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스피

코스피 상장기업

닫기
(주)우리카드
우리금융그룹 계열사
신용카드 및 할부금융업
업계 7위
886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0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0년 하반기 일반직군 신입사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본인이 이루어낸 성과 중 가장 자랑스러운 것과 그 이유, 그리고 그 성과가 현재 및 미래의 본인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것인지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600byte)
    Q2.좋은 회사란 무엇인지 본인의 생각을 이야기 해주시고, 우리카드 지원동기 및 입사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왔는지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600byte)
    Q3.코로나19 시국이 지나고 맞이하게 될 우리 미래의 모습에 대해 묘사하여 주시고, 이에 대한 대비책을 기업과 개인의 측면으로 나누어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600byte)
    Q4.본인은 유튜브스타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100만 구독자 확보를 위해 어떠한 전략을 취할것인지 자유롭게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600byte)

2019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19년 신입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1. Q1.아래 제시어를 활용하시어, 본인의 가치관을 담은 에세이를 자유롭게 작성해 주세요. (제시어 : 지식과지혜, 배려와용기) (2000byte)
    2. Q2.‘좋은 회사’ 란 무엇인지 본인의 생각을 이야기해 주시고, 우리카드 지원동기와 입사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왔는지 말씀해 주세요. (1600byte)
    3. Q3.본인이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 1가지를 말씀해주세요. 그리고 그 과정 중 자신이 느꼈던 한계와 극복 방안, 결과에 대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말씀해 주세요. (1600byte)
    4. Q4.본인의 주된 관심사 1가지를 말씀해 주시고, 그것이 형성된 구체적인 과정과 향후 자신의 인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하여 이야기 해주세요. (1600byte)

2018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 하반기 사무직군 신입사원 채용

    Q1.우리카드에 입사하고 싶은 이유와 입사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왔는지 서술해 주십시오. (1200 Bytes / 6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강점/차별화된 경쟁력
    본 항목은 지원자의 직장관 및 회사지원동기를 나타내는 항목입니다. 따라서 한미약품에 대한 평소의 관심과 열정을 최근 이슈 및 동향, 기업가치 등을 고려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본인에게 직업이란 단순히 경제활동을 위한 것만이 아니라 가치와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의미로써 존재하며, 한미약품의 핵심가치와 비전이 자신의 가치와 목표를 실현하기에 최적의 회사임을 어필하여야 합니다. 단순히 추상적인 개념으로만 설명해서는 안되며, 우리카드의 구성원으로서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회사의 발전에 있어서 어떤 역할과 성과를 낼 수 있는지를 자신의 역량을 근거로 구체적으로 기술하여야 합니다. 자신의 역량을 기술하기 위해서는 우선 지원직무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며, 지원직무 수행자의 역할이 무엇인지, 직무수행을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나 자질이 필요한지 파악하여 본인의 자질과 역량 중 이에 부합하는 내용을 기술하여야 합니다. 지원 기업의 홈페이지, 동종 업종에서 제시하고 있는 직무소개, 유관분야 재직자 인터뷰 등을 통해 실제로 입사 후 어떤 업무를 하게 되고, 어떠한 능력을 요구 받게 되는지 확인하신 후 본인이 하고자 하는 역할과 성과를 위해 뒷받침되는 본인의 핵심역량을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직무와 연관된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관련 프로젝트 수행 경험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본인이 지원직무에 있어서 가장 최적의 인재임을 기술하여야 합니다. 또한 이러한 준비과정과 역량이 입사 후 해당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도 함께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Q2.입사 후 우리카드에서 이루고자 하는 목표와 포부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1300 Bytes / 6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
    지원자의 직무에 대한 목표의식 및 단계별 직무 이해도, 기업에 대한 충성도를 확인할 수 있는 질문입니다. 지원자 개인의 성장이 회사의 비전에 이바지 할 수 있음을 전제로 해야 하며, ‘최선을 다하겠다. 이 분야의 전문가가 되겠다.’와 같은 추상적이고 막연한 포부가 아닌 입사 초기, 중기, 후기에 필요한 직무 역량에 대한 분석을 선행한 후 단계별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목표와 그에 따른 세부 플랜이 기술되어야 합니다. 입사 후 포부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우선 회사에 대한 정보 수집과 직무에 대한 이해, 특히 어떤 능력이 필요한지, 경력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분석해야 합니다. 본인이 해당 업무를 하는데 있어서의 현재 갖추고 있는 역량과 앞으로 자기계발을 통해 성장할 역량을 통해 어떤 수준이나 성과를 낼 수 있는지 중장기 목표와 액션플랜을 기술하시되, 달성 가능 기한과 내용을 수치로 나타내시기 바랍니다. 개인의 비전과 포부는 본인만을 위한 목표가 아니라 회사의 구성원으로서 우리카드의 발전에 기여하여 나와 회사가 동시에 성장하는 것이어야 한다는 점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Q3.최근에 접한 지불결제시장 트렌드(혹은 기사) 중 관심있는 주제를 한 가지 선정하고, 그에 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해 주십시오. (1300 Bytes / 6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심분야
    금융시장에 대한 지원자의 관심도뿐만 아니라 자신의 역할이 대한 이해도와 비전을 알아보기 위한 항목입니다. 금융 변화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고 대처하는 은행은 이러한 트렌드에 민감해야 합니다. 국내는 물론이고 국외 금융시장에 대한 지원자의 관심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트렌드라 할지라도 시의성이 떨어지는 이슈보다는 작성 시점을 기준으로 화제가 되는 이슈를 선정해 작성합니다. 해당 이슈에 대한 분석을 시작으로 앞으로의 전망, 그리고 이 이슈가 우리카드 및 금융업에 미칠 영향, 그에 대한 대응방안 등을 기술하시고 그 과정에 있어서 자신이 맡은 분야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2018 하반기 일반직군 신입사원 채용

