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3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신입] 2023년 상반기 에너지부문 수시채용 - 신입_전체 모집분야 공통

    Q1.당사 지원 동기와 지원 분야 직무 수행을 위한 본인의 경험 및 노력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Q2.본인의 성장과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사건, 인물 등은 무엇이며 그로 인해 본인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혹은 무엇을 배웠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2022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2년 하반기 포스코인터내셔널 채용전환형 인턴 채용 - 인턴

    Q1.당사 지원 동기는 무엇이며, 이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본인의 목표는 무엇인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Q2.본인을 대표할 수 있는 이력 세가지를 기술하여 주십시오.

    2022년 하반기 포스코인터내셔널 신입사원 수시 채용 - 신입

    Q1.당사 지원 동기는 무엇이며, 이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본인의 목표는 무엇인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Q2.본인을 대표할 수 있는 이력 세가지를 기술하여 주십시오.

2021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1년 체험형 인턴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당사 지원동기와 지원한 직무를 선택한 이유 및 관련한 본인 경험/역량에 대해 기술하여 주십시오. (3000자)

2019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19년 하반기 TMC사업부 각 부문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1. Q1.본인의 성장과정을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2. Q2.본인의 가치관, 성격에 대하여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3. Q3.지원 분야에 대한 남과의 차별점과 그 성취과정을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750자)
    4. Q4.입사지원을 하게 된 동기와 입사 후 포부를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750자)
    5. Q5.역량기술서 담당 업무 및 주요 성과 기재 (경력직 限) (1000자)

2018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년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

