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용중
코스피

코스피 상장기업

닫기
에이치디씨현대산업개발
에이치디씨그룹 계열사
지주회사
2226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3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통영에코파워] 2023년 제2차 신입사원 공개 모집 - 신입_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자기소개서가 1개 항목일 경우 38라인, 항목이 2개 이상일 경우 12라인이 기준 라인입니다. 해당 라인이 넘는 경우 면접 시 사용하는 출력물에 내용이 잘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해당 라인에 맞게 작성하여 주십시오.
    Q2.지원 동기, 강점과 약점, 도전과 실패 경험, 입사 후 성장 계획 및 vision 기술 要

    2023 신입/경력사원 공개채용 - 신입_전체 모집분야 공통

    Q1. 자기소개 및 입사지원 동기
    Q2.(1) 신입 : 본 입사 후 포부인 성격의 장단점 (1,000자) (2) 경력직 : 직무경험/ 보유 역량 (1,000자)
    Q3.입사 후 포부

2022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현대산업개발 정규직 신입/경력 공개채용 - 신입_전체 모집분야 공통

    Q1.본인소개
    Q2.본인의 강점, 단점
    Q3.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

2019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19년 HDC그룹 신입사원 모집

    1. Q1.본인에 대한 소개와 비전을 자유롭게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500자 내외) (3000byte)

    2019년 HDC그룹 신입사원 모집

    1. Q1.본인에 대한 소개와 비전을 자유롭게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500자 내외)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16년 하반기 인턴사원 채용

    Q1.① 자기소개, 지원동기, 입사후 포부 및 혁신과 변화, 자기학습에 대해 경험했던 사례 기술(최대 1700자 이내로 작성)
    김은정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은정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성취경험/보람,자기소개
    기업이 자기소개서를 통해 알고자 하는 것은 ‘우리 기업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인재인가? / 지원하는 직무에 필요한 역량, 경험, 지식을 갖춘 인재인가?` 입니다. 본 글쓰기의 가장 큰 목적이 지원직무에 있어 지원자가 가장 적합한 인재임을 증명하는 것임을 상기하며 글을 작성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자유형식이라고 하더라도 주요한 질문을 중심으로 단락을 나누어 작성하는 것이 지원자가 쓰기에도 인사담당자가 읽기에도 좋습니다. 하여 문항에서 제시하고 있는 `자기소개 / 지원동기 / 입사후 포부 및 혁신과 변화 / 자기학습에 대한 경험` 작성 시 주목할 점과 유의점에 대해 안내하겠습니다.

    우선 각 항목별로 직무분석 즉 중심적으로 다룰 직무와 관련된 적성, 업무에 필요한 인성적 요인을 파악한 후 내용이 겹치지 않도록 각 항목에 소재를 안배하는 것을 선행하고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해당사 홈페이지에서 직무소개와 현 재직자의 일과를 간략히 보여주고 있으니 이를 확인하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항목별 작성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기소개 : 성장과정, 가치관, 성격의 장단점 등의 요소를 통해 자신을 소개할 수 있습니다. 성장과정을 작성할 시 가장 중요한 지점은, 취업을 준비하는 지금 당장이 아닌 과거부터 지원 회사 및 직무를 염원하며 준비해온 지원자임을 드러내고 그에 따른 구체적인 사례를 직무와 관련된 에피소드를 통해 제시하는 것입니다. 성격, 생활신조(가치관) 항목의 목적은 지원자가 조직에 잘 적응하고 기업에 잘 융화되어 궁극적으로 회사가 목적하는 바를 향해 함께 나아갈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질문입니다. 기업이념, 핵심가치 등을 살펴보고 지원 직무와 지원자 적성과의 교점을 찾아 연결하여 작성해 보세요.

    - 지원동기: ‘왜 이 현대산업개발이어야 하는지?, 왜 이 직무여야 하는지?’에 대한 명쾌한 대답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구성적으로는 [(1) 회사 지원동기, (2) 직무지원동기, (3) 직무 수행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 의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는 항목입니다. 그 중 (3) 직무 수행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을 통해 많은 지원자 중에서 왜 자신이 적합한 인재인지, 왜 자신을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해야 한다는 것이 이 항목의 핵심입니다.

