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용중
세메스(주)
삼성그룹 계열사
반도체 제조용 기계 제조업
업계 1위
6278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2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2년 하반기 대졸신입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세메스를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 하십시오.
    Q2.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3.학업 이외 활동 중 가장 의미 있었던 활동과 그것이 왜 가장 의미가 있었던 활동인지 이유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Q4.반도체/디스플레이 장비산업에 대하여 어떻게 이해하고 있으며, 지원한 직무 관련 본인이 갖고 있는 전문지식/경험을 작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본인이 지원 직무에 적합한 사유를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2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2년 상반기 대졸신입사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세메스를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 하십시오. (700자)
    Q2.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1000자)
    Q3.학업 이외 활동 중 가장 의미 있었던 활동과 그것이 왜 가장 의미가 있었던 활동인지 이유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700자)
    Q4.반도체/디스플레이 장비산업에 대하여 어떻게 이해하고 있으며, 지원한 직무 관련 본인이 갖고 있는 전문지식/경험을 작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본인이 지원 직무에 적합한 사유를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2020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0 하반기 신입사원(학/석사)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특별활동 * 동아리, 교외활동, 봉사활동, 교내외 프로젝트참여 등 특별활동 내용을 기술해주세요. (200자 이내) (200자)
    Q2.시상내역 * 학교 재학 중(또는 졸업 후) 각종 시상 혹은 대회 참가 이력 등을 중요도가 높은 것부터 내용을 기술해 주세요. ※ KSME 오픈 이노베이션 챌린지 등 (200자 이내) (200자)
    Q3.공통 질문 * ① 세메스를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 하십시오. (700자 이내) (700자)
    Q4.* ②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1000자)
    Q5.* ③ 학업 이외 활동 중 가장 의미 있었던 활동과 그것이 왜 가장 의미가 있었던 활동인지 이유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700자 이내) (700자)
    Q6.* ④ 반도체/디스플레이 장비산업에 대하여 어떻게 이해하고 있으며,지원한 직무 관련 본인이 갖고 있는 전문지식/경험을 작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본인이 지원 직무에 적합한 사유를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1000자)