    Q1.아래 제시어를 자유롭게 활용하시어, 본인의 가치관과 삶의 경험을 담은 에세이를 작성하여 주세요. (제시어:도전, 성공, 실패, 지혜, 배려, 행복) (20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가치관/직업관/인생관
    지원자의 가치관과 조직 내에서의 성향을 파악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은행권 취업에 있어 중요한 지원자의 인성적인 태도, 삶의 가치관, 목표의식에 대한 점검을 할 수 있는 항목으로서 직무역량과 연관된 인성적 키워드를 장점으로 연결하여 자연스럽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제시어를 선택하느냐 보다는 지원직무나 조직의 특성에 적합한 지원자 본인의 경험을 잘 풀어내야 하며, 나아가 이러한 사례와 우리카드가 추구하는 가치를 효과적으로 연결시키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Q2.우리카드 지원동기와 입사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왔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말씀하여 주세요. (16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
    본 항목은 지원자의 직장관 및 회사지원동기를 나타내는 항목입니다. 따라서 우리카드에 대한 평소의 관심과 열정을 최근 이슈 및 동향, 기업가치 등을 고려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본인에게 직업이란 단순히 경제활동을 위한 것만이 아니라 가치와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의미로써 존재하며, 우리카드의 핵심가치와 비전이 자신의 가치와 목표를 실현하기에 최적의 회사임을 어필하여야 합니다. 단순히 추상적인 개념으로만 설명해서는 안되며, 우리카드의 구성원으로서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회사의 발전에 있어서 어떤 역할과 성과를 낼 수 있는지를 자신의 역량을 근거로 구체적으로 기술하여야 합니다. 자신의 역량을 기술하기 위해서는 우선 지원직무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며, 지원직무 수행자의 역할이 무엇인지, 직무수행을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나 자질이 필요한지 파악하여 본인의 자질과 역량 중 이에 부합하는 내용을 기술하여야 합니다. 지원 기업의 홈페이지, 동종 업종에서 제시하고 있는 직무소개, 유관분야 재직자 인터뷰 등을 통해 실제로 입사 후 어떤 업무를 하게 되고, 어떠한 능력을 요구 받게 되는지 확인하신 후 본인이 하고자 하는 역할과 성과를 위해 뒷받침되는 본인의 핵심역량을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직무와 연관된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관련 프로젝트 수행 경험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본인이 지원직무에 있어서 가장 최적의 인재임을 기술하여야 합니다. 또한 이러한 준비과정과 역량이 입사 후 해당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도 함께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Q3.목표를 세우고 달성하고자 노력하는 과정에서 느꼈던 자신의 한계는 무엇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기울였던 노력과 결과를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말씀하여 주세요. (12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
    본인의 인생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목표달성 사례 중 회사가 지향하는 가치나 우리카드의 인재상(고객행복, 미래도전, 정직신뢰, 인재제일)과 부합하는 주제와 연관된 사례를 선택합니다. 그 사례에서 기술되어야 하는 사항은 명확한 목표, 어려운 상황에서도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끈기와 노력, 성취한 후에 느낀 점과 달라진 나 자신의 발견이 드러나야 하며, 그러한 성취 경험이 우리카드 입사 후 어떤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지와 어떤 자세로 업무에 임할지 기재하여 주십시오.
    Q4.최근에 접한 금융트렌드(혹은 기사) 中 관심있는 주제 1가지를 선택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말씀하여 주세요. (12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금융시장에 대한 지원자의 관심도뿐만 아니라 자신의 역할이 대한 이해도와 비전을 알아보기 위한 항목입니다. 금융 변화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고 대처하는 은행은 이러한 트렌드에 민감해야 합니다. 국내는 물론이고 국외 금융시장에 대한 지원자의 관심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트렌드라 할지라도 시의성이 떨어지는 이슈보다는 작성 시점을 기준으로 화제가 되는 이슈를 선정해 작성합니다. 해당 이슈에 대한 분석을 시작으로 앞으로의 전망, 그리고 이 이슈가 우리은행 및 은행업에 미칠 영향, 그에 대한 대응방안 등을 기술하시고 그 과정에 있어서 자신이 맡은 분야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2017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 신입사원 공개 채용

