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2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2년도 상반기 신입사원 및 채용형인턴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직무에세이] 한전KPS에 지원한 동기(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 시기 등)와 본인이 가지고 있는 직무관련 역량 또는 경험을 상세하게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 본인의 신분이 드러나는 출신 학교명, 출신지, 세부학력, 가족관계 등 블라인드 취지에 위배되는 사항은 기재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Q2.1번의 사항을 바탕으로 한전KPS에서 수행하고 싶은 직무에 대하여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Q3.한전KPS의 중장기 전략경영계획(비전2030)을 참고하여 본인의 향후 역량개발계획을 상세하게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Q4.[자기소개서] 본인의 경험 중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문제의 원인을 찾아 극복하고 해결했던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ㆍ당시 문제가 되었던 상황은 무엇이며, 어떠한 과정을 통해 원인을 찾아냈습니까? ㆍ원인을 극복하며 포기하지 않고 업무를 수행한 이유와 그 결과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본인의 신분이 드러나는 출신 학교명, 출신지, 세부학력, 가족관계 등 블라인드 취지에 위배되는 사항은 기재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Q5.본인의 학교생활, 동아리, 동호회 등 조직 내 일원으로서 동료들과 협력하여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ㆍ본인이 수행한 업무가 무엇이며 왜 그러한 업무를 맡게 되었습니까? ㆍ사람들과 함께 일을 처리해나가면서 그 사람들과의 긍정적 관계 구축을 위해 추가적으로 기울인 노력과 그 결과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Q6.약속과 원칙을 지켜 신뢰를 형성하거나 지킨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ㆍ당시 상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ㆍ약속과 원칙을 지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으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ㆍ그 일을 계기로 본인에게 생긴 변화 또는 느낀 점은 무엇입니까?

2021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1년도 상반기 신입사원 및 채용형인턴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직무에세이 - 한전KPS에 지원한 동기(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 시기 등)와 본인이 가지고 있는 직무관련 역량 또는 경험을 상세하게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Q2.1번의 사항을 바탕으로 한전KPS에서 수행하고 싶은 직무에 대하여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Q3.한전KPS의 중장기 전략경영계획(비전2030)을 참고하여 본인의 향후 역량개발계획을 상세하게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Q4.자기소개서 - 본인의 경험 중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문제의 원인을 찾아 극복하고 해결했던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ㆍ당시 문제가 되었던 상황은 무엇이며, 어떠한 과정을 통해 원인을 찾아냈습니까? ㆍ원인을 극복하며 포기하지 않고 업무를 수행한 이유와 그 결과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Q5.본인의 학교생활, 동아리, 동호회 등 조직 내 일원으로서 동료들과 협력하여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ㆍ본인이 수행한 업무가 무엇이며 왜 그러한 업무를 맡게 되었습니까? ㆍ사람들과 함께 일을 처리해나가면서 그 사람들과의 긍정적 관계 구축을 위해 추가적으로 기울인 노력과 그 결과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Q6.약속과 원칙을 지켜 신뢰를 형성하거나 지킨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ㆍ당시 상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ㆍ약속과 원칙을 지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으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ㆍ그 일을 계기로 본인에게 생긴 변화 또는 느낀 점은 무엇입니까? (500자)

2020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0년도 하반기 신입사원 및 채용형인턴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자기소개서 * <책임감, 문제해결력> 어떤 어려운 상황에서도 주어진 업무에 대해 끝까지 수행한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500자 내외) - 본인이 수행한 업무가 무엇이며 왜 그러한 업무를 맡게 되었습니까? - 포기하지 않고 업무를 수행한 이유와 그 결과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Q2.* <협조성> 스터디 그룹, 학과, 동아리, 회사부서와 같은 조직 내에서 팀원과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500자 내외) - 본인이 수행한 업무가 무엇이며 왜 그러한 업무를 맡게 되었습니까? - 사람들과 함께 일을 처리해나가면서 그 사람들과의 긍정적 관계 구축을 위해 추가적으로 기울인 노력과 그 결과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Q3.* <신뢰성, 고객지향성> 약속과 원칙을 지켜 신뢰를 형성하거나 지킨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500자 내외) - 당시 상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약속과 원칙을 지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으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 그 일을 계기로 본인에게 생긴 변화 또는 느낀 점은 무엇입니까? (500자)
    Q4.직무 에세이 * <지원동기, 직무관련 역량 및 경험> 한전KPS에 지원한 동기(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 시기 등)와 본인이 가지고 있는 직무관련 역량 또는 경험을 상세하게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500자) (500자)
    Q5.<지원동기, 직무관련 역량 및 경험> 위의 사항을 바탕으로 한전KPS에서 수행하고 싶은 직무에 대하여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500자) (500자)
    Q6.<자기개발능력 및 전략적 사고> 한전KPS의 중장기 전략경영계획(비전2025)을 참고하여 본인의 향후 역량개발계획을 상세하게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내외) (1000자)

2020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0년도 상반기 신입직원 및 채용형인턴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책임감, 문제해결력> 어떤 어려운 상황에서도 주어진 업무에 대해 끝까지 수행한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내외) - 본인이 수행한 업무가 무엇이며 왜 그러한 업무를 맡게 되었습니까? - 포기하지 않고 업무를 수행한 이유와 그 결과에 대해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Q2.<협조성> 스터디 그룹, 학과, 동아리, 회사부서와 같은 조직 내에서 팀원과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내외) - 본인이 수행한 업무가 무엇이며 왜 그러한 업무를 맡게 되었습니까? - 사람들과 함께 일을 처리해나가면서 그 사람들과의 긍정적 관계 구축을 위해 추가적으로 기울인 노력과 그 결과에 대해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Q3.<신뢰성, 고객지향성> 약속과 원칙을 지켜 신뢰를 형성하거나 지킨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내외) - 당시 상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 약속과 원칙을 지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으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 그 일을 계기로 본인에게 생긴 변화 또는 느낀 점은 무엇입니까? (500자)
    Q4.직무 에세이 * <지원동기, 직무관련 역량 및 경험> 1) 한전KPS에 지원한 동기(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 시기 등)와 본인이 가지고 있는 직무관련 역량 또는 경험을 상세하게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2) 1번의 사항을 바탕으로 한전KPS에서 수행하고 싶은 직무에 대하여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1000자)
    Q5.<자기개발능력 및 전략적 사고> 한전KPS의 중장기 전략경영계획(비전2025)을 참고하여 본인의 향후 역량개발 계획을 상세하게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내외)