    Q1.본인을 대표할 수 있는 이력 세가지를 기술하여 주십시오. (18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지원자가 직무 수행을 위해 어떤 역량과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본인의 역량을 통해 지원분야에서 어떤 역할과 성과를 낼 수 있는지 파악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본 항목을 작성상하기 위해서는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에 대한 사전 분석이 필요합니다. 어떤 업무를 담당하는지, 기업 내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 부서인지 등 입사 후 자신이 할 분야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해당 분야를 선택한 이유와 준비해온 지원자의 노력을 기술하면 됩니다. 우선 직무수행에 있어서 본인의 역량을 3가지 정도 정하여 키워드로 제시하시고, 각각의 역량을 위해서 경험한 것이나 노력했던 점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본인의 역량을 바탕으로 실무에서 어떤 역할과 성과를 낼 수 있는지 제시하여 본인이 지원직무에 있어서 가장 적합한 인재임을 피력하시기 바랍니다.
    Q2.타인에게 영향력을 발휘하여 긍정적인 방향으로 상황을 변화시킨 경험이 있다면 자유롭게 기술하여 주십시오. (18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지원자가 조직 내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사람들과 어떤 관계를 맺는지를 확인 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과거 단체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조직원들과의 협력을 이끌었거나 리더십을 발휘했던 경험, 관습적인 문제를 창의적인 방법으로 해결했던 경험 등을 제시하며 지원자의 조직적응력, 목표추진력, 협업능력,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등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Q3.예상하지 못한 어려움을 만났을 때 효과적으로 해결했던 경험과 이를 통해 배운 점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18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
    본 문항은 난관에 부딪혔을 때의 상황 판단력, 문제해결을 위한 고민과 아이디어 도출, 아이디어에 따른 실현 계획과 끈기 있는 노력의 과정을 보기 위한 것입니다. 가급적 지원 직무 및 분야와 관련한 활동, 개인이 아닌 조직 단위로 성공한 사례를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자신이 맡은 역할과 그 결과를 구체적으로 명시하여야 하며, 해당 경험을 통해 느낀 교훈이 포스코대우에 입사 후 어떤 도움이 될지 기술하여야 합니다. 어려운 상황에서 고난을 극복했던 경험이나 실패했던 경험은 성공과 실패의 결과를 떠나서 그 원인과 과정을 교훈을 삼아 개인과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 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자의 문제해결 노력과 이를 통해 얻은 교훈에 초점을 맞춰 작성합니다. 중요한 것은 역경과 고난을 겪는 사건 자체보다 난관에 마주했을 때 냉철하게 상황을 분석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어떻게 대응했는가 하는 점, 난관 극복이나 실패를 통해 어떤 교훈을 얻었는가 하는 점입니다. 지나치게 어린 시절의 이야기, 가정불화 등 지원자의 역할에 한계가 있는 사례를 들기보다 가급적 최근에 지원자 자신의 문제해결 노력이 잘 나타날 수 있는 사례를 드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어려움에 빠지게 된 배경, 원인, 극복과정 및 결과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Q4.본인의 회사선택 기준은 무엇이며, 포스코대우가 그 기준에 적합한 이유를 기술하여 주십시오. (18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가치관/직업관/인생관
    지원동기는 지원기업 및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의지를 파악하여 지원 분야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따라서 1) 왜 지원직무를 하려고 하는지, 2) 왜 꼭 이 회사여야 하는지, 3) 그러기 위해서 어떠한 준비를 해왔으며, 그 과정에서 축적된 역량이 어떠한 방식으로 지원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지,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역량과 경험, 전공지식을 통해 수많은 지원자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하시기 바랍니다. 본 문항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기업정보 수집 및 지원분야에 대한 분석을 통해 회사의 인재상이 무엇인지, 지원분야 업무 수행을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회사가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는 무엇이며, 앞으로의 발전 방향은 무엇인지 충분히 조사한 후 자신의 목표와 비전을 실현하기에 최적의 회사이며, 회사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을 준비해왔음을 어필하여야 합니다. 단순히 회사의 복지나 연봉, 브랜드 인지도만 고려하여 지원하는 사람과, 분명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자신의 비전을 실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회사를 선택하여 지원하는 사람은 그 목적이나 결과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포스코에 입사고자 하는 강한 의지 표현과 함께, 자신의 역량은 무엇이며 회사의 발전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을 소재로 회사나 지원분야가 강화하거나 보완해야 할 자신의 의견을 밝히고, 그 과정에 있어서 자신이 역량과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목표나 회사에 기여 할 수 있는 바를 제시하는 방법이 일반적입니다. 본 항목을 작성하기 전에 우선 회사와 지원직무에 대한 분석, 지원직무 수행에 있어서 자신의 차별화된 역량은 무엇이 있는지, 입사 후 자신의 포부나 지원직무에서 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에 대한 정리를 하여야 합니다. 글을 구성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아래 구성 사례를 참고하여 글을 작성해 보시고, 자신의 상황에 맞게 여러 가지 패턴을 변경하여 맥락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수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 구성 사례1> 1. 직무에 관심을 가진 계기, 자신의 목표와 비전 제시 2. 목표를 위해 준비해 온 직무 강점 제시 3. 업계 또는 회사의 이슈, 회사 선택 이유 4. 발전방향, 강화해야 할 점이나 보완사항 5. 그 과정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역할과 포부 <구성 사례2> 1. 입사 후 자신의 포부 2. 회사의 발전방향 제시 또는 지원분야에서 강화할 점 3. 직무선택 동기와 직무강점 제시 4. 지원분야에서 하고 싶은 역할과 기여할 수 있는 점 <구성 사례3> 1. 회사선택 동기 (자신의 목표와 회사의 핵심가치, 사업분야, 사업방향 등이 부합) 2. 직무선택 동기 (직무에 관심을 가진 계기, 자신의 역량과 경쟁력) 3. 입사 후 목표, 포부 (지원분야에서 하고 싶은 역할, 기여할 수 있는 점)

