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0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0년 신입 및 경력직원 채용 - 신입-일반직(일반/장애인/보훈/지역)

    Q1.(동아리, 학회, 소그룹 활동 등)의 팀 활동을 하면서 갈등 상황 시 상대방의 니즈나 의도를 명확히 파악하고 해결하여 목표 달성에 기여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byte)
    Q2.(대학, 인턴, 아르바이트 등)의 활동을 하면서 다른 사람이 생각해내지 못했던 문제점을 찾고 이를 해결한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byte)
    Q3.새로운 일을 하게 되었을 때 그 일을 습득하기 위한 자신만의 노하우 및 관련 사례를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byte)
    Q4.(동아리, 학회, 소그룹 모임 등)의 팀 활동 중 다양한 배경(성격, 문화 등)을 가진 사람들과 업무나 일을 함께 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byte)
    Q5.직무능력소개서 * (경험 및 경력기술서) 입사지원서에 기술한 직무관련 경력사항 및 직무관련 기타 활동 사항과 관련하여 구체적으로 본인이 수행한 활동 내용을 아래 항목에 따라 기술해 주십시오. *신입 : 활동분야 / 본인이 맡은 주요 역할 *경력 : 소속조직 / 직위(직급) / 본인이 맡은 주요 역할 *주요 수행 업무 및 성과 *업무성과를 높이기 위해 본인이 기울인 노력 행동 *성과로 인한 조직 기여 내용 및 기여 정도 *기관의 입사지원 분야 업무 수행시 기여할 수 있는 측면 (4000byte)

    2020년 신입 및 경력직원 채용 - 신입-일반직(이공계/안전관리)/시험연구직

    Q1.(동아리, 학회, 소그룹 활동 등)의 팀 활동을 하면서 갈등 상황 시 상대방의 니즈나 의도를 명확히 파악하고 해결하여 목표 달성에 기여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byte)
    Q2.(대학, 인턴, 아르바이트 등)의 활동을 하면서 다른 사람이 생각해내지 못했던 문제점을 찾고 이를 해결한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byte)
    Q3.(학업, 팀 프로젝트, 인턴 활동 등)을 하면서 전문 지식 또는 기술을 활용하여 주어진 업무나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byte)
    Q4.(동아리, 학회, 소그룹 모임 등)의 팀 활동 중 다양한 배경(성격, 문화 등)을 가진 사람들과 업무나 일을 함께 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byte)
    Q5.직무능력소개서 * (경험 및 경력기술서) 입사지원서에 기술한 직무관련 경력사항 및 직무관련 기타 활동 사항과 관련하여 구체적으로 본인이 수행한 활동 내용을 아래 항목에 따라 기술해 주십시오. *신입 : 활동분야 / 본인이 맡은 주요 역할 *경력 : 소속조직 / 직위(직급) / 본인이 맡은 주요 역할 *주요 수행 업무 및 성과 *업무성과를 높이기 위해 본인이 기울인 노력 행동 *성과로 인한 조직 기여 내용 및 기여 정도 *기관의 입사지원 분야 업무 수행시 기여할 수 있는 측면 (4000byte)

2019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19년 하반기 신입 및 경력직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1. Q1.(동아리, 학회, 소그룹 활동 등)의 팀 활동을 하면서 갈등 상황 시 상대방의 니즈나 의도를 명확히 파악하고 해결하여 목표 달성에 기여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byte)
    2. Q2.(대학, 인턴, 아르바이트 등)의 활동을 하면서 다른 사람이 생각해내지 못했던 문제점을 찾고 이를 해결한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byte)
    3. Q3.새로운 일을 하게 되었을 때 그 일을 습득하기 위한 자신만의 노하우 및 관련 사례를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byte)
    4. Q4.(동아리, 학회, 소그룹 모임 등)의 팀 활동 중 다양한 배경(성격, 문화 등)을 가진 사람들과 업무나 일을 함께 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byte)