    Q1.우리카드의 핵심가치는 고객중시, 신뢰존중, 창의혁신, 도전열정입니다. 핵심가치를 자유롭게 활용하여, 본인의 가치관과 삶의 경험을 담은 에세이를 작성하여 주세요.(최소 30자 1000자 제한)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가치관/직업관/인생관
    지원자의 가치관과 조직 내에서의 성향을 파악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은행권 취업에 있어 중요한 지원자의 인성적인 태도, 삶의 가치관에 대한 점검을 할 수 있는 항목으로 은행권 인력에 반드시 필요한 정직, 신뢰, 고객서비스마인드(타인에 대한 배려 등)와 같은 직무역량과 연관된 인성적 키워드를 장점으로 연결하여 자연스럽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제시어를 선택하느냐 보다는 지원직무나 조직의 특성에 적합한 지원자 본인의 경험을 잘 풀어내야 하며 나아가 이러한 사례와 우리카드가 추구하는 가치를 효과적으로 연결시키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Q2.우리카드 지원동기와 입사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왔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말씀하여 주세요.(최소 30자 600자 제한)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실무업무역량/전문성
    지원동기의 경우 해당 기업 지원동기 및 직무 지원동기에 대해 모두 다루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기업 및 직무에 대한 사전 분석이 필요합니다. 우리은행에 대한 본인의 열정, 본인과 우리은행 지원 직무의 적합성에 대한 요약을 인재상(고객행복, 미래도전, 정직신뢰, 인재제일) 및 비전(우리나라 1등 은행) 등과 결부하며 글을 풀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지원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등의 구체적인 제시를 통해 준비과정을 기술해야하며, 이러한 준비과정과 역량이 입사 후 해당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도 함께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Q3.높은 목표를 세워 달성하고자 노력하는 과정에서 느꼈던 본인의 한계는 무엇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기울였던 노력과 결과를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말씀하여 주세요.(최소 30자 600자제한)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
    본인의 인생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목표달성 사례 중 회사가 지향하는 가치나 우리카드의 인재상(고객행복, 미래도전, 정직신뢰, 인재제일)과 부합하는 주제와 연관된 사례를 선택합니다. 그 사례에서 기술되어야하는 사항은 명확한 목표, 어려운 상황에서도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끈기와 노력, 성취한 후에 느낀 점과 달라진 나 자신의 발견이 드러나야 하며, 그러한 성취 경험이 우리카드 입사 후 어떤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지와 어떤 자세로 업무에 임할지 기재하여 주십시오.
    Q4.본인의 창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최근 3년이내 이루어 낸 변화와 성과에 대해 말씀하여 주세요.(최소 30자 600자 제한)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도전/문제해결
    자신의 경험 중 ‘도전정신, 신선한 아이디어, 사고의 유연함과 열정’을 가진 자신을 보여주는 사례를 선정해야 합니다. 지원자는 이 항목에서 자신의 창의적 사고를 통해 어떤 성과 혹은 변화를 이루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자신이 그 변화에 어떤 역할을 수행했는지, 또한 단순히 변화의 사실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변화로 인해 어떤 성과를 얻었고 도움이 되었는지 명확히 밝혀야 합니다. 덧붙여 자신의 이러한 경험이 장차 우리카드에 어떤 도움이 될 것인지 추가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경험을 나타낼 때는 위에 상세 가이드에 주어진 것처럼 ‘사건발생 -> 원인 -> 자신의 행동 -> 결과 -> 변화’의 구조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Q5.최신 금융트렌드(혹은 기사)를 바탕으로 2018년 카드업계의 가장 큰 이슈를 예상하고, 그에 관한 본인의 견해를 말씀하여 주세요.(최소 30자 600자 제한)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자기소개,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금융시장에 대한 지원자의 관심도뿐만 아니라 자신의 역할이 대한 이해도와 비전을 알아보기 위한 항목입니다. 