2018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년 상반기 인턴사원 모집

    Q1.지원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본인만의 강점, 노력 또는 경험에 대하여 서술하여 주십시오.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
    지원자가 직무 수행을 위해 어떤 역량과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본인의 역량을 통해 지원분야에서 어떤 역할과 성과를 낼 수 있는지 파악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본 항목을 작성상하기 위해서는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에 대한 사전 분석이 필요합니다. 어떤 업무를 담당하는지, 기업 내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 부서인지 등 입사 후 자신이 할 분야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해당 분야를 선택한 이유와 준비해온 지원자의 노력을 기술하면 됩니다. 우선 직무수행에 있어서 본인의 역량을 3가지 정도 정하여 키워드로 제시하시고, 각각의 역량을 위해서 경험한 것이나 노력했던 점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본인의 역량을 바탕으로 실무에서 어떤 역할과 성과를 낼 수 있는지 제시하여 본인이 지원직무에 있어서 가장 적합한 인재임을 피력하시기 바랍니다.
    Q2.본인의 성장과정과 학창시절에 대하여 자유롭게 서술하여 주십시오.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
    성장과정은 지원자가 살아오면서 형성된 인성과 가치관을 파악하고, 회사와 지원직무에 있어서 관심을 가지게 된 배경을 알아보고자 하는 문항입니다. 지원자가 성장하면서 가치관, 인성, 성향, 관심사, 재능 등을 형성하게 된 계기를 에피소드를 통해 기술하여 지원업무를 수행하는데 적합한 사람이라는 인식을 심어주어야 합니다. 우선 본인의 지원분야에 적합한 기질이나 성향 중 강조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정하시고, 그와 관련한 사례를 통해 계기나 근거를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어릴 적부터 현재까지 살아온 일대기나 전체 성장과정을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가치관을 형성하게 된 배경을 일례를 통해 소개하는 것이라는 점을 유념하시기 바라며, 회사 생활과 직무수행에 있어서 어떤 기준이나 가치관을 가지고 임할지 각오를 피력하시기 바랍니다. 학창시절은 재학 중 지원직무와 관련하여 어떤 경험을 했는지 파악하고, 살아오면서 목표를 위해 얼마나 열정적인 자세로 임했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문항입니다. 대학 재학 중 본인의 목표와 사회진출을 위해 준비한 것은 무엇인지 기술해야 하며, 그 중 중점적으로 준비해왔던 것이나 목표를 세우고 남달리 노력했던 분야를 소재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것은 그 결과만이 아니라 수행하는 과정과 그 결과를 통해서 얻은 교훈과 역량이 무엇인지 제시하는 것입니다. 활동의 종류나 성격에 따라 지원자의 관심분야가 드러나므로 직무적성이나 지원 직무와의 전문성과 연결할 수 있는 사례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교내외 동아리 활동, 어학연수, 팀 프로젝트 수행, 아르바이트 등 직무와 관련한 자신의 강점을 드러낼 수 있는 것을 소재로 기술하시고, 해당 경험이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Q3.포스코대우 인턴십에 지원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지 서술하여 주십시오.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
    본 문항은 포스코에 입사하고자 하는 의지와 입사 후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본인이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은 무엇이며, 다양한 철강회사 중 왜 포스코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이유를 제시하여야합니다. 기본적으로 회사에 대한 정보 수집을 통해 포스코의 사업분야, 최근 이슈, 업계 동향 등을 분석하되, 단순히 회사의 장점만을 나열한 후 회사의 브랜드나 인지도, 업계 1위 등을 이유로 제시하는 것은 지양하여야 하며, 과거의 사례를 통해 본인이 지원직무와 포스코를 선택하게 된 계기를 기술하시고, 본인의 역량을 통해 회사에 얼마나 기여할 수 있고, 성장가능성이 있는가 하는 점을 부각하여야 하며, 그것이 곧 회사선택의 기준임을 나타내는 것이 좋습니다. 채용 담당자 입장에서는 지원자를 채용함으로써 회사에 어떤 도움이 되는가 하는 점이 가장 중요한 평가 기준입니다. 따라서 회사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코스코가 강화해야 할 부분이 무엇인지 또는 보완이 필요한 영역이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러기 위해서 자신의 어떤 역량을 바탕으로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2017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

