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4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KDB산업은행 2024년 하반기 5급 신입행원 채용공고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 [문항 1-1], [문항 1-2]을 업로드해 주시기 바랍니다. [양식 다운로드]를 통해 다운로드 후 자필 작성하여 입행지원서 최하단 "자기소개서 첨부" 부분에 업로드해 주시기 바랍니다. (JPG, PDF 형식 제출) * [문항 1-1] 산업은행에 지원한 동기를 본인의 고유한 이야기로 자유롭게 서술하시오. *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도 포함하여 작성해 주세요. [문항 1-2] 산업은행에 입행 후 어떤 분야에서 어떤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은지 서술하시오.
    Q2.[문항 2-1] 산업은행의 직원으로서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50자 이내) * 키워드 중심으로 작성하시고, 두 가지 이상의 역량을 작성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문항 2-2] 상기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서 지원자가 경험한 사항을 경험별로 구분하여 구체적인 내용(기간 포함)을 기술하시오. (650자 이내) * 자격증/업무 경력/교육사항/프로젝트/공모전/논문/연구/학습 및 기타 활동을 포함하여 작성해 주세요. [문항 2-3] 본인이 부족한 역량은 무엇이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할 계획인지 서술하시오. (300자 이내)
    Q3.[문항 3-1] 본인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입니까? (50자 이내) * 키워드 중심으로 작성하세요. [문항 3-2] 상기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 또는 계기를 기술하고, 이를 일상에서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550자 이내)
    Q4.[문항 4-1] 기존의 프레임을 탈피하여 새로운 변화를 시도한 경험은 무엇입니까? (50자 이내) * 키워드 중심으로 작성하시고, 가급적 조 모임 활동은 지양해 주세요. [문항 4-2] 새로운 변화가 필요했던 이유와 본인의 역할과 행동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300자 이내) [문항 4-3] 상기 경험을 통해 개인적으로 습득한 교훈 및 느낀 점 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250자 이내)
    Q5.[문항 5-1] 지금까지 살면서 본인이 가장 열정을 쏟았던 활동은 무엇입니까? (50자 이내) * 키워드 중심으로 작성하세요. **취미, 학업, 업무 등 범주의 제약 없이 본인의 열정을 보여줄 수 있는 활동을 자유롭게 작성해 주세요. (단, [문항 2-2]의 답변 내용 중복은 제외) [문항 5-2] 상기 활동의 구체적인 내용(기간 및 성과 등 포함)을 자유롭게 기술하시오. (300자 이내) [문항 5-3] 상기 활동이 본인의 삶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기술하시오. (250자 이내)

2023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3년 일반직B(특성화고/보훈) 신입행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 학교명, 출신 지역, 가족관계, 성별, 나이, 성명, 총학점 등을 기재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라며, 기재 시 평가상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Q2.지원 동기 및 입행 후 계획 * 해당 문항은 양식 다운로드에서 양식을 다운 받아 자필로 1페이지 이내 작성 후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하시기 바랍니다.
    Q3.금융 분야 역량개발 노력 * 경험, 교육, 자격사항 등을 바탕으로 본인의 금융 분야 역량개발 노력에 대해 상세히 기술할 것
    Q4.자기소개 * 자신에 대해 자유롭게 소개하되, 추상적인 표현은 지양하고 구체적으로 기술할 것

    KDB산업은행 2024년 5급 신입행원 채용 공고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 학교명, 출신 지역, 가족관계, 성별, 나이, 성명, 총학점 등을 기재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라며, 기재 시 평가상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자세한 블라인드 유의사항은 FAQ를 확인하시기 바라며, 채용담당자 앞 개별 사항에 대한 블라인드 위배 여부 질의 시 응답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Q2.1) 지원 동기 및 입행 후 계획 (1,000자 이내) * 해당 문항은 양식 다운로드에서 양식을 다운 받아 자필로 1페이지 이내 작성 후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양식 불인정) (1) 산업은행에 지원한 동기를 본인의 고유한 이야기로 자유롭게 서술하시오. (400자 이내) *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도 포함하여 작성해 주세요. (2) 산업은행에 입행 후 어떤 분야에서 어떤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은지 서술하시오. (600자 이내) ※ 반드시 1장으로 작성하고, 작성한 문항의 글자 수(띄어쓰기 포함)를 각 항목마다 기재하시오.
    Q3.(1) 산업은행의 직원으로서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50자 이내) * 키워드 중심으로 작성하시고, 두 가지 이상의 역량을 작성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2) 상기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서 지원자가 경험한 사항을 경험별로 구분하여 구체적인 내용(기간 포함)을 기술하시오. (650자 이내) * 자격증/업무 경력/교육사항/프로젝트/공모전/논문/연구/학습 및 기타 활동을 포함하여 작성해 주세요. (3) 본인이 부족한 역량은 무엇이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할 계획인지 서술하시오. (300자 이내)
    Q4.(1) 본인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입니까? (50자 이내) * 키워드 중심으로 작성하세요. (2) 상기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 또는 계기를 기술하고, 이를 일상에서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550자 이내)
    Q5.(1) 기존의 프레임을 탈피하여 새로운 변화를 시도한 경험은 무엇입니까? (50자 이내) * 키워드 중심으로 작성하시고, 가급적 조 모임 활동은 지양해 주세요. (2) 새로운 변화가 필요했던 이유와 본인의 역할과 행동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300자 이내) (3) 상기 경험을 통해 개인적으로 습득한 교훈 및 느낀 점 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250자 이내)
    Q6.(1) 지금까지 살면서 본인이 가장 열정을 쏟았던 활동은 무엇입니까? (50자 이내) * 키워드 중심으로 작성하세요. ** 취미, 학업, 업무 등 범주의 제약 없이 본인의 열정을 보여줄 수 있는 활동을 자유롭게 작성해 주세요. (단, [문항 3-2]의 답변 내용 중복은 제외) (2) 상기 활동의 구체적인 내용(기간 및 성과 등 포함)을 자유롭게 기술하시오. (300자 이내) (3) 상기 활동이 본인의 삶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기술하시오. (250자 이내)

