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용중

해당 기업은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가 주관한 "웹 어워드" 수상기업 입니다.

주권(유가증권) 상장기업

㈜한샘
한샘그룹 계열사
생활용 가구 도매업
업계 1위

인적성·면접·합격 후기

면접 후기

면접 질문 및 내용

  • 1. 면접은 어디에서, 몇 시에 보셨습니까?

    상암 월드컵경기장 근처에 있는 한샘 사옥에서 3시쯤 보았습니다.

  • 2.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습니까?

    면접관은 방마다 3분씩 계셨고, 지원자는 다같이 강당에서 대기했는데 제가 갔던 시간대에만 약 50명 정도가 모여있었습니다.

  • 3. 면접유형은 어땠습니까?

    면접관은 실무진 3명이었고, 지원자는 6명으로 다대다 역량 면접이었습니다.

  • 4. 면접 진행방식에 대해 적어주세요.

    1차면접의 경우 다대다 역량면접만 진행했습니다. 돌아가면서 자기소개를 했고, 자기소개가 끝나자 가장 끝에있는 사람부터 개인 질문을 3~4개 정도씩 받았습니다. 개인마다 질문개수는 상이했고, 공통질문은 따로 없었습니다. 개인 질문이 모두 끝나고 추가로 하고 싶은 말이 있는 지원자는 자발적으로 손을 들고 추가 어필을 할 시간을 주셨습니다. 면접은 총 60~70분 정도 진행되었습니다.

  • 5. 면접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적어주세요.
    Q.한샘에서 이루고싶은 목표는 무엇인가요
    A.한샘에서 가장 이루고 싶은 목표는 1인 가구 전문 브랜드를 런칭하고 성장시켜 나가는 것입니다. 현재 대한민국은 바야흐로 1인 가구의 전성시대입니다. 대부분이 임대 주택에 거주하여 이사가 잦고, 거주 면적이 넓지 않은 1인 가구의 특성상, 이동이 쉽고, 조립이 편리하면서도 합리적인 가격대의 가구가 필요할 것입니다. 저는 수납가구, 조립식 책상, 인테리어 용품 등 관련 아이템의 비중을 넓혀 1인가구가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브랜드로 키워나가고 싶습니다. 특히 이런 아이템들은 쇼룸이 강조되는 오프라인 보다는 온라인에서 더욱 판매가 잘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저는 온라인 사업부 MD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Q.상품기획자에게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A.아무리 내구성이 좋은 상품이라도 고객에게 필요하지 않은 상품이라면 회사 입장에서는 골치덩어리 재고에 불과할 것이다. 따라서 고객의 수요를 파악하는 능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그를 위해서는 각종 데이터 및 트렌드에 대한 분석력이 요구된다고 생각한다.
    Q.한샘 온라인몰에 대해 알고있는지, 장단점은 뭐라고 생각하는지?
    A.직접 구매해본 경험이 있어서 알고있다. 장점은 한샘 브랜드 외에 다양한 가구브랜드를 함께 쇼핑할 수 있다는 것이고, 단점은 타 쇼핑몰에 비해 배송이 조금 느린점 같다.
  • 6. 면접관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대부분의 질문에 긍정적으로 대답해주셔서 자신있게 본인의 이야기를 풀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대답을 하면 그에 맞는 꼬리 질문을 해주셔서 좀더 자세히 하고싶은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셨습니다.

  • 7. 면접 분위기는 어떠했습니까?

    전반적으로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됐으나 지원자가 7명이 같이 들어가 생기는 자연스러운 긴장감은 어쩔 수 없었던 것 같습니다. 지원자가 대답을 하는 와중에도 면접관분들이 끊임없이 책상 위에 놓여진 서류를 보시고 무언가를 기록하셔서 조금 더 긴장됐던 것 같습니다.

  • 8. 면접 후 아쉬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7명이 동시에 면접이 진행되서 개인적으로 많은 스토리를 풀어나가기에는 시간이 조금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 인당 배정된 시간은 약 8분 정도였는데, 많은 이야기를 하기엔 조금 부족한 시간이라는 생각이듭니다. 원래 6명이 예정이었는데 결시자로 인해 조편성이 바뀌면서 7명으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 9. 면접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한샘은 인적성이 없고 면접이 총 3차에 걸쳐서 진행됩니다. 1차는 다대다(면접관 3: 지원자7) 역량면접 70분, 2차는 다대일(면접관 2: 지원자 1) PT면접 10분, 3차는 다대다(임원5:지원자5) 임원면접으로 나뉘어집니다. 면접 전형이 타 회사에 비해 조금 많은 만큼 꼼꼼한 면접준비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특히 2차 PT면접에서는 짧은 시간안에 논리성과 현상 분석력, 말하기 스킬등을 모두 보여줘야 하는 만큼 평소에 훈련이 많이 되어있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평소 PT발표를 접할 기회가 적다면 면접 스터디를 통해 대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 1. 면접은 어디에서, 몇 시에 보셨습니까?

    10월 31일 08:40 한샘 상암 사옥에서 봤습니다.

  • 2.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습니까?

    면접관 3분에 지원자 5명이었습니다. 총 20명 이상의 지원자가 모여있었습니다.

  • 3. 면접유형은 어땠습니까?

    다대다 인성면접이었습니다.

  • 4. 면접 진행방식에 대해 적어주세요.