금융 변화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고 대처하는 은행은 이러한 트렌드에 민감해야 합니다. 국내는 물론이고 국외 금융시장에 대한 지원자의 관심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트렌드라 할지라도 시의성이 떨어지는 이슈보다는 작성 시점을 기준으로 화제가 되는 이슈를 선정해 작성합니다. 해당 이슈에 대한 분석을 시작으로 앞으로의 전망, 그리고 이 이슈가 우리은행 및 은행업에 미칠 영향, 그에 대한 대응방안 등을 기술하시고 그 과정에 있어서 자신이 맡은 분야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Q1.1. 제시어를 자유롭게 활용하시어 본인의 가치관과 삶의 경험을 담은 에세이를 작성하여 주십시오. (제시어: 도전, 성공, 실패, 지혜, 배려, 행복) [4000 Bytes 이내]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본 항목은 금융권 취업에 있어 중요한 지원자의 인성적인 태도, 삶의 가치관에 대한 점검을 할 수 있는 항목으로 금융권 인력에 반드시 필요한 정직, 신뢰, 고객서비스마인드와 같은 직무역량을 제시된 키워드를 토대로 구성한 후 지원자의 장점이나 강점으로 연결하여 자연스럽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Q2.2. 지원자가 생각하는 ‘금융업’에 대하여 정의하고, 우리카드 지원동기와 입사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왔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말씀하여 주십시오. [3000 Bytes 이내]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금융업에 대한 정의는 지원자가 지원산업, 지원회사, 지원직무에 대해 어떤 지식과 신념을 가지고 있는지 단적으로 가늠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금융업에 대한 신념을 서두에 작성하고, 그 이유에 있어 지식적인 부분을 근거로 제시하시면 작성이 수월합니다. ‘왜 우리카드이어야 하는지?, 왜 이 직무여야 하는지?’에 대한 명쾌한 대답이 포괄되어야 합니다. ‘실제로 지원 직무를 수행했던 또는 유관한 구체적인 경험과 사례’를 통해 다른 누구보다도 지원자가 우리카드에 적합한 인재임을 부각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우리카드에 대한 본인의 열정, 본인과 우리카드 지원 직무의 적합성에 대한 요약 인재상 및 비전등과 결부하며 글을 시작 – 학과성적, 자격증, 공모전 등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앞서 말한 열정을 토대로 회사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기여할 역량을 보유하고 있음을 작성 –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회사에 어떻게 기여하며, 추후 어떤 노력을 통해 어떤 인재가 될 것인지에 대한 포부로 마무리] 와 같은 구성으로 작성하시면 자연스럽습니다.
    Q3.3. 우리카드 상품과 다른 카드사의 상품을 각 각 1가지씩 선정하여, 우리카드의 상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점과 개선해야 할 점을 비교 설명하여 주십시오. [2000 Bytes 이내]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2015년 하반기 우리금융그룹은 탈스펙 하여 현장의 적응이 용이한 실무인재 선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본 항목은 지원자의 현장적응력, 직무이해도 등을 판가름 할 수 있는 항목으로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여야 합니다. 우수점과 개선점 선별에 있어 ‘최근 우리카드의 이슈와 관련하여 작성할 수 있는 부분 중 본인의 직무역량을 바탕으로 더 효율을 가져올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주제를 선별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카드는 2015년 4월에는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와 한국소비자포럼이 주최하는 “2015년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 체크카드부문 1위”]를, 7월에는 [동아일보가 주최하는 “2015 소비자에게 신뢰받는 착한 브랜드 - 체크카드 부문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이 수상은 ‘고객이 있는 곳에 답이 있다.(유구현 사장 인사말) / 고객에게 기쁨과 행복을 주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한다(윤리강령)’와 같은 고객중심 가치를 바탕으로 상품을 개발하고 마케팅 한 결과인 만큼 지원자의 고객서비스마인드와 같은 직무역량과 연결하여 작성할 수 있습니다.