2023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3년 하반기 5급 신입행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 학교명, 출신 지역, 가족관계, 성별, 나이, 성명, 총학점 등을 기재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라며, 기재 시 평가상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자세한 블라인드 유의사항은 FAQ를 확인하시기 바라며, 채용담당자 앞 개별 사항에 대한 블라인드 위배 여부 질의 시 응답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Q2.산업은행 지원 동기와 입행 후 계획을 지원 분야와 연결하여 자유롭게 서술하시오.
    Q3.지원 분야에 필요한 역량과 관련된 프로젝트/공모전/논문/연구/학습 및 기타 활동에 참여한 경험을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지원 분야 역량개발을 위한 본인의 노력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지원 분야 관련 업무 경력, 교육사항, 단체 활동, 자격증 등을 포함하여 기술
    Q4.본인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이며, 이를 일상에서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Q5.기존의 프레임(일하는 방식 및 주어진 여건 등)을 탈피하여 새로운 변화를 시도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Q6.최근에 가장 관심을 가진 금융·경제·산업 이슈를 1개 선택하고, 선택한 이유와 그에 대한 본인의 의견과 경험 등을 에세이 형식(서론-본론-결론)으로 서술하시오. * 해당 문항은 양식 다운로드에서 양식을 다운 받아 자필로 1페이지 이내 작성 후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양식 불인정) * 파일이 정상적으로 업로드되었는지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22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3년 5급 신입행원(일반/회계사) 채용 - 신입행원(일반)

    Q1.지원동기 및 입행후 계획 (1000자 이내) 산업은행 지원동기와 입행 후 계획을 지원분야와 연결하여 자유롭게 서술하시오.
    Q2.역량개발 노력 (1000자 이내) 지원분야에 필요한 역량과 관련된 프로젝트/공모전/논문/연구/학습 및 기타 활동에 참여한 경험을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지원분야 역량개발을 위한 본인의 노력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지원분야 관련 업무경력, 교육사항, 단체활동, 자격증 등을 포함하여 기술 * 해당 문항은 양식 다운로드에서 양식을 다운 받아 자필로 1페이지 이내 작성 후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 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양식 불인정) * 파일 사이즈는 600x810px 이내로 조정바라며, 정상적으로 업로드 되었는지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Q3.가치관 (500자 이내) 본인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이며, 이를 일상에서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Q4.도전정신 발휘 경험 (500자 이내) 기존의 프레임(일하는 방식 및 주어진 여건 등)을 탈피하여 새로운 변화를 시도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Q5.공동체 경험 (500자 이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정 중 구성원들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이 발생했던 경험과 그 상황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서술하시오.
    Q6.디지털 역량개발 노력 (500자 이내) 디지털 분야의 역량 확보를 위해 본인이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기술하고, 본인의 디지털 역량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한 경험을 서술하시오.

    2023년 5급 신입행원(일반/회계사) 채용 - 신입행원(회계사)

    Q1.지원동기 및 입행후 계획 (1000자 이내) 산업은행 지원동기와 입행 후 계획을 지원분야와 연결하여 자유롭게 서술하시오.
    Q2.직무역량 (1500자 이내) 지원분야와 연관된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기울인 본인의 노력 및 타인과 차별되는 본인만의 경험과 역량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지원분야 관련 업무경력, 교육사항, 단체활동, 자격증 등을 포함하여 기술
    Q3.가치관 (500자 이내) 본인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이며, 이를 일상에서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Q4.도전정신 발휘 경험 (500자 이내) 기존의 프레임(일하는 방식 및 주어진 여건 등)을 탈피하여 새로운 변화를 시도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Q5.공동체 경험 (500자 이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정 중 구성원들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이 발생했던 경험과 그 상황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서술하시오.

    2022년 3차 청년인턴 채용 - 장애인

    Q1.지원동기 및 청년인턴 근무를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에 대해 기술하시오. (700자, 15문단 이내로 작성해주세요.)
    Q2.본인이 길러온 역량개발노력(경험 · 활동 · 교육 · 자격 등)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시오. (700자, 15문단 이내로 작성해주세요.)
    Q3.KDB Way 중 본인과 가장 부합하는 것 한 가지를 선택하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본인의 경험, 교육, 경력사항 등을 들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800자, 15문단 이내로 작성해주세요.)

    2022년 3차 청년인턴 채용 - 은행일반

    Q1.지원동기 및 청년인턴 근무를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에 대해 기술하시오. - '지원동기'는 채용 홈페이지에서 양식을 다운받아 자필로 1페이지 이내 작성 후 업로드하시기 바랍니다.
    Q2.금융 관련 교육·자격·경험 및 기타활동을 포함한 역량개발노력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시오. (800자, 15문단 이내로 작성해주세요.)
    Q3.지금까지 살면서 가장 큰 난관으로 기억되는 경험과 그 상황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기술하시오. (700자, 15문단 이내로 작성해주세요.)
    Q4.KDB Way 중 본인과 가장 부합하는 것 한 가지를 선택하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본인의 경험, 교육, 경력사항 등을 들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800자, 15문단 이내로 작성해주세요.)

    2022년 3차 청년인턴 채용 - 디지털ㆍ기술

    Q1.지원동기 및 청년인턴 근무를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에 대해 기술하시오. - '지원동기'는 채용 홈페이지에서 양식을 다운받아 자필로 1페이지 이내 작성 후 업로드하시기 바랍니다.
    Q2.지원부문(기술·전산) 관련 교육·자격·경험 및 기타활동을 포함한 역량개발노력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시오. (800자, 15문단 이내로 작성해주세요.)
    Q3.지금까지 살면서 가장 큰 난관으로 기억되는 경험과 그 상황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기술하시오. (700자, 15문단 이내로 작성해주세요.)
    Q4.KDB Way 중 본인과 가장 부합하는 것 한 가지를 선택하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본인의 경험, 교육, 경력사항 등을 들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800자, 15문단 이내로 작성해주세요.)