    약 50분간 자소서 기반 면접이 진행됩니다. 먼저 90초동안 한샘에서 이루고 싶은 나의 목표라는 주제로 스피치를 진행하고 이후 한 명씩 자소서에서 궁금한 것들을 질문하시고 상당히 직무적인 관점에서 의문점이 드는 것을 질문하십니다.

  • 5. 면접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적어주세요.
    Q.한샘에서 어떤 상품을 기획하고 싶은가?
    A.제가 한샘에서 기획하고 싶은 상품은 20대 여성을 위한 디자인이 강화된 화장대입니다. 화장대 품목이 너무 적은 것을 문제상황으로 인식했고 다양한 20대 고객의 니즈에 맞는 라인업을 확대하고 가격과 품질을 고려하여 신제품을 출시할 것입니다.
    Q.한샘이 일이 힘든 것을 알고 있는가?
    A.네 한샘은 빡셈, 밤샘 이라는 별명을 얻을 정도로 일이 많다고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보상이 주어지고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열심히 일 한만큼 보상을 받는 회사라면 제 노력이 가치가 있고 인정받는다는 느낌을 받기 때문에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Q.목표를 향해 정진한 경험이 있는가?
    A.네 있습니다. 저는 목표를 높게 설정하고 성취감을 느끼는 타입의 사람입니다. 저는 목표를 이루지 못하더라도 그 과정에서 소중한 깨달음을 얻는다고 생각하기에 항상 이루지 못할 만큼 거대한 목표를 설정하고 세부 계획을 세우는 것을 즐깁니다.
  • 6. 면접관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면접관은 웃어주시기도 하시고 답이 핀트를 어긋나면 표정을 일그러뜨리기도 하셔서 어떤 답변이 좋은 답변인지 유추가 가능했습니다. 가령 정답에서 벗어나는 답을 하는 지원자는 시선을 다른 곳으로 돌린다거나 자소서를 다시 읽는 등의 태도를 보였습니다.

  • 7. 면접 분위기는 어떠했습니까?

    상당히 직접적이고 궁금한 사항들을 질문하셨습니다. 과연 이 사람이 이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점이 많으셨던 것으로 보이고 그 점을 가감없이 질문하셨습니다. 한샘은 일이 힘든 것으로 유명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알고 싶으셨던 것 같습니다.

  • 8. 면접 후 아쉬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아쉬웠던 점은 딱히 없던 면접이었습니다. 다음 면접으로 넘어갈 수 있음을 확신했던 면접 중 하나입니다. 그 이유는 면접관님들과의 시너지가 좋았고 자기소개때부터 독특한 소개를 통해 시선을 끌었기 때문입니다.

  • 9. 면접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조언이라고 할 것은 없지만 면접 준비에서는 진심을 담는 것이 중요합니다. 흔히 서류를 여러군데 난사하고 그 곳중 되는 곳을 면접 준비를 하곤 합니다. 하지만 이런 근시안적인 방법으로는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미리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잡코리아에는 글자수 체크, 맞춤법 검사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많은 전문가분들이 만든 기업분석 자료나 생생한 현직자들의 인터뷰가 담긴 기사가 많습니다. 굳이 인적성, 면접 전에 찾아보는 것이 아니라 평소에 잡코리아를 구독하고 즐겨찾기 해놓으며 자주 방문한다면 취업 시즌에 보다 수월하게 남들보다 앞서갈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 1. 면접은 어디에서, 몇 시에 보셨습니까?

    디지털미디어시티역에 있는 한샘상아사옥에서 1시부터 진행됐습니다.

  • 2.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습니까?

    면접관 3명 : 지원자 5명 으로 진행됬으며, 제 시간대에만 50명가량의 지원자가 있었습니다.

  • 3. 면접유형은 어땠습니까?

    면접관3명, 지원자5명으로 진행되는 다대다 직무&인성 면접이었습니다.

  • 4. 면접 진행방식에 대해 적어주세요.

    가장먼저 순서대로 '한샘에서 이루고싶은 목표'를 주제로 90초 자기소개를 진행했습니다. 그 이후 자기소개내용 / 이력서를 바탕으로 직무&인성 면접이 진행됬습니다. 면접관 순서별로 자기가 물어보고 싶은 지원자들에게 필요한 질문을 했으며, 공통질문없이 개별질문으로 진행됐습니다.

  • 5. 면접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적어주세요.
    Q.왜 한샘에 지원하려하나?
    A.국내에 현대식 키친서비스를 도입시켰던 것처럼, 주거공간자체를 발전시키려 노력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지원하게 됐습니다.
    Q.구체적으로 기획하고 싶은 상품이 있는가?
    A.키즈가구를 기획해보고 싶습니다. 경제적 부담으로 인해 출산율이 낮아져서 사회적으로 한명을 낳아서 잘 키워보자는 인식이 더 커지고 있고, 덕분에 키즈산업에서도 프리미엄 제품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한샘은 가구산업에서 대표적인 프리미엄 브랜드이므로 이러한 시장 상황에도 잘 들어 맞고, 또한 현재 키즈가구는 성장세에 비해 이렇다할 선두기업이 없는 것으로 알고있어서, 획기적인 상품을 기획해서 키즈가구 하면 한샘이라는 이미지를 고객에게 인식시키고, 브랜드 매출을 증대 시키고 싶습니다. 그리고 키즈가구는 성인가구에 비해 친환경 목재, 무독성 염료등을 고려해야해서 가구와 관련된 다양한 소재지식을 배울수 있을 것 같고, 아이들의 성장에 맞춰 변화하는 기능성가구 등 다양한 특색을 가진 가구를 기획하면서 가구기획과 관련된 업무역량 또한 기를 수 있을 것같아 키즈가구를 기획해보고 싶습니다.
    Q.팀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이있는가? 어떤 역할을 맡았나?
    A.어플리케이션 기획 프로젝트를 하며 SW,디자인 전공자와 팀활동을 했습니다. 저는 프로젝트 총괄을 맡아서 전체적인 기획과정을 확인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 6. 면접관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저희팀은 지원자에 대답에 호응도 많이 해주시고, 웃으면서 부드러운 분위기를 만들어 주셨습니다. 다만 다른 대부분의 지원자들의 경우 상당한 압박을 받았다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예를 들면 학점이 왜이렇게 낮나요? 같은 식의 압박질문이 들어왔다고 했습니다.

