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적성·면접·합격 후기

인적성 후기

면접질문 하위메뉴

인적성 질문 및 내용

  • 1. 고사장 시험환경은 어떠했습니까?

    LG Way Fit Test 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온라인으로 시행되었습니다. 본고사 시행 전에 사전 점검이 있으니 사전에 풀이 방법을 미리
    익혀두도록 합시다. 또한 본고사 시행 전, 시행 중에 각각 1번씩 주변환경 점검이 있으므로, 시험을 치르기 전 반드시 주변을 정리해놓고
    외부인의 개입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 2. 어떠한 유형의 문제들이 나왔습니까?

    언어이해 / 언어추리 / 자료해석 / 창의수리 4단계로 구성되었으며, 유형별로 정해진 시간에 맞춰 순서대로 진행되었습니다. 유형별로
    정해진 시간이 끝나면 자동으로 다음 유형으로 넘어가며 응시자 임의로 유형을 전환할 수 없습니다. 1문제당 평균 30~40초 내로 해결해야 하며 특히 자료해석 유형은 시간 잡아먹기 좋으므로 평소에 빨리 읽는 훈련이 돼야 합니다.

  • 3. 인·적성검사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온라인 시험으로 전환된 만큼 난이도는 오프라인 때보다 비교적 낮아졌으나, 응시 중 필기구를 사용할 수 없으며 프로그램 내의 메모장과 계산기로만 문제를 풀 수 있고, 지문에 별도의 메모나 표시 또한 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PC(혹은 노트북) 계산기와 메모장 사용법에 익숙하지 않으면 난이도가 낮은 문제조차 헤맬 수 있으니, 문제집을 풀 때 필기구를 안 쓰고 푸는 연습을 충분히 해둬야 합니다.

  • 1. 고사장 시험환경은 어떠했습니까?

    코로나19확산으로 인해 비대면으로 진행되었다. LG 자체 제작 프로그램을 설치한 뒤 캠을 활용한 화상 감독 형식이었다. 노트를 비롯한 필기구는 허용되지 않았고, 프로그램 자체 내장 노트를 사용했다.

  • 2. 어떠한 유형의 문제들이 나왔습니까?

    LG인적성은 적성검사와 인성검사로 나뉜다. 인성검사는 20분에 61세트의 문제를 풀이하게 된다. 한 세트에 3개의 질문이 있고, 각 1~7 중 하나의 가중치를 선택한다. 또한, 세 질문 중 가장 가깝고 먼 질문을 고르는 것도 포함된다. 적성검사는 언어이해, 언어추리, 자료해석, 창의수리 총 4 영역으로 구성된다. 각 1분의 휴식 및 예시 공개 시간이 주어진다. 언어이해는 주제이해, 일치/불일치, 추론 등의 문제가
    나온다. 언어추리는 명제와 논리 관련 문제가 출제된다. 자료해석은 자료의 설명과 부합하는 것, 불일치하는 것을 고르는 문제들로 출제된다. 창의수리는 응용수리 및 도형이 출제된다.

  • 3. 인·적성검사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적성검사는 시중의 문제집을 풀며 유형에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하다. 난이도는 비교적 평이한 편이기 때문에 만점을 맞겠다는 각오로
    임해야 한다. 언어이해와 자료해석은 모든 선지를 읽지 않고 정답선지가 있다면 체크하고 다음 문제로 넘어가는 등 시간 절약이 필수적이다. 또한, 자료해석의 경우 정답이 뒤쪽에 몰려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선지를 역순으로 판별하는 것 또한 시간절약의 한 방법이다. 언어추리는 명제의 역, 이, 대우 및 집합에 대해 공부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창의수리는 시중 문제집을 통해 공부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인성의 경우 일관성이 제일 중요하다. 근면함/사교성/분석적 과 같이 긍정적인 부문, 편집증적/화를내는/피로함 등 부정적인 부문, 그 외에도 중립적인 몇 가지 부문을 측정하는 여러 종류의 질문들이 나온다. 이때, 자신이 지원하는 부문이 필요로 하는 역량과 부합하는 부문에 큰 가중치를 두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일관성을 위해 긍정적인 부문 중 어떤 것이 우선인지, 부정적인 부문 중 어떤 것이 가장 먼지 순서를 미리 생각해서 실전에서도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1. 고사장 시험환경은 어떠했습니까?