2022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2년 하반기 5급 신입행원(석박사/변호사) 채용 - 신입행원(석ㆍ박사)

    Q1.본인이 지원한 채용분야와 연관된 연구실적(경험, 경력)과 해당 연구에서의 본인의 기여도 및 연구역량(자질)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800자 이내) * 지원 분야와 관련된 업무경력, 교육사항, 학회 발표 실적 등이 있는 경우 포함하여 기술
    Q2.산업은행 지원동기와 입행 후 계획을 지원분야와 연결하여 자유롭게 서술하시오. (1100자 이내)
    Q3.본인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이며, 이를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700자 이내)
    Q4.기존의 프레임(일하는 방식 및 주어진 여건 등)을 탈피하여 새로운 변화를 시도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700자 이내)
    Q5.디지털 분야의 역량 확보를 위해 본인이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기술하고, 본인의 디지털 역량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한 경험을 서술하시오. (700자 이내) * 업무경력, 교육사항, 단체활동, 자격증 등을 포함하여 기술

    2022년 2차 장애인인턴/청년인턴 채용 - 청년인턴

    Q1.지원동기(자필)
    Q2.금융 관련 교육·자격·경험 및 기타활동을 포함한 역량개발노력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시오.
    Q3.지금까지 살면서 가장 큰 난관으로 기억되는 경험과 그 상황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기술하시오.
    Q4.[고객의 니즈를 최우선으로 생각한다. / 열린 마음으로 변화를 수용하자. / 익숙함에서 벗어나 계산된 도전을 하자. / 소통하며 주도적으로 일하자. /외부와 협력하여 더 나은 길을 찾는다. / 현장에서 답을 찾자. / 미래를 생각하고 행동하자. / 책임을 완수하여 사회적 신뢰를 얻는다. / 전문가로서 대안을 제시한다. / 디지털 마인드를 갖자.] - 상기 KDB Way 중 본인과 가장 부합하는 것 한 가지를 선택하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본인의 경험, 교육, 경력사항 등을 들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022년 2차 장애인인턴/청년인턴 채용 - 장애인인턴

    Q1.지원동기 및 인턴 근무를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에 대해 기술하시오.
    Q2.본인이 길러온 역량개발노력(경험ㆍ활동ㆍ교육ㆍ자격 등)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시오.
    Q3.[고객의 니즈를 최우선으로 생각한다. / 열린 마음으로 변화를 수용하자. / 익숙함에서 벗어나 계산된 도전을 하자. / 소통하며 주도적으로 일하자. / 외부와 협력하여 더 나은 길을 찾는다. / 현장에서 답을 찾자. / 미래를 생각하고 행동하자. / 책임을 완수하여 사회적 신뢰를 얻는다. / 전문가로서 대안을 제시한다. / 디지털 마인드를 갖자.] - 상기 KDB Way 중 본인과 가장 부합하는 것 한가지를 선택하고, 그렇게 선택하는 이유를 본인의 경험, 교육, 경력사항 등을 들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021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1년 하반기 신입행원(5급) 채용 - 신입행원(일반)

    Q1.본인의 인생 목표(산업은행에서의 커리어 포함)를 제시하고, 동 목표 달성을 위해 지금까지 쌓아온 역량주)과 산업은행 입행 후 계획을 자유롭게 서술하시오. 주) 업무경력, 교육사항, 단체활동, 자격증 등 (1500자)
    Q2.본인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이며, 이를 일상생활에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500자)
    Q3.지금까지 살면서 가장 큰 난관으로 기억되는 경험과 그 상황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서술하시오. (500자)
    Q4.일상 또는 업무수행 등에서 디지털 마인드를 발휘하여 문제를 해결한 경험에 대해 서술하시오. (500자)
    Q5.경제·사회 분야의 최근 이슈 하나를 자유롭게 선정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본 항목은 아래의 안내대로 자필로 작성 후 업로드하시기 바랍니다. 양식 다운로드에서 양식을 다운받아 자필로 1페이지 이내 작성 후 스캔하세요. jpg · jpeg 형식 파일만 등록이 가능하며, 200KB이상 1MB이하로 업로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단계인 STEP5 지원서 미리보기 단계에서 스캔한 이미지를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000자)

    2021년 하반기 신입행원(5급) 채용 - 신입행원(박사)

    Q1.본인의 대표 연구실적 및 지금까지 쌓아온 연구역량*에 대하여 자유롭게 서술하시오. * 지원분야 관련 업무경력, 교육사항, 자격증 등이 있는 경우 포함하여 기술 (1500자)
    Q2.산업은행 지원동기 및 입행후 계획을 지원분야와 연결하여 자유롭게 서술하시오. (1000자)
    Q3.본인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이며, 이를 일상생활에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500자)
    Q4.지금까지 살면서 가장 큰 난관으로 기억되는 경험과 그 상황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기술하시오. (500자)
    Q5.일상 또는 업무수행 등에서 디지털 마인드를 발휘하여 문제를 해결한 경험에 대해 서술하시오. (500자)

2020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1년 신입행원(5급)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본인의 인생 목표(산업은행에서의 커리어 포함)를 제시하고, 동 목표 달성을 위해 지금까지 쌓아온 역량주)과 산업은행 입행 후 계획을 자유롭게 서술하시오. 주) 업무경력, 교육사항, 단체활동, 자격증 등 (1500자)
    Q2.본인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이며, 이를 일상생활에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500자, 15문단 이내로 작성해주세요.
    Q3.지금까지 살면서 가장 큰 난관으로 기억되는 경험과 그 상황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서술하시오. 500자, 15문단 이내로 작성해주세요.
    Q4.일상 또는 업무수행 등에서 디지털 마인드를 발휘하여 문제를 해결한 경험에 대해 서술하시오. 500자, 15문단 이내로 작성해주세요.
    Q5.경제 · 사회 분야의 최근 이슈 하나를 자유롭게 선정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1,000자 이내) 본 항목은 아래의 안내대로 자필로 작성 후 업로드하시기 바랍니다. - 양식 다운로드에서 양식을 다운받아 자필로 1페이지 이내 작성 후 스캔하세요. - jpg · jpeg 형식 파일만 등록이 가능하며, 200KB이상 1MB이하로 업로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음 단계인 STEP5 지원서 미리보기 단계에서 스캔한 이미지를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000자)