  • 7. 면접 분위기는 어떠했습니까?

    편한분위기였습니다. 인솔자분의 말에 따르면 저희조가 유난히 좋은 면접관분들이라 굉장히 편한 분위기에서 면접이 진행된 것 같습니다. 옆에 있던 지원자가 긴장을 많이해서 자기소개를 통째로 까먹었는데, 긴장풀고 마지막순서에 다시해보라며 배려해 주실 정도였습니다.

  • 8. 면접 후 아쉬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마지막으로 하고싶은 말을 꼭 물어 보셨는데, 말하고 싶은 순서대로 하다보니 다른지원자들에게 밀려 결국 질문을 못하고 면접이 끝났습니다. 적극성을 보였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해서 아쉬웠습니다. 미리미리 질문거리를 준비해가서 적극적으로 어필할 필요가 있어보였습니다.

  • 9. 면접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한샘 면접의 경우 사전에 자기소개 주제를 지원자들에게 알려줍니다. 면접 초반에 임팩트를 줄수 있는 부분이므로 자기소개 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또한, 지원자가 5명이 한조가 되다보니, 다른면접에 비해 질문의 기회가 적습니다. 질문이 들어올 경우 논리적으로 대답하여 좋은 인상을 주시길 바랍니다. 산업분석/자사분석/경쟁사분석/직무분석/인성면접분석 등 각 파트별로 예상질문과 응답을 만들어가면 막힘없이 대답하실 수 있습니다.

  • 1. 면접은 어디에서, 몇 시에 보셨습니까?

    한샘 상암사옥에서 오전 9시 첫조로 들어감

  • 2.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습니까?

    면접관은 3명이었고 한번에 6명씩 들어갔다. 한번에 4조씩 진행되며 한시간 단위로 일정이 짜여져있어 꽤 많은 지원자들이 있었던 것 같다.

  • 3. 면접유형은 어땠습니까?

    면접관 3명, 지원자 6명의 다대다 면접이었다.

  • 4. 면접 진행방식에 대해 적어주세요.

    먼저 한샘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를 주제로 90초 스피치를 한 사람씩 진행함. 그 뒤로 면접관 한분이 세명의 지원자에게 질문하고 다른 면접관이 나머지 세명에게 질문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가운데 앉아계신 이사님은 진행만 하시고 두번째로 질문하신 면접관이 추가로 몇가지 질문을 하면서 마무리 되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모든 지원자에게 1분씩 마무리 멘트를 할 시간을 주셨다.

  • 5. 면접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적어주세요.
    Q.현재 하고 있는 자기계발은 무엇인가
    A.방학 땐 영어공부를 했고, 지금은 컴퓨터활용 부분을 공부하고 있다. 그리고 외국어 역량을 기르기 위해 영어공부도 꾸준히 할 계획이다
    Q.갈등상황을 해결해 본 경험
    A.동아리에서 겪었던 갈등 상황을 설명하고, 당시 내가 갈등해결을 위해 취했던 행동을 설명함. 그리고 그로 인한 효과를 설명하며 마무리
    Q.한샘이어야 하는 이유
    A.업계 1위로서 탄탄한 인지도와 입지를 가지고 있으며, 고객만족을 가장 최우선 요소로 생각하는 기업이기 때문이다.
  • 6. 면접관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특별한 리액션은 없었으며, 답변 중간중간 메모를 하고 그에 대한 내용을 질문하는 것 같았다. 다른 지원자에게 중국시장 관련된 부분을 질문했는데, 면접관분이 원하는 답을 얻지 못하자 직접 정정하며 더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하셨다. 젊은 면접관분이 예리한 질문을 많이 하는 것 같았다.

  • 7. 면접 분위기는 어떠했습니까?

    가운데 앉아계셨던 진행을 담당하신 면접관분이 편아한 분위기를 만들어주시려고 노력하시는 것 같았다. 긴장한 지원자에게 대답을 재촉하거나 압박하기보단 천천히 기다려주셨다. 그리고 아직 건물에서 공사가 진행중이어서 조금 시끄러웠다.

  • 8. 면접 후 아쉬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항상 지원하고 나서 좋은 답변이 떠올라 아쉬웠고, 압박면접이 아니었음에도 긴장을 많이해서 답변을 매끄럽게 하지 못한 점이 가장 아쉬웠다. 그리고 자소서 예상질문을 꼼꼼히 준비하지 못한 부분이 아쉬웠다.

