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피앤지의 기업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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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피앤지설명

  • 설립 30년차

    1989년도 설립

  • 190명

    사원수

  • 외국계 기업

    기업형태

  • 4,750만원

    초임 연봉

한국P&G에 입사해야 하는 이유

  • 세계 최고의 소비재 전문 기업
  • 해외 지사 근무 가능! 글로벌 커리어를 성장시킬 수 있는 기업
  • 다양한 직무 및 역량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기업

숫자로 보는 기업 HISTORY

    2위 동종업계 시장점유율
    46% 피앤지 여성 경영진 비율 (전 세계 기준)
    181년 1837년부터 시작 된 장수 기업
    65개 다양한 소비재 브랜드 보유

사업분야

하기내용참조

P&G는 영국의 양초 제조업자였던 윌리엄 프록터와 아일랜드의 비누 제조업자 출신의 제임스 갬블가 1837년 설립한 소비재 전문 기업이다. P&G는 남북전쟁 중, 북군에 비누 및 양초를 공급하고 일반인들에게 제품을 판매하면서 사업을 시작했다. 세계 최초로 합성세제와 불소가 함유된 치약 생산은 물론, ‘팸퍼스’라는 혁명적인 기저귀를 발명하면서 일회용 기저귀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크게 바꿔놓기도 했다.
2005년 면도기 브랜드인 ‘질레트’를 인수하고 현재는 팬틴, 다우니, 오랄비, 페브리즈 등 총 65개의 다양한 브랜드를 보유하면서 세계적인 소비재 기업으로 거듭났다.

하기내용참조

P&G는 직원이 일하기 좋은 근무환경과 기업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자유롭게 출퇴근 시간을 설정하는 탄력근무제, 주 1회 집에서 근무 가능한 재택근무제 등의 제도를 운영하며 직원 만족도와 근무 효율성을 높이는 기업문화를 조성하고 있다. 입사 첫날부터 업무에 완전한 권한과 책임을 부여하는 것도 P&G만의 특징이다. P&G에 입사한 모든 직원들은 입사 첫날부터 업무 권한과 책임을 갖는 조기책임제에 따라 업무를 진행한다. 직원 개개인이 스스로 도전하고 업무를 진행할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주는 것이다. 또한 P&G는 직급이나 연령 관계없이 모든 직원이 더 넓은 시장을 경험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많은 기회를 제공한다. 실제 2019년 기준으로 한국P&G 직원 중 약 30%가 해외 근무 중이거나 해외 업무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마케팅, 영업, 재무, 구매 등 전 부서에 걸쳐 해외 업무 분야를 경험할 수 있다. 또 P&G의 글로벌 인재 개발 양성 방침에 따라 한국P&G에는 현재 6개국 출신의 다양한 배경을 지닌 인재가 근무 중이다.

여성 임직원들의 근무환경을 중시하는 분위기도 주목할 만한 점이다. 두 달에 한번 ‘여성 네트워크(Women’s Network) 모임’을 갖고 여성 임직원들이 일과 삶의 균형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 아시아 차원에서 매년 ‘아시아 여성 심포지엄(Asia Women’s Symposium)’을 진행해 한국 여성 임직원 들이 글로벌 P&G 여성 임직원과 소통하는 기회도 마련하고 있다. 이에 P&G는 2013년 가족친화경영대상을 수상했으며, 2015년에는 여성가족부에서 주최한 가족친화인증을 받았다.

하기내용참조

P&G는 다방면의 분야에서 지속 가능한 혁신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인다. 그 연장선 상에서, 2030년까지의 지속가능 목표를 설정하고 구체적인 로드맵을 통해 달성해가고 있다. P&G가 달성하고자 하는 주요 과제는 첫째, 100% 재활용 및 재사용 가능한 포장용기 사용, 둘째, 제조 및 유통 전 과정에서의 자원 순환 대책을 마련, 마지막으로 폐기물 배출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한국P&G는 기업뿐만 아니라 개별 브랜드 차원에서도 환경 보호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오랄비는 ‘건강한 미소, 칫솔 재활용 캠페인’의 일환으로 전국 6,800여명의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구강관리 교육은 물론, 자원 재활용 및 업사이클링을 장려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해오고 있다. 오랄비는 글로벌 사회적 기업 ‘테라사이클(TerraCycle)’과 손잡고, 학생들이 직접 수거한 폐플라스틱 칫솔에 특수공정을 거쳐 플라스틱 화분으로 재탄생 시킨 후 이를 판매한다. 학생들은 이 과정을 통해 자원 순환을 몸소 실천해 볼 수 있다. 또한 판매된 화분의 수익금은 서울시 저소득층 어린이들의 치아 점검 및 관리 지원을 위해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치과대학에 연 1회 기부된다.