    개선점 작성에 있어 비판적 시각에 주안점을 두기 보다는 개선점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는 방향으로 작성합니다.
    Q4.4. 급변하는 금융환경에서 우리카드가 맞이한 위기와 기회는 무엇이며, 변화된 금융환경에 우리카드가 대응해 나갈 방안에 대하여 말씀하여 주십시오. [2000 Bytes 이내]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3번의 문항이 카드 중 우리카드의 우수/개선점에 대한 내용을 작성하는 것이라면 본 항목은 금융환경이라는 보다 광의적인 의미에서 우리카드의 입지를 다지고, 한계를 극복해 나아가는 방안에 대한 안목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현재 금융환경의 이슈와 우리카드의 이슈, 최근 동향 등을 살펴보고 주제를 선별하셔야 합니다.

    선별한 주제 중 자신의 직무 경험이나 역량을 토대로 단계적으로, 점진적으로 방안을 제시하여야 구체적으로 작성하시기 수월합니다. (예: 첫째, 개인적인 직무 역량을 바탕으로 한 노력으로 효율을 올릴 수 있는 방안 / 둘째, 개인과 회사의 노력으로 성과를 낼 수 있는 방안 / 셋째, 산업 또는 회사의 구조적인 조정 및 인식 제고를 위한 방안 등 / 이를 바탕으로 진일보 할 우리은행의 새로운 미래에 기여하는 직원이 되겠다 등으로 마무리)
    Q5.5. 지원자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조직의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거나 성과를 낸 경험이 있다면 말씀하여 주십시오. [1200 Bytes 이내]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창의적 사고력과 그에 기반한 실행력을 갖춘 인재의 선발은 우리카드뿐 아니라 현재 대기업 채용에 있어 매우 중요한 키워드임에 따라 심혈을 기울여 작성합니다. 업무를 하다 보면 익숙하지 않은 문제가 발생하거나, 기존의 방식으로는 문제 해결이 어렵거나, 보다 효율성을 높여 업무처리가 필요한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상황판단력, 기존과 다른 방식 또는 새로운 방식으로 업무를 처리하며 발생하는 변수에 대응하는 도전정신과 임기응변능력, 그리고 문제 해결력 등의 역량이 장려될 수 있습니다.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시하게 된 배경, 접근 방식, 기존의 방식 대비 효과, 이러한 시도를 통해 깨달은 점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우리카드의 목표에 어떻게 기여하는 직원이 될 것인지를 내용에 포함하여 기술합니다.
    Q6.6. 우리카드에서 근무하는데 지침서로 삼을 만한 책을 한 권 추천하고 선정이유에 대하여 말씀하여 주십시오.(금융서적 제외) [1000 Bytes 이내]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우리카드의 경우 변호사와 세무사 같은 전문직종 자격증 소지자 및 IT 전문가에 대한 우대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 카드사의 경우 마케팅을 위한 빅데이터 전문가, 정보유출에 따른 정보보안, IT 금융상품개발을 위한 금융공학자 등에 요구가 많아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관련 자격증이 있거나 관련된 공부를 하고 있다면 개인성장을 중요시 하는 우리금융그룹 문화에 연관하여 이 부분을 어필해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직무에 필요한 직무역량 및 인성적 요인 분석을 선행한 후 이에 적합한 주제로 책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급적 가벼운 느낌을 주지 않는 책, 책의 저자 및 내용이 정치적 소견이나 사회 이슈에 있어 확고한 입장을 담고 있는 책이 아닌 서적의 선정을 권장합니다. 직무와 연관한 역량을 주제로 책을 읽고 느낀 깨달음, 그 이후 깨달음을 바탕으로 한 행동의 변화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이를 토대로 우리은행의 비전 또는 목표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 작성합니다.

