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17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 M&S WSI/가구 영업전문직(HS) 공개채용

    Q1.입사동기(500자 이내)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지원동기,실무업무역량/전문성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점 중 하나는 회사의 브랜드에 대한 우호적 감정에 기생하지 않는 것입니다. 현대리바트가 지금까지 사업을 어떻게 성장시켜 왔는지, 현재의 사업적 성과는 어떠한지 등 외부에서 바라본 회사의 긍정적 결과물을 칭찬하는 형태의 글은 지양하도록 합시다. 좋은 회사에 가고 싶지 않은 구직자는 없을 것입니다. 여기서 보여줘야 할 것은 내가 현대리바트에서 어떤 성과로서 회사의 성장에 기여하고자 하는지? 와 같은 과업 목표에 근거한 동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좋은 회사라서 입사하고 싶다는 마음은 틀렸다고 할 순 없지만 변별력이 없다는 점을 이해하면 좋겠습니다. 각 모집 직무에서 추구해야 하는 KPI에 영향을 주는 내?외부 요인이 무엇이 있을까요? 가령 판매 직무를 예로 들어본다면 잠재 소비자들의 소득수준이나 라이프스타일, 주거취향 변화 등이 있을 것입니다. 지원자 본인이 현대리바트에 들어가서 가구를 팔아야 한다면 상기 요인들에 따라 적절한 판매전략수립이 이뤄져야 할 것입니다. 이런 점들을 고려해서 지원동기에 나와야 할 내용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현대리바트 지원 직무에서 성취하고자 하는 과업 목표 2. 목표설정에 대한 당위성(성과에 영향을 주는 내?외부 요인들에 근거한 전략적 목표 수립) 산업과 기업을 잘 분석해서 전략적인 지원동기를 만들어 내 보기 바랍니다.
    Q2.본인의 장단점 및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 사례(500자 이내)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강점/차별화된 경쟁력,보완점/개선점/극복방법
    지원 직무 수행에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장점을 먼저 고민해 봅시다. 해당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어떤 장점을 가진 사람이 일을 잘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고 본인이 가진 장점 중 매칭할 요소가 있는지를 확인해서 작성하면 좋겠습니다. 이어 주장에서만 그칠 것이 아니라 과거 해당 장점이 잘 발휘되어 좋은 성과, 결과로 이어졌던 사례를 같이 제시해 주어야 합니다 글자 수가 500자로 한정적이니 행동과 성과 위주로 정리해 주면 되겠습니다. 단점은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작성하라고 했지만 기본적으로 직무 수행에 지장을 줄 만한 요소들은 배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많은 구직자들이 사용하는 전략 중 하나인 과한 장점을 제시하는 것도 굳이 좋은 전략은 아닙니다. 과한 꼼꼼함, 과한 열정, 추진력 등으로 본인 혹은 주변 사람이 피곤할 때가 있다거나 한 가지에 몰입하면 주변을 잘 못 돌아본다는 등이 대표적 사례입니다. 한 때 유행하던 시기가 있었지만 최근 구직자들이 보편적으로 많이 활용하다 보니 진정성이 떨어져 보이는 부분이 있고 실제 현장이 채용담당자들도 이런 표현에 꽤나 염증을 느낀다는 피드백이 있습니다. 솔직하게 적되 앞서 이야기 한 것과 같이 직무에 네거티브가 될 만한 요소들은 배제하고 단점을 극복하고 개선하기 위한 구체적 노력 위주로 작성하면 좋겠습니다. 결심, 태도 전환 등에 만족하지 말고 구체적인 물리적 노력, 특정 행동이 있는 노력사항으로 작성하도록 합시다.
    Q3.입사 후 포부 (구체적 서술) (500자 이내)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앞서 이야기한 것과 같이 가구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의식이나 라이프스타일이 어떻게 변해갈까요? 그에 따라 어떤 전략적 스탠스가 필요할까요? 지원한 직무에서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어떤 구체적 실천계획을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 작성하는 것, 그것이 입사 후 포부를 작성하는 방법입니다. 국내 부동산 경기의 현재 흐름과 앞으로의 추정은 어떠한지, 정부에서 창업에 대한 정책적 지원이 확대됨에 따라 사무용 가구 시장은 어떻게 공략할 수 있을지 등 다양한 관점에서 단기, 중장기적 업무목표와 계획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가구라는 제품을 판매함에 있어 고려해야 하는 요인 전체를 바라보는 눈을 키우고 그 안에서 구체적 업무 성취 계획을 작성해 보도록 합시다. 가구 산업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고 있고 분석, 공부했음을 이 글을 통해 피력하기 바랍니다.