    - 입사 후 포부: 지원자의 직무에 대한 목표의식 및 단계별 직무 이해도를 확인할 수 있는 질문입니다. 지원자 개인의 성장이 회사의 비전에 이바지 할 수 있음을 전제로, 입사 초기, 중기, 후기에 필요한 직무 역량에 대한 분석을 선행한 후 단계별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목표와 그에 다른 세부 액션플랜이 제시되어야 합니다.

    - 자기학습에 대한 경험 사례: 현대산업개발의 인재상인 ‘열정’이라는 키워드를 고려하여 이와 관련된 모습을 보여주는 자신만의 사례를 선정하세요. 본 항목의 경우 지원자의 열정을 보여주어야 하기 때문에 스스로를 즐겁게 하는 일을 찾아 몰입하여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던 모습을 어필하는 것이 핵심 포인트입니다. 타의에 의해서가 아닌 주도적인 목표를 세우 시간과 노력을 했던 경험을 그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면 됩니다.

2016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 상반기 신입사원 모집

    Q1.① 본인에 대한 소개와 비전을 자유롭게 기술하시오. (1500자 내외)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강점/차별화된 경쟁력
    구체적인 항목이 자세히 제시 되지 않아도 당황할 필요는 없습니다. 기업이 자기소개서를 통해 알고자 하는 것은 `우리 기업의 인재상(창의와 혁신/ 용기와 열정/ 멀티플레이어)에 부합하는 인재인가?/ 지원하는 직무에 필요한 역량, 경험, 지식을 갖춘 인재인가?` 입니다. 본 글쓰기의 가장 큰 목적이 지원직무에 있어 지원자가 가장 적합한 인재임을 증명하는 것임을 상기하며 글을 작성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자유양식이라고 하더라도 주요한 질문을 중심으로 단락을 나누어 작성하는 것이 지원자가 쓰기에도 인사담당자가 읽기에도 좋습니다 본인의 소개를 위해 ‘성장배경 / 성격의 장단점 / 지원동기를, 비전을 위해 입사 후 포부`의 작성 방법에 대해 안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각 항목별로 직무분석 즉 중심적으로 다룰 직무역량, 전문성, 자질 등을 파악한 후 내용이 겹치지 않도록 각 항목에 소재를 안배하는 것을 선행하고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항목별 작성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장 과정: 성장과정은 지원자가 과거에 어떤 사람이었는지를 알고자 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어릴 적 관심사와 재능을 보고 지원하는 직무에 적합한 사람인지 혹은 성장과정을 통해 현재 어떤 사람이 되었는지를 확인하려 하는 항목입니다. 성장과정과 자신의 강점을 연결하여 ‘OOO한 성장과정을 통해 현재 OOO한 강점을 가지고 있다.’는 내용으로 작성하고, 이 강점을 보여줄 사례를 제시하면 됩니다.

    -생활신조(가치관) : 자기소개서의 항목 중 생활신조는 지원자를 파악하고, 채용하려는 회사의 인재상과 부합하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좌우명` 혹은 `생활신조`를 묻는 항목은 어찌 보면 단순해 보이지만, 회사에 지원하는 지원자의 태도, 마음가짐, 가치관, 인재상 등을 파악하는 좋은 항목입니다. 생활신조는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유리한 방향으로 문장을 다듬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행복하게 살자`처럼 자신에 초점을 맞춘 생활신조 보다는 `주변을 행복하게 만드는 사람이 되자`처럼 조직과 단체를 생각하는 생활신조가 유리합니다.

