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촌에프앤비(주)
교촌에프앤비그룹 계열사
백화점·유통·도소매
업계 3위
2597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17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교촌 에프앤비㈜ 각 부문 직원 채용

    Q1.잡코리아 온라인 지원 양식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 신입의 경우 - 각 항목에 따른 사항들을 중심으로 본인에 대해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성장과정과 성격의 장단점 :성장과정, 학창시절, 자신의 성격, 가치관 등을 기재합니다 2) 전공 및 프로젝트 수행 사항 가. 전공: 전공과 앞서 간략히 기술한 본인 직무기술의 특기적인 면을 중점적으로 기재합니다. 나. 프로젝트 경력이 있는 경우: 사용기술, 업무지식 등을 기재합니다. 3) 나의 비전(꿈)과 경력개발 계획 가. 나의 비전(꿈):가능한 기한, 목표치 등 수치 정보와 함께 간략히 기재합니다. 나. 경력개발 계획:희망직무 및 관심분야의 전문가 및 비전을 이루기 위한 전반적인 계획을 세워 기재합니다. 4) 당사 지원동기와 응시분야에 대한 특기사항 :당사의 지원동기와 해당 응시분야에 대한 자신의 관심도 및 포부 등을 기재합니다 ※ 계열사 및 지원 직무에 따라, 또는 객관식 항목 포함 시 선택 답변에 따라 자기소개서 내용이 달라질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자유형식이라고 해서 당황하지 마시고, 각 항목에 따른 사항을 기준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자기소개서를 통해 지원자가 교촌에프엔비의 직무담당자로서 적합한 사람인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자기소개서는 면접 질문의 기초가 되는 자료이므로 역량키워드, 경험활동, 과정과 성과 등을 고려하여 작성할 수 있도록 하세요. 신입의 경우, <성장과정과 성격의 장단점/ 전공 및 프로젝트 수행 사항 / 나의 비전(꿈)과 경력개발 계획 / 당사 지원동기와 응시분야에 대한 특기사항> 사항을 중심으로 작성하는 방법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1)성장과정과 성격의 장단점 성장과정 항목의 핵심은 외부환경(인물, 사건 등)을 통해 현재 지원자의 모습을 확인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성장과정 항목은 연대기 순으로 사건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내가 되는데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중심으로 어떤 사람(성격/생활신조/가치관등)으로 성장했는지를 보여주세요. 이때, 현재 나의 모습을 성격적인 측면으로 연결하여 작성해보세요 성격의 장점을 통해 지원기업에 적합한 인재로서 조직과 함께 성장할 수 있음을 전달하시고, 단점의 경우 직무, 인성적인 측면에서 치명적이지 않은 것으로 선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중요한 것은 단점을 인정하며 이를 극복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노력을 통해 자기관리를 하고 있음을 전달하세요. (2) 전공 및 프로젝트 수행 사항 지원자의 전공 및 활동 경험을 통해 직무 역량을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따라서 전공을 통해 갖춘 지식, 스킬은 무엇인지? 지식, 스킬을 활용하여 성과를 얻은 프로젝트활동이 있는지? 지식과 스킬은 실제 직무에 어떻게 반영이 될 것인지를 전달해주세요. 프로젝트활동 내용에는 담당업무를 통해 지원자의 업무지식등을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3)나의 비전(꿈)과 경력개발 계획 직무담당자로서 이루고자 하는 비전은 무엇인지를 작성하되, 기업과 함께 나아갈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기업비전,이슈사항 등을 고려하여 지원자의 목표가 무엇인지, 나의 목표 달성은 기업에 어떤 도움이 될 것인지를 작성하세요. 더불어 경력에 따른 업무내용을 참고하여 실천계획을 기재하시기 바랍니다. 이때는 목표달성의 마감기한 및 계획 등을 기간에 따라 단계적으로(1.3.5년등) 작성하고 목표치를 정량적인 표현(수치)으로 작성할 수 있도록 하세요 (4)당사 지원동기와 응시분야에 대한 특기사항 해당 항목을 통해 지원 직무에서 회사의 목표를 달성하여 성과를 창출하고자 하는 명확한 의지가 있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충분한 역량을 가지고 있는 중점적으로 평가합니다. 해당기업의 입사에 대한 의지와 열정을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핵심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업분야, 최근 이슈사항, 핵심가치, 경영이념 등에 연결하여 왜 이 기업을 지원하는가에 대한 당위성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다른 기업이 아닌 교촌에프앤비에 입사를 위해 준비하고 노력하여 갖춘 역량, 스킬, 지식 등과 함께 차별화된 경쟁력을 어필해주세요