    각자 집에서 실시했으며 카메라와 마이크를 켜고 진행하였음. 처음과 중간에 카메라로 이곳저곳 비춰야 함.
    필기구, 종이 사용 금지이고 인적성 프로그램에 내장된 메모장과 계산기만 사용 가능. 하지만 눈으로 다 풀 수 있는 수준.

  • 2. 어떠한 유형의 문제들이 나왔습니까?

    시중 문제집에서 나와있는 유형과 동일하며, 난이도는 1/3 수준. 시중 문제집에 있는 언어 문제는 좀 헷갈리고 이해가 잘 안 가는데, 실제 시험은 좀 더 쉬우니 가볍게 읽으며 풀어야 더 잘 풀림. 연습을 조금 했다면 각 영역을 80% 이상은 다 풀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 엘지는 인성 영역이 더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는데, 실제로도 합격자 카톡방 이야기 들어보면 그런 경향이 강함. 풀 수 있을 만큼 풀고,
    쉬운 것부터 가볍게 풀어나가면 된다.

  • 3. 인·적성검사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시중 문제집을 다들 한 번씩 풀텐데, 높은 점수가 중요한 시험이 아니라는 말이 많으니 너무 목 매지 말고 가벼운 연습이라고 생각할 것. 저는 삼전을 메인으로 목표했어서 GSAT 문제집으로만 연습하고, e-book으로 엘지 인적성 하나만 풀어봤는데 붙었음.
    본인이 80% 이상 풀었으면 적성으로 떨어질 일은 없고, 인성 부분에서 안 맞아서 떨어진 것일듯. 시중 문제집은 70% 이상 풀 수 있다면 적성 부분에서는 합격한다고 생각해도 됨.

  • 1. 고사장 시험환경은 어떠했습니까?

    비대면 온라인 시험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시험 전 담당자가 책상 위 뿐만 아니라 주변 환경을 모두 점검합니다. 점검 등으로 시험 전 대기 시간이 긴 편입니다. 대기할 땐 위에 계속 떠있는 감독관 화면이 신경 쓰였는데 시험 볼 땐 시험에 집중하느라 괜찮았습니다. 어차피
    1인 1감독관이 아니기 때문에 크게 신경 안 써도 될 것 같습니다. 다른 시험자의 소리는 들리지 않았습니다.

  • 2. 어떠한 유형의 문제들이 나왔습니까?

    적성 시험은 언어해석, 언어추리, 자료해석, 창의수리 4분야로 각 분야 15문제 10분 씩 총 40분 진행됐습니다.
    문제 난이도는 삼성이나 SK에 비하면 매우 쉬운 편에 속해서 뛰어난 문제 풀이 스킬을 필요로 하지는 않으나 빠른 시간 내에 정확하게 푸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특이한 유형이 나오지는 않고 시중 문제집에서 풀어본 유형들만 나오니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수리 부분도 마찬가지로 정말 기본적인 공식들만 알면 됩니다. 수추리 규칙도 매우 쉬운 편입니다. 시중 문제집보다 훨씬 쉬웠습니다. (단톡방 의견도 동일) 자료해석도 시중 문제집에 비하면 쉬운 수준입니다.
    인적성은 3문항이 1세트고 총 61세트 183문제가 나옵니다. 20분 내에 풀어야 하니 시간은 생각보다 촉박 합니다. 각 문항 1점 전혀
    그렇지 않다 ~ 7점 매우 그렇다 중 하나를 고르고 묶여있는 3문항 중 가장 본인과 가까운 것과 먼 것을 골라야 합니다.

  • 3. 인·적성검사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적성 시험은 온라인 모의고사로 연습을 많이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특히 메모장, 계산기를 옆에 같이 띄워두고 사용하면서 풀면
    실제와 비슷하게 연습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시험 프로그램 내 계산기는 esc키로 초기화 할 수 없습니다. 저는 이게 생각보다 크리티컬 했습니다. 저는 일주일 정도 준비하면서 문제집은 에듀윌, 위포트, 시대고시 풀어봤는데 위포트와 에듀윌 추천드립니다. LG는 적성보다 인성을 훨씬 많이 본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그래서 인성은 꼼꼼히 준비하시는 것 추천 드립니다.