    그리고 책 전체를 아우르기 보다는, 그 책의 내용 중 내게 인상 깊은 부분이 ‘무엇’인지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한다면 보다 구체적인 글쓰기가 용이할 것입니다. 직무와 연관한 역량을 주제로 책을 읽고 느낀 깨달음, 그 이후 깨달음을 바탕으로 한 행동의 변화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이를 토대로 우리은행의 비전 또는 목표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 작성합니다.

    2016 신입사원 채용

    Q1.① [My Story] 아래 제시어를 자유롭게 활용하시어, 본인의 가치관과 삶의 경험을 담은 에세이를 작성하여 주세요. (제시어 : 도전, 성공, 실패, 지혜, 배려, 행복) (1000자 이내)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가치관/직업관/인생관
    본 항목은 은행권 취업에 있어 중요한 지원자의 인성적인 태도, 삶의 가치관에 대한 점검을 할 수 있는 항목으로 금융권 인력에 반드시 필요한 정직, 신뢰, 고객서비스마인드(타인에 대한 배려 등)와 같은 직무역량과 연관된 인성적 키워드를 장점으로 연결하여 자연스럽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Q2.② [지원동기] 2016년 우리카드 신입사원 으로 지원한 동기에 대하여 말씀해 주세요. (600자 이내)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지원동기는 ‘왜 지원사여야만 하는지?, 왜 이 직무여야 하는지?’에 대한 명쾌한 대답이 포괄되어야 합니다. ‘실제로 지원 직무를 수행했던 또는 유관한 구체적인 경험과 사례’를 통해 다른 누구보다도 지원자가 지원사에 적합한 인재임을 부각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지원회사에 대한 본인의 열정, 본인과 지원회사 지원 직무의 적합성에 대한 요약 인재상 및 비전등과 결부하며 글을 시작 – 학과성적, 자격증, 공모전 등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앞서 말한 열정을 토대로 회사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기여할 역량을 보유하고 있음을 작성 –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회사에 어떻게 기여하며, 추후 어떤 노력을 통해 어떤 인재가 될 것인지에 대한 포부로 마무리와 같은 구성으로 작성하시면 자연스럽습니다
    Q3.③ [비전] 우리카드에서 목표하는 비전과 비전 달성을 위해 필요한 역량 3가지를 꼽아주세요. (300자 이내)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자신의 직무역량과 희망 직무의 분석을 통해 핵심 역량을 3가지 선택하고, 선택한 역량이 직무 수행에 왜 중요한지를 간략히 연결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②-④ 항목이 연속선 상에 있기 때문에 역량을 선택할 때는 직무에서의 활용도뿐 아니라 지원자가 기 보유한 역량과의 교점인지도 반드시 체크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자신의 뛰어난 직무역량을 바탕으로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임을 보여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보유한 역량 중 가장 함양하기 어렵거나, 타 지원자와 차별화 되는 것을 중심으로 작성하세요!
    Q4.④ [역량] 관련 역량을 갖추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말씀해 주세요. (학업과정, 경험, 자격증 취득 등) (500자 이내)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②/③ 번의 연장선에서 직무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지원분야/직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전공지식, 자격증 취득, 관련 경력 및 경험 또는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함양한 노력의 과정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세요. 실제적인 실무업무역량을 어필할 수 있는 항목인 만큼 직무역량 중 가급적 전문성을 보여줄 수 있는 사례를 우선적으로 선택하여 객관적인 성과가 드러나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직무적성, 자질, 태도로만 내용이 흐르지 않도록 유의하세요!
    Q5.⑤ [창의력(혁신)] 최근 우리카드는 모바일/핀테크 등 신기술 진출 및 캐피탈금융, 생활밀착형 오픈마켓인 위비마켓 오픈 등의 다양한 사업을 통해 카드시장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지원자의 창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이루어 낸 변화에 대하여 말씀하여 주세요.(600자 이내)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창의’는 거의 모든 기업에서 중요시하는 가치입니다. 새로운 변화를 통해 어려움을 극복하거나 성장의 계기가 되기 때문입니다.