  • 9. 면접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90초 스피지에서 꼬리질문이 한 가지 이상은 나오기 때문에 90초 스피치를 준비할 때 예상질문과 답변까지 생각해두면 좋을 것 같다. 면접준비는 적당한 기업분석과 자소서를 중심으로 세세하게 준비해야 할 것 같았다. 자격증이나 경력사항 등에서 예상치못했던 세세하고 예리한 질문이 적지 않았던 것 같다. 자소서 포함 자격증, 어학, 경력, 대외활동 등등 모든 부분을 두루두루 다 준비해서 가야 당황하지 않고 답변할 수 있을 것 같다.

  • 1. 면접은 어디에서, 몇 시에 보셨습니까?

    창원의 전시장에서 오전 10시에 봤습니다.

  • 2.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습니까?

    면접관 3명, 지원자 15명 정도 있었습니다.

  • 3. 면접유형은 어땠습니까?

    면접관 3명 지원자 5명 다대다 면접이었습니다.

  • 4. 면접 진행방식에 대해 적어주세요.

    먼저 돌아가면서 자기소개를 하였고, 자기소개에 대한 질문과 그에 맞는 답변을 진행했습니다. 답변에 대한 꼬리물기 질문을 한두가지 했었고, 면접 질문 리스트처럼 보이는 리스트를 보면서 돌아가며 상이한 질문과 답변을 진행했습니다.

  • 5. 면접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적어주세요.
    Q.한샘은 어떻게 알고 있습니까
    A.가구 및 인테리어는 모두 한샘으로 통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모든 사람에게 신뢰가는 가구 및 키친 업체라고 생각합니다.
    Q.영업을 잘 할수 있는지?
    A.사람만나고 팔고자 즉 영업에 대한 서비스 제품에 자신감이 있다면, 충분히 고객에게 잘 전달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잘 할수있습니다.
    Q.저번에도 면접을 봤다고 하던데?
    A.부산에서 한샘 TR면접을 봤습니다. 부산 사무실 및 교육관을 다녀오니 더 애착이 갔었고, 한샘의 자부심인 키친에 대해서 꼭 일하고 싶습니다.
  • 6. 면접관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특별한 반응은 없었으며, 다들 무뚝뚝한 성격처럼 보여서 단답형으로 질문과 답변이 끝났습니다. 이력서에서 경력사항이나 관심있는 지원자에 대한 관심도가 있어 보이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 지원자의 답변에서 듣고 싶은 답변이라면 약간의 반응이 있었습니다.

  • 7. 면접 분위기는 어떠했습니까?

    비교적 전체적으로 긴장된 분위기에서 진행되었습니다. 한샘이라는 큰 회사의 면접이라는 자리에 맞는 분위기가 느껴졌습니다. 그 분위기에 따라 젊은 구성원 처럼 농담을 하고 싶었지만 하지 못하고 무뚝뚝한 질문에 대한 무뚝뚝한 답변만 이어갔습니다.

  • 8. 면접 후 아쉬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영업을 지원 했기에 무뚝뚝한 분위기에서도 자신감 있고 면접관과 소통 할 수 있는 대답과 반응을 보였더라면 더 큰 결과에 대한 기대가 생겼을 것 같은 느낌을 면접장을 나오면서 느꼈습니다. 많은 한샘 매장에 대해서 상세히 준비도 못한점이 아쉽습니다.

  • 9. 면접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한샘은 우리나라에서 가구쪽에서 큰 회사입니다. 그에 맞춰 다양한 한샘매장이 존재합니다. 전체적인 한샘에 대해 뉴스와 정보 등을 찾아 준비해 가고, 지원하는 직무와 매장에 대해 더 상세하고 준비해 간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영업을 지원하기 때문에 자신감 있는 말투와 표정 등 어깨를 펴고 자신감있어 보이는 지원자에게 면접관은 더 큰 기대를 하며 적극적인 질문을 하는 것 같았습니다. 이에맞춰 준비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1. 면접은 어디에서, 몇 시에 보셨습니까?

    부산에 위치한 한샘사무실에서 오전 10시에 봤습니다

  • 2.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습니까?

    면접관은 5명 지원자 5명 이였습니다. 총 지원자는 20명 정도 되었습니다.

  • 3. 면접유형은 어땠습니까?

    면접관 5명, 지원자 5명으로 다대다 면접이였습니다.

  • 4. 면접 진행방식에 대해 적어주세요.

    먼저 돌아가면서 자기소개를 했습니다. 모든 지원자의 자기소개가 끝나고 각각의 자기소개 속에 있는 내용을 순서대로 물어봤습니다. 그리고 이력서에 적혀져 있는 내용에 대해서 질의응답 시간이 있었습니다.

  • 5. 면접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적어주세요.
    Q.영업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A.영업은 회사의 제품을 고객가 맞이하는 중요한 역할이기 때문에 제가 직접 고객과 소통 할 수 있는 영업맨이 되겠습니다.
    Q.한샘은 어떤회사 인거 같은지?
    A.주방부터 인테리어까지 모든 생활은 한샘에 연결이 되어있으며, 국내 1등의 위치에서 함께 성장하고 싶습니다.
    Q.한샘의 매장을 가본적이 있나? 어떠했는지?
    A.창원과 부산에 있는 매장을 직접 가 보았습니다. 직원들과 고객이 한샘의 충성 고객처럼 보였고 자부심이 강했습니다.
  • 6. 면접관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이력서에 대한 내용 답변에 대해 서로 끄덕여 주는 모습에 소통이 되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관심이 있는 지원자에게는 많은 질문과 상세한 이야기를 하는 모습이 눈에 띄였습니다. 지원자가 많다 보니 대답이 끊겨버리면 더 말하고 싶은 내용은 짤리고 다음으로 넘어갔습니다.