2019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19년도 하반기 신입사원 및 채용형인턴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1. Q1.<지원동기, 직무관련 역량 및 경험>한전KPS에 지원한 동기(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 시기 등)와 본인이 가지고 있는 직무관련 역량 또는 경험을 상세하게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500자)
    2. Q2.1번의 사항을 바탕으로 한전KPS에서 수행하고 싶은 직무에 대하여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500자)
    3. Q3.<자기개발능력 및 전략적 사고> 한전KPS의 중장기 전략경영계획(비전2025)를 참고하여 본인의 향후 역량개발계획을 상세하게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내)
    4. Q4.<책임감, 문제해결력> 어떤 어려운 상황에서도 주어진 업무에 대해 끝까지 수행한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500자 내) - 본인이 수행한 업무가 무엇이며 왜 그러한 업무를 맡게 되었습니까? - 포기하지 않고 업무를 수행한 이유와 그 결과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5. Q5.<협조성> 스터디 그룹, 학과, 동아리, 회사부서와 같은 조직내에서 팀원과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500자 내) - 본인이 수행한 업무가 무엇이며 왜 그러한 업무를 맡게 되었습니까? - 사람들과 함께 일을 처리해나가면서 그 사람들과의 긍정적 관계 구축을 위해 추가적으로 기울인 노력과 그 결과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6. Q6.<신뢰성, 고객지향성> 약속과 원칙을 지켜 신뢰를 형성하거나 지킨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500자 내) - 당시 상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약속과 원칙을 지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으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 그 일을 계기로 본인에게 생긴 변화 또는 느낀 점은 무엇입니까? (500자)

    2019년도 하반기 별정직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1. Q1.타인과의 관계에서 갈등이 있었을 때 이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 어떠한 이유로 갈등 또는 문제사항이 발생하였습니까? -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 및 행동을 하였습니까? - 그 결과가 어떠하였고 그 일을 계기로 느낀 점은 무엇입니까? (500자)
    2. Q2.최근 5년 내 맡은 업무(또는 과제, 일상적 목표 등) 중 어려운 상황에서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목표를 달성한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당시 상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포기하지 않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으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 그 일을 계기로 본인에게 생긴 변화 또는 느낀 점은 무엇입니까? (500자)
    3. Q3.최근 5년 내 동아리, 회사 등의 단체활동을 하면서 본인이 속한 집단을 위하여 희생하거나 기여하였던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어떤 조직 또는 단체에서 활동하였습니까? - 해당 조직 또는 단체에서 맡은 역할을 무엇이며 어떻게 노력하였습니까? - 왜 그런 노력을 하였고 무엇을 얻었습니까? (500자)
    4. Q4.직무에세이-지원분야에 대한 지원자 본인의 직무전문성을 가장 잘 보여주는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지원분야에 대한 본인의 전문성을 보유하기 위한 노력과 성과에 대하여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보유한 전문지식이나 역량을 실제 활용했었던 사례가 있습니까? - 전문지식이나 역량 중 좀 더 강화할 부분이 있다면 무엇이며 이에 대한 향후 계획은 무엇입니까? (1000자)

2019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19년도 상반기 신입사원 모집

    1. Q1.한전KPS에 지원한 동기(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 시기 등)와 본인이 가지고 있는 직무관련 역량 또는 경험을 상세하게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500자)
    2. Q2.위의 사항을 바탕으로 한전KPS에서 수행하고 싶은 직무에 대하여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500자)
    3. Q3.<자기개발능력 및 전략적 사고> 한전KPS의 중장기 전략경영계획(비전2025)를 참고하여 본인의 향후 역량개발계획을 상세하게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내)
    4. Q4.<책임감, 문제해결력> 어떤 어려운 상황에서도 주어진 업무에 대해 끝까지 수행한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500자 내) - 본인이 수행한 업무가 무엇이며 왜 그러한 업무를 맡게 되었습니까? - 포기하지 않고 업무를 수행한 이유와 그 결과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5. Q5.<협조성> 스터디 그룹, 학과, 동아리, 회사부서와 같은 조직내에서 팀원과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500자 내) - 본인이 수행한 업무가 무엇이며 왜 그러한 업무를 맡게 되었습니까? - 사람들과 함께 일을 처리해나가면서 그 사람들과의 긍정적 관계 구축을 위해 추가적으로 기울인 노력과 그 결과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6. Q6.<신뢰성, 고객지향성> 약속과 원칙을 지켜 신뢰를 형성하거나 지킨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500자 내) - 당시 상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약속과 원칙을 지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으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 그 일을 계기로 본인에게 생긴 변화 또는 느낀 점은 무엇입니까?