기업문화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는 P&G”

  • 탄력근무제 자유롭게 출퇴근 시간 설정 가능
  • 퍼스널 트레이닝 사내 피트니스 챌린지로 개인 트레이닝 및
    영양사 상담 지원
  • 재택 근무제주 1회 재택 근무 가능
  • 재충전 휴가연 2회 휴가 추가 지급
  • 패밀리데이 가정의 날 맞이 패밀리데이 운영
  • 심리 상담 지원 1년에 5회까지 이용 가능한 익명 심리상담 센터 운영
  • 사내 카페 사내 카페 쿠폰 지원
  • 피트니스룸 전신 및 발마사지 기계와 인바디, 혈압계 등
    상시 사용 가능
  • 동호회 지원 축구, 원데이 클래스 등 다양한 동호회 지원
  • 복지비 1인당 1년에 250만 원 상당의 복지비 지원

근무환경

“한국P&G의 근무환경”

  • 아래 설명 참조
    Welcome 한국P&G 리셉션
  • 아래 설명 참조
    사무실 전경 친환경적인 근무 공간
  • 아래 설명 참조
    회의실 한강 전경이 보이는 미팅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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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컨퍼런스룸 해외지사와 연결이 가능한 비디오 컨퍼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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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운지 협업을 위한 Open collaboration 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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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니 키친 직원들이 자유롭게 사용하는 키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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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유실 워킹맘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수유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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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폰 부스 화상 전화를 위한 폰 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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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이닝룸 편안하게 얘기할 수 있는 카페 다이닝 공간

인재상

  • Champion Productivity

    효율성
  • Execute With Excellence

    탁월한 추진력
  • Lead With Courage

    주도적인 리더십
  • Innovate For Growth

    성장을 위한 혁신성
  • Bring Out Our Best

    최선을 이끌어내는 협동성

인사담당자의 리얼 인터뷰

한국P&G HR 김수진 매니저

“매년 진행하는 신입 채용의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한국P&G와 함께 할 사람을 채용하실 때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는 한국P&G는 신입 사원이라도 맡은 부분에 책임감을 갖고 주도적으로 일을 처리할 수 있는 인재를 채용합니다. 앞으로 꾸준히 한국P&G의 미래를 이끌어나갈 리더를 길러내는 것이 한국P&G의 인사 철학입니다.
외국계 기업이기 때문에 영어의 중요도가 높을 것 같은데 실제로는 어떤가요?
일상 업무에서 영어가 필요한 것은 사실입니다. 현재 한국에 재직중인 임직원 중 외국인의 비율이 약 10%이며, 한국 직원들 중 해외로 파견 나가는 비율 역시 30%가 넘습니다. 그 외에도 업무 상, 해외와 연락하는 일이 상당히 잦기 때문에 기본적인 의사소통이 영어로 가능해야 합니다
신입사원을 위한 교육제도나 경력사원을 위한 on-boarding 제도는 무엇인가요?
한국P&G는 기본적으로 70:20:10 이론을 믿습니다. 배움의 70%는 실제 경험을 통해서, 20%는 멘토링을 통해서, 10%는 수업과 같은 교육을 통해서 이루어진다는 이론입니다. 신입사원은 긴 연수 대신 Day 1, 첫 날부터 실제 비즈니스를 직접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멘토링을 받을 수 있도록 코치 및 라인 매니저를 지정해주며, 부서 별로 진행하는 교육과 전사적으로 진행하는 교육 스케줄이 각각 진행됩니다. 또한 전 지역에서 1년 내에 뽑힌 신입 사원들을 초대하여 진행하는 Regional College를 위해 해외 연수를 가기도 합니다.
한국P&G에 입사하고 싶은 취업준비생, 구직자를 위해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Day 1부터 리더로서 비즈니스를 이끌고 글로벌 리더로서 커리어를 쌓고 싶다면 P&G와 함께 더 넓은 시야를 가질 기회를 잡으시길 바랍니다. 본인이 어떤 리더인지, 어떤 리더가 되고 싶은지 충분히 고민하신 뒤 지원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기업동영상