  • 7. 면접 분위기는 어떠했습니까?

    5명의 면접관 이였기에 딱딱한 분위기가 많이 노출 되었지만, 사이사이 웃음을 주면서 친근한 분위기 속에 면접이 진행 되었습니다. 지원자도 5명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답변에 대해서 준비하는 모습이 많이 보였고, 저 또한 그에 맞는 답변을 준비하기 위해 서로 긴장되는 모습이 연출되었습니다.

  • 8. 면접 후 아쉬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하고 싶거나 준비 했던 말을 못했을 때, 넘어 가 버려서 말을 못한 부분이 많았습니다. 관심 있는 지원자에게는 같은 질문을 했지만 막상 다음 순서의 지원자에게 관심이 없어 보이면 넘어가는 순간이 있었습니다. 회사에 대한 질문은 힘들다. 참을 수 있나? 이런식의 답변만 와서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없었습니다.

  • 9. 면접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명색의 큰 회사이기에 일정의 면접비도 챙겨주었습니다. 지원자가 많아 대기시간동안 면접 준비를 할 수 있어서 미리 준비 해둔 내용을 대기실에서 정리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샘의 여러분야가 많지만 지원한 분야에 대해서 철저하고 자세히 준비해 가는것이 도움이 될 것같습니다. 한샘의 영업맨으로서 잘 할 수 있고 힘든 부분을 어떻게 잘 참고 매출을 올릴 수 있을지 강하게 어필하면 좋은 결과가 나올 것 같습니다.

  • 1. 면접은 어디에서, 몇 시에 보셨습니까?

    잠실의 올림픽파크텔과 DBEW 디자인센터

  • 2.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습니까?

    1차 : 면접관 3 / 지원자 5
    2차 : 면접관 2 / 지원자 1
    3차 : 면접관 4 / 지원자 7

  • 3. 면접유형은 어땠습니까?

    다대다 면접과 PT 면접입니다.

  • 4. 면접 진행방식에 대해 적어주세요.

    1차 : 90초 스피치를 준비하라고 하였으나, 이는 생략되었고 몇 가지의 공통 질문과 개인 질문으로 이루어짐
    2차 : `한샘의 이케아 대응방안`이라는 PT면접과 함께 Q&A가 이루어짐
    3차 : 임원면접으로 다대다면접이었습니다.

  • 5. 면접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적어주세요.
    Q.한샘의 영업관리의 약자와 하는 일이 무엇인가?
    A.Territory Representative라고 하여 TR로 알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한샘의 상품을 판매하는 영업점을 매출이나 환경을 관리하는 일을 하며 새로운 영업점을 수주하는 활동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건설사와의 커넥션을 통해서 특판 영업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Q.한샘과 이케아의 차이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A.한샘과 이케아는 주로 다루는 타깃층에서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케아의 경우 비 브랜드를 겨냥하여 1인 가구를 타깃팅하였지만 한샘의 경우 신혼부부를 타깃으로 하고 있어, 그 부분에서의 전략적인 마케팅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6. 면접관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1차 면접의 경우 제가 참가한 면접장은 굉장히 공격적인 분위기였다고 생각됩니다. 지원자의 의견에 대해 하나하나 공격적으로 압박하여 기죽지 않는 지원자의 답변을 기대하였습니다. 2차 면접은 PT면접으로 이루어졌는데, 발표에 대해서는 주의 깊게 들으려고 노력하였으며 Q&A 또한 지원자의 논리력을 기대하는 듯 하였습니다. 3차 면접은 임원면접으로 크게 반응은 없었으나 지원자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듣는 듯하였습니다.

  • 7. 면접 분위기는 어떠했습니까?

    1차 면접은 굉장히 공격적이었으며 준비한 90초 스피치를 아예 시키지 않는다고 하여 당황스러웠습니다. 전체적인 한샘의 면접에 대해서는 지원자의 목소리를 최대한 들어주려고 노력하는 회사라는 것에는 동의를 합니다. 또한, 면접 내의 분위기 이외에도 면접대기실에서나 이동 중에도 지원자를 많이 배려하는 듯한 느낌이 인상적이었습니다.