2018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년도 체험형인턴 채용

    Q1.예상치 못했던 문제로 인해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았을 때,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끝까지 업무수행을 하여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던 경험이 있으면 서술해 주십시오.(6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자신이 맡은 업무에 대한 이해와 책임감, 직업의식을 묻는 항목입니다.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문제들이 발생하여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는 상황과 자주 마주하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자신이 맡은 일을 끝까지 처리하겠다는 책임감을 바탕으로 빠르게 상황을 판단하고, 대안을 마련하여 문제를 해결하여 추진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어려운 상황에서의 고난 극복 경험은 성공과 실패의 결과를 떠나서 그 원인과 과정을 교훈을 삼아 개인과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 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자의 문제해결 노력과 이를 통해 얻은 교훈에 초점을 맞춰 작성합니다. 중요한 것은 역경과 고난을 겪는 사건 자체보다 난관에 마주했을 때 냉철하게 상황을 분석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어떻게 대응했는가 하는 점, 난관 극복이나 실패를 통해 어떤 교훈을 얻었으며, 부족했던 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했는가 하는 점입니다. 지나치게 어린 시절의 이야기, 가정불화 등 지원자의 역할에 한계가 있는 사례를 들기보다 가급적 최근에 지원자 자신의 문제해결 노력이 잘 나타날 수 있는 사례를 드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어려움에 빠지게 된 배경, 원인, 극복과정, 결과와 교훈, 보완 노력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2.최근에 귀하가 성취한 일중에서 가장 자랑할만한 것을 무엇입니까? 그것을 성취하기 위해 귀하는 어떠한 일을 했습니까?(6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
    성취는 도전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경험입니다. 도전을 통해 이룬 성과 중 직무와 연결하여 어필 할 수 있는 키워드를 우선 찾고, 그 성과를 객관적인 수치로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또는 한전KPS의 핵심가치와 연결할 수 있는 성취의 경험을 통해 회사에 부합하는 인재임을 어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Q3.고객을 상대하다 보면 어렵고 곤란한 요구를 접하곤 합니다. 고객의 곤란한 요구를 접했던 경험과 이를 해결하기 본인만의 노하우를 서술해 주십시오.(6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회사에 입사하여 업무 시 발생할 수 있는 고객과의 갈등을 어떤 방식으로 처리하는지를 지원자의 과거 경험을 통해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커뮤니케이션 단계가 복잡해지면서 자신이 속해있지 않은 사람들과의 교류가 활발해졌기 때문에 업무 수행 시 동료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뿐만 아니라 다양한 집단과의 교류 능력이 점차 중요하게 평가 받고 있습니다. 경험 중 특히 이런 면모가 드러나는 사례를 선정하고, 그 과정에서 ‘상대방을 위한 배려, 소통을 위한 열린 자세가 어필하면 됩니다. 실제 고객을 상대하면서 의견을 조율해야 하는 상황이 많은 만큼, 자신의 의견과 다른 의견이 있는 사람을 설득하여 목표를 달성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단순하게 상대를 설득하여 자신의 의견을 따르도록 만들었다는 내용보다는 서로의 의견을 조율을 통해 그 중 더 좋은 점만을 반영하여 최초의 목표보다 더 좋은 결과를 이루어 낸 과정을 중심으로 작성해보시기 바랍니다.
    Q4.우리 회사에 입사 지원한 동기 및 입사 후 실천하고자 하는 목표를 다른 사람과 차별화된 본인의 역량과 결부시켜 작성해 주십시오.(6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
    회사지원동기는 회사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에 대한 관심을 밝히는 방법이 대표적이며 철저한 회사분석과 개인적인 경험을 토대로 회사와 자신을 연결하여 개연성 있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OO기업의 ~~~~한 회사 분위기가 내가 원하는 직장, 내가 성과를 낼 수 있는 환경이다.’ ‘~~~경영철학이 내가 가진 가치관과 같다.’와 같이 여러 기업 중 OO기업에 지원한 이유를 다양한 측면에서 자신과 연결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직무지원동기의 경우 간략히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를 밝히고, 그 동안 함양해온 직무수행역량을 바탕으로 회사에 기여할 수 있음을 피력하시면 됩니다. 직무 분석, 직무에 필요한 역량 중 자신이 가진 전공지식/경험/스킬을 내보이고 사례를 통해 객관적인 근거를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장래 포부를 작성할 때는, 희망 직무의 직급에 따른 직무 분석을 통해 기간에 따른 직급과 직급에 따른 업무 조사를 바탕으로 자신의 10년 후를 예측하여 변화된 환경 속에서 자신이 성과를 낼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목표로 제시하시면 됩니다. 이후 개인의 직무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제적인 노력을 보여주고 궁극적으로 이것이 회사의 구성원으로서의 성장과 회사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음을 어필하며 작성해야 합니다.