2015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교촌 에프앤비㈜ 각 분야 공개 채용

    Q1.① 성장과정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성장과정은 지원자가 과거에 어떤 사람이었는지를 알고자 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어릴 적 관심사와 재능을 보고 지원하는 직무에 적합한 사람인지 혹은 성장과정을 통해 현재 어떤 사람이 되었는지, 회사의 인재로서 적합한지를 확인하려 하는 항목입니다. 성장과정을 자신의 강점 또는 회사의 인재상(창의적인 인재 / 혁신적인 인재 / 글로벌 인재)과 연결하여 ‘OOO한 성장과정을 통해 현재 OOO한 강점을 가지고 있다.’는 내용으로 작성하고, 이 강점을 보여줄 사례를 제시하면 됩니다.
    Q2.② 성격 및 특기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취미/특기
    직무와 연관성이 높은 장점과 특기를 선택하고 그에 맞는 사례를 제시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는 항목입니다.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성과를 낼 수 있거나 회사에 잘 적응하고 다른 구성원들과 융화되어 회사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을 선택하여 ‘~~한 성격을 바탕으로 꾸준히 ~~를 연마(특기)하여 실력을 함양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희망 직무에 기여할 수 있음 ‘의 구조로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Q3.③ 경력소개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경력지원자인 경우, 경력회사별로 희망직무와 관련된 업무 경험/성과를 정리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시간의 역순으로 작성하나 희망 직무와의 관련도가 높은 것을 중심으로 작성하여 자신의 직무강점을 어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직책을 포함한 진행한 프로젝트/ 사업의 소개는 간략히, 프로젝트 내에서 자신의 역할과, 성과는 구체적이며 수치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Q4.④ 지원 동기 및 포부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를 통해 인사 담당자에게 왜 지원자를 채용해야 하는지 어필하는 항목입니다. 그 중 지원동기는 회사지원동기 / 직무지원동기 / 직무수행역량으로 구성됩니다.

    회사지원동기는 ‘왜 교촌이어야만 하는지?’에 대한 대답을 제시해야 합니다.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와 지원자의 신념이 일치함, 회사의 ~~한 사업에 대한 관심을 어필하는 방식이 일반적입니다. 자신의 역량을 오직 교촌에서만 펼칠 수 있음을 회사의 특징을 들어 작성하는 것이라 생각한다면 보다 접근이 쉽습니다.

    직무지원동기는 간략히 제시하고, 지원분야/직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전공지식, 자격증 취득, 관련경험 또는 효과적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필요 역량을 갖추기 위한 직무수행능력 함양을 위한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세요. ‘홈페이지-인재채용-채용안내-직무소개’를 참고하여 희망직무에서 어떤 일을 하고 어떤 자질이 필요한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입사 후 포부에서는 직무비전과 그를 달성하기 위한 직무 로드맵(실천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됩니다.
    직무비전을 통해 지원자의 지원직무에 대한 이해도와 목표의식을 확인할 수 있는 바, ‘최선을 다하는 직원이 되겠다.’는 맥락처럼 추상적인 방식으로 쓰지 않도록 필히 주의해야 합니다.
    우선, 지원 직무의 분석을 통해 상급 진로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또한 희망 직무에서의 주요업무, 자격요건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자신의 상급진로에 대한 밑그림을 그려봅니다. 이후 상급 단계별 올바른 목표를 제시하고 이에 따른 적합한 액션플랜을 구축하여 기업 내 어떤 인재로 성장할지 자신의 직무 로드맵을 통한 직무비전을 제시하여야 합니다.
    Q5.⑤ 불합리하거나 비효율적이라고 생각되는 것을 개선했던 경험이 있습니까? 있다면 그렇게 생각한 이유와 해결한 과정을 상세하게 기술해 주십시오.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접해보지 않은 새로운 문제들이 발생합니다. 문제가 발생된 상황에서 빠르고 정확하게 판단하고 일을 해결하는 능력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즉, 일을 기존과 같은 방식으로 처리할 수도 있지만 문제를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하여, 보다 나은 성과를 창출하는 상황판단력과 문제해결능력을 보여주는 경험을 선정이 가장 중요합니다. 문제 해결 과정에서 자신의 행동과 시도의 결과, 배운 점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이 회사의 업무를 수행하면서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가 내용에 포함되도록 기술하세요.
    Q6.⑥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창의적으로 일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창의적 발상에 영감을 준 것은 무엇이며, 창의적 발상을 향상시키기 위한 나의 노력을 상세하게 기술해 주십시요.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창의성에 중점을 두고, 도전정신도 함께 보여주어야 합니다. 창의란 현실에 안주하지 않는 도전 속에서 나옵니다. 신선하고 새로운 아이디어 자체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늘 새로운 방향과 시각으로 문제를 판단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이라는 의미가 들어갈 수 있도록 작성하세요.

    발생한 문제가 어떤 측면에서 새로운 문제라고 할 수 있는지, 기존의 방식과 다른 새로운 시도를 왜 하게 되었는지, 자신의 시도가 왜 새롭다고 할 수 있는지, 어떤 방식으로 문제에 접근하여 개선했는지, 이러한 경험을 통해 함양된 창의성을 어떻게 계속 발전시켜 나갈 것인지에 대한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면 됩니다.
    Q7.⑦ 자기소개 및 여가활용법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취미/특기
    보통 자기소개의 경우 첫 문장은 자신의 강점이나 목표의식을 보여주는 문장으로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추상적인 단어를 사용하기 보다는 구체적인 단어를 사용하여 자기소개서에 적혀있는 내용을 포함하여 인사담당자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자신을 보여줄 수 있도록 내용을 요약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중요한 것은 성장과정, 생활신조, 장단점 등 어떤 주제를 선택한다고 하여도 자신이 지원하는 회사와 직무를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앞서 제시하지 않은 자신의 강점 및 역량을 주제로 선정하여 다시 한번 입사의지를 보여주세요!

    여가활용법의 경우 지원자의 관심사를 반영하며 스스로 스트레스 관리를 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는 항목입니다. 가급적 지원하는 직무와 연결할 수 있는 취미생활 등을 사례로 연결하거나, 팀워크, 대인관계능력과 같은 기초직무역량을 뽐낼 수 있는 주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취미가 축구라면 ‘축구를 통해 팀워크 역량을 배웠으며 함께 땀 흘려 목표를 이루는 즐거움을 알고 있음.’의 내용처럼 직무/업무/조직 중심의 의미를 부여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