  • 8. 면접 후 아쉬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공지된 90초 스피치에 대해서 아예 이루어지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 지원자들이 다소 당황할 수도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1차나 2차에서는 굉장히 많은 인원이 다수의 면접장에서 진행이 되며, 각 면접장의 분위기나 면접형식이 통일화되지 않아서 약간은 `운`의 요소가 있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 면접관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이 선행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9. 면접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한샘의 경우 1차나 2차 면접에 있어서 굉장히 질문이나 대답에 대해서 공격적이라는 피드백이 많았습니다. 자신에게 공격이 많이 왔다고 하여 자신을 배제하겠다는 의미는 아니라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어떠한 질문에 대해서도 그것이 맞든 틀리든 자신의 확실한 논지를 제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PT면접에 있어서도 목소리와 답변태도에 대해서 자신 있게 제시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한샘이 원하는 인재상에는 독특하게도 `성과`라는 요소가 있기에 이러한 목표를 자신이 꼭 해낼 수 있다는 그러한 의지를 보여주는 것도 좋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16 상반기 한샘 영업 전문직(SC) 신입 면접 후기 SC 영업 전문직 후기입니다. 1차 면접은 인성 면접 위주로 진행되었습니다. 지원자 7명과 플래그샵 점장을 맡고 있는 3명의 면접관이 함께 면접을 보았으며, 면접장 측면 쪽에 남, 녀 면접관 한 명씩 더 있었습니다. 지원동기를 담은 1분 자기소개를 시작으로 자기소개서와 이력서 바탕의 질문을 받았으며, 답변에 대한 꼬리 질문이 이어졌습니다. 구체적인 면접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취를 이뤄본 경험은 무엇인지, 전공이 어문계열인데 국내영업에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지, 지원자는 화합을 추구하는지 아니면 성과를 추구하는지 등을 물어보았습니다.
2015 하반기 한샘 신입 공채 일반직무>영업관리 면접 후기 정장을 입고 면접을 보게 되며, 면접은 면접관 4명과 지원자 다수의 다대다 면접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차례대로 자기소개를 했으며, 면접관들이 이력서를 검토하면서 지원자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질문하였습니다. 면접 질문은 왜 한샘에 지원하였는지, 어떤 영업을 하고 싶은지 물어보았습니다.
2015 하반기 한샘 영업전문직(SC) 신입 면접 후기 오전 8시에 서초 사옥에서 면접을 보았으며, 면접 복장은 기본 정장이었습니다. 1차 면접은 실무진 인성 면접이었습니다. 3명의 지점별 플래그샵 지점장들이 면접관이었는데, 여자 2명과 남자 1명이었습니다. 면접은 다대다 면접이었으며, 6:4 비율로 여성 지원자가 많았습니다. 면접비가 지급되었고, 면접 질문은 인성 관련 질문 위주였으며, 전체적으로 난이도는 평이한 편입니다. 구체적인 면접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원동기, 유통업 특성상 주말 근무가 필수 불가결한데 가능한지, SC로서 자신의 장점 및 단점은 무엇인지, 매출은 어느 정도 올릴 수 있는지, 경력 단절 기간엔 무엇을 했는지, 판매와 영업의 다른 점은 무엇인지, 이케아와 한샘은 어떤 점이 다른지, 한샘의 주요 타깃은 무엇인지, 영업인의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등을 물었습니다.
2015 하반기 한샘 신입 공채 일반직무>영업관리 면접 후기 1차 실무자 면접은 면접관 2명과 지원자 6명이서 면접을 보게 됩니다. 면접장에 들어가서 1분 자기소개를 하고, 공평하게 지원자 1명당 3가지씩 질문을 받았는데, 답변하는 시간도 대체로 공평하게 주어졌습니다. 면접관이 현직에서 일하는 점장이라 그런지 분위기가 마냥 부드럽지는 않았습니다. 2차는 부서장, 인사 팀장 등 3명의 면접관과 6명의 지원자로 구성된 다대다 면접이었으며, 1차 면접과는 달리 단점 위주로 질문을 받았던 압박 면접 분위기였고, 질문도 순서대로 받지 않았습니다. 구체적인 면접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1차 면접 때는 한샘 플래그샵에 가보았는지, 왜 영업을 하고 싶은지 등 한샘에 대한 관심도나 영업에 대한 열정을 보는 것 같았습니다. 2차 면접 때 받았던 질문은 학점이 왜 다른 사람보다 안 좋은지, 목표를 달성 했던 사례가 있는지 물어보았습니다.
2015 하반기 한샘 신입 공채 전문 직무>디자인 개발 면접 후기 대졸 공개 채용이었고, 면접은 그룹 면접으로 진행되며, 자기소개서 위주의 질문이 거의 대부분이었습니다. 플래그샵 방문 유무와 느낀 점을 물어보았는데, 다녀오지 않았다고 하면 면접관이 내켜하지 않는 듯 했습니다. 여러가지 면접 질문 중 포트폴리오 프로젝트는 무엇인지, 관련 업종 인턴 실습 시 어떤 업무를 수행하였는지 자세하게 말해달라고 했던 것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신입공채로 지원하였고, 서류발표는 인터넷을 통하여 이루어졌음. 서류 통과 후 처음에는 1차 면접과 인적성 시험을 같은 날 함께 진행한다고 안내되었는데, 며칠 뒤 추가적으로 `90초 자기소개`를 준비해올 것을 공지 받았음. 그러다 면접 하루 전 인적성 없이 면접만 진행한다고 연락을 받았음. 면접 자체는 일반적인 역량 및 인성 평가였고, 면접관 3명 지원자 4명으로 진행되는 다대다 면접이었음. 면접관들은 채용을 위한 교육을 받거나 인사팀에서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실무진이 진행하였음. 다만, 본인이 자기소개서를 통해 표출한 희망 직군에 상관없이 면접관이 배치되는 것 같았음. 기억나는 면접 질문으로는 한샘은 희망 직군에 상관없이 6개월에서 1년 정도 영업직군에서 우선 근무하는데, 이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어본 것임.
2015년 하반기 공채의 경우, 서류 전형을 시작으로 총 2번의 면접이 연속해서 보았다. 우선, 서류에서 많이 뽑는지 1차 면접장인 올림픽파크텔에 상당히 많은 면접자들이 온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1차 면접은 실무진 면접으로 다대 다로 이루어지며, 다른 룸에서도 동시에 다른 실무진과 지원자들이 면접을 진행했다. 그리고 최종 2차 면접의 경우, 임원면접으로서 1차 면접이 이뤄졌던 곳에서 장소를 옮겨 한샘의 한 디자인 센터에서 진행됐다. 면접에서는 면접 전 미리 준비해오라고 한 `한샘에서 이루고 싶은 꿈`에 대해 이야기한 뒤, 타기업들과 마찬가지로 주로 자소서 내용과 직무와 관련된 질문들이 들어오는 편이라 난이도가 높지는 않았다. 그러나 질문에 대한 지원자의 답변에 꼬리를 물어가며 약간 압박 면접의 모습도 보였다. 그리고 마지막 질문으로는 기존에 이야기한 지원동기를 영어 및 다른 외국어로 다시 말해보라고 했다.
일반 직무에 지원해서 서류를 통과하여 올림픽 공원 쪽에 있는 건물에서 면접을 보았음. 지원자 4명과 면접관 3명으로 면접이 진행되었는데, 면접관들이 질문을 거의 안 했음. 40분 면접 중 20분 정도 질문하고 자기소개하고 20분 정도 면접관이었던 상무가 한샘 제품 자랑을 하였음. 면접에서 유일하게 받은 질문은 본인이 일반 직무에 걸맞은 이유 세가지를 말해보라는 것이었음.
2015 하반기 채용전형 서류 합격 후 1차 면접은 실무진 면접관 3명과 지원자 4명으로 이루어진 다대다 면접을 보았음. 영업, 마케팅, 교육 등 다양한 직무 지원자가 한 번에 들어가서 면접을 보았으며, 자기소개서보다는 직무 역량 및 비전 위주 면접이었음. 원래 인적성 검사도 계획되어 있었으나 면접 전날 취소되고 면접 시간이 늘어남. 면접에서는 처음에 90초 동안 자유 스피치를 하고, 그 후 현재 한샘의 교육은 어떤 교육이 있는지, 왜 한샘의 교육 직무를 지원했는지, 공교육과 기업 교육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왜 교사가 아닌 기업의 교육 직무를 지원했는지, 한샘의 경쟁 구도에 있는 기업과 차별화를 위해 어떤 교육이 필요한지, 글로벌 역량을 키우기 위해 어떤 교육을 펼쳐야 하는지, 가장 몰입했던 경험은 무엇인지 등을 질문하였고, 마지막으로 자유 발언 및 한샘에 대한 질문을 하였음.
  • 1. 면접은 어디에서, 몇 시에 보셨습니까?