2018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년 하반기 신입직원 채용

    Q1.(동아리, 학회, 소그룹 활동 등)의 팀 활동을 하면서 갈등 상황 시 상대방의 니즈나 의도를 명확히 파악하고 해결하여 목표 달성에 기여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직무 수행에 있어서 구성원간의 협업이나 유관 부서와의 협조, 대외 협의를 위한 지원자의 소통과 조율능력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전하였던 경험 중 팀 구성원과의 화합, 결속력을 통해 보다 더 좋은 성과를 올렸던 사례를 떠올려 보시기 바랍니다. 조직 및 단체 안에서 지원자 본인이 어떤 역할을 담당했고 팀웍에 어떤 도움을 주었으며, 구성원간의 의견이 상충될 때 어떤 방식으로 상대를 설득하여 의견을 조율했었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단순히 상대가 자신의 의견을 따르도록 설득했다는 내용보다는 공동의 목표의식을 공감하도록 하고, 갈등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한 후 상호간의 의견을 조율하여 협력을 이끌어냈음을 나타내야 합니다. 설득을 통해 내가 주장하는 바에 대한 관철이 주가 되는 것이 아니라 목표 실현을 위해 보다 나은 방향을 찾기 위한 노력과 상대방의 적극적인 협력을 이끌어 내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경험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소통능력과 팀워크 능력이 향후 한국소비자원의 조직 구성원으로 일하는 데 있어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2.(대학, 인턴, 아르바이트 등)의 활동을 하면서 다른 사람이 생각해내지 못했던 문제점을 찾고 이를 해결한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접해보지 않은 새로운 문제들이 발생하거나 기존의 방식보다 더욱 효율적으로 일 처리가 가능한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현실에 안주하거나 문제를 무감각하게 받아들이기 보다는 혁신적인 사고를 통해 끊임없이 개선하고 발전시키려는 의지를 가진 인재만이 조직의 발전에 보다 큰 기여를 할 수 있는 인재로 평가됩니다. 자신이 경험했던 일 중 스스로 문제를 찾아내거나 보다 더 높은 성과를 내기 위해 새로운 시도를 했던 경험을 떠올려 보시기 바랍니다. '당시 상황과 목표 - 문제점 또는 성공요소 - 자신의 행동 - 결과와 교훈'의 순서로 작성하시되, 당시 자신이 새로운 시도를 했던 이유, 본인이 생각해 낸 아이디어와 실행방안, 자신의 시도가 어떤 면에서 새롭다고 할 수 있는지'가 포함되도록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3.새로운 일을 하게 되었을 때 그 일을 습득하기 위한 자신만의 노하우 및 관련 사례를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지원자가 적극적이고 도전적인 자세를 통해 다른 사람보다 빠르게 조직과 업무에 적응할 수 있는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새로운 일을 하게 되었을 때 어려운 상황에도 두려움 없이 도전하여 몰입했던 경험을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기술하여야 합니다. 본인이 새로운 조직의 구성원이 되었거나, 특정 목표를 위해 기존에 해보지 않은 일을 해야만 했던 경험을 소재로 하여, 역량을 키우기 위한 자기계발, 주변의 도움을 활용하기 위한 인적 네트웍 활용, 조직구성원들과의 대인관계 형성 등 자신만의 노하우를 통해 좋은 결과를 얻었던 사례를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점은 노력의 결과만이 아니라 목표 달성 계획, 자신의 행동, 어려움이 닥쳤을 때 이를 극복하기 위한 해결과정이 잘 드러나도록 작성하는 것입니다. 또한 그러한 경험을 통해 현재 어떤 모습으로 성장하였으며, 한국소비자원 입사 후 신입사원으로서 어떻게 새로운 조직과 업무에 적응할 것인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4.(동아리, 학회, 소그룹 모인 등)의 팀 활동 중 다양한 배경(성격, 문화 등)을 가진 사람들과 업무나 일을 함께 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사회 조직은 서로 다른 역량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기업의 발전을 이루어 나가는 곳입니다. 그렇기에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개인적인 직무역량을 갖추는 것 이상으로, 상호간에 협력하여 각 개인의 합 이상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조직 구성원의 융화력과 팀워크 능력이 필요합니다. 본인이 소속되었던 집단에서 공동의 목표를 위해 다른 구성원들과 협력하여 의미 있는 성과를 이룬 경험을 소재로 본 문항을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당시 목표와 실행과정, 본인의 역할과 행동, 장애요인이 발생했을 때의 상황판단과 극복노력, 결과와 교훈'이 포함되도록 작성하시고, 자신의 희생을 감수하더라도 공동의 목표를 위해 헌신했던 본인의 노력과 조직에 기여한 바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그러한 경험을 통해 입사 후 어떻게 조직생활에 임할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2018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년 상반기 청년인턴 채용