2019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19년 3차 청년인턴 채용 - 일반직

    1. Q1.*활동정보(교내외 활동)는 채용 홈페이지 참고 **자기소개서 1번 문항은 자소설닷컴 채용공고 기업양식(첨부파일) 참고 지원동기 700자 이내로 작성해주세요. '지원동기'은 아래의 안내대로 자필로 작성 후 업로드하시기 바랍니다. - 양식 다운로드에서 양식을 다운받아 자필로 1페이지 이내 작성 후 스캔하세요. - jpg · jpeg 형식 파일만 등록이 가능하며, 200KB이상 1MB이하로 업로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음 단계인 STEP5 지원서 미리보기 단계에서 스캔한 이미지를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제한없음)
    2. Q2.금융권 역량개발노력 800자, 7문단 이내로 작성해주세요. - 금융관련 교육ㆍ자격ㆍ경험 및 기타활동을 포함한 역량개발노력에 대해 상세히 기술할 것 (제한 없음)
    3. Q3.자기소개 1500자, 12문단 이내로 작성해주세요. - 자신에 대해 자유롭게 소개하되, 추상적인 표현은 지양하고 구체적으로 기술할 것 (제한 없음)

    2019년 3차 청년인턴 채용 - 디지털·기술 분야

    1. Q1.*활동정보(교내외 활동)는 채용 홈페이지 참고 **자기소개서 1번 문항은 자소설닷컴 채용공고 기업양식(첨부파일) 참고 지원동기 700자 이내로 작성해주세요. '지원동기'은 아래의 안내대로 자필로 작성 후 업로드하시기 바랍니다. - 양식 다운로드에서 양식을 다운받아 자필로 1페이지 이내 작성 후 스캔하세요. - jpg · jpeg 형식 파일만 등록이 가능하며, 200KB이상 1MB이하로 업로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음 단계인 STEP5 지원서 미리보기 단계에서 스캔한 이미지를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제한 없음)
    2. Q2.지원분야 역량개발노력 800자, 7문단 이내로 작성해주세요. - 지원분야(기술ㆍ전산) 관련 교육 ㆍ자격ㆍ경험 및 기타활동을 포함한 역량개발노력에 대해 상세히 기술할 것 (제한 없음)
    3. Q3.자기소개 1500자, 12문단 이내로 작성해주세요. - 자신에 대해 자유롭게 소개하되, 추상적인 표현은 지양하고 구체적으로 기술할 것 (제한 없음)

2018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KDB산업은행 2019년 신입행원(5급) 채용

    Q1.금융권 역량개발노력 (1000자, 15문단 이내로 작성해주세요.) - 금융 관련 교육·자격·경험 및 기타활동을 포함한 역량개발노력에 대해 상세히 기술할 것(10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질문의 핵심은 지원자가 실무에 있어서 얼마나 역할을 잘 할 수 있는가 하는 점입니다. 지원분야에 대한 전문성과 본인의 인성이나 성향 등의 자질에 대한 관점에서 기술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분야에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성향이나 가치관은 무엇인지, 그 동안 지원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준비해왔던 역량과 경험은 무엇이 있는지 3가지 정도 정리하여 각 단락별로 자신의 강점을 한 문장으로 제시한 후 그에 대한 근거를 사례와 경험을 통해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자신의 강점을 강조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본인의 역량과 자질을 통해 회사에 입사하여 어떤 역할과 기여를 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하여야 합니다. 홈페이지, 재직자 인터뷰, 직무기술서 등을 참고하여 본인이 맡게 될 역할과 분야가 무엇인지 분석하여 해당 분야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그에 부합하는 자신의 역량이나 경험은 무엇이 있는지 정리한 후에 가장 강조하고 싶은 순서로 단락을 구성하시기 바랍니다.
    Q2.자기소개 (1500자, 20문단 이내로 작성해주세요.) - 자신에 대해 자유롭게 소개하되, 추상적인 표현은 지양하고 구체적으로 기술할 것(1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본인의 역량이나 자질, 또는 입사의지나 목표, 신념 등을 통해 자신이 회사와 지원직무에 적합한 인재임을 나타내는 문항입니다. 직무 전문성을 주제로 할지, 입사의지나 성향, 성격 등을 주제로 할지는 자기소개서 문항의 전체적인 구성을 살펴보고, 자신이 강점이나 경험 등을 리스트업 한 후 각 문항에 어떻게 배정할지 나누어보고 다른 문항의 내용과 소재가 중복되지 않도록 구성해야 합니다. 다른 문항에서 직무 역량과 경험에 대해 충분히 기재 한 경우는 본 문항에서는 입사의지, 목표, 성향을 소재로 기술할 수 있으며, 아래와 같이 유형을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 성장과정을 통해 오래 전부터 직무와 회사에 대해 염원해 왔으며, 강한 목표의식과 입사의지를 강조 - 성격, 생활신조, 신념 등을 통해 직무에 적합한 성향이거나, 회사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인재임을 강조 - 지원직무 수행을 위한 자신의 강점을 3가지 정도 제시하여 차별화된 직무역량을 강조 각 강조사항에 대한 키워드를 선정하고, 서두에 자신이 강조하고자 하는 문장을 제시하여 두괄식으로 작성 -> 경험이나 사례를 통한 근거 제시 -> 마지막 문장에 회사생활이나 직무수행에 대한 자신의 각오나 목표 등을 한 번 더 강조해 주어야 합니다. 어떤 주제를 선택하여 기술하든지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나 회사에 적합한 인재임이 드러나도록 작성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Q3.지원동기 및 입행 후 계획 ‘지원동기 및 입행 후 계획‘은 아래의 안내대로 자필로 작성 후 업로드하시기 바랍니다. 양식 다운로드에서 양식을 다운받아 자필로 1페이지 이내 작성 후 스캔하세요. jpg · jpeg 형식 파일만 등록이 가능하며, 200KB이상 1MB이하로 업로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단계인 STEP5 지원서 미리보기 단계에서 스캔한 이미지를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0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
    KDB산업은행에 지원한 동기와 금융업에 종사하고자 하는 이유/계기를 묻고 있는 항목입니다. 회사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에 대한 관심을 밝히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단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이것은 회사 소개가 아닌 자기소개서라는 것입니다. KDB산업은행에 대한 분석, 직무에 대한 분석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지만 분석한 것을 나열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자신과 연결하여야 합니다. 만약 지원동기 내용이 일반적인 내용이어서 자신이 아닌 다른 지원자도 사용할 수 있는 내용이라면 기업분석을 활용하기 보다는 특화된 자신만의 사례를 활용하여 산업은행에 지원한 이유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누구나 사용 가능한 일반적인 내용으로는 산업은행에 대한 자신의 충성심이나 입사의지를 보여주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인 에피소드의 활용 혹은 기업분석을 통해 얻은 정보와 직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KDB산업은행에서 일하고 싶다는 열정과 관심을 담아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2017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 하반기 청년인턴 채용