    지원자는 이 항목에서 자신의 창의적 사고를 통해 어떤 성과 혹은 변화를 이루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자신이 그 변화에 어떤 역할을 수행했는지, 또한 단순히 변화의 사실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변화로 인해 어떤 성과를 얻었고 도움이 되었는지 명확히 밝혀야 합니다. 덧붙여 자신의 이러한 경험이 장차 지원회사에 어떤 도움이 될 것인지 추가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Q6.⑥ [금융권관심도] 최근에 접한 금융트렌드(혹은 기사) 중 관심있는 주제 한 가지를 선택하고, 그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말씀하여 주세요. (600자 이내)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지원자가 얼마나 금융 시장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는 항목입니다. 금융 변화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고 대처하는 은행은 이러한 트렌드에 민감해야 합니다. 국내는 물론이고 국외 금융시장에 대한 지원자의 관심을 어필하세요.

    중요한 트렌드이더라도 시의성이 떨어지는 이슈보다는 작성 시점을 기준으로 화제가 되는 이슈를 선정해 작성합니다. 해당 이슈에 대한 분석을 시작으로 앞으로의 전망, 그리고 이 이슈가 우리은행 및 은행업이 끼칠 영향을 작성하면 됩니다.

2015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5년 우리카드 신입사원 채용

    Q1.1. 제시어를 자유롭게 활용하시어 본인의 가치관과 삶의 경험을 담은 에세이를 작성하여 주십시오. (제시어: 도전, 성공, 실패, 지혜, 배려, 행복) [4000 Bytes 이내]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가치관/직업관/인생관
    본 항목은 금융권 취업에 있어 중요한 지원자의 인성적인 태도, 삶의 가치관에 대한 점검을 할 수 있는 항목으로 금융권 인력에 반드시 필요한 정직, 신뢰, 고객서비스마인드와 같은 직무역량을 제시된 키워드를 토대로 구성한 후 지원자의 장점이나 강점으로 연결하여 자연스럽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Q2.2. 지원자가 생각하는 ‘금융업’에 대하여 정의하고, 우리카드 지원동기와 입사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왔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말씀하여 주십시오. [3000 Bytes 이내]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금융업에 대한 정의는 지원자가 지원산업, 지원회사, 지원직무에 대해 어떤 지식과 신념을 가지고 있는지 단적으로 가늠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금융업에 대한 신념을 서두에 작성하고, 그 이유에 있어 지식적인 부분을 근거로 제시하시면 작성이 수월합니다. ‘왜 우리카드이어야 하는지?, 왜 이 직무여야 하는지?’에 대한 명쾌한 대답이 포괄되어야 합니다. ‘실제로 지원 직무를 수행했던 또는 유관한 구체적인 경험과 사례’를 통해 다른 누구보다도 지원자가 우리카드에 적합한 인재임을 부각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우리카드에 대한 본인의 열정, 본인과 우리카드 지원 직무의 적합성에 대한 요약 인재상 및 비전등과 결부하며 글을 시작 – 학과성적, 자격증, 공모전 등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앞서 말한 열정을 토대로 회사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기여할 역량을 보유하고 있음을 작성 –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회사에 어떻게 기여하며, 추후 어떤 노력을 통해 어떤 인재가 될 것인지에 대한 포부로 마무리] 와 같은 구성으로 작성하시면 자연스럽습니다.
    Q3.3. 우리카드 상품과 다른 카드사의 상품을 각 각 1가지씩 선정하여, 우리카드의 상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점과 개선해야 할 점을 비교 설명하여 주십시오. [2000 Bytes 이내]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관심분야,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2015년 하반기 우리금융그룹은 탈스펙 하여 현장의 적응이 용이한 실무인재 선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본 항목은 지원자의 현장적응력, 직무이해도 등을 판가름 할 수 있는 항목으로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여야 합니다. 우수점과 개선점 선별에 있어 ‘최근 우리카드의 이슈와 관련하여 작성할 수 있는 부분 중 본인의 직무역량을 바탕으로 더 효율을 가져올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주제를 선별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카드는 2015년 4월에는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와 한국소비자포럼이 주최하는 “2015년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 체크카드부문 1위”]를, 7월에는 [동아일보가 주최하는 “2015 소비자에게 신뢰받는 착한 브랜드 - 체크카드 부문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이 수상은 ‘고객이 있는 곳에 답이 있다.(유구현 사장 인사말) / 고객에게 기쁨과 행복을 주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한다(윤리강령)’와 같은 고객중심 가치를 바탕으로 상품을 개발하고 마케팅 한 결과인 만큼 지원자의 고객서비스마인드와 같은 직무역량과 연결하여 작성할 수 있습니다.