2016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 상반기 인턴사원 채용

    Q1.① 입사동기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회사에 지원하게 된 동기, 직무에 지원하게 된 동기를 모두 작성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회사지원동기를 작성 할 때는 ‘왜 많은 기업 중 현대 리바트여야만 하는지?’에 대한 대답이 필요합니다. 과거부터 회사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있었음을 밝히며 충성심을 어필하는 방법, 회사의 최신 이슈에 및 주력사업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며 화사 및 직무 지원동기로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만약 디자인/ 영업 분야 지원자라면 국내 500만명에 육박하는 1인 가구를 대상으로 공간절약형 가구가 대두되고 있음을 언급하며, 현대 리바트에서 판매중인 모듈형 드레스룸인 ‘나무플러스 드레스룸’을 제시하고, 이러한 업계 및 기업의 동향 속에서 자신의 직무로서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 연결하여 직무 지원동기를 밝혀 보세요.

    예를 들어 디자인 지원자라면, 공간절약형 또는 멀티의 기능이 있는 가구 디자인에 대한 꿈이 있고, 그것을 실현시킬 만한 직무수행역량을 바탕으로 지원하게 되었음을, 영업지원자라면 비슷한 기능을 가진 다른 가구업체들과의 경쟁에서 어떻게 차별화된 방식으로 영업활동을 할 것인지를 기 보유한 직무역량(고객의 니즈 분석, 영업전략 구축 등)을 통해 어떻게 발휘할 수 있는지를 어필하며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Q2.② 본인의 장단점 및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 사례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보완점/개선점/극복방법
    장/단점 항목의 목적은 성격적인 측면에서 지원자가 조직에 잘 적응하고 기업의 인재상(소통형 인재/ 창조형 인재 / 실천형 인재 / 열정형 인재) 에 부합하여 궁극적으로 회사가 목적하는 바를 향해 함께 나아갈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질문입니다.

    따라서 장점은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 비전, 인재상과 연결하여 기술하거나 직무적성과 연결하여 작성해야 해당 업무에서 그 장점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자연스럽게 어필할 수 있습니다. 위의 맥락에서 구체적인 사례로 제시할 수 있는 주제를 선택하여 서술하시기 바랍니다.

    단점의 경우 희망 직무에서의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냉철한 시각으로 제시하고, 이것을 어떻게 보완 할 것인지 현실적인 계획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단, 제시한 단점은 직무 수행에 있어 치명적인 단점은 아니어야 합니다. 부족한 점을 보완하여 장점화하기 위한 계획이 현재의 시점에서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과거부터 꾸준히 노력해오고 있고, 현재-미래에도 지속 될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세요.
    Q3.③ 입사 후 포부 (구체적 서술)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본 항목은 지원자의 직무목표를 통해 목표의식이 있는 지원자인지, 경력개발계획을 통해 직무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따라서 본 항목을 잘 작성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직무에서의 궁극적인 직업적 목표(비전)과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경력개발계획(직무로드맵)을 입사 후 직급 및 연(年)차에 알맞게 제시하며 어떻게 성장해 나갈 것인지 실제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입사 3년차-5년차-10년차와 같이 기간을 나누고 기간 별 소 목표를 제시하여 점차적으로 궁극적인 목표에 다가가는 모습을 보여주며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세요!