    Q1.지원동기 (첨부된 지정 양식 다운로드, 자필로 작성후 스캔한 이미지(jpg,jpeg)파일로 업로드 할 것/본 항목만 자필작성/700자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지원동기는 회사와 지원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의지를 확인하고,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자질을 통해 지원 분야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따라서 1) 왜 지원직무를 하려고 하는지, 2) 왜 꼭 이 회사여야 하는지, 3) 그러기 위해서 어떠한 준비를 해왔으며, 그 과정에서 축적된 역량이 어떠한 방식으로 지원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지,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사전에 KDB산업은행에 대한 분석과 지원업무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회사의 사업분야와 시장환경, 비전과 핵심가치, 인재상, 지원직무의 역할과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분석하되, 회사에 대한 장점을 나열하기보다는 본인의 경험과 연결하여 자신의 목표와 비전이 회사의 핵심가치에 부합함을 근거로 동기를 작성하시고, 회사와 지원직무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를 과거의 사례를 통해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본인의 역량과 자질을 통해 입사 후 어떤 역할과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제시하십시오.
    Q2.금융분야 역량 개발 노력 (금융분야 관련 교육ㆍ자격ㆍ경력 및 기타활동에 대해 상세히 기술할것)(800자, 7문단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질문의 핵심을 지원자가 실무에 있어서 얼마나 역할을 잘 할 수 있는가 하는 점입니다. 지원분야에 대한 전문성과 본인의 인성이나 성향 등의 자질에 대한 관점에서 기술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분야에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성향이나 가치관은 무엇인지, 그동안 지원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준비해왔던 역량과 경험은 무엇이 있는지 3가지 정도 정리하여 각 단락별로 자신의 강점을 한 문장으로 제시한 후 그에 대한 근거를 사례와 경험을 통해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자신의 강점을 강조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본인의 역량과 자질을 통해 회사에 입사하여 어떤 역할과 기여를 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하여야 합니다. 홈페이지, 재직자 인터뷰, 직무기술서 등을 참고하여 본인이 맡게 될 역할과 분야가 무엇인지 분석하여 해당 분야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그에 부합하는 자신의 역량이나 경험은 무엇이 있는지 정리한 후에 가장 강조하고 싶은 순서로 단락을 구성하시기 바랍니다.
    Q3.자기소개 (자신에 대해 자유롭게 소개하되, 추상적인 표현은 지양하고 구체적으로 기술할 것)(1500자, 12문단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성장과정,학창시절/학교생활,성격의 장단점,자기소개
    자기소개서는 지원하는 직무에 필요한 본인의 자질과 역량을 제시하고 입사하고자 하는 의지를 어필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본인이 회사와 지원직무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강한 입사의지가 있으며, 지원직무에 가장 적합한 인재임을 나타낼 수 있도록 작성하여야 합니다. 자기소개서 항목에는 지원동기, 입사 후 포부, 직무역량 및 경력, 가치관, 성격 등을 기술하며, 위의 항목에서 묻고 있는 내용과 중복되지 않도록 본인의 강점을 어필할 수 있는 내용으로 단락을 나누어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성장과정 : 성장과정을 작성할 시 가장 중요한 지점은, 취업을 준비하는 지금 당장이 아닌 과거부터 지원 회사 및 직무를 염원하며 준비해온 지원자임을 드러내고 그에 따른 구체적인 사례를 직무와 관련된 에피소드를 통해 제시하는 것입니다. 성격, 생활신조(가치관) 항목의 목적은 지원자가 조직에 잘 적응하고 기업에 잘 융화되어 궁극적으로 회사가 목적하는 바를 향해 함께 나아갈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질문입니다. 기업이념, 핵심가치 등을 살펴보고 지원 직무와 지원자 적성과의 교점을 찾아 연결하여 작성해 보세요. -성격의장단점 : 성격의 장점과 단점을 기술하는 것은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지원자의 성격이 도움이 되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성격의 장점과 단점을 명확하게 구분하여 설명하되 장점을 먼저 제시합니다. 장점은 본인이 가진 여러 가지 장점 중 지원직무에 도움이 될 만한 것을 선택하여 본인의 성격이 형성된 배경이나, 본인의 성격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었던 사례를 작성하여 업무수행에 있어서의 강점을 부각하시고, 단점은 직무를 수행할 때 큰 지장을 주지 않은 것을 선택하되 구체적인 극복 방안과 개선하려고 노력했던 점을 함께 기술하여야 합니다. -경력사항 : 지원 직무와 관련한 경험을 본인의 역할, 행동,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경력이 있는 지원자인 경우, 자신의 희망직무와 관련된 경력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대부분 최근 순으로 작성하며, 담당했던 업무에서 자신의 역할과 수치화된 성과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합니다. 신입 지원자의 경우, 직무 관련 경력이 없기 때문에 최대한 지원분야와 관련된 경험이 무엇인지를 선별하여 작성하도록 합니다. 단락의 마지막에는 이러한 경력이나 경험이 추후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제시주어야 합니다. -포부: 지원자의 직무에 대한 목표의식 및 단계별 직무 이해도를 확인할 수 있는 질문입니다. 지원자 개인의 성장이 회사의 비전에 이바지 할 수 있음을 전제로, 입사 초기, 중기, 후기에 필요한 직무 역량에 대한 분석을 선행한 후 단계별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목표와 그에 다른 세부 액션플랜이 제시 되어야 합니다.

