유 에폭시 프리프레그를 비행체의 1차 및 2차 구조체로 적용 중이며, 한국카본은 5분 이내의 고속경화제를 구조용 복합소재에 적용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한화솔루션은 기존의 항공기와 비교해, UAM에 요구되는 복합소재의 성능과 기술 개발을 위한 대응 방안을 제시하며 미래모빌리티 소재의 개발 방향을 구체적으로 발표했습니다. 이렇듯 모빌리티 소재의 개발 동향은 섬유복합재료를 중심으로 수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복합재료는 금속재료 대비 경량성과 강도 특성, 내부식성 및 피로성능 등 물성이 우수하고, 2가지 이상의 소재로 구성되므로 표면에 전도성 부여 등의 다기능과 고성능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습니다. 가령 보잉 787의 복합재 적용 비율은 50% 이상이라고 익히 알려진 만큼 앞으로 복합재료의 적용 범위는 더욱 확대될 것입니다. KAI는 탄소섬유복합재의 고질적 문제인 공정비용을 HDF, ATL, 및 AFP 등의 자동화 장비의 도입으로 극복하고 있습니다.

높은 기술 수준을 요구하는 항공 소재의 특성상 복합소재의 품질과 공정 규격을 인증하는 절차는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재료공정 규격을 인증받는다면 세계적인 기술경쟁력을 갖춘 회사가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글자수 7631,299Byte

답변
KF-21은 국내에서 개발한 독자적인 항공 기체라는 큰 의미를 두고 있습니다. KF-21의 구조체에 적용되는 복합소재는 첨단재료기술의 집합체이나, 한번 제작되면 30년 이상 장기적으로 적용되는 항공 소재의 특성상 엄격한 품질인증 절차가 요구됩니다. 또한, KF-21 시제 1호기의 Roll out 및 초도 비행을 앞두고 있으나 성공적으로 사업을 완료하고 기존의 T-50과 FA-50을 대체하기 위해서는 소재와 공정 규격을 최적화 및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입사 초기에는 항공기의 설계, 생산 및 전체적인 공정에 관한 지식을 빠르게 습득하겠습니다. 이후, 제가 담당하게 될 사업의 개요와 목표, 추진 경과 등을 검토하여 현업에서 일어나는 문제점을 파악한 뒤, 동료들과 소통을 통해 해결 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단기적으로는 KF-21의 공정 규격을 안정화하는 데 집중하겠습니다. 복합재료 인증과 공정 규격의 최적화가 어느 정도 안정적으로 접어들면 재료 및 공정 단가가 안정되고, KF-21용 기체 외에도 적용할 수 있는 기체를 확대할 수 있습니다. 즉, KAI의 기술경쟁력을 더욱 향상시킬 것입니다.

더 나아가, 항공기용 복합재료의 축적된 기술을 교류하여 산학연 기반의 클러스터를 형성하겠습니다. KAI의 항공 사업은 거점 주력사업으로 지역 테크노파크, 시험인증기관, 대학 등의 인프라가 잘 구축되어 있습니다. 학부생 실험실, 대학원, 그리고 정부연구기관 등 조직 속에서 네트워크를 형성해온 제 경험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사업 기반을 더욱 확대하겠습니다.

글자수 7691,287Byte

다른 합격자소서 리스트

한국항공우주산업(주) 다른 합격자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