2018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년 상반기 신입사원 및 채용형인턴 채용

    Q1.[직무에세이] * 본인의 신분이 드러나는 출신 학교명, 출신지, 세부학력, 가족관계 등 블라인드 취지에 위배되는 사항은 기재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한전KPS에 지원한 동기(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 시기 등)와 본인이 가지고 있는 직무관련 역량 또는 경험을 상세하게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
    지원동기는 지원기업 및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의지를 파악하여 지원 분야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따라서 1) 왜 지원직무를 하려고 하는지, 2) 왜 꼭 이 회사여야 하는지, 3) 그러기 위해서 어떠한 준비를 해왔으며, 그 과정에서 축적된 역량이 어떠한 방식으로 지원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지,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아래 문항에 직무지원동기를 기술하는 문항이 있으므로 본 문항에서는 회사지원동기를 기술하시고, 그에 부합하는 자신의 역량과 경험을 통해 자신의 강점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본 문항과 아래 문항에서 자신의 역량을 제시하도록 하고 있는데 2개 문항에서 주제나 소재가 겹치지 않도록 분류하여야 하며, 본 문항에서는 직무에 대한 자질이나 성향을 나타낼 수 있는 강점을 제시하시고, 아래 문항에서는 직무에 대한 전문성을 기술하는 것으로 나누어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본 문항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기업정보 수집을 통해 회사가 어떻게 설립되었고, 사업분야는 무엇인지,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는 무엇이며, 앞으로의 발전 방향은 무엇인지 충분히 조사하여야 합니다.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을 소재로 하는 방법이 있으며, 회사나 지원분야가 강화하거나 보완해야 할 자신의 의견을 밝히고, 그 과정에 있어서 자신이 역량과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목표나 회사에 기여 할 수 있는 바를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2.1번의 사항을 바탕으로 한전KPS에서 수행하고 싶은 직무에 대하여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자기소개
    직무지원 동기는 지원자의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역량을 어필하도록 작성해야 하며, 자신의 목표와 경험을 근거로 직무를 선택한 이유를 기술하고, 직무를 위해서 갖춘 역량과 직무 수행에 있어서 어떤 역량을 발휘 할 수 있는지 제시하여야 합니다. 우선 직무분석을 통해 직무에서 어떤 역량이 중요한지 분석하고, 이를 다시 직무전문성과 직무적성으로 분류하시기 바랍니다. 본 항목에서 전문성(자격증/ 유관경험 및 경력 등)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글을 작성하는 것이 타 지원자와의 차별화를 꾀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역량이나 자질, 직무지원동기를 소재로 하여 강조하고자 하는 바를 한 문장으로 제시하시고, 근거가 되는 역량과 경험(경력)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지원분야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였던 경험, 관련 공모전 및 대외활동, 관련 전공 과목의 좋은 학점, 지원분야나 회사의 업종과 관련한 인턴 및 아르바이트 등의 경험을 중심으로 직무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실무역량을 함양했음을 어필해야 합니다. 글을 작성하실 때는 ‘직무지원동기 간략 기재 - 희망 직무로의 입사를 위한 노력으로 얻은 성과를 두괄식으로 우선 작성 - 이러한 성과를 얻기까지의 노력의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재 -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입사 후 어떤 직원이 될 것인지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의 의미를 반영하여 작성’하는 방식으로 기술해 볼 수 있습니다.
    Q3.한전KPS의 중장기 전략경영계획(비전2025)를 참고하여 본인의 향후 역량개발계획을 상세하게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
    비전 2025를 살펴보면 강한 기업문화를 만들어 가기 위한 한전KPS의 도전과 성과를 주축으로 하는 신개념 문화 슬로건이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부 항목으로는 `혁신으로 행동하고 도전으로 성장하자`는 슬로건 아래 *변화기반 조성 *조직융합 강화 *도전적 리더십 향상 *성과기반 조직 운영 등의 실행계획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지원자는 1000자의 분량에 자신의 미래 계획표를 작성한다는 생각으로 비전2025의 정신을 자신의 계획에 담아내어 미래에 대한 청사진을 그려주어야 하겠습니다. 역량개발계획이라는 이름으로 문제가 제시되었기 때문에 지원자 본인이 지원한 직무에서 성장하고자 하는 목표를 설정한 후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역량들을 선정, 그리고 본인이 현재 가진 것과 더 키워야 할 역량, 새롭게 개발하여야 할 역량 등을 구분 지어 각각의 역량에 대하여 어떻게 구체적으로 개발시켜 나갈 것인지를 제시해주면 되겠습니다. 계획에 현실성을 더하기 위해서는 계획의 실천방안이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실천방안이 구체적이라는 말은 실천을 위하여 언제까지, 어떻게, 얼만큼의 노력으로, 무엇을, 왜 하는지 까지 함께 제시해주는 것입니다. 특히 ‘언제’까지 한다는 부분은 단기, 중기, 장기 등의 시기별로 나누어 실천계획을 세워본다면, 더욱 지원자가 전략적인 사람으로 보여질 수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방법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작성 팁이 될 수 있겠습니다.
    Q4.[자기소개서]* 본인의 신분이 드러나는 출신 학교명, 출신지, 세부학력, 가족관계 등 블라인드 취지에 위배되는 사항은 기재하지 마시기 바랍니다.-어떤 어려운 상황에서도 주어진 업무에 대해 끝까지 수행한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본인이 수행한 업무가 무엇이며 왜 그러한 업무를 맡게 되었습니까?*포기하지 않고 업무를 수행한 이유와 그 결과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실패/난관극복
    자신이 맡은 업무에 대한 이해와 책임감, 직업의식을 묻는 항목입니다.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문제들이 발생하여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는 상황과 자주 마주하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자신이 맡은 일을 끝까지 처리하겠다는 책임감을 바탕으로 빠르게 상황을 판단하고, 대안을 마련하여 문제를 해결하여 추진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어려운 상황에서의 고난 극복 경험은 성공과 실패의 결과를 떠나서 그 원인과 과정을 교훈을 삼아 개인과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 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자의 문제해결 노력과 이를 통해 얻은 교훈에 초점을 맞춰 작성합니다. 중요한 것은 역경과 고난을 겪는 사건 자체보다 난관에 마주했을 때 냉철하게 상황을 분석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어떻게 대응했는가 하는 점, 난관 극복이나 실패를 통해 어떤 교훈을 얻었으며, 부족했던 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했는가 하는 점입니다. 지나치게 어린 시절의 이야기, 가정불화 등 지원자의 역할에 한계가 있는 사례를 들기보다 가급적 최근에 지원자 자신의 문제해결 노력이 잘 나타날 수 있는 사례를 드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어려움에 빠지게 된 배경, 원인, 극복과정, 결과와 교훈, 보완 노력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5.스터디 그룹, 학과, 동아리, 회사부서와 같은 조직내에서 팀원과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본인이 수행한 업무가 무엇이며 왜 그러한 업무를 맡게 되었습니까?*사람들과 함께 일을 처리해나가면서 그 사람들과의 긍정적 관계 구축을 위해 추가적으로 기울인 노력과 결과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단체 활동을 통해 공동의 과업을 수행하면서 겪은 사례를 선정하되, 가급적 직무와 연관된 사례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용담당자는 본 문항을 통해 지원자의 조직에 대한 충성도와 구성원과의 소통 및 배려, 협업능력 등을 확인하여 조직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고자 합니다. 조직에서는 개인만의 능력보다는 공동의 목표 실현을 위해 자신의 이익보다 조직을 우선시 하는 인재를 선호합니다. 따라서 과거에 조직 구성원으로서 본인의 공동의 목표를 위해 다른 구성원들과 협력하여 의미 있는 성과를 이룬 경험을 기술하시되, 목표와 실행과정, 본인의 역할과 행동, 장애요인이 발생했을 때의 상황판단과 극복노력의 과정, 구성원간의 소통과 협력, 결과와 교훈이 포함되도록 작성하시고, 그러한 경험을 통해 한전KPS에 입사 후 어떻게 조직생활에 임할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6.약속과 원칙을 지켜 신뢰를 형성하거나 지킨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당시 상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약속과 원칙을 지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으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 일을 계기로 본인에게 생긴 변화 또는 느낀 점은 무엇입니까?(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가치관/직업관/인생관
    신뢰란 상대에게 기대와 믿음을 주는 것을 말합니다. 본 문항에서는 협상이나 판매와 같이 단시간 대면하는 상황에서의 신뢰보다는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행동이나 약속이행을 통해 본인에 대한 상대방의 믿음을 얻는 사례를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상황이나 관계, 본인이 목표로 하는 것, 상대방의 신뢰를 얻기 위해 반복적?지속적으로 어떤 노력을 했거나 어떤 특수한 상황에서도 약속을 지켜서 상대방으로 하여금 감동을 이끌어 냈던 경험, 자신의 이익보다는 공동의 목적을 위해 조직에 헌신하여 구성원의 신뢰를 얻었던 사례 등을 통해 그 결과와 느낀 점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고, 그러한 경험이 한전KPS의 조직구성원으로써 역할을 하는데 어떤 도움이 되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2017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 하반기 신입사원 모집