2017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 상반기 청년인턴 채용

    Q1.① 금융분야 역량 개발 노력 (금융분야 관련 교육ㆍ자격ㆍ경력 및 기타활동에 대해 상세히 기술할것 / 800자, 7문단 이내로 작성해주세요. )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NCS,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실무업무역량/전문성
    KDB산업은행은 NCS기반의 능력중심 인재 채용을 기반으로 하며 스펙을 뛰어 넘어 직무능력을 중심으로 인재를 선발한다는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금융분야 역량 개발 노력에 있어 가장 먼저 참고하여야 할 것은 바로NCS직무소개일 것입니다. 지원자가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에 대한 소개를 보고 거기에 필요한 역량을 본 뒤 지원자는 이 중에 무엇을 어떻게 키워왔는가에 대해서 접근하여 자기소개서에 활용할 소재들을 정리해야 합니다. 교육, 자격, 경력 및 다양한 활동들에서 해당직무를 맡기 위해 지원자가 했던 노력과 의미있는 성과들을 잘 정리해서 작성해주어야 합니다. 항상 과정은 구체적으로 결과는 명확하게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자신의 활동을 정리하여 작성해주면 되겠습니다
    Q2.② 자기소개 (자신에 대해 자유롭게 소개하되, 추상적인 표현은 지양하고 구체적으로 기술할 것 / 1500자, 12문단 이내로 작성해주세요)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강점/차별화된 경쟁력,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자유 양식입니다. 성장과정, 성격의 장단점 등 지원자의 캐릭터를 드러내 줄 수 있는 항목들을 소제목과 함께 자유롭게 기재하여 주면 됩니다. KDB산업은행은 열정과 도전정신으로 금융산업 발전을 선도할 인재, 능력과 품성 및 발전가능성을 겸비한 인재라는 인재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중요한 키워드는 열정, 도전정신, 발전가능성이라고 산업은행의 인사담당자는 지난 6월에 설명회에서 말씀해주었습니다. 지원자의 성격 중 인재상과 연결점이 있는 부분이 있다면 해당 사례를 통해 그러한 점을 어필하는 것도 좋은 자기소개서 작성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 항목을 자유 양식으로 작성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다 작성한 후 이것을 다시 읽어보았을 때, 지원자가 어떤 사람인지 그 캐릭터가 명확하게 그려져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호한 표현이나 일반적인 이야기 말고 더 지원자 자신을 표현해 줄 수 있는 이야기들을 적합한 소제목으로 표현하며 작성해주어야 하겠습니다.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Q1.지원동기 (자필)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KDB산업은행에 지원한 동기와 금융업에 종사하고자 하는 이유/계기를 묻고 있는 항목입니다. 회사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에 대한 관심을 밝히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단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이것은 회사 소개가 아닌 자기소개서라는 것입니다.

    KDB산업은행에 대한 분석, 직무에 대한 분석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지만 분석한 것을 나열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자신과 연결하여야 합니다. 만약 지원동기 내용이 일반적인 내용이어서 자신이 아닌 다른 지원자도 사용할 수 있는 내용이라면 기업분석을 활용하기 보다는 특화된 자신만의 사례를 활용하여 산업은행에 지원한 이유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누구나 사용 가능한 일반적인 내용으로는 산업은행에 대한 자신의 충성심이나 입사의지를 보여주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인 에피소드의 활용 혹은 기업분석을 통해 얻은 정보와 직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KDB산업은행에서일하고 싶다는 열정과 관심을 담아서 작성하세요
    Q2.금융 관련 교육·자격·경력 및 기타활동을 포함한 역량개발노력에 대해 상세히 기술할 것 (1000자 이내)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실무업무역량/전문성,강점/차별화된 경쟁력
    금융분야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역량, 경험을 제시하여 직무강점을 최대한 보여주어 수 많은 지원자들 중에서 왜 자신을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해야 합니다. 지원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금융분야의 어떤 지식, 경험을 쌓아왔는지 근거가 되는 사례/경험을 제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경제/시사/금융에 대한 상식, 펀드투자상담사/파생상품투자상담사 등 금융 관련 자격증, 고객 대면 서비스 아르바이트 경험처럼 금융분야에 몸담기 위한 노력들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또한 금융분야를 향한 노력이 과거와 현재에 그치지 않고, 미래에도 지속될 것이라는 것을 어필해야 합니다. 지속적인 역량 개발을 위해 달성 가능한 기한, 목표를 수치로 표시하세요. 전반적인 계획과 그에 따른 액션플랜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직무 능력 개발 계획을 서술하면 됩니다.
    Q3.지원분야(기술/전산)업무수행 관련 교육·자격·경력 및 기타활동에 대해 상세히 기술할 것 (1000자 이내)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실무업무역량/전문성
    KDB산업은행에서 제공하는 직무설명자료를 활용하여 기술/전산 분야의 업무수행과 관련된 직접적인 역량을 보여주어야 하는 항목입니다. 예를 들어 전산 직무에 지원하는 지원자라면 온라인 거래 안정성 강화, 인터넷 뱅킹, 폰뱅킹, 자동화기기 등 e-금융업무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IT 전산 기술력이 필요합니다. 이런 역량을 갖추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교육을 이수했는지, 어떤 경력을 가지고 있는지 또는 관련 자격증이 있는지를 상세하게 기술하라는 것입니다.
    Q4.자신에 대해 자유롭게 소개하되, 추상적인 표현은 지양하고 구체적으로 기술할 것 (2000자 이내)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질문이 주어지는 자기소개서이든 자유형식의 자기소개서이든 결국 자기소개서를 통해 지원하는 기업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인재, 지원하는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갖춘 인재라는 것을 인사담당자에게 어필해야 한다는 것은 같습니다. 지원하는 직무의 필수 역량과 스킬, 업무에 필요한 팀워크와 커뮤니케이션 능력, KDB산업은행이 추구하는 ‘혁신으로 고객창조, 고객과 동행발전, 지속적 금융개척, 부단한 대외진출’이라는 4가지 핵심가치에 맞는 인성적인 측면, 등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적절한 항목들을 선택하는 것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2500자의 글이니 2~3개 정도의 어필 포인트를 정하고, 소제목을 활용하여 단락을 나누어 작성하세요. 또한 제시한 역량, 스킬, 인성 등이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어떤 강점이 되고, KDB산업은행의 발전에 어떤 기여를 할 것인지도 보여주어야 합니다.