2018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 채용

    Q1.동아리, 교외활동, 봉사활동, 교내외 프로젝트참여 등 특별활동 내용을 기술해주세요. (2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심분야
    학창시절(대학) 동안 지원직무와 관련하여 어떤 역량과 경험을 했는지 파악하고, 살아오면서 목표를 위해 얼마나 열정적인 자세로 임했는지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대학 재학 중 본인의 목표와 사회진출을 위해 준비한 것은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 중 중점적으로 준비해왔던 것이나 목표를 세우고 남달리 노력했던 분야를 소재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것은 그 결과만이 아니라 수행하는 과정과 그 결과를 통해서 얻은 교훈과 역량이 무엇인지 제시하는 것입니다. 활동의 종류나 성격에 따라 지원자의 관심분야가 드러나므로 직무적성이나 지원 직무와의 전문성과 연결할 수 있는 사례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직무관련 학업, 교내외 동아리 활동, 팀 프로젝트 수행, 봉사활동, 아르바이트 등 직무와 관련한 자신의 강점을 드러낼 수 있는 것을 소재로 정하여 목표와 필요성, 성공요소 또는 문제점, 자신의 역할과 행동, 결과, 느낀 점이 나타나도록 구성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해당 경험과 교훈이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Q2.초, 중, 고, 대학시절간 각종 시상 혹은 대회참가 이력등을 중요도가 높은 것부터 내용을 기술해주세요. (2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가치관/직업관/인생관
    지원직무의 특성을 고려하여, 직무수행에 있어서 도움이 되는 자질, 성향, 역량, 관심도를 나타낼 수 있는 것을 중심으로 우선 순위를 정하여 기재하시기 바랍니다.
    Q3.세메스 취업을 선택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바랍니다. (5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
    지원동기는 지원기업 및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의지를 파악하여 지원 분야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따라서 1) 왜 지원직무를 하려고 하는지, 2) 왜 꼭 이 회사여야 하는지, 3) 그러기 위해서 어떠한 준비를 해왔으며, 그 과정에서 축적된 역량이 어떠한 방식으로 지원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지,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역량과 경험, 전공지식을 통해 수많은 지원자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하시기 바랍니다. 본 문항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기업정보 수집 및 지원분야에 대한 분석을 통해 회사의 인재상이 무엇인지, 지원분야 업무 수행을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회사가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는 무엇이며, 앞으로의 발전 방향은 무엇인지 충분히 조사한 후 자신의 목표와 비전을 실현하기에 최적의 회사이며, 회사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을 준비해왔음을 어필하여야 합니다. 단순히 회사의 복지나 연봉, 브랜드 인지도만 고려하여 지원하는 사람과, 분명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자신의 비전을 실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회사를 선택하여 지원하는 사람은 그 목적이나 결과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회사에 입사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 표현과 함께, 자신의 역량은 무엇이며 회사의 발전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을 소재로 회사나 지원분야가 강화하거나 보완해야 할 자신의 의견을 밝히고, 그 과정에 있어서 자신이 역량과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목표나 회사에 기여 할 수 있는 바를 제시하는 방법이 일반적입니다. 