    서울시 종로구에 위치한 한샘 디자인 센터 DEBW.

  • 2.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습니까?

    100명 정도 채용 규모에서 1차에는 5~7대1
    2차는 3대 1 정도의 인원을 남기고 선별하였습니다.
    한조당 1차는 7~8/ 2차는 5명

  • 3. 면접유형은 어땠습니까?

    인성면접, 토론면접 마지막으로 인적성(간단한 인성) 으로 진행되었습니다.

  • 4. 면접 진행방식에 대해 적어주세요.

    한샘은 업무 방식과 인재 유형답게 매우 공격적이고 활기찬 분위기 었습니다. 어떠한 룰이 존재하지않고 발언권을 자유롭게 면접자에게 주었습니다. 그러다가 관심에 드는 면접자를 발견하면 집중적으로 질문을 이어갔습니다. 토론면접은 그냥 평의한 사회 이슈 주제(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영업 구역을 나눠주는 법률에 대한 찬/반)로 다대다 형식으로 자유롭게 진행되었습니다.

  • 5. 면접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적어주세요.
    Q.자신을 상품에 비유하여 판매가 가능하십니까 ?
    A.안녕하십니까 이번에 제가 판매할 인재는 보라돌이 ooo 입니다. 보라색은 파란색과 빨간색을 섞어야 만들 수 있는 색입니다. 이처럼 파란색의 냉철함과 빨간색의 열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파란색 냉철함입니다. 둘째 빨간색 열정입니다. 이 두가지를 갖춘 저는 단돈 연 3천6백(당시 한샘 연봉)에 20년 동안 납입하여 소유할 수 있는 파격 세일 진행중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답변이 맞는주는 모르겠지만, 당황하지않고 당당하게 했던것이 +였던거 같습니다. )
    Q.한샘에 대하여 이야기를 많이 들었을 텐데 각오가 있나 ?
    A.제가 들은 한샘은 기회의 땅이었습니다. 나이와 경험을 중시하는 한국 사회에서는 사회 초년생으로 빠르게 성공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갖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한샘은 성과에 포커스를 둔 혁신적인 인재 프로세스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열심히 일한만큼 큰 기회를 얻을 수 있는 한샘에서는 제가 현재 품고있는 저의 열정을 펼칠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라고 생각했습니다. ( 정확히 기억나진 않지만, 성과주의를 강조하였습니다. 실제 한샘은 잔인한 성과주의임으로 매우 좋아하셨습니다.)
    Q.선배와의 갈등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
    A.선 예의 후 조치 라고 생각합니다. 잘못을 누가 했냐를 따지기 앞서 윗사람과의 갈등은 아랫사람의 대처에 따라 큰 싸움으로 번지기도 합니다. 이유를 떠나 선임이 갈등으로 인해 상한 기분을 먼저 풀어드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갈등의 해결의 유무를 떠나서 관계가 원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선배의 흥분이 가라앉으면, 삼겹살&소주를 권하여 편안한 자리에서 제가 서운했던 점을 예의를 갖춰 어필할 것입니다. 이는 서로 칭찬만하는 관계를 넘어 좀 더 끈끈해 질 수 있는 저만의 인간관계 비법입니다. ( 정확하게 제가 말한 멘트는 아니지만 위의 골자로 풀어 나갔습니다. )
  • 6. 면접관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대체적으로 퍼포먼스가 강한 지원자를 선호하는 분위기었습니다. 저 역시 다수 면접경험으로 인하여 대부분 막힘없이 자신감 있는 목소리로 이어갔습니다. 비록 내용이 볼품없어도 이러한 자세는 제가 1,2차 면접을 통과 할 수 있었던 이유였던거 같습니다.