    Q1.본인을 대표할 수 있는 이력 3가지를 기술하여 주십시오.(15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희망직무를 위해 준비해온 과정 중 자신의 직무 강점과 역량이 가장 잘 드러나는 이력을 선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직무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직무경험과 그에 따른 성과를 근거로 제시하며 왜 자신이 채용되어야 하는지를 피력해보세요. 인성적인 측면이 아닌 지원직무에서 실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소재를 선별하여 정량적 성과를 드러내는 방식으로 글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경력 사항이 있을 경우, 이력서에 명기한 자신의 직무 관련 경력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대부분 시간 역순으로 작성하며, 직책을 포함 진행한 프로젝트/사업/역할/성과를 간략하게 제시하면 됩니다. 해당 사례 당시 상황, 자신이 맡은 역할, 목표 및 성과까지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무 관련 직접적인 경력이 없는 지원자의 경우 대외활동, 사회봉사활동, 연수활동 등 과거 경험 중에서 직무수행 및 조직 생활에 도움이 될 활동을 선별할 수 있습니다.
    Q2.타인에게 영향력을 발휘하여 긍정적인 방향으로 상황을 변화시킨 경험이 있다면, 그 동기, 과정, 결과 등을 자유롭게 기술하여 주십시오.(15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지원자가 조직 내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사람들과 어떤 관계를 맺는지를 확인 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과거 단체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조직원들과의 협력을 이끌었거나 리더십을 발휘했던 경험, 관습적인 문제를 창의적인 방법으로 해결했던 경험 등을 제시하며 지원자의 조직적응력, 목표추진력, 협업능력,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등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Q3.예상하지 못한 어려움을 만났을 때 효과적으로 해결했던 경험과 이를 통해 배운점을 기술하여 주십시오.(2번 항목과 다른 경험으로 기재)(15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도전/문제해결
    본 문항은 난관에 부딪혔을 때의 상황 판단력, 문제해결을 위한 고민과 아이디어 도출, 아이디어에 따른 실현 계획과 끈기 있는 노력의 과정을 보기 위한 것입니다. 가급적 지원 직무 및 분야와 관련한 활동, 개인이 아닌 조직 단위로 성공한 사례를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자신이 맡은 역할과 그 결과를 구체적으로 명시하여야 하며, 해당 경험을 통해 느낀 교훈이 포스코대우에 입사 후 어떤 도움이 될지 기술하여야 합니다. 어려운 상황에서 고난을 극복했던 경험이나 실패했던 경험은 성공과 실패의 결과를 떠나서 그 원인과 과정을 교훈을 삼아 개인과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 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자의 문제해결 노력과 이를 통해 얻은 교훈에 초점을 맞춰 작성합니다. 중요한 것은 역경과 고난을 겪는 사건 자체보다 난관에 마주했을 때 냉철하게 상황을 분석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어떻게 대응했는가하는 점, 난관 극복이나 실패를 통해 어떤 교훈을 얻었는가 하는 점입니다. 지나치게 어린 시절의 이야기, 가정불화 등 지원자의 역할에 한계가 있는 사례를 들기보다 가급적 최근에 지원자 자신의 문제해결 노력이 잘 나타날 수 있는 사례를 드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어려움에 빠지게 된 배경, 원인, 극복과정 및 결과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4.당사 지원동기 및 본인의 지원 직무 수행을 위해 준비해 온 사항에 대해 기술하여 주십시오.(18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실무업무역량/전문성
    지원동기는 지원기업 및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의지를 파악하기 지원 분야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따라서 1) 왜 지원직무를 하려고 하는지, 2) 왜 꼭 이 회사여야 하는지, 3) 그러기 위해서 어떠한 준비를 해왔으며, 그 과정에서 축적된 역량이 어떠한 방식으로 지원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지,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사전에 포스코대우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하며, 회사가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는 무엇이며, 앞으로의 발전 방향은 무엇인지 충분히 조사한 후 자신의 목표와 비전을 실현하기에 최적의 회사임을 어필하여야 합니다. 회사의 비전과 목표에 부합하는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그 과정에 있어서 본인이 하고자 하는 역할과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바를 제시하여야 합니다. 단순히 회사의 복지나 연봉, 브랜드 인지도만 고려하여 지원하는 사람과, 분명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자신의 비전을 실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회사를 선택하여 지원하는 사람은 그 목적이나 결과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 반드시 포스코대우에 입사해야 하며, 자신의 역량을 토대로 회사의 발전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직무를 선택한 동기는 지원자의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역량을 어필해야하며, 자신의 목표와 경험을 근거로 직무를 선택한 이유를 기술하고, 직무를 위해서 갖춘 역량과 직무 수행에 있어서 어떤 역량을 발휘 할 수 있는지 제시하여야 합니다. 채용 홈페이지, 재직자 인터뷰 등을 통해 직무 관련 정보를 참고하여 지원직무의 역할과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그에 부합하는 자신의 역량은 무엇인지 분석하여 지원직무에 있어서 본인이 준비된 인재임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역량을 제시할 때는 ‘열심히 준비했다’, ‘열정적으로 준비했다’, ‘항상 노력하는 자세로 임한다’ 등과 같이 추상적인 표현보다는 지원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어학능력,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야 합니다. 또한 본인의 역량을 활용하여 지원분야에서 어떤 업무를 잘할 수 있으며, 기여를 할 수 있는 바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2017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 상반기 챌린지인턴십 모집