본 항목을 작성하기 전에 우선 회사와 지원직무에 대한 분석, 지원직무 수행에 있어서 자신의 차별화된 역량은 무엇이 있는지, 입사 후 자신의 포부나 지원직무에서 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에 대한 정리를 하여야 합니다. 글을 구성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아래 구성 사례를 참고하여 글을 작성해 보시고, 자신의 상황에 맞게 여러 가지 패턴을 변경하여 맥락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수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 구성 사례1> 1. 직무에 관심을 가진 계기, 자신의 목표와 비전 제시 2. 목표를 위해 준비해 온 역량과 경험 제시 3. 업계 또는 회사의 이슈, 회사 선택 이유 4. 발전방향, 강화해야 할 점이나 보완사항 5. 그 과정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역할과 포부 <구성 사례2> 1. 입사 후 자신의 포부 2. 회사의 발전방향 제시 또는 지원분야에서 강화할 점 3. 직무선택 동기, 자신이 준비해온 역량과 경험 제시 4. 지원분야에서 하고 싶은 역할과 기여할 수 있는 점 <구성 사례3> 1. 회사선택 동기 (자신의 목표와 회사의 핵심가치, 사업분야, 사업방향 등이 부합) 2. 직무선택 동기 (직무에 관심을 가진 계기, 자신의 역량과 경쟁력) 3. 입사 후 목표, 포부 (지원분야에서 하고 싶은 역할, 기여할 수 있는 점)
    Q4.학업 이외 활동 중 가장 의미있었던 활동과 그 이유를 알려주세요. (500자 내외)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심분야
    학업 이외의 활동 중 의미 있었던 활동을 먼저 추려보아야 합니다. 의미가 있었다라는 이야기는 1) 해당 사례를 통해 내가 느낀 점이 남다르다 2) 해당 사례를 통해 내가 무엇인가를 배우고 성취하였다 3) 해당 사례를 통해 이전과는 다른 반성이나 개선점을 느끼고 깨달았다 등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세메스 및 세메스의 지원직무와 연관하여 회사 및 직무와 연결된 활동 중에서 상기 1,2,3 번이 적용되는 경험이 가장 우선 시 되어 작성해주면 좋을 것이며, 이 외에 지원자 본인이 진정으로 1,2,3 번이 적용되었다 싶은 경험을 잘 선별하여 상황, 목적, 행동, 결과에 대해 작성해주어야 하겠습니다. 해당 활동이 어떤 부분에서 의미가 있었는지를 그리고 반드시 덧붙여 주어 문제에서 제기한 의미 있었던 활동과 그 이유를 제시해달라는 요구에 대해서 부합하도록 작성해주어야 하겠습니다.
    Q5.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및 삶의 터닝 포인트에 대해 소개바랍니다.(500자 내외)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가치관/직업관/인생관
    지원자 자신의 인격, 성격 및 개인의 캐릭터 형성에 있어 영향을 끼친 큰 사건 혹은 인물에 대해 묻고 있습니다. 누구나 인생을 살다 보면 자신에게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터닝포인트 등이 있습니다. 적어도 고등학교 생활 이후의 시점으로 경험한 일들 중에서 어떤 사례가 지원자에게 가장 큰 사건들이었으며 그것이 무엇이었고, 어떻게 영향을 끼쳤으며 앞으로는 어떻게 적용되고 지원자의 삶의 색깔이 번져 나갈 것인지에 대해서까지 작성해주면 되겠습니다. 사례를 작성할 때는 반드시 지원자가 했던 행동, 결과, 지원자가 느끼고, 깨닫고, 배운 점에 포인트를 두고 그것들을 강조하며 작성해주는 것이 읽는 사람을 설득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Q6.반도체/디스플레이 장비산업에 대하여 어떻게 이해하고 있으며, 본인이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이 무엇인지 알려주세요. (500자 내외)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세메스가 속해 있는 산업군에 대한 이야기를 묻고 있습니다. 반드시 기업조사 및 기업이 속한 산업군 조사를 진행한 뒤에 작성해주어야 합니다. 홈페이지 및 기사에 나온 것을 단순히 인용하는데 그칠 것이 아니라, 지원자가 이해하는 본질적인 부분(지원자의 강점도 고려되어야 합니다)을 어필할 수 있으면 가장 좋을 것이며 역시 1천자라는 글자 수로 제시되었기 때문에 본인이 기여할 수 있는 역량들을 잘 어필해주어야 하겠습니다. 역량의 경우 실제 업무 진행을 위해 필요한 직무역량을 중심으로 작성해주는 것이 좋을 것이며, 이 역량을 통해 실제 업무의 어떤 부분에서 어떻게 기여를 할 것이고 큰 그림으로는 어떤 부분의 전문가가 되어 성장해 나갈 것인지에 대한 것까지 함께 건드려주며 작성해주면 좋을 것입니다.