2015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5년 현대리바트 영업전문직 채용

    Q1.① 성장과정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성장과정은 지원자가 과거에 어떤 사람이었는지를 알고자 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어릴 적 관심사와 재능을 보고 지원하는 직무에 적합한 사람인지 혹은 성장과정을 통해 현재 어떤 사람이 되었는지, 회사에 인재상(소통형 인재/ 실천형 인재/ 열정형 인재/ 창조형 인재)에 부합하는지를 확인하려 하는 항목입니다. 자신의 ‘OOO한 성장과정을 통해 현재 OOO한 직무적성/ 자질/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는 내용으로 작성하고, 이를 보여줄 사례를 제시하면 됩니다. 취업 준비생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는 어릴 적부터 현재까지 연대기 순으로 전체 성장과정을 작성하는 것이니 이를 반드시 피하도록 하세요.
    Q2.② 어려운 목표나 과제달성을 위해 창의적 발상, 새로운 방법으로 도전한 사례
    1) 사례의 계기 또는 배경
    2) 구체적 과정
    3) 결과와 소감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업무를 하다 보면 어려운 상황에서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도전하고 추진하는 역량이 많이 필요합니다.또한 일을 기존과 같은 방식으로 처리할 수도 있지만 문제를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이 중요함에 따라 이를 보여주는 경험을 선택하여 작성하셔야 합니다. 기존 방식과 다른 새로운 시도를 통해 문제를 개선한 경험을 선택하고, 자신의 시도가 왜 새롭다고 할 수 있는지, 그 과정에서 자신의 행동과 시도의 결과, 배운 점, 깨달은 점이 무엇인지 내용에 포함되도록 작성하세요.
    Q3.③ 정직하게 행동했던 경험사례 또는 주위로부터 신뢰를 얻은 사례 또는 스스로 법,규정을 준수한 사례
    1) 사례의 계기 또는 배경
    2) 구체적 과정
    3) 결과와 소감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생활신조,가치관/직업관/인생관
    최근 많은 기업의 윤리 경영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윤리경영에서 직원은 회사의 실제적인 업무를 진행하는 주체인 바 윤리 원칙의 확립을 위해 조직원의 직무윤리도 매우 중요해 지고 있습니다. 본 항목은 지원자의 도덕성을 통해 직업윤리의식이 있는 지원자인지 파악하려는 항목으로 회사의 인재상, 핵심가치에 연결하여 작성하시면 됩니다. 보다 효율적으로 이익을 얻을 수 있었던 상황에서도 원칙, 법, 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개인의 이득을 포기하였던 경험을 바탕으로 사례의 배경/ 과정/ 결과 및 소감을 제시해 주세요!
    Q4.④ 기한내 과제해결을 위한 노력 또는 협력을 통해 성과를 이룬 사례
    1) 사례의 계기 또는 배경
    2) 구체적 과정
    3) 결과와 소감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기한이 있는 공동의 과업을 수행하면서 겪은 에피소드를 떠올려보세요. 회사에 입사하게 되면 업무를 수행하면서 부서별로 서로 긴밀하게 협조해야 하는 일이 많습니다. 이 항목은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직장 내에서 원만한 조직생활을 할 수 있는 사람인지, 목표의식이 확실한 사람인지를 확인하려는 것입니다.

    공동의 목표를 위해 서로 의견을 조율하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업 및 팀워크를 발휘하여 기한 내 목표를 달성하였던 경험을 제시해 보세요. 상황은 최대한 간략하게 제시하고, 문제를 극복하게 된 과정에서의 자신의 역할과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세요. 직면한 문제를 어떻게 풀었는지, 본인이 기여한 부분이 무엇인지를 상세히 기술해야 합니다.
    Q5.⑤ 10년 후 판매서비스에서의 나의 모습을 그려보세요.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향후 10년의 개인목표, 인생의 목표를 통해 직무에 대한 목표의식을 확인하려는 항목입니다. ‘최선을 다하겠다, 전문가가 되겠다.’와 같은 추상적인 목표가 아닌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할수록 지원하는 직무에 대한 목표의식이 뚜렷하고 열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실하게 증명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직무에 대한 조사 및 업계에 대한 분석, 현대리바트에 대한 기업분석이 철저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직급에 따른 직무를 조사하여 자신의 10년 후를 예상하고, 가구업계와 기업 분석을 통해 현대리바트의 10년 후를 예측하여 변화된 환경 속에서 자신이 성과를 낼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목표로 제시하는 것입니다. 개인의 목표, 인생의 목표를 회사의 구성원으로서의 성장과 회사 발전에 기여까지 연결하여 작성하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