  • 7. 면접 분위기는 어떠했습니까?

    2차 면접까지는 말그대로 때거지...로 몰려간다 라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소수 인원이 들어가 면접을 보는 타 기업들과 다르게 한샘은 최종면접 전까지 많은 지원자들이 함께 면접을 보는거 같습니다.

  • 8. 면접 후 아쉬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저는 너무 빠른 대답을 꼽을 수 있습니다. 마치 기다렸다는 듯이 묻자마자 대답하는 이런 자세는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신뢰감을 크게 저하시킨다고 생각합니다. 어떠한 질문을 받던간에 약간의 뜸을 들이는 버릇은 매우 좋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바로바로 말한다는 지적을 받았습니다.

  • 9. 면접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한샘이란 기업을 준비하는 지원자들에게는 2가지 조언을 드리고싶습니다. 첫째는 정말 내가 잘할 수 있는 일인가? 생각해보는 거입니다. 실제로 한샘에 입사하여 1년을 버티는 신입은 절반도 되지않는다고 합니다. 이것이 한샘이 인재를 키우는 방법이라고도 생각이되는데 그만큼 성과를 강조하고 업무를 스파르타식으로 가르치기로 유명한 곳입니다. 두번째, 만약 정말 가고싶은 곳이라면 주변 한샘 채널을 적극 활용하자입니다. 위 질문사항에는 등록하지 않았지만, 실제로 매장에 방문하였는가? 주변에 어떠한 매장이 있는가? 식의 가구 산업 및 한샘에 대한 관심도 관련 질문들이 많이 나옵니다. 실제로 가보고 분석하고 좋아하는 지원자들은 제눈에도 들어올만큼 티가 났습니다. 정말 한샘을 가고싶다면 다양한 한샘의 채널을 먹고 씹고 뜯어보시기 바랍니다.

1차는 서울 올림픽파크텔에서 이루어졌으며, 면접관으로 실무진 3명과 지원자 4명이 다대다 형식의 역량면접을 진행함. 내용은 주로 지원한 직무 관련 내용이나 경험, 자소서 기반 질문이었고 분위기는 평이했고, 압박은 없었음. 2차는 토론면접 및 인성검사였는데, 2016부터는 생략되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3차는 종로 디자인센터에서 경영진 네 분과 인성면접을 진행함. 주로 포부나 직무에 대한 자신감 등을 보려는 것 같았음. 면접에서 받았던 질문 중 이케아에 대응한 한샘의 미래 전략은 무엇인지, 브랜드 마케팅 직무를 왜 잘할 수 있는지 물어본 것이 인상 깊었으며, 그 외에 질문들은 자소서에 기반하여 디테일하게 물어보았음.
한샘 관련 면접 후기가 너무 없어서 남깁니다. 우선 1차 면접은 역량평가 면접입니다. 자소서 기반으로 물어본다고 하지만 실상은 그냥 한샘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 지원한 직무에 대한 이해도는 얼마나 되는지, 어떠한 것들을 준비해왔는지에 대해 집중적으로 물어봅니다. 평소에 그 업무를 하고 싶다는 확실한 신념이 있었다면 어렵지 않게 답할 수 있고, 한샘에 대한 공부를 해가면 충분히 대답할 수 있습니다. 2차 면접은 집단토론면접입니다. 바다에 빠지면 누구를 구할 것이냐 같은 추상적인 질문이 나오는 줄 알고 갔는데 시사 찬반 토론을 시켰습니다. 제가 속한 조는 담배값 인상이었습니다. 8명을 임의로 4:4로 나누어 찬반을 정해주고 면접장에 들어갑니다. 면접관 2분 계시고, 보는 앞에서 10분 동안 준비합니다. 그리고 토론 시작합니다. 발언권, 발언시간 모두 자율이라 각자 2~3번 정도? 말하는 정도로 끝난 것 같습니다.(핑퐁 형식) 분위기는 편안한 분위기였습니다.
가시면 우선 대기하는 곳에서는 간단한 다과와 음료수를 준비해서 이용할 수 있게끔 해놨습니다. 면접관 3분과 지원자 4명이 들어갔고 네명 다 경영지원이었습니다. 세부분야는 랜덤 시작하면 준비했던 90초 스피치부터 시키게 되고 스피치에서 특이점이 있으면 그 부분을 질문하기도 하였습니다. 저희 조는 자기소개서보다는 이력서상의 특이점으로 질문하였습니다. 한사람에게 질문을 대략 4~5개 받는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크게 압박은 없었고, 말하면서 모순된 부분들에 대해서만 추가적으로 질문하였습니다. 특이사항은 한샘 제품 있느냐, 플래그샵 가봤냐 정도 같고 마지막에 한샘에 대해 질문이 있냐고 물어보니 이에 대해 준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1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