    Q1.어떤 어려운 상황에서도 주어진 업무에 대해 끝까지 수행한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 본인이 수행한 업무가 무엇이며 왜 그러한 업무를 맡게 되었습니까? - 포기하지 않고 업무를 수행한 이유와 그 결과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6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도전/문제해결,보완점/개선점/극복방법
    자신이 맡은 업무에 대한 이해와 책임감, 직업의식을 묻는 항목입니다.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문제들이 발생하여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는 상황과 자주 마주하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자신이 맡은 일을 끝까지 처리하겠다는 책임감을 바탕으로 빠르게 상황을 판단하고, 대안을 마련하여 문제를 해결하여 추진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어려운 상황에서의 고난 극복 경험은 성공과 실패의 결과를 떠나서 그 원인과 과정을 교훈을 삼아 개인과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 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자의 문제해결 노력과 이를 통해 얻은 교훈에 초점을 맞춰 작성합니다. 중요한 것은 역경과 고난을 겪는 사건 자체보다 난관에 마주했을 때 냉철하게 상황을 분석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어떻게 대응했는가하는 점, 난관 극복이나 실패를 통해 어떤 교훈을 얻었으며, 부족했던 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했는가 하는 점입니다. 지나치게 어린 시절의 이야기, 가정불화 등 지원자의 역할에 한계가 있는 사례를 들기보다 가급적 최근에 지원자 자신의 문제해결 노력이 잘 나타날 수 있는 사례를 드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어려움에 빠지게 된 배경, 원인, 극복과정, 결과와 교훈, 보완 노력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2.스터디 그룹, 학과, 동아리, 회사부서와 같은 조직내에서 팀원과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본인이 수행한 업무가 무엇이며 왜 그러한 업무를 맡게 되었습니까? - 사람들과 함께 일을 처리해나가면서 그 사람들과의 긍정적 관계 구축을 위해 추가적으로 기울인 노력과 결과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6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강점/차별화된 경쟁력,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단체 활동을 통해 공동의 과업을 수행하면서 겪은 사례를 선정하되, 가급적 직무와 연관된 사례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용담당자는 본 문항을 통해 지원자의 조직에 대한 충성도와 구성원과의 소통 및 배려, 협업능력 등을 확인하여 조직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고자 합니다. 조직에서는 개인만의 능력보다는 공동의 목표 실현을 위해 자신의 이익보다 조직을 우선시 하는 인재를 선호합니다. 따라서 과거에 조직 구성원으로서 본인의 공동의 목표를 위해 다른 구성원들과 협력하여 의미 있는 성과를 이룬 경험을 기술하시되, 목표와 실행과정, 본인의 역할과 행동, 장애요인이 발생했을 때의 상황판단과 극복노력의 과정, 구성원간의 소통과 협력, 결과와 교훈이 포함되도록 작성하시고, 그러한 경험을 통해 한전KPS에 입사 후 어떻게 조직생활에 임할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3.약속과 원칙을 지켜 신뢰를 형성하거나 지킨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당시 상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약속과 원칙을 지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으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 그 일을 계기로 본인에게 생긴 변화 또는 느낀 점은 무엇입니까? (6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실무업무역량/전문성,가치관/직업관/인생관
    신뢰란 상대에게 기대와 믿음을 주는 것을 말합니다. 본 문항에서는 협상이나 판매와 같이 단시간 대면하는 상황에서의 신뢰보다는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행동이나 약속이행을 통해 본인에 대한 상대방의 믿음을 얻는 사례를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상황이나 관계, 본인이 목표로 하는 것, 상대방의 신뢰를 얻기 위해 반복적·지속적으로 어떤 노력을 했거나 어떤 특수한 상황에서도 약속을 지켜서 상대방으로 하여금 감동을 이끌어 냈던 경험, 자신의 이익보다는 공동의 목적을 위해 조직에 헌신하여 구성원의 신뢰를 얻었던 사례 등을 통해 그 결과와 느낀 점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고, 그러한 경험이 한전KPS의 조직구성원으로써 역할을 하는데 어떤 도움이 되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2017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도 상반기 신입사원 및 채용형 인턴 모집

