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3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3년도 제1차 공개경쟁 채용 - 신입(일반직)_전체 모집분야 공통

    Q1.한국전기연구원에 지원한 동기와 입원 후 본인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에 대해 아래의 항목에 따라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지원 동기 및 입원 후 목표 (2) 앞서 기술한 목표를 토대로 한국 전기연구원에 기여할 수 있는 점 (최소 500자, 최대 700자 입력 가능)
    Q2.지원 분야에 있어 본인이 보유한 강점 역량은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아래의 항목에 따라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해당 역량을 선택한 이유와 및 이를 쌓기 위해 노력한 행동 (2) 앞서 기술한 역량을 제외한 미보유 역량의 보완 방법 및 계획 (최소 500자, 최대 700자 입력 가능)
    Q3.문제를 분석적으로 접근하여 해결했던 경험에 대해 아래의 항목에 따라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문제상황, 접근 방법, 분석 과정 등 구체적 문제 해결 과정 (2) 문제 해결을 위한 여러 의사결정 대안 중 해당 대안을 선택한 배경과 결과 (최소 500자, 최대 700자 입력 가능)
    Q4.가장 기억에 남는 성취 또는 실패 경험에 대해 아래의 항목에 따라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본인이 생각하는 성취 또는 실패의 기준, 목표 및 난관 등 구체적 과정 (2) 앞서 기술한 과정에서 본인이 느끼고 배운 점 (최소 500자, 최대 700자 입력 가능)
    Q5.정부 출연연구기관인 한국전기연구원의 구성원으로서 직업윤리(연구 윤리)의 중요성에 대해 아래 항목에 따라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본인이 생각하는 직업윤리(연구 윤리) (2) 해당 윤리의 중요성과 본인이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 (최소 500자, 최대 700자 입력 가능)
    Q6.입사지원서에 기술한 경험/경력사항에 대해 본인의 역할과 행동,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1자, 최대 1,000자 입력 가능)

    2023년도 제1차 공개경쟁 채용 - 신입(계약직)_전체 모집분야 공통

    Q1.한국전기연구원 및 지원 분야에 본인이 적합한 인재임을 구체적 사례를 들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1자, 최대 500자 입력 가능)
    Q2.다른 사람과의 협력을 통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한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1자, 최대 500자 입력 가능)
    Q3.본인이 노력했거나 최고의 성과를 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1자, 최대 500자 입력 가능)
    Q4.입사지원서에 기술한 경험/경력사항에 대해 본인의 역할과 행동,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1자, 최대 500자 입력 가능)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도 제2차 공개경쟁 채용

    Q1.① (경력 및 경험기술서) 입사지원서에 기술한 경력/경험사항에 대해 본인의 역할과 행동, 주요성과를 중심으로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제한)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지원 직무와 관련한 경험을 본인의 역할, 행동,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여기서 경력이란 금전적 보수를 받고 일정기간 동안 근로자로 종사한 경험을 의미합니다. 경력이 있는 지원자인 경우, 자신의 희망직무와 관련된 경력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대부분 최근 순으로 작성하며, 담당했던 업무에서 자신의 역할과 수치화된 성과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합니다.
    경력이 없는 지원자의 경우, 직무 관련 경력이 없기 때문에 최대한 지원분야와 관련된 경험이 무엇인지를 선별하여 작성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경험을 통해 증명한 지원자의 역량이 앞으로 한국전기연구원에 어떤 도움이 될지 밝혀주세요.
    Q2.② (대학, 회사, 인턴, 연구, 아르바이트 등 활동 중) 어떤 목적을 이루고자 관련된 정보를 수집, 분석 및 활용하여 목적을 달성한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제한)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실무업무역량/전문성
    한국전기연구원은 미래의 성장동력과 직결되는 초전도 재료 및 응용기술, 차세대전자가속기, 테라헤르츠파, 영상의료기기 등에 대한 연구 수행하는 연구전문기관으로 정보를 수집, 분석, 활용하는 직무역량이 가장 우선시됩니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직무와의 연관성을 우선으로 자신이 정보 분석 및 활용 능력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Q3.③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활동을 하면서 의사소통으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좋은 결과를 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제한)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인간관계 갈등이라는 것은 늘 발생하지만 이것을 해결하고 보다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내는 사람인지를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특히, 조직생활은 서로 긴밀하게 협조해야 하는 일이 많은 만큼 이해관계가 상충된 상황에서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단순하게 상대를 설득하여 자신의 의견을 듣도록 만들었다는 내용보다는 서로의 의견을 조율하고, 그 중 더욱 좋은 점만을 반영하여 최초의 목표보다 더 좋은 결과를 이루어 낸 사례가 있는지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그 과정에서 목적을 달성하는데 도전/ 헌신/ 정도의 의미를 반영하여 지원자가 기여한 바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Q4.④ 본인이 지원한 분야에서 자신만의 전문 기술이나 지식을 활용하여 업무나 과제를 효과적으로 처리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제한)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강점/차별화된 경쟁력
    희망 직무와 관련된 가장 큰 성과를 올렸던 경험을 주제로 선택하여 육하원칙에 맞춰 작성하세요.왜 그 일을 선택했고, 언제 어떤 방식으로 열정을 다해 임했으며, 어려움의 극복을 위한 노력은 무엇이었는지, 성과는 어떠했는지를 일목요연하게 제시하세요. 그리고 이러한 경험이 궁극적으로 회사에 입사하여 직무를 담당함에 있어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연결하여 작성하시면 됩니다.
    Q5.⑤ 한국전기연구원에 지원하게 된 계기 또는 동기를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400자 제한)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
    한국전기연구원에 지원하게 된 동기를 통해 얼마나 큰 입사 의지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최근 이슈 및 업계 동향 분석 등을 통해 해당 기업에 대한 자신의 관심과 애정을 나타내면 됩니다. 자신의 경험과 연관지어 기술하면 더욱 설득력을 가집니다. 한편 지원동기는 크게 기업과 직무 차원으로 구분해 작성해야 하며, 기업 및 직무에 대한 분석이 선행돼야 합니다. 과거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과정으로 성장했으며, 최근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기업 지원동기를 작성합니다. 지나치게 감정적으로 접근하기보다 수치, 구체적 사례를 근거로 드는 것이 지원자의 관심을 더 확실하게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그 안에서 지원자의 희망 직무는 어떤 업무를 하는 부서인지, 기업 내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지 등 입사 후 자신이 할 분야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왜 자신이 그 직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 기술하세요.