    -지원동기: ‘왜 현대산업개발이어야 하는지?, 왜 이 직무여야 하는지?’에 대한 명쾌한 대답이 포괄되어야 합니다. 구성적으로는 [(1) 회사 지원동기 (2) 직무지원동기 (3) 직무 수행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 이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는 항목입니다.
    (1)회사지원동기의 경우 회사의 최근 이슈, 업계 동향 등을 참고하여 회사에 대한 평소의 관심을 보여주어 충성심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2)직무지원동기는 간략히 제시하고 (3) 직무 수행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을 통해 수 많은 지원자들 중에서 왜 자신이 적합한 인재인지 왜 자신을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해야 한다는 것이 이 항목의 핵심입니다. 건축, 기계, 전기, 조경의 경우 실무능력이 중요한 분야입니다. 관련 전공 및 자격증 취득, 유관 경험 및 경력 등을 통해 지원자의 전문성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포부: 지원 직무에 대한 지원자의 이해도와 목표의식을 확인하려는 항목입니다. 이 항목을 통해 지원 직무에 대한 목표의식을 강조하고, 자신의 비전 속에 회사의 성장도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인사담당자에게 확실히 어필해야 합니다.

    입사 직후부터 10년간을 기간으로 나누어 초기/중기/장기 목표를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제시하면 됩니다. ‘최선을 다하겠다. 이 분야의 전문가가 되겠다.’라는 추상적이고 막연한 포부가 아닌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목표를 제시할수록 자신의 직무 이해도와 목표의식을 인사담당자에게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습니다.

    우선 직무에 대한 분석, 특히 어떤 능력이 필요한지, 경력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분석해야 합니다. 업무를 수행할 때 직급별 필요 역량과 능력을 정리하여 입사 직후 현재 자신이 가진 역량, 기술, 경험을 어떻게 활용하여 어떤 성과를 낼 수 있을지를 시작으로 입사 3~5년, 10년 후로 기간을 나누어 직무 비전(목표)를 제시하면 됩니다. 이 때, 목표를 이루기 위한 전반적인 행동계획(액션플랜) 함께 나타내야 합니다.

2015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5 현대산업개발 신입사원 채용

    Q1.본인의 경력사항 중 가장 경쟁력 있는 업무분야를 기재하시오.(1100바이트)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본인이 수행할 업무에 대한 직무역량을 서술하는 분야입니다.
    아주 직접적인 경험이 아니라고 할지라도 희망 직무 준비과정이 잘 드러난 경험이라면 충분합니다.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키울 수 있었던 경험이라면 환영받을 수 있는 소재입니다.
    본인만의 역량이 잘 드러나도록 성실하게 작성해주세요.
    Q2.자신에게 주어졌던 일 중 가장 도전적이었던 일과 극복방안에 대해 기제하시오.(1100바이트)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지원자가 어떤 어려운 일을 성취했는지 보다는 그 일을 해결하는 과정 속에서 지원자가 얼마나 성장할 수 있었는 가를 판단하는 문항입니다.
    어떤일에 도전했고, 왜 그 일을 추진했으며, 그 과정속에서 어떠한 영략을 보여줬는지,
    어떤일에 도전하면서 드러난 역량이 지원직무와 어떤 연관이 있었는지 서술하세요.
    너무 감정적으로 자신에게 닥친 도전적인 일에만 초점을 맞추지 마세요.
    감정에 앞서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내용이 조명을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힘든 상황을 극복했는지 그 과정을 통해 성장한 자신의 모습을 보여주세요.
    Q3.기존과 다른 방식을 시도하여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었던 경험에 대해 기재하시오. (1100바이트)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지원자의 창의적인 역량을 검토하는 문항입니다.
    보통의 지원자의 경우, 자신이 주도적인 노력을 통해 이뤄냈던 성과에 급급하여 어떤 방식으로 일을 처리했는지 설명하려고 합니다.
    대부분의 지원자들이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은 정해져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경험이 너무 사소한 것이라고 주눅들 필요는 없습니다.
    누구나 팀프로젝트를 하면서 개선하고 싶은 부분에 대한 경험쯤은 있을것이고,
    조원들을 설득하여 조금씩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꿔 보는 경험이 있을 것 입니다.
    이러한 경험이 사소하다고 과소 평가할 필요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