    Q1.어떤 어려운 상황에서도 주어진 업무에 대해 끝까지 수행한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ㆍ본인이 수행한 업무가 무엇이며 왜 그러한 업무를 맡게 되었습니까? ㆍ포기하지 않고 업무를 수행한 이유와 그 결과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600자 미만 작성)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NCS,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NCS역량기반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는 반드시 직무소개서를 읽고 직무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그 이후에는 지원직무에 필요한 역량의 키워드를 잘 기억하며 자기소개서의 문항을 읽고 그와 관련된 이야기를 작성해주는 것이 전략적으로 좋은 선택입니다. 어떤 어려운 상황에서도 주어진 업무에 몰입하여 달성하는 모습은 문제해결능력과 적극성 그리고 도전적인 자세를 의미합니다. 지원자가 가진 여러가지 경험 중에서 도전적이고 자신이 욕심을 드러냈던 경험이 있었는지 우선 점검해본 뒤 적합한 경험을 선정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하여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경험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입니다. 어떤 사례를 적을 때는 그래서 STAR (Situation Task Action Result) 구분에 맞추어 사례를 정리한 후, A와 R을 중심으로 해당 사례를 기술하고 그 사례에서 배운 점, 느낀 점, 깨달은 점, 개선 보완하고 싶은 점 등을 잘 정리해서 보여주며 미래에 대한 관점을 가져가는 모습을 보여줘야 하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지원자가 했던 행동 (수행한 업무) 이 무엇이었으며 그로 인한 결과가 무엇이었느냐 라는 것 입니다. 이 부분이 잘 드러나는지 반드시 퇴고하며 확인하여야 하겠습니다.
    Q2.스터디 그룹, 학과, 동아리, 회사부서와 같은 조직내에서 팀원과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ㆍ본인이 수행한 업무가 무엇이며 왜 그러한 업무를 맡게 되었습니까? ㆍ사람들과 함께 일을 처리해나가면서 그 사람들과의 긍정적 관계 구축을 위해 추가적으로 기울인 노력과 결과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600자 미만 작성)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NCS,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한 다른 사람과의 소통부분은 무척이나 회사 입장에서는 중요합니다. 의사소통능력이라는 카테고리로 본다면, 직업기초능력상 경청능력과 의사표현능력을 하위 항목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즉, 자신의 개선 방식에 대하여 다른 사람에게 이를 어떻게 표현하였으며, 다른 사람의 의견을 자신은 어떻게 경청하였는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여야 하는 항목입니다. 의사표현능력은 목적과 상황에 맞게, 대화의 대한 피드백과 평가를 하여야 합니다. 이 일의 목적과 그 상황에 맞추어 지원자가 어떤 방식으로 (구두로, 글로, 회의로, 문서로 등등으로) 이것들을 설명하고 설득하였는지 제시하고 그 합의 과정에 대한 부분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면 되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지원자가 어떻게 소통하였느냐에 대한 부분입니다. 단순히 이야기를 열심히 하였습니다가 아니라 조직 내에서 어떤 목적으로 어떤 방법을 통해 어떻게 소통하였다라는 것이 잘 드러나야 하겠습니다.
    Q3.약속과 원칙을 지켜 신뢰를 형성하거나 지킨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ㆍ당시 상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ㆍ약속과 원칙을 지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으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ㆍ그 일을 계기로 본인에게 생긴 변화 또는 느낀 점은 무엇입니까? (600자 미만 작성)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NCS,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한전KPS는 국내외 발전 설비 공기업으로서 업종의 특성 상 신뢰와 정직이라는 가치는 무척 중요한 가치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지원자가 규정과 절차를 잘 지킨 사례를 쓰되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가능하면 그렇게 하면서도 결과가 좋았던 사례를 써주는 것입니다. 모든 비즈니스는 결과 중심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규정이나 절차를 준수한 사례, 윤리, 도덕적으로 행동했던 경험 등을 찾아서 적어줄 때는 1순위 그로 인해 결과까지 좋았던 사례, 2순위 결과는 조금 아쉬웠을지라도 앞으로 자신의 가치관에 크게 영향을 미친 사례 순으로 생각해서 이번 항목을 작성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러한 사례를 작성할 때 항상 중요한 것은 지원자가 했던 행동, 생각했던 과정, 그로 인해 얻은 결과에서 느낀 점, 배운 점, 깨달은 점, 개선할 점 등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작성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Q4.한전KPS에 지원한 동기(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 시기 등)와 본인이 가지고 있는 직무관련 역량 또는 경험을 상세하게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미만 작성)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지원동기,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실무업무역량/전문성
    이 질문은 지원동기 및 지원자의 역량에 대해서 어필해달라는 질문입니다. 작성해야 할 내용은 한전 KPS에 지원하는 이유와 지원하기 위해서 내가 했던 노력, 입사 후에는 내가 하고 싶은 것, 되고 싶은 목표에 대하여 회사와 연관 지어 이야기하는 것까지 제시하는 것입니다. NCS를 기반으로 하는 공기업의 경우 직무기술서를 반드시 참고한 뒤에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이 경우는 나의 전공, 경험 등이 지원분야의 어떤 역량과 연결되는지 가장 먼저 살펴보아야 할 것이며, 그러한 나의 전공, 나의 경험에 내가 들였던 노력에 대하여 핵심내용만을 추려 압축적으로 두괄식으로 잘 전달해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입사 후 공사에 어떻게 기여할지에 대해서 역시도 내가 지원하는 직무의 NCS 직무기술서를 기반으로 하되, 한전 KPS의 국가적, 사회적, 그리고 회사가 당면하고 있는 목표와 연결하여 제시를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조사가 선행되어야 하는데, 회사의 비젼 및 회사가 핵심적으로 집중하고 있는 영역에 대한 최근 뉴스 검색과 공단 홈페이지 내의 보도자료 및 각종 자료실의 자료 확인을 통해 내가 기여할 수 있는 영역을 잘 탐구한 뒤에 작성해야 하겠습니다.
    Q5.위의 사항을 바탕으로 한전KPS에서 수행하고 싶은 직무에 대하여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미만 작성)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실무업무역량/전문성
    지원자 스스로가 희망하는 직무에 대해서 묻고 있습니다. 회사 입장에서는 지원자의 희망과 지원자의 역량 그리고 회사의 필요 이 3가지를 고려하여 지원자의 직무를 결정하는데 지원자는 스스로 맡고 싶은 직무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자신의 직무역량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먼저 NCS직무기술서를 참고하여 본인이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를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세분류까지 확인한 뒤에 이 질문에 대하여 답안 작성을 시작해야 합니다. 지원자 자신의 역량을 기반으로 지원하는 직무에서 지원자가 기여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작성해주면 되겠습니다. 인문계의 경우 좀 더 소통역량을 강조하며 자신의 직무에서의 전문성을 찾는 방향으로 이공계의 경우는 전문지식을 기반으로 한 직무역량을 강조하며 동시에 팀웍과 목표달성을 위한 노력 등에 대해서 함께 어필해 준다면, 지원자의 역량을 잘 드러내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Q6.한전KPS의 중장기 전략경영계획(비전2025)를 참고하여 본인의 향후 역량개발계획을 상세하게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미만 작성)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직무에세이 ((※한전kps 자소서가 자기소개서/직무에세이로 나누어져 실제로는 http://file1.jobkorea.co.kr/NewIntern/DeskCenter_Img/kekps2017.jpg << 이런 형식으로 이력서를 기입하게 되어 있습니다. 작업하실때 참고하세요~)) 비전 2025를 살펴보면 강한 기업문화를 만들어 가기 위한 한전KPS의 도전과 성과를 주축으로 하는 신개념 문화 슬로건이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부 항목으로는 `혁신으로 행동하고 도전으로 성장하자`는 슬로건 아래 *변화기반 조성 *조직융합 강화 *도전적 리더십 향상 *성과기반 조직 운영 등의 실행계획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지원자는 1000자의 분량에 자신의 미래 계획표를 작성한다는 생각으로 비전2025의 정신을 자신의 계획에 담아내어 미래에 대한 청사진을 그려주어야 하겠습니다. 역량개발계획이라는 이름으로 문제가 제시되었기 때문에 지원자 본인이 지원한 직무에서 성장하고자 하는 목표를 설정한 후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역량들을 선정, 그리고 본인이 현재 가진 것과 더 키워야 할 역량, 새롭게 개발하여야 할 역량 등을 구분 지어 각각의 역량에 대하여 어떻게 구체적으로 개발시켜 나갈 것인지를 제시해주면 되겠습니다. 계획에 현실성을 더하기 위해서는 계획의 실천방안이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실천방안이 구체적이라는 말은 실천을 위하여 언제까지, 어떻게, 얼만큼의 노력으로, 무엇을, 왜 하는지 까지 함께 제시해주는 것입니다. 특히 ‘언제’까지 한다는 부분은 단기, 중기, 장기 등의 시기별로 나누어 실천계획을 세워본다면, 더욱 지원자가 전략적인 사람으로 보여질 수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방법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작성 팁이 될 수 있겠습니다.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 체험형 인턴 모집