    Q1.(동아리, 소그룹 활동 등)의 팀 활동을 하면서 갈등 상황 시 상대방의 니즈나 의도를 명확히 파악하고 해결하여 목표 달성에 기여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500byte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
    직무 수행에 있어서 구성원간의 협업이나 유관 부서와의 협조, 대외 협의를 위한 지원자의 소통과 조율능력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전하였던 경험 중 팀 구성원과의 화합, 결속력을 통해 보다 더 좋은 성과를 올렸던 사례를 떠올려 보시기 바랍니다. 조직 및 단체 안에서 지원자 본인이 어떤 역할을 담당했고 팀웍에 어떤 도움을 주었으며, 구성원간의 의견이 상충될 때 어떤 방식으로 상대를 설득하여 의견을 조율했었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단순히 상대가 자신의 의견을 따르도록 설득했다는 내용보다는 공동의 목표의식을 공감하고, 개인의 입지나 성과만을 위해서 주장하기 보다는 상호간의 의견을 조율하여 협력을 통해 공동의 목적을 달성했음을 나타내야 합니다. 또한 이런 경험이 향후 한국도로공사의 조직 구성원으로 일하는 데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2.(대학, 인턴, 아르바이트 등)의 활동을 하면서 다른 사람이 생각해내지 못했던 문제점을 찾고 이를 해결한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500byte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접해보지 않은 새로운 문제들이 발생하거나 기존의 처리방식보다 더욱 효율적인 일 처리가 가능한 경우가 생깁니다. 이런 경우 상황을 빠르고 정확하게 판단하고 문제를 다른 각도에서 바라보고 해결하려는 창의성과 이를 이행하는 능동성과 도전적인 자세가 필요합니다. 경험을 기술할 때는 어떤 측면에서 새로운 문제라고 할 수 있는지, 기존의 방식과 다른 새로운 시도를 왜 하게 되었는지, 자신의 시도가 왜 새롭다고 할 수 있는지, 문제를 직면했을 때 어떻게 상황판단을 했으며 어떤 방식으로 문제에 접근하여 해결했는지에 대한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면 됩니다. 문제 해결 과정에서 자신의 행동과 시도의 결과, 배운 점이 무엇인지, 그러한 경험과 자신의 장점이 회사의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가 내용에 포함되도록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3.새로운 일을 하게 되었을 때 그 일을 습득하기 위한 자신만의 노하우 및 관련 사례를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500byte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해외경험/글로벌역량
    새로운 환경에 적극적으로 도전하고 적응하는 인재인지 어필하는 항목입니다. 도전이란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자신의 목표를 설정하고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하고 성장하고자 노력한다는 의미입니다. 새로운 일을 하게 되었을 때 어려운 상황에도 두려움 없이 도전하여 몰입했던 경험을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기술하세요. 노력의 결과가 아닌 목표 달성 계획, 자신의 행동, 어려움이 닥쳤을 때 이를 극복하기 위한 해결과정이 잘 드러나도록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도전을 통해 배운 점이 현재 어떤 사람으로 성장하는 데 영향을 끼쳤는지, 이것이 어떻게 업무 수행 시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함께 어필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것입니다.
    Q4.(동아리, 학회, 소그룹 모인 등)의 팀 활동 중 다양한 배경(성격, 문화 등)을 가진 사람들과 업무나 일을 함께 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500byte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해외경험/글로벌역량
    사회 조직은 서로 다른 역량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기업의 발전을 이루어 나가는 곳입니다. 그렇기에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개인적으로 뛰어난 직무역량을 갖추는 것 이상으로, 상호간의 협력하여 각 개인이 합 이상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조직 구성원이 되는 역량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 항목은 지원자의 팀웍, 소통 능력에 대해 묻고 있습니다. 본인이 소속되어 있던 집단에서 상호협력을 잘 이루어내었던 경험을 생각해보세요. 지나치게 어렸을 때의 경험보다는 가급적 최근의 경험으로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례를 선정한 후, 서로 시너지를 낸 경우에서는 `공동의 목표는 무엇이었는지 -> 각 구성원의 역할 -> 집단에서 긍정적인 역할을 한 요인(적극적인 의사소통, 개인의 이익을 추구하지 않음, 명확한 분업 등) -> 이를 통해 배운 점`의 구조로 내용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2017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한국소비자원 청년인턴 채용