    2016년 하반기 청년인턴 채용

    Q1.① 자신에 대해 자유롭게 소개하되, 추상적인 표현은 지양하고 구체적으로 기술할 것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실무업무역량/전문성
    희망 직무에 적합한 직무수행역량을 바탕으로 채용에 적합한 인재임을 피력하며 자기소개를 작성해 보세요. 이를 위해 우선 희망 직무에 대한 직무분석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지원 기업의 홈페이지 내 직무소개, 동종업종에서 제시하고 있는 직무소개, 재직자와의 인터뷰, NCS 경력개발경로 확인 등을 통해 실제로 입사 후 어떤 업무를 하게 되고, 어떠한 능력을 요구 받게 되는지 확인하세요. 그 후 필수 핵심역량과 자신의 직무수행역량을 어필할 수 있는 경험을 사례로 제시하는 방식으로 글을 구성하시면 됩니다.

    자기소개 항목을 작성할 때 유의할 점은, 직무적성에 대한 내용 위주로 글을 편성해서는 안 된다는 점 입니다. 주된 내용은 희망 직무에 대한 전문성(관련 자격증/ 전공과목 이수 / 유관 경험 및 경력)을 보여줄 수 있는 경험을 사례로 제시하고 부가적으로 직무적성(근성/ 꼼꼼함 등)을 제시하며 지원자의 실무 경쟁력을 어필하세요.

    2017년 신입행원(5급) 채용

    Q1.① 지원동기(첨부된 지정 양식 다운로드, 자필로 작성후 스캔한 이미지(jpg,jpeg)파일로 업로드 할 것/본 항목만 자필작성/1000자이내)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KDB산업은행에 지원한 동기와 금융업에 종사하고자 하는 이유/계기를 묻고 있는 항목입니다. 회사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에 대한 관심을 밝히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단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이것은 회사 소개가 아닌 자기소개서라는 것입니다.

    KDB산업은행에 대한 분석, 직무에 대한 분석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지만 분석한 것을 나열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자신과 연결하여야 합니다. 만약 지원동기 내용이 일반적인 내용이어서 자신이 아닌 다른 지원자도 사용할 수 있는 내용이라면 기업분석을 활용하기 보다는 특화된 자신만의 사례를 활용하여 산업은행에 지원한 이유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누구나 사용 가능한 일반적인 내용으로는 산업은행에 대한 자신의 충성심이나 입사의지를 보여주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인 에피소드의 활용 혹은 기업분석을 통해 얻은 정보와 직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KDB산업은행에서일하고 싶다는 열정과 관심을 담아서 작성하세요
    Q2.② 금융권 역량개발노력(금융 관련 교육·자격·경험 및 기타활동을 포함한 역량개발노력에 대해 상세히 기술할 것/1000자이내)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금융분야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역량, 경험을 제시하여 직무강점을 최대한 보여주어 수 많은 지원자들 중에서 왜 자신을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해야 합니다. 지원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금융분야의 어떤 지식, 경험을 쌓아왔는지 근거가 되는 사례/경험을 제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경제/시사/금융에 대한 상식, 펀드투자상담사/파생상품투자상담사 등 금융 관련 자격증, 고객 대면 서비스 아르바이트 경험처럼 금융분야에 몸담기 위한 노력들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또한 금융분야를 향한 노력이 과거와 현재에 그치지 않고, 미래에도 지속될 것이라는 것을 어필해야 합니다. 지속적인 역량 개발을 위해 달성 가능한 기한, 목표를 수치로 표시하세요. 전반적인 계획과 그에 따른 액션플랜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직무 능력 개발 계획을 서술하면 됩니다.
    Q3.③ 자기소개 (자신에 대해 자유롭게 소개하되, 추상적인 표현은 지양하고 구체적으로 기술할 것/2000자 이내)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질문이 주어지는 자기소개서이든 자유형식의 자기소개서이든 결국 자기소개서를 통해 지원하는 기업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인재, 지원하는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갖춘 인재라는 것을 인사담당자에게 어필해야 한다는 것은 같습니다. 지원하는 직무의 필수 역량과 스킬, 업무에 필요한 팀워크와 커뮤니케이션 능력, KDB산업은행이 추구하는 ‘혁신으로 고객창조, 고객과 동행발전, 지속적 금융개척, 부단한 대외진출’이라는 4가지 핵심가치에 맞는 인성적인 측면, 등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적절한 항목들을 선택하는 것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2500자의 글이니 2~3개 정도의 어필 포인트를 정하고, 소제목을 활용하여 단락을 나누어 작성하세요. 또한 제시한 역량, 스킬, 인성 등이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어떤 강점이 되고, KDB산업은행의 발전에 어떤 기여를 할 것인지도 보여주어야 합니다.

2015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 신입행원(5급) 채용

    Q1.지원동기 (자필)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KDB산업은행에 지원한 동기와 금융업에 종사하고자 하는 이유/계기를 묻고 있는 항목입니다. 회사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에 대한 관심을 밝히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단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이것은 회사 소개가 아닌 자기소개서라는 것입니다.

