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용중

해당기업은 중소기업청(SMBA)에서 선정한 우수중소기업 입니다.

코스닥 상장기업

㈜아프리카TV
쎄인트인터내셔널그룹 계열사
솔루션·SI·CRM·ERP

인적성·면접·합격 후기

면접 후기

면접 질문 및 내용

면접은 1,2차로 진행되었고, 중국해외사업 쪽으로 지원한 경우 1차면접에서 외국어 면접을 보게 됩니다. 임원면접이 긴장되고 어려웠지만, 2차면접은 편한 분위기로 진행됐습니다. 다른 곳과 비슷하게 자기소개서에 기반한 질문을 많이 물어봅니다. 아프리카TV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중점적으로 질문했습니다.
이력서 제출 후 일주일 뒤에 전화연락이 와서 면접 일정 잡았습니다. 면접 전 코딩테스트를 했고, 면접에서는 전공지식에 관한 질문을 받았으며 한 시간 정도 진행되었습니다.
1차면접과 2차면접을 보았습니다. 1차면접 분위기는 유했지만, 2차면접에서는 개인적 질문도 많았고, 압박면접이어서 까다로웠습니다.
면접관 2명이 있었고 비교적 편안한 분위기였고 회사 분위기는 많이 조용한 편이었습니다. 아프리카TV 서비스에 대해 잘 알고 있는지 물어보았고, 자기소개나 성격의 장, 단점처럼 평이한 질문을 했고 경력직의 경우에는 이전에 했던 업무에 대해 묻기도 했습니다.
서류 합격시 1차면접을 보고 그후 2차면접을 봅니다. 자기소개를 하고 자기소개서 항목, 포트폴리오에 관한 질문을 했습니다. 기술관련 질문은 없었습니다.
면접관 2명, 지원자 2명씩 2대2로 한 시간가량 면접이 진행됐습니다. 주로 아프리카TV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실제 보는 아프리카TV 콘텐츠, BJ 관련, 이용자 입장에서의 생각을 물어봤습니다.
1차 실무, 2차 BJ면접, 3차 임원 면접입니다. 면접은 대체적으로 평이했습니다. 1차 실무면접에서는 기본적인 전공문제 위주로 질문을 받았는데, sort 문제가 기억에 남습니다. 2차면접에서는 BJ가 되어 30분간 방송을 진행합니다. 3차 임원면접 역시 압박이 별로 없었습니다.
서류 합격 후 3일만에 실무진 면접을 봐서 준비기간이 짧았습니다. PT, 토론, 집단 중 원하는 면접을 고를 수 있었습니다. 면접 전 30분 간 중상 정도 되는 난이도의 직무평가를 풀었고, 면접에서는 본인이 했던 프로젝트에 대해 자세히 질문했습니다. 프로젝트에 쓰인 기술과 아프리카 TV에 대한 관심을 어필하세요.
서류 제출할 때 PT/토론/그룹 면접 중 원하는 면접을 선택하게 해서 서류 통과 후 지원자가 선택한 전형으로 면접을 보게 됩니다. PT면접의 경우, 1차면접에서 약 15배수의 지원자가 들어왔습니다. 3명의 지원자가 1팀이 되어 3명의 면접관 앞에서 면접을 보게 됩니다. 그 팀의 공통 발표 주제는 2개의 뽑기 중 하나를 뽑으면 됩니다. 그렇게 선택한 주제를 가지고 큰 종이에 발표 내용을 작성할 시간이 50분~55분 가량 주어집니다. 그 후, 이동해 종이를 붙여놓고 1명당 10분 정도씩 발표를 하고 관련 질의응답에 답했습니다. 따로 공지가 되지 않은 상태였지만, 그 후 바로 1시간 정도 직무면접을 보았습니다.
다대다 면접으로 간단한 자기소개 후 아프리카TV에 관한 질문 시작했는데, 대부분 아프리카TV BJ에 관한 질문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이외에도 즐겨보는 예능 프로그램이나 야근이나 주말근무가 가능한지도 물었습니다.
면접 분위기는 엄숙하지도 않고 너무 가볍지도 않았고 좋았습니다. 기술테스트를 30분정도 치뤘고 남은 30분 동안이 PT준비시간이었습니다. 각 지원자별로 10분당 시간이 배정되었고, PT가 끝나면 집단면접 형식의 질문이 오고 갑니다. 주로 자기소개서에 적은 내용이나 포트폴리오에 기반해 물었고 특기나 취미가 특이한 경우에는 이것에 관한 질문을 했습니다.
1차면접 전에 30분간 기술 테스트가 있었습니다. 지원시 원하는 면접 종류를 선택했고, 집단 면접으로 다대다 면접을 보았습니다.
지원할 때 집단면접/토론면접/PT면접 중에 고를 수 있습니다. 복장도 자유복이었고, 편한 분위기에서 면접이 진행됐습니다. 직무시험 이후 검토시간을 가지고 4~5명의 지원자가 함께 다대다 면접을 보았습니다.
1차 서류부터 2차 실무, 3차 임원면접 전까진 일정이 모두 메일로 오지만, 최종 결과는 직접 알아봐야 합니다. 실무진면접 시 토론주제는 토론 20분 전 뽑기로 결정하고, 아프리카TV의 수익을 2배로 창출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묻기도 합니다.
다대다의 면접방식으로 기술적인 부분과 인성적인 부분 모두 질문했고, 농담도 할 수 있을 정도로 분위기가 편했습니다. 이력서에 기반한 내용과 기술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최근 관심사가 무엇이고 얼마나 경험했는지 등 평범한 질문 위주여서 어려운 점은 없었습니다.
공개채용 - 서류전형- 1차면접(토론면접/PT면접/단체면접 중 택1) 및 실기 테스트 - 2차면접의 순으로 채용이 이루어집니다. 구글컨퍼런스와 같은 최신 IT 기술에 대한 질문과 지원자가 수행했던 프로젝트에 대한 자세한 질문을 받았습니다.
면접은 2시간 가량 진행됩니다. 면접 시작 1시간 전에 먼저 도착해 30분동안 30개 정도의 전공 관련 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아는 것만 답변을 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면접을 합니다.
다대다 면접이었고, 각 개발부서 팀장 세 명과 인사과 한 명과 면접자 4명이 면접을 보았습니다. 자기소개서에 있는 경험에 대한 상세 질문 위주였고, 취미나 특기에 대해서도 질문했습니다.
면접관 3명. 개별 면접. 압박이 심하고, 다소 인신공격 질문이 있었음. 사적인 질문이 있음. 최대한 밝은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좋음.
서류 접수 후에 수 개월이 지나 연락이 와서 면접을 보았습니다. 서류 검토하고 합격자에게 연락하는 부서가 별도로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면접관 2명과 지원자 1명이 면접을 진행합니다. 면접 시 포트폴리오를 제출하고 상당히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습니다.
  • 1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