    Q1.① 예상치 못했던 문제로 인해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았을 때,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끝까지 업무수행 해내어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던 경험이 있으면 서술해 주십시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
    자신이 맡은 업무에 대한 이해와 책임감, 직업의식을 묻는 항목입니다.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문제들이 발생하여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는 상황과 자주 마주하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자신이 맡은 일을 끝까지 처리하겠다는 책임감을 바탕으로 빠르게 상황을 판단하고, 대안을 마련하여 문제를 해결하여 추진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지원자의 과거 유사 경험을 통해 이런 능력을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니 지원직무와 연관성이 높은 경험을 선택하세요. 문제에서 주어진 것처럼 반드시 ‘예상하지 못한 상황’이 존재해야 합니다. 지원자들이 간혹 일을 진행함에 있어 충분히 예상 가능하여 대처를 준비할 수 있었던 상황을 해결했던 경험을 작성하는 경우가 있으나 이는 소재 선택이 잘못된 것입니다. 그런 일이 없도록 자신이 선택한 사례를 다시 한 번 체크하세요.
    Q2.② 최근 5년동안에 귀하가 성취한 일중에서 가장 자랑할만한 것은 무엇입니까? 그것을 성취하기 위해 귀하는 어떠한 일을 했습니까?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
    성취는 도전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경험입니다. 도전을 통해 이룬 성과 중 직무와 연결하여 어필 할 수 있는 키워드를 우선 찾고, 그 성과를 객관적인 수치로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또는 한전KPS의 핵심가치와 연결할 수 있는 성취의 경험을 통해 회사에 부합하는 인재임을 어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Q3.③ 고객을 상대하다 보면 어렵고 곤란한 요구를 접하곤 합니다. 고객의 곤란한 요구를 접했던 경험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귀하의 노력을 서술해 주십시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가치관/직업관/인생관
    회사에 입사하여 업무 시 발생할 수 있는 고객과의 갈등을 어떤 방식으로 처리하는지를 지원자의 과거 경험을 통해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커뮤니케이션 단계가 복잡해지면서 자신이 속해있지 않은 사람들과의 교류가 활발해졌기 때문에 업무 수행 시 동료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뿐만 아니라 다양한 집단과의 교류 능력이 점차 중요하게 평가 받고 있습니다. 경험 중 특히 이런 면모가 드러나는 사례를 선정하고, 그 과정에서 ‘상대방을 위한 배려, 소통을 위한 열린 자세가 어필하면 됩니다.

    실제 고객을 상대하면서 의견을 조율해야 하는 상황이 많은 만큼, 자신의 의견과 다른 의견이 있는 사람을 설득하여 목표를 달성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단순하게 상대를 설득하여 자신의 의견을 따르도록 만들었다는 내용보다는 서로의 의견을 조율을 통해 그 중 더 좋은 점만을 반영하여 최초의 목표보다 더 좋은 결과를 이루어 낸 과정을 중심으로 작성해보세요.
    Q4.④ 우리 회사에 입사 지원한 동기 및 입사 후 실천하고자 하는 목표를 다른 사람과 차별화 된 본인의 역량과 결부시켜 작성해 주십시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
    회사지원동기는 회사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에 대한 관심을 밝히는 방법이 대표적이며 철저한 회사분석과 개인적인 경험을 토대로 회사와 자신을 연결하여 개연성 있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OO기업의 ~~~~한 회사 분위기가 내가 원하는 직장, 내가 성과를 낼 수 있는 환경이다.’ ‘~~~경영철학이 내가 가진 가치관과 같다.’와 같이 여러 기업 중 OO기업에 지원한 이유를 다양한 측면에서 자신과 연결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직무지원동기의 경우 간략히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를 밝히고, 그 동안 함양해온 직무수행역량을 바탕으로 회사에 기여할 수 있음을 피력하시면 됩니다. 직무 분석, 직무에 필요한 역량 중 자신이 가진 전공지식/경험/스킬을 내보이고 사례를 통해 객관적인 근거를 제시하세요!