    KDB산업은행에 대한 분석, 직무에 대한 분석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지만 분석한 것을 나열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자신과 연결하여야 합니다. 만약 지원동기 내용이 일반적인 내용이어서 자신이 아닌 다른 지원자도 사용할 수 있는 내용이라면 기업분석을 활용하기 보다는 특화된 자신만의 사례를 활용하여 산업은행에 지원한 이유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누구나 사용 가능한 일반적인 내용으로는 산업은행에 대한 자신의 충성심이나 입사의지를 보여주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인 에피소드의 활용 혹은 기업분석을 통해 얻은 정보와 직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KDB산업은행에서일하고 싶다는 열정과 관심을 담아서 작성하세요
    Q2.금융 관련 교육·자격·경력 및 기타활동을 포함한 역량개발노력에 대해 상세히 기술할 것 (1000자 이내)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관심분야,강점/차별화된 경쟁력
    금융분야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역량, 경험을 제시하여 직무강점을 최대한 보여주어 수 많은 지원자들 중에서 왜 자신을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해야 합니다. 지원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금융분야의 어떤 지식, 경험을 쌓아왔는지 근거가 되는 사례/경험을 제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경제/시사/금융에 대한 상식, 펀드투자상담사/파생상품투자상담사 등 금융 관련 자격증, 고객 대면 서비스 아르바이트 경험처럼 금융분야에 몸담기 위한 노력들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또한 금융분야를 향한 노력이 과거와 현재에 그치지 않고, 미래에도 지속될 것이라는 것을 어필해야 합니다. 지속적인 역량 개발을 위해 달성 가능한 기한, 목표를 수치로 표시하세요. 전반적인 계획과 그에 따른 액션플랜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직무 능력 개발 계획을 서술하면 됩니다.
    Q3.지원분야(기술/전산)업무수행 관련 교육·자격·경력 및 기타활동에 대해 상세히 기술할 것 (1000자 이내)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관심분야,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KDB산업은행에서 제공하는 직무설명자료를 활용하여 기술/전산 분야의 업무수행과 관련된 직접적인 역량을 보여주어야 하는 항목입니다. 예를 들어 전산 직무에 지원하는 지원자라면 온라인 거래 안정성 강화, 인터넷 뱅킹, 폰뱅킹, 자동화기기 등 e-금융업무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IT 전산 기술력이 필요합니다. 이런 역량을 갖추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교육을 이수했는지, 어떤 경력을 가지고 있는지 또는 관련 자격증이 있는지를 상세하게 기술하라는 것입니다.
    Q4.자신에 대해 자유롭게 소개하되, 추상적인 표현은 지양하고 구체적으로 기술할 것 (2000자 이내)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질문이 주어지는 자기소개서이든 자유형식의 자기소개서이든 결국 자기소개서를 통해 지원하는 기업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인재, 지원하는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갖춘 인재라는 것을 인사담당자에게 어필해야 한다는 것은 같습니다. 지원하는 직무의 필수 역량과 스킬, 업무에 필요한 팀워크와 커뮤니케이션 능력, KDB산업은행이 추구하는 ‘혁신으로 고객창조, 고객과 동행발전, 지속적 금융개척, 부단한 대외진출’이라는 4가지 핵심가치에 맞는 인성적인 측면, 등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적절한 항목들을 선택하는 것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2500자의 글이니 2~3개 정도의 어필 포인트를 정하고, 소제목을 활용하여 단락을 나누어 작성하세요. 또한 제시한 역량, 스킬, 인성 등이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어떤 강점이 되고, KDB산업은행의 발전에 어떤 기여를 할 것인지도 보여주어야 합니다.

2015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5년 하반기 청년인턴 채용

    Q1.지원동기 (700자 이내) ‘지원동기’는 안내대로 자필로 작성 후 업로드하시기 바랍니다.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KDB산업은행에 지원한 동기와 금융업에 종사하고자 하는 이유/계기를 묻고 있는 항목입니다. 회사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에
    대한 관심을 밝히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단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이것은 회사 소개가 아닌 자기소개서라는 것입니다.
    지원기업에 대한 분석, 직무에 대한 분석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지만 분석한 것을 나열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자신과
    연결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면 ‘KDB산업은행에서는 ~~~한 분야의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음 ->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이며, 관련 분야에 지식을 공부해왔음.’와 같이 연결고리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기업분석을 통해 얻은
    정보와 직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KDB산업은행에서일하고 싶다는 열정과 관심을 담아서 작성하세요.
    Q2.금융분야 역량 개발 노력 (800자 이내)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금융분야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역량, 경험을 제시하여 직무강점을 최대한 보여주어 수 많은 지원자들 중에서 왜 자신을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해야 합니다. 지원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금융분야의 어떤 지식, 경험을 쌓아왔는지
    근거가 되는 사례/경험을 제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경제/시사/금융에 대한 상식, 펀드투자상담사/파생상품투자상담사 등
    금융 관련 자격증, 고객 대면 서비스 아르바이트 경험처럼 금융분야에 몸담기 위한 노력들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또한 금융분야를 향한 노력이 과거와 현재에 그치지 않고, 미래에도 지속될 것이라는 것을 어필해야 합니다. 지속적인 역량
    개발을 위해 달성 가능한 기한, 목표를 수치로 표시하세요. 전반적인 계획과 그에 따른 액션플랜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직무 능력 개발 계획을 서술하면 됩니다.
    Q3.자기소개 (1500자 이내) -자신에 대해 자유롭게 소개하되, 추상적인 표현은 지양하고 구체적으로 기술할 것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질문이 주어지는 자기소개서이든 자유형식의 자기소개서이든 결국 자기소개서를 통해 지원하는 기업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인재,
    지원하는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갖춘 인재라는 것을 인사담당자에게 어필해야 한다는 것은 같습니다. 지원하는 직무의 필수 역량과
    스킬, 업무에 필요한 팀워크와 커뮤니케이션 능력, KDB산업은행의 인재상에 맞는 인성적인 측면, 등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적절한
    항목들을 선택하는 것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1500자의 글이니 2~3개 정도의 어필 포인트를 정하고, 소제목을 활용하여 단락을 나누어 작성하세요. 또한 제시한 역량, 스킬, 인성
    등이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어떤 강점이 되고, KDB산업은행의 발전에 어떤 기여를 할 것인지도 보여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