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보증보험(주)
서울보증보험그룹 계열사
보증 보험업
업계 1위
1151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인적성·면접·합격 후기

면접 후기

면접질문 하위메뉴

면접 질문 및 내용

  • 1. 면접은 어디에서, 몇 시에 보셨습니까?

    면접은 종로에 위치한 서울보증보험 본사에서 진행되었다. 실제 면접시간은 약 14시 20분부터 진행되었지만 입실 시간은 13시 30분
    이었다.

  • 2.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습니까?

    모든 면접이 면접관 4명과 지원자 2명으로 이루어졌다. 토론 면접은 면접관 4명과 지원자 4명이었다.

  • 3. 면접유형은 어땠습니까?

    실무진 면접은 면접관 4분과 지원자 2명이서 보는 4:2 면접이었고 임원면접도 4:2 면접이었습니다. 토론면접은 면접관 4분에 지원자 4명이었습니다.

  • 4. 면접 진행방식에 대해 적어주세요.

    임원 면접은 자유롭게 돌아가면서 한 명씩 질문에 대한 대답을 하는 것이었고 실무진 면접은 면접관이 질문을 하면 먼저 답변을 하라고 지목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토론면접은 돌아가면서 기조 발언을 하고 그 이후에 토론을 하는 식으로 진행되었다.

  • 5. 면접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적어주세요.
    Q.1. SGI 서울보증에 지원한 동기와 입사한 이후에 희망하는 직무에 대해 말해 보세요
    A.SGI 서울보증은 이행 보증 보험 사업과 신용 보증 보험 사업을 진행하는 기관으로 알고 있습니다. 경제 상황이 어려워지면 어려워질수록 빛과 가치를 발휘하는 산업이라고 생각하여 사회적으로 의미 있고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관이라고 생각해 지원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제가 세무사 자격증이 있어서 회계 및 세무 업무를 희망하였으나 면접을 준비하면서 직무 기술서를 확인해 보니 대부분
    금융 사무 업무여서 채권 추심 및 기업 분석 등의 업무를 해보고 싶습니다.
    Q.2. 지원자는 대학 졸업 이후 대기업을 다닌 이후로 어떤 생활을 했는지 말해 보세요
    A.저는 대학 졸업 이후에 대기업에 입사하여 근무한 이후에 주로 인턴 및 아르바이트 등을 하며 세무사 및 공인회계사 시험을 준비하였습니다. 세무사 자격시험 합격 이후에는 세무서에서 수습세무사를 하며 납세자 세무 상담 등의 업무를 수행하였고 근로세무사로 근무해 본 경험도 있습니다.
    Q.3. SGI 서울 보증에 입사하여 신입사원으로서 어떠한 자세로 임해야 되는지 말해보세요.
    A.신입사원은 항상 역지사지의 자세로 생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무실에서 막내이고 같이 근무하는 분들이 대부분 선배님들일 것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신입사원이기 때문에 선배님들의 말씀을 잘 듣고 착한 행동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4. 최근 SGI 서울보증이 IPO 등을 하려고 계획하고 있는데 SGI 서울보증의 지배구조에 대해 말해 보세요
    A.지금 현재 SGI 서울보증의 지배구조는 예금보험공사가 약 93%을 소유하고 있는 알고 있습니다. 너무 한 회사에 지분이 몰리게
    되면 지배주주의 횡포나 전횡 같은 현상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주식을 좀 분산해서 다양한 주주들의 의견을 듣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5. 최근 근로 이슈 등에 대한 지원자의 생각을 좀 공유해 주세요.
    A.최근 근로계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가 주 69시간 근로제와 탄력 근로제 재택근무 등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탄력 근로제는 개개인별로 다 다른 상황에 놓여있기 때문에 꼭 필요한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주 69시간 근로제에 대해서는 근로자의 휴식권을 보장하는 범위 내에서 제도가 시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재택근무는 인력의 효율적 관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하게 시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6. 지원자분들의 자기소개를 해보세요
    A.안녕하십니까 SGI 서울보증 2번 지원자입니다. 저는 다양한 경험과 전문성으로 무장한 지원자라고 생각합니다.
    대학 시절 경영학을 전공함으로써 경영학의 다양한 이론을 습득할 수 있었고 특히 재무와 회계 금융 분야의 전문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대학 졸업 이후에는 대기업 회계팀에서 직장생활을 한 경험도 있습니다. 그리고 2019년에는 회계 세무 분야의 전문자격증인 세무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세무사 자격증 취득 이후에는 세무서에서 민원인 세무상담등의 역할을 수행하였고 근로세무사로 근무한 경험도 있습니다. 이런 저의 다양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SGI 서울보증의 금융 전문가로 성장해 보고
    싶습니다.
    Q.7. 지원자분들의 생활 신조를 말해보세요
    A.저의 생활신조는 역지사지의 자세로 생활하자입니다. 역지사지의 자세로 항상 임해서 서로 간의 갈등과 불화를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항상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는 습관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8.지원자의 업무적인 부분에서 성격의 장단점을 말해보세요
    A.저의 성격의 장점은 꼼꼼함이라고 생각합니다. 항상 무엇이든지 꼼꼼하게 확인하기 때문에 데이터의 누락이나 업무상의 실수를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성격의 단점은 즉흥적인 면이 있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 극복해 나가야 하는 저의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9 요즘은 융합의 시대라고 하는데 회계 및 세무 분야와 융합하면 좋은 분야에 대해 한번 말해보세요
    A.저는 회계 및 세무 분야와 융합하면 좋은 분야는 법률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법률 분야는 회계 및 세무 분야와 함께 사회과학을 대표하는 전문적인 분야이고 두 분야가 융합한다면 더 높은 부가가치와 다양한 업무 수행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 6. 면접관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면접관님들 반응은 대부분 나쁘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면접에서 탈락하긴 했지만 면접 분위기는 상당히 좋았습니다.
    임원분들도 굉장히 친절하셨고 실무진 분들도 굉장히 젠틀하셨습니다. 하지만 실무진 면접에서 조금 무뚝뚝하고 날카로운 반응을
    보이시는 분들도 계셨습니다. 토론 면접에서의 분위기도 상당히 좋았습니다.