    Q1.성장 과정(자기개발과정, 학교생활 등)(각 3000 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장과정,학창시절/학교생활,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가치관/직업관/인생관
    성장과정은 지원자의 살아오면서 형성된 인성과 가치관을 파악하고, 회사와 지원직무에 있어서 관심을 가지게 된 배경을 알아보고자 하는 문항입니다. 지원자가 성장하면서 가치관, 인성, 성향, 관심사, 재능 등을 형성하게 된 계기를 에피소드를 통해 기술하여 지원업무를 수행하는데 적합한 사람이라는 인식을 심어주어야 합니다. 본 문항에서는 자기개발과정과 학교생활을 함께 묻고 있으므로 본인의 목표나 비전을 가지게 된 계기를 사례를 통해 제시하시고, 학교생활동안 자기개발을 위해 노력했던 것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지원자의 비전과 목표는 지원하는 회사나 지원직무와 연관 있는 것을 소재로 해야 하며, 본인의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와 비전이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동기부여나 목표가 되도록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Q2.생활신조 및 성격의 장·단점(각 3000 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생활신조,성격의 장단점,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성격의 장점과 단점을 기술하는 것은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지원자의 성격이 적합한지, 업무에 지장을 줄 만한 성향은 없는지 판단하기 위한 문항이며, 본인의 생활신조를 성격의 장점과 연결하여 한 문장으로 제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지원하는 직무에 필요한 역량과 역할은 무엇이며 어떤 성향을 가진 사람이 직무의 특성에 맞게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을지 조사나 고민을 해 보아야 합니다. 한국소비자원의 인재상은 ‘전문인, 봉사인, 열정인, 책임인‘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본인의 성격 중 회사의 인재상이나 직무에 적합한 성향을 장점으로 제시하시고, 본인의 성격이 형성된 배경이나, 본인의 성격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었던 사례를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단점은 직무를 수행할 때 큰 지장을 주지 않은 것을 선택하되 구체적인 극복 방안과 개선하려고 노력했던 점을 함께 기술하여야 합니다.
    Q3.지원동기(각 3000 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실무업무역량/전문성
    본 문항은 지원기업 및 직무에 대한 지원자의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의지를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지원동기는 회사지원동기와 직무지원동기로 나뉘며, 질문에서 별도의 구분이 없이 지원동기를 묻는 경우 두 가지 모두를 기술하시고, 본인의 역량과 경험을 통해 회사와 지원직무에 적합한 인재임을 피력하여야 합니다. 사전에 한국소비자원에 대한 분석과 지원업무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하며, 분석한 내용을 나열하기보다는 본인의 경험과 연결하여 왜 회사에 지원하게 되었는지, 해당 업무를 위해서 어떤 준비과정을 거쳤는지를 기술여야 합니다. 단순히 회사의 복지나 연봉이 좋아서 지원하는 사람과 본인이 하고자 하는 직무를 결정하여 자신의 비전을 실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회사를 충분이 분석한 후 선택하여 지원하는 사람은 그 목적이나 결과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의 권익을 증진하고 소비생활 향상과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한 소비자정책 종합 추진기관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자신의 직무선택 동기와 회사선택 동기를 과거의 경험과 함께 기술하시고, 지원업무 수행을 위해서 그동안 준비해 온 역량을 기술하여야 합니다. 직무와 유관한 교육과정, 대내외활동, 자격증, 수행 프로젝트 등 전문성을 나타낼 수 있는 본인의 역량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고, 채용공고에서 제시하는 자격조건이나 우대사항을 고려하여 자신의 강점을 강조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역량을 통해 지원 업무 수행에 있어서 어떤 역할과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4.특기, 경력 내역 등(각 3000 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실무업무역량/전문성,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지원직무와 유관한 경력이나 본인의 강점을 제시하는 항목입니다. 교내외 활동, 수행 프로젝트, 인턴경험, 해외경험 등을 소재로 활동 내용과 성과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고, 본인의 경험이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어떤 도움이 되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5.그 외 알리고 싶은 사항(각 3000 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앞선 항목에서 제시하지 못한 직무수행역량 및 회사에 대한 입사 의지를 어필하는 항목입니다. 인재를 채용할 때는 지원자의 입사의지와 지원 직무수행을 얼마나 잘 할 수 있는지가 가장 중요한 요건입니다. 따라서 위에 기술한 내용과 중복되지 않은 내용 중 지원직무와 관련한 경험이나 활동을 기술하고 직무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제시하시고, 입사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와 본인의 포부를 나타내시기 바랍니다.