채용 프로세스

채용시기

인턴십을 통해
3월 혹은 9월 채용

아이콘삽입예정

여름 인턴 3-4월 채용 (7-8월 근무)
겨울 인턴 9-10월 채용 (1-2월 근무)
CEO Challenge 9-10월 진행, 참가자는 인턴십 참여시 혜택

채용 프로세스

  • 서류 전형
  • 테스트 전형
  • 면접 전형
  • 최종 합격
01
서류 전형

레쥬메와 커버레터를 홈페이지에 등록합니다. 레쥬메는 1장 이내, 영어로 작성하면 되며 양식은 자유입니다.

02
테스트 전형

레쥬메를 홈페이지에 등록한 지원자들 중, 기본적인 요건을 갖춘 분에게 가입한 이메일을 통해 온라인 테스트를 치를 수 있는 링크가 나옵니다. 온라인 테스트는 인성 시험 전략적인 사고 능력을 확인하는 적성 시험으로 구성 됩니다.

03
면접 전형

시험을 모두 통과한 지원자들에게 개별로 안내를 드립니다. 면접은 3차로 진행되며 영어 면접 역시 최소 한 번 이상 포함됩니다. 1:1 면접을 기본으로 하나, 면접관이 한 명 이상일 경우도 있습니다. 그룹 면접, 토의 면접, PT 면접 등 다른 면접은 일체 진행하지 않습니다. 면접은 모두 인성 면접이지만 경력직의 경우, 유관 경력과 직무 경험에 대한 질문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인사담당자가 알려주는 입사 TIP

  • 직무 경험이 아니더라도 동아리 활동, 스터디, 학회 등 다양한 경험을 통해 리더십을 발휘했던 경우를 소개해주세요!
  • 온라인 테스트의 경우, 너무 많은 생각 보다는 자신의 리더십을 떠올리며 답하면 됩니다. 정답이 있는 테스트가 아니 므로 가볍게 성격 검사하듯이 답해주세요!
  • 면접 역시 지원자와 한국P&G의 궁합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직무 경험 혹은 경영에 대한 내용 보다 본인의 리더십 경 험을 잘 풀어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직무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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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P&G 제품으로 트렌드를
선도하는 브랜드 매니저

정유환님
한국P&G 마케팅 본부 오랄비 브랜드 매니저

미니인터뷰

안녕하세요. 한국P&G 마케팅부 브랜드 매니저 정유환입니다. 마케팅팀 부서는 제품의 마케팅 활동을 넘어 브랜드 전반을 관리하는데요. 브랜드의 가치를 소비자들이 제품을 통해 느낄 수 있도록 전반적인 활동을 하고 있어요. 현재 한국 내 오랄-비 브랜드를 매니지먼트하고 있으며 사업 전략, 매출 및 제품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마케터에게 필요한 핵심 역량은 무엇인가요?

소비자의 니즈에 대한 이해가 가장 중요해요. 예를 들어 소비자가 ‘제품이 비싸다’라고 했다면 이면에 숨겨진 니즈는 무엇일까 생각해 봐야 하죠. 제품의 가치를 그만큼 느끼지 못해서인지, 원하는 기능이 있는데 충족되지 않는 부분이 있는지 등 좀 더 깊이 파고드는 시선이 중요해요. 이러한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정성적·정략적 측면에서 최대한 많은 데이터를 분석하여 결론을 도출하고 있어요.

해외지사 근무 기회가 많다고 들었어요.