    장래 포부를 작성할 때는, 희망 직무의 직급에 따른 직무 분석을 통해 기간에 따른 직급과 직급에 따른 업무 조사를 바탕으로 자신의 10년 후를 예측하여 변화된 환경 속에서 자신이 성과를 낼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목표로 제시하시면 됩니다. 이후 개인의 직무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제적인 노력을 보여주고 궁극적으로 이것이 회사의 구성원으로서의 성장과 회사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음을 어필하며 작성해야 합니다.

2016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도 상반기 신입사원 채용

    Q1.① 우리 회사에 지원한 동기(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 시기 등)와 지원자를 선발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ㆍ언제부터 우리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그 계기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ㆍ한전KPS에 입사 후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회사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를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회사지원동기는 ‘왜 한전KPS이어야만 하는지?’에 대한 대답을 제시해야 합니다. 한전KPS가 추구하는 가치와 지원자의 신념이 일치함, 한전KPS의 ~~한 사업에 대한 관심을 어필하는 방식이 일반적입니다. 자신의 역량을 오직 한전KPS에서만 펼칠 수 있음을 회사의 특징을 들어 작성하는 것이라 생각한다면 보다 접근이 쉽습니다.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작성할 때는, 우선 주요 사업분야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고 희망 직무에서의 주요업무, 자격요건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자신의 상급진로에 대한 밑그림을 그려보세요. 이후 상급 단계별 올바른 목표를 제시하고 이에 따른 적합한 액션플랜을 구축하여 기업 내 어떤 인재로 성장할지 자신의 직무 목표와 이를 달성할 수 있는 직무 로드맵을 제시하여야 합니다.
    Q2.② 지원분야에 대한 지원자 본인의 직무전문성을 가장 잘 보여주는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ㆍ지원분야에 대한 본인의 전문성(전공분야, 전문분야)를 보유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으며 또한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계획을 간략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직무지원동기는 간략히 제시하고, 지원분야/직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전공지식, 자격증 취득, 관련 경력 및 경험 또는 효과적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세요. 실제적인 업무역량을 어필할 수 있는 항목인 만큼 직무역량 중 가급적 전문성을 보여줄 수 있는 사례를 우선적으로 선택하여 객관적인 성과가 드러나도록 작성해 주세요! 그리고 이러한 기 보유한 역량적 기반을 토대로 앞으로 어떻게 성장하며 회사에 기여할 것인지를 연결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Q3.③ 최근 3년 내 겪었던 가장 어려웠던 상황에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했던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ㆍ당시 문제상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ㆍ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점들을 고려하였으며 그 근거는 무엇입니까?
    ㆍ그 일을 계기로 본인에게 생긴 변화 또는 느낀 점은 무엇입니까?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보완점/개선점/극복방법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스트레스 상황, 포기하고 싶은 상황에 비일비재하게 부딪힐 수 있습니다. 지원자가 과거에 난관을 극복했던 경험 사례를 통해 어려운 상황, 스트레스 상황, 포기하고 싶은 상황을 어떤 자세로 받아들이고 극복해가는지를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얼마나 큰 어려움이었는지 그 어려움의 크기가 궁금해서 묻는 항목이 아닙니다. 어려움에 대한 지원자의 기준을 알아보고 그 어려움을 마주하는 자세와 극복 노력과정을 묻고 있는 것입니다. 즉, 어려움 자체, 결과가 아닌 어려움이 닥쳤을 때, 장애물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 방식으로 처리하는 지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가장 어려웠던 문제 -> 가장 어려웠던 문제라고 생각하는 이유 -> 문제상황 제시 -> 극복과정’의 구조를 잡아 서술하세요. 또한 난관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어떤 것을 배웠으며, 어떤 역량을 얻게 되었고 그것이 어떻게 지원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는지도 함께 언급한다면 보다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4.④ 스터디 그룹, 학과, 동아리, 회사부서와 같은 조직내에서 팀원과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ㆍ본인이 수행한 업무가 무엇이며 왜 그러한 업무를 맡게 되었습니까?
    ㆍ사람들과 함께 일을 처리해나가면서 그 사람들과의 긍정적 관계 구축을 위해 추가적으로 기울인 노력과 그 결과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단체활동을 통해 공동의 과업을 수행하면서 겪은 에피소드를 떠올려보세요. 회사에 입사하게 되면 업무를 수행하면서 부서별로 서로 긴밀하게 협조해야 하는 일이 많습니다. 이 항목은 과거 단체생활에서 헌신한 경험을 통해 직장 내에서 원만한 조직생활을 할 수 있는 사람인지, 공동의 목표 추진력이 있는 사람인지를 확인하려는 것입니다.

    지원자가 생각하는 장애요소의 정의가 무엇이며, 단체활동 중 이런 장애요소(어려움)가 발생한 경험을 작성하세요. 그 후 그 장애요소(어려움) 자체나 결과가 아닌 그 장애요소를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 방식으로 극복했는지 문제해결과정을 ‘팀워크’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시면 됩니다. 타인에 대한 배려심, 의사소통 역량 등과 연결하여 인재상(고객지향, 전문, 글로벌, 창조) 중 고객지향적 소양을 갖추었음을 이어 작성해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극복과정에서의 자신의 리더십과 의사결정 능력을 중심으로 난관을 극복하는 과정, 그 과정에서 어떤 것을 배웠으며, 어떤 역량을 얻게 되었는지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그 배움을 토대로 지원직무 수행 시 어떤 성과를 낼 수 있을 지를 함께 언급한다면 보다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