  • 7. 면접 분위기는 어떠했습니까?

    비교적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되었습니다. 특별한 압박 면접 식의 질문도 없었고 평범하게 질문을 하고 돌아가면서 대답을 하는 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어려운 질문도 있긴 했지만 많지는 않았고 대부분의 면접에서 나올 법한 질문들로 구성되었습니다.

  • 8. 면접 후 아쉬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회사에 대해서 공부를 하고 간다고 했지만 조금 더 철저한 조사가 필요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SGI 서울보증 면접시험을 보고 전공
    공부를 조금더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면접에 대한 연습이 조금 더 필요함을 깨달았습니다.

  • 9. 면접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기본적으로 회사에 대해서는 잘 알고 가셔야 합니다. 회사에 대한 최신 뉴스기사와 감사보고서 그리고 어떤 일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거의 완벽하게 알고 가셔야 할 듯싶습니다. 그리고 토론 면접은 어떤 특정 주제에 대한 찬반이라기보다는 회사 생활하면서 겪을 수 있는 상황에 대한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향후 어떻게 변할지는 모르지만 토론 면접 기출 기조로 봤을 때 인턴십이나 회사 생활 경험도 중요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2015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 일반사무직 면접후기

서류전형 - 필기전형 - 인적성 및 면접전형의 세 과정이 있었습니다.

면접질문으로는 최근 보험/금융업계의 이슈, 서울보증보험에 대해 설명해보라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2015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 일반사무직 면접후기

자소서를 바탕으로 한 인성 면접을 진행합니다.
학교끼리 묶는다는 얘기와 달리, 동문끼리 묶지는 않았고, 다양한 학교끼리 6명이 한조가 되었습니다.

임원 면접 시 면접관님들 인상이 좋으셨고 편하게 대해주셨습니다. 입실 전에 많이 떨렸는데, 다소 부드럽게 대해주신 덕분에 잘 말할 수 있었습니다.

