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AWARDS 수상

해당 기업은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가 주관한 " i-AWARDS" 수상기업 입니다.

닫기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컨설팅·연구·조사
536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0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0년 인턴(체험형) 추가 공개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인재상] 우리 연구원의 인재상(창조적 도전인, 전문역량인, 상생인, 고객지향인) 중 자신과 부합하는 인재상 1개를 택하여 본 채용공고에 지원하게 된 동기를 기술해주세요. (최소 500자, 최대 700자 입력가능) (700자)
    Q2.[창조적도전] 불가능하다고 여겨지는 일에 창조적 사고와 전략을 바탕으로 과감히 도전했던 경험을 기술해주세요. (최대 500자 입력가능) (500자)
    Q3.[전문역량] 본인이 지원한 분야와 관련된 역량, 기술, 지식 등 자랑할 만한 강점(성격적인 부분 제외)을 해당 경력/경험과 함께 기술해주세요. (최대 500자 입력가능) (500자)
    Q4.[상생?협력] 단체활동(학교, 회사, 가정, 기타)을 하며 겪었던 갈등과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본인이 했던 행동을 기술해주세요. 본인이 생각하는 문제의 이유와 본인의 행동이 문제해결 및 단체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도 설명해주세요. (최대 500자 입력가능) (500자)
    Q5.[고객지향] 최근 접한 한국지질자원연구원 관련(직/간접) 기사를 간단히 설명하고, 해당 기사가 갖는 시사점을 연구원 고객(본인 또는 본인이 생각하는 연구원의 고객) 입장에서 기술해주세요. (최대 500자 입력가능) (500자)
    Q6.역량기술서 [직무수행계획서] 지원분야와 관련된 직무수행계획(지원 분야에 대한 개인의 비전, 입사 후 이루고 싶은 목표와 이를 위해 준비하거나 거쳐 가야 할 과정 등)을 기술해주세요. (최대 500자 입력가능) (500자)
    Q7.[조직이해능력]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은 정부출연연구기관입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정부출연연구기관의 특징과 다른 조직(대학, 민간회사 등)과의 차이를 기술하고, 그러한 차별성을 토대로 정부출연연구기관이 어떻게 미래를 준비해야 할 지 제시해주세요. (최대 500자 입력가능) (500자)

2019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19년 정규직원 공개채용

    1. Q1.[창조적도전] 불가능하다고 여겨지는 일에 창조적 사고와 전략을 바탕으로 과감히 도전했던 경험을 기술해주세요. (최대 500자 입력가능)
    2. Q2.[전문역량] 본인이 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역량, 기술, 지식 등 자랑할 만한 강점(성격적인 부분 제외)을 해당 경력/경험과 함께 기술해주세요. (최대 500자 입력가능)
    3. Q3.[상생?협력] 단체활동(학교, 회사, 가정, 기타)을 하며 겪었던 갈등과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본인이 했던 행동을 기술해주세요. 본인이 생각하는 문제의 이유와 본인의 행동이 문제해결 및 단체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도 설명해주세요. (500자 이내) (최대 500자 입력가능)
    4. Q4.[고객지향] 최근 접한 한국지질자원연구원 관련(직/간접) 기사를 간단히 설명하고, 해당 기사가 갖는 시사점을 연구원 고객(본인 또는 본인이 생각하는 연구원의 고객) 입장에서 기술해주세요. (최대 500자 입력가능)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 제2차 정규직원 공개채용