2017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 상반기 신입사원 채용

    Q1.세메스 취업을 선택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바랍니다.(500자 이내)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지원동기
    왜 세메스이며 세메스에서 무엇을 하고 싶은가 라는 자기소개서의 가장 핵심이 되는 질문이 1번에 위치하였습니다. 중요도가 큰 만큼 신중하게 이번 질문에 대한 답변을 작성해야 합니다. 지원동기 작성을 위해서는 기업분석은 필수입니다. 세메스에 대한 기업조사를 온오프라인을 통해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가장 근래 1~2년 사이에 세메스가 잘했던 일, 그리고 앞으로 세메스가 해나갈 일, 세메스의 기업문화 및 색깔(전반적인 분위기, 미래지향목표 등등 고려) 중에서 인상적인 부분 등을 조합하여 지원자 자신과의 매칭을 만들어보면 좋은 지원동기를 작성할 수 있겠습니다. 입사 후 포부(꿈)의 경우는 미래 설계도를 제작하는 개념입니다. 지원자가 세메스의 지원직무에서 어떻게 성장하여 어떤 이가 되고 싶은지 현실적인 안목을 담아 작성해주어야 하겠습니다.
    Q2.학업 이외 활동 중 가장 의미있었던 활동과 그 이유를 알려주세요. (500자 내외)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
    학업 이외의 활동 중 의미있었던 활동을 먼저 추려보아야 합니다. 의미가 있었다라는 이야기는 1) 해당 사례를 통해 내가 느낀 점이 남다르다 2) 해당 사례를 통해 내가 무엇인가를 배우고 성취하였다 3) 해당 사례를 통해 이전과는 다른 반성이나 개선점을 느끼고 깨달았다 등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세메스 및 세메스의 지원직무와 연관하여 회사 및 직무와 연결된 활동 중에서 상기 1,2,3 번이 적용되는 경험이 가장 우선 시 되어 작성해주면 좋을 것이며, 이 외에 지원자 본인이 진정으로 1,2,3 번이 적용되었다 싶은 경험을 잘 선별하여 상황, 목적, 행동, 결과에 대해 작성해주어야 하겠습니다. 해당 활동이 어떤 부분에서 의미가 있었는지를 그리고 반드시 덧붙여 주어 문제에서 제기한 의미있었던 활동과 그 이유를 제시해달라는 요구에 대해서 부합하도록 작성해주어야 하겠습니다.
    Q3.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및 삶의 터닝 포인트에 대해 소개바랍니다.(1,000자 내외)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관심분야
    지원자 자신의 인격, 성격 및 개인의 캐릭터 형성에 있어 영향을 끼친 큰 사건 혹은 인물에 대해 묻고 있습니다. 특히 이 부분이 중요한 이유는 글자 수로 1천자를 배치할 정도로 이 부분에 대해 기업에서 관심이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접근하여 작성해주어야 하겠습니다. 누구나 인생을 살다 보면 자신에게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터닝포인트 등이 있습니다. 적어도 고등학교 생활 이후의 시점으로 경험한 일들 중에서 어떤 사례가 지원자에게 가장 큰 사건들이었으며 그것이 무엇이었고, 어떻게 영향을 끼쳤으며 앞으로는 어떻게 적용되고 지원자의 삶의 색깔이 번져 나갈 것인지에 대해서까지 작성해주면 되겠습니다. 하나의 에피소드로 풀어 가기에는 글자 수가 넉넉한 편이기 때문에 2가지 정도의 사례로 작성을 해주어도 괜찮겠습니다. 사례를 작성할 때는 반드시 지원자가 했던 행동, 결과, 지원자가 느끼고, 깨닫고, 배운 점에 포인트를 두고 그것들을 강조하며 작성해주는 것이 읽는 사람을 설득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Q4.반도체/디스플레이 장비산업에 대하여 어떻게 이해하고 있으며, 본인이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이 무엇인지 알려주세요.(1,000자 내외)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실무업무역량/전문성
    세메스가 속해 있는 산업군에 대한 이야기를 묻고 있습니다. 반드시 기업조사 및 기업이 속한 산업군 조사를 진행한 뒤에 작성해주어야 합니다. 홈페이지 및 기사에 나온 것을 단순히 인용하는데 그칠 것이 아니라, 지원자가 이해하는 본질적인 부분(지원자의 강점도 고려되어야 합니다)을 어필할 수 있으면 가장 좋을 것이며 역시 1천자라는 글자 수로 제시되었기 때문에 본인이 기여할 수 있는 역량들을 잘 어필해주어야 하겠습니다. 역량의 경우 실제 업무 진행을 위해 필요한 직무역량을 중심으로 작성해주는 것이 좋을 것이며, 이 역량을 통해 실제 업무의 어떤 부분에서 어떻게 기여를 할 것이고 큰 그림으로는 어떤 부분의 전문가가 되어 성장해 나갈 것인지에 대한 것까지 함께 건드려주며 작성해주면 좋을 것입니다.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 하반기 신입 채용

    Q1.① 전문분야를 키워드 중심으로 간단히 기술해 주세요.(50자 이내)
    김은정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은정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실무업무역량/전문성
    이후에는 지원자의 직무역량을 최대한 어필해야 합니다. 내가 가진 직무역량 중 기업의 해당직무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을 중심으로 기술하도록 합니다. 채용공고에서 모집분야 및 자격요건을 참고하여 직무분야와 관련된 실무 경혐, 전문 지식, 보유 자격 및 기술 등의 내용을 핵심적으로 기록합니다.
    Q2.② 성장과정, 성격의 장/단점, 지원동기, 관심분야 등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내용을 기술해주세요.(1000자 이내)
    김은정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은정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성장과정,성격의 장단점,관심분야
    항목이 자세히 제시되지 않아도 당황할 필요는 없습니다. 기업이 자기소개서를 통해 알고자 하는 것은 ‘우리 기업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인재인가? / 지원하는 직무에 필요한 역량, 경험, 지식을 갖춘 인재인가?` 입니다. 본 글쓰기의 가장 큰 목적이 지원직무에 있어 지원자가 가장 적합한 인재임을 증명하는 것임을 상기하며 글을 작성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항목별 작성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장과정 : 성장과정을 작성할 시 가장 중요한 지점은, 취업을 준비하는 지금 당장이 아닌 과거부터 지원 회사 및 직무를 염원하며 준비해온 지원자임을 드러내고 그에 따른 구체적인 사례를 직무와 관련된 에피소드를 통해 제시하는 것입니다. 성격, 생활신조(가치관) 항목의 목적은 지원자가 조직에 잘 적응하고 기업에 잘 융화되어 궁극적으로 회사가 목적하는 바를 향해 함께 나아갈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질문입니다. 기업이념, 핵심가치 등을 살펴보고 지원 직무와 지원자 적성과의 교점을 찾아 연결하여 작성해 보세요.