2017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 상반기 한국소비자원 청년인턴 채용공고

    Q1.① 성장 과정(자기개발과정, 학교생활 등)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
    성장과정은 지원자가 과거에 어떤 사람이었는지를 알고자 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어릴 적 관심사와 재능을 통해 지원직무에 적합한 사람인지 혹은 가정환경을 통해 현재 어떤 인성을 가진 사람으로 성장하였는지를 확인하려는 항목입니다. 나아가 이러한 성장과정을 통해 궁극적으로 어떤 비전, 목표를 형성할 수 있었는지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지원자의 일련의 경험이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정이었으며, 이를 위해 끊임없이 자기 계발에 힘써 왔음을 드러내세요. 한편 지원자가 이야기하는 비전은 해당 기업과 충분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경험을 통해 만들어진 비전에 해당 기업이 꼭 필요한 과정이며, 그 안에서 서로가 시너지를 낼 수 있음을 어필하세요.
    Q2.② 생활신조 및 성격의 장단점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생활신조,성격의 장단점
    생활신조는 지원자가 어떤 태도로 업무에 임하는 지원자인지, 구성원과 잘 어울릴 수 있는 지원자인지, 기업의 조직문화에 부합하는 가치관을 정립하였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과거 사례를 통해 지원자의 부족한 부분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 부분을 어필해보세요. 기업에서는 완벽한 사람보다 자신의 부족한 점을 인정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는 인재를 더욱 선호합니다. 이러한 부분에 착안해 지원자의 생활신조를 선택하면 됩니다. 단 직무 수행에 치명적인 단점은 피해주세요. 충분히 극복 가능한 수준의 단점을 들어 이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해왔으며, 입사 후에도 이러한 노력이 계속 될 것임을 어필하세요.

    성격의 장점은 지원자가 얼마나 해당 기업 및 직무에 적합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지, 단점은 자신의 부족한 점을 극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우선 장점의 경우 기업에서 지향하는 인재상, 핵심가치, 경영이념 등을 고려해 작성해야 합니다. 지원자가 얼마나 기업에서 원하는 인재상에 맞아 떨어지는지, 기업에서 지향하는 핵심가치를 수행할 수 있는지, 경영이념 실천이 가능한 인재인지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편 단점의 경우 역시 이러한 가치들을 크게 해치지 않는 선에서 작성해야 합니다. 지원자의 이러한 단점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고,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충분히 극복할 수 있음을 어필해야 합니다.
    Q3.③ 지원동기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
    지원동기는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를 밝히고, 그 일에 자신이 적합한 사람이라는 근거를 들어 수 많은 지원자들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지원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지원분야와 관련된 실무업무역량 및 전문성을 어떻게 쌓아왔는지 근거가 되는 사례와 경험을 제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쌓아온 역량을 바탕으로 실제 업무를 수행하여 성과를 낼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어필해야 합니다. 작성 시, `~한 경험, 능력, 지식 등이 있기 때문에 ~에 적합한 인재라는 확신으로 지원하게 되었다. -> 이런 능력을 기반으로 회사에 입사하여 업무 수행에서 ~한 강점을 통해 회사에 기여할 것이다.`라는 맥락으로 구성하여 문장을 완성하시기 바랍니다.
    Q4.④ 특기, 경력 내역 등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실무업무역량/전문성,취미/특기
    관심 분야를 단순히 지원자의 특기 등 신상을 소개하는 항목으로 이해하면 곤란합니다. 어디까지나 자소서라는 테두리 안에서 자신의 강점, 역량, 인성 등을 소개한다는 점을 명심하고 작성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실무역량, 혹은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드러낼 수 있는 분야를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학술지, 경제 전문지 등의 탐독, 스터디 모임 참석 등이 있습니다. 언뜻 보기에는 일반적인 취미이지만 실무 역량 및 전문성을 계발할 수 있는 관심분야로 활용하기에 가장 적합한 소재입니다. 이 두가지 외에도 다양한 분야의 활동이 존재합니다. 실제 자신이 즐겨하는 행위 중 지원 직무의 전문성을 계발할 수 있는 것을 찾아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세요.
    Q5.⑤ 그 외 알리고 싶은 사항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
    자기소개서는 지원자가 해당 기업에서 지원직무를 수행하는 데 적합한 인재라는 점을 어필하는 수단입니다. 이러한 목표를 명심하고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해당 기업의 인재상, 핵심가치 및 경영이념을 분석,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역량을 어필하는 것입니다. 해당 기업이 지향하는 인재는 어떤 성향인지를 파악하고 자신이 가진 강점 중 가장 적합한 가치를 선택해 기술해주세요. 과거 자신의 경험 중 이를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사례가 반드시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자소서뿐 아니라 면접에서도 활용될 가능성이 높으니 이를 염두에 두고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 상반기 신입 및 경력직원 채용