임원 면접 후 토론 면접 시에는 한 사람이 토론 주제를 뽑은 후 5분간 정리할 시간을 주고 토론을 시작합니다.

면접질문으로는 학과 전공을 물어봤습니다. 제가 상경계열이 아니라 물어보신 듯합니다.
2015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 일반사무직 면접후기

인성 면접은 20분, 토론 면접은 40분 정도 진행했습니다. 무난한 면접이라고 생각합니다. 인사 팀원분들의 젠틀함이 인상 깊었습니다.

면접질문으로는 서울보증보험에 대해서 아는 것을 말해보라는 것과 서울보증보험의 홍보 방안에 대해 물어봤습니다.
2015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 일반사무직 면접후기

필기 합격 후 면접은 한 번이었으며, 임원 면접과 토론 면접을 진행했습니다. 모두 편안한 분위기로 시간이 금방 갔습니다. 면접은 오전에 다 끝납니다.
인적성도 같이 보는데, 난이도는 평이했습니다.

면접질문으로는 서울보증보험에 대해 아는 것이 있는지, 준비하던 자격증이나 자소서가 따로 있는지를 물어봤습니다.
자기소개서에 특별한 내용이 없다면 자소서 위주로 질문하지 않았고
옆 친구와 본인 중 누가 붙을 것 같은지와 같은 단순 질문을 받았음.
이십분 정도 면접보고 5명이 같이 봤음.
토론면접, 역량면접 보고나서 인적성을 봤음.
편안한 분위기에서 면접이 진행되었지만 난이도가 쉬워서 변별력이 없어보였음.

2014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 일반사무직 면접후기

1. 서류전형
자소서를 많이 보는 것 같습니다. 서류는 소문에 의하면 30배수까지 합격시킨다고 합니다.

2. 필기 시험
필기는 논술형, 약술형, 객관식, 주관식이 다 나옵니다.

논술형과 약술형은 평소에 신문 같은 것을 많이 읽으시는 분이 유리할 것 같습니다.
논술형 1문제 - IT기업의 금융권 진출에 따른 금융기술의 개념 영향과 금융권 대응 방안
약술형 2문제 - 시장 지위에 따른 코들러 마케팅 전략과 달러 강세 이유,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 환율 추이
객관식 10문제, 단답형 5문제는 경영 기초 문제들, 셧다운, 차익거래, 기저효과 등이 나왔습니다.

3. 면접
면접은 임원진 면접과, 실무진 면접(PT), 인적성 검사 등이 있었습니다.
임원진 면접은 비교적 간단하였고, 실무진 면접은 전공지식이나 상식을 물어봅니다. 15분 동안 준비하는 시간을 주고 발표 3분, 질문 15분 정도 합니다. 은근 긴장됩니다.

면접 질문으로는 자기소개, 이전 직장을 그만 둔 이유, 공백기가 있는데 무엇을 하면서 보냈는지, 본인의 성격과 장단점, 취미, (취미가 독서라고 하자) 최근에 읽은 책과 그 느낌, 특기 등 비교적 무난한 내용을 물어봤습니다.
인사담당자가 면접과정 설명해주고 명찰표 나누어줌.
면접관은 네분이었고 질문은 8~9개 정도 받음.
필기에서 객관식과 단답형에 회사에 대한 인재상과 비전 등에 대해서도 물어봄.
필기 이후 인적성과 면접을 보는데 다대다 면접방식임. 자기소개 이후 특별히 어려운 질문은 없었음.
30분 정도 면접을 봤고 자소서 중심으로 질문함.
하루에 인적성, 임원면접이 모두 치뤄짐.
임원면접에서는 같은 학교 사람들로 6명이 한조가 되어 비슷한 조건의 사람들 중에서 평가하는 듯.
자소서와 경력사항 자격증에 대한 질문이 주를 이루고, 고시준비했던 사람들에게 질문을 더함.
재무와 회계에 대한 지식이 있으면 더 유리함.
논술 시험 이후 인적성을 거쳐 면접보는데 대기시간이 너무 길었음.
논술에서는 그 당시 경제 이슈가 나옴.
반말투의 적은 질문과 무난한 대답이 오고감.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