    Q1.포스코대우 인턴십에 지원하게 된 동기는 무엇이며, 인턴생활 동안 자신의 계획에 대하여 서술하여 주십시오. (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본 문항은 포스코에 입사하고자 하는 의지와 입사 후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본인이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은 무엇이며, 다양한 철강회사 중 왜 포스코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이유를 제시하여야합니다. 기본적으로 회사에 대한 정보 수집을 통해 포스코의 사업분야, 최근 이슈, 업계 동향 등을 분석하되, 단순히 회사의 장점만을 나열한 후 회사의 브랜드나 인지도, 업계 1위 등을 이유로 제시하는 것은 지양하여야 하며, 과거의 사례를 통해 본인이 지원직무와 포스코를 선택하게 된 계기를 기술하시고, 본인의 역량을 통해 회사에 얼마나 기여할 수 있고, 성장가능성이 있는가 하는 점을 부각하여야 하며, 그것이 곧 회사선택의 기준임을 나타내는 것이 좋습니다. 채용 담당자 입장에서는 지원자를 채용함으로써 회사에 어떤 도움이 되는가 하는 점이 가장 중요한 평가 기준입니다. 따라서 회사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코스코가 강화해야 할 부분이 무엇인지 또는 보완이 필요한 영역이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러기 위해서 자신의 어떤 역량을 바탕으로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2.인생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이며, 그 가치를 위해 노력한 경험에 대하여 서술하여 주십시오. (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가치관/직업관/인생관
    인사담당자들은 ‘인재를 채용할 때 스펙보다는 인성이나 품성이 중요하다’라고 이야기 합니다. 그만큼 업무에 대해 적극적이고 열정적으로 임하는 인재를 선호한다는 말입니다. 본 문항은 지원자의 가치관을 통해 어떻게 조직생활과 업무에 임할지 판단하기 위한 것으로써 포스코의 인재상이나 브랜드 아이덴티티, 핵심가치 등을 살펴보고 본인의 성향이나 가치관 중 회사와 부합하는 것을 1~2가지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단락의 첫 문장에 두괄식으로 제시하시고, 본인의 가치관이 형성된 배경이나 본인의 가치관을 기준으로 일을 추진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던 사례를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그러한 경험을 통해 느낀 점이 무엇이며, 입사 후 조직생활과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자세로 임할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3.지원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본인만의 강점, 노력 또는 경험에 대하여 서술하여 주십시오. (800자, 면접 시 활용예정)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실무업무역량/전문성
    지원자가 직무 수행을 위해 어떤 역량과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본인의 역량을 통해 지원분야에서 어떤 역할과 성과를 낼 수 있는지 파악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본 항목을 작성상하기 위해서는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에 대한 사전 분석이 필요합니다. 어떤 업무를 담당하는지, 기업 내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 부서인지 등 입사 후 자신이 할 분야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해당 분야를 선택한 이유와 준비해온 지원자의 노력을 기술하면 됩니다. 우선 직무수행에 있어서 본인의 역량을 3가지 정도 정하여 키워드로 제시하시고, 각각의 역량을 위해서 경험한 것이나 노력했던 점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본인의 역량을 바탕으로 실무에서 어떤 역할과 성과를 낼 수 있는지 제시하여 본인이 지원직무에 있어서 가장 적합한 인재임을 피력하시기 바랍니다.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 신입사원 채용