    -성격의 장단점: 성격의 장점은 지원자가 얼마나 해당 기업 및 직무에 적합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지, 단점은 자신의 부족한 점을 극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둘 모두 사례를 중심으로 의도에 맞게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의할 것은 직무 수행에 치명적인 단점은 배제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지원동기: ‘왜 이 회사여야 하는지?, 왜 이 직무여야 하는지?’에 대한 명쾌한 대답이 포괄되어야 합니다. 구성적으로는 [(1) 회사 지원동기 (2) 직무지원동기 (3) 직무 수행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 이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는 항목입니다. 그 중 (3) 직무 수행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을 통해 수 많은 지원자들 중에서 왜 자신이 적합한 인재인지 왜 자신을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해야 한다는 것이 이 항목의 핵심입니다

    -관심분야: 지원자의 흥미와 관심분야는 잠재능력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직무역량을 관심분야로 선정하는 것이 작성하기 수월합니다. 이 후 회사 비전을 고려하여 자기계발 계획의 방향을 설정하세요! 글을 작성할 때는 해당 관심 분야에 대해 그 동안 노력해 온 점을 토대로, 더욱더 발전 시켜 어떻게 회사에 기여할 것인지 맥락으로 글을 구성하면 됩니다.

2015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5년 하반기 세메스 채용

    Q1.전문분야를 키워드 중심으로 간단히 기술해 주세요.(50자 이내)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50자 이내의 분량이기 때문에 지원하는 직무에서의 자신의 전문분야를 키워드를 중심으로 간략하게 작성하면 됩니다. 가장 자신 있는 분야를 작성하되 직무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맡게 될 업무가 무엇인지도 고려해야 합니다.
    Q2.성장과정, 성격의 장/단점, 지원동기, 관심분야 등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내용을 기술해주세요. (1000자 이내)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성장과정, 성격의 장/단점, 지원동기 및 관심분야를 포함하여 자유롭게 자신을 PR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지원하는 직무와 관련하여 직무 강점, 기초업무역량과 인성적인 역량에 초점을 맞춰 작성하는 것이 전략입니다.

    성장과정은 어렸을 때부터 현재까지를 연대기 순으로 작성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성장과정은 ‘현재’의 자신의 성향이나 특성을 형성하는 시기입니다. 현재의 자신이 되는데 큰 영향을 끼친 사건을 중심으로 어떤 사람으로 성장했고, 그것이 지원하는 직무 혹은 세메스의 인재상(글로벌, 전문가, 리더십)과 어떤 방식으로 연결할 수 있는지를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자기소개서를 통해 인사담당자가 확인하고자 하는 것은 지원자가 살아온 삶의 표면적인 부분이 아닌 그 과정을 통해 ‘현재’ 지원자가 회사에 적합한 인재로 성장하였는가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성장과정, 본인의 장단점을 별도로 작성하기 보다는 본인의 장점을 보여줄 수 있는 사례로 성장과정의 에피소드를 활용해보세요. 예를 들어 ‘꼼꼼하고 계획적이라는 것이 장점 -> 어린 시절 꼼꼼하고 계획성을 인정받았던 사례 제시 -> 단점 ->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노력’의 구조로 작성해보세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반드시 작성해야 합니다. 단점을 제시하고 보완방법을 작성하지 않는 경우, 자신의 잘못된 것을 인정하지 않고,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지 않는 사람으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는 ‘직무지원동기 -> 자신이 가진 직무 경험, 역량, 지식 제시 -> 제시한 경험, 역량, 지식이 세메스에 입사해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언급 -> 입사 후 목표와 자기계발 계획’의 구조로 작성하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사례를 제시할 때에는 순차적으로 작성하지 말고, 직무와 가장 관련도가 높거나 수행하기 어려운 순서로 구성하세요.