    저는 솔직하게하기/컨셉잡고하기 중 고민을 많이 하다가 일단 유료 모의고사를 응시 했는데 솔직하게 하니까 인재상 점수가 거의 0점에 가깝게 나와서 인재상에 맞게 다시 준비했습니다. 이건 본인 기본 성향에 따라 달라지니 본인에 맞게 준비하면 될 것 같습니다. 멀다/
    가깝다를 고를 때 3문항 중에서 나쁜 내용과 좋은 내용이 섞여 나오면 멀다 가깝다를 고르기 편하겠지만 좋은 것끼리/나쁜 것끼리 묶여 나오는 세트가 많으니 키워드별로 우선순위를 잘 정리해두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인성은 일관성 있게 찍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183문제 20분이면 시간이 생각보다 더 촉박해서 깊게 생각할 시간도 없고, 시스템 상 앞 문항으로 돌아가서 내가 뭘 찍었는지 볼 수도 없습니다. 문제 읽자마자 정해둔 우선순위대로 일관성 있게 바로바로 찍을 수 있도록 이미지 트레이닝을 많이 하셔야 합니다.

    저는 적성은 망했다고 생각했고 인성은 준비한 대로 일관성 있게 잘 풀었다고 생각했습니다. 결과는 합격했습니다. 적성은 저보다 많이 푸신 분들도 떨어졌다고 하는 걸 보니 인성을 더 많이 본다는 말이 맞는 것 같긴 했습니다. 하지만 시험 답을 적어올 수도 없고 답을 맞춰볼 수도 없기 때문에 실제로는 푼 문항수가 더 적어도 정답률은 높았을 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참고만 하시되 그래도 인성 준비는 꼼꼼히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1. 고사장 시험환경은 어떠했습니까?

    집에서 줌으로 응시했습니다. 직군별로 나눠서 금, 토, 일에 응시했고 제가 지원한 staff 직군은 금요일에 응시했습니다. 사전에 프로그램 설치에 대한 안내 메일 등을 보내주고, 해당 프로그램을 미리 설치해야 응시가 가능합니다.

  • 2. 어떠한 유형의 문제들이 나왔습니까?

    언어이해, 언어추리, 자료해석, 창의수리 총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온라인으로 바뀐 후 LG 적성검사는 상당히 난이도가 낮아지고 대신 인성검사의 난이도가 높아졌다고 알고 있습니다. 언어의 경우 상대적으로 지문 길이도 짧고 그다지 어렵지 않았지만, 창의수리가 살짝 어려운 편이었습니다. 그래도 시중 책들에 비해 전반적으로 쉬운 편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며, 인성 검사 역시 시간 넉넉하게 풀 수 있어서 큰 걱정은 안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 3. 인·적성검사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LG 계열사의 경우 하나의 계열사 인적성검사에만 응시하면 다른 계열사는 따로 응시할 필요 없이 이전 점수로 대체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1년의 기간 적용) 다만, LG 디스플레이의 경우 다른 계열사 지원 및 응시 여부와 관계 없이 LG 디스플레이만의 인적성 검사를 응시해야 해서 다소 번거로웠습니다. 적성 검사에 비해 인성 검사의 비중이 높아진 만큼, 사전에 LG 디스플레이의 인재상을 확인하고 최대한 일관성 있게 & 시간 내에 100% 답변하기 위한 연습을 하시는 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 1. 고사장 시험환경은 어떠했습니까?

    각자 편한 장소에서 정해진 시간에 프로그램에 접속하여 감독관님과 함께 본인확인과 주변 환경 점검을 거치고 대기시간 이후 시험에 응시했습니다. 책상에는 꺼진 폰과 컴퓨터만 존재할 수 있었습니다.

  • 2. 어떠한 유형의 문제들이 나왔습니까?

    10분에 15문제를 4가지 영역으로 풀어내는 인적성검사로 문제집을 보면 언어이해, 추리, 수리 등의 유형을 접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내에 계산기와 메모장이 있으므로 온라인으로 문제를 푸는 방법을 연습해보고 응시했었습니다. 숫자들의 규칙을 찾는 것이 약간 어려웠지만, 수리의 경우 계산이 크게 어렵지 않고 간단한 계산이었습니다. 저는 긴장해서 계산기를 주로 의존하긴 했습니다.

  • 3. 인·적성검사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LG그룹의 인적성 문제집을 한번 푸시면 유형이나 난이도에 대한 기본을 잡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LG는 인성을 더욱 중요시 한다는 말이 있으므로 문항마다 자신의 성격에 어떤 점이 더 가깝고 먼지를 생각하고 풀면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컨셉을 잡고 풀어도, 솔직하게 풀어도 합/불을 알 수 없어 정확한 기준점을 알기는 어렵지만, 안 하는 것보단 미리 한 번 경험해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