2016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도 제1차 공개경쟁 채용

    Q1.① 본인으로 인해 주위 사람 또는 환경이 긍정적으로 변화되었던 경험을 기술해 주세요.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지원자가 조직 내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사람들과 어떤 관계를 맺는지를 확인 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과거 단체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조직원들과의 협력을 이끌었거나 리더십을 발휘했던 경험, 관습적인 문제를 창의적인 방법으로 해결했던 경험 등을 제시하며 지원자의 조직적응력, 목표추진력, 협업능력,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등을 어필하세요!
    Q2.② 본인의 인생에서 가장 열정을 가지고 임했던 일은 무엇이며 결과는 어떠했는지 기술해 주세요.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가급적 희망 직무와 관련된 경험 중 열정을 가지고 임했던 경험을 사례로 선택하여 작성해 주세요. 채용공고의 담당 업무 및 우대사항에 해당하는 분야의 자격증 취득,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목표와 계획을 세워 실천하고 성과를 올렸던 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이러한 역량이 궁극적으로 입사 후 업무를 처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어필하시면 됩니다.
    Q3.③ 자신의 부족한 점을 파악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노력한 경험을 기술해 주세요.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보완점/개선점/극복방법
    우선 직무분석을 통해 핵심 직무역량이 무엇인지 파악하세요. 그리고 핵심 직무역량에 반하지 않는 것을 부족한 점 및 약점으로 제시하고 반드시 이를 보완하기 위해 노력한 내용을 작성하셔야 합니다. 부족한 점을 알고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지 않으며 잘못을 고치거나 자기개발의 노력에 게으른 사람으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Q4.④ 지원한 분야의 직무 수행을 위해 어떠한 역량이 가장 필요한 지 제시하고 본인이 가지는 강점을 기술해 주세요.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지원자의 직무수행역량을 보여주는 항목입니다. 타 지원자와의 차별성을 확실히 보여 줄 수 있는 부분인 만큼 지원자의 전문성에 초점을 두고 작성하여 경쟁력 있는 사람임을 인사담당자에게 어필해야 합니다. 기존 경험한 희망 직무와 관련된 자격증 취득, 전공교과 활동, 공모전 수상, 유관 경험 및 경력 등을 사례로 제시하여 실제적이며 객관적인 성과 드러내는 방식으로 글을 작성하세요.

    즉, ‘자신은 어떤 역량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함 -> 이유는 ~~하기 때문 -> 따라서 ~~한 자격증 취득, 경력 등을 쌓아옴 -> 이를 바탕으로 회사에 어떻게 기여하겠음’의 맥락으로 글을 구성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