    개선점 작성에 있어 비판적 시각에 주안점을 두기 보다는 개선점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는 방향으로 작성합니다.
    Q4.4. 급변하는 금융환경에서 우리카드가 맞이한 위기와 기회는 무엇이며, 변화된 금융환경에 우리카드가 대응해 나갈 방안에 대하여 말씀하여 주십시오. [2000 Bytes 이내]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관심분야,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3번의 문항이 카드 중 우리카드의 우수/개선점에 대한 내용을 작성하는 것이라면 본 항목은 금융환경이라는 보다 광의적인 의미에서 우리카드의 입지를 다지고, 한계를 극복해 나아가는 방안에 대한 안목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현재 금융환경의 이슈와 우리카드의 이슈, 최근 동향 등을 살펴보고 주제를 선별하셔야 합니다.

    선별한 주제 중 자신의 직무 경험이나 역량을 토대로 단계적으로, 점진적으로 방안을 제시하여야 구체적으로 작성하시기 수월합니다. (예: 첫째, 개인적인 직무 역량을 바탕으로 한 노력으로 효율을 올릴 수 있는 방안 / 둘째, 개인과 회사의 노력으로 성과를 낼 수 있는 방안 / 셋째, 산업 또는 회사의 구조적인 조정 및 인식 제고를 위한 방안 등 / 이를 바탕으로 진일보 할 우리은행의 새로운 미래에 기여하는 직원이 되겠다 등으로 마무리)
    Q5.5. 지원자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조직의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거나 성과를 낸 경험이 있다면 말씀하여 주십시오. [1200 Bytes 이내]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창의적 사고력과 그에 기반한 실행력을 갖춘 인재의 선발은 우리카드뿐 아니라 현재 대기업 채용에 있어 매우 중요한 키워드임에 따라 심혈을 기울여 작성합니다. 업무를 하다 보면 익숙하지 않은 문제가 발생하거나, 기존의 방식으로는 문제 해결이 어렵거나, 보다 효율성을 높여 업무처리가 필요한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상황판단력, 기존과 다른 방식 또는 새로운 방식으로 업무를 처리하며 발생하는 변수에 대응하는 도전정신과 임기응변능력, 그리고 문제 해결력 등의 역량이 장려될 수 있습니다.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시하게 된 배경, 접근 방식, 기존의 방식 대비 효과, 이러한 시도를 통해 깨달은 점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우리카드의 목표에 어떻게 기여하는 직원이 될 것인지를 내용에 포함하여 기술합니다.
    Q6.6. 우리카드에서 근무하는데 지침서로 삼을 만한 책을 한 권 추천하고 선정이유에 대하여 말씀하여 주십시오.(금융서적 제외) [1000 Bytes 이내]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관심분야,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우리카드의 경우 변호사와 세무사 같은 전문직종 자격증 소지자 및 IT 전문가에 대한 우대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 카드사의 경우 마케팅을 위한 빅데이터 전문가, 정보유출에 따른 정보보안, IT 금융상품개발을 위한 금융공학자 등에 요구가 많아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관련 자격증이 있거나 관련된 공부를 하고 있다면 개인성장을 중요시 하는 우리금융그룹 문화에 연관하여 이 부분을 어필해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직무에 필요한 직무역량 및 인성적 요인 분석을 선행한 후 이에 적합한 주제로 책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급적 가벼운 느낌을 주지 않는 책, 책의 저자 및 내용이 정치적 소견이나 사회 이슈에 있어 확고한 입장을 담고 있는 책이 아닌 서적의 선정을 권장합니다. 직무와 연관한 역량을 주제로 책을 읽고 느낀 깨달음, 그 이후 깨달음을 바탕으로 한 행동의 변화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이를 토대로 우리은행의 비전 또는 목표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 작성합니다.

    그리고 책 전체를 아우르기 보다는, 그 책의 내용 중 내게 인상 깊은 부분이 ‘무엇’인지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한다면 보다 구체적인 글쓰기가 용이할 것입니다. 직무와 연관한 역량을 주제로 책을 읽고 느낀 깨달음, 그 이후 깨달음을 바탕으로 한 행동의 변화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이를 토대로 우리은행의 비전 또는 목표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 작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