    Q1.① 본인을 대표할 수 있는 이력 3가지를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희망직무를 위해 준비해온 과정 중 자신의 직무 강점과 역량이 가장 잘 드러나는 이력을 선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직무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직무경험과 그에 따른 성과를 근거로 제시하며 왜 자신이 채용되어야 하는지를 피력해보세요. 인성적인 측면이 아닌 지원직무에서 실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소재를 선별하여 정량적 성과를 드러내는 방식으로 글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경력 사항이 있을 경우, 이력서에 명기한 자신의 직무 관련 경력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대부분 시간 역순으로 작성하며, 직책을 포함 진행한 프로젝트/사업/역할/성과를 간략하게 제시하면 됩니다. 해당 사례 당시 상황, 자신이 맡은 역할, 목표 및 성과까지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무 관련 직접적인 경력이 없는 지원자의 경우 대외활동, 사회봉사활동, 연수활동 등 과거 경험 중에서 직무수행 및 조직 생활에 도움이 될 활동을 선별할 수 있습니다.
    Q2.② 타인에게 영향력을 발휘하여 긍정적인 방향으로 상황을 변화시킨 경험이 있다면, 그 동기, 과정, 결과, 느낌 등을 자유롭게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지원자가 조직 내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사람들과 어떤 관계를 맺는지를 확인 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과거 단체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조직원들과의 협력을 이끌었거나 리더십을 발휘했던 경험, 관습적인 문제를 창의적인 방법으로 해결했던 경험 등을 제시하며 지원자의 조직적응력, 목표추진력, 협업능력,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등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Q3.③ 예상하지 못한 어려움을 만났을 때 효과적으로 해결했던 경험과 그 과정에서 느꼈던 경험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스트레스 상황, 포기하고 싶은 상황에 비일비재하게 부딪힐 수 있습니다. 지원자가 과거에 어려움을 극복했던 경험 사례를 통해 어려운 상황, 스트레스 상황, 포기하고 싶은 상황을 어떤 자세로 받아들이고 극복해가는지를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얼마나 큰 어려움이었는지 그 어려움의 크기가 궁금해서 묻는 항목이 아닙니다. 어려움에 대한 지원자의 기준을 알아보고 그 어려움을 마주하는 자세와 극복 노력과정을 묻고 있는 것입니다. 즉, 어려움 자체, 결과가 아닌 어려움이 닥쳤을 때, 장애물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 방식으로 처리하는 지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가장 큰 난관과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 -> 문제상황 제시 -> 극복과정’의 구조를 잡아 서술하세요. 또한 난관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어떤 것을 배웠으며, 어떤 역량을 얻게 되었고 그것이 어떻게 지원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는지도 함께 언급한다면 보다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4.④ 당사 지원동기와 본인의 지원 직무 수행을 위해 준비해 온 사항에 대해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입사지원동기는 지원자가 가진 회사에 대한 관심과 입사 의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지원자가 그동안 얼마나 해당 기업에 관심을 가져왔고, 꾸준히 노력해왔음을 어필해보세요. 우선 해당 기업이 과거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과정으로 성장했으며, 최근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기업 지원동기를 작성합니다. 여기에 개인적인 경험 사례를 더할 수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기억해야 될 것은 감정적으로 접근하기보다 수치, 구체적 사례를 함께 근거로 드는 것이 지원자의 관심을 표현하는 데 더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것입니다.

    이후 지원자의 직무에 대한 관심과 이후에 적합성을 어필합니다.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노력은 크게 학업적 측면과 활동적 측면, 이렇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학업적 측면은 지원자가 직무 관련한 전공일 경우 이에 대한 학업 성취도로 어필하는 것이고 활동적 측면은 대외활동, 공모전 등 직접적으로 직무 관련한 경험에서 거둔 성과를 어필하는 것입니다. 둘 중 지원자에게 맞는 경험을 선택해 포스코에서 해당 직무를 수행하는 데 준비된 인재임을 어필하세요.