    Q1.① 단체활동을 하면서 갈등 상황 시 상대방의 니즈나 의도를 명확히 파악하고 해결하여 목표 달성에 기여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이내 작성)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서로 의견이 다른 경우 단순 의견 차이인 경우도 있지만 옳고 그름의 문제인 경우도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는 타협 및 양보도 가능하지만 후자의 경우는 설득을 해야만 하는 상황입니다. 우선은 구성원 간 갈등이 생겼을 때 이러한 상황을 파악하는 상황판단능력이 우선적으로 필요하고 이후 원만히 해결하는 소통능력 및 문제해결능력을 발휘해야 합니다. 이러한 내용을 염두에 두고 항목을 작성하세요. 과거 단체, 모임활동을 하며 갈등을 겪은 경험이 있었는지, 위 상황 중에 어떤 상황이었는지, 그리고 자신의 어떤 역량을 발휘해 당시 상황을 해결했는지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지원자가 다수와 함께 일을 해 나가기에 적합한 사람임을 어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Q2.② 단체활동을 하면서 다른 사람이 생각해내지 못했던 문제점을 찾고 이를 해결한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이내 작성)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통찰력과 분석력을 바탕으로 문제에 접근 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여 좋은 성과를 올렸던 경험을 떠올려보세요. 다른 사람은 미처 신경쓰지 못 했지만, 회사에 대한 주인의식을 가지고 사소한 경험이라도 변화를 가져온 사례를 기술하면 됩니다. 직무 관련 직접적인 경험일수록 좋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지원자의 적극성을 드러낼 수 있는 사례가 있다면 괜찮습니다. 당시 어떤 역할을 담당했고, 어떤 목표를 세워 어떤 결과를 얻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세요. 마지막으로 이러한 경험과 지원자의 성향이 고려해운에 반드시 필요한 역량임을 어필하도록 하세요.
    Q3.③ 새로운 일을 하게 되었을 때 그 일을 습득하기 위한 자신만의 노하우 및 관련 사례를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이내 작성)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새로운 환경에 적극적으로 도전하고 적응하는 인재인지 어필하는 항목입니다. 도전이란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자신의 목표를 설정하고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하고 성장하고자 노력한다는 의미입니다. 새로운 일을 하게 되었을 때 어려운 상황에도 두려움 없이 도전하여 몰입했던 경험을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기술하세요. 노력의 결과가 아닌 목표 달성 계획, 자신의 행동, 어려움이 닥쳤을 때 이를 극복하기 위한 해결과정이 잘 드러나도록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도전을 통해 배운 점이 현재 어떤 사람으로 성장하는 데 영향을 끼쳤는지, 이것이 어떻게 업무 수행 시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함께 어필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것입니다.
    Q4.④ 단체활동 중 다양한 배경(성격, 문화 등)을 가진 사람들과 업무나 일을 함께 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500자 이내 작성)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사회 조직은 서로 다른 역량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기업의 발전을 이루어 나가는 곳입니다. 그렇기에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개인적으로 뛰어난 직무역량을 갖추는 것 이상으로, 상호간의 협력하여 각 개인이 합 이상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조직 구성원이 되는 역량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 항목은 지원자의 팀웍, 소통 능력에 대해 묻고 있습니다.

    본인이 소속되어 있던 집단에서 상호협력을 잘 이루어내었던 경험을 생각해보세요. 지나치게 어렸을 때의 경험보다는 가급적 최근의 경험으로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례를 선정한 후, 서로 시너지를 낸 경우에서는 `공동의 목표는 무엇이었는지 -> 각 구성원의 역할 -> 집단에서 긍정적인 역할을 한 요인(적극적인 의사소통, 개인의 이익을 추구하지 않음, 명확한 분업 등) -> 이를 통해 배운 점`의 구조로 내용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