    Q1.① [조직이해능력] 우리 연구원은 2018년 창립 100주년을 맞이하는 역사와 전통이 있는 연구기관입니다.
    1. 귀하의 지원분야와 관련하여 지난 100년간 국가지질자원분야에 있어서 우리 연구원의 대표적 성과를 기술하고, 지원자가 생각하는
    2.향후 우리 연구원의 역할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100자 이상 400자 이내 ]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입사 지원동기와 연결하여 기술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내용의 구체적인 작성을 위해 연구원과 연구분야 및 성과에 대한 자세한 분석이 선행돼야 합니다. 과거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과정으로 성장했으며, 최근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 분석하고 대표적인 연구성과를 제시해보세요. 이를 작성할 때는 수치, 구체적 사례 등 객관적인 기준을 근거로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이후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의 향후 비전, 방향을 제시해보세요.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비전과 목표를 참고하되 자신만의 견해를 담은 연구원의 발전방향을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제시할 때는 주장하는 내용에 대해 뒷받침하는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하여 설득력을 높이도록 합니다.
    Q2.② [문제해결능력] 만약 당신의 업무 중에 중대한 문제가 발생하였다면, 1.그 발생원인에 대한 냉철한 분석과 혁신적이고 도전적인 방법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던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그리고 2.그 문제해결을 위하여 어떤 노력과 능력을 활용하였는지 기술하시오. [ 100자 이상 400자 이내 ]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
    문제가 발생할 시 지원자가 이를 적극적으로 해결해나가는지, 창의적인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지, 어떤 문제해결역량을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항목입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근성있게 노력하는 모습, 문제상황을 타파하기 위한 도전과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목표에 대한 추진력과 책임감 등을 살펴보고자 하는 항목인 바 상기의 맥락을 반영하는 글을 제시된 가이드의 순서에 따라 작성해 보세요! 과거 어려움에 처했던 사례를 떠올리고, 자신의 어떤 역량을 발휘해 당시 상황을 해결했는지 상세히 기술해야 합니다.
    Q3.③ [자기개발능력] 최근 5년 동안 현재 지원분야와 관련되어 성취한 일 중 1.가장 자랑할 만한 것을 기술하고 그 결과물을 위해 2.노력한 자기개발과정에 대해 기술하시오 [ 100자 이상 400자 이내 ]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직무에 수행하는 데 필요한 핵심역량과 이를 쌓아온 과정을 어필하는 항목입니다. 직무 준비 과정에서 어떤 전공지식, 경험, 노력, 스킬을 쌓아왔는지 분석을 통해 많은 지원자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지원하는 직무에서의 전문성을 보여줄 수 있는 경험 중 자신의 직무 강점과 역량이 가장 잘 드러나는 경험을 선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한편 성취에 대한 이야기를 기술할 때에는 ‘당시 목표를 설정한 이유 → 이를 성취해가는 노력 과정 → 과정 중의 어려움과 극복 → 현재 얻게 된 역량’의 구조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이런 지원자의 역량이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도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Q4.④ [의사소통능력 및 대인관계능력] 당신은 시간선택제 근무(전환형)를 다음달부터 실시하려고 한다. 1일 4시간 오전 근무를 원하나, 시간선택제를 사용하는 다른 직원 또한 오전 근무를 희망하고 있다. 이에 합리적인 조정방법을 의사소통(상황에 맞는 의사표현)과 대인관계(협상•갈등관리)측면에서 기술하시오 [ 100자 이상 400자 이내 ]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직장생활은 조직생활이므로 타 부서, 팀 구성원, 이해관계자와의 협업이 매우 중요합니다. 회사는 기본적으로 함께 일하는 공간이며, 채용과정은 결국 함께 일하고 싶은 인재를 선택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의사소통능력을 기술하는 데 있어 이러한 부분을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결국 얼마나 소통과 협력에 능한 인재인가, 관계 친화적인 인재인가에 대해 이야기를 풀어나가면 됩니다.

    질문에서 제시하는 것처럼 서로 이해관계가 대립될 때, 지원자는 어떤 대안을 제시하고, 어떤 의사소통 과정을 통해 갈등 상황을 해결해나갈 것인지 구체적으로 내용을 제시해보세요. 의사소통을 할 때는 한 쪽이 양보하거나, 자신만의 주장을 관철하는 방식보다는 상호간에 윈윈(win-win)을 가져오는 대안과 과정이 가장 중요합니다.
    Q5.⑤ [직업윤리]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은 정부출연연구기관입니다. 연구원 직원으로서 직업윤리가 왜 중요한 지 지원자의 가치관과 윤리의식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100자 이상 400자 이내 ]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최근 공공기관의 윤리 경영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자기소개서의 항목 중 직업윤리는 지원자를 파악하고, 채용하려는 회사의 인재상, 핵심가치와 부합하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직업은 자신의 능력과 자아를 실현할 수 있게 하고 자신이 중요하다고 가치를 두는 것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하며 사회의 건전한 발전을 위한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자신이 가진 직업에 대한 생각을 나타내되 업무와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의 특성에 맞추어 내용을 제시하고 이런 자신의 모습을 보여주는 구체적인 사례를 함께 제시하세요.
    Q6.⑥ [직무수행계획서] (지원분야와 관련된 직무수행계획서) [ 200자 이상 500자 이내 ]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
    희망직무에 대한 지원자의 직무 이해도와 목표의식을 확인하려는 항목입니다. 업무를 수행할 때 필요 역량과 능력을 정리하여 입사 직후 현재 자신이 가진 역량, 기술, 경험을 토대로 어떤 성과를 낼 수 있을지를 제시합니다. 이 때, 달성가능 기한과 목표를 수치로 표시하고 목표를 이루기 위한 전반적인 행동계획(액션플랜) 함께 나타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