2015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5년 대우인터내셔널 신입사원 채용

    Q1.본인의 지원직무를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며, 이 역량을 갖추기 위한 노력이나 자신만의 특별한 경험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대우인터내셔널의 자기소개 항목을 살펴보면, 1번 항목에서 직무 역량, 2번 항목에서 인재상/인성적인 측면 그리고 마지막 항목을 통해 회사에 대한 평소의 관심과 로열티를 확인해보는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기소개서를 통해 기업이 알고자 하는 것은 ‘우리 기업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인재인가? 지원하는 직무에 필요한 역량, 경험, 지식을 갖춘 인재인가?’라는 것을 확연하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특히 1번 항목은 지원분야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전공지식 및 외부교육, 관련 경험 등의 직접적인 직무 역량을 통해 대우인터내셔널 입사 후, 업무 수행에 있어 가능성을 갖춘 인재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문항으로 인사담당자들이 중점적으로 확인하니 신중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지원분야에 필요한 지식, 학교교육, 외부교육을 제시할 때는 순차적으로 작성하지 말고 직무와 가장 관련성이 높거나 수행하기 어려운 순서를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대우인터내셔널에 입사하여 업무 수행 시 활용가능성이 높은지를 고려하여 전략적으로 배치하도록 하세요.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핵심역량 2~3가지를 선정하고, 필요 역량을 키우기 위해 노력한 사례 혹은 관련한 특별한 경험을 함께 연결하면 됩니다. 또한 쌓아온 역량을 바탕으로 실제 업무를 수행하여 성과를 낼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어필하세요.
    Q2.본인의 성장과정과 학창시절에 대해 자유롭게 기술하여 주십시오.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실무업무역량/전문성
    ‘세계인, 창조인, 실행인’이라는 포스코 그룹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학창시절, 성장과정의 자신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경험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장과정과 학창시절은 지원자가 과거에 어떻게 자랐는가를 묻는 것이 아니라 과거를 통해 현재 어떤 사람으로 성장하였는지를 확인하는 항목입니다. 어린 시절의 가정환경, 성장 배경을 통해 가지게 된 관심사, 특징을 작성하고 이런 특징을 확인 할 수 있는 학창시절의 사례를 선정하여 연결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예를 들어 ‘창조인: 최고 수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불굴의 의지와 열정으로 끊임없이 도전하고 독특한 시각과 접근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인재’를 키워드로 삼았다면. ‘어릴 적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며 새로운 환경과 사람들을 만나는 것에 익숙함(성장과정) -> 스스로 목표를 정하고 도전하여 성과를 내었던 경험/목표를 성취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생겼지만 끝까지 해냈던 경험(학창시절)’의 구조로 두 가지가 같은 특징을 보여주어 일관성을 가질 수 있도록 작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Q3.포스코에 지원하게 된 동기에 대해 기술하여 주십시오.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실무업무역량/전문성
    기업분석을 통해 회사에 관심을 갖게 된 경위를 서술하는 문항입니다. 국내외 환경 변화 등은 거시 분석을 통해 기업의 대외 환경을 조사해보아야 합니다. 조직의 특성 및 추진 업무 등은 홈페이지나 경영공시 분석 등을 통해 조사해 볼 수 있는 항목입니다.

    재직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조직의 밑그림을 보다 구체적으로 그릴 수 있습니다.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에 대한 관심을 밝히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대우인터내셔널에 대한 분석, 직무에 대한 분석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지만 분석한 것을 나열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자신과 연결하여야 합니다. 사전 조사를 통해 왜 대우인터내셔널에 지원하게 되었는지 밝혀주세요. 지원직무 업무를 수행하면서 자신의 대우인터내셔널에 무엇을, 얼마나 기여할 수 있는지 추가하여 글을 마무리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