맞아요. 실제로 한국P&G 직원의 1/3 정도는 해외 지사 경험이 있어요. 태국, 말레이시아 등 글로벌한 업무 환경이 조성돼 있고 굉장히 활성화 되어 있죠. 하지만 특정 로케이션이 중요하지는 않은 것 같아요. 단적으로 한국P&G 내에서 어떤 분들은 한국에 있지만 싱가폴 일을 하는 경우도 있거든요. 물리적인 위치 보다는 업무가 글로벌 하기 때문에 글로벌 커리어를 성장시키기에 정말 좋은 기업이라고 생각해요.

제품은 물론 시장의 성장 가능성까지
고민하고 분석하는 영업인

최건희님
한국P&G 영업본부 홈플러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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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인터뷰

안녕하세요. 한국P&G 영업본부 홈플러스팀에서 근무 중인 최건희입니다. 저는 팀에서 오랄비와 헤어케어 제품을 담당하고 있는데요. 이들 제품뿐만 아니라 카테고리 전체 스토리를 가지고 영업을 하는 편이에요. 예를 들어, 홈플러스 내에 있는 전반적인 칫솔 시장을 키운 뒤, 어떻게 하면 오랄-비 제품도 함께 성장할 수 있을지 고민하죠.

완벽한 영업을 위해 제품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텐데, 실무 투입 전 교육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새로운 브랜드를 맡게 되면 브랜드팀에서 브랜드 교육을 진행해요. 브랜드 교육을 통해 해당 브랜드의 개발단계부터 그 동안 어떤 성장 과정을 거쳤는지 알게 되고 제품의 특장점도 알 수 있어요. 현재 브랜드가 시장에서 어떠한 위치에 있는지 그리고 카테고리 성장을 위해 P&G가 무엇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같이 논의하는 시간을 갖는답니다. 또 필요할 때마다 공식적으로 ‘Brand college’를 열어 브랜드에 대해 알려주는 사내 프로그램도 있어요.

입사 전 생각했던 영업 직무와 입사 후 차이점이 있나요?

입사 전에는 영업직이 데이터를 아예 안볼 줄 알았어요(웃음). 직접 실무를 접해 보니 매출 데이터뿐만 아니라 시장상황을 알 수 있는 다양한 데이터를 명확히 파악하는 게 중요하더라고요. 또 컴퓨터 앞에 앉아 있어야 하는 시간도 생각보다 많고요. 그리고 영업인은 사람간의 소통, 관계도 중요하지만 ‘정보력’도 동등하게 중요하단 걸 느꼈어요.

P&G 제품을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메신저

전현주 님
한국P&G 생산관리(SCM) 본부 물류기획 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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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인터뷰

안녕하세요. 한국P&G 생산관리팀에서 물류기획을 담당하고 있는 전현주입니다. 생산관리팀은 P&G 제품을 소비자에게까지 공급하는 궁극적인 목표를 가진 부서예요. 이러한 목표를 위해 생산관리팀 내에서는 수요예측과 공급관리, 품질관리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죠. 그중 물류기획을 담당하고 있는 저의 주 업무는 P&G 제품의 공급망 및 납품률 관리와 서비스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에요.

생산관리 직무를 희망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핵심 역량은 무엇인가요?

생산관리 직무는 하나의 팀으로 일하면서 동시에 타 부서와의 협업도 잦기 때문에 원활하면서도 명확한 의사소통 능력이 가장 중요해요. 더불어 제품을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위한 광범위한 과정을 담당하기 때문에 업무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꼼꼼함과 논리적인 사고도 필요하죠. 결과적으로 P&G의 인재상 중 하나인 리더십이 생산관리 직무의 핵심 역량이라고 말할 수 있겠네요.

한국P&G가 ‘인재 사관학교’라고 불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한국P&G에서는 직무에 맞는 트레이닝 과정을 자세하게 운영하고 있어요. 뿐만 아니라 신입사원부터 연차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까지 함께 진행하고 있죠. 그렇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인재가 양성될 수밖에 없는 환경인 것 같아요. 또 1년에 한 번씩 같은 업무를 맡고 있는 해외 직원들과 모이기도 하는데요. 그때 각 나라의 프로젝트를 공유하면서 글로